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로써 본 소나의 현위치
실질적인 서포터로써 소나의위치는 서포터중 최상위권입니다
잔나와 맞먹을정도로 팀에 기여를하지만 잘하는사람이적고
QWE가 스마트캐스팅과같이 누르면 즉시시전이라서 쉽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플레이하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같습니다.
1. 힐량이 너무 부족해서 힐을해도 피가안찬다.
2. 공격력이 생각보다 강력하여 ks를 자주한다.
3. 이쁘다고픽해서 트롤링하는사람이많아 할때마다 욕먹는다.
4. 궁타이밍이 애매해서 정말 잘쓰지않는이상은 별 도움이되지않는다.
몇가지가 더 있지만 이정독 대표적인이유인듯하네요
랭크에서도하고 노멀에서도 플레이하지만 소나는 힘든챔피언이맞습니다
팀의 조합에 아주 크게 영향을받는서포터이고
조합이 좋다고해도 팀원간의 손발이안맞을시 픽하는것을 포기해야합니다
물론 소나가 잘한다면 아군에게도 큰 도움이되겠지만 글쎄요..
레벨8부터 30까지 소나를해왔고 랭크에서도 소나를하지만
다른서포터에비해 한타때 도움이 큰편이다 이것 때문에픽하는것이지
플레이가 쉽다거나 그래서 픽하는건 아닙니다.
개인적인생각으로는 잔나=소나=알리 >> 소라카=타릭 >> 카르마 이런식이되겠네요
이 공략에서 작성한 소나는 ap를 단 1도올리지않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의아해하죠 "왜 ap를안올리지?" 하지만 지속적인 소나의 힐량 하향과
계수하향으로인해 실질적으로 지금 ap를올릴시 얻는이점은
Q데미지와 R데미지 그리고 힐량 조금입니다.
소나는 서포터이기때문에 보통 베이비시팅을하죠
만약 ap를올려서 Q데미지를높힌다면? 조금씩이지만 라인푸쉬가되겠죠
허공에 Q스킬을쓰면되지않느냐? 그러면 W힐량을보고 ap를올렸다는게되는데
소나 힐의 계수는 0.25입니다 ap가 100이면 25가올라가죠
과연 힐량 25를늘리기위해 ap에 투자해야만하는가?
저의 의견은 "그럴필요가 없다" 입니다
소나는 ap를 올리지않아도 여러가지로 서포팅이 가능한챔피언입니다
W파워코드와 E파워코드 그리고 계수가없는E스킬과 1.5초의 광역스턴기인 크레센도
그래서 전 소나의 ap를포기하고 완전 그냥 서포팅용으로 작정하고 만들어낸트리가 이 트리입니다.
소나를 계속 해보며 느낀것은 소나는 아이템선택에서 자유로운 편이였다는것이였고
ap를 완전포기하니 다른길이보였습니다
초반에는 다른서포터들과 비슷하지만
Q와 파워코드로 견제를하므로 bot라이너가 라인유지하는게 더욱 쉬워지게하고
E를 두번째로올릴시 이속으로인해 상대팀보다 이속면에서 더욱더 우위를점하게되었죠
정석서포터에서는 조금 변형된형식이지만 아이템들이 모두다 싸다는 장점이있고
모두 와딩을하며 맞출수있는 아이템들입니다.
이 공략 소나의 장점입니다.
1. 이속이빨라 도주와 적을ㅤㅉㅗㅈ아가기가쉬우며 잘 죽지않는다
2. 룬 마스터리 템으로얻는 마나리젠수치가 매우높아 마나가 마를일이 별로없다.
3. 슈렐리아 E로 아군모두에게 약 600에 가까운 이동속도를부여할수있다.
4. 쿨타임40%가만들어져서 더욱더 자주 스킬을쓸수가있다.
소나를 픽하는이유는 보통 궁극기인 크레센도(R)을 보고 픽하는경우가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E스킬과 크레센도때문에픽하는데
E스킬의 특징중하나는 계수가없는 스킬이라는것입니다.
계수가없다는것은 아이템에의한 영향을받지않는다는것이고 그만큼 제 공략에서는
다른공략보다 더욱 효율을 높힐수있는스킬이되는것이죠
ap를안올린다고 욕하는사람은많았지만 아직 마지막까지 욕만하다 끝나는사람은 본적이없습니다
그만큼 팀파이트시 유용하게 맞추어져있는 공략이고
ap를올리는 소나들보다 와딩을 더많이할수있으며 더욱더 자유로운플레이를 보여줄수가있다는 장점이있죠
요즘 서포터들은 베이비시팅 이라는것을 많이합니다
그래서 요즘 서포터를 픽한다는것은
bot라인 파트너를 키워줄 베이비시터를하겠다 라는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베이비시팅?
베이비시팅이란 EU스타일에서 서포터가 bot라인의 챔피언 성장을돕는것을보고 해외유저들이
"아이를키우는 부모같다" 라고하여 붙혀진 베이비시터 ing가 합쳐져 탄생한단어로
모든 킬과 cs(creep slain)을 아군 bot파트너에게 밀어줌으로써 후반에 서포터보다
팀에 도움이되는 bot듀오를 키우는것을말한다.
서포터들은 보통 한타때 큰역활을하긴하지만 아이템의 의존도가 낮아도 크게 상관없다는 특징이있습니다
그래서 서포터들은 템을 최소한으로맞추고 와딩을하며 아군라이너를 빨리 키우는데 큰 역활을하고
상대방 정글러를 압박함과동시에 여러가지로 팀의 모자라는부분을 채워주는 플레이를 합니다
글만으로는 어렵게 느껴질수있지만 몇번해본다면 크게 어렵지않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와드는 기본적으로 설치가 가능한 위치가 정해져있는것이아니라
매우 많은 설치방법이있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많이쓰는위치는있죠
예를들어서 바론앞이라던가 드래곤앞같은경우는 거의모든유저가씁니다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와딩을 많이하는곳을 몇곳만 찍어올려보겠습니다.
보시면 아래 바텀쪽에 와드가 두개가박혀있죠?
만약 자신이 퍼플팀이라면 드래곤보다는 삼거리부쉬쪽에
만약 자신이 블루팀이라면 드래곤쪽에 박아주시는게좋습니다 보통 블루팀의 정글러들은 삼거리로해서오고
퍼플팀의 정글러는 드래곤쪽으로오는것때문인데 돈의 여유가된다면 두곳 다 박아주는것이좋겠죠?
ps. 만약 상대팀정글러가 샤코나 피들스틱이라면 퍼플팀언덕에 박아주는것도 좋습니다
하나의 와드로 최대한 많은 시야를 확보하는것이 중요
블루팀 블루골램 버프자리입니다. 하나의 와드로 최대한 많은 시야를 확보하는것이 좋은데
그 위치중 하나입니다 만약 조금더아래에박게된다면 오른쪽 길이보이겠지만 블루골램이 안보이게됩니다
블루팀 미드라인 옆쪽 와딩위치입니다. 역시 하나로 시야를 최대한 많이뽑아보기위한 위치입니다
퍼플팀 언덕입니다 이곳은 다들 아시죠?
탑라인 삼거리입니다 역시 최대한 많은 시야를확보하기위한위치로
자신이 탑솔로를 블루팀에서 선다면 서포터와는 관계없이 여기에 와딩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퍼플팀의정글러들은 보통 이 삼거리로해서 많이옵니다
바론에 박아도되지만 여기도 추천하는곳중 한곳입니다.
퍼플팀 레드위치입니다.
퍼플팀 미드 옆와딩위치입니다 평소엔 잘 박지않는곳이지만 시간이 어느정도지난후에는
자주다니는곳이라 여기와드를 하나 설치해두시면 정보전에서 유리한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퍼플팀 블루골램 와딩위치입니다
역시 최대한 시야를 뽑기위한자리입니다.
블루팀 삼거리와딩위치입니다 탑라인보다 조금더 시야가 확보되는곳입니다.
블루팀 레드골램위치 와딩입니다. 역시 최대한 많이 보기위한 위치입니다.
미드라인 와딩위치입니다
보통 다들 미드 옆 부쉬에 바로박으시는데 여기박으시면 조금더 효율이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맵을안보고있다가는 죽을수도있으니 수시로봐주는게 좋겠죠?
최대한 시야를 뽑을수있는위치입니다.
블루팀 언덕자리입니다.
불법프로그램이아닌 맵핵이 롤에 공식지원되는데 이 맵핵을 어떻게 설치하냐에따라
아군의 한타가 어떻게바뀔지모르니까 서포터라면 최대한 많이깔아주는게 좋습니다
와딩관련 위치들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로들어간뒤 그림을 클릭해서 봐주세요
그리고 TIG에 이 글을 올렸을때 댓글로 어떤분이 와딩위치에관해서 글을적으셔서 추가했던 스크린샷입니다
이 그림은 제가 예전에 서포터를 처음 시작했을때 적이다니는위치에 다 와딩을했던위치입니다
돈도 엄청빠져나가고 매우 비효율적이였죠 그래도 조금씩 조금씩 수정해나가다가 최근들어서는
아래의 그림과같이 와딩을합니다
하지만 다른분이 댓글로 와딩위치가 이상하다며 의견을주셨었는데 그분이 올리신 와딩위치가 아래의 그림입니다
보시면 이분의 와딩위치는 적들이 꼭 다녀야하는길목에 와드를 박아둔게보이시죠
이렇게 사람들마다 각각 와딩포인트가다릅니다 이 공략에있는 와딩포인트가 전부다 라고는할수없으니
자신만의 포인트를찾아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여기있는 와딩포인트는 기본적인곳들입니다
처음 제 공략을접하셨다면 여러가지 의문이생기실겁니다.
저번공략에도 마찬가지로 달렸던 질문들과 거기에대한 답변들을 다시 올리도록하겠습니다.
Q. Q스킬을 너무 늦게올리는것 아닌가요?
A. 소나는 딜이 서포터중에서 상위권에속합니다 매우강력하죠. 하지만 위에적었지만 이 소나는
베이비시팅용입니다.
영웅킬과 미니언들을 전부 아군라이너에게 몰아주죠그래서 Q는 나중에올립니다.
※ 11월 17일 패치로인해 W선마에서 Q선마로 갈아탔습니다.
W선마로 이제 라인전 유지가 너무 힘들어서 마을을 더 자주가야하기에 라이너에게
조금 안전하게 플레이해달라고 부탁해야합니다.
Q. 모빌리티부츠보다 쿨감신을가서 쿨타임을 더 줄이는게 낫지않나요?
A. 기본적으로 이 공략을따라하는레벨은 30이라고 가정하고쓴글입니다. 만약 30이아니라면
이오니아 부츠를껴서 쿨타임을줄여도되지만 위의 조건을 모두충족했을시 두번째 킨들잼에서
쿨타임 40%가 나오게됩니다.
갈필요가없다는거죠. 차라리 이동속도를늘려 생존률을올리는게좋습니다
참고로 소나와 모빌리티는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Q스킬도 안맞추기만한다면 풀리지않거든요
※ 마스터리 대격변 패치로인해 쿨타임40%가아닌 39.1%가 나오게됩니다만 다른사항은 다 같습니다.
Q. 소나의 피통이 너무 적은것아닌가요?
A. 소나는 서포터입니다. 보통 아군의 최후방에서기때문에 피통을 따로 늘리지않습니다.
이속이 높은편이라 잘 죽지도않습니다. 만약 적이온다면 E와 슈렐리아만써도 적이 따라올수가없어요
Q. AP가 너무 딸리는거아닌가요?
A. 본문에 적어두었습니다.
Q. 비사지의 경우 자기 힐량만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왜 갔는지 알려주세요.. 700골 정도 비싸지만 소울슈라우드가 마나젠오라에 비사지와 같은 쿨감10%에 hp도 더 붙어있는데 말이죠. 거기 에 하위템인 마나의 보주는 하모니에 비해 부족은 하겠지만 나름대로 마나젠 오라를 가지고 있어 구지 하모니를 안가도 어느정도 마나수급에 도움이 될거 같은데 말이죠.
A. 비사지를가는이유는 크게 세가지이유때문인데
1. 가격이싸다
2. 쿨감10%가달려있다
3. 마방이달려있다
이렇습니다. 그리고 소울슈라우드는 제가 리그오브레전드내에서 가장 비추천하는 아이템중하나인데
가격만 엄청비싸고 그만큼 효율을못보여주는아이템이죠
두 아이템의 비교 스샷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울슈라우드는 가격대비 성능이 최악에가깝다고생각하기에 제외하고
비사지로갑니다. 만약 비사지를안가도된다면 킨들잼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하모니의경우는 소나에게 최고의효율을보여주는 마나리젠아이템입니다.
소나는 마나소모량이적지만 쿨이 짧은스킬들을가지고있기에 빠르게 마나를사용하죠
하지만 소나의 마나소모량은 생각보다 많은편이고 마스터리와 룬의 마나리젠으로는
턱없이부족할수밖에없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궁리해보다가 결국 선택한아이템은 하모니였습니다
하모니역시 가격이 저렴하고 마나를 자주쓰는 소나에게는 효율이 상당하죠
하모니의옵션은 알고있겠지만 마나소모량 1%가늘어날때마다 마나회복력1%를 잠깐동안올려주는데
룬 마스터리 슈렐리아 하모니를꼈을때 소나는 거의 무한에가까운 마나리젠을얻게됩니다.
Q. 룬위에 마우스를올렸는데 룬 이름이 보이지않네요 따로좀적어주세요
A. 빨간룬 : 마관 9개
노란룬 : 돈룬 9개
파란룬 : 성장쿨감룬9개
왕룬 : 돈룬3개
Q. 힐량이 너프되고 소모 마나가늘고 오라가 너프당해도 힐은 두번째로찍는가요?
A. 역시 상황에따라서 다르게가야하는문제입니다 아군라이너가 플레이가 줄타듯이 위험하다면
힐을 먼저배우시면되고 아니라고하면 E로 바로넘어가시면됩니다.
한타시에 소나힐이 별 도움이안되는건 아실겁니다.
그래서 한타끝난뒤를생각해서라도 E를올려주어도됩니다.
전 R-Q-E-W 순서로올립니다.
Q. 소나 스펠말인데요 플래쉬나 cv말고 다른걸껴도 되지않나요?
A. 요즘 CV를 안드는 서포터들도많은데 소라카처럼 힐 CV는 비추천합니다
소나의 궁극기는 플래시가 필요한 궁극기라서 플래시를 빼는건 비추천하고싶네요
만약 힐을들고싶다면 cv를내리면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cv와 플래시
이 두개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기에 플래시와 cv외에는 추천을드리기가 어렵네요
Q. 노랑룬 0.25골드는 반올림이 안되나요?
6개로 1.5나.....7개1.75 반올림이 된다면 덜맞쳐도 좋을텐데
A. 안되는걸로알고있었는데 댓글보고 확실히해야겠다고생각되서 실험을해봤습니다
시간과 하단왼쪽 골드만 확대한 스크린샷이며 아래에있는 두장은 원본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노란돈룬9개 즉 10초에 2.25골드를 더 받는세팅이고
아래의 스크린샷이 노란돈룬8개 10초에 2.0골드를 받는 세팅입니다
차이가나는 골드는 5골드 자동으로 골드가 오르기시작하는건 1분30초부터죠
둘다 5분을기준으로잡았기때문에 시간은 210초씩이네요 0.25x21=5.25
소숫점을 올리는경우는없어요 하지만 소숫점이하도 적용이된다 는것만 알아두면좋을듯하네요
Q. 소나가 저 템을 갈수있나요? 가격이 너무 쌘거같은데요?
A. 충분히갑니다 ^^ 총 6400골드가량밖에안하는 저렴하고 소나에게 최고의효율을보여주는템입니다
Q. Q 스킬 읽어 보시고 댓글을 다시는건지 소나 공략을 쓰실정도면서 Q 스킬을 잘못 이해하고 계시네
A. 한두판해본것도아닌데 그런것도모르고 댓글을달아두었을까요 ^^
확실히 완벽하게알지도못하면서 댓글다시면 댓글다신분만손해봅니다 다음부터 그러지마세요
여기 증거자료 안남기면 뭐라하실것같아 스크린샷까지 올려둡니다
혹시나해서적는데
마스터이'봇', 나서스'봇'이라서 챔피언과 상관없다고 말하진않으시겠죠?
Q. 소나로 바텀에가면 초반부터 계속 살짝살짝 들이대서 q+파워코드를 날려주는데요
알리나 블크 레오나는 cc나 에어본에 훨씬공격적이라 q+파워코드짤이 힘들더라고요
순간 잘못하면 역관광당하기도 하고요.. 그럴땐 어떻게하나요??
A. 소나자체도 매우 공격적인서포터지만
적어주신 세 케릭터는 소나가 상대하기 매우 껄끄로운상대입니다
특히 알리스타의 헤드벗과 소나의 용맹의찬가 사거리가 비슷해서
괜히 Q맞추려고갔다가 꿍꽝하는것맞고 공중에붕떠버리면
보통은 죽었다고봐야되죠 부쉬플레이가중요해요
상대부쉬에 알리가 다가오면 뒤로좀빠지시고
W를선마하시면서 몸을사려주시는게 좋은듯해요
블리츠크랭크의경우는 그랩의사정거리밖
그러니까 즉 경험치는먹을수있되 그랩사정거리는안되는곳으로
위치선정을해주시는게 중요하구요
공격타이밍은 그랩이 빠졌을때 그랩 쿨타임사이입니다
레오나역시 CC기로 도배된케릭터라서 E를 안맞는위치에서 경험치만먹는것이 중요해요
레오나의 공격타임역시 천공의검(E)스킬이 빠졌을때입니다
레오나는 궁극기 쿨타임이 짧으니 조심하세요
도움이되셨나모르겠네요
Q.
A. 이것은 취향을 크게탑니다
사이트와드입니다 시야범위가 더 넓은게 5%를 찍은거에요
아래는 비전와드입니다 시야범위가 더 넓어지는게 5%를 찍은거구요
두개의 시야가 각각 다르다는건 아시죠?
※여기있는 질문사항들은 제가 이 공략을 this is game에 올렸을때 달렸던 댓글들과
쪽지로 온 질문들에대한 대답입니다. 만약 궁금한게 더 있으시다면 제 블로그에 글남겨주셔두되구 쪽지주셔두되요
Sona
* Song of Celerity
의도했던 것보다 이동 속도를 많이 올려주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Crescendo
쿨다운이 160/140/120 초에서 170/150/130 초로 증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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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a
모든 오라 지속 시간이 3 초에서 2 초로 감소되었습니다.
모든 오라 버프 지속 시간이 1 초에서 0.25 초로 감소되었습니다.
Hymn of Valor
공격력과 AP 오라가 8/11/14/17/20 에서 6/8/10/12/14 로 감소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55/60/65/70/75 에서 65/70/75/80/85 로 증가되었습니다.
Song of Celerity
액티브 이동 속도 증가가 8/11/14/17/20% 에서 8/10/12/14/16% 로 감소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55/60/65/70/75 에서 65/70/75/80/85 로 증가되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량이 55/60/65/70/75 에서 65/70/75/80/85 로 증가되었습니다.
Crescendo
사정 거리가 1100 에서 1000 으로 감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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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Power Chord 의 데미지가 [24 추가 마법 데미지] 에서
[(14 9x레벨) 마지막으로 연주했던 스킬 데미지&효과] 으로 바뀌었습니다.
•Hymn of Valor
◦기본 데미지가 60/110/160/210/260 에서 50/100/150/200/250 으로 하향 되었습니다.
◦어빌리티 파워의 계수가 0.5 에서 0.7 로 증가 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65/70/75/80/85 에서 75 로 고정 되었습니다.
◦Power Chord - Stacatto: power chord 의 데미지를 두배로 입힙니다.
•Aria of Perseverance
◦기본 회복량이 30/55/80/105/130 에서 35/70/105/140/175 으로 증가 되었습니다.
◦어빌리티 파워 계수가 0.5 에서 0.35 로 하향 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65/70/75/80/85 에서 75 로 고정 되었습니다.
◦Power Chord - Diminuendo: 적에게 3초간 공격력을 20% 깎는 디버프를 겁니다.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량이 65/70/75/80/85 에서 75 로 고정 됩니다.
◦Power Chord - Tempo: 적을 2초간 25% 느려지게 만듭니다.
•Crescendo
◦쿨다운이 170/150/130 에서 140/120/100 으로 감소 되었습니다.
◦어빌리티 파워 계수가 0.7 에서 0.8 로 증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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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a
Hymn of Valor 마나 소모량이 75 에서 65 로 감소되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량이 75 에서 65 로 감소되었습니다.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량이 75 에서 65 로 감소되었습니다.
Power Chord: Diminuendo 가 트루 데미지도 줄여 주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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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a
•파워코드
◦W파워코드의 적용시간이 3초에서 4초로 변경
◦E파워코드의 이속저하가 25%에서 40%로 변경
•Q오라의 데미지상승량이 6/8/10/12/14에서 8/11/14/17/20로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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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a
Power Chord 가 충전된 상태에서는 근처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지 않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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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a
쉴드/Ignite시전시 스펠바뀌는소리가 잘리는점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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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케일, 소라카, 나서스, 소나, 레넥턴의 툴팁에 있던 사소한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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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a
- [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ence]
= 기본 회복량이 35/70/105/140/175에서 25/50/75/100/125로 감소하였습니다.
= AP 계수가 0.35에서 0.25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회복 대상과 자기 자신에게 오라를 통해 제공되는 지속적인 추가 능력치를
3초 동안 2배만큼 제공합니다.
- 소나의 노래를 시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반응성을 높였습니다.
- [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와 [인내의 아리아]가
소나의 공격력을 20%만큼 감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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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11월 17일 패치
● 인내의 아리아
- 마나 소모량이 65에서 60/65/70/75/80로 조정됩니다.
-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 상승 오오라 효과가 8/11/14/17/20에서 7/9/11/13/15로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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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이제 파워 코드(Power Chord, 패시브)가 발동된 상태에서 자동으로 대상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분명 얘는 저번에 패치가된애였는데 또 패치를하는거보니 소나는 시선에서 OUT당한듯...)
상향? 그게뭐죠 먹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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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 노틸러스 패치
• 파워코드(패시브)
데미지공식이 14+9 per level에서 레벨당10데미지추가로 변경
• 용맹의찬가(Q)
오라효과가 레벨당 8/11/14/17/20에서 4/8/12/16/20으로 변경
• 인내의 아리아(W)
오라효과가 레벨당 7/9/11/13/15에서 3/6/9/12/15로 변경
• 기민함의노래(E)
오라효과가 레벨당 8/11/14/17/20에서 4/8/12/16/20으로 변경
파워코드데미지
만렙기준 176 -> 180으로 변경
소나파워코드 1렙기준 데미지 23
너프후 10
1렙 Q파워코드 데미지
46 ->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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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 파워 코드의 피해량이 10-180에서 18-188로 증가했습니다.
1렙 Q파워코드 데미지
20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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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 7월 10일패치
• 용맹의 찬가
◦ 마나 소모량이 모든 스킬 레벨 공통 65에서 45/50/55/60/65로 감소했습니다.
◦ 소나의 공격 사거리에 맞춰, 챔피언 우선 공격 사거리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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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 7월 24일패치
• 일반
◦ 기본 공격과 파워 코드의 투사체 속도가 1500에서 20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오오라를 변경했을 때 기존 오오라가 지속되는 기간이 2초에서 1초로 변경됐습니다.
◦ 소나의 전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0.5초로 감소했습니다.
• 파워 코드
◦ 이제 파워 코드는 공격 타이머를 초기화시켜 주므로, 스킬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크레센도
◦ 피해 적용이 지속에서 즉시 피해로 변경됐습니다.
◦ 이제 적이 정화를 시전해도 크레센도의 피해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롤을시작한지 일곱달이되었고
소나와 처음만난지도 일곱달이됐습니다.
소나는 참 이쁘고 모든면이 뛰어나지만 사용자의 역량에따라
op가되느냐 피더가되느냐가 갈리는챔피언이죠
솔직히말해서 어떤챔피언이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소나는 특히 그게 더 심하다고생각되네요
ap보다는 이런템트리가 괜찮지않을까? 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것이지
꼭 이렇게가라 두번가라 세번가고 네번가라 이런건아니니까
참고만하시되
잘못된방향으로가지마시라고 조금 적어두었습니다 (ex: the Hozz ad sona)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가는것을 연습하시기바랍니다.
서포터로갈때 최고의역량을 발휘하는소나 아직도 안샀다구요?
꼭사라 두번사라 세번사고 네번사서 랭크에서 꼭 픽해라
왜 안 소나요?
ps. 소나는 팀영향을 매우 크게받습니다. 만약 아군이 답이안나온다싶으면 소나를픽하면안되요
손발이 안맞을때 소나만큼 도움안되는서포터도없습니다.
공략작성시 이정도로 조회수가 많아질지는 생각도못했었는데
너무 일이 커져버린듯하네요
가끔씩 게임을하다보니 모빌리티가는 소나분들이 매우많이보이는데
고정적인템트리로만가시더군요
그래서 템 선택방법을 추가해봤습니다 도움이되실런지 모르겠지만
고정된 템트리보다는 유동적인게 더 도움이되니
상황에따라 템을 다르게가주세요
궁금하신점은 여기적으셔도되지만
여기 글을써주시면 빠르게
답변을받아보실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