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시즌3 시즌4 모두 원딜러로만 게임을하다가 한계를 느끼고
시즌5부터 럼블로 전향한 그리 티어높지않은 럼블유저입니다 .
라인전자체가 무척 강력하고 상대탑보다 좀 망하더라도 궁극기한방으로 한타에 기여할수있는 럼블 !
요즘 대세인 탑AP챔프들을 상대로도 충분히 할만하고 각종 오브젝트싸움에서 큰 힘을 발휘하는 럼블 !
이제 럼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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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주문력+42.39
AP상대로는 인장에 성체 . 문양에 성장마방껴주시면 됩니다 .
스펠 매우중요합니다 . 전 절대 점화를 추천드리지않습니다 .
무조건 텔포드세요 . 럼블은 각종 오브젝트싸움에서 강합니다 .
점화를들게되면 라인전 솔킬은 딸수있겠죠 .
그치만 럼통기한은 막을 수 없습니다 .
특히 탑에 강력한 탱커 ( 문도 . 마오카이 . 나르 등 ) 가 왔을경우에
솔킬각 점화들어도 잘 나오지않습니다 .
럼통기한을 방지할수있는 스펠이 텔포입니다 .
중후반으로 가면서 아무래도 뭉쳐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
미드와 원딜은 cs를 챙길수있는데 반해서 럼블을 쉽지가않습니다 .
그렇게 되다보면 3코어에서 멈추게되는데 . 이게 바로 30분 이후 럼통기한입니다 .
물론 데캡이 뜨게되면 럼블도 충분히 럼통기한없이 강력합니다 .
그치만 한타에서 킬을 먹기도 쉽지않고 cs수급도 어려운 럼블이 게임을 이기려면
강력한 초중반에 용 + 바텀키우기가 중요합니다 .
6렙전에 갱을 맞고 cs손실이 큰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기 탑라인에 텔포는 쓰지않습니다 .
상대 정글이 바텀에 보이는 순간 텔포를 타서 이득을 봐야합니다 .
이게 가장중요합니다 . 그리고 용을 챙기고 그다음 용부터 계속 싸움을 유도하거나 스텍을 꾸준히 쌓습니다 .
상대도 AP챔프거나 딜과 탱을 고루섞는 챔프라면 후반에도 상관이없습니다 .
그치만 상대가 강력한 탱커라면 우리 원딜을 키워야 후반에 가더라도 승리할 수 있습니다 .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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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쉬운 콤보는 열40~45때 W Q E 풀가열Q
처음하시는분들은 가장쉬운 열관리가 저거에요 .
열 40때 W키고 Q로 지지면서 E로 작살 그리고 Q로 지지기 .
작살까지 맞췄을때 킬각이보이면 이퀄깔고 Q로 마무리 .
라인전이 말렸을때 . 특히 상대 AP 혹은 원거리챔프가 있을때는
E작살보다 W실드를 먼저 마스터하면서 버티기도 합니다 .
궁잘쓰는팁은 그 자리에 쓰는것 보다 상대이동경로를 예측하는게 좋습니다 .
그리고 6렙이후에 정글 갱이 왔을때는 평범한성장을 한 정글과 럼블이라면
궁을 내 발밑부터 우리 포탑쪽으로 깔면서 상대정글을 노리면 적어도 킬교환은 할 확률이 높습니다 .
또한 상대 근거리챔프와의 싸움에서도 원거리보단 내 위치부터 궁을깔고 싸우는게 확실히 좋습니다 .
정글 . 오브젝트앞에서의 싸움은 이동경로가 예측도 쉽고 좁은지역이라 궁을 깔기가 보다 쉬운데요 .
후반한타를 하다보면 미드 중앙에서 한타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
우리정글이 자르반같이 럼블과 시너지가 좋은 정글이 아니라면
럼블궁을 굳이 맞추지않아도됩니다 . 상대 앞라인이 우리쪽으로 들어왔을때 상대 딜러진 사이에 깔아서
상대 탱커진형과 딜러진형을 갈라서 앞라인부터 정리하는 구도도 후반한타에서 충분히 좋습니다 .
첫템은 전 거의 루비수정 2포션으로 시작합니다 .
상대 AD강한챔프가 오면 천갑옷5포션 . 상대AP가 왔을때는 도란방패1포션 .
루비수정 2포션은 가면을 빨리띄우기위한 템트리구요 .
천갑옷 5포션은 팔목보호대 이후 가면 혹은 존야를 위한 첫템트리 .
도란방패 1포션은 첫템 어비셜을 위한 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요즘 뜨고있는 탑AP챔프에게 강한이유가 템트리에 있습니다 .
요즘 모렐로메타가 유행하기때문에 탑AP챔프들도 모렐로를 많이들 선호합니다 .
하지만 모렐로를 가게되면 마방은 대부분30에 머물게되죠 .
그럴때 우린 어비셜을 빠르게올립니다 . 물론 음전자부터 올리게되죠 .
첫귀환전에 킬을따면 가면 혹은 방출부터 사셔도 무방합니다 .
어비셜이뜨면 선템을 모렐로를 간 AP탑챔프를 상대로 그냥 막싸워도 이깁니다 .
그렇다고 상대방이 어비셜을간다 ? 그러면 마나수급이 힘들기때문에 라인전에서 우위에 서게됩니다 .
성배는 요즘 이도저도아닌 애매한 템이기때문에 . 모렐로 or 어비셜을 많이갑니다 .
리안드리를 가는타이밍은 상대탑이나 정글이 체력템을 많이가면 선템으로 가기도하는데 .
가급적 존야나 보이드가 뜬 이후에 가는게 좋습니다 .
체력이 낮은상대에겐 리안드리는 효율이 떨어지기 마련이니까요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킬을따기도힘들고 시간이 가면갈수록 같은성장이라면 그냥 막들어와도 도망치기도힘듭니다
텔포 . 오브젝트싸움에서 한타기여도로 승부를 봅시다 .
럼블로 cs챙기기 어려워 하시는분들이 계신데요.
럼블은 절대 화방으로 먹을수가없어요 . 화방+평타 작살+평타 이걸 연습 많이하셔야됩니다 .
럼블은 기본적으로 3렙까지는 나죽었소 하고 라인을 당기는게 가장좋습니다 .
갱에 정말 취약하기때문에 작살 평타로 미니언먹으면서 4렙이 되는시점부터 딜교환 어지간해선 지지않습니다 .
가장중요한 텔포는 무조건 봇에 정글이 나타났을때 무조건 부시에 숨어서 텔포를 타서 이득보고 용을 먹어야합
니다 .
라인관리 하시면서 용싸움 유도하시면서 한타구도를 여는게 중요합니다 .
럼통기한이 왔을거에요 . 그동안 쌓아놓은 용스텍과 봇을키웠다면 궁으로 상대진형을 붕괴시키거나 잘 맞춰서
한타를 승리하셔야됩니다 .
마치며
럼블은 장인챔프라는 선입견이 좀 있습니다 .
그치만 막상 해보면 어렵지않고
상대도 만나본적이 많지않기때문에
어느정도 유리하게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
럼블을 해보시는게 어떨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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