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즌5 시작하고 3주만에 실3받고 플5찍은 '모르가나 탈주' 입니다.
요즘 모르가나가 대회에도 보이면서 각광받는 챔프중 하나죠.
무엇보다도 스킬의 공수밸런스가 참으로 좋기 때문에 잘 쓰이는 것 같습니다.
벤도 딱히 안당하고 그렇다고 픽률이 아주높은건 아니지만
매 판 창의적이고 재밌는 판을 만들어 갈 수 있는 챔프이자
종종 환상적인 이니시도 걸 수 있고
탑,미드,서폿 많은 역할군을 소화해낼 수 있는 좋은 챔프라고 생각됩니다.
뭐...물론 폭딜의 원거리 암살형 미드가 대세인 요즘 미드모르가는 개인적으로 좀 별로인거같고..
탑르가나가 좋아서 모르가나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29 (+104) | 2397 | 마나 | 340.8 (+60.0) | 1360.8 |
공격력 | 55.5 (+3.5) | 115 | 공격 속도 | 0.625 (+1.53%) | 0.788 |
5초당 체력회복 | 5.5 (+0.4) | 12.3 | 5초당 마나회복 | 11 (+0.4) | 17.8 |
방어력 | 25.38 (+5) | 110.38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체력+217.08
- 주문력+42.39
저같은 경우 탑르가나의 룬은 이렇게 듭니다.
노랑이에 성장체력, 파랑이네 성장주문을 드는 이유는 탑라인의 경우는 레벨업이 빠른 편이기 때문에
성장룬이 오히려 효율이 좋다고 보기 때문이고 특히 탑챔프 특성상 탑르가나가 극딜룬셋팅 보다는
중후반 어느정도 궁을 시전할때 '버틸수있는' 일정부분의 탱킹효율을 뽑아내기 위해서 성장체력을 갑니다.
왕룬은 당연히 초반라인전 원활히 하기 위한 고정주문을 가야되구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은 취향입니다.
쓰고싶은거 올리시면 됩니다.
다만 모르가나가 w 썼을때 은근히 미니언 막타가 먹기 어렵고 마나 소모가 큽니다.
그래서 와를 찍어서 첫템 도란링과 효율을 뽑아내면서 라인유지에 도움을 주는 플레이를 하는게 좋습니다.
패시브 까지 합치면 라인유지력 은근히 괜찮아요.
나머지는 딜에 몰빵.
일단 저같은경우는 무조건 스펠을 드는 편이긴 합니다.
드는 이유는 탑르가나는 그냥 죽치고 라인전만 한다고 딱히 나서스나 기타 후반캐리 챔프들처럼
크게 좋은 챔프라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빠른 라인푸쉬 후 봇이나 미드, 용싸움에 개입을 통한 '팀 게임'을 풀어나기 위해선
꼭 필요한 스펠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즘 탑챔프들도 를 선호하기 때문에 그에대한 대응법이기도 하고요.
물론, 을 듦으로 인해서 를 들었으면 잡았을 킬각은 놓치게 되는 아까운 상황이 가끔 발생합니다.
그래서 킬욕심 있으시면 들어도 되고요.
아랫세상(미드-정글-봇)에 개입해서 팀플레이 해보시려면 이 좋은것 같습니다.
참. 그리고 라인복귀시 사용할때는 상대편이 보이지 않는곳에서 쓰기를 추천합니다.
이 있는지 없는지 헷갈리게요!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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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1300
모르가나라는 챔프의 모든것이자 꽃인 스킬입니다.
논타겟이기 때문에 매판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논타겟이기 때문에 그만큼 운이 좀 작용하는데요
어떤 판은 q날리는 족족 맞아서 게임이 잘풀리기도 하고
어떤 판은 q날리는 족족 빗나가서 팀원들이 모르가나 못한다고 욕하기도하고
그런 애증(?)의 관계에 있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찌됬든 계수가 높은 편이라 맞추면 데미지도 은근 잘 들어가고요
특히 5레벨시 '3초'간 속박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당해보면 어마어마하게 긴시간..)
이 스킬을 맞춘 후 우리 팀원들이 진입해 짤라먹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 고통의 대지
(Tormented Soil)
- 마나 소모: 70/85/100/115/130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지정한 지역에 5초 동안 저주를 내립니다. 저주 받은 대지 위에 있는 적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매 초 24/38/52/66/80 (+0.22AP)에서 36/57/78/99/120 (+0.22AP)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 사정거리: 900, 범위: 350
기본적으로 q맞추고 쓰는 스킬이긴 한데
주 용도로는 라인푸쉬를 위한 스킬아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인베의 경우가 아니면 1렙때 w를 찍는거고요.
다만 마나소모가 은근히 크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에서 '막타'를 칠 수 있는 수준일때
시전하는게 좋습니다.(특성과 도란의 효율을 위해서)
안그러면 마나가 순식간에 없어져서 라인전이 엄청 힘들어 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
- 사정거리: 750
모르가나가 공수 밸런스가 좋게 느껴지는 챔프인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스킬이죠
상대방의 스킬을 씹어먹는다!!
e 시전 후 상대방의 cc기를 씹어먹는 재미가 쏠쏠한 스킬입니다.
다만, 우리 딜러를 지키는데 쓸 경우 타이밍을 잘 재야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한 번 쓰면 쿨이 엄청 길기 때문에 적이 cc기 스킬 쓸거같다라는 감을 잘잡고 써야합니다.
안그러면 10~20초동안(한타가 이루어질때는 특히) 잘못된 쉴드로 딜러가 짤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사실 e 클릭시 저 스스로에게 자동으로 e가 시전되는 세팅을 해놨습니다.
왜냐하면 저한테 일일이 e걸기 귀찮더라고요. ㅋㅋ
-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150/225/32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20% 둔화를 겁니다. 사슬을 건 상태로 3초가 지나면 150/225/300 (+0.8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5/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이 모르가나에게서 멀리 가면 사슬이 끊어집니다.
- 사정거리: 600
점멸 5인궁 할때 너무 재밌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존야가 없을땐 터뜨리지도 못하고 내가 터지게 만드는 스킬..
이 스킬 때문에 진입을 해야되는 모르가나로써는 뎃이 하나씩 늘어가는 눈물이..
어쨌든..
근데 이 스킬이 물론 4인 5인 많이 맞출수록 좋은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팀 딜러가 잘커서 지켜야 되는 상황이 오면 상대편 탱커가 딜러들이 노려올때
1~2인궁을 쓰시더라도 지키는데 써야된다면 망설이지 말고 쓰셔야합니다.
점멸궁존야 각은 그냥 판수를 늘리면서 경험으로 늘리는 수 밖에 없는것 같고요.
존야를 쓰는 타이밍이 좀 문제긴 한데, 기본적으로 블쉴을 쓰고 선진입 했을때 상대편이 나를 쉴드 벗겨서
잡으려고 한다는 생각이 들때는 바로 존야를 쓰시고
상대편이 궁을 빼기위해 다 도망을 치는 상황이라면 존야를 쓰지말고 궁이 터져서 스턴이 걸리도록 상대편 챔을
따라가주고 나중에 위급할때 존야를 쓰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는 그딴거 없습니다. 일단 를 맞추세요. 안그럼 답이없음.
맞추면 깔고 키고 시전하면 되요. 스킬 단순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못맞추면 레알 답이 안보임.
팁보다는 모르가나를 하면서 가장 깔고가야 되는 마인드가
모르가나의 꽃인 q스킬 을 마치 블리츠크랭크의 q스킬 을 시전한다는 마음으로
플레이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무슨 뜻이냐 하면 블리츠 경우 가 빠지면 다음 가 돌아올때 까지 심한 딜로스가 생깁니다.'
모르가나도 플레이 하시다보면 느끼실 겁니다.
가 빠지면 다음 가 돌아올때 까지 심한 딜로스가 생깁니다.
특히 탑의 경우 스킬을 누가 먼저 쓰고 누가 잘 쓰느냐가 중요한데 가 빠져버리거나 못맞추면
상대편이 진입형 챔프의 경우 들어와도 대응하는게 불가능해짐으로 인해 라인전이 심하게 힘들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를 무리하게 먼저 시전하기 보다는 블리츠의 를 쓰고있다는 마음으로
신중하게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차피 요즘 빠른 진입형 챔프가 대세라 블츠는 아니더라도 무려 3초의 속박을 자랑하는 는
우리 팀원에게는 나 다름이 없는 효과라고 볼 수 있어요.
아이템의 경우는 탑르가나는 가 선템으로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를 통한 라인 유지력에도 도움이 되고 기본적으로 어느정도의 탱킹도 필요한 탑라인의 포지션상
이 템이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을 선템으로 가게되면 그만큼 방어력이나 딜에서의 약점이 노출되기 때문에
라인전 와딩이 꼭 필요하게됩니다.(갱킹 방지)
최종아이템의 경우는 저 6개가 제일 효율이 좋다고 생각 되고요.
저같은 경우는 모르가나 장화를 무조건 를 가는 편인데
를 통해 조금이라도 더 딜을 넣어 보겠다는 욕심보다는
모르가나는 단 한 번이라도 q를 더 맞추는 것이 중요한 챔프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것이 팀한타에 더 도움이 된다고 판단했고 그래서 쿨감신을 가는 것입니다.
는 당연히 필수고요.
다만 상대편이 올AD거나 AD딜러가 지나치게 잘 컸을 경우 을 가주셔야 되고
상대편이 AP챔이 많거나 AP딜러가 지나치게 잘 컷을 경우 나 를 꼭 가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딜템 백날가봤자 궁쓰로 진입하면 바로 녹아요.(한타때 0인분 나올 수 있습니다.)
참, 그리고 저는 는 안갑니다.
이 템이 효율이 좋다고는 하지만 저는 위의 다른 코어템을 대체할 만큼 좋다고는 잘 모르겠고요.
물론 로 좋은 효과를 보고 좋다면 가셔도 됩니다. 안말려요. 게임은 어차피 자기가 하는거니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못막으면 그대로 라인전이 힘들어 집니다.
리븐이 w 할때 e써서 막는 그 타이밍은 재기 쉬운편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즘 대세 챔 답게 '쎕'니다.
빠른 라인푸쉬와 거리유지가 답.
특히 바람 장막으로 투사체인q를 무력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귀찮습니다.
걍 맞라인 서지마세요.
서봤자 야필패 왕귀만 시킴.
진입하는 순간 qw로 이를 막느냐 못막느냐 차이로 크게 갈립니다.
(뭐 대부분의 진입형 탑챔프를 상대하는데 기본인 마인드긴 하다만)
이렐이 e할때 e를 써서 무력화 해야되고..
확실히 모르가나가 평타를 강화하는 스킬이 있는 진입형 탑챔에 조금 힘든 면이 있는것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킹만 당하지 말게 와딩만 하면 개꿀.
그리고 쉔 궁시전 할때 모르가나 q맞추면 궁 시전 취소됩니다.
그래서 라인전할때 우리 봇미드 싸움날때 반드시 쉔 시야를 확보해놔야 합니다.
쉔이 궁쓰는 순간 취소시키고 내가 텔타서 4:5가 되도록요.
말파가 q쓸때 e써서 무력화 시키고
라인 푸쉬 열심히 하면됩니다.
특히 탱말파를 가는 경우 데미지가 거의 들어오지 않아 라인전이 수월한 편입니다.
라인전 자체가 크게 어렵지는 않은 챔프입니다.
문도 칼날릴때 e쓰고 잘피하는게 중요합니다.
w로 라인 밀고 각나오면 q쓰고 그게 다에요 사실.
다만 탑챔프의 경우 근거리 평타 챔프가 많기 때문에
상황보면서 상대편 짜증날정도로 평타짤짤이를 계속 넣어주는게 중요합니다.
w로 라인푸쉬 하시되 귀환탈때마다 반드시 와드 하나씩 사세요.
안그러면 라인 푸쉬한답시고 갱당해서 적편 탑캐리 꼴 납니다.
라인밀때는 반드시 와딩합시다.
이 때부터 텔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면서 아랫세상에 개입해야 합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모르가나는 라인푸쉬가 빠르기 때문에 쌓여도 처리가 빠릅니다.
6마리 오는것만 계속 파밍만 하고 있다고 해서
이득이 생기는 챔프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cs가 조금 밀리더라도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우월한 cc기를 이용한 로밍이 중요한 탑챔프라고 생각됩니다.
후반에는 판단을 잘하고 q를 정말정말 잘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궁을 최대한 많이 맞추도록 노력합시다.
'상대편 딜러를 마크'하던가 '우리편 딜러를 보호'하던가 위치한 포지션에 따라 행동하세요.
점멸 궁 존야 기본 트리입니다.
와딩을 해놓고 텔점멸을 통한 '각'을 잘 보는게 중요합니다.
(4~5명의 궁이 박힐 '각'을 의미합니다)
모르가나를 플레이 많이 해보시면 알겠지만 열판에 한 판 정도는
모르가나의 정확한 점멸궁 이니시로 게임의 흐름을 뒤바꾸는 판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 요즘 미드모르가나는 딱히 좋은 것 같지 않고 탑르가나나 서폿모르가나가 좋은 것 같습니다.'
서폿 모르가나 하실땐 점멸 탈진 드시면 되고 룬특성은 탑르가나 룬특성과 다릅니다.
궁금하신 분은 문의해주세요~
무난하게 좋은 챔이면서 항상 새로운 판을 열어갈 가능성이 있는 모르가나 .다들 즐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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