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78.9% (15표)
5.3% (1표)
15.8% (3표)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21
9
0
15/19
다이아] 라인전지는게 어색한 케이틀린(영상o

- Sm제라스(2015-03-19, 조회수: 194965)

 

 

 시작부터 기본적으로 상대보다 우위를잡고 시작하는 훌륭한 원거리딜러,

 현재 다이아2, mmr 2400대 케이틀린 공략입니다.

 

 많은 판수를 바탕으로 얻어낸 경험으로 비춰보면

 라인전을 이기면 게임도 이기기가 쉽습니다. 솔랭에서 탑에 탱커가 잘 안나오는 이유기도 하죠.

 그런면에서 케이틀린은 훌륭한 원딜입니다. 물론 항상 라인전을 이길순 없지만

 라인전을 이기기 가장 쉽고 가장 자주 이기는 원딜 챔프가 케이틀린이 아닌가 합니다.

 이 공략은 처음서부터 끝까지 다 읽는것을 기준으로잡고 서술했으며

 케이틀린에게 관심이많으신분들의 평가도 듣고싶습니다. 댓글 기다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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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든 사진과 영상은 조작이 없으며 2015년 2월기준 MMR 2200 구간임을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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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기 공략 선정, 감사합니다 ^ -^

 

 

 

 

 

 

 

 2015년 2월 현재, 보시는바와 같이 케이틀린은 그렇게 좋은 성적을 못내고 있습니다.

 마스터를 제외하면 어느구간이든 승률 50%를 넘기지를 못하고 있고 kda 역시 좋은편이 아닙니다.

 

 

 

 

 이러한 역경속에서 승률 64%, 빛을 내고 있는 제 케이틀린을 소개해드릴려 합니다.

 

 

 

 케이틀린 다이아이상 판수 7위

              판수대비 승률 1위

 

 

 

 인벤 랭킹에서의 케이틀린 판수 4위

                                     승률 5위

 

 (2월15일에 op.gg와 inven에서의 자료)

 

 배경음악

 

 출처 : www.bgmstore.net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81 (+4%) 1.144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고정공격력 x9    인장 고정방어력 x9    문양 고정마법저항력 x9    정수 공격속도 x3

 

 솔로랭크에서 만난 다른 케이틀린은 어떤 룬을 쓰나 궁금한마음이 들어 찾아보곤 했습니다

 보니까 공속을 16%로 맞췄던 사람들이 참 많더군요.

 

 

 마저 4와 공속 2%

 저는 마저 5가 더 괜찮다고 판단했습니다.

 공속 2% 증가가 과연 얼마나 영향력이 있을까요? 롤을 굉장히 많이 했고 또 미미한 값이 큰 영향을 끼친다에

 공감은 합니다만, 이런 현미경이 필요해보이는 나노급 값은 도저히 공감이 되질 않았습니다.

 케이틀린이 아무리 카이팅이 좋은 챔프라고 해도 게임을할때

 적의 스킬을 한번도 안맞기는 어려운것도 아니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저가 100도 넘기 힘든 원딜러에겐 5라는 값도 소중하다고 생각하고요.

 게임내에서 골드로 환산했을때에도 마저의 효율이 더 좋습니다. (마저 5는 100골드, 공속 2%는 60골드에 해당)

 

 Q. 방관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A. 방관은 스킬딜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케틀의 스킬딜은 정말 쌔지만 기본적으로 평타로 딜넣는 원딜입니다.

     고정공격력을 박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9/0 마스터리입니다.

  분노공속5% 증가로 게임 시작부터 20%가까운 공속을 얻습니다.

  포식체력 마나관리가 편해지는데 특히 케틀은 라인을 일방적으로 밀기를 좋아하므로 시너지가 아주 좋습니다.

   무술 연마초반부터 적을 압박하기 좋아하는 케틀에게 힘을 더실어줍니다. 아이러니하게 케틀 패시브와 닮았습니다.

  광란단 하나의 포인트로 450골드의 값어치를 내는 꿀마스터리입니다.

  위험한 게임킬을 내면 체력과 마나가 회복됩니다. 느껴지는것보다 훨씬 좋은 마스터리입니다.

  파괴전차몸이 약한 케틀에게 도움이 되는 마스터리입니다.

 

  명상마나가 부족한 케이틀린이지만 마스터리를 찍는것은 포인트가 아깝다는마음이 듭니다.

 

 이 마스터리 말고도 파괴전차꿋꿋함와  고참병의 흉터의 1포인트를 포기하고

 유틸의 재빠른 발놀림에 3포인트를 주는것도 괜찮습니다.

 디펜쪽에 투자하든 유틸쪽에 투자하든 체감상으로 크게 와닿는건 없으므로 마음에드는걸 하시면 될듯합니다.

 

 Flash(점멸) 점멸 무궁무진하게 다양하게 사용가능한 팔방미인 스펠입니다.

                  피가 한칸남은 적을 마무리하거나, 적에게 잡힐 위기에서 도망치게 해주는, 딱히 부연설명이

                  필요하지 않을것같이 느껴지는 가장 핵심적인 스펠입니다.

 

 barrier(방어막) 방어막 순간적으로 쉴드를 부여해 적의 공격에 견디게해주는 스펠입니다.

                     탈론이나 르블랑등 순간적인 딜이 강력한 챔피언이 공격해올때 사용하면 효과가 좋을수도 있습니다만

                     방어막보다는 회복이 여러 방면에서 다양하게 사용이 가능하므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Cleanse(정화) 정화 속박기절제압도발둔화공포같은 군중제어(cc)를 즉시 풀어버리는 스펠입니다.

                 적 서포터가 Leona(레오나)레오나라면 들어봄직합니다.  아군 서포터가 Soraka(소라카)소라카일때에도 들어볼만합니다.

                 그 외에는 회복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적에 Zed(제드)제드가 있다면 정화를 들지 말아주세요.

                 제드가있다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을 가야하는데 정화와 수은 둘 모두 챙기는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Heal(회복) 회복 순간적으로 자신과 주변 아군 하나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스펠입니다.

                  자신이 죽을 타이밍일때 회복으로 살려주거나, 도망가거나, 쫒거나, 죽어가는 아군을 살려주거나,

                  어시스트를 먹고싶을때에도 사용이 가능한 점멸만큼 활용성이 좋은 스펠입니다.

                  회복은 상대 봇듀오보다 늦게쓰는게 높은확률로 좋습니다.

                  적 서포터가 Ignite(점화)점화를들었다면 적이 점화를 걸기 전에, 피가 좀 여유로울때 쓰는것도 나쁘지않구요

                  적이 죽어가는데 내가 너무 멀어 어시스트를 챙길수가 없다, 이럴때 아군에게 회복을 써주면

                  어시스트를 챙길수 있습니다만 이것은 팀이 매우 유리한 상황일때 써주세요.

 

 Ghost(유체화)Smite(강타)Clarity(총명)Teleport(순간이동)Exhaust(탈진)Ignite(점화)Clairvoyance(천리안) 모두 원거리딜러인 케이틀린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6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0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인베 방어를 하고, 정글몹 리쉬를 하고, 라인에 들어가 첫미니언을 먹을때까지 스킬을 찍지 않습니다.

 언제 어디서 튀어나올지 모를 적의 인베이드에 대응하기 위해서입니다.

 적들이 인베를 왔고 자신이 위험한 상황이다, 주저없이 E를 찍어 도망가세요.

 안정적이게 라인을 스게 됬다면 Q를 찍고 라인전을 시작합니다.

 

 3레벨에 덫을 배우지않고 Q를 2렙으로 강화시킵니다.

 이유는 이 시간대에 덫은 적이 밟는다해도 그다지 존재감이 없기때문입니다.

 

 

 

 Headshot(헤드샷: 카운트) 헤드샷

 ● 패시브활용 우선순위 :: 1순위 cs막타  2순위 적챔피언 견제  3순위 풀피미니언 타격

 케이틀린의 패시브입니다. 쉽게 풀어쓰면 각 8/7/6번째 평타마다 강화된 평타가 나간다 보시면 됩니다.

 이 강화된 평타는 최대한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켜주세요.

 그런데 이 패시브를 적에게 넣겠다고 무리하게 앞서나갔다가 적한테 맞거나 cs막타를 놓치거나 한다면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cs막타를 놓칠것같으면 망설이지말고 막타를 드세요.

 cs는 자신감이며 힘의 원천입니다.

 이 강화된 평타는 미니언과 정글몹에게 250%의 무지막지한 데미지를 입힙니다.

 무한의대검을 들고있는 공격력 300의 케이틀린의 기본공격이 패시브 헤드샷으로 나가면서 크리티컬이 터진다면

 300 x 150% x 250, 평타 한방에 1150의 무지막지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풀피 미니언에게 쏴서 라인을 좀더 빨리 미는게 팁입니다.

 또 팁이라면 팁인데, 인간사냥꾼 케이틀린 스킨을 사용하면 패시브가 발동될때의 모션이 작아서

 적이 알아치리기가 힘듭니다. 적이 패시브를 생각하지못하고 딜계산에 실수를 일으킬수 있어요.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 초반에는 평타보다 강력합니다. 평Q평 식으로 섞어서 주로 원딜을겨냥해 사용합니다.

 ● 후반에는 평타보다 약합니다. 사거리밖의 적을 공격하거나 적들이 뭉쳐있을때 사용합니다.

 케이틀린의 주력 딜링스킬입니다. 이 스킬 사거리가 은근히 깁니다. 1250인가 그래요

 쓰레쉬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사형선고보다 길고 제라스 Arcanopulse(비전 파동)풀차징Q보다 살짝 부족한 길이입니다.

 

 레오나에게 평평Q평을 넣는 동영상입니다. 피가 정말많이 까이는걸 볼수있습니다.

 1렙 딜교환에서 이렇게 일방적인 이득을 취하면 라인전이 수월하게 갈 확률이 큽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의경우 동작이 되게 긴 편입니다. 단시간에 높은데미지를 주기 위해

 평타를 쏜 다음 평타캔슬 하듯이 Q를 쏴주셔야 좋습니다.

 

 

 

 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 요들잡이 덫

 ● 되도록이면 부쉬안에 깔아놓습니다.

 ● 자신을 물으러 오는 적에게 쫒기는상황이라면 가까운 부쉬에 덫을 깔고 부쉬로 도망가세요.

 ● 적이 존야, 스킬등에 의해 발이 묶인상황이라면 그 적의 발밑에 바로 덫을깔아 속박 시간을 늘립니다.

 덫은 사용하기에 따라서 애물단지스킬이 되기도 하고, 굉장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덫을 깔아놓으실때 주의하실점은 눈에 보이는곳에 깔지마세요.

 눈에 보이는 덫은 적이 밟아야 할 타이밍에 밟아주지 않습니다.

 부쉬에 깔아놓는게 가장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바텀라인전에서의 두 부쉬의 양끝에 덫을 놓아두면 때에 따라 멋진 변수가 나오기도 합니다.

 

 덫을 잘 이용한 플레이 영상입니다.

 

 카직스에게 물린 케이틀린이 침착하게 부쉬에 덫을 깔고 카직스가 그 덫을 밟아 카이팅에 성공하는 영상입니다.

 부쉬에 적의 시야가 없기때문에 부쉬에 깔았으며, 이런 사소한 생각이 죽고 사는것을 결정할때가 많아요.

 

 케이틀린을 잘라먹으려는 트린다미어가 덫을 2단콤보로 맞고 허우적거리는 영상입니다.

 

 위의 두 영상은 곧 한타가 이루어질 상황에서 깔아놓은 덫이 제 역할을 톡톡히 해낸 영상들입니다.

 덫의 영상이 유독 많은 이유는 많은사람들이 케이틀린의 덫을 너무 하찮게 생각하는것같아

 덫은 애물단지가 아니라 유용할수 있다는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 90구경 투망

 ● 벽을 넘는게 좋을것같을때를 제외한 모든경우엔 적챔피언에게 투망을 맞춰 슬로우를묻혀줍니다.

 ● 투망의 데미지는 생각보다 강력합니다.

 ● 투망은 판정이 아주 안좋아 정말 쉽게 끊깁니다.

 케이틀린의 생존기입니다. 그런데 굉장히 많이 판정이 안좋습니다.

 이즈리얼을 하다가 케이틀린을 하게되면 생존기에대한 불만이 많이 느껴집니다. 판정이 정말 눈물나요

 Malphite(말파이트)Lissandra(리산드라)Warwick(워윅)Fiddlesticks(피들스틱)등과 같은 챔프들의 갑작스런 이니시를 걸리게 될것같으면

 투망을 아끼고 점멸로 도망치기를 추천드립니다.

 

 투망은 생존기임과 동시에 높은 슬로우효과와 적지않은 데미지를 갖고있습니다.

 또 케이틀린이 밀려나는 판정과는 다르게 적에게 들어가는 데미지의 판정은 매우 빠르기때문에

 적이 두대를 맞아야 죽을피에서 평E를 쓰면 적이 반응도못하고 죽는경우도 있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 cs도 빠르게먹을수 있습니다.

 다만 쿨타임도 길고 마나도 많이 들어가므로 정말 필요한 경우에서만 투망으로 막타를 쳐주세요.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 비장의 한발

 ● 가까운거리에서 사용할시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 한타가 일어나거나 진행중일때 대신맞아줄 적 탱커가 주변에없는 적 딜러에게 궁을쏘세요.

 ● 스킬을 시전하고 적이 0.5초정도 보여야 제대로 발사됩니다.

 아주 먼 거리에서도 적을 잡을수있는 스킬입니다.

 딜교환중일때에도 상황이 맞는다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케이틀린이 적에게 물리는식으로 시작된 맞다이입니다. 케틀의 궁이 효율이 좋게 나오게 싸움이 진행되었습니다.

 

 정식 한타가 아닌 끊어먹기 싸움에서도 케이틀린의 궁은 좋은모습을 보입니다. 1대1나 2대2 싸움중인 적에게

 궁 조준을 해주면 궁하나만으로 굉장한도움이 될수있습니다.

 

 또 적을 타겟팅하고 궁을 눌러도 0.5초정도는 적이 보여야 완전히 조준이 됩니다.

 그사이에 적이 시야에서 사라지면 조준이되지 않고 캔슬되요.

 

 데미지가 워낙 강력해서 극후반에 이 스킬이 적 원딜에게 맞기라도 하면 반피이상이 빠져 빈사상태가 됩니다.

 때문에 한타가 일어나거나 일어나기 직전 적 원딜에게 적중시켜놓으면 적들의 사기를 많이 깍을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상급 토템 (장신구)) 이렇게 가줍니다. 무조건입니다.

 그뒤로 첫귀환 타이밍이 중요한데, 저는 되도록 1600을 모아서 가기를 좋아합니다.

 돈이 애매하다 싶으면 독두꺼비나 작은골렘이나 바위게를 잡습니다.

 1600이상이 모였다B. F. Sword(B.F. 대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900이상이 모였다Pickaxe(곡괭이)Health Potion(체력 물약), 900이하가 모였다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 하나더.

 일반적으로 첫귀환에 B. F. Sword(B.F. 대검)가 나온 게임은 앞으로쭉 평평대로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매우 강하기 때문에요.

 돈이 되는대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맞추려고 노력을하고 돈이 애매하게 남았을경우 맞추는중에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agger(단검)을 맞춰주세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이 맞춰지면 바로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올려줍니다. (스태틱의 단검)이 더 낫지 않나요? 라는 생각을 하실수도 있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Phantom Dancer(유령 무희)가 좋으며, 이를 맞췄을때 치명타율이 55%로 절반 이상의 확률로 치명타가 터집니다.

 (스태틱의 단검)를 맞추면 절반 이하의 확률로 터지고요.

 치명타율이 왜 중요하냐. 이 질문의 대답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선으로가는 이유와 겹치는면이 있습니다.

 

 Caitlyn(케이틀린)Vayne(베인)Varus(바루스)Kog'Maw(코그모)와 같은 원딜 챔프들처럼 퍼센트딜이 있지 않습니다.

 Vayne(베인)Corki(코르키)Twitch(트위치)처럼 고정데미지가 있는것도 아닙니다.

 오로지 평타를쳐서 평타의 물리데미지만으로 상대를 잡아야 하는데

 올탱템을 가는 탱커Dr. Mundo(문도 박사)Maokai(마오카이)를 상대로 딜이 정말 안박힐수 있습니다.

 그래서 Caitlyn(케이틀린)은 이 어려운 여건속에서 살아남기위해 선택된것이 크리티컬입니다.

 기본데미지에 크리티컬이 터지고 여기에 무한의대검 250%가 적용되면서 Headshot(헤드샷: 카운트)패시브가 발동되 150% 더 증가된다면,

 경기 30분정도쯤 Caitlyn(케이틀린)의 공격력은 300쯤 되는데

 300의 공격력은 위의 과정을 거쳐 평타한방에 1125의 데미지가 뽑힐수 있습니다.

 1125는 해당 시간대에 적의 방어력을 포함해 계산해도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가 있다면 600 이상은 들어갈것으로 생각됩니다.

 치명타가 터지지 않는다면 300의 공격력이 아무런 증폭도 되지않고 평타로 들어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가 있다 하더라도

 150정도 들어갑니다. 4배 차이가 나네요

 한방당 150의 딜은 한타 내내 탱커만 때리고있어도 못잡을수도있을 약한 데미지입니다.

 (스태틱의 단검)의 패시브인 전기방출은 데미지가 100입니다.

 치명타가 터진다해도 250입니다. 우리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가지않기에 적 탱커에게는 100정도밖에 안박힙니다.

 물론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가든 (스태틱의 단검)을 가든 크리티컬이 나타나는건 확률이기 때문에

 운이 나쁘면 (스태틱의 단검)이 더 자주 크리티컬이 터질수 있지만, 이것은 우리가 어떻게 할수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그래도 가능성이 더 높은쪽을 택해야죠.

 

 세번째 코어템으로는 적들을 보고 가야합니다.

 적의 탱커가 두명이상이거나 탱커 하나가 잘컸거나 하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적의 탱커가 한명이고 전부 딜을넣는챔프라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탱커와 상관없이 적이 Malzahar(말자하)Leona(레오나)Lux(럭스)Veigar(베이가)Warwick(워윅)Fiddlesticks(피들스틱)Lissandra(리산드라)Gnar(나르)등 같이 cc기가 너무 강력하다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아이템을 가는 순서만 다를뿐, 6개 코어템은 항상 같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헤르메스의 시미터)The Bloodthirster(피바라기)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변함이 없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는 굉장히 좋은 아이템입니다만 사용이 어려울수 있는데 어렵다면

 일반겜에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올려 익숙하게 만드시고 랭크에서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려 안정적이게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장신구는 라인전이 끝날쯤에 (수정 구슬 (장신구))로 바꿔주시고 그 후에는 (망원 구슬 (장신구))로 바꿀수있을때 바로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250골드로 굉장히 저렴하고 효과가 더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렌즈를 사용한 위치에 60초간 와드를 설치합니다)

 한명이 반드시 죽어야하는 영혼의 1대1 싸움에서는 딜교중에 침착하게 (상급 토템 (장신구))를 땅에 박아보세요.

 적이 평타 한대를 토템에 낭비할수도 있습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신발 인첸트는 우리 2차타워나 억제기가 밀려 빠른지원이 필요하다면 (광전사의 군화: 민병대)민병대,

 라인 지원보다는 한타나 소규모싸움이 잦다면 (광전사의 군화: 격노)격노.

 원딜이 라인중에서 가장 Sight Ward(투명 와드)와드를 안사는 포지션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Sight Ward(투명 와드)와드는 안삽니다. 대신에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핑크와드는 반드시 삽시다. 팀에 대한 협동심의 표현입니다.

 

 40분이 넘어갈때부터는 돈이 될때마다 (분노의 영약)을 마셔줍니다.

 추가 상승되는 공격력이 꽤 높고 추가 흡혈량도 꽤나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즈리얼
바텀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의 핵심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을 꾸준히 견제하여 피를 깍고
적의 cs수급에 불편을 주는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이즈리얼은 마나가 많이 들지도 않고
사거리도 굉장히 긴 Q스킬로 막타를 치면 되기에 cs수급에 견제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이즈리얼을 상대할때에는 케이틀린이 미니언 라인보다 앞에서 견제하여 이즈리얼의 Q가
미니언 막타에 닿지않을만큼 거리를 벌리는게 좋은데 이럴경우 갱의 위험이 커지며 서폿간
상성에서 우리가 불리하다면 이것조차 힘들수 있습니다. 솔로랭크에서 상대한 적 원딜챔프중가장 빈번하게 저보다 성장을 잘하는 챔프가 이즈리얼이였습니다. 이즈리얼은 초반에는
강한편은 아닌데 게다가 여신의눈물을 주로 가기때문에 초반에 차이를 벌릴수있을만큼
벌려놓는게 최선입니다.
잔나
바텀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의 핵심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을 꾸준히 견제하여 피를 깍고
적의 cs수급에 불편을 주는것입니다. 그런면에서 잔나는 아군 원딜에게 쉴드를 걸어주어
이런 견제를 무의미하게 만들어버립니다. 게다가 쉴드에는 공격력상승 버프도 있기때문에
딜교에서 손해를볼때가 좀 빈번합니다. 잔나는 대부분 원딜에게 쉴드를 걸어주려고 생각을
하고있습니다 따라서 견제는 원딜말고 잔나에게 하는게 좋으며 잔나가 자신에게 쉴드를
걸었다면 침착하게 적원딜을 견제해주세요. 잔나는 패시브로인해 자신과 주변 아군을
우리보다 빠르게 이동할수있게 해주며 잔나의 W의 슬로우효과는 생각보다 강력하기에
꼬리를 물리기 쉽습니다. 잔나가 앞무빙을 한다면 경계를 많이하세요.
리븐
저는 랭겜을할때 1픽이되어 밴을할수있다면 리븐밴을 꼭하는편입니다. 리븐과 맞라인을
슬 확률은 적지만 한타때마다 정말 피곤하게 만듭니다. 판정이 형편없기 그지없는 케틀의
투망이 리븐의 Q나 W에 끊기기라도 하는날에는 좌절스럽기까지 합니다. 특히나 E점멸로
들어오는 리븐에게는 아무런반격도 못하고 죽는경우도 비일비재하고 빠르게 수은을 쓰고
점멸로 도망을가도 못 살아나는경우가 많더라고요. 못큰 리븐이라고해도 리븐을 잘다루는
사람이라면 피곤하기는 매한가지입니다. 팀원들에게 노력은 할테지만 리븐으로부터
보호해달라고 부탁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바텀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의 핵심은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을 꾸준히 견제하여 피를 깍고
적의 cs수급에 불편을 주는것입니다. 베인은 액티브스킬이 선고하나밖에 없으며 오로지
평타를 사용하여 플레이하는 원딜입니다. cs를 먹을때 케틀에게 잘 맞으며 잘 맞을수밖에
없고 케틀은 베인을 잘 때리며 잘 때릴수밖에 없습니다. cs 하나 먹으러 왔다가 케틀의
평Q평을 맞고 우울해할만큼 견제를 가장 쉽게 당하는 챔피언이지만 시간이 지나 6레벨을
찍고 몰락의검이 나올때부터는 경우에따라 케틀이 1대1을 질수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케틀이 베인을 이기기 힘들어집니다. 견제를 가장 쉽게 당하는 챔피언인만큼 초반에 정말
아작을 내놔야 합니다.
벨코즈
케이틀린은 견제에 탁월한 챔피언입니다. 견제를 잘하는 서포터들에게 맞견제로 절대 지지
않습니다. 벨코즈, 자이라, 소나, 애니, 카르마, 럭스, 제라스등과 같은 견제를 잘하는 서폿
은 몸이 정말 허약하기때문에 맞견제를 한다해도 이들이 손해를 보기쉬우며 케틀의 우월한
사거리로 인해 되려 견제를 당할수도 있습니다. 벨코즈와 자이라의 Q처럼 데미지만 있는
스킬은몰라도 벨코즈와 자이라의 E처럼 CC를 가진 스킬에 맞으면 한방에 죽어버릴수도
있어 조심해야합니다.

Thresh(쓰레쉬)쓰레쉬를 상대할때에는 케틀의 최대사거리에서 평타를 계속 쳐주세요.

        이때 쓰레쉬가 Death Sentence(사형 선고)선고를 날리려 낫을 돌릴때 투망을 써주면 선고에 절대 걸리지 않습니다.

        Flay(사슬 채찍)사슬채찍 역시 맞찬가지입니다.

        쉽게생각하면 쓰레쉬가 등을 보이며 튈때에는 계속 때려주고 앞으로 오면 피해주세요.

        쓰레쉬가 정글러에게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랜턴을 던지며 앞점멸을 쓰는 콤보가 있습니다.

        이 콤보는 적의 실수가 없다라 하면 살아가기가 불가능에 가까울정도로 강력한 콤보입니다.

        적정글러의 위치를 보고 견제를 해주세요.

 

 

Leona(레오나) 레오나를 상대할때에는 쓰레쉬와 비슷합니다. 케틀의 최대사거리에서 평타를 계속 쳐주세요.

        다만 쓰레쉬보다 레오나가 더 위협적일수 있는게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Q스킬 여명의방패를 맞는 즉시 투망이 캔슬됩니다.

        마치 케틀이 그자리에 고정이 되듯이 멈춰버리는데 이경우 케틀이 무기력하게 죽을수 있습니다.

        레오나가 천공의검을 쓰기보다 더 빨리 투망을 써야만 살수 있는데 이건 어려운편에 속하고

        사실 서포터가 도와주어야 합니다. Zenith Blade(천공의 검)천공의검은 잔나의 회오리나 쓰레쉬의 사슬채찍에 쉽게 끊어집니다.

        레오나는 Solar Flare(흑점 폭발)흑점폭발을 케틀에게 맞추려 노력할것입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수은을 흑점폭발을 생각하면서 써주세요.

 

 

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를 상대할때에도 쓰레쉬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알리스타는 굉장히 단단하고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WQ콤보가 레오나보다 강력합니다.

        그러나 스킬이 한번 빠지고나면 쿨타임이 긴편에 속하므로 쿵쾅만 피하거나 쿵쾅을 맞고난 다음에는

        일방적으로 때릴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적원딜을 치는게 더 좋습니다 스킬이 빠진 알리스타는

        정말로 할게 없거든요.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궁을 믿고하는 타워다이브를 조심하세요.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힐도 있는 알리스타를 상대로 견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적보다 cs를 더많이 챙기는것을 목표로 라인전을 끝내는방법도 좋습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을 상대할때에는 Winter's Bite(동상)Q를 맞지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가 은근히 거리가 길고 빠르기때문에 앞뒤로 피하지말고 옆으로 피해주세요.

         브라움은 Winter's Bite(동상)Q를 맞췄을때 강한 슬로우를 바탕으로 Concussive Blows(뇌진탕 펀치)패시브를 발동시켜 딜교를 이기는 챔프입니다.

         Winter's Bite(동상)Q가 맞지 않았을때에는 많이 편한느낌을 받을수 있어요.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W는 미니언에게도 타집니다. 갑작스러운 거리좁힘에 당황하지 마시고

         케틀의 궁극기를 간단하게 Unbreakable(불굴)막아낼수 있으므로 조심하세요.

         브라움은 인베때 가장 강력한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블리츠크랭크는 케틀에게 꽤 까다로운 서폿입니다.

         형편없는 도주기의 판정으로인해 정말 쉽게 Rocket Grab(로켓 손)그랩당할수 있기 때문인데요.

         심지어 Power Fist(강철 주먹)강철주먹으로도 투망은 아주 쉽게 캔슬됩니다.

         그래도 Rocket Grab(로켓 손)그랩만 당하지 않으면 블크의 힘은 많이 줄어듭니다. 그랩에 신경을 모두 쓰세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모빌에 Overdrive(폭주)키고 달려오는 블크는 정말 위협적입니다. 블크의 위치를 잘파악하세요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를 상대할때에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를 맞지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모르가나의 Q는 조금 극단적인 스킬인데 날아가는 속도가 굉장히 느린 반면 맞으면 오랫동안 속박됩니다.

         무려 3초나 속박됩니다. 몸이 약한 케틀에게 3초 속박은 사형선고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날아가는 속도가 정말 느리므로 피해주시기를 바라며

         6렙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콤보가 위협적인편입니다.

         하지만 모르가나의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케틀에게 막아낼수있는게 오직 투망의 딜과 슬로우, 덫뿐이므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Q만 피하신다면 모르가나를 상대하는데에 별무리 없을것같습니다. 

         투망으로 모르가나의 궁극기를 피해야합니다. Q를 피하는건 무빙으로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Annie(애니) 애니를 상대하실때에는 맞견제를 많이 해주는게 좋습니다.

          애니는 자신의 우월한 사거리로 평타견제를 많이하려 할것입니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케틀의 사거리가 더 길며 데미지또한 강력하죠.

          케틀이 맞견제를 계속 해주며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Q도 날려주면 애니는 사릴수밖에 없게 됩니다.

          애니가 Disintegrate(붕괴)Q도 써가며 강하게 맞견제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케틀이 이깁니다. 겁먹지마세요.

          6레벨후 부터는 애니의 점멸Incinerate(소각)나 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는 심각하게 위협적인 이니쉬가 될수 있습니다.

          애니의 무빙을 잘 보고 이니쉬걸것같은 순간을 잘 낚아채세요.

          어렵다면 애니의 점멸거리까지 포함하여 가까이 가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Nami(나미) 나미를 상대하실때에는 좀 어려운면이 있습니다.

          케틀의 라인전 핵심은 지속적인 견제로 적의 피를 깍는것과 cs 수급에 불편을 주는것인데

          나미는 Ebb and Flow(밀물 썰물)힐이 있어 견제를 무의미로 만들뿐만 아니라 딜교에도 잘 안집니다.

          라인전에서 나미는 강합니다.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가 묻은 평타를 맞으면 슬로우가 묻어나며

          Aqua Prison(물의 감옥)Q는 맞으면 안됩니다. 쓰레쉬의 사형선고와 맞먹는 위협적인 스킬입니다.

          나미는 지속적인 싸움에서 강하지만 한번에 꽝 붙는 싸움에서는 그렇게 강하지 못합니다.

          나미가 잘 사리면서 귀찮게굴면

          적 원딜보다 cs를 많이 챙기는것을 목표로 라인전을 끝내는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궁극기 Tidal Wave(해일)해일은 보기보다 피하기가 쉽습니다.

         

 

Soraka(소라카) 소라카를 상대하실때에는 견제가 의미가 없습니다.

       소라카의 체력회복능력은 혐오스러울정도로 좋습니다. 1레벨부터 Astral Infusion(은하의 마력)스킬한번에 무려 120을 회복시켜줍니다.

        견제가 의미가 없으며, 견제를 하다가 우리가 피해를 입기라도 한다면 딜교 실패로 이어집니다.

        소라카는 견제를 하기 보다는 소라카가 갱에 많이 취약하므로 정글러를 부르시거나

        적들을 무시하고 라인을 쭉쭉 밀어버리는것, 두가지방법이 좋은데 후자의 방법이 좀더 안전하면서 좋습니다.

        적 챔피언들을 무시하면서 (적의 공격까지 무시하시면 안됩니다) 미니언들만 계속해서 밀어대는겁니다.

        소라카는 적을 견제할 스킬이 거의없습니다.

        Starcall(별부름)Q와 Equinox(별의 균형)E의 데미지가 정말 미미하므로 사실 맞아줘도 별로 아프지않습니다.

        라인이 쭉쭉 밀려 CS먹기 바쁜 원딜을 둔 소라카는 할게 정말 없어집니다.

        소라카를 만난다면 라인을 쭉쭉 밀어주시되 다만 언제나 라인을밀때에는 갱킹이나 로밍을 조심하셔야합니다.

       

 바텀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의 핵심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을 꾸준히 견제하여 피를 냐금냐금 깍아먹고 적의 cs수급에 불편을 주는것입니다.

 거리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케이틀린은 사거리가 길어 적은 나를 때릴수 없지만 나는 적을 때릴수 있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한점이 무엇인지 알고 그 유리함을 잘 쓸줄 알아야합니다.

 

 갱호응을 위한 라인프리징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룬과 특성으로 19% 공속증가를 받고 시작하는 케이틀린은 쉴세없이 기본공격을 계속 쏴야합니다.

 미니언을 쏘든, 적을 쏘든 방아쇠를 계속해서 당겨야합니다.

 적을 견제도 하면서 라인을 밀어버려 적의 cs를 자신보다 못먹게하는 비결입니다.

 

 간혹 라인이 쭉쭉 밀린것을 보고 아군정글러나 서포터가 타워다이브를 하려 할지도 모릅니다.

 이 타워다이브로 망한 게임이 한두판이 아닙니다. 특히 6렙도 안된 초반 타워다이브는 어떠한 경우라도

 신중히 생각하고 판단하세요. 망했다면 게임이 망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Caitlyn(케이틀린)Thresh(쓰레쉬)Corki(코르키)Leona(레오나)의 2대2 라인전 영상입니다.

 

 

 

 앞서 보신 Caitlyn(케이틀린)Thresh(쓰레쉬)Corki(코르키)Leona(레오나)라인전 영상의 추가 영상인데

 유리함을 얻었고 그 유리함을 유지해나가는, 게임을 굳히는 영상입니다.

 '스킬' 부분에서 말씀드린 부쉬 양쪽덫이 이번에도 한 건 했네요

 

 라인전에서는 이렇게 하시면 될듯 합니다.

 다만 견제하는데에만 온신경을 다쓰다간 적 정글의 갱킹에 쉽게 무너질수 있음을 알아주세요.

 케틀은 도주기가 형편없을뿐더러 체력도 형편없기때문에 적과 가까이 붙으면 안됩니다.

 

 

 특히나 쓰레쉬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사형선고는 예측샷을 하고 던지는분들이 사실 많다라기보다 모두가 다 예측샷을 합니다.

 영상에서처럼 피하려 하지 않는 정직한 무빙은 실제로 유용하며

 보너스로 쓰레쉬를 하는 유저의 멘탈을 자극할수 있습니다.

 

 사실 라인전에서 케이틀린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죽지않는것입니다.

 케이틀린은 모든 원딜들중에 죽었을때 힘이 가장 잘지는 원딜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타에서는 되도록 뒷포지션을 잡으셔야합니다. 그리고 진입해오는 적부터 딜을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적의 딜러는 깊숙히 있을테고 적의 탱커는 앞쪽에 나와있을텐데 적의 딜러를 치려고 앞으로 가면

 이미 당신은 적 탱커의 사거리안에 들어와있는것입니다.

 적 딜러진은 우리 앞라인에게 맡기세요 어짜피 적 앞라인도 아군을 지키기보다 케틀을 노리고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적 딜러진이 가까이있고 탱커가 멀리있다면 적들이 포지션 잡기에 실패한것이므로 딜러먼저 공격해 순삭시키세요.

 이런 한타는 대승을 할 확률이 큽니다.

 다만 우리 탑미드 정글이 흥했고 바텀이 너무나 망했다면 케틀이 미끼 역할이 되어

 적들이 진입하게 만드는것도 슬프지만 방법이라면 방법입니다.

 

 

 

 이렇게 공략을 마쳐보겠습니다.

 케이틀린의 긴 사거리를 가진대신 몸이 너무 약해 안정성이 낮은점때문에 마스터를 제외한

 모든 구간에서 승률이 똥인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말 쓸만한 원딜인것 같은데.

 케이틀린을 플레이함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저는 만족합니다.

 

 말투가 영 재미가 없는 말투라 지루하셨을지 모르겠지만 읽어주셔서 고맙구요

 엑셀이든 베드든 잘 받겠습니다.

                                                                                                    

 

 

 [ 모든 스크린샷과 동영상은 조작이 없으며 2015년 2월 MMR 2200 구간임을 알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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