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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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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가스, 공허의 공포
Cho'Gath, The Terror of the V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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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난한 정글링과 후반 탱커로 자리잡는 정글 초가스

- 냥냥대군(2015-02-12, 조회수: 3290)

 

 

 

 

 

 

 

 

 

 

 

 

 

 

 

 

판수 적은 골레기긴 하지만 초가스를 모스트로 사용하면서느낀점과

나가는 태크에 대해서 간략하게 적고가겠습니다

 

 

 

초가스의 기본은 탱입니다

 

 

당연한 소리지만 기본은 탱이에요

괜히 딜넣겠다식으로 AP탬을 올리는것 보다

탱탬을 올려 몸을 키우는게 좋습니다

 

초가스의 딜은 Feast(포식) 이거면 충분합니다

 

정확히는 포식이라는 딜을 갖고있는 탱커라 보세요

 

 

시즌4 말 이후 거의 안하고

1일 1판도 잘안하는지라  최근해보니

포식으로 미니언 및 정글몹 처치시 50%의 쿨감이 있더군요(개꿀)

근데 궁쿨이 늘어났네요...(시무룩)

 

 

보시면 초가스의 궁 포식은 고정데미지입니다

+0.7AP 계수로 AP올리면 짱짱맨이긴 한데

 미드 초가스가 아닌 탑이나 정글은 AP템을 안올리는걸 추천해요

 

초가스의 주 딜이라보는게 포식인데

Q와 W를 제외한 온오프가능한공격패시브E

사거리는 있지만 근접이라 해도 그러려니한R

 

초가스 스킬 자체가 딱히 사기다 나쁘다 싶지 않은 벨런스형으로

딱히 아주좋다 아주나쁘다 싶지않은 스킬을 보유한 챔프인데

달라붙는 기술이 없어요

 

초가스가 고기방패 소리를 들어도 고기방패도 계속 맞으면 아픕니다...

시즌5 체력회복템들이 전부 %로 바뀌어 초가스한테 유리한편이 없잖아 있는데

그것만으로 커버하는데에는 대치때 한계가 있어요

 

적을 때릴려고해도 적안으로 들어가야하고

한타때 초가스의 주 업무는 맞아주며 버티는거에요

체력물방마방을 올려 적 딜러의 딜로즈를 유도하는게

한타의 탱커 역할이자 특히나 높은체력을 보유한

초가스의 장점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궁이 AP계수 안올려도 고정데미지고 결고 낮은 데미지가 아니라서

대치할땐 데미지를 받더라도 최소화해서 한타때

강타싸움하듯 상황보고 적절한 타이밍에 킬딸하거나

양념하던하가 하세요

초가스, 공허의 공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4 (+94) 2242.4 마나 272.2 (+40.0) 952.2
공격력 69 (+4.2) 140.4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93 (+0.85) 23.38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 +0.91
    x1
  • 방어 +1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방어 +4.26
    x1
  • 공격 속도 +4.5%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6.17
  • 마법 저항력
    +3.006
  • 공격 속도
    +4.5%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4,612 IP

룬은 취향이라고 하죠

 

초가스 정글룬은 일반적으로

방어형

공속형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개인적으론 방어형으로 물방 마방성장 왕룬 2이속 1방 이렇게 세팅합니다

 

공속으로 가면 빠른 정글링이 가능하단 특징이 있는데

초가스의 스킬과 기본적으로 먼저 찍게되는 정글몹에게 가해지는

E의 누적데미지는 데미지 자체로만으로 쿨이돌게되는 타스킬에 비해

데미지 누적량에서도 좋고 범위 판정이기 때문에 방어위주로 세팅해도

정글속도는 나쁘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도 취향이라하지요

 

기본적인 세팅은 위에도 언급했듯 탱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따로 필요없어도될 아주 평범한 방어형 정글세팅이에요

 

흡혈귀(Vampirism)Carnivore(육식) 두 패시브가 초가스에게 무난한 정글링의 바탕이 되줍니다

 

라인전은 마술가 좋다 생각되지만

정글은 조금이나마 빠른 정글링을 위해 분노을 올려줍시다

 

 

질긴 피부칼날 갑옷는 있으면 정글이 더 편해져요 근데 초가스는 없어도 잘돌아요

취향에 따라 선택은 개개인이...

 

 

 

Smite(강타)Flash(점멸) 은 정글의 기본입니다
육식 (Carnivore)
초가스는 유닛을 죽이면 체력을 18~52, 마나를 4.7~9.5 회복합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45/210/275/34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80/135/190/24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65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0/40/60/80/100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2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Rupture(파열) 로 시작되지요

 

콤보이전에 Rupture(파열) 를 맞추면 초가스의 할일의 50%는 끝낸겁니다

 

 

스킬 활용 팁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5/1.75/2/2.25/2.5초 동안 침묵시키고 75/125/175/225/2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활성/비활성화: 초가스가 가시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 적들에게 20/35/50/65/8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00

 

여기서 또 선마취향이 갈리는데

전 W선마를 추천하지만 정글링을 위해 E선마를 선호하는 유저분들도

있습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35/190/245/30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Q는 결코 선마대상이 될 수 없는게

스킬업시 쿨감이라도 있으면 모를까 AP계수와 데미지가 나쁘진 않아도

스킬업시 적용되는 효과는 오로지 데미지 상향 뿐 입니다

 

 

초가스의 스킬이 죄다 스킬업시 데미지 증가이긴해도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는 침묵시간이 늘어납니다. 스킬데미지 증가량은 Q보다 못해도

W의 데미지도 결코 나쁘진 않습니다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는 더욱 빠른 정글링을 도와주지만 갱에서는 크게 빛을 발한다 싶진

않아요...

 

 

 

그래도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다음 스킬로 2렙을 Rupture(파열)로 가면 좋은게

범위공격의 에어본과 더불어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의 침묵은 정글몹엔 필요없기에

2렙Rupture(파열)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3렙을 가줍시다 

 

 

 

 

 

 

 

탱커형 초가스의 몸집(존재감)은 시간이 갈수록 커집니다

Rupture(파열)의 범위와 적당한 쿨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9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35/190/245/30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의 사기적인 범위 침묵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5/1.75/2/2.25/2.5초 동안 침묵시키고 75/125/175/225/2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475/650 (+0.7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000 (+0.7AP)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을 포식 스킬로 처치할 경우 초가스의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90/120/150 증가합니다.  (최대 6번 중첩) 사망할 경우 절반의 중첩 효과를 잃습니다.


포식으로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및 소비된 마나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75

 

Feast(포식)의 무시못할 고정피해

 

 

 

초가스의 스킬은 벨런스가 아주 잘잡혔지만 범위형 침묵은 참 사기다 싶어요

Q와W가 논타겟이란점만 빼면 성능면으로 좋은 스킬들입니다(타게팅이면 사기겠죠...)

범위랑 사거리도 결코 짧은편이 아니에요

 

특히나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두 스킬은 상대가 뭉쳐있을때 아주 위협적인 스킬이 됩니다(잘맞추면요)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475/650 (+0.7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000 (+0.7AP)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을 포식 스킬로 처치할 경우 초가스의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90/120/150 증가합니다.  (최대 6번 중첩) 사망할 경우 절반의 중첩 효과를 잃습니다.


포식으로 미니언 또는 몬스터를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 및 소비된 마나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75

 

은 예전에 한번 뎀지 너프먹고 이번엔 애매하게 너프아닌 너프먹었다 싶어요

Feast(포식)의 쓰임새는 6스택체력 / 데미지인데

스택쌓기면에서 보면 유리해지고

견제책으로보면 너프된 그런스킬이네요...

 

스택을 쌓기 위해 사용하면 예전보다 쿨이 빨리돌아 언제든 바로바로 재장전

되게 되는데

라인전 할 시 굳이 막타가 아니라도 누적딜을 위한 냠냠을 쓰면

돌아오게되는 쿨이 길어져 신중해야겠네요...

 

예전엔 거의 1분쿨에 쿨감까지 다 맞춰지면 약 30초대에 한번씩 나갔던걸로

기억하는데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가스의 주 위치는 깡딜보단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를 위주로 들어가고 견제해주는

단단한 서포터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적진 한가운대 들어가 휘젓고 다니고 싶으면 차라리 젝스나 리븐

같은걸 하세요

 

 

 

 

 

(추적자의 검)를 가준 이유는 초가스는 달라붙는 스킬이 없고 Rupture(파열) 이외에

어떠한 둔화 에어본 CC기가 없어요

수월한 갱을 위해 둔화효과가 있는 (추적자의 검)로 가는게 좋습니다.

 

아이템 빌드는 상대가 AP위주냐 AD위주냐 혹은 게임상황에 따라 결정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단단함을 추구하는 초가스에겐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템을 가줍시다.

 

AD일시 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Guardian Angel(수호 천사)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위주로

AP일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위주로

을 곁들여서 추가해주면 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적 원딜이 잘컸으면 가줍시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는 동급의 방어탬보다 스텟이 낮은편인데신 근접한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템이지요 하지만 적에게 달라붙기 힘든 초가스에겐 차라리 다른아이템으로

가는게 더 이득일 수 있어요

그리고 태양불꽃의 존재가치는 라인미는게 주목적이고

딜이 있긴해도 쉔이나 문도같이 끝까지 달라 붙을 수 있는챔 아님

비효율적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탱커에겐 두말필요없는 필수템입니다

단 초가스는 달라붙는 기술이 없어 리신, 마오카이 같은 다른정글챔프에

비해 효율적으로 쓰긴 힘들지만 어디까지나 캐릭별 효율면이지

스텟면에서도 월등하고 아주 좋은템입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상대 CC기가 거슬린다 싶으면...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체력%상승을  보유한 템이라 우왕 짱짱템 하고 무조건 구매하는건

추천 안합니다 체력회복이 초가스에겐 다른챔보다 유리한편이지만

템 스텟 자체가 단순 체력이라 한타때의 효율이 떨어져요...

 

Guardian Angel(수호 천사)후반 탱커에게 있어 진리지요 풀스택에 어느정도 큰 초가스가 이거들면

상대팀 기 빠집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상대가 AD 위주라면 두말 필요없습니다 걍 올리세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AP상대로 탱커에겐 거의 필수인 정령입니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딜러를 보조해주는 탱가스나 서폿이 들면 좋아요

단 정글을 도는 초가스입장에선 결코 싼 템이 아니고 가격대에 비해

기본 스텟은 꽝입니다...고로 상황을 보고 여유가 있을때 올리세요

(선탬비추)

 

 

 

 

 

-------------------------------------------------------------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초가스의 코어템이라 불리는 영겁은 나쁘지 않은 템이지만

무리해서 갈 필요가없어요

영겁은 추가AP와 더불어 체력이 부족한 AP챔에게 있어

체력 추가가 있다는게 맹점인데 초가스는 없어도 체력 충분합니다

진짜 이판은 가도 문제 없겠다 싶거나 여유 있으면 뽑으세요

 

초반에 2800이였나 비싼돈 들여서 뽑았는데

AP계수 붙었다고 갱간다고 라인가서 지속딜 하며 챔피언 잡는 것 도 아니고

 

정글이 안정적으로 도는게 가능한 초가스한테 렙업시 체/마나 회복이

크게 와닿지도 않고 마나도 정글 초가스는 부족한편이 아닙니다

 

성장해 스탯 쌓이면 물론 좋지만 영겁은 어디까지나 AP와 더불어

적당한 체력보유가 장점인데 초가스는 체력이 부족한 캐릭도 아니고

가격도 비싼데 뽑은 만큼 효율을 보는 템도 아니라 봅니다

차라리 물방 마방템을 올리세요

 

지속적 견제가 필요한 라인전에서 체력회복과 마나수급을 더불어

라인전에서나 빛을 발하는 템이지 정글은 절대 아니에요...

라인전에서도 라인이 힘들다 싶으면 전 안올려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너가 침묵이면 나도 침묵이고
너가 피를 빨면 난 침묵 에어본이고
너가 궁쓸려고 하면 난 또 침묵 에어본을 날릴지니...
마스터 이
초반 마이는 약해요
마이는 커야 쌘데 초가스도 크면 단단해져서 마이가 잡기 힘들어요
그리고 아군에 달라 붙으면 Q -> W로 한방만 먹여줍시다

아군이 솜사탕처럼 녹여줄거에요 :P

초가스 정글은 상대 정글챔의 견제에 딱히 쉽다 어렵다의 기준이 애매하기에

어려운 챔피언은 안적었습니다

 

 

정글에서의 6렙 이전 초가스는 완전 초식이에요

도주기도 없고 풀(정글몹) 뜯어먹는 순한 둘리에요

카정당한다고 웬만해서 킬주거나 할 챔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상대를 잡기도 힘들어요...

 

마치며

 

초가스의 기본은 탱이고

주포지션은 절대 딜러가 아닙니다

딜러들에게 달려들 하이에나 같은 상대를 막기위해 빈틈을 메꿔주며

한타 때는 상대 딜러들에게 달라붙어 딜로즈를 시켜주는게

초가스의 주역할로 생각됩니다.

Feast(포식)의 딜이 상당하기에 완벽하게 달라붙지 못해도

일반적으로 낮은체력을 갖고 있는 상대 딜러들은 긴장해야해요

 

그렇다고 한타시작했다고 무작정달려드는게 아닌 아군딜러 지킬땐

지키고 들어갈땐 들어가고 상황에 따른 움직임이 필요합니다 'ㅅ'

 

 

이런 지원형 챔프의 특징이 팀원이 못하면 게임을 뒤집기 힘들다는거...

성능은 괜찮은데 초가스의 한계가 이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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