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12.5% (2표)
6.3% (1표)
81.3% (13표)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Karthus, The Deathsinger
21
9
0
13/16
[다이아5] 현 장인랭킹 3위! 카서스 원챔!

- Seotaiji(2015-02-13, 조회수: 19399)

안녕하세요, 다이아5 티어 수문장 중에 한 명인 '교주 카서스' 입니다.

 

시즌2 1200 레이팅을 시작으로 (그 당시 동장, 브론즈)

시즌3 실버

시즌4 골드

시즌4 프리시즌 플레4

시즌5 현재 다이아5 수문장

 

(처음 다이아 5 달성시 전적 기록입니다.)

 

 

op.gg 기준 / 글 작성 기점으로 카서스 장인 3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카서스, 죽음을 노래하는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10) 2490 마나 467 (+30.5) 985.5
공격력 46 (+3.25) 101.3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6.5 (+0.55) 15.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 (+4.7) 100.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주문력 +0.59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주문력
    +30.87
총 가격 : 10,761 IP

마관 + 고정 주문 + 성장 주문력 룬 세팅입니다.

상대 챔프 무관하게 저는 이 룬 페이지를 고정적으로 사용해왔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 같은 경우

 

예전 시즌3까지만 해도 21/0/9를 사용했으나,

 

시즌4 후반 들어부터 21/9/0 특성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룬 세팅에서 극딜 룬 세팅이기에, 방어쪽에 투자를 한 편이기도 합니다.

Heal(회복)Flash(점멸) - 무쓸모

예전에 노말에서 재미삼아 사용해보긴 했었으나, 딱히 회복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 때때로 사용

시즌2,3 때 제가 항상 사용하던 스펠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핑와가 상대에게 보이지 않던 시절)

 

요즘에는 텔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상대에 따라서 들기도 합니다. (상대 챔프가 회피기가 좋거나, 라인전에서 이기지 못할 존재.)

 

Ignite(점화)Flash(점멸) - 한때 사용

한 때! 제가 애용하던 스펠.

하지만 요즘은 별 필요가 없습니다. 가끔 아군이 왜 점화 안드냐고 물어보면 이렇게 답합니다.

 

"점화는 라인전을 위한 스펠이지만, 탈진은 한타를 위한 스펠입니다!"

 

Revive(부활)Teleport(순간이동) - 극혐

"나 트롤이요."

 

Exhaust(탈진)Flash(점멸) - 강력 추천!

죽음 극복 (Death Defied)
카서스가 죽으면 영혼이 되어 7초 동안 스킬을 마나 소모 없이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황폐화 (Lay Wast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카서스가 커서가 위치한 곳에 잠시 후 폭발을 일으킵니다. 0.5초 뒤 근처에 있는 적은 40/59/78/97/116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한 명의 대상만 맞출 경우 피해가 2배가 됩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75, 범위: 100)
고통의 벽 (Wall of Pai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너비 800/900/1000/1100/1200의 벽을 지정 위치에 생성합니다. 벽을 지나는 적 챔피언의 마법 저항력이 25%만큼 감소하고 이동 속도도 40/50/60/70/80%만큼 감소합니다(이동 속도는 일정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벽의 지속 시간은 5초입니다. (사정거리: 1000)
부패 (Defile)
마나 소모: 초당 30/42/54/66/78
기본 지속 효과: 카서스가 적 유닛을 처치할 때마다 10/20/30/40/5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활성화시: 매 초마다 30/42/54/66/78의 마나를 소진하여 주변 적에게 매 초마다 30/50/70/90/11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550)
진혼곡 (Requie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카서스가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하여 거리와 관계없이 모든 적 챔피언에게 200/350/5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누구나 다들 아시다 시피 뻔합니다.

 

1. Q Q Q + W + Q ~

큐로 간간히 상대를 견제하면서, 상대가 들어오거나 또는

아군 정글러의 개입으로 도주시 W로 벽을 치면서 다시 큐로 킬을 먹거나

R로 킬을 줍는 것이 기본 콤보입니다.

 

2. W + E + Q Q Q ~

상대가 카서스에게 들어와서 진입하는 암살, 근접 챔프일 경우

자신과 상대의 앞으로 W 벽을 먼저 설치 후, E 장판을 켜 준 상태에서

Q를 난사해줍니다.

 

주의점: E의 마나소모는 꽤 큰 편이므로 마나 상황을 봐가면서

끄고 켜주고 반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위에도 언급되어 있다 시피, E의 마나소모가 심한 편입니다.

마나 수급의 활용은 E의 기본 지속 효과에 있습니다.

 

E 스킬이 비 활성화 상태에서 미니언을 먹을 경우, 소량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Q 스킬 활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대다수의 카서스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Q를 상대 챔피언이 서있는 곳에

맞추기 마련입니다.

 

Q를 시전한다하여 바로 Q 데미지가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0.5초? 1초? 간의

시간이 흐른 뒤에 Q의 데미지 공격이 들어가는 형식입니다.

Q 스킬은 하나의 대상일 경우 데미지가 배로 들어가며, 다수의 대상을 맞출 경우

데미지가 분산되어 들어갑니다.

 

Q는 상대방이 아군 미니언의 막타를 치러 오는 사정거리를 파악 후,

상대가 걸어오는 방향 또는 이동하는 도주의 방향 1보 앞 또는 뒤에 Q를 시전하여,

 

상대를 견제 또는 추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상황에서 W를 시전하는 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W 스킬의 경우 단순히 적을 느리게 하는 것만이 아닌, 적 챔피언의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도 있기에 W + Q 스킬 활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진혼곡! R 스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R 스킬 활용의 가장 중요한 점은 '맵 리딩'에 있습니다.

 

상대 챔피언이 체력이 얼마인지, 또는 아군과 적군 라인전 상황에서 어떤

상황이 진행되고 있는 지 수시로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 하나, 상대 챔피언의 체력이 적다하여 무조건 궁을 써서는 안됩니다.

 

현재 자신의 아이템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딱 6렙인 상황에서 아이템 보유가 카탈리스트만 있는지, 방출의 마법봉이 있는 지에

따라서 데미지 차이가 꽤나 큰 편 입니다.

 

R스킬은 시전하고 3초 뒤에 궁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다른 라인의 지원 궁으로는 미리 시전해도 좋지만, 막타 킬을 먹겠다는 일념으로

천천히 사용하였다가는 오히려 뻘궁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신중해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의 경우 보통

도란링 + 2 빨간 포션을 드는 반면,

저 같은 경우 도란 + 1 힐 + 1 마나 포션을 챙겨갑니다.

 

조금 더 많은 Q 스킬의 활용으로 미니언 막타 수급과 상대의 파밍 및 딜교 이득을 보기 위함입니다.

 

첫 귀환 시, 무난하게 파밍을 했을 경우 4~6레벨 사이가 됩니다.

이 때 만약 5레벨이 넘어선 상태에서 1000 골드가 있을 경우, '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구매합니다.

 

카탈이 없는 상황에서 마나 수급은 조금 더딜지 모르지만, 빠르게 6레벨을 찍은 후,

봇이나 탑 라인에 높은 딜량의 궁을 지원함으로써 초반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미드 라인전 자체가 힘들 경우 얘기는 달라집니다.

같은 1000골드 정도의 보유 또는 800 골드 정도 보유 시에는

 

사파이어 수정 + 신발 + 포션 + 여유가 되면 핑크 와드를 구매 하여 줍니다.

 

빠르게 카탈을 올려 라인전에서 무난한 파밍을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영겁까지는 단기간 내에

올려두는 것이 후반을 바라 보았을 때 더 좋은 선택입니다.

 

 

자주 듣는 질문!

 

"카서스님, 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여신의 눈물 안감?"

 

제가 제일 싫어하는 아이템이 여눈 아이템입니다.

값만 드럽게 비싸고, 스택도 열심히 쌓아야 하며, 장점이라곤 대천사 코어템의 효과 및 충분한 마나양입니다.

 

단점은 초반 영겁 아이템이 나오기 까지 시간이 더 길어지며, 딜로스 또한 심해지기에 저는 가지 않습니다.

(생각보다 딜 차이 체감이 심하게 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순보 빼면 시체인 챔피언.
라인전은 딱히 어렵지 않은 편이나, 한타에서 카서스만큼이나
거의 준 사기급이라고 볼 수 있는 아주 강려크한 카운터 챔피언 입니다.
제라스
제라스의 긴 사거리와 넓은 범위 + 좋은 CC 스킬 연계로
짧은 사거리를 보유한 카서스에게 꽤나 힘든 존재입니다.




최근 제라스 충이 많은 편이지만,
제라스 모스트 유저는 정말 무시무시함.
르블랑
르블랑은 설명 생략.
최근 너프를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무시못할 존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그냥 쉬움.
아주 쉬움.
팀원에게 트페 궁만 잘 알려주면서, 라인 푸쉬해주면 됩니다.
카사딘
짧은 사거리, 6렙 이전엔 그냥 무작정 때리면 되는 챔피언.
초반 정글러 호출하여 두 번만 죽여 놓으면 멘탈 나가버리는 쉬운 챔프.
오리아나
이만큼 쉬운 존재도 없습니다.
그냥 Q만 몇 번 날려주고 궁 한 번 날려주면 죽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존야가 있고, 없고의 따라 다른 편입니다.

 

존야가 있는 상태

상대의 적진 앞으로 나아가 앞 점멸(E를 킨 상태) + 존야 이니시 후,

적이 뭉친 곳으로 W를 켜주고, Q 난사 후 죽은 뒤 궁으로 마무으리!

 

존야가 없는 상태

상대가 오거나 또는 가는 방향으로 W를 설치해준 뒤, 뒤로 물러선 상태에서

Q로 상대에게 딜을 넣어주며, 아군 탱커가 죽거나, 또는 아군 원딜러가 물린 상태라면 그 쪽으로 E를 켠 상태에서 비벼주며 묫자리를 깔아줍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Lulu(룰루) - 룰루

어렵습니다...

어려워요...

라인 푸쉬력이 장난이 아닌 챔피언.

 

회피기도 좋고, 스킬이 전체적으로 좋지만, 딱히 한타에선 카서스가 우위에 서는 존재입니다.

 

Syndra(신드라) - 신드라

최근 너프 이후로

나타나주면 어이쿠 감사합니다. 할 정도로 고마운 존재.

 

한 때 미드 패왕 신드라.

 

Anivia(애니비아) - 애니비아

블루 없으면 시체인 챔피언.

사거리도 짧고, 스킬도 피하기 쉽습니다. 다만 블루를 챙긴 애니비아에게는 그냥 튀어야 합니다.

 

Azir(아지르) - 아지르

정말 옛 미드 패왕 신드라를 보는 느낌.

엄청난 사거리와 딜 + 공속으로 상대하기가 가장 까다로운 챔피언이지만,

이번 너프를 두고봐야 함.

 

Ahri(아리) - 아리

Q 버프 후, 미드 패왕급... 버프 전에는 정말 쉬웠던 존재입니다.

아리가 로밍을 갈 경우, 뚜벅이 카서스는 궁 지원을 하거나 미드를 열심히 푸쉬해 주어 다시 아리를

불러와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 카시오페아

상대의 손가락에 따라 좋고 나쁘고가 달라지는 챔피언.

얕봤다가 카시오페아에게 원콤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타 어려운 챔피언 Zed(제드)Jayce(제이스)Talon(탈론)Fizz(피즈)Yasuo(야스오)

회피기가 좋은 녀석들은 꽤나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

 

기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Heimerdinger(하이머딩거)Ziggs(직스)Master Yi(마스터 이)Mordekaiser(모데카이저)Morgana(모르가나)Ryze(라이즈)Diana(다이애나)

가까이 들어와서 상대하는 돌진 조합에겐 상대하기 대두분 편한 친구들입니다.

 

 

 

 

마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및 친추 환영합니다.

 

ps. 막 친추 + 듀오는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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