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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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Jarvan IV, The Exemplar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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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가기 위해 - 정글 자르반의 핵심.

- 희빈(2015-07-06, 조회수: 4421)





목 차


1. 머릿말
 
2. 룬
 
3. 특성
 
4. 스펠의 활용 측면
 
5. 스킬의 사용
 
6. 아이템의 효율

7. 정글의 머리싸움
 
8. 티어 올리는 팁


 
 
 
 
 
 
1. 머릿말
 
 

 
 
 
미리 말하지만 나는 공략을 쓰기에 다소 낮은 티어다.

하지만 자르반을 비롯해 운영이 주되는 챔피언 (,  Jarvan IV(자르반 4세),  ,   이런 애들) 에 

대한 이해도는 상당한 편이고, 실제로도 그러한 챔피언들로 이번 시즌 첫 배치 브론즈 2를 받고 골드까지 올라오며 꽤 높은 승률을 유지했었다. 그래서인지 리신은 많이 못하는 편..

나처럼 브실골에 특화댄 공략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좋겠다.

아무리 3줄짜리 공략이라도 처음 하는 사람에게는 도움이 되기 마련이니까.


 

그리고 공략도 처음 써본다.. 욕 하지 말아줬으면 한다. ㅠㅠ


자르반 4세, 데마시아의 귀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4) 2408 마나 300 (+55) 1235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58 (+2.5%) 0.938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5 (+0.45) 14.15
방어력 36 (+5.2) 12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5,217 IP

 

 

 

2. 룬

 

 

 



정글 자르반으로 AP룬을 드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르반에게는 룬의 선택지가 2개가 있다. 덜 아프게 더 때리는 공속룬, 더 아프게 덜 때리는 공격력 룬.

사실 별로 상관은 없다. 공속룬을 들었다고 "아~ 공격력룬 들었으면 처형안되고 먹는건데!" 이런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니까.

룬은 정말 취향이기 때문에 이건 넘어가자. 우리에게 중요한건 부족한 피지컬을 어떻게 극복하느냐니까.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 성

 
 
 
3. 특성
 
 

 
분노(공격속도 옵션) 이랑 마술(쿨타임 감소 옵션) 은 취향인 부분이고,

우리는 약점 노출과 양날의 검, 그리고 도살자와 포식 이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한다.

다 자르반에게 어울리는 특성이고, 뭐 하나 쓰레기인것은 없지만, 난 내가 좀 더 쎄면 기분이 좋기 때문에 

연성 시리즈랑 양날의 검을 찍었다. 맘에 안들면 쿨감을 찍어도 되고 약점 노출을 찍어도 된다.

아니면 내가 좀 더 팀원들 살리는 식으로 가고 싶다, 하면 15/15/0 마스터리를 사용해도 됨.

정말 특성은 취향임. 괜히 우리가 우러러보는 다마챌 형님들이 그런말 하는게 아니다.

가끔 게임하다가 힘들때  들고 멘탈을 정화 해보자.

 

 

 

 

 

 4. 스펠의 활용 측면

 

 

 

 

 

스펠의 활용이란, 비단 나의 스펠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의 스펠을 이용하여 짤라먹기, 행동 반경의 변화 등을 말한다.

위의 2700++ 님의 공략에서도 볼 수 있듯이, 상대방의 스펠을 확인하고 들어가는 것은 자르반의 기본 중에 기본 이라 할 수 있다. 만약 깃창과 궁을 사용한 상대가 그저 점멸로 유유히 빠져나간 뒤 팀원의 지원과 함께 앞라인부터 녹여버린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

 

이러한 불상사를 막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스펠 시간을 계산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가령 1225 제라스플 이런 정보를 간간히 브리핑 해주는 것 만으로 우리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혹은 플래시가 없는 것을 기억해 내가 갱을 갈 때 좀 더 큰 이득을 볼수 있게 해준다.

 

 

플래시가 빠진 적은 당연히 빠져 있을 수밖에 없다. 이는 라인전에서나 대치 상황에서나 마찬가지며 점멸이 있는데 앞에 있는 딜러는 나 점멸 빼주시오 하고 들어오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자르반은 스킬 콤보가 매우 쉽기 때문에 팀원과 버스트를 빨리 할 수 있다. 이것은 쓰레쉬나 블리츠크랭크 같은 챔피언과 같은 격이라 볼 수 있다.

 

 

 

텔포 부문

 

 

 

 

텔레포트를 드는 적은 보통 탑, 미드, 간혹 정글(벌레) 들이다.

 

Teleport(순간이동)vsTeleport(순간이동)일 경우는 탑을 위주로,

 

Teleport(순간이동)vsIgnite(점화) 일 경우에는 탑을 위주로,

 

Ignite(점화)vsTeleport(순간이동)일 경우에도 탑을 위주로 가는 것이 좋다.

 

브실골까지 올라오며 느낀 것은, 역시 텔포는 70은 라인복귀용이라는 것이다.

 

왜 텔포를 드는 것일까? 텔포는 2:3이던 싸움을 순식간에 잘큰 라이너 한명이 합세해 3:3으로 만들어 버릴수 있다는, 순간적인 백업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순간이동.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텔레포트를 든 탑라이너는 곧 탑이 아닌 모든 라인에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티어가 높아지며 용 대치상황을 많이 겪어볼수록 알겠지만 상대방이 텔이 없는데 탑에 올라간다 하면 그것은 바보 멍청이다. 용이 매우 중요해졌기 때문에 우리 탑신병자 분들도 "탑님 용쌈 일어날듯 합류좀" 하면 쏜살같이 내려온다. 아, 쓸데없는 말이 길었는데, 그냥 텔레포트를 가진 쪽이 운영적으로 중반 시점에 매우 유리해진다는 점이다. 롤은 타워를 미는 게임이기 때문에 양쪽에서 밀려오는 적을 막기 위해선 우리 쪽에서도 한명의 손해를 봐야 한다. 그렇지만 상대는 순간이동! 당연히 수가 적은 우리쪽에서 짤리던지 오브젝트 손해를 보거나 할 것이다.

전장의 군가 (Martial Cadence)
재사용 대기시간: 6/5/4/3초
자르반 4세의 첫 기본 공격은 적에게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이는 적이 보유한 체력의 7%만큼 추가 물리 피해(최소 20)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 당한 목표는 짧은 시간동안 이 효과로 인한 피해를 다시 받지 않습니다.
용의 일격 (Dragon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자르반 4세가 창을 길게 늘려 창에 맞는 모든 적에게 80/120/160/200/240 (+1.4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방어력을 10/14/18/22/26% 낮춥니다.

창이 깃발에 맞으면 자르반 4세가 깃발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며 자르반과 부딪히는 적들을 모두 공중으로 날려버립니다. (사정거리: 770)
황금빛 방패 (Golden Aegi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5초 동안 60/80/100/120/140 (+0.7 추가 AD) (+근처에 있는 적 챔피언 한 명당 최대 체력의 1.3%) 의 피해를 막아주는 방패를 만들고, 2초 동안 주변 적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범위: 600)
데마시아의 깃발 (Demacian Standard)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데마시아의 깃발을 근처에 던져 적들에게 80/120/160/200/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깃발은 8초 동안 유지되며 자신을 포함한 주변 아군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20/22.5/25/27.5/30% 올려줍니다. (사정거리: 860, 범위: 1200)
대격변 (Cataclys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적 챔피언을 향해 용감하게 뛰어들어 3.5초 동안 적을 지나갈 수 없는 벽으로 둘러 쌉니다. 벽 안의 적들은 200/325/450 (+1.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벽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상대편에 AD가 4명정도면 E를 W보다 먼저 마스터 해도 된다.


그래도 요즘엔 탑도 AP 정글도 AP 서폿도 AP 게다가 도주기도 월등한 애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W 마스터로 딜을 무마시키면서 슬로우도 걸어주자.



스킬 콤보




자르반은 스킬콤보가 하나라고 봐도 된다. EQWR  이거말고 뭘 하나 싶다


아, 갱킹을 갈때는 EQW보단 근접 후 W 그리고 상대의 도주기가 빠졌다면 EQ 콤보를 넣어주자. 상대는 혼비백산하여 달아나다 우리팀 라이너의 딜에 죽을 것이다.

스킬 활용 팁





자르반은 스킬을 언제 어디서 어떤각도로 사용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챔피언이다.


한타가 느리게 진행될 경우 에어본을 두번까지 시킬 수 있지만 그런 경우는 매우 드물다.


따라서 자르반은 한타 이전에 끊임없이 생각을 해야 한다. 아 나는 브실이라 그런거 못해요 그런건 없다 그냥 누구를 띄우고 누구에게 점사를 하는것이 한타에 유리한가? 이것을 계속 생각하자. 


잘큰놈 2명 띄우고 가두고 하면 베스트겠지만 깃창 콤보 사거리를 주는 바보멍청이가 아닌이상 안맞아주기 때문에 자르반은 점멸이 강요되다시피 한다. 점멸이 있으면 할수 있는게 리신만큼 많아진다. 점멸 E Q 후 궁 W 라던지 시야가 없는 곳에 숨어있다가 EQRW 콤보를 재빨리 넣은 후 점멸로 포커싱에서 벗어난다던지 등이 있다. 



 근데 얘는 그런게 안됨 되게 짜증남 ㅋㅋ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정글러라면 당연히 첫템은 마체테 2포션이 필요하다. 마체테의 체젠 마젠이 은근 정글링에 많이 도움이 된다.


핵심 아이템의 3코어 정글 아이템 2개는 취향껏 혹은 조합대로 가라는 소리다. 우리팀 라이너의 cc기가 좋아서 갱킹을 갈 시 성공 확률이 높거나, 오히려 상대팀의 도주기가 좋아서 (ex. ) 갱을 가도 라이너의 빽핑만 듣고 올거 같을때 가서 역갱 위주로 보는 것도 괜찮다.

핵심 아이템에 시야석과 야만의 몽둥이를 넣은 이유는 초반 굳히기 용이라고 보면 된다.

초반에 시야석의 400원에 와드 무한리필 서비스는 와드를 많이 사야하는 정글러에게 가성비가 매우 좋은 편이고, 이는 시야 장악으로 이어져 용이나 역갱 싸움 등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 늘어나는 체력 150도 은근히 꿀이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나는 내가 쎈 걸 좋아하기 때문에 몽둥이 하나 넣어주면 기분이 좋다. 싫으면 자벨 가도 된다.
 
그리고 15분 쯤에 올리게 되는 시야석은 전략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 시야를 계속 먹어주는것이 중요하다. 남이 짤렸을때 욕만 하지 말고 덜 짤릴수 있도록 만들어 주자.
 
그리고 자르반을 하면서 항상 겪는것 같은데, 이상하게 중반에 탱로스가 좀 난다.
굳이 정글템 야몽 신발을 가지 않더라도 뭔가 부족한 느낌이 난다. 더욱이 E스킬의 방어력이 사라지고 난 다음에는 좀 더 심한거 같다. 중간에 신발업글이나 자벨대신 시야석을 가면 이게 극심해지는것 같다. 뭐..그냥 그렇다고.




최종 아이템의 란두인, 솔라리, 밴시 이 셋은 정말 좋은 아이템들이다. 

E스킬의 방어력 증가로 인해 란두인만 들고 있어도 방어력이 100 중반이 넘어가는 자르반에게는 방어력 아이템이 초반에 하나만 있다 해도 AD딜러들의 딜이 부담스럽지 않다. 

또한 솔라리, 밴시는  자르반이 무력하게 죽은 뒤 상대방의 돌진으로 마무리되는 최악의 그림을 굉장히 잘 막아주는 아이템들이기 때문에 좋다. 란두인의 슬로우도 적진 한가운데로 돌진하는 자르반에게는 톡톡히 작용한다.

그럼 최종 아이템으로 뭘 가야 하느냐, 간단하다. 잘 큰놈 보고 가면 된다.

상대팀 그레이브즈가 잘 컸다면 닌자타비, 란두인, 얼어붙은 심장 등의 방어 아이템을, 르블랑이 잘 컸다면 헤르메스, 솔라리, 밴시 등의 아이템을 구입하면 된다. 


롤은 당연하게도 상대보다 체력이 많은 상태면 한타를 이기기가 쉽다.
그러기 위해선 상대 딜러의 딜을 어느정도 자르반이 흡수해줘야 하는데, cc기 덩어리인 자르반이 이러한 상황에서 생존했을 경우 추가로 보게 되는 이득은? 무궁무진 하다고 보면 된다.
 
 
( 2015/3/22 추가 )
 
 
 
인벤 자유게시판을 오랜만에 들어가 봤는데, 잿불거인이 꿀이라는 말이 많이 보이더군요.
게시판에서 뜨는 대로 사브르-잿불거인-야몽을 한번 가봤는데, 탱킹은 탱킹대로 딜은 딜대로 잘 나옵니다.
본래 탱게이인 저는 프리시즌에 돌격병-야몽-닌탑or헤르메스 트리를 가던 정신병자 였습니다.
 
결론은 아주 재밌고 아주 강력하고 잘 안죽습니다. 사브르의 피해감소 20퍼가 좀 크고, 맞다이용 인챈트라 그런지 딜도 괜찮게 들어갑니다. 잿불거인의 체력 퍼센트 증가와 깡 체력도 높은 편이구요. 앞으로 솔랭에서 더 연습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구르기로 벽을 잘 넘고 맵리딩이 잘 되는 베인
렝가
무력화 시키긴 쉬운데 초반 단계에서 얘한테 말리면 절대 안됨. 다른 애들은 몰라도 얘는 잘크면 딜 하나는 끝내주게 나오는 애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구르기로 벽을 못넘고 맵리딩이 안되는 베인
징크스
안녕? EQR 평평평 으악!
정글에는 카운터픽의 개념이 없다.


똑똑한 놈이 이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러가 해야할 일은 세가지. 딜링/탱킹, 갱킹, 시야 장악이다.


자르반은 Q의 방관으로 인해 공템을 하나만 가더라도 딜 기대치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고, 또한 CC기가 다양해 갱킹에도 적합하다. 그리고 도주기로 활용할 수 있는 EQ로 인해 시야 장악중 짤리는 위험도가 낮은 편이다.


자르반은 우리팀 딜러가 프리딜 할수 있는 환경만 조성해 준다면 아무리 똥을 쌌다고 해도 캐리했다고 볼 수 있다. 피지컬이 부족한 것을 스킬 활용으로 덮을 수 있다는 것.




그리고 낮은 티어의 정글러들의 고충 중 하나인 정치질. 이건 간단하다 그냥 차단 하고 게임해라.


차단 해놓고 채팅 궁금하다고 차단 풀고 멘탈 나가지 말고 그냥 차단 하고 있으면 승률이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그리고 티어 올리는 가장 중요한 팁!


그냥 너가 잘하면 이긴다. 이건 진짜다.  너가 잘했는데 졌다? 그럼 너가 잘한게 아닌거다.

 7킬 6데스 5어시 해놓고 초반에 잘했는데 후반에 팀똥때문에 졌어요 이런 말 하는건 너가 브실임을 인정하는 일이다. 남탓 하지 말고 조용히 게임해라 그럼 누구한테 욕먹을 일도, 욕할 일도 없다 지면 지는거, 이기면 이기는거. 그런 마인드로만 게임하면 즐롤 할 수 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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