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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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표)
이렐리아, 칼날의 의지
Irelia, The Will of the Blades
10
20
0
1/2
(시즌5)초보들이 접근하기 쉬운 이렐리아 공략

- 일월신담(2015-02-14, 조회수: 8128)

시즌3 4 5 통틀어서 이렐리아 400판 가까이 한 유저로서
이렐리아 공략을 써 보게 됩니다.
고수보다는 초보자들을 위해서 쓴, 혹은
라인을 잘 당겨서 이득을 챙기는 스타일에 익숙한
유저들을 위해서 쓴 공략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시즌 345 통틀어서 이렐리아 KDA와 판 수입니다.
이렐리아, 칼날의 의지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15) 2585 마나 350 (+30.0) 860
공격력 65 (+3.5) 124.5 공격 속도 0.656 (+2.5%) 0.935
5초당 체력회복 6 (+0.85) 20.45 5초당 마나회복 8 (+0.79) 21.43
방어력 36 (+4.7) 115.9 마법 저항력 30 (+2.05) 64.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200.0 20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4
  • 공격 속도 +0.64%
    x5
  • 생명력 흡수 +1.5%
    x2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7.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5.36
  • 공격 속도
    +7.7%
  • 생명력 흡수
    +3%
총 가격 : 9,727 IP
룬의 경우 딱 2경우만 설정하면 됩니다.

상대가 AP냐
상대가 AD이냐죠.

상대가 all ad혹은 상대에 ap가 있지만 그렇게 크게 신경 쓰일것 같지 않고 내 라인전 상대가 더 급박한 경우는 문양에 마법저항 대신 공격속도 5%를 박아서 특성의 5%와 정수의 5%를 믹싱하는 룬을

상대가 ap일 시 끼게 되는 마법저항룬으로 크게 나뉩니다.

정수의 경우 취향에 따라 3공속/3공격력/2피흡1공격/2피흡1공속으로 하시면 되는데 저의 경우 예전엔 2피흡1공격이였다가 정수 공격력 2.5 대신 공격속도 5%를 얻는 것이 훨씬 이득이라서 바꾸게 되었습니다.

정수의 3%피흡으로 도란검을 가게 될 시 수월한 체력흡수와 후에 왕검을 가게 될 시 얻는 피흡의 부가가치정도입니다. 결국 이 룬은 초반용이기 때문에 알아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위의 특성은 제가 현재 쓰고 있는 상대가 마법저항일 때의 특성입니다.

원래는 9/21의 형태로 라인전에서 상대cc 혹은 갱킹때의 cc에 의해 죽는 것을 막기 위해 불굴까지 찍었다가 아닌 것 같아서 불굴을 빼고 방어력과 마법저항이 둘 다 280까지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마법의 갑옷과 상당히 좋은 옵션이 전설의 수호자를 빼고 이렇게 쓰게 되었습니다.

마법 저항과 방어력이 100이하 일 시 보통 10이 오를 때 5%~8%의 비율로 방어력과 마법저항이 오르다가 100~200단위가 되는 순간부터는 10~20당 1%~2%씩 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반한타 때 방어력, 마법저항이 150정도가 되어있는 이렐리아에게는 이것 보단 라인전 및 한타 후 살아남았을 때 장기전을 생각해서 전설의 수호자를 빼고 인내심과 숨돌리기를 투자했습니다.

이 특성은 상대가 ad일때도 쓰기가 좋은 게 ad계수이지만 마법피해를 주는 챔피언들이 간혹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올려놓은 마법저항이 좋게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항력을 찍고 싶지 않다면 이중갑옷이나 숨돌리기를 빼고 전설의 수호자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양날의 검은 안 가주셔도 됩니다.
사실 트루딜은 와드벌레(바위게)가 아닌 이상 트루데미지 자체가 올라가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양날의 검은 정말 이렐리아에게 쓸데없는 특성이긴 합니다.


이렐리아의 딜을 보면 트루딜이 주류가 아닌 물리데미지가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양날의 검에 투자했습니다.는 개소리고 그냥 디펜스 저렇게 찍으니 1이 남아서 양날의 검에 투자했음 포식에 찍어도 나쁘진 않음

이렐리아가 21/9를 가는 경우  장군에서 어무 효과도 볼 수 없고 강력한 일격에서도 효과를 못 받고 트루딜이 느는 것도 아니라 처형인도 효과를 보긴 힘들고 대파괴로도 효과를 받는것은 미미함. 그렇기 때문에 %가 아닌 고정으로 올려주는 것만 투자해는것이 좋다.
이거 말고 다른게 필요함?
괜히찍고 봇가다가 죽는 수가 다 있음.
이렐리아가 그렇게 강력한 챔프가 아닙니다. 여러분

아이오니아의 열정 (Ionian Fervor)
이렐리아가 스킬로 적을 맞히면 6초 동안 중첩을 1 얻습니다. (최대 4중첩) 이렐리아가 중첩당 7.5~25%(레벨에 따라)의 공격 속도를 얻으며 최재 중첩 시 기본 공격으로 10~61(+0.2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이나 구조물, 대형 몬스터 공격 시 중첩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챔피언을 맞히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을 하나라도 맞힐 때마다 1중첩을 얻습니다.

구조물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칼날 쇄도 (Bladesurge)
마나 소모: 1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이렐리아가 적에게 돌진하여 5/25/45/65/85 (+0.7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며 (0.09/0.10/0.11/0.12/0.13AD)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칼날 쇄도로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미니언에게는 55 (+챔피언 레벨당 10.7)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저항의 춤 (Defiant Danc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첫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방어 대열로 정렬하며 힘을 충전합니다. 이렐리아가 받는 물리 피해량이 40~70%만큼, 마법 피해의 20~35%만큼 감소합니다. 이때 공격이나 이동은 할 수 없습니다.

두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날리며 10/25/40/55/70 (+0.4 AD)(+0.4 AP)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피해량은 0.75초 충전 후 최대가 되어 30/75/120/165/210 (+1.2 AD)(+ 1.2 AP)까지 증가합니다.

저항의 춤은 적이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쌍검협무 (Flawless Due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이렐리아가 칼날 2개를 던집니다. 두 번째 칼날이 목표 위치에 도착한 뒤 두 칼날이 서로를 향해 날아가며, 이때 칼날에 적중한 적은 80/125/170/215/26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고 0.75초 동안 기절합니다.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 시 5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이렐리아가 3.5초 후 자신의 위치에서 자동으로 스킬을 재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75)
선봉진격검 (Vanguard's Ed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5/105/85초
이렐리아가 칼날 다발을 발사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칼날 다발이 넓게 펼쳐지며 이때 칼날은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펼쳐진 칼날 다발은 2.5초 동안 결계를 형성합니다. 이 결계를 적이 통과하면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당히 중요한 스킬입니다.


경우 1. 자신이 도란검 스타트를 했다. 근데 상대가 포션을 3개이상 싸들고 왔다. 무조건 1렙 스킬은 이거입니다. 처음에 맞딜해서 둘 다 반피빠지고 시작하면 킬 주게 됩니다.


경우2. 자신이 도란검 스타트를 했다. 근데 상대가 나랑 오래동안 맞딜 할 수 있는 스타일이 아니다. 무조건 1렙 스킬 이거입니다. e평평이나 e평 하고 빠지면서 디나이합시다.



1렙스킬의 경우


경우1. 내 템은 도란검/도란링. 근데 상대가 원거리 평타가 쉬운 ap챔이나 ad챔이다. 무조건 1렙스킬 이겁니다.


경우2. 내 템은 도란검. 근데 상대는 포션1개들고온 리븐. 이겁니다. 찍고 그냥 말뚝딜로 딜교환 해주면 리븐이 지려서 뺌. 평캔을 무슨 스킬 2번 쓸때 언제평타지렷는지도 모르게 평캔쓰는 리븐이 아닌이상 리븐이 이렐리아랑 맞딜 집니다.


경우3. 뭐긴 뭐야 그냥 1렙w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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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레벨 스킬을 찍는 경우




경우1. 상대가 ap라서 내가 평타 치면 상대스킬맞고 피 상당히 빠지는 케이스. 이 때는 미니언(특히 뒤쪽에 있는 법사 미니언)을 먹고 상황봐서 평타를 쳐주면서 압박을 주려는 경우


경우2. 뭐긴 뭐야. 이거 말곤 없어



경우 1. 뭐긴뭐야 그냥 1렙w면 무조건 2렙은e임. 저기 위의 경우가 아닌이상




이렐리아 국민 콤보인 미니언 챔피언 평평평평평(광휘의 검 유무에 따라서 알아서 써 주자)


근데 광휘의 검 효과를 최대로 보겠다가 일일히 1.5초씩 기다리면서 써줬다가는 역전/킬못먹음/제대로 잡지못함 의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궁으로 씬 효과 받는 건 최대 2번이라고 생각하고 rrrrr써주면 된다 그냥.


그리고 Q의 최대 운영 법은 미니언 q로 접근하는 것이지만 이렐리아 최대 버스트 딜을 내는 Q의 운용법은 따로 있다.

W를 킨 상태에서 만약 자기가 적 챔프랑 붙어 있는 경우!!!!



평Q평평이 제일 쎄다. 평하자마자Q를 쓰면 딜레이없이 바로 다음 평타를 넣게되는데 그 다음 시간차로 다시 이렐리아는 평타를 넣게 됩니다. 이게 디게 쎕니다 W킨 상태면. 상대애들이 "이렐 왤 캐 쎔?!?!"이거나 맞딜 상태의 상대의 피가 갑자가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된다면 이거일 가능성이 큽니다,



또 운용인데요

싸울 때 적당히 상대의 미니언이(1열이면 더 좋습니다)있는 상태면 무조건 상대랑 싸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라인전 상태에서 이렐리아의 가 사기인게 체력흡수가 월등히 나쁘지 않은 상태인데다가 미니언이 이걸 맞고 피가 닳을 때 상대가 튀거나 점멸을 쓸 때 자기도 점멸을 빼는 대신 피가 빠진 뒤의 미니언을 q를 타고 가서 더 때릴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맞딜에서도 상당히 좋은 면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 1:1에서는 미니언 없이 싸우다가 질 수 가 있습니다. 특히 버스트 딜을 보이는 챔피언들에게는 특히요. 리븐을 상대하거나 럼블의 이퀄을 상대할 때, 혹은 다른 강력한 버스트딜 챔프를 상대할 때에는 적당히 상대 미니언의 상태를 봐주면서 싸우는게 좋습니다.




 마스터를 찍게 되면 상대의 스턴 유무 없이. 그냥 쿨 돌때마다 찍어주시면 되는데 저의 경우는 그냥 선 를 하는 케이스입니다.


말파? 그까짓 공속 둔화야 뭐 지가 쓸 때 까지 뻐기면 되고 리븐이야 손싸움+이렐리아가 상당히 유리한 부분이 없잖아 많기도 하고 선W시 딜링+체력수급이 보장되기 때문에 그냥 선W를 합니다 저는.


아 근데 나서스/잭스/ 이런 애들은 고민을 좀 해봐야함..근데 미니언R를 염두해 두고 있다면, Q나 점멸로 잭스의 q스턴 콤보를 잘 피할 생각이 있으면 선W를 추천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에서 이제 상당히 의견들이 분분합니다.

최종아이템과 핵심 아이템에서 보이는 헤르메스의 시미터/위치엔드는 유동템이지 절대 핵심과 최종아이템이 아닙니다.

일단 아이템 설명은 앞에서 말했다 시피 

도란 방패와 도란검 스타트가 있습니다.

도란스타트로 시작했다 칩시다.

검이건 방패건 일단 CS를 먹게되고 킬을 먹게되면 돈이 쌓여서 자기는 아이템을 사야 합니다.

이제 여기서 여러 방향이 존재합니다.

경우1. 상대는 ap. 맞딜하는데 그 전에 내가 cc를 맞아서 접근이 제한되거나 상대 단일 스킬이 겁나 쎄서 맞딜하기가 힘들다. 이 경우 씬을 뒤로하고 먼저 헤르메스를 가고 헤르메스를 간 상태인데도 후달리면 위치엔드나 망령의 두건까지 가야합니다. 이 경우 트리니티 포스의 템빌드가 매우 느려지는 케이스이죠.

경우 2. 상대는 AD, AP. 내가 한 번 킬을 내고 왔거나 CS를 처묵어서 집을 귀환한, 아주 극히 평범한 케이스다. 씬을 산다.

씬을 사고 나면 신발을 사게 됩니다. 똥신 말이죠.
이 똥신의 테크트리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상대 AD 겁나쎔 특히 라인전에서는 이거 안가면 아무리 상대 미드가ap에 정글이ap여도 내가 암걸림.
상대에 ap가 없음
무조건 닌타비입니다.

2.상대 ap도 쎄고 cc지랄맞음/상대가 all ad여도 cc가 3초 이상 지속되는 미/친 놈이 있음
무조건 헤르메스의 신발입니다.
이 헤르메스 신발을 안 가고 서풍 가는 방법도 있기야 한데....서풍 갈 템창이 있니? 한 24K벌어서 돈 남아돌면 신발 팔고 서풍가도 됨

경우3. 에엑따 게임 물로 해도 되겠따. 그럴 땐 아이오니아 신발 가서 WER쿨 줄이고 누이좋고 매부좋은 삶을 살면 됨


이 뒤 는 트포를 가고 

경우1. 상대가 ad가 겁나 쎄다. 무조건 란두인 트리 가자.

경우2. 상대가 ap가 좀 많고 ap가 쎄다. 무조건 밴시다.

여기서 왜 정령의 형상을 안가요? 하는데요.

이렐리아는 체흡이 43%이상이 되서 평타만으로 체력이 200씩 차는 탈론이나 제드나 제이스나 ad챔프가 아니고 문도같이 피가 %단위로 채워지거나 가렌같이 초당 2%씩 피가 차는 괴물이 아닌 아주 소량의 피가 차는 챔프이기 때문에, 회복능력이 뛰.어.나다고 볼 수는 없는 챔프이기 때문에 미쳤다고 정령의 형상을 갈 필요는 없고 밴시가서 스킬 한 번 막는게 최고입니다.
cs먹을땐 피 좍좍 차는데요?하는데 그것은 그 때의 이렐리아 체력이 2400을 넘지 않은 상태에서 봐서 그렇지 란두인,밴시 다 나온상태에서 미니언웨이브 여러마리 있을 때 채울 때는 1000도 힘들게 찹니다. 제 생각엔 이렐리아는 정령의 형상이 아닌 밴시가 어울립니다.
밴시로 스킬막고 CC는 헤르메스와 패시브로 65%까지 줄고 얼마나 상대가 빡치겠습니까?


그리고

경우1. 트포/신발/란두인이 나온 상태. 내 딜링이 약간 아쉽게 부족하고(특히 원딜을 물 때 시원찮다) 상대 탱이 겁나 체력이 그지같이 많을 때.
가갑/썬파/밴시 대신에 왕검 트리를 갑시다.

시즌 5가 되면서 이렐리아의 기본딜.스킬딜이 미니언을 처리하기에도/정글몹을 중간에 먹기도 힘들어졌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딜링도 살짝 올려줄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왕검의 효과는 W추가딜 외에도 8%의 강력한 퍼센트 데미지+수월한 체력흡수+액티브로 인한 놓친 챔피언 막타+슬로우&이속강화로 수월한 추노가 보장됩니다. 란두인이랑 섞어쓰면 상대 암걸림.

경우2. 트포/신발/란두인/밴시가 나옴. 상대 데미지가 그렇게 애X없이 쎄진 않음. 왕검입니다.

경우3. 트포/신발/밴시가 나옴. 란두인입니다. 밴시가 나올 때 쯤이면 상대 AD CARRY가 아무리 약해 빠져도 이미 치명타 템을 올릴 때임. 이 때 왕검가면 원딜물다가 죽는 사태가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만약 팬댄이나 스태틱 안나온 상태거나 팬댄이나 스태틱만 있고 무대가 없어서 치명률이 30%를 넘지 않는 상태면 왕검을 가도 됩니다.

경우4. 트포/신발/밴시/란두인이 나왔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원딜물러 들어가면 원딜 스턴걸고 평타 몇 번 때리고나면 내가 공중에 뜨면서 회색화면이 뜬다.

닥치고 상태창을 보고 ap가 쎄면 위치엔드나 ad가 쎄면 썬파나 가갑을 가도 되지만 가엔이라는 아이템을 가도 됩니다. 여기서 위치엔드 가면 게임 상황이 좋지 않은 이상 왕검은 포기한다고 보셔야함. 위치엔드에 왕검까지 가면 몸이 되게 약해짐 상대 탱커에 비해서. 워모그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아이템 중 하나임. 여튼 상대 딜러가 마버 방템을 각각1개씩 샀음에도 불구하고 쎄면 가엔을 가는 것도 한 방법임.

근데 그냥 상대 겁나 쎄면 트포말고는 공템 절대 안가는게 좋음.

가능하면 왕검 안나오는 판을 안하는게 좋은게 왕검을 갈 수가 없을정도로 이렐리아가 말렸거나 상대가 겁나 쎄면 한타하는게 고통일 정도로 힘들기 때문에 이기기가 힘듬



상대가 all ad/no cc인 경우엔 밴시대신 가갑/썬파를 가주시면 됩니다.
헤르메스는 상대의 CC시간을 생각해서 갈 지 말지 고민해주시면 됩니다.

나서스나 피들의 공포같이 3초이상 지속되는 cc가 아니면 헤르메스 안 가도 되요. 3초이상이 쥐약이지;;;;


가드엔젤까지 나오고 돈이 계속 넘쳐나면 분노의 영약<br />폐허의 영약<br />둘중 하나 계속 사시고 그래도 돈이 남으시면 차곡차곡 모으시다가 신발 팔고 서풍같은거 사시면 됩니다.
트포 효과+서풍의 이동속도 효과 땜시롱 똥신보다는 좋은 이동속도가 보장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이렐리아는 강 챔프가 아닙니다 여러분.

이렐리아는 탈론같은 버스트 딜로 챔프를 상대하는게 아니라 누적딜이 쎄기 때문에 절대로 미친듯이 앞으로 달려나가면 안됩니다.

이렐리아w트루딜이 사기라고 염병까는 애들이 있는데.


이렐리아 공속2라고 가정해서 6초동안 12번 때려도 900으로 1000이 안되는 데미지임. 즉 이렐리아의 디링 디반은 물리데미지+궁데미지+트포 오오라 데미지+왕검 딜링 데미지라는 것으로 이렐이 약하단 것은 바론을 때릴 때 78의 데미지가 박히는 것으로 이미 증명이 됨. 즉 이렐리아는 딜러도 탱커도 아닌, 범용성이 넓은 딜탱커일 뿐입니다. 이레리아의 w를 믿고 이렐리아의 카운터인 '체력게이'에게 아무리 깝쳐도 상대 체력은 줄지 않기 때문에 운용 잘 해야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가렌이나 문도는 그냥 q계속 맞아주지않으면 이김. 가렌과 문도가 본격적으로 체력량을 올리는 템을 사지 않는 이상.


이렐의 W딜은 절대 사기가 아닙니다. 그냥 상대 딜러들의 체력량에 비해서 많이 닳기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이지. 상대적인 딜이기 때문에 절대로 이렐리아는 강력한 딜링캐도 아니며 무쌍캐릭이 아닙니다. 이렐리아가 w아 쿨인 상태에서 한타가 일어났다면 그 한타는 졌다고 봐야함 그 정도로 중요하지만 탱커까지 씹어먹을정도로 딜을 내는 스킬은 아닙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할거 없어짐 그냥 45분~50분 게임되면 이렐리아 헬통기한 와서 딜링도 안되고 탱킹도 안되는 챔프가 되어버림 그냥 할 수 있는데 까지 원딜 지키는게 답인데 원딜 지킬수도 없음. 그냥 이렐리아 수명이 다 된거임 만약 상대팀에 잭스가 있으면 잭스를 향해 절을 해야함.

 

팀파이트시 역할

 경우1. 내 원딜을 지켜라~~


근데 이 경우는 진짜 거의 없음.

내가 미니언타고 원딜 스턴걸거나 딜러 스턴걸어야하거든


경우2. 뭐긴 뭐야 이니시지.


상대 스턴걸러 가자~~~~~

 

챔피언별 대응법

 이제 여기서 겁나 할 말이 많아지죠.


1.가렌. 장기전이 불리하므로 절대로 라인전에서 가렌과 피가 떡이 될 정도로 싸우고 자기가 지속적으로 cs를 쳐서 체력을 회복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이상은 무조건 집을 가야한다. 가렌 패시브가 OP가 되면서 자기 피는 200에서 머무르는데 200~300이던 가렌 피가 1400이 되어있는 기묘한 일이 벌어진다.


2.갱플랭크. 요즘 보이진 않으나 스태틱 나오면 쎄다. 크흠. 내 운이 나빠서 치명타 계속 맞게되면 D짐.


3.그라가스. 시즌4에 가끔 보이긴 했으니 써봄. 그냥 적당히 해주다가 4렙/5렙/6렙때 한 번 싸워주고 그 뒤로는 그냥 수월하게 하셈.


4.나르. 이 씹XX. 그냥 도란방패나 물약빠돌이로 시작해서 죽지만 않는게 최우선 과제.


5.나서스. 이 씹XX. 시즌3~4때는 선 왕검으로 조지는 것이 가능했지만 어째선지 시즌5때는 절대 안된다 그게....자기가 이렐 박았는데 상대가 나서스 선택하면 그냥 탑은 파밍대전이 일어나며 나서스의 스택은 막을 수 없는 수준으로 쌓이게 됩니다. 나서스는 갱없으면 6렙 이후엔 죽일수도, 그렇다고 내가 죽어줄 수도 없는 상황이 연출이 됨. e선마? 개소리 말아라 8초 쿨동안 나서스는 피흡으로 풀피다.


6.녹턴. 뀨웅? w만 어떻게든 빼셈.


7.누누. 예전에 보였을 때는 상당히 빡쎘던 챔프. 사리면서 선헤르메스 가서 버텨야함.


8.니달리. AD이면 상당히 곤란한게 적극적으로 평타견제를 하면 도란방패를 갖고 와도 답이 없다. 6렙까지 뻐기자.

AP이면 그냥 적당히 아기고양이 달래듯이 놀아주면 된다.


9.다리우스. 이 놈은 이렐리아에게 있어서 볼드모트와도 같은 존재이다. 시즌3/4는 간간히 틈만 잘 보면 이길수라도 있지 시즌5되면서 미니언이 이렐리아에게 잘 안죽는 체력을 갖게 되면서 왜인지모르게 이놈은 넘사벽이 되었다. 만나면 그냥 존나게 사려라 사려도 다리우스가 강제로 싸움 일으킴.


10. 라이즈. 요즘 보이긴 함? 만약 보인다면 선 헤르메스.


11.람머스. 왜옴? 내 밥


12. 럼블. 크흠. 얘는 상당히 문제인게 1렙부터 화방을 무작위로 쏴서 이렐리아의 피통을 고통받게 하는 존재. wq를 찍어서 미니언을 최대한 먹고 6렙땐 이퀄라이저 조심해야함. 선 헤르메스를 가도 라인전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위치엔드를 가야하나 고민을 해야하는 상대.


13. 레넥톤. 이렐리아에게 있어서 볼드모트같은 존재 2. 레넥톤 템트리처럼 선 자벨을 가면 죽지는 않는다. 다만 죽일수도 없고 CS는 cs대로 못먹고 라인은 라인대로 밀리기 때문에 자벨을 가는게 최선. 만약 트포를 가면 싸움이 절대로 성립이 안된다. 그 전에 싸움 이전에 죽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선 왕검을 간다고 일이 해결되지도 않음


14.렉사이. 상당히 쎈놈중 하나. 근데 기본적으로 레넥톤이나 다리우스처럼 싸움하면 거의 죽는 경우는 아니기 때문에 평소처럼 해주면 된다.


15.렝가. 초반에 상당히 쎈 면모를 보이는 그 누가 말하길 '평화로운 리그에 왠 미친 똥강아지 하나가 나타나선 나댄다고'하는 그 똥개다. 초반 1레벨~4레벨 버스트qq혹은 야생5e+평평q가 상당히 강력+ww의 미친 회복력에는 경의를 표할 수 밖에 없게 만든다. 5레벨 이후 싸움을 노리고 6렙 부터는 핑와를 사거나 렌즈를 강화하자.(이긴다는 소리임)


16.르블랑. 씨X


17.리신. 씨X or 어머나? 오빠, 어디가 나랑 놀자~~


18. 리븐. 씨X or 어머나? 오빠, 어디가 나랑 놀자~~(2)


선도란검+1포션으로 가주고

(1)리븐이 롱소드3포션 들고오면 e를 찍어서 상당히 소극적으로 가주고 

(2)리븐이 뭔 템이건 포션을 1개만 사오면 w를 찍어서 적극적으로 맞딜을 해주자. 단, 리븐이 평캔을 겁나 잘해서 언제 평타썼는지도 모르는 그런 리븐이면 즉시 태세변환해서 소극적으로 맞딜해줘야 한다. 그리고 리븐과의 탑싸움에서 e의 스킬은 둔하로서가 아닌 무조건 스턴이니시로서 써져야 이깁니다. 리븐의 qqq가 약하다고 생각해도 r이켜진 뒤 qqq는 말이 바뀌기 때문에(직접 겪어보면 안다)자기가 겁나 유리한 상황 아니면 e는 가능하면 스턴으로서 역할을 해야함. 만약 자기가 겁나 쎄서 e를 둔화로 쓰고 추노하면서 때리는, 리븐이 적극적이 아닌 지려서 도망가는 태세를 취하면 그딴거 필요없이 그에 따라서 겁나 패주면 됨.


19. 리산드라. 무조건 선도란방패+1포션이 좋다. 플라스크3포션은 너무 잉여포션이 되기 때문. 1레벨스킬도W. 헤르메스를 먼저 신어도 싸움이 힘든 게 q로 접근하려다가 속박 맞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r를 쓰면서 직접 때릴 때 이놈이 지 스스로 무적되고 나는 나대로 데미지를 받고 있어서 승부를 장담하기가 힘든 케이스. 적당히 알아서 해줘야 하고 일단 말하자면 그다지 유리하지는 않는 상대다.


20.마스터 이. 4~6렙때 언제든지 싸워주면 된다. 근데 그 전에 마스터이의 알파스트라이크나 패시브로 인해 피가 좀 빠질 것은 각오 해야함.


21.말파이트. 이렐리아의 강카운터이면서도 그냥 챔피언인 챔피언.


공속둔화를 자기가 어떻게 맞느냐/맞지않느냐가 싸움을 결정하며 상대가 ap말파인가/탱말파인가도 싸우냐 싸우지 마느냐가 결정이 된다.


공속둔화를 맞지않고 상대 말파가 cs에게 공속둔화를 쓰면 그대로 싸워주면 된다. 허나 상대가 탱말파면 죽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편이고 ap말파일 때 ap말파의 데미지가 쎄지않거나 그 전에 자기가 누적된 데미지가 없으면 그대로 때려잡아주면 된다. 단, 누적된 딜이 있어서 피가 반피에 가깝거나 ap말파의 견제가 아팠던 상태면 절대로 싸워서는 안된다.


22.모데카이저. 이렐리아를 상대로 상당히 강력한 디나이와 맞딜 시 피가 닳지 않는 '모데카이저가 쓰러지지 않아'를 연출하는 챔피언. 할 말 없다. 운좋아서 만약 딜링이 제대로 들어가면 점화써서 궁 회복을 반으로 토막내주고 씬데미지+미니언흡혈+데미지로 함락시켜주면 된다. 근데 아마 이기긴 쉽지 않을거임


23.문도박사. 스킬 한 번 잘못 꼬이거나 미니언 밸런스가 잘못 꼬이는 날엔 문도의 무한q를 맞고서 나는 문도탑에게 죽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짐. 도란검 스타트를 해도 좋은 챔피언. 뭐 하면 롱소드4포/마나수정+2포 해도 됨


24.바이. 요즘 보이긴 하냐? 그러므로 안 씀.


25.볼리베어. 볼트모트(3). 싸우지 마라.


26. 블라디미르. 오빠, 어디가? 나랑 놀자아~~(3)

초반 디나이는 당연하다. 내가 밀릴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라인을 미는 블라디는 겁나 개초보. 미쳤다고 이렐리아 상대로 라인을 미냐? 이렐리아의 극대성은 라인을 당겼을 때 드러난다. 라인을 당겨서 미니언을 먹고 체력흡수로 피 공백을 채우는 이렐리아는 4레벨/5레벨/6레벨을 기다리며 킬을 위해 정진한다. 무조건 선w이며 이렐리아가 이길 수 밖에 없다. 실제로 내 경우는 도란검만 있는 상태에서 집을 한 번 가서 코어템의 부속 아이템이 나온 블라디미르 상대로 1킬을 먹었다.


27.뽀삐. 애매한게 뽀삐의Q가 상당히 쪼렙땐 쎄다. 그리고 뽀삐는 누적딜이아닌, q한번만 쓰고 빼주는 스타일이며 만약 장기전 싸움 때에는 q의 누적딜이 어마어마하게 작용되는 챔피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렐리아가 트포가 나오지 않은 경우(애초에 트포를 안가진 않는다)엔 싸우면 안되지만.


이렐리아가 5렙.6렙부터이거나 씬/트포가 나오면, 아니, 5레벨이고 씬이 나오면 스킬이 어떻게든 꼬여도 이렐리아가 이긴다. 진다면 이렐리아 센스를 다시 길러야한다.


28. 쉔. 애매한게 그렇게 힘든 챔피언은 아닌데 어디선가 어시먹고와서 체력템으로 둘둘 둘고오면 내가 질 수 밖에 없고 잘 하는 쉔이면 아무리 체력템을 가지 않아도 w를 켰지만 내 피만 닳는 상황이 연출된다. 한 번 맛보기로 싸워보고 안되면 그냥 cs만 챙겨서 한타를 노리자


29. 쉬바나. e는 가능하면 피해주고 씬이 나오거나 5레벨 일땐 e를 맞지않고 싸우면 이길 것이고 6레벨일 때는 e를 맞아도 미니언이 상대에 좀 있는 상태(너무 많으면 안되고)에서 e스턴 궁회복깡으로 싸우면 이길것이다.


30.신짜오. 상당히 체력회복량이 나쁘진 않은 챔피언. 체력회복 수급이 이렐리아 급인, 그야말로 적당한 카운터이다. 작정하고 풀딜 신짜오로 오면 이렐리아가 선e에 미니언버프를 받지 않는 이상 질 수 밖에 없다.


31. 신지드. 쩝...얘 어떻게좀 해줘요... 체력량이 쩔어서 트루딜이 아무효과가 없어..


32.알칼리(아칼리). 초반 디나이가 강력하지만 5레벨~6레벨 이후에는 타이밍 싸움. 기본적으로 유리하다만 장판땜시 w시간이 다 된다면 핑와나 렌즈 강화를 고려해봐야 하는 상태가 온다. 그리고 아이템이 상대랑 차이가 나면 무조건 진다.


33.야스오. 초반엔 디나이 당할 거 염두하고 도란방패건 도란검으로 스타트. 5레벨~6레벨 이후엔 그냥 뭐...


34. 오공. 음. 얘도 애매한게 타이밍 싸움이거나 손 싸움인데 견제만 따지면 겁나 아프다. 궁도 cc이기 때문에 이렐리아랑 맞딜 시 이렐리아는 평타2번 이상을 못 때리는 상태로 상당히 불리하다.


35.올라프. 미친XX. 트루딜에 계수 붙으면서 겁나 미친놈이 되어 돌아옴. 근데 요즘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으나 만약 보인다면 5렙 이전에 이겨놓는게 마음이 편하다. 타워에서 역관광 할 생각을 가능하면 안하는게 좋다. 라그나로크가 e스턴 씹어먹는다.


36.요릭. 상당히 강력한 챔프로 가능하면 맞딜 안하는걸 추천. 킬도 주지않고 cs만 먹어놓으면 한타에서 트포로 상당히 좋은 면모를 보여줄 수 있다.


37.우디르. 탑에 오기는 함? 온다면 너무 오래 맞아주진 말자


38.워윅. 4렙이후 그냥 동내 똥개


39.이렐리아. 이렐리아 최대의 강 하드 카운터. 똑같은 스킬을 지녔기에 내가 선ew평평평 해도 상대도 똑같이 ew평평 해온다. 노답인 녀석


40.자르반 4세. 시즌3/4때는 떡발랐는데(이 놈 마나 소모가 이렐리아보다 연비가 나빠서 한 콤보만 하면 마나가 반이 빠지거나 싹 다 빠져서 그 이후엔 겁나 패면 됬음) 시즌5부터 왜인지 이기기 힘들다. 패시브가 그냥 어머니 씹어드신 데미지를 보여주며 cc를 맞으면 나는 자르반을 때리지 못한 상태에서 30%의 피가 빠진 상태가 되며 자르반은 유유히 빠지는 걸 추노하겠다랍시고 따라사면서 때리면 자르반의 미니언들이 나를 겁나 때려서 내 피는 겁나 줄어드는 장면이 연출됨 나름대로 하드한 챔피언



41.자크. 이놈은 요즘 보이진 않으나 보인다면 욕이 나옴. 4.5/5.5 로 자크가 유리한 면모이므로 이렐리아를 믿지 말고 자신의 뇌를 믿어라. 판단 잘 하라고


42.잭스. 잭스(6)/이렐리아(4)의 공식이 존재하므로 가능하면 사려라. 잭스가 콤보 잘 못하는 놈이면 이렐리아(9)/잭스(1)이므로 때려주면 된다. 만약 잭스(6)/이렐리아(4)이거나 잭스(5)/이렐리아(5)인 상태일 시 싸움을 해야하면/ 혹은 싸움 각이면 잭스의 r패시브버프나 w추가딜 버프의 유무를 잘 파악해라. w,e를 뺄 수 없는 상태일 시 r의 패시브 버프를 잘 파악해서 잭스가 첫 번째 타격이거나 패시브 평타가 빠진 상태일 때를 노려서 싸워야 한다. 두번째 타격이거나 세번때 타격일 경우 순간폭딜이 치명탈론q급으로 강력하게 들어오면서 스턴에 빠져서 자신은 궁패시브평타를 2번 맞아야하는 상황이 연출된다.


43.제이스. 5렙이후. ㅇㅇ. 할 말 없음 근데 제이스가 풀딜템만 가도 기본 체력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라... 그렇게 느껴지는게 아마도 퍼뎀이 쎈거같아서인듯. 아무튼 피는 잘 빠지는 느낌이 오지는 않음.


44.초가스. 요즘 탑에 보이지 않는 고인 챔프지만 만약 온다면.....선 헤르메스가 좋습니다~~~. 이기는게 엄청엄청 쉽지는 않지만 죽는것도 쉽지는 않음. 그냥 안맞아주고(특히 에어본. 침묵은 맞되 에어본은 맞으면 안됨)싸우면 이김. 만약 포식으로 2스택 이상 먹고 로아가 가까운 템인데 자기는 씬도 안나오거나 씬+망치 부속템이면 고민을 좀 해봐야한다.


45.카사딘. 미드이렐하면서 카사딘이랑 싸워본 느낌인데. 질 수가 없더라.


46.카직스. 4렙이후를 기다려라. 너가 이길 수 밖에 없다. 렌즈나 핑크와드를 준비하는 것도 나쁘진 않다.


47.케넨. 요즘 보이진 않아서 시즌5공략은 뭐라 하기가 힘들다. 시즌3,4때를 생각해서 써 보자면 헤르메스 신발이 필수이며 케넨의 궁필드가 전개되면 상당히 그 싸움의 승리를 장담할 수가 없는 상황이 연출된다, 진짜 운싸움이거나 타이밍 싸움의 케이스. 딜이 잘 들어가게 끔 유도를 해야한다.


48.케일. 이렐리아가 이깁니다. 4렙도 괜찮지만 4렙은 미니언의 유무에 따라서, 만약 4렙싸움을 못 했다면 5렙싸움을 가는 것이 좋다. 그냥 무조건 가서 한 번 싸워주고 내 딜과 상대 딜이 어떤지 딜교환을 해 봐야한다. 그래야 다음 대책을 펼침.(그렇다고 미니언 겁나 많은데 들어가지 말자)


49.트런들. 오긴 함? 온다면 스킬 주의하셈.


50.트린다미어. 볼드모트(4) 6렙이전에 승부를 보고 6렙이후는 무조건 짐. 쪼렙 싸움때도 운나쁘면 올치명평타를 맞아서 천상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비일비재.


51.티모. 티확찢 티확찢. 1렙 도란방패+포션+W로 시작 2렙q 그리고 쭉쭉 가다 5렙~6렙때 한번 싸워줘서 킬 한번 내고 헤르메스를 가거나 씬을 가서 라인댕겨서 cs먹으면서 간간히 킬각을 노리자


52.판테온. 볼드모트(5). 내스턴끝나면 내가 스턴맞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짐. 6렙 이후도 장담하기 힘든 상태가 된다. 창이 욕나올정도로 쿨이 짧다.


53.피오라. 운싸움. 궁을 배우기 전에는 상당히 쉽다. 궁을 배워도 미니언과 함께라면 쉽다. 근데 피오라가 궁타이밍을 잘 쓰면 이렐리아가 죽는다.ㅠ. 그냥 피오라는 손싸움이나 머리싸움이라 보면 됨 

마치며

 이렐리아는 절대로 강력한 챔프가 아니고 상대적으로 강력해보이는 챔피언이다. 그렇기 때문에 믿고 까불다간 삽되는 케이스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

그렇다고 절대로 약한것도 아니기 때문에 센스만 잘만 기르면 킬각을 만드는게 쉽다. 가장 중요한건 라인전에서 r흡혈이고 템트리의 유동성을 잘 이용하는 것이다.


자기의 손과 판단에 따라서 이렐리아가 질 수 없는 챔프를 이길 수 있게도 할 수 있고 이기는 챔프에게 질 수도 있다.


일단 이렐리아가 상대에게 한 콤보로 상당한 딜량을 줄 수 없는 케이스면 피가 40~60%의 상태에서는 절대로 싸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으며 6렙이전에 한 번 맛보기로 싸움을 걸어서 자기의 딜량을 확인해봐야한다. 

해볼만 한 수준이면 싸우거나 적당히 킬각을 만들어야하고

만약 맛보기로 이니시를 걸어서 싸우는데 상대가 무작정 피하거나 자기 딜이 겁나 쎈경우는 그냥 그대로 싸워도 된다. 맛보기 싸움에서는 붙어있는 시간을 3초~길게 봐줘서4초 이상을 쓰면 안되고 이렐리아의 한 번 싸움은 아무리 길어야 5초~6초로 e는 한 번 밖에 못 쓰는 싸움이기 때문에 e의 사용이 상당히 중요하다. 대부분 탑 싸움에서 금세 죽거나 하는 케이스는 단 한번도 맛보기 싸움을 하거나 견제를 해보지 않아서 자신의 현 상대적인 딜링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기 때문에 멋모르고 깝치다가 죽는 케이스이므로 한 번 싸워주는것은 필수다. 그렇다고 죽자살자 달려들면 안된다. 

이렐리아는 맛보기가 중요한 챔프인다. 씬이 나오건 안나오건 

(콤1)e평

(콤2)e평w평평~(평타를 계속 해서 맞딜을 하거나 상대가 튈 때 계속 평타 때리는 것)(씬효과를 2번정도 받음)

(콤3)ew평(씬 효과를 한번만 받음)

(콤4)ew평평~(평타를 계속 해서 맞딜을 하거나 상대가 튈 때 계속 평타를 때리는 것)(씬효과 1번)

(콤5)ew평rrrr(평평평평)(씬 효과 최대 3~4번)

'한 번의 콤보로 상대에게 얼만큼 데미지를 줄 수 있는가, 자신은 얼마나 데미지를 받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것은 모든 챔피언에게 유효한 공식이다.


그리고 씬 효과를 받겠다랍시고 e평뒤 스턴풀리고w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렐을 많이 해본 결과 싸움 이니시때 작정하고 싸울 거면 e평뒤 w가 아닌 e평뒤w를바로 써서 공격모션취소하면서 다시 평타 써주는게 좋다 e평뒤에 씬효과 받겠다고 1.5초뒤에 스턴 다풀리고 w켜놨더니 리븐 평캔 다쳐맞는 내가 보이더라고. 보통 ew파고평타 2대 때리면 탱리븐이 아니거나 e쉴드받고있는채의 리븐이 아닌이상 트루딜 몇번 맞고 지려서 안싸우는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대부분의 챔피언들에게도 씬효과 1번 받겠다고 6초안에 많아봐야 트포안나오면 4번 때리게 되는 데 탑싸움 하겠다고 이니시를 e로 해놓고 w를 뒤늦게 써서 결국 w효과를 최대로 못받는 경우를 미쳤다고 이쪽에서 해 줄 일도 없고 말이다.


가장 중요한건 이렐리아는, 모든 챔프도 그렇지만 이론보다는 센스가 가장 중요한 챔피언이다. 그냥 경험을 쌓자.



이렐리아의 스킬은 그 유무가 상당히 중요한게 한타시 r을 중요한 qwe모든 스킬이 하나라도 잘못 써지거나/쿨일 경우.....이렐은 아무것도 못한다. 특히 이렐이 이니시를 걸어서 적진에 있는경우. 그냥 이렐은 약한 평타로 원딜을 건들이는 미니언이 된다. 그러므로 한타 전에 스킬을 남발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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