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71명
92.7% (344표)
3.8% (14표)
3.5% (13표)
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0
13
17
344/371
[8/25]서포팅&추노 특화 소나 (아이템선택방법 추가)

- 초딩은몹이다(2012-09-10, 조회수: 3474818)

소나는 이쁘고 강력하며 팀 서포팅에 
특화되어있는 완전한 서포터 챔피언입니다. 
 
소나의 오라효과는 남들이무시하지만 
매우 강력한효과를가지고있습니다
궁극기는 한타때 광범위 스턴을걸어서 한타시 
아군이 우위를점할수있게 해줍니다 
 
각종 리그오브레전드 대회에서 
서포터 픽률 1~2위를다투는 챔피언이며 
잘할시 상대방에게 무한한 짜증을 유발시킬수있는 
서포터계의 꽃이라고할수있는 아름다운 챔피언입니다




이글은 TIG에 먼저 작성했던글입니다 
약간의 수정이되어서 다시 올리는글이니 참고해주세요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10초당 금 +0.25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10초당 금 +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10초당 금
    +5.25
  • 쿨감소
    -14.904%
총 가격 : 10,770 IP
※룬을 따로 맞추실필요는없습니다. 기본적인 서포터들이 많이쓰는룬은 
 빨강룬 : 고정방어, 마법관통,방어구관통
 노란룬 : 고정방어, 돈룬, 마나리젠(요즘 잘 안쓰는추세)
 파란룬 : 고정마법방어, 성장마법방어, 마나리젠
  왕룬 : 돈룬, 이속룬, 고정방어룬 

이정도를 많이씁니다. 따로 이 공략에있는 룬을 맞추실 필요는없어요

 

 

어떤분이 저보고 공략에껴져있는룬과 제가 끼는 룬이 다르다고해서

실제로 제가 끼는룬을 올려둡니다.  

 

빨강룬 : 마법관통x9

노란룬 : 고정방어룬x9

파란룬 : 고정마방룬x9

왕룬 : 돈룬x3

 



TIG보다 시스템이 잘되있네요..

룬에 관련해서는 크게 드릴말이없습니다만 그래도 적어보겠습니다

빨간룬
빨간룬에 마법관통력을 찍는이유는 Q스킬의 마법공격때문입니다
물론 다른 룬을끼셔도됩니다 하지만 다른룬을 낄만한게없다는게 문제가되죠 
 

 
노란룬
노란룬은 기존에 제가 성장마나리젠을썼었지만 얼마전 패치로인해 새롭게 돈룬이나왔습니다. 
개당 410IP로 가격도저렴하고 모두낄시 10초당 2.25의 골드를제공해줍니다. 
 
ps.  라인전과 후반을생각하면 고정방어가 가장 무난합니다. 하지만 골드룬도 나쁘지않아요
 

파란룬
파란룬은 성장쿨감룬을낍니다 그 이유는 마스터리와 템트리에서 나오게되는데 
이 공략은 AP를 포기하고 쿨감과 이속을 취하는공략이기에 그렇다는걸 기억해주세요! 
 
ps.  파란룬은 무엇을끼셔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성장쿨감, 고정쿨감, 고정마방 등등 다 괜찮아요 편한걸로끼시면되요
 
 
왕룬
10초당 1골드룬입니다. 한때는 다른룬이 효율이 더 좋아서 무시당하는경향도있었는데
최근 노란룬이나오고 다시 각광받고있죠 (물론 전 그전에도 왕 돈룬을 계속 쓰고는있었습니다)
왕룬3개와 노란룬을 다 돈룬으로할시 10초당 5.25골드가 들어오게되는데 이는 돈템을 하나 낀 수치와 같습니다
만약 현돌+하오골을낀다면 10초당 15.25골드가 추가로들어오게되겠죠? 
여기 이 공략에서가는 마스터리에 10초당 2골드추가로인해 10초당 17.25골드가들어오게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10초당 10골드와 
룬으로 제공되는 10초당 5.25골드 
마스터리로 제공되는 10초당 2골드
그리고 하오골과 현돌로인해 10초당 10골드추가 

모두 다 더해서 총 10초당 27.25골드가 들어옵니다 30초당 와드한개라는 계산이나오죠? 

이론상 아무것도안하고있어도 약 4분이내로 현돌이나오게됩니다 



그럼 여기서 모든 서포터분들에게 한번 물어봅니다 

왜 안 돈룬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0/9/21의 장점과 그 이유
시즌2로 바뀌며 마스터리에 대격변이라고 해도 될만큼 큰 업데이트가있었죠 
모든 마스터리가 다 새롭게바뀌고 
사라진 마스터리도있으며 새로생긴 마스터리도있었습니다 
 
여러가지 새로운공략이나왔지만 이 공략은 소나공략이므로 서포터에 관한 마스터리를다뤄야겠죠?
기본적으로 이 공략은 0/9/21의 서포터용 트리를 기준으로합니다. 
 
여기서 0/9/21이란 다들 아시는것처럼 오팬스에 0개 디팬스에 9개 유틸리티에 21개를주는형식입니다

여기서 보시면 디팬스에서 물리방어에 3포인트를주고 마법방어에 1포인트만주었는데  
보통 바텀라이너들은 물리계열이많이오기에 물리방어를줍니다. 
무엇을 선택할지는 자기 마음이라는거죠 물방과 마방을 2/2로 주셔도되고 1/3으로주셔도됩니다 
 
이 트리가 가지는 장점으로는 만렙기준 138의 추가 체력을가지게된다는것이죠 
물론 단점도있는데 그것은 최종적으로 이공략 빌드대로 간다고해도 최종 쿨감이 39.1%라는것입니다 
(룬에 적힌대로 파란색룬을 성장쿨감룬을낄시)
 
0.9%는 뭐... 못느끼실정도니 크게 상관은없지만요 
이 빌드를갈시 파란룬은 모두다 올 성장쿨감룬으로 박아주게됩니다. 

9/0/21의 경우 
이 스크린샷은 서포터로 9/0/21을갔을시의 모습입니다 
※유틸리티 21을 잘못찍어뒀습니다 0/9/21의 21과 똑같게봐주세요 죄송해요 ㅠㅠ 

이 트리는 시즌1과 매우 흡사한트리인데
윗 트리와의 차이점은 ap4를가지게되는것, 마법관통력10%, 마스터리로 받는 쿨감이 총 10%라는것 
이 세가지네요

물론 아래의 서폿트리도 괜찮지만 이 공략은 미리 적었지만 ap를 올리지않기때문에 안갑니다  
  
다른 공격적인서포터를 하실때는 이 트리가 좋아보이네요 
하지만 만약 저에게 
쿨감4% ap4 마관10 vs 만렙피138 뭐선택할래? 라고하면 전 주저없이 후자를택합니다.

이 트리를선택할시 파란룬은 고정쿨감룬으로 9개 끼셔도 최종 쿨타임감소가 40%가 됩니다.  
제 소나의 첫번째목표는 기동성을 최대한살리는것이고 두번째는 쿨타임감소를 극한까지 올리는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쿨타임 감소쪽으로 신경을 많이쓰게되네요 
 
무엇을하실지는 자기가 선택하는겁니다 
서머너 스펠
이 공략에서 소나의 서머너스펠은 플래시와 익저스트를갑니다 

Exhaust(탈진)탈진 ( Exhaust )
익저스트(탈진)은 매우강력한스펠입니다
예전에는 원거리딜러들이 자주들곤했지만 요즘은 서포터가 익저스트를들고
원거리딜러가 플래시와 +@로 하나를선택하곤하죠
서포터가 원거리딜러의 스펠선택지를 하나 뺌으로써 원딜은 스펠선택의 압박에서 더욱 자유로워질수있습니다.
 
 
스펠간의 상성관계

                           클린즈 

                 ↙                      
                                                       
익저스트     ←           ↓           →       
                                                        
                 ↘                   

                        이그나이트  


클린즈 : 이그나이트, 익저스트 지울수있음
익저스트 : 딱히 두각을내진않는데 무슨상대든지 대처가능 근데 클린즈에 지워짐
이그나이트 : 힐 이김 근데 클린즈에 지워짐 (치감은 안지워지고 데미지만지워짐)
: 클린즈를 이김 근데 이그나이트 치감효과때문에 못이김

 
 
무조건적으로 이그나이트+플래시 드시는분이있는데 무조건 그렇게가면 아니아니 아니되오

Flash(점멸) 점멸 ( Flash )
플래시는 소나에게 꼭 필요한 서머너스펠입니다
첫째는 생존용이고 둘째는 크레센도 즉 궁극기를쓰기위함인데 
소나의 궁극기는 광범위 스턴기입니다. 소나를잡은분들은 다들 소나의 궁극기가 얼마나 좋은지 아실겁니다
하지만 궁극기를 최대한 많은사람들에게 사용하려면 어떻게해야할까요? 
크게 두가지방법이있는데 하나는 다가가서 쓰는것이고 두번째는 플래시+크레센도입니다 
플래시 궁을위해서라도 꼭 들어주어야합니다. 

ps. 힐이나 다른 서머너스펠을 끼고싶으시다면 팀원들과의 상의하에 cv를내리고 다른걸 끼도록합시다 
  플래시는 빼면 안되요 고스트도 안됩니다 

 

 
-------------
 
Clairvoyance(천리안) 천리안 ( Clairvoyance )
cv를드는이유는 유저분들이 아시다시피 여러 이점이있죠 갱을 미연에 방지한다던가
적 정글러의 위치를파악함으로써 그에 걸맞는 대처법을찾는다던가 또는 부쉬를 들어가거나할때
적들이 있는지 알기위해 사용되는용도로도 많이사용됩니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예전에는 라이너에따라서 Q와 W를 선택해서 선마하곤했습니다 하지만 얼마전 소나의 폭풍너프로인해 
힐량과 방어량이 매우 줄어들어버렸고 거기에 +로 마나소모량까지 늘어버렸습니다 

Sona
- [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ence]
 = 기본 회복량이 35/70/105/140/175에서 25/50/75/100/125로 감소하였습니다.
 = AP 계수가 0.35에서 0.25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회복 대상과 자기 자신에게 오라를 통해 제공되는 지속적인 추가 능력치를
  3초 동안 2배만큼 제공합니다.
 
- 소나의 노래를 시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반응성을 높였습니다.
 
- [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와 [인내의 아리아]가
 소나의 공격력을 20%만큼 감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소나  --11월 17일 패치
● 인내의 아리아
- 마나 소모량이 65에서 60/65/70/75/80로 조정됩니다.
-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 상승 오오라 효과가 8/11/14/17/20에서 7/9/11/13/15로 감소합니다.

덕분에 이제는 Q선마로 완전히 굳어버렸고 소나 특유의 강력한공격력으로 적을 견제하는방향으로 가게됐습니다

W와 E는 라인상황에따라 바꿔가며 선마해줍니다 W를 선마할시 라인은 안정적이지만 마나가 모자랄것이고
E를 선마한다면 팀파이트시 힐보다 조금더 큰 도움을 줄수있게됩니다 하지만 아군 라인이 말리고있다면 
E보다는 W를 선마해야겠죠? 무엇을 선택할지는 자신의 판단입니다.

파워코드에관한 보충 설명
저는 소나의 파워코드가 제 2의 궁극기라고생각합니다
Power Chord(파워 코드)
파워 코드 (Power Chord)
소나가 스킬을 3번 시전하고 나면 다음 공격의 마법 피해량이 14 + 9 x 레벨만큼 증가하고 현재 소나가 연주하는 곡에 따라 그 효과가 더 증폭될 수 있습니다.

노틸러스가 나오며 소나 파워코드 데미지 공식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의 14+9x레벨에서 레벨당10의 데미지로 변경이됐어요
덕분에 만렙때 데미지는 6이늘어났지만 초반데미지는 줄어들어버렸습니다.


3월21일부로 파워코드공식이 또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1레벨데미지는 18이며 레벨당 10씩 늘어나는것으로 변경되어 18레벨기준 188의 데미지를가집니다.

이게 파워코드의설명이죠
그런데 생각보다 이 글을 이해못하시는분이많더라구요 그래서 따로적도록하겠습니다.
 
소나의 패시브는 파워코드이고
파워코드는 소나의 연주 QWER 어떤스킬이든지 세번을썼을경우 소나의몸 주위에 하얀색빛이나며 
파워코드가 챠징되게됩니다. 

 
이 상태에서 다음 평타는 파워코드라는 패시브효과가 발동되어 나가게되는데 
챠징시켰던 그 스킬의 파워코드효과가 나가는것이아닌
마지막에사용한 스킬의 파워코드가 나가게됩니다

스킬을 세번사용하면 파워코드가 챠지되고 지금 켜져있는스킬의 파워코드가 나가게됩니다

※지금켜져있는스킬은 소나의 장판을보면 알수있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Q가 켜져있으니 Q파워코드가나가겠죠?

  ※크레센도(R)는 파워코드 효과가 없습니다.

간단하게표현하자면 어떤스킬이던 세번쓰고나면
지금 켜져있는 오라의 파워코드가 나간다고 보면 됩니다


 
각 파워코드에관한 설명
Q 파워코드
적에게 파워코드 데미지의 2배를입힙니다.
기본 파워코드데미지는 1레벨때 18, 18레벨때 188의 데미지를가지게되고
거기에 Q파워코드는 2배 데미지니까
1레벨때 36이고 18레벨때는 376이된다 이렇게생각하시면되요 
 
알아둬도 별 쓸곳없는
파워코드 데미지표 (괄호속 데미지는 Q 파워코드의 데미지)

  1  : 18  (36)
  2  : 28  (56)
  3  : 38  (76)
  4  : 48  (96)
  5  : 58  (116)
  6  : 68  (136)
  7  : 78  (156)
  8  : 88  (176)
  9  : 98  (196)
10  : 108 (216)
11  : 118 (236)
12  : 128 (256)
13  : 138 (276)
14  : 148 (296)
15  : 158 (316)
16  : 168 (336)
17  : 178 (356)
18  : 188 (376)
 
 
W파워코드
W파워코드를 맞은적의 ad와 ap를 동시에 4초간 20%를떨어트립니다.
예를들어서 상대방의 ad가 300이라고했을때 60을떨어트리는거죠
한타때는 누커들이나 메인딜러들에게써주세요
드래곤과 바론에게도 적용됩니다. 

E파워코드
E파워코드가 소나의 파워코드중에 가장 뛰어나다고생각하는데
만약 적이 E파워코드를맞았다면 맞은 적의 이동속도가 2초간 40%가 느려지게됩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효과이며 5스킬기준으로 E를썼을시 아군의 이속이 14%증가하고
적에게 파워코드를맞추면 적의 이속은 2초간 40%가 느려지게되죠
 
한타때 가장 우선적으로 써야할 파워코드는 W입니다. 한타가 끝난뒤는 E파워코드구요
왠만하면 Q 파워코드는 한타시에 자제하시기바랍니다. (ks될위험이있어요 /소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빌드에있는 솔라리팬던트~란두인까지는 무조건 가라는게아닙니다.
이중에서 갈수있는여건이된다면 한개정도는 가줘도된다 입니다
상황에따른 아이템 선택방법은 아래에 적어두었습니다.
(물론 갈수있는경우는 극히드뭅니다)
 
 
시작아이템
요즘 서포터들사이에서 유행하는 Faerie Charm(요정의 부적)페어리참 Sight Ward(시야 와드)4와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이렇게갑니다
예전에는 제가 Faerie Charm(요정의 부적)페어리참을 두개가서 후반까지 도모했지만 
요즘은 이런식으로가더군요 자기자신이 무리하지만않는다면 
충분히 마나관리가되며 어쩔수없는상황이아니라면 보통은 커버가됩니다.

그리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핑크와드를사가서 더욱더 공격적으로할수도있습니다
ex)페어리참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핑크와드 와드2개 포션류1개


게임이진행되며 보통 최종적으로 가게되는빌드
게임을진행하다보면 보통 20~30분쯤에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슈렐리아 또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모빌리티가 나오게됩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슈렐리아가나온뒤 모자라는쿨타임감소는 Elixir of Brilliance(지능의 영약)블루엘릭서로 채워주시면됩니다. 

만약 계속사는것이 부담스럽다면 Kindlegem(점화석)킨들잼을구매한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스피릿비사지(정령의형상)도 괜찮지만 
꼭 가야할 필요는없고 Elixir of Brilliance(지능의 영약)블루엘릭서로 충분히 채울수있습니다. 
또는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지크의전령을감으로써 쿨감을 풀로맞출수있게되기두하구요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이지스와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지크의전령 둘중 무엇을갈지는 팀원들과의 상의후 가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둘중 하나만가주세요 

물론 여기 적지않아도 틈틈히 Sight Ward(시야 와드)와드와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핑크와드를 사는것은 잊지말아주세요 
수시로 와딩을하고다닐시 나오는 템트리입니다. 안하면 그전에도나와요


최종빌드
최종적으로가는 이 공략의 빌드입니다 
만약 다른것을원한다면 다른것을가도되지만 저번공략과 달라진점은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슈렐후 현자의돌을간뒤 Eleisa's Miracle(일라이자의 기적)일라이자의 기적이아닌
Elixir of Brilliance(지능의 영약)블루엘릭서orZeke's Herald(지크의 전령)지크의전령로 모자라는 cdr을 줄이는공략입니다 

이렇게갈시 쿨타임 40%정도가 나오는빌드입니다.

역시 이번공략역시 ap를 가지않고 순전히 쿨타임과 이속에 치중하여 쉽게 죽지않으며
아군의 기동성을 최대한향상시키는빌드입니다 

물론 랭크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ps. 꼭 이 템으로가야한다! 그런것은없습니다. 상황에맞추어서 가줍시다 
  돈이필요하면 럭키픽이나 하오골을가도됩니다. 하지만 돈템3개는 비추천합니다

핵심아이템에관한이야기
이 공략에서 꼭 가야한다라고 말할수있는아이템은 실질적으로 슈렐리아와 신발 이 두개가다입니다
상황에따라서 어떤신발을갈지도 자기가결정해야하고
만약 이 공략에있는 최종아이템을가겠다면 모빌리티를가주는것이좋고
아니라면 쿨감신을가주는것이좋겠죠

기본적으로 게임이 잘 안풀린다면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Heart of Gold(황금의 심장)
이 세개정도만 가주시는것이좋습니다 최종템트리는 팀이 잘풀릴때이야기에요
억지로 가려고 노력하실필요는없습니다.

하지만 이 공략은 쿨감과 이동속도를 기본베이스로깔아두는공략이라 저렇게써둔것입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고정된템트리말고 상황에맞는 아이템을가줍시다

코어아이템에관한 보충설명 
이전에 제가 이 공략을 TIG에도 올린적이있습니다 거기서 가장 많이받은 질문이
"왜 쿨감신말고 모빌리티를가는거죠?" 이것이였는데

모빌리티에관한 설명을 잠깐하겠습니다 

 

모빌리티의 고유지속효과를 주목해주시기바랍니다 
전투를 하지 않을경우 이 신발은 이동 속도 향상 5의 성능을 냅니다

소나의 QWER 스킬중 공격판정이있는스킬은 Q와 R뿐입니다
소나의 최대장점은 QWE사용중 멈추지않는다는것인데 덕분에 E스킬이 더욱더 빛을볼수가있죠 
소나가 Q를쓴다고해도 미니언이나 적이 맞지않는다면 전투효과는 해제되지않으며 W와 E모두다 해제가되지않습니다
물론 R도 허공에쓴다면 풀리지않죠 (허공에쓰지마세요)

그럼 쿨타임 15%를 감소하고 이속3을 선택할만한가? 여기서도 이유가있습니다
가는 아이템을보신다면 슈렐리아와 블루엘릭서(지능의 영약) 두가지가보이실겁니다
두개로 감소되는 쿨타임수치의 총 합은
아이템 25% 마스터리 6% 룬 8.1%
25+6+8.1=39.1%

리그오브레전드 내에서 쿨타임감소의 최고점은 40%까지입니다
0.9%모자라죠 하지만 이건 크게 체감되지않는수치입니다.
만약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이지스를 다른 아군이 가기로해서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지크의 전령을가기로했다면 쿨타임감소의 총합은 44.1%가되게되는데
위에도적었지만 최고점은 40%입니다 4.1%가 날아가게되죠
하지만 높은수치는아니므로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모니에관한 이야기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조화의성배입니다 
이 아이템은 890원으로 만들수있는아이템인데 
소나가낄시 무한에가까운마나재생력을 지급해주는 완전소중한아이템입니다
 
성배는 마나관리가 힘드신분들만가주세요
마법방어30에 
5초당 마나회복량 7.5 거기에 마나1%가 사라질때마다 마나회복량1%증가 
마나를 빠르게쓰는 소나에게는 이만한 아이템이없죠 

가끔씩 마나가 모자란다고 여눈을가는분들이보이는데 글쎄요... 

여눈은 스택이쌓이기전까지 효율도 보기힘들고  가격면에서도 하모니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2월 3일 업데이트 추가사항 

•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신규)
  - 재료 아이템: 용맹의 징표 + 황금의 심장
  - 체력 +300
  - 방어력 +35
  - 고유 오오라: 근처 아군 챔피언들이 5초당 체력 재생 15의 능력치를 얻습니다.
  - 고유 사용 효과: 자신과 근처 아군들을 5초간 보호막으로 감싸 최대 50(레벨당 +10)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하오골에서 새로이 올릴수있는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마음에드는아이템이더군요 (이펙트도 이뻐요)
하지만 전 이아이템을간다면 두번째 킨들잼이후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돈이 넉넉할때가주세요 

 
 
 
 
아래의 글은 고기를 잡아주는것보다 잡는법을 가르쳐주는것이 낫다고판단해서
6월 18일에 추가한 내용입니다.
 
30레벨부터는 29까지 해온 이 템트리가 통하지않는다
 
1~29까지는 기존에 작성해둔 공략의 템트리로 웃으며 게임할수있을지 모르겠지만
30부터는 조금 힘들어질지도 모릅니다
 
서포팅+추노형 서포터라고하지만 실제로 게임하다보면 이게 가고싶다고 가지는경우가 그리 많지않거든요
특히 레벨30이되고나면 29때까지와는 완전히 다른 양상으로 게임이 흘러가게되죠
 
이 빌드는 저도 노말에서 즐길때사용하고 랭키때는 잘 사용하지않습니다
그럼 도대체 레벨30이나 랭키때는 어떻게하라는말인가요?
 
서포터들은 아군을 보조하는게 역할이죠 덕분에 사람들이 기피하긴하지만 그걸 즐기는분들도 많습니다
기본적인 템트리부터보죠
일단 초반 아이템구매는 같습니다
 
패어리참Faerie Charm(요정의 부적)1개 + 사이트와드Sight Ward(시야 와드)2개 + 핑크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1개 + 포션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마나포션Mana Potion(마나 물약)
이런식으로 가는것은 같습니다
 
하지만 만약 1레벨에 인베를하기로한다면 핑크와드보다 사이트와드4개를 사는것도 좋습니다.
이 이후에는 와드를 계속사주며 현자의돌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황금의심장Heart of Gold(황금의 심장)을 가줍니다.
 
저는 신발을 보통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 이런식으로가는데요 상황에따라
 
황금의심장을 더 빠르게가는경우도있지만 보통 현자의돌이후에 가는편이에요
 
 
 
신발 고르는 방법
서포터의 2티어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이 두가지중 하나로 결정나는편인데요
상황별로 다르게 선택할줄아셔야합니다
예를들어서 상대팀에게 CC기가많다면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는것이 더 좋을것이고
상대팀에게 cc기가 많은편이아니라면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이 더 낫겠죠?
이건 상황에따라 계속 바뀌는점이라 뭐가좋다 라고 말해드릴수가없어요
 
 
아이템 트리를 가는방법
꼭 소나에게만 해당되는 글이 아닙니다. 모든 서포터들에게 다 해당되는부분이에요
 
아이템트리를가는방법역시 유동적이라 정해진것은없습니다
하지만 보통 위에적은 현돌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신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하오골Heart of Gold(황금의 심장) ->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이정도가 고정으로가는편이구요
 
이다음아이템을 무엇을갈지는 팀원들의 아이템과 상대편조합을보고 가야해요 
각 아이템별로 선택할수있는 상황을 적어볼게요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군단의 방패 (Aegis of the Legion = 이지스)
아군이나 상대조합에 크게 영향을받지않는 아이템중하나인 이지스입니다.
이지스의경우는 체력 방어 마법방어 그리고 오라로 공격력을늘려주기때문에 팀에 하나쯤있으면 좋은템이죠
보통은 서포터가 자주가지만 이 아이템을 가는 정글러들이있을시 지크의전령을 가주시면됩니다.
 
 
Zeke's Herald(지크의 전령) 지크의 전령 (Zeke's Heralds = 피버 or 지크 or 깃발)
피버에서 이름과 아이템옵션이바뀌어서 서포터가가도 좋은 아이템으로바뀐
지크의전령입니다 지크의전령은 서포터에게도 좋은 옵션이지만 특히 아군 원거리딜러라던가
아군에 평타로 주 딜링을하는 케릭터들이 많을수록 더욱 도움이되는 아이템입니다.
지크가 좋긴하지만 이지스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가 팀에는 더욱 도움이되므로
이지스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가 있을시 대신 지크Zeke's Herald(지크의 전령)를 가는 쪽으로 가야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Randuin's Omen = 란두인)
란두인의경우는 서포터들이 현자의돌 상위 업그레이드아이템이없어서
예전에 업그레이드하며 자주갔던아이템이죠 아이템이 비싼편이긴하지만 고유지속효과가좋은편이라
서포터에게도 매우 좋은아이템입니다
but, 서포터아이템치고 비싼편이므로 자주 갈수있는 상황이 나오지는않을수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상대 원거리딜러들에게 주 포커싱을당한다면
란두인을 선택해서 상대의 공속,이속을 낮춰 약화시키는것도 좋은선택이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 = 프하, 얼심)
프로즌하트의경우 오오라가 매우 좋은편입니다
가성비 최고의 사기아이템이라고 불릴정도의 아이템인데 보통 서포터들이 잘 가는편은아니구요
아군 탱커나 미드 라이즈같은챔피언들이 가는편인데 만약 갈만한아이템이 딱히 보이지않는다면
이 아이템을 가주는것도 팀에게 매우 도움이됩니다. 특히 방어력이늘어나서 생존하기가 더욱 수월해지는것도있죠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Locket of the Solari = 라켓 or 로켓 or 강철 or 펜던트 or 솔라리)
강철의 솔라리 팬던트 줄여서 솔라리 or 라켓 or 로켓이라부르는아이템입니다
서포터에게필요한 체력과 방어력 그리고 낮은가격에 주위 체젠오오라
무엇보다 한타때 아군전체에게 실드를걸어주는 능력까지존재합니다
하지만 크게 효율을보기위해서는 다같이 뭉쳐있을때 사용해야하는데 만약 이 아이템을 먼저 걸고 들어가면
상대가 다가오는걸알기때문에 대비하게되고
조금 늦게쓴다고치면 진형이무너져서 안좋게되죠 그래서 여러모로 조금 2%모자란 아이템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나쁘지않다는것만 알아주세요
 
 
그럼 도대체 무슨템을 가라는거지?
한가지 글안에 몇가지의 트리를 넣는다는것이 좀 그렇긴하지만
1~29까지 즐겼다면 30부터는 본격적인 서포팅을 해보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기존의 공격적이였던성향을 조금 수비적으로 바꾸는것도좋고
킬을 원거리딜러에게 양보해주는것은 더욱 좋은선택이된다는것을 인지해야합니다
 
물론 놓칠만한것은 먹어도 상관없겠지만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아이템트리입니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 ->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여기까지는 고정이고 이 이후부터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Zeke's Herald(지크의 전령)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이정도 아이템내에서 위에 적힌 설명을보시고
다음 아이템을 준비하시기바랍니다.
 
ps1. 보통 고정템트리이후 이지스가나오면 게임이 끝나는경우가많습니다
ps2. 아이템맞추려고 와드나 오라클마시는것을 줄이지말아주세요 아이템 << 와드 + 오라클
서포터로써 본 소나의 현위치 
서포터로써 본 소나의 현위치 
실질적인 서포터로써 소나의위치는 서포터중 최상위권입니다
잔나와 맞먹을정도로 팀에 기여를하지만 잘하는사람이적고
QWE가 스마트캐스팅과같이 누르면 즉시시전이라서 쉽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플레이하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같습니다.
1. 힐량이 너무 부족해서 힐을해도 피가안찬다.
2. 공격력이 생각보다 강력하여 ks를 자주한다.
3. 이쁘다고픽해서 트롤링하는사람이많아 할때마다 욕먹는다.
4. 궁타이밍이 애매해서 정말 잘쓰지않는이상은 별 도움이되지않는다.
 
몇가지가 더 있지만 이정독 대표적인이유인듯하네요
랭크에서도하고 노멀에서도 플레이하지만 소나는 힘든챔피언이맞습니다
팀의 조합에 아주 크게 영향을받는서포터이고
조합이 좋다고해도 팀원간의 손발이안맞을시 픽하는것을 포기해야합니다
물론 소나가 잘한다면 아군에게도 큰 도움이되겠지만 글쎄요..
레벨8부터 30까지 소나를해왔고 랭크에서도 소나를하지만
다른서포터에비해 한타때 도움이 큰편이다 이것 때문에픽하는것이지
플레이가 쉽다거나 그래서 픽하는건 아닙니다.
 
개인적인생각으로는 잔나=소나=알리 >> 소라카=타릭 >> 카르마 이런식이되겠네요




 이공략에서 다루는 소나의 이점 
이 공략에서 작성한 소나는 ap를 단 1도올리지않습니다.
처음에는 다들 의아해하죠 "왜 ap를안올리지?" 하지만 지속적인 소나의 힐량 하향과
계수하향으로인해 실질적으로 지금 ap를올릴시 얻는이점은
Q데미지와 R데미지 그리고 힐량 조금입니다.
 
 
소나는 서포터이기때문에 보통 베이비시팅을하죠
만약 ap를올려서 Q데미지를높힌다면? 조금씩이지만 라인푸쉬가되겠죠
허공에 Q스킬을쓰면되지않느냐? 그러면 W힐량을보고 ap를올렸다는게되는데
소나 힐의 계수는 0.25입니다 ap가 100이면 25가올라가죠
과연 힐량 25를늘리기위해 ap에 투자해야만하는가?
 
저의 의견은 "그럴필요가 없다" 입니다
소나는 ap를 올리지않아도 여러가지로 서포팅이 가능한챔피언입니다
W파워코드와 E파워코드 그리고 계수가없는E스킬과 1.5초의 광역스턴기인 크레센도
 
그래서 전 소나의 ap를포기하고 완전 그냥 서포팅용으로 작정하고 만들어낸트리가 이 트리입니다.


소나를 계속 해보며 느낀것은 소나는 아이템선택에서 자유로운 편이였다는것이였고
ap를 완전포기하니 다른길이보였습니다
 
초반에는 다른서포터들과 비슷하지만
Q와 파워코드로 견제를하므로 bot라이너가 라인유지하는게 더욱 쉬워지게하고
E를 두번째로올릴시 이속으로인해 상대팀보다 이속면에서 더욱더 우위를점하게되었죠
 
정석서포터에서는 조금 변형된형식이지만 아이템들이 모두다 싸다는 장점이있고
모두 와딩을하며 맞출수있는 아이템들입니다.
 
이 공략 소나의 장점입니다.
1. 이속이빨라 도주와 적을ㅤㅉㅗㅈ아가기가쉬우며 잘 죽지않는다
2. 룬 마스터리 템으로얻는 마나리젠수치가 매우높아 마나가 마를일이 별로없다.
3. 슈렐리아 E로 아군모두에게 약 600에 가까운 이동속도를부여할수있다.
4. 쿨타임40%가만들어져서 더욱더 자주 스킬을쓸수가있다.

이 공략에서 소나를 선택한 이유는?
소나를 픽하는이유는 보통 궁극기인 크레센도(R)을 보고 픽하는경우가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E스킬과 크레센도때문에픽하는데
E스킬의 특징중하나는 계수가없는 스킬이라는것입니다.
 
계수가없다는것은 아이템에의한 영향을받지않는다는것이고 그만큼 제 공략에서는
다른공략보다 더욱 효율을 높힐수있는스킬이되는것이죠
 
ap를안올린다고 욕하는사람은많았지만 아직 마지막까지 욕만하다 끝나는사람은 본적이없습니다
그만큼 팀파이트시 유용하게 맞추어져있는 공략이고
ap를올리는 소나들보다 와딩을 더많이할수있으며 더욱더 자유로운플레이를 보여줄수가있다는 장점이있죠


베이비 시터로 본 소나의 장점 
요즘 서포터들은 베이비시팅 이라는것을 많이합니다
그래서 요즘 서포터를 픽한다는것은
bot라인 파트너를 키워줄 베이비시터를하겠다 라는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베이비시팅?
베이비시팅이란 EU스타일에서 서포터가 bot라인의 챔피언 성장을돕는것을보고 해외유저들이
"아이를키우는 부모같다" 라고하여 붙혀진 베이비시터 ing가 합쳐져 탄생한단어로
모든 킬과 cs(creep slain)을 아군 bot파트너에게 밀어줌으로써 후반에 서포터보다
팀에 도움이되는 bot듀오를 키우는것을말한다.
 
서포터들은 보통 한타때 큰역활을하긴하지만 아이템의 의존도가 낮아도 크게 상관없다는 특징이있습니다
그래서 서포터들은 템을 최소한으로맞추고 와딩을하며 아군라이너를 빨리 키우는데 큰 역활을하고
상대방 정글러를 압박함과동시에 여러가지로 팀의 모자라는부분을 채워주는 플레이를 합니다
 
글만으로는 어렵게 느껴질수있지만 몇번해본다면 크게 어렵지않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와딩포인트에관한 팁과 그 위치들
와드는 기본적으로 설치가 가능한 위치가 정해져있는것이아니라
매우 많은 설치방법이있습니다. 하지만 유저들이 많이쓰는위치는있죠
예를들어서 바론앞이라던가 드래곤앞같은경우는 거의모든유저가씁니다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와딩을 많이하는곳을 몇곳만 찍어올려보겠습니다.

 
보시면 아래 바텀쪽에 와드가 두개가박혀있죠? 

만약 자신이 퍼플팀이라면 드래곤보다는 삼거리부쉬쪽에 
만약 자신이 블루팀이라면 드래곤쪽에 박아주시는게좋습니다 보통 블루팀의 정글러들은 삼거리로해서오고 
퍼플팀의 정글러는 드래곤쪽으로오는것때문인데 돈의 여유가된다면 두곳 다 박아주는것이좋겠죠?

ps. 만약 상대팀정글러가 샤코나 피들스틱이라면 퍼플팀언덕에 박아주는것도 좋습니다 


하나의 와드로 최대한 많은 시야를 확보하는것이 중요 
블루팀 블루골램 버프자리입니다. 하나의 와드로 최대한 많은 시야를 확보하는것이 좋은데
그 위치중 하나입니다 만약 조금더아래에박게된다면 오른쪽 길이보이겠지만 블루골램이 안보이게됩니다

블루팀 미드라인 옆쪽 와딩위치입니다. 역시 하나로 시야를 최대한 많이뽑아보기위한 위치입니다

퍼플팀 언덕입니다 이곳은 다들 아시죠?

탑라인 삼거리입니다 역시 최대한 많은 시야를확보하기위한위치로
자신이 탑솔로를 블루팀에서 선다면 서포터와는 관계없이 여기에 와딩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퍼플팀의정글러들은 보통 이 삼거리로해서 많이옵니다
바론에 박아도되지만 여기도 추천하는곳중 한곳입니다.

 
퍼플팀 레드위치입니다.

퍼플팀 미드 옆와딩위치입니다 평소엔 잘 박지않는곳이지만 시간이 어느정도지난후에는
자주다니는곳이라 여기와드를 하나 설치해두시면 정보전에서 유리한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퍼플팀 블루골램 와딩위치입니다
역시 최대한 시야를 뽑기위한자리입니다.

블루팀 삼거리와딩위치입니다 탑라인보다 조금더 시야가 확보되는곳입니다.

블루팀 레드골램위치 와딩입니다. 역시 최대한 많이 보기위한 위치입니다.

미드라인 와딩위치입니다
보통 다들 미드 옆 부쉬에 바로박으시는데 여기박으시면 조금더 효율이좋습니다.
하지만 만약 맵을안보고있다가는 죽을수도있으니 수시로봐주는게 좋겠죠?
최대한 시야를 뽑을수있는위치입니다.

블루팀 언덕자리입니다.


불법프로그램이아닌 맵핵이 롤에 공식지원되는데 이 맵핵을 어떻게 설치하냐에따라
아군의 한타가 어떻게바뀔지모르니까 서포터라면 최대한 많이깔아주는게 좋습니다
 
와딩관련 위치들을 보시려면 아래 링크로들어간뒤 그림을 클릭해서 봐주세요

그리고 TIG에 이 글을 올렸을때 댓글로 어떤분이 와딩위치에관해서 글을적으셔서 추가했던 스크린샷입니다
이 그림은 제가 예전에 서포터를 처음 시작했을때 적이다니는위치에 다 와딩을했던위치입니다
돈도 엄청빠져나가고 매우 비효율적이였죠 그래도 조금씩 조금씩 수정해나가다가 최근들어서는 
아래의 그림과같이 와딩을합니다 

 
 
하지만 다른분이 댓글로 와딩위치가 이상하다며 의견을주셨었는데 그분이 올리신 와딩위치가 아래의 그림입니다
보시면 이분의 와딩위치는 적들이 꼭 다녀야하는길목에 와드를 박아둔게보이시죠 

이렇게 사람들마다 각각 와딩포인트가다릅니다 이 공략에있는 와딩포인트가 전부다 라고는할수없으니
자신만의 포인트를찾아보시는것을 추천드려요 여기있는 와딩포인트는 기본적인곳들입니다 

이공략에 대해 가질수있는 의문사항들
처음 제 공략을접하셨다면 여러가지 의문이생기실겁니다.
저번공략에도 마찬가지로 달렸던 질문들과 거기에대한 답변들을 다시 올리도록하겠습니다.
 
Q. Q스킬을 너무 늦게올리는것 아닌가요?
A. 소나는 딜이 서포터중에서 상위권에속합니다 매우강력하죠. 하지만 위에적었지만 이 소나는
  베이비시팅용입니다.
  영웅킬과 미니언들을 전부 아군라이너에게 몰아주죠그래서 Q는 나중에올립니다.
 ※ 11월 17일 패치로인해 W선마에서 Q선마로 갈아탔습니다. 
  W선마로 이제 라인전 유지가 너무 힘들어서 마을을 더 자주가야하기에 라이너에게
  조금 안전하게 플레이해달라고 부탁해야합니다. 
 
Q. 모빌리티부츠보다 쿨감신을가서 쿨타임을 더 줄이는게 낫지않나요?
A. 기본적으로 이 공략을따라하는레벨은 30이라고 가정하고쓴글입니다. 만약 30이아니라면
  이오니아 부츠를껴서 쿨타임을줄여도되지만 위의 조건을 모두충족했을시 두번째 킨들잼에서
  쿨타임 40%가 나오게됩니다.
  갈필요가없다는거죠. 차라리 이동속도를늘려 생존률을올리는게좋습니다
  참고로 소나와 모빌리티는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Q스킬도 안맞추기만한다면 풀리지않거든요
 ※ 마스터리 대격변 패치로인해 쿨타임40%가아닌 39.1%가 나오게됩니다만 다른사항은 다 같습니다.  
 
Q. 소나의 피통이 너무 적은것아닌가요?
A. 소나는 서포터입니다. 보통 아군의 최후방에서기때문에 피통을 따로 늘리지않습니다.
  이속이 높은편이라 잘 죽지도않습니다. 만약 적이온다면 E와 슈렐리아만써도 적이 따라올수가없어요
 
Q. AP가 너무 딸리는거아닌가요?
A. 본문에 적어두었습니다.
  
Q. 비사지의 경우 자기 힐량만 증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를 왜 갔는지 알려주세요.. 700골 정도   비싸지만 소울슈라우드가 마나젠오라에 비사지와 같은 쿨감10%에 hp도 더 붙어있는데 말이죠. 거기  에 하위템인 마나의 보주는 하모니에 비해 부족은 하겠지만 나름대로 마나젠 오라를 가지고 있어 구지   하모니를 안가도 어느정도 마나수급에 도움이 될거 같은데 말이죠.
A. 비사지를가는이유는 크게 세가지이유때문인데 
  1. 가격이싸다
  2. 쿨감10%가달려있다
  3. 마방이달려있다 
  이렇습니다. 그리고 소울슈라우드는 제가 리그오브레전드내에서 가장 비추천하는 아이템중하나인데
  가격만 엄청비싸고 그만큼 효율을못보여주는아이템이죠 
 
두 아이템의 비교 스샷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울슈라우드는 가격대비 성능이 최악에가깝다고생각하기에 제외하고 
비사지로갑니다. 만약 비사지를안가도된다면 킨들잼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하모니의경우는 소나에게 최고의효율을보여주는 마나리젠아이템입니다.
소나는 마나소모량이적지만 쿨이 짧은스킬들을가지고있기에 빠르게 마나를사용하죠 
하지만 소나의 마나소모량은 생각보다 많은편이고 마스터리와 룬의 마나리젠으로는
턱없이부족할수밖에없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궁리해보다가 결국 선택한아이템은 하모니였습니다
 
하모니역시 가격이 저렴하고 마나를 자주쓰는 소나에게는 효율이 상당하죠 
하모니의옵션은 알고있겠지만 마나소모량 1%가늘어날때마다 마나회복력1%를 잠깐동안올려주는데
룬 마스터리 슈렐리아 하모니를꼈을때 소나는 거의 무한에가까운 마나리젠을얻게됩니다.
 
 
Q. 룬위에 마우스를올렸는데 룬 이름이 보이지않네요 따로좀적어주세요
A.   빨간룬 : 마관 9개
  노란룬 : 돈룬 9개
  파란룬 : 성장쿨감룬9개
  왕룬    : 돈룬3개
 
 
Q. 힐량이 너프되고 소모 마나가늘고 오라가 너프당해도 힐은 두번째로찍는가요?
A. 역시 상황에따라서 다르게가야하는문제입니다 아군라이너가 플레이가 줄타듯이 위험하다면
  힐을 먼저배우시면되고 아니라고하면 E로 바로넘어가시면됩니다.
  한타시에 소나힐이 별 도움이안되는건 아실겁니다. 
  그래서 한타끝난뒤를생각해서라도 E를올려주어도됩니다. 
  전 R-Q-E-W 순서로올립니다. 
 
 
Q. 소나 스펠말인데요 플래쉬나 cv말고 다른걸껴도 되지않나요?
A. 요즘 CV를 안드는 서포터들도많은데 소라카처럼 힐 CV는 비추천합니다
  소나의 궁극기는 플래시가 필요한  궁극기라서 플래시를 빼는건 비추천하고싶네요
  만약 힐을들고싶다면 cv를내리면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cv와 플래시
  이 두개가 가장 좋다고 생각되기에 플래시와 cv외에는 추천을드리기가 어렵네요 


Q. 노랑룬 0.25골드는 반올림이 안되나요?
  6개로 1.5나.....7개1.75 반올림이 된다면 덜맞쳐도 좋을텐데
A. 안되는걸로알고있었는데 댓글보고 확실히해야겠다고생각되서 실험을해봤습니다

  

   시간과 하단왼쪽 골드만 확대한 스크린샷이며 아래에있는 두장은 원본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이 노란돈룬9개 즉 10초에 2.25골드를 더 받는세팅이고
 아래의 스크린샷이 노란돈룬8개 10초에 2.0골드를 받는 세팅입니다 

 차이가나는 골드는 5골드 자동으로 골드가 오르기시작하는건 1분30초부터죠 
 둘다 5분을기준으로잡았기때문에 시간은 210초씩이네요 0.25x21=5.25 
 소숫점을 올리는경우는없어요 하지만 소숫점이하도 적용이된다 는것만 알아두면좋을듯하네요 


Q. 소나가 저 템을 갈수있나요? 가격이 너무 쌘거같은데요? 
A. 충분히갑니다 ^^ 총 6400골드가량밖에안하는 저렴하고 소나에게 최고의효율을보여주는템입니다 

Q. Q 스킬 읽어 보시고 댓글을 다시는건지 소나 공략을 쓰실정도면서 Q 스킬을 잘못 이해하고 계시네
A. 한두판해본것도아닌데 그런것도모르고 댓글을달아두었을까요 ^^
  확실히 완벽하게알지도못하면서 댓글다시면 댓글다신분만손해봅니다 다음부터 그러지마세요





여기 증거자료 안남기면 뭐라하실것같아 스크린샷까지 올려둡니다
혹시나해서적는데
마스터이'봇', 나서스'봇'이라서 챔피언과 상관없다고 말하진않으시겠죠?


Q. 소나로 바텀에가면 초반부터 계속 살짝살짝 들이대서 q+파워코드를 날려주는데요 
알리나 블크 레오나는 cc나 에어본에 훨씬공격적이라 q+파워코드짤이 힘들더라고요 
순간 잘못하면 역관광당하기도 하고요.. 그럴땐 어떻게하나요??

A. 소나자체도 매우 공격적인서포터지만 

적어주신 세 케릭터는 소나가 상대하기 매우 껄끄로운상대입니다 

특히 알리스타의 헤드벗과 소나의 용맹의찬가 사거리가 비슷해서
괜히 Q맞추려고갔다가 꿍꽝하는것맞고 공중에붕떠버리면
보통은 죽었다고봐야되죠 부쉬플레이가중요해요 
상대부쉬에 알리가 다가오면 뒤로좀빠지시고 
W를선마하시면서 몸을사려주시는게 좋은듯해요 

블리츠크랭크의경우는 그랩의사정거리밖 
그러니까 즉 경험치는먹을수있되 그랩사정거리는안되는곳으로
위치선정을해주시는게 중요하구요 
공격타이밍은 그랩이 빠졌을때 그랩 쿨타임사이입니다
 
레오나역시 CC기로 도배된케릭터라서 E를 안맞는위치에서 경험치만먹는것이 중요해요 
레오나의 공격타임역시 천공의검(E)스킬이 빠졌을때입니다
레오나는 궁극기 쿨타임이 짧으니 조심하세요
 
도움이되셨나모르겠네요 
 

 
Q. 특성같은경우 보조2번째줄에 이속증가 3만찍고 와드 시야확보를 주는사람이있는데 이속에올인하는게나을까요 와드시아확보증가시키는게 나을까요
 
A. 이것은 취향을 크게탑니다
 
사이트와드입니다 시야범위가 더 넓은게 5%를 찍은거에요
 
아래는 비전와드입니다 시야범위가 더 넓어지는게 5%를 찍은거구요

두개의 시야가 각각 다르다는건 아시죠?
 

 
※여기있는 질문사항들은 제가 이 공략을 this is game에 올렸을때 달렸던 댓글들과 
 쪽지로 온 질문들에대한 대답입니다. 만약 궁금한게 더 있으시다면 제 블로그에 글남겨주셔두되구 쪽지주셔두되요

소나가 나온뒤 패치들 
Sona
 
* Song of Celerity
의도했던 것보다 이동 속도를 많이 올려주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Crescendo
쿨다운이 160/140/120 초에서 170/150/130 초로 증가되었습니다.
 
---------------
 
Sona
모든 오라 지속 시간이 3 초에서 2 초로 감소되었습니다.
모든 오라 버프 지속 시간이 1 초에서 0.25 초로 감소되었습니다.
 
Hymn of Valor
공격력과 AP 오라가 8/11/14/17/20 에서 6/8/10/12/14 로 감소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55/60/65/70/75 에서 65/70/75/80/85 로 증가되었습니다.
 
Song of Celerity
액티브 이동 속도 증가가 8/11/14/17/20% 에서 8/10/12/14/16% 로 감소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55/60/65/70/75 에서 65/70/75/80/85 로 증가되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량이 55/60/65/70/75 에서 65/70/75/80/85 로 증가되었습니다.
 
Crescendo
사정 거리가 1100 에서 1000 으로 감소되었습니다.
 
---------------
 
소나
•Power Chord 의 데미지가 [24 추가 마법 데미지] 에서
 [(14 9x레벨) 마지막으로 연주했던 스킬 데미지&효과] 으로 바뀌었습니다.
•Hymn of Valor 
◦기본 데미지가 60/110/160/210/260 에서 50/100/150/200/250 으로 하향 되었습니다. 
◦어빌리티 파워의 계수가 0.5 에서 0.7 로 증가 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65/70/75/80/85 에서 75 로 고정 되었습니다. 
◦Power Chord - Stacatto: power chord 의 데미지를 두배로 입힙니다.
•Aria of Perseverance 
◦기본 회복량이 30/55/80/105/130 에서 35/70/105/140/175 으로 증가 되었습니다. 
◦어빌리티 파워 계수가 0.5 에서 0.35 로 하향 되었습니다.
◦마나 소모량이 65/70/75/80/85 에서 75 로 고정 되었습니다.
◦Power Chord - Diminuendo: 적에게 3초간 공격력을 20% 깎는 디버프를 겁니다.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량이 65/70/75/80/85 에서 75 로 고정 됩니다. 
◦Power Chord - Tempo: 적을 2초간 25% 느려지게 만듭니다.
•Crescendo 
◦쿨다운이 170/150/130 에서 140/120/100 으로 감소 되었습니다. 
◦어빌리티 파워 계수가 0.7 에서 0.8 로 증가 되었습니다.
 
---------------
 
Sona
Hymn of Valor 마나 소모량이 75 에서 65 로 감소되었습니다.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량이 75 에서 65 로 감소되었습니다.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량이 75 에서 65 로 감소되었습니다. 
Power Chord: Diminuendo 가 트루 데미지도 줄여 주던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
 
Sona
•파워코드
◦W파워코드의 적용시간이 3초에서 4초로 변경
◦E파워코드의 이속저하가 25%에서 40%로 변경
•Q오라의 데미지상승량이 6/8/10/12/14에서 8/11/14/17/20로 변경
 
--------------
 
Sona
Power Chord 가 충전된 상태에서는 근처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지 않게 됩니다. 
 
------------
 
Sona
쉴드/Ignite시전시 스펠바뀌는소리가 잘리는점 수정
 
------------
 
- 케일, 소라카, 나서스, 소나, 레넥턴의 툴팁에 있던 사소한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Sona
 
- [인내의 아리아Aria of Perseverence]
 
 = 기본 회복량이 35/70/105/140/175에서 25/50/75/100/125로 감소하였습니다.
 = AP 계수가 0.35에서 0.25로 감소하였습니다.
 = 이제 회복 대상과 자기 자신에게 오라를 통해 제공되는 지속적인 추가 능력치를
  3초 동안 2배만큼 제공합니다.
 
- 소나의 노래를 시전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을 줄여 반응성을 높였습니다.
 
- [용맹의 찬가Hymn of Valor]와 [인내의 아리아]가
 소나의 공격력을 20%만큼 감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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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11월 17일 패치
● 인내의 아리아
- 마나 소모량이 65에서 60/65/70/75/80로 조정됩니다.
- [*]방어력 및 마법 방어력 상승 오오라 효과가 8/11/14/17/20에서 7/9/11/13/15로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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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이제 파워 코드(Power Chord, 패시브)가 발동된 상태에서 자동으로 대상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분명 얘는 저번에 패치가된애였는데 또 패치를하는거보니 소나는 시선에서 OUT당한듯...)
상향? 그게뭐죠 먹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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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 노틸러스 패치
• 파워코드(패시브)
 데미지공식이 14+9 per level에서 레벨당10데미지추가로 변경
• 용맹의찬가(Q)
 오라효과가 레벨당 8/11/14/17/20에서 4/8/12/16/20으로 변경
• 인내의 아리아(W)
 오라효과가 레벨당 7/9/11/13/15에서 3/6/9/12/15로 변경
• 기민함의노래(E)
 오라효과가 레벨당 8/11/14/17/20에서 4/8/12/16/20으로 변경

파워코드데미지
만렙기준 176 -> 180으로 변경
소나파워코드 1렙기준 데미지 23
너프후 10

1렙 Q파워코드 데미지
46 -> 20

---------------
소나  
 • 파워 코드의 피해량이 10-180에서 18-188로 증가했습니다.
1렙 Q파워코드 데미지 
20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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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 7월 10일패치

 • 용맹의 찬가

    ◦  마나 소모량이 모든 스킬 레벨 공통 65에서 45/50/55/60/65로 감소했습니다.

    ◦  소나의 공격 사거리에 맞춰, 챔피언 우선 공격 사거리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소나 -------- 7월 24일패치

 • 일반

    ◦  기본 공격과 파워 코드의 투사체 속도가 1500에서 20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오오라를 변경했을 때 기존 오오라가 지속되는 기간이 2초에서 1초로 변경됐습니다.

    ◦  소나의 전체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0.5초로 감소했습니다.

 • 파워 코드

    ◦  이제 파워 코드는 공격 타이머를 초기화시켜 주므로, 스킬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크레센도

    ◦  피해 적용이 지속에서 즉시 피해로 변경됐습니다.

    ◦  이제 적이 정화를 시전해도 크레센도의 피해를 취소할 수 없습니다.


 

 
공략을 마치며
롤을시작한지 일곱달이되었고
소나와 처음만난지도 일곱달이됐습니다.
소나는 참 이쁘고 모든면이 뛰어나지만 사용자의 역량에따라
op가되느냐 피더가되느냐가 갈리는챔피언이죠
솔직히말해서 어떤챔피언이라도 마찬가지겠지만 소나는 특히 그게 더 심하다고생각되네요
 
ap보다는 이런템트리가 괜찮지않을까? 하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것이지
꼭 이렇게가라 두번가라 세번가고 네번가라 이런건아니니까
 
참고만하시되
잘못된방향으로가지마시라고 조금 적어두었습니다 (ex: the Hozz ad sona)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이템트리는 항상 유동적으로가는것을 연습하시기바랍니다.
 
서포터로갈때 최고의역량을 발휘하는소나 아직도 안샀다구요?
 
꼭사라 두번사라 세번사고 네번사서 랭크에서 꼭 픽해라 
 
 
왜 안 소나요? 


ps. 소나는 팀영향을 매우 크게받습니다. 만약 아군이 답이안나온다싶으면 소나를픽하면안되요
  손발이 안맞을때 소나만큼 도움안되는서포터도없습니다.
 
 
 
 
 
공략작성시 이정도로 조회수가 많아질지는 생각도못했었는데
너무 일이 커져버린듯하네요
가끔씩 게임을하다보니 모빌리티가는 소나분들이 매우많이보이는데
고정적인템트리로만가시더군요
그래서 템 선택방법을 추가해봤습니다 도움이되실런지 모르겠지만
고정된 템트리보다는 유동적인게 더 도움이되니
상황에따라 템을 다르게가주세요


궁금하신점은 여기적으셔도되지만
여기 글을써주시면 빠르게
답변을받아보실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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