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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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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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5] 한타를 지배하는 성장형 헤카림 입문& 정글의 기본

- 슈퍼캐리모드(2015-02-19, 조회수: 5121)

시즌 3부터 정글 헤카림을 돌면서 느낀 헤카림의 매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그 오브 레전드를 하면서 OP소리를 듣는 챔피언은

대부분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장점이 있었습니다.

 

기동력이 탁월하거나 순간적으로 이동할수 있는 스킬이 있다

라인 클리어 및 푸쉬가 간편하며, 주력기의 쿨이 짧거나 자주 사용할수 있다.

cc기와 이동기(생존기)가 탁월하다.

컨트롤이 간편하다.

-(컨트롤 난이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보상도 크지만, 역시 어려울땐 한없이 어렵습니다.)

한타 지향형 챔피언이다.

 

이 장점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은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싸움을 벌이거나, 쫒아가거나, 손쉽게 빠져나갈수 있습니다.

변수를 만들어낼수 있어

그리고 한타에서 유리한 점이죠. 다중킬을 쉽게 낼수 있습니다.

단순히 맞딜이 쎄거나 깡딜이 쎈 것과는 다릅니다.

그 쎈 딜을 적재적소에 다 넣을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낼수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카타리나가 왜 프로급에서 대접을 못받는 지 생각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위 장점을 헤카림은 모두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변수를 만들어내는데 탁월한 챔피언은

상대가 싸우기 싫어도 강제로 싸움을 유도하거나,

궁극기가 나오면 한번쯤 역전을 노려볼수 있거나,

상대방의 예상을 뛰어넘는 플레이를 보여줄수 있습니다.

 

헤카림은 궁극기의 돌진과 넉백, 탈진으로 메인 딜러를 물고 늘어지거나

탱킹 라인에 들이박아 탱로스 딜로스와 전장이탈을 유도할수 있습니다.

어그로를 다 받아줘서 우리 딜러진이 딜 넣을 환경을 만들어줄수도 있구요.

이건 충분히 변수를 충분히 만들어 낼수 있다고 봅니다. 이정도만 해도 정글러의 한타기여도 치고는

탑급에 속하죠.

 

변수를 만들어내는데 탁월한 챔피언은

상대가 싸우기 싫어도 강제로 싸움을 유도하거나,

궁극기가 나오면 한번쯤 역전을 노려볼수 있거나,

상대방의 예상을 뛰어넘는 플레이를 보여줄수 있습니다.

 

헤카림은 이런 장점을 거의 갖추고 있습니다.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장점이 뚜렷해지는 챔피언입니다.

 

이번 공략은 탑 헤카림, 정글 헤카림 입문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쉽게 알아볼수 있도록 서술했습니다.

입문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3
  • 체력 +8
    x6
  • 쿨감소 -0.83%
    x6
  • 방어 +0.7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5.1
  • 체력
    +48
  • 쿨감소
    -4.9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7,829 IP

많은 분들이 취향 취향 하는 룬세팅입니다.

 

제가 현재 쓰는 룬입니다.

 

노랑 방어에는 체력 9개를 들어도 무방합니다.

비싸서 맞추기 어려운게 흠이죠.

 

핵심은 빨강 공격, 쿨감 5%와 이동속도 +4.5% 입니다.

체력룬과 쿨감룬을 맞추기 힘든 분은, 이속만 4.5%확보하고

노랑에 방어 파랑에 성장마방을 드는 공용 AD룬으로 가세요.

그정도만 되어도 헤카림을 즐기는데 문제 없습니다. 

 

주력기의 쿨이 짧고, 나머지 유틸기와 궁의 쿨이 좀 긴 편이기에,

쿨감템을 우선 뽑기 힘든 정글러이기에 초반에 특성과 함께 쿨 10%를 확보하고 정글링을 돌면

확실히 게임이 편합니다. 쿨이 생각보다 빨리 돌아오기 때문에.

 

빨강은 방관도 들어보고, 공격도 들어봤는데

정글러는 6렙 전에 추가 ad 확보가 어렵습니다. 그런데다가 정글몹도 강해져서 굉장히 빡빡합니다.

고정 공격이 좋습니다. 방관은 템이 뽑이고, 어느정도 후반을 바라보는 것인데

헤카림은 빨리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좋습니다. 초중반 갱킹 성공으로 이득을 많이 봐야할텐데 딜이 모자라서

상대가 놓치면 아쉽겠죠? 고정공격 박으면 2렙때 ad가 80 입니다. 작골 하나먹으면 이정도 되는거죠.

방관은 야만의 빳다로 충당합시다.

 

이속 4.5%를 맞춰 놓으면 똥신 하나 신고 이속이 387 나옵니다.

이때 추가 공격력은 5정도.

2티어 신발을 신으면 롱소드 하나 정도.

여기서 트포를 가게되면 이속이 445, 곡괭이 하나만큼의 추가 공격력이 나옵니다.

 

유체화나 이속버프 받으면 추가AD가 100가까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쓰고 있는 특성입니다.

 

라인에서 챔피언을 상대하는데 필요한 특성은 뺍니다. 크게 체감이 안되는 특성도 빼줍니다.

정글을 돌면서

강타 탈진을 듭시다!

 

헤카림의 E는 점멸의 반정도 거리를 밀어내는 넉백기,

궁극기는 긴 거리를 빠르게 돌진하는 돌진기입니다. 온갖 벽과 지형지물을 넘을수 있죠.

 

헤카림은 궁극기로 점멸 역할을 대신할수 있고( 말파 궁쓰듯 도주가 가능합니다!)

쿨감40% 을 맞추기 때문에 궁극기가 1분마다 돌아옵니다.(3렙 쿨 100초.)

따라서 탈진을 갑니다.

 

상대가 라인을 팍팍 미는 챔프인데다

우리팀 cc기가 탁월해서 E 넉백만 걸어주어도 가능하다면 유체화나 점멸을 드는데

 

갱킹에 도움이 되도록,

 

한타 시 메인 딜러에게  피해량 40%감소 , 공속 이속 30% 감소를 걸수있는 탈진으로

한타 때 마다 딜로스 유발, 헤카림과 우리 암살챔프가 물기 쉽도록 합시다.

서폿과 함께 2탈진이면 원딜 미드에게 걸어주면 굿잡이겠죠?

 

그러면 한타때 마다

 

"서폿은 원딜 안지키고 뭐함"

"상대 시비르는 딜 다넣고 사는데 우리 베인은 한타때마다 뭐함"

"한타 시작하면 나먼저 짤리네 아무도 나 안지켜"

"아나 한타때마다 탈진걸리는데 제가 뭐 어떡함" 이 상대방에게 전체채팅으로 나올겁니다.ㅋㅋ

 

 

-점멸을 가야할 상황-

 

1.우리팀에 이속 버프기가 많다

 

잔나 오리아나 룰루 시비르

 

2.상대가 도주기가 매우 탁월하다 / 강제로 이동불가 cc를 걸어버린다

 

-아 저걸 놓치네 싶은 상황이 나오기 쉬운 챔프에게 갑니다.

그리고 상대팀에 돌진기가 2개 이상 있다면 갑니다.

 

-걸어서 도망가기 어려운 상황이겠다 싶으면 가세요.

 

리산드라와 자르반이 대표적이겠군요

 

3.장판궁이 깔린다 / cc기가 엄청나다

 

피들 리산드라 누누 조합 당해보시면 압니다.

쓰레쉬 다리우스 노틸러스 나서스 같이 잡혔다 하면 300G 주겠다 싶어도 갑니다

 

 

 

-유체화는?-

써보니까 탈진이 갱킹 성공률을 높여 줍디다.

 

유성헤카림을 위해서 남겨두죠...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헤카림이 4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5%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2.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 E - W 순으로 마스터합니다!

헤카림의 주력딜은 E,Q평타 Q평타가 되는데,

8레벨 ~ 11 레벨에서 첫 한타가 일어날때 W는 딜링 스킬이 아니라서

효율이 별롭니다. 반면에 E는 달리는 거리에 비례해 피해량이 증가하고

데미지 증가량이 스킬레벨 찍을때 마다 많이 오릅니다.

 

 

q는 주력 딜링기 인데, 쿨이 4초입니다. 여기엔 패시브효과로 챔프 미니언 정글몹을 맞추면 쿨이 1초씩 주는데, 2번까지 중첩됩니다. 그러면 쿨이 2초.

 

만렙시 데미지는 200+0.6추가AD.

4초만에 400+1.2추가AD만큼 광역으로 딜이 들어갑니다. 거기다 평타를 중간중간에 섞기 때문에

더 강력합니다

 

상당히 강력한 근접 기술입니다. 9레벨에 스킬을 마스터하면 저정도 딜을 뿜어 냅니다.

그래서 트포의 주문검(2초 쿨)효과를 더욱 더 잘 볼수 있습니다.

한타 시작해서 끝날때 까지 트포의 주문검 효과를 쓸수 있죠 ㅎ.ㅎ

 

거기다 헤카림은 쿨감템을 많이 가기때문에 만쿨감을 맞추면 쿨이 1.2초.

 

스킬콤보인 R q-  E-평q평q 하면 딜이 얼마나 들어갈지 상상이 되시나요?

 

는 헤카림 주변에 마오카이 같은 4초짜리 장판이 생기는데,

광역 마법피해를 주지만 마법피해량은 그냥 저냥입니다.

 

이 마법 피해량과,

해카림이 상대챔프,미니언,정글몹에 가하는 피해(강타,점화,아이템의 부가 효과 등등)

아군 챔피언이 이 장판 안에 들어와서 딜을 넣으면

물리피해 마법피해 고정피해 모두다 적용,

 

이 피해량의 20% 만큼 흡혈이 됩니다.

 

해카림의 유일한 탱킹 스킬이니, 아군챔피언이 장판 안에 들어와서 딜을 넣을때 켜주어야

효과를 봅니다. 이것 덕에 헤카림은 체력템보다 깡 물마방템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적게 피해를 받고 흡혈로 체력 채우면서 탱킹하는 메커니즘이지요.

 

용,바론,타워 공격할때도 원딜이 타워치고 있는데서 장판 켜면 흡혈이 됩니다. 깨알 팁..

 

옛날 헤카림이 도마뱀과 태불망을 가면

도마뱀의 효과가 이 스킬에 적용되서 모두 미니언과 챔피언에 적용이 되서

쉬바나마냥 가는데마다 불태우면서 광역 흡혈을 하고 다녔었는데...

 

w만 켜도 광역 딜링이 가능 할정도였지만

태불망이 조금 비싸지고 너프, 도마뱀이 사라진 지금은 안됩니다.

 

e는 쓰면 이동속도가 3초간 증가해서 75%까지 증가 후

상대방을 공격하면 점멸의 반 정도를 밀어내는 넉백기입니다. 온힛 판정을 받아서

얼건의 역장,트포의 주문 검, 무라마나,레드,다음공격에 ##의 피해가 추가되는 등등의 피해가 다 적용됩니다.

 

다들 잘 모르지만  한방 데미지가 상당히 강력합니다. 트포 야몽 나오면 미니언한테 박아보니

700~800 정도 들어가더라고요

 

r은 궁극기. 긴 거리를 돌진하는 돌진기입니다.

궁극기의 데미지와 공포는 사거리 표시하는 원형의 바깥 범위에서 들어가기 때문에

이 원을 상대방에 닿게 쓰지 않거나 너무 뒤로 가버리면 궁극기 사거리 범위 안에 있어도

데미지, 공포 둘다 안들어갑니다.

 

 

 

스킬 콤보

  e 를 켜고 - r로 역공포를 건 다음 상대챔피언을 때리면 넉백이 들어갑니다.

e는 3초 지속시간이 있다는걸 기억하세요.

 

평타평타... 계속 하시면 됩니다.

 

R 역공포 E 넉백 Q평타Q평타..

 

는 먼저 켜지 않습니다. 아군의 딜링이 시작될때 켭니다.

헤카림의 유일한 탱킹 스킬입니다. 

 

깨알 딜링을 더 줘야되겠다 싶으면 먼저 켭니다.

가끔 이 장판으로 딸피를 잡으면 개이득.

 

 

스킬 활용 팁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역공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갱킹의 핵심이기도 하죠.

 

엔하위키 미러 (https://mirror.enha.kr/wiki/%ED%97%A4%EC%B9%B4%EB%A6%BC#s-4.5) 의 서술에 따르면

 

==================

 

보통 헤카림이 돌격하는 진로의 중앙에 있던 상대방을 헤카림이 앞지르면 상대방은 헤카림 이동 방향의 반대로 이동하고, 진로의 좌우 외곽에 있던 상대방은 바깥으로 밀려나게 된다. 정확하게 메커니즘을 말하자면 헤카림이 이동을 마친 후 충격파가 발생하는 원형의 범위에서 상대방을 바깥쪽 방향으로 이동시키는 것이다[9].

 

==================

 

역공포란 헤카림 궁을 상대의 앞쪽으로, 앞질러가듯 써서 1초 공포를 건 다음

아군쪽으로 걸어오게(=공포의 효과로) 한 다음

 

공포가 끝나고 (잠시 텀을 둬야 합니다)

 

점멸의 반 정도를 밀어내는 E 로 더 밀어내는 겁니다.

 

-

서술이 어렵지만 간단합니다. 궁극기를 쓸때 사거리 표시하는 원 둘레 있죠? 그걸 상대챔피언에게

걸치듯이 쓰면 원형의 범위 바깥으로 상대방이 밀려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의 밑에 쓰면 위쪽으로 가고

왼쪽으로 스치면 오른쪽으로 밀려나고..

 

그라가스 궁을 생각해보시면 편합니다.

 

그래서 E 켜고( E는 3초 정도 지속 되는데, e 쿨이 끝나기 직전이 제일 딜이 쎕니다. )

달려가면서상대를 앞질러 궁을 쓰면

상대가 반대쪽으로 밀려나는데

 

1초가 공포가 끝날 즈음 e로 더 밀어내면

훨씬 더 먼 거리를 밀어낼수 있습니다.

 

바로 e r 로 밀어내면 얼마 못 밀어냅니다.

 

======================

 

여기부터 중요합니다. 잘보세요 ! 헤카림 유저의 숙련도를 가르는 스킬 활용 팁입니다. 다른건 다 놓쳐도

역공포와 이 부분은 놓치기 마시기 바랍니다.

 

헤카림의 딜링 구조는 매우 간단합니다

 

R로 들이박아 공포를 걸고

E로 넉백 후 q평q평인데....

 

R로 돌진하는 도중 Q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상대 뒤로 앞질러 가는 도중 Q 한번 긁어주세요

 

그러므로 궁 쓸때 데미지는 r,q 한번

만렙기준 350+200

 

E로 들이받아 넉백을 거는 도중에도 Q 사용이 가능합니다(e는 평타온힛 판정입니다.)

-그러므로 e로 받는 순간 Q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렙기준 360(1.0AD) + 200(1.2AD) + 평타 데미지(주문검)

-단, 타이밍을 못맞추면 q가 안맞습니다. 상대가 넉백되서 사거리에서 벗어나거든요.

 

R q-  E-q평q 하면 상대 원딜 미드 반피이상 가볍게 나갑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템
중반~ 이후 한타 시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는 템 올리는 순서대로 갔습니다.

 

[앞서]

 

헤카림에게 삼위일체는 코어템을 넘어 필수템입니다.

이걸 가는 순간 헤카림 ver 2.0 됩니다.

 

체력 마나 공격력 및 주문력

공속+20% 이속+8%

치명타10%

 

주문검 효과를 상당히 잘 보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딜량이 무지막지하게 증가합니다.

10렙에 트포 하나 나왔는데 완충된 e q 평 q 하면 1000 가까이 딜뻥이 됩니다.

주문검묻은 평타데미지가 300 넘게나와요 ㄷㄷ.(아마 평타 데미지+ 기본 공격력의 200%라서 그런듯.)

 

하지만 3703원이라는 가격이 발목을 잡는데... 초반에 이득 최대한 보고, 라인전 끝난 단계에선 계속 버프챙기고

정글 돌고 빈라인 찾아가서 라인 밀면서 스플릿 하고 타워 안깨진거 깨주고,

 

(스플릿할때 Q가 광역기라서 신나게 긁다보면 이상하게 미니언 놓칩니다. 신경써서 한땀한땀 정성스럽게

잡으세요 ㅋㅋㅋ)

 

헤카림이 강력한 초중반 한타 타이밍에서 최대한 이득 보고 하면

뽑을수 있습니다. 힘들긴 해도 뽑으면 확 달라집니다.

 

대형몹 처치시 추가골드 주는것 덕분에 조금 사정이 나아졌네요.

 

 

====

 

유동 유동한 템트리입니다.

 

제가 써본 결과

 

딜로스 탱로스를 최대한 줄인 템트리입니다.

상대가 미드 ap 원딜 ad 의 정석 조합인 경우 해당합니다.

 

그리고 정글러라는 포지션 특성상 , 포지션 역할에 맞게

분수에 맞게(?) 갑시다! 헤카림에게 극딜은 화를 부릅니다!

 

 

 

 

=============

초반의 핵심은

마체테 2포션으로 시작,

 

정글링 한바퀴를 무사히 들고 정글링에 도움이 되는 경비대의 길잡이를 뽑고,

 

두바퀴째까지 정글링을 하다가

 

6~7이후 궁극기 찍히고 갱킹에 힘을 실어주어야겠다 판단이 들면

이때부턴 경비대의 길잡이를 >> 추적자의 검으로 바꾸어 줍니다. 공짭니다. 강타를 적 챔피언에게 걸고,

2초간 이속을 훔칩니다.

 

갱킹에 도움이 되는 추적자의 검(파란색입니다! ㅋㅋ)으로 바꿔 드는게 핵심이죠

 

이후

 

경비대의 길잡이>> 추적자의 검 2롱소드- 신발 - 기동력의 장화  > 마법부여 - 용사(공45,방관10,쿨감10%,)

 

가 정석인데,

헤카림에게는 복권과 같은 6렙 첫 궁 타이밍 봇 직선 갱을 위해 기동력의 장화를 올려 놓습니다.

 

2롱소드 대신 1롱소드만 들고 민병대로 올려놓는것도 좋습니다.

 

 

 흥했으면

 

추적자만 들고 있다가 마법부여로 업글하지말고 2소드 기동력, 바로 탐식의망치와 광휘의 검을 올려서 트포 템 준비하시면 됩니다.트포 올린 다음,

추적자의 검에  마법부여 -용사 대신 돌격병(체력+500,강인함 35%) 로 올리세요. 꿀.

 

 

초반 템트리

 

경비대의 길잡이-추적자의 검 - 2롱소드-기동력- 마법부여-용사

- 빙하의 장막(마방이필요하면 망령의 두건)

 

-흥했으면 추적자의 검- 2소드 기동력 이후 탐식의 망치~광휘의 검.

 

*추적자의 검-용사 와 기동력의 장화, 빙하의 장막 까지만 기억해 두세요.

초반 템트립니다.

 

 

중반 템트리

 

기동력은 민병대로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마방이 필요하면

빙하의 장막 이후 망령의 두건과, 마방 망토 하나 더갑니다. 그러면 마방 55 확보.

신발은 헤르메스의 발걸음으로 바꿔줍니다. 성장마방룬(+27)과 헤르메스발걸음(+25)

하나로도 후반엔 마방이 100가까이 됩니다. 오옷 +_+

 

추적자의 검 용사 - 빙하의 장막- 얼어붙은 심장-거인의 허리띠or루비 수정- 트포

정석인데요

 

얼심과 자벨은 방어 100 쿨감 20 체력 380을 제공해 주는데 헤카림에겐 꿀옵션입니다.

본격적으로 한타가 벌어지기 시작하거든요. 근접챔인데다 돌진해 들어가는 헤카림 특성상

탱템이 절실해집니다. 이쯤되면 상대챔피언들도 어느정도 큰 대다 템이 나오기 시작하니까욧.

 

역시 유동유동하게 갑시다.

 

2AP -망령두건/헤르메스의 신발/마방망토 후 밴시 - 트포

-포킹/궁극기로 이니시에이팅/순삭 콤보 넣는 친구들 상대로 합니다.

 

>>2코어템으로 밴시의 장막 뽑아주고 트포

 

AD가 잘컸다/ 원딜이 잘컸다

 

닌자타비 얼심 300갑옷 한두개 이후 트포 갑니다. ad딜 거의 봉쇄 됩니다.

>>만약 돈이 없어서 여의치 않다! 그러면 얼심 대신 가시갑옷 올려주세요

 

베인 트타 코그모 징크스 트위치

높은공속으로 평타 때려박는 친구들이 잘큰경우에도 얼심대신 가시갑옷입니다.

 

:야스오 제드 탈론 리븐 신짜오 자르반 마스터이...

 

 

요약하면

 

민병대-추적자의 검 용사 - 빙하의 장막-얼어붙은 심장-트포-2번째 방템(밴시의 장막,정령의 형상,란두인의 예언)

 

망했으면

 

얼건 가고 탱이나 두릅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까지만 어떻게든 올리고 -가시갑옷- 망령의 두건-밴시의 장막 - 신발은 헤르메스로 바꿈

-태양 불꽃 망토

방어템 2코어~3코어 이후 트포 대신 얼건 갑니다.

 

 

최종 템트리

 

트포 추적자의 검- 용사

얼심 란두인

밴시 or 정령

헤르메스의 발걸음

 

최후반

추적자의 검은 팔고 칠흑의 양날도끼 가거나 필요한 방템 올려주세요

 

ad ap가 골고루 잘큰 경우엔(특히 광역궁이 많은 경우)

 

얼심(or가시) 란두인

밴시 정령

닌자타비 헤르메스

 

중에서 골라주세요!

 

==============

삼위일체를 올리기 너무 힘들어요.

&올리는게 부담스러워요

힘들어도 갈만한 가치가 있는 템입니다. 비싸서 그렇지.. 후반에 뽑아도 딜 나오게 해주는 템입니다.

본격적으로 상대가 방템이 없는 1~2코어 시점에서 뽑아들면 엥간한 챔프들은 딜로 찍어 누를수 있게 되고, 이후 스노우 볼링 굴리기가 쉽습니다.

 

주문검 효과 타워 철거, 로또 치명타, 이속+8%로 패시브 추가 공격력, 체력 마나..

버릴게 하나도 없습니다.ㅎㅎㅎ

 

왠만큼 흥하지 않았다면 빨리 뽑기도 부담스럽고

 

애매한 타이밍에 가게 되면 본격 한타가 벌어지는8~12렙 시점에 탱로스가 발생합니다.(들어갔다가 녹는다는 뜻.)

나는 추적자 탐망 닌자타비정도 있는데 내가 들어가서 한타를 하게 된다?!

-물론 이 시점에서도 상당히 강력합니다만 안정성을 위해 방템이 하나 정도는 있는상태에서

한타를 해줍니다.

 

 

애초에 빨리 준비해서 상대가 강해지기 전에 트포를 뽑아들거나

1,2 코어 방템 이후 준비해서 안정성을 도모하는게 낫습니다.

 

빨리 준비하기

 

경비대>> 1롱소드 똥신발 -추적자(마법부여 x) 이후 -탐식의 망치, 닌자타비or 헤르메스 후 광휘의 검> 마법부여 돌격병>> 트포

 

이 트리가 강력하다고 봅니다. 체력이 필요하겠다 싶으면 루비수정 하나정도 더 끼워줍니닷.

 

보통의 경우

추적자의 검 용사>>닌자타비/헤르메스>>얼심>>망령의 두건>>밴시의 장막>>트포>>란두인

 

 

망했다면

-아마 헤카림 초보분들은 이 경우에 많이 해당될것 같은데...ㅋ_ㅋ

 

트포대신 얼건입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이 2900원이라, 빨리 뽑힙니다.

 

2소드 신발 후 마법부여를 돌격병으로>광휘의 검>빙하의 장막>얼어붙은 건틀릿>>가시갑옷 or 밴시의 장막

 

광휘의 검도 주문검 효과라 그나마 딜 조금 보충해주고

얼건에 붙어있는 방어력과 역장 효과로 잘라먹기, 추노, ad 브루져가 물러 들어오는 상황에서

변수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ㅂ'

 

-그것보다 더 망했어요 ㅠㅠ!

 

그러면 값싸면서도 가성비 좋은 아이템들로 템창을 채워나갑시다.

 

신발은 우선

닌자의 신발로 갑니다

마법부여를 돌격병으로 해서 탱 확보하고,

야만의 몽둥이, 파수꾼 갑옷(1050원짜리 갑옷요)

망령의 두건과 마방망토 하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뭐 이 챔피언들은 다른 정글러들도 상대하기 껄끄러운 챔피언들이긴 하죠 ㅎ.ㅎ
랭 한다면 자르반 리신만 우선 밴하세요~ 게임이 편해집니다.

리신은 초중반만 잘 넘기고 후반가면 한타 기여도는 헤카림이 더 높긴 하지만
리신의 역할은 한타캐리가 아닙니다. 초중반 강력함을 바탕으로 게임 폭파시키고 다니고
카정 갱킹 역갱으로 상대방의 성장을 말려버리는 거죠.

초반에 카정이라도 맞으면 게임 왕창 꼬입니다.
카정방지 와드 꽂아 두시고! 버프 챙길때도 와드 박고! 탑 미드한테 항상 빽업 부탁하시고!
자르반 4세
대격변으로 점멸을 들까말까 고민되게 하는데,
대격변 범위 바깥에 상대방이 있다면 e 넉백으로 빠져나갈수 있거나
대격변 안으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한타때 자르반 상대로는 e와 궁을 먼저 쓰지 마세요.
자르반이 대격변으로 가두면 맞지 않는게 제일 좋긴 하지만요

이것만 잘 지키시면 역시 손싸움 운영싸움입니다.
근처에 뭉쳐있다가 대격변 맞지만 마세요.
판테온
제가 좋아하는 빵형입니다,,, 초반 패왕인데다가 육식정글러중 초반 갱킹과 카정이 매우 강합니다. 탑 2:2 싸움나면 질 확률 아주 높고, 카정 맞으면 버틸수가 없습니다.
6렙때 헤카림 복권 긁어도 대강하(5500짜리 글로벌 궁)로 봇에 역갱치러 옵니다.

이분을 상대할때는 항상 와드를 휴대하면서 적 정글 루트와 적재적소에 시야확보로
빵형의 위치를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ㅎ.ㅎ 그리고 소규모 한타는 내가 유리할때 아니면
항상 피하거나, 다굴을 치세요.풀피로 2:2 뜨면 빵형이 거의 더블킬 가져갑니다!

이분은 생존기가 없어서 중후반에 방템 뜨면 유통기한 지난 빵은 폐기처분 가능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마스터 이
마이가 궁쓰고 돌아다니는 만큼의 기동력을 헤카림은 항시 가지고 있고,
스플릿 푸시 백도어도 튼튼하고 쎈 헤카림이 더 잘할수 있습니다.

맞다이도 물론 헤카림이 더 쎔.
한타기여도도 역시 헤카림이 더 쎔.
역갱쳐도 헤카림이 더 쎔.
몸도 더 튼튼.
백도어 하러 온다? 민병대 e 타고 가서 마이플스토리 오픈베타 종료시켜줍시다.
알리스타
서폿으로 있으면 꿍꽝 밀치기 에어본 등으로 헤카림의 돌진을 방해하는 녀석입니다.
한타가 열리면 꿍꽝 빠지는거 보고 들어가세요.
쓰레쉬 잔나 소나도 마찬가집니다. q 궁 cc기 빠지는거 보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그거 무시하고 들어가면 괜히 cc맞고 회색화면 보게 되지, 보통의 경우엔

"cc기 빠지고 들어간다" 이것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피들스틱
하위티어에선 피들이 존야 뽑을때까지 왜 가만히 놔두는걸까요?

우리 미드나 탑이랑 같이 카정하러 다닙시다. 몸이 약하고 딱히 도주기가 없어서
저렙 카정하면 정글 꼬이고 킬따이면 존재감이 계속 지워집니다.
항상 미드 탑이랑 같이 피들 사냥하러 다니세요!!
---
피들은 기본적으로
돌진해 들어오는 챔피언 카운터입니다.

공포와 빨대가 있는데, 선진입해서 궁극기를 근접해서 다 맞아준다는것 자체가 약간 우스운 일인데요. 헤카림이 선진입하면 공포가 걸리고 궁이 깔리는건 기정 사실입니다.
궁과 존야가 끝난 시점에 돌입해서 순삭합시다.

해카림의 궁은 돌진하는 동안 cc기가 무시되고 돌진이 끝나는 시점에 cc기가 걸립니다.

 

 

소나의 크레센도가 꽂히는 동안,

나미의 물방울과 해일이 작렬하는 동안

누누 궁이 시전되는 동안

잔나의 돌풍이 시전되는 동안

 

궁을 쓰면 cc기를 무시하고 돌진합니다.

눈치껏 상대가 cc기 쓸것 같다면 궁 쓰세요!

 

카서스 고통의 벽/케이틀린 덫/징크스 덫/ 애니비아 벽 / 아지르 궁극기

돌진하는동안 그냥 뚫습니다

 

광역 징판, cc기와 이동 제어기가 하나 이상 빠진다음 궁극기를 쓴다

 

이것만 기억하세요!

 

스킬과 아이템 설명에서 운영의 대부분을 설명했으니 간단하게 요약하고 넘어갑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Q-W-Q-E 순으로 가서 초반 정글링을 수월하게 도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렙갱은 상대의 도주기가없고 플래시가 빠져있고

초반부터 개싸움으로 피가 너덜너덜한 탑, 미드에 한정 됩니다.

 

 

 정글링 첫바퀴가 빡빡합니다. ㅜㅜ

 

초반 정글링의 성공기준은 처음 작골/두꺼비 잡을때 체력을 최대한 아끼는 것입니다.

서폿이 한대 맞아준 다음 하드리쉬 하고 체력을 최대한 남겨야됩니다.

이후 w를 찍고 블루/레드를 사냥하면 체력부담이 좀 덜합니다

 

두꺼비-블루-늑대

작골-레드-칼날부리

 

먹고 한번 귀환 후 추적자의 검 포션을 사고 다음 버프를 처치하고 나머지정글 도는 루트,

 

-1분 와드를 박고 가시면 카정 부담을 좀 덜게 됩니다.

-이 루트가 안정적입니다. 정글몹 되게 쎄거든요.

 

 

한번에

두꺼비 블루 후 레드-칼날부리

작골 레드 -블루 늑대

처치하고 귀환하는 루트가 있습니다. 피가 아주 간당간당하게 남아요 ㅋ

 

-카정의 위험이있으면 이렇게 하시구요 리신 마이 짤방 렝가 판테온 등등

버프 뺏기면 눈물나니까 버프부터 빨리 처치해줍니다.

 

 

 

-팁-

돌거북(작골) 을 처치할때는 뒤로 무빙을 통해서 적절하게 덜 맞으면서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칼날부리(구 유령) 을 잡을때는 q를 돌리면서 평타로는 우선 작은 애들부터 먼저 처치해줍니다!

 

정글의 기본은 버프 리젠시간 체크인데, 패치로 탭키를 누르면 위에 버프리젠 시간이 뜨게 되었습니다.

 

레드 블루는 5분마다 리젠됩니다. 용은 6분마다 리젠되구요.

 

채팅창에 "0830 블루" "1525" 용 등등 항상 체크하는 습관을 들입시다.

 

상대방의 플래시와 와드 유무를 항상 체크합니다.

하위 티어에서는 라이너들이 잘 안 도와주긴 하는데, 정글러가 나서서 챙겨줍시다.

 

 

초반 운영법

 

 초반 갱킹 요령 설명합니다.

스펠을 강타 탈진을 들고 한번 복귀 한 다음부터 갱킹을 시작하는데

 

6렙전에 갱킹을 한번 성공하느냐,

6렙이후 봇 직선갱을 성공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중후반에 게임이 꽤 수월해지거든요!

 

헤카림에겐 6레벨에 긁을수 있는 헤카림 복권이 있습니다. 이 복권을 위해 초반 운영을 한다고 봐도 될 정도...

 

기본적으로

당겨진 라인 , 스펠이 빠졌다 , 피가 너덜너덜하다.

 

이 세가지중에 해당하는게 있으면 바로 타이밍 잡고 달리면 성공 확률이 높습니다.

 

갱 타이밍엔 부쉬나 뒤쪽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상대방의 스킬이(이동기라면 훨씬 더 좋고) 하나라도 빠지면

그때가 타이밍입니다!

 

e가 3초정도 지속시간이 있는데 끝나기 직전이 추가이속 패시브효과를 많이 보므로,

완충된 파멸의 돌격으로 , 반대쪽으로 들이박아주는건 기본. e로 넉백 걸면서 q를 돌릴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EQ 슥 긁어주고 둔화 걸고 계속 q평q평 갑니다. 간단하죠.

 

탈진, 추적자의 검 강타 최대한 활용해서 갑니다. 탈진 쿨은 210초입니다.

 

--헤카림 복권--

 

6렙 봇 직선갱이 상당히 강력한데, 이때 더블킬 트리플킬 나고 용먹으면 그 이후부터 헤카림이 쓸고다닙니다.

알고도 못막는 직선갱으로 유명합니다. 준비물은 추적자의 검과 기동력의 장화  긴 칼 한두개.

강타 탈진은 하나만 있어도 됨다.

 

5레벨쯤 부터 봇라이너들 보고 라인 당기라고 하세요. 그다지 많이 안당겨도 2/3정도만 당겨져있어도 무방함.

기동력을 신고, 봇 포탑 뒤에 대기하고 있다가 포커싱할 챔피언에 핑찍습니다.

우리미드한테도 봇갱 간다고 알려 두시고요.

 

상대 정글 위치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부쉬에 숨어서 역갱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우리미드한테도 합류준비 하라고 합시다.

 

우리편이 먼저 들어가서 싸우거나, 레오나 궁 터뜨리거나,

일부러 사형선고같은거 맞아주거나 해서 싸움 유도하고 바로 달립니다.

 

우리팀의 호응만 좋으면 따블킬임.

 

궁Q - e평 역공포 걸고 바로 탈진 거세요. 상대가 플래시가 있다면 넉백하고 나서 앞쪽으로 무빙을 하면

탈진 걸린 동안은 거의 따라 잡습니다. 없으면 뭐 그냥 죽은거죠.

 

갱승만 하지않는다면

 

잘하면 더블킬+용

못해도 상대 스펠 다빼고 집 보내고 용 먹습니다. 다이브만 하지마세요.

 

여기서 이득 많이 보면 트포 템 준비하시고

 

*아참. 타워는 남겨두고 바텀 라인전 더 하는 편이 좋은 듯 합니다.

바텀 균형이 서서히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다음 궁 타이밍에도 또 봇 직선갱 찌르세요 ㅋㅋ.

 

 

 

 

중반 운영법

 

중반까지는 헤카림이 먼저 이니시 해도 됩니다. 

한타가 꽤 강력하기 때문에 중반에 용 앞에서 벌어지는 한타나 미드 대치상황에서 벌어지는 한타에서,

우리 미드와 옆구리에서 튀어나와서 같이 딜러 짤라먹는것도 강력하고,

역공포로 딜러 배달하는것도 강력하고요.

 

===한타는 이렇게 합니다!!===

 

-이니시가 걸린 다음, 광역 cc기와 장판기가 적어도 하나 이상 빠지고 들어가는게 베스트.

 

중반의 한타는

공포를 최대한 많은 인원에게 걸어주면서 q돌리고, e평q평을 메인 딜러나 몸약한 미드 누커 원딜에게

박아줍니다. 선 이니시는 비효율적입니다. 정글러고 탑이 이니를 걸어 줄수 있을때는 선이니시 할필요가 없습니다.

탑이 이니시 고자가 아니면

헤카림이 이니시하지 않습니다.

 

중반 헤카림의 선 이니시는 2:2,3:3  소규모 한타이거나 포킹 등으로 상대피가 너덜너덜해서

다중킬 내기 쉬울때! 우리가 그냥 들어가면 이길 각일때!

 

혼자들어가면 바로 녹습니다.

 

 

-트포가 나오면 1대1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딜러한테 들이박아서 한타때 딜러를 전장이탈 시킨다음 1대1로 녹여버릴수 있을 정도에요.

 

 

-버프 리젠시간쯤 되면 근처에 있어라.

7~8분대에 특히요.

 

- 용은 무조건 챙길수 있을때 바로 챙겨라. 리젠시간 칼같이 챙겨라.

남줘서 좋을거 하나 없습니다.

 

 

스플릿 운영 슬슬 시작합니다.

스플릿이라고 별거 없습니다.

헤카림은 포킹챔이 아니라서 대치구도에서 할수있는게 하나도 없습니다. 포킹이 쏟아지는 와중에

라인을 밀 방법도 없습니다.

 

말파가 아니라서 기습 선 이니시도 비효율적이고.

 

빈 라인 찾아가서 계속 주워 먹고, 버프 시간 챙기면서 계속 정글 돌면서  시야확보하고,

한타는 헤카림이 없을땐 무조건 피하라고 하세요.

맵 주시하고있다가 복귀 후 민병대로 합류해서 한타합류하거나,

누구 하나가 막으러 오면 복귀 후 한타합류 하거나 짤라먹기.

 

트포가 나오면 1대1 맞다이로 잡아버릴수도 있구요 ㅎ.ㅎ

 

이때 팀원들은 대치구도에서 벗어나 다른 이득을 취해야합니다. 돌려깎기 하거나

용을 먹으려고 하거나, 하다못해 버프라도 뺏어야합니다.

 

항상 맵 주시하면서 라인 쌓인곳 가서 밀어주고 복귀 후 민병대로 다른 라인 가고...

 

와드는 귀환시마다 항상 하나 이상 사세요!

 

 

후반 운영법

스플릿은 유리하는 불리하든 계속 해서 골드와 경험치를 벌어줍니다. 서폿이 혼자 전 맵을 커버하기 힘든것도 있으니

타워가 밀리고 시야장악 당하기 시작하면 안그래도 불리해진거 더 불리해집니다. 시야확보는 필수요 젖과 꿀입니다.

 

백도어 하다가 민병대로 합류하는것도 괜찮구요.(롤은 결국 구조물을 철거해야 이기는 게임입니다.)

 

 템이 다 나온 헤카림의 한타 기여도는 탑급입니다. 트포 야만의몽둥이-칠흑 정도의 딜템과

나머지를 다 방템으로 채워도 딜 , 탱 다되는데다

 

쿨감 40%맞추고 나면 스킬쿨이 정말 짧아서 궁을 60초마다 점멸처럼 쓸수있고

(갓사딘을 걸어가서 쫒아갈 정도입니다 ㅋㅋ)

 

선 이니시는 비효율 적이고, ad브루저가 물러 들어온데다 쓰는것도 비효율적입니다.

 

딜러진에게 박아서 딜로스와 전장이탈, 딜 못넣게 최대한 방해한다는 느낌으로 한타하세요!

탈진은 원딜 미드에게 무조건 넣어줍니다!

 

-괜히 서폿이나 다른애가 딸피라고 쫒아가서 죽이다가 딜 다 맞고 죽어주지 말고

원딜 미드의 어그로를 최대한 끌어주고, 전장 이탈 시키거나 우리팀 쪽으로 배달,

딜로스를 유도하면서 물고 늘어집니다.

 

정글러 포지션에서 이정도 할수 있으면 정말 최선을 다한 겁니다.

  

 

마치며

 

 

기타 정글을 돌면서 중요한 점

 

역시 엔하위키 미러(https://mirror.enha.kr/wiki/%EC%86%8C%ED%99%98%EC%82%AC%EC%9D%98%20%ED%98%91%EA%B3%A1#s-4)의 서술을 빌립니다

 

와드
모든 플레이어들이 가장 무시하는 승리를 위한 초석. 상위 티어로 갈 수록 공략에서 가장 잘 등장하는 요소 중 하나일 정도로 지나치기 쉬우나 그 가치는 어마어마하다.
와드는 간단하게 말하자면 전등이다. 롤은 기본 지도를 부여해주지만, 숲이 울창한 지역에는 안개가 끼여서 정글 속의 챔피언들은 미니맵에 표시를 해 주지 않는다. 풀숲 또한 예외는 아니라, 자신의 시야 내에 있는 챔피언이 풀숲으로 들어가면 챔피언이 보이지 않게 되어 타겟팅 인식이 풀린다. 그러나 와드 하나로 이 모든 문제가 해결 된다. 정글 안에 와드를 박아 놓으면 그 지역이 와드를 중심으로 빛나게 되어 안개가 사라져, 정글에서 안개와 풀숲으로 보여지지 않아야 정상인 적군 플레이어가 미니맵에 나타난다. 부시 또한 마찬가지라서, 부쉬 안에 와드를 박아넣는 순간 챔피언의 모습이 드러나며 타겟팅을 잃지 않는다.[24] 어두운 전장을 밝힘으로서 적군이 어디에 있는지, 어느 적군이 자신의 라인으로 공격을 오는 지, 어디에 숨어서 함정을 파 놓는지 볼 수 있기에 와드가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것이다.
때문에 와드의 중요성은 전투 내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중반에는 정글러와 미드의 갱킹/로밍에 대비하고, 후반에는 짤려먹지 않으면서 적군 정글의 정글 오브젝트와 맵을 장악하기 위해서 내내 필요하다. 오죽하면 3가지의 장신구 중 가장 많이 선택받는 장신구가 와드 없애주는 렌즈 이겠는가. 2위이며 모든 라이어들의 가장 공통 시작 장신구는 1분 와드인 토템(...). 프로 세계에서는 스노우 볼링을 잘 굴리다가 와드로 시야 장약 안해서 부쉬 속에 숨어 있다가 짤려서 역전당하는 사례가 흘러 넘친다.[25]
라인에 서지 않는 정글도 예외는 아니다. 오히려 정글러가 와드를 더 필요시 한다. 각 중립 몬스터들, 특히 레드와 블루 버프의 카정이나 적 정글러의 동선을 위해서도 정글러에게 와드는 필수다. 중립 몬스터들 중 가장 중요한 초반 드래곤, 후반 내셔남작의 체크를 위해서도 제발 정글러도 사자.
와드는 각 챔피언 당 박을 수 있는 수가 3개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팀은 15개의 와드를 박을 수 있다. 15에 와드가 밝혀주는 시야넓이를 최대한 이용한다면 소환사의 협곡 정글의 절반은 밝힐 수 있다. 일단은 서포터가 와드 담당이고 다른 포지션들은 각 포지션에 걸맞는 코어템을 가야하기 때문에, 와드를 3개 전부 살 필요는 없고 1개정도만 들고 다니다가 위험해보이는 지역에 하나씩 박아두자. 와드는 겨우 75원이다. 진짜 와드 살 돈이 없더라도 초중반까지는 장신구인 토템이 와드 역할을 대신해 주고, 후반에 와드 지우는 렌즈로 바꿔 끼우면 적군 와드 지워주는 정도는 해 주자.

  • 맵 리딩 - 정글
    와드와 직결되는 상위 기술. 다른 라이너들 보다 전장을 휘젓는 정글에게 더 필요한 요소이자 정글러가 모든 롤 포지션에서 가장 바쁘고 머리아파하는(...) 이유이며, 롤 초보자들에게 정글러가 절대 추천되지 못하는 이유.
    정글러들의 맵 리딩은 정글러의 기본이라 볼 수 있다. 정글루트를 타며 어디 중립 몬스터가 언제 나오고 어디 버프가 언제 리젠되고 어느 정글러가 어디쯤에 가 있겠구나를 시작으로, 어느 라이너가 지금 어디 집에 갔으며 어디로 갱 갈 루트가 크고 언제 복귀하는 지모르니 대기타고 있을지도 모른다 등, 쉴 새 없이 생각하며 바쁘게 돌아다니며 모든 요소들을 체크해야 한다. 또한 정글러는 모든 라인들을 자유롭게 갈 수 있는 만큼 모든 라인의 상황이 어떤지 살펴봐야 한다. 잘 풀리는 라인, 잘 풀리지 못하는 라인, 이미 망한 라인, 비등비등한 라인이 어떤지, 어느 라인이 언제 밀리는지, 어떤 라인이 집에 갔으니 빨리 라이너들과 결탁해서 오브젝트(용)을 먹거나 타워를 밀거나 같이 라인을 밀거나 등등등... 라인이야 각 라이너들이 미아콜을 해 준다면 정글러의 부담을 덜어주긴 해도 정글 몬스터들은 정글러의 몫이다.
    라이너들 또한 라인 관리하랴 딜 교환하라 빡세게 운영하는데 뭘 맵까지 보냐며 투덜댈 만 하지만, 그러다가 정글러 갱 또는 미드라이너 로밍에 습격받아 죽으면 후회해 봤자 늦었다. 정글러와 달리 라이너들은 다른 라인들까지 볼 필요 없다. 자신 주변의(봇 듀오를 예시로 들면 드래곤 둥지 근처) 지역만 맵으로 대충 보더라도 일반 게임에서는 충분하다. 대충 곁눈질로 흐르듯이 보다가 정글러나 미드라이너가 근처에 보인다면 90% 자신 라인을 공격하러 올 거라는 경고이니 밀던 라인을 멈추고 자신 타워로 복귀해야 한다. 누구누구가 자기 라인에 있다고 알리는 핑 센스있는 라이너들의 요소.
  •  

    정글

    • 아군과 상대의 챔프 구성과 상성을 파악해야한다. 밴픽을 확인하고 로딩창이 뜨면 시간 남는다고 딴짓 하지 말고 아군의 챔프와 상대의 챔프를 비교해 어떤 라인이 아군에게 유리한지, 또 어떤 라인이 불리한지, 갱킹을 가서 2vs2 혹은 3vs3 싸움이 벌어지면 어느쪽이 유리한지 파악해둬야 한다. 그리고 어떤 라인에 조금 더 힘을 실어주고 누구에게 캐리를 맡길지, 상대 어떤 챔프의 캐리를 막을지 등의 판을 어느정도 미리 짜두는 것이 중요.
    • 정글을 돌 때는 미니맵을 항상 봐야 한다. 열심히 무빙을 하면서 정글몹에게 한두대 덜 맞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니맵을 바라보면서 상대 정글러가 어디 쯤 있을지, 어디로 갱을 가야할지, 언제쯤 드래곤리오레우스 타이밍이 나오는지 계속 머리를 굴려야 한다.
    • 정글몹의 리젠 타이밍 암기. 정글몹이 언제 리젠되는지 알아야 효율적인 동선이 나온다. 블루 버프의 경우 언제 리젠되는지 기억해둬야 미드 라이너에게 시간낭비 없이 바로바로 먹일 수 있으며, 드래곤이나 바론 리젠이 코앞인데 미니언이나 유령/늑대 같은 잔몹에게 강타를 낭비해서는 안된다.요즘은 기본키O로 정글몹(레드,블루,용,바론)의 리젠 시간을 알 수 있지만 남은 시간은 아군의 시야에 들어와야 갱신되니(예를 들어 정글몹을 먹고 다음 리젠시간 이후에 아군의 시야로 확인하지 않으면 적이 카정을 해도 재등장까지의 타이머가 갱신되지 않는다)타이밍 암기는 해두는 것이 좋다.하지만 이게 어려운 당신같은 사람들을 위해 북미 치즈 롤에서는 채팅창에 몹 리젠시간을 계산해 적어논다. 물론 너는 계산조차 못하겠지만 용과 바론은 위의 내용만 참조하면 되니 상관이 없지만 블루, 레드의 경우 (버프몹를 잡은 시간 +5분) (아군 블루는 ob(our blue) 라고 적고, 아군 레드는 or(our red), 상대 블루는 eb(enemy's blue), 상대 레드는 eb(enemy's red)) 라고 적으면 된다. 정말 쉽죠? 이렇게 적어놓고 채팅 길게보는 키로 쭉 올려보면 뭐가 언제 젠되는지 알 수 있다.
    • 망한 라인은 와달라고 해도 가급적이면 가지 않는 것이 좋다. 상대 라이너는 아군을 있는대로 착취해서 템 격차가 크게 벌어져있는 상황인데 정글러가 풀어준답시고 오는 순간 십중팔구 300원을 쌍으로 헌납하는 꼴이 된다. 물론 잘큰 상대 라이너가 방심해서 갱맞고 도로 현상금을 바치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갱을 당한다는 것 자체가 라이너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예기이니 이건 그냥 상대 라이너가 호구라서 그런 것뿐이다. 망한 라인이 고작 템 차이가 하나 정도가 아니라 아예 답이 없을 정도로 말려버린 상황이라면 망한 라인 갈 시간에 차라리 다른 라인을 집중적으로 찔러라. 다만 그 정도로 라이너가 말리기 전에 한번쯤 풀어주는 것이 최선의 선택.
    • 봇만 가지 마라. 망해도 CS로 어느정도 복구가 되는 봇에 비해, 미드와 탑은 스노우볼링 효과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망하기 전에 풀어주는게 좋다. 흔히 탑과 미드가 정글탓이 가장 심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으며, 탑과 미드의 스노우볼링의 핵심은 솔킬과 함께 정글에 달려 있다.
    • 갱킹시 킬 욕심을 내지말자. 꼭 갱을 가서 킬을 따지 않아도 상대의 소환사 주문을 뺀다든가, 하다 못해 상대가 물약 하나만 더 쓰게해도 이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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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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