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인벤에 놀러온 놀랏입니다.
현재 미드 A급 순위에서 밀려나 잘 보이진 않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오리아나 공략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귀찮더라도 하나하나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오리아나 패치
- 4.14 (패치노트) : 기본 공격력: 47 → 41
☞ 패치 후 변경사항
ⅰ. 4.14 이후에 쌍관룬 → 마관룬으로 수정했습니다.
ⅱ. 강력한 일격과 마술에서 각각 1포인트를 가져오고, 도살자와 포식에 투자했습니다.
ⅲ. 블루 버프 지속시간 감소로 21/5/4 특성에서 21/0/9로 변경했습니다.
☞ 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지속력 너프
마법 저항력: 40 → 25
잃은 마나 1%당 마젠률 1% 증가 → 1.5% 증가
가격: 880 → 1000
☞ 성배 너프 이후 변경사항
ⅰ. 룬을 변경했습니다.
ⅱ. 첫 코어템을 모렐로로미콘으로 변경했습니다.
ⅲ. 마나 관리 팁을 추가했습니다.
.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00 (+110) | 2470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44 (+2.6) | 88.2 | 공격 속도 | 0.658 (+3.5%) | 1.05 |
5초당 체력회복 | 6.87 (+0.55) | 16.22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0 (+4.2) | 91.4 | 마법 저항력 | 26 (+1.3) | 48.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25.0 | 5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치명타율 +0.93%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마나 재생 +0.065x1
- 체력 +8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치명타율+0.93%
- 방어+5.26
- 마나 재생+1.17
- 체력+32.12
- 주문력+8.01
- 마법 저항력+1.34
오리아나로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는 룬은
☞ 쌍관룬/방어력/마법 저항력/주문력으로, 지금도 많은 분들이 '정석'으로 사용하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4.14 이후로 평타견제에서 AD비율이 살짝 줄었고, 성배의 마나수급까지 애매하게 되고, 모렐로로미콘이 가성비가 매우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룬을 수정하게 됬습니다.
많은 보정 끝에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룬은
☞ 마법 관통력/성장 마나 재생력/성장 주문력/방어×2, 주문력입니다.
이 배치는 방어룬 너프 이후 상위권 티어에서 유행하는
마법 관통력/체력/성장 마법 저항력/방어×2, 주문력을 변형한 샘플입니다.
룬페이지 여유가 안되시는 분은 정석룬을,
룬페이지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보정룬을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 룬 취향
이동속도, 치명타 확률, 부활 시간.
.
※ 이속룬의 경우 2단계와 3단계룬 성능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돈이 후달리시다면 2단계룬을 사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부활 시간 단축룬은 3단계 룬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 투자 포인트
ⅰ.
강력한 일격은 3포인트 투자시 쌍관 6%의 효과를 가져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허의 지팡이[보이드]를 가져가면 관통 한계치인 40%의 효과를 볼 수 있었죠.
하지만 현재 툴팁에선 39%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이 말은 곧, 2포인트만 줘도 39%는 똑같아진다는 소리죠.
그래서 저는 강력한 일격에서 1포인트를 빼고 다른 곳에 투자했습니다.
ⅱ.
강력한 일격과 마술 미투자로 얻은 2포인트로 투자합니다.
도살자로 공격력 너프 이후 불안정해진 막타를 보완할 수 있고, 포식을 통해 깨알같이 라인력을 증가시켜줍니다.
ⅲ.
마나수급을 위해서 무조건 찍어둡니다.
ⅳ.
버프 유지시간 너프로 라인력 강화를 위해 꼭 찍어두셔야합니다.
또, 연금술사는 비싸진 영약을 좀 더 오래 쓰기 위해서도, 마나포션 회복량을 최대로 하기에도 필수로 찍어두셔야하는 특성입니다. 두 특성 모두 라인력을 위함입니다.
점화를 든 오리아나는 매우 강력합니다.
하지만 다른 스펠이 더욱 유용한 판도 분명히 있기 마련이죠.
ⅰ.
와 같이 적 CC가 괴랄해서 걸리면 그냥 죽을 거 같을 때 들어줍니다.
참고로 정화로 점화 딜을 없앨 수 있답니다. 하지만 치유 감소나 시야 공유 상태는 막을 수 없어요.
ⅱ.
가장 무난한 스펠입니다.
이번 패치로 점화에 걸린 상대는 귀환을 탈 수 없습니다.
매우 꿀패치라고 생각되네요.
ⅲ.
와 같이 눈으로 확인이 가능하거나 연계로 강력한 스킬이 확정해서 들어오는 챔프일 경우, 탈진을 걸어주게 되면 많은 데미지가 감소되서 들어옵니다. AD 브루저들에게 특히 효과적인 스펠입니다. 탈진은 활용도가 매우 높은 스펠입니다. 점화 다음으로 추천합니다.
오리아나와 구체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으면 구체는 오리아나에게로 되돌아갑니다.
오리아나의 기본 공격이 10~50(레벨에 따라)만큼의 피해에 주문력의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4초 안에 같은 대상을 추가로 공격하는 경우 20%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줍니다. 이 추가 피해는 최대 2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5.25/4.5/3.75/3초
구체는 목표 위치 지점에 머뭅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이때 자기장이 3초 동안 발생하여 2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만큼 낮추고 아군의 이동 속도는 30/35/40/45/50%만큼 높입니다. 이 효과는 시간이 흐르면 점점 약해집니다. (범위: 25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액티브: 오리아나가 구체에게 아군을 따라다니며 이들을 보호하고 2.5초 동안 55/90/125/160/195(+0.45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하도록 명령합니다. 중간에 마주치는 적은 방어막 총 수치 75%만큼의 피해를 받습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콤보는 말씀드리기에도 식상하게 q와 w로 적을 괴롭히시다가 킬각이 나오면 궁을 돌리시면 됩니다.
오리아나는 본인이 잘한기에 달렸다기 보다는 상대가 어떻게 대응하냐에 따라 승패가 갈립니다.
높은 mmr을 향해 가실수록 공 위치를 좀 더 신중하게 선정해주시면 됩니다.
"모렐로로미콘을 갔는데 마나가 너무 딸립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성배를 가도 블루가 없는 한 마나가 금방 딸리게됩니다.
그리고 모렐로로미콘도 블루가 있으면 스킬난사가 어느정도 가능하죠.
오리아나가 그렇게 마나가 타는 이유는 불협화음에 있는데요, 마나소모가 110까지 올라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110은 q를 두 번 쏘고도 10이 남는 수치이기 때문에 w 남발은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기동성을 높히기 위해서 가는 도중에 w를 쓰면서 가는 경우가 있는데요. 우물을 나서면서 한 번, 그것 포함해서 딱 2번까지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니달리나 제이스면 몰라도 오리아나로 그렇게까지 있어보이는 척 안하셔도 됩니다.
라인클리어는 qw보단 q와 평타로 주로 처리하시는 게 좋습니다. 처음에 귀찮더라도 적응되시면 참 좋습니다.
E는 아시는 분은 다 알겠지만 자기 자신한테 스킬 E 사용을 자신이 자주 쓰는 키에 등록하도록 하시면 편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tab에 설정해두고 스코어보드는 ㅐ 키로 확인합니다.
♪ 정리충
ⅰ. 라인복귀하면서 w 남발은 금지
ⅱ. 라인클리어 시 원거리를 qw로 처리하기보단, q와 평타로 처리하는 데 익숙해지자.
+ 물론 급한 경우에는 cs를 포기하거나 qw로 밀고 합류.
ⅲ. 자기 자신한테 스킬 E 사용을 자기가 주로 쓰는 키에 적용해두자.
ⅳ. R 범위는 410, W 범위는 255. 확실히 rw가 적중되는 각이 아니면 rqw로 확정딜을 넣자.
무슨 챔프가 오던간에 도란 2포로 시작합니다. 가장 무난한 시작템입니다.
☞ 단, 카사딘의 경우는 플라스크, 마나×2, 체력×1 or 도란 마나×1, 체력×1을 들고 가줍니다.
그 후 도란×2, 모렐로로미콘을 올려줍니다.
다음 템으로는 딜 넣기 수월하다면 죽음모자를, 딜 넣기가 힘들어서 어그로 분산이 필요한 경우엔 존야를 가줍니다.
오리아나는 이동속도가 살짝 후달리기 때문에 2티어 신발을 빠르게 올려주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템들은 상황에 맞게 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영약 효과가 쿨타임 감소 10% & 주문력에서 마나 회복량 증가 & 주문력 & 부가효과로 바뀌었기 때문에 후반에 영약만 먹어주셔도 성배에 꿇리지 않는 수급량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물론 제가 느끼는 체감 화력은 모렐로가 한 수 위입니다.
.
무조건 모렐로로미콘을 가라는 말은 아닙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이여야하니까요.
예를 들어, 상대가 2ap인 경우에는 평범한 오리아나처럼 성배트리를 타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에 다른 예로 적이 2ap여도 블라디미르 & 모데카이저처럼 주문흡혈이 있는 챔프들이라면
모렐로로미콘을 가서 주문흡혈을 저지해야겠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q쓰고 나서 이동속도가 급격히 빨라져서 공이 잘 안 닿는다.
ⅱ. 궁은 예측할 수 없게 미리쓰거나 엇박자 타이밍을 내준다.
아리궁은 예측하고 기다리지 않는 한 보고 피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궁을 예측할 수 없는 타이밍에서 써서 궁을 맞춘 뒤 싸우면 좀 더 편하다.
ⅲ. 아리가 갑자기 여우불을 쓰면 실드를 걸고보자.
의외로 선방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기도..
와드를 박아도 죽기도 하고, 아무리 한타 때 사려도 결국은 내 앞으로 온다.
ⅰ. 와드를 박자
ⅱ. 빠르게 2티어 왜곡을 구입해서 자르반이 온다면 점멸을 아낌없이 쓰도록 하자.
eq없는 자르반 뒤통수만큼 말랑말랑한 게 없으니 eq만 빠진다면 신나게 때려주자.
점화랑 텔 민병대들고 미친 것마냥 쫒아오는데 이건 점멸로도 답이 없다.
ⅰ. 내가 라인전에서 흥하거나 딜러진이 못 커서 타게팅이 나로 잡힐 듯 하다! 면 존야를 무조건 올려야한다. 안 그러면 아무리 잘 커도 딜도 못 넣고 찢기기 마련..
ⅱ. 픽창에서 팀원에게 소통해서 잔나같이 접근을 제어하는 챔프들을 뽑아줘야한다. 그리고 틈틈히 나를 지켜달라는 어필도 해준다. 팀이 딜러진을 커버해줄 조합이 아니라면 닷지해도 무방.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근데 라이즈가 미드에서 안 보인다는 게 함정.
ⅰ. 거리 계산하면서 qw만해도 라이즈는 디나이 ^오^
ⅱ. 확정 속박으로 갱 호응이 좋으니 와드를 철저히 하고 압박하도록 한다.
물론 맞다이는 진다. 싸우기 전에 거리 유지 q견제로 피를 빼놓고 싸우면 된다.
이 말은 부쉬에서 깝툭튀하는 탈론한테는 따일 수 있다는 뜻이니 와드를 철저히 해야한다.
ⅰ. 와드 열심히 하고 압박하면서 디나이한다.
ⅱ. 타 라인 커버가다가 끔살 당할 수 있으니 항상 주의.
지금은 엄청나게 칼질당한 광어 한 마리이다. 근데 얘도 이제 안 나온다.. 오무룩
ⅰ. 이제 q로 돌진하는 피즈 딜을 r로 씹는 다는 입롤이 가능해졌다.
ⅱ. r에 맞으면 예전 아리처럼 가하는 피해량이 증가하게 패치됬으니 들어오는 타이밍이 너무뻔해졌다. 적절한 접근 타이밍에 탈진을 걸어주면 노딜.
ⅲ. 얘는 이제 부쉬에서 깝툭튀 당해도 이길 것 같다.
미드라인
정글
☞ 스펠 순서는 챔프상대로 가장 많이 드는 스펠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이니까 과신하진 않도록 하는 게 좋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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