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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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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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미르, 진홍빛 사신
Vladimir, The Crimson Reaper
21
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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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쓰기 위해 다이아 찍은 블라디

- 천복순대국밥(2015-02-22, 조회수: 2431)

공략을 쓰기 전

안녕하세요. 다이아승급전을 12수만에 통과한 유저입니다.

시즌3에도 승급전은 찍고 떨어졌었는데 이제서야 달게 되네요.

그런만큼 저는 팀을 캐리할만한 능력, 피지컬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제가 승급하고도 예전 시즌만큼은 다이아 찍는게 어렵다고 느끼진 않습니다만

그래도 누군가는 저처럼 다이아를 목표로 하고 게임을 하지 않을까

내가 지금까지 경험했던 것을 통해 누군가 도움을 받지 않을까 하여 공략을 써봅니다.

꼭 블라디에 관한 것 뿐만 아니라 게임 운영에 관한 다른 것들을 추가공략에 쓰려 합니다.

 


승률이 조금 처참해졌군요.. 그래도 첫 다이아 승급전 전 까지는 60%이상 KDA 3이상은 유지했습니다.

아무래도 여기까지가 제 실력때문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블라디미르, 진홍빛 사신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7 (+110) 2477 마나 0 (+0.0) 0
공격력 55 (+3) 106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7.01 (+0.6) 17.2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7 (+4.5) 103.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656%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 주문력
    +4.95
총 가격 : 5,837 IP

 

빨강

-마관 고정입니다.

 

노랑

-방어 고정입니다. AP상대로 성체를 껴봤는데 미니언이 아파서 그냥 방어 씁니다.

 

파랑

-AD상대시 : 고정쿨감

-AP상대시 : 고정마방

 

왕룬

-주문력x3 : 일반적

-이속x3 : 라인전이 힘든 캐릭인 경우, 상대가 '미드'가 포킹 캐릭, 접근이 어려운 경우 Xerath(제라스)Azir(아지르)Syndra(신드라)Lux(럭스)

 

 

이속룬을 끼는 것이 한타때 확실히 좋습니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블라디가 예전처럼 왕귀하면 짱짱이라는 느낌보다는 라인전에서 어느정도 우위에 서야한다고 느껴서요.

그래야 높은 티어로 올라갈 수도 있고요. 고정쿨감 상당히 좋습니다. 올AD상대일때 나름 뿌듯합니다.

왕룬에 체젠, 주문흡혈 등도 껴봤습니다만 주문력, 이속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21/9 고정입니다.

시즌3때는 9/21해도 딜탱이 되었는데, 지금은 공21을 찍지 않으면 라인전에서 딜이 박히질 않더군요.

생존력은 줄었지만, 방어 21마스터리의 효율이 그렇게 좋진 않은 것 같아서 안찍는게 나은 듯 합니다.

템을 빨리 확보해 생존력을 높히는게 중요합니다. 유틸을 들지 않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딜이 안박혀요ㅠ

블라디 유저들마다 스펠이 정말 다양하죠. 제가 써본 각각의 장점을 써드리려합니다.

 

우선 제가 한 쪽에 놓는 생존기 Ghost(유체화)Flash(점멸) 로 고민을 하실텐데, 저는 시즌4까지 Ghost(유체화)만 사용했습니다.

최근 메타에서는 Flash(점멸)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예전 아주부 블레이즈시절 복한규 선수가 한 말인데요.

(우리편) 딜-탱-탱-딜 (상대편) 이런 상태일때, (우리편) 딜-탱-탱-블라디-딜 (상대편) 이렇게,

상대 탱라인과 딜라인 사이에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최근엔 쓰래쉬, 잔나 같은 서포터 때문에 유체화를 들고 접근이

정말 힘듭니다. 그래서 Flash(점멸)을 들어야 상대 딜러들을 물기 편하더군요. 라인전에서 아깝게 킬 놓치는 경우도 줄은 것 같습니다만, 그래도 Ghost(유체화) 가 쿨이 짧아서 좋고, 지속기간도 길어서 한타가 길어지면 더 좋은 것도 있습니다. 둘다 들면 둘의 장점을 모두 갖겠죠 (^오^) 근데 전 생존기는 F에만 넣고 써서 같이 쓰면 내가 뭐 썻지.. 헷걸려서 하나만 씁니다ㅠ

 

나머지 한쪽엔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Heal(회복)를 써봤는데요. 라인전에서 킬을 따내고 우위를 점하기 위해선 Ignite(점화)가 좋죠.

거의 Ignite(점화)를 듭니다만, 최근엔 Teleport(순간이동)도 괜찮은듯합니다. 블라디의 가장 큰 단점이 기동성이 약하다는 것인데,

Jax(잭스)Riven(리븐)등을 라인전에서 이겨도 쟤들은 바퀴벌레처럼 CS먹고 빽도하고 로밍다니고 해서 다른 라인이 피해를 입고 지는 경험이 많이 있었습니다. 마오카이 하면서 텔 운영을 조금 익혔는데, CC기가 없는데 뭔 소용 이렇게 생각했지만 싸움 한창 때 텔 합류하면 꽤 이득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Heal(회복)은 예전 Riven(리븐)Ryze(라이즈)처럼 빡센 캐릭때 썻었는데 지금은 얘들이 너프를 많이 먹어서 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핏빛 계약 (Crimson Pact)
추가 체력 30당 블라디미르의 주문력이 1 증가하고, 추가 주문력 1마다 체력이 1.6만큼 증가합니다.
수혈 (Transfusion)
재사용 대기시간: 9/7.9/6.8/5.7/4.6초
블라디미르가 상대의 생명력을 흡수하여 80/100/120/140/160(+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자신의 체력을 20/25/30/35/40 (+0.35AP) 회복시킵니다.
수혈을 두 번 사용한 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면 핏빛 격노상태가 됩니다.

핏빛 격노: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잠깐 동안 증가하고 2.5초 동안 수혈의 피해량이 85%만큼 늘어나며, 30~200 + 잃은 체력의 5%(+0.4 AP)만큼 추가로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로는 체력 회복 효과가 35%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피의 웅덩이 (Sanguine Pool)
체력 소모: 현재의 26%
재사용 대기시간: 28/25/22/19/16초
블라디미르가 적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2초 동안 피의 웅덩이로 변하며 그 위에 있는 적의 속도를 40% 늦춥니다.

블라디미르는 웅덩이 위에 있는 적에게 지속 시간 동안 80/135/190/245/300 (+추가 체력의 0.1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감소 전 피해량의 30%를 체력으로 회복합니다.(미니언 대상 60%)
선혈의 파도 사용 중 피의 웅덩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범위: 300)
선혈의 파도 (Tides of Blood)
체력 소모: 최대 체력의 2~8%
재사용 대기시간: 13/11/9/7/5초
첫 번째 사용시: 블라디미르가 정신 집중을 하며 최대 체력의 8%까지 희생해 피의 웅덩이를 채웁니다. 선혈의 파도의 피해량도 같은 양만큼 늘어납니다. 웅덩이가 가득차면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느려집니다.
두 번째 사용시: 1.5초 후 혹은 스킬을 재사용하면 주변의 적에게 파도를 방출해 30/45/60/75/90(+0.025 체력)(+0.35 AP)에서 60/90/120/150/180(+0.06 체력)(+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0/45/50/55/60%만큼 둔화시킵니다. 파도가 일단 적에게 적중하면 그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범위: 600)
혈사병 (Hemoplagu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블라디미르가 혈사병으로 목표 지역을 오염시키며, 혈사병에 감염된 적은 4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10% 증가합니다.

4초 뒤 감염된 적은 150/250/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0/250/350(+0.7AP) 만큼 블라디미르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두 번째로 적중한 적 챔피언부터는 한명당 회복량이 40%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인전에서 활용은 간단합니다. 상대스킬을 피하고 EQ를 쓴다. 딜교에 실패했다-라인을당기고 미니언에Q쓰면서채운다.

W는 활용시 피가 많이 까이니 조심하자.

스킬 활용 팁

라인전에서 E를 잘 쓰시는게 포인트겠죠. 라인을 당겼을 때, 처음 근접미니언은 타워두방+평타두대 입니다.

그리고 E가 1스킬만 찍혀있을 때는 타워한대+E한방+평타한방이니 이 점 유의하시면 타워에 CS놓치는 일이 적을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AD상대 템빌드

시작아이템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로 시작합니다.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는 너프 많이 먹어서 효율이 떨어지더군요. 첫귀환시에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든 사오는 게 중요한데, Health Potion(체력 물약)가 많이 있는게 오래 집에 안가고 버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첫귀환 :만약 돈을 1600원을 모으고 갔다면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보다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훠얼씬 좋습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의 업글은 라인전에서 크게 도움되지 않아서 가능한 늦게 하는 편입니다. 최대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빨리 뽑을 수 있게 템을 사시길 바랍니다. 그럴 수 있다면 저는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거르기도 합니다. 어떤 상황이든 무조건 이거 가시는 분 있어서 말씀드려봅니다.

일반적으로는 귀환때마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기본적으로 갖추시고, 그 뒤 귀환 때는 라인전이 길어질거 같으면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삽니다. 쿨감 좋아욤.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은 모든템다갖추고합니다 저는. 그리고 라인전이 말렸다 싶으면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사는데, 이거 사면 존야 정말 늦게 나옵니다. 

 

라인전끝 : 라인전이 끝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최우선, 그다음 미드에 따라 (망령의 두건)정도 하나 사주시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최대한 빨리 뽑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뜨고 안뜨고 딜차이가 정말 확 체감됩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는 나중에나 효율이 나와요. 만약 상대가 올AD라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무조건 가세요. 개꿀

 

AP상대 템빌드

시작템 :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로 시작하는데요. 이렇게 사면 매판마다 '블라디님 템 다 산거에요?'

소리 듣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첫귀환때 템뽑는게 중요한데 가장 오래 버티는게 Health Potion(체력 물약)X5인거 같습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이라도 사지 그래라고 말씀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초반 라인전에서 신발은 아무쓸모없다는게 제생각입니다.

저렇게 사면 225원인가 남았던거 같은데 저걸로 빠르게 템 맞추는게 좋습니다.

귀환템 :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사시고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망령의 두건) 순으로 갖춥니다. (망령의 두건)가 나오면 딜교에서 거의 밀리지 않습니다.

 

라인전끝 :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갖추시고, 상대가 강력한 누커나 포킹챔이 있다면 (망령의 두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로, 지속싸움이 될 것 같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가줍니다. 그래도 AP가 쎄다 싶으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까지 가줍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는 선마방템으로는 가지 않습니다. 체력이 안붙어 있어서 방어용으로는 효율이 약합니다. 아무래도 공템이다 보니까요.

 


 

그외아이템

1)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업그레이드

보통 마관으로 많이 갑니다만, 상대가 올AD라거나, 라이너가 Riven(리븐)Fiora(피오라)Xin Zhao(신 짜오)Jarvan IV(자르반 4세)일때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좀 빠르게뽑습니다. 정말 딜이 확 주는게 느껴지실겁니다. 

 

2)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거의 뽑을일이 없는데요. 상대가 올AD일때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팔고 막템으로 가거나, 거의 미드오픈각일때 때마침 돈이 모였다 싶을때 갑니다. 
 

 

초반 운영법

제가 생각하는데 블라디는 이제 무조건 왕귀만 하면 되는 챔프가 아니라, 라인전에서 우위를 보여야하는 챔프입니다.

라인전이 약하다? 순간 맞다이가 약한것이지 라인전이 약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캐릭터별 대응에 상세히 적겠습니다만, 블라디의 라인전 생명은 라인을 밀고 당기는 것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라인을 당기고, cs를 놓치지 않는 것이 핵심이겠네요. 영상을 하나 찍어놓을걸 그랬습니다. 이게 블라디공략의 전부이지 싶은데. cs먹는 법은 위에 스킬설명에 적어놓았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Transfusion(수혈)는 미니언에 쓰지말고 꼭 챔프에 박아야 딜교를 우위에 서는 것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블라디의 역할은 딜탱입니다. Hemoplague(혈사병)뿌리고 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Transfusion(수혈)돌리고 상대의 탱라인과 딜라인 사이에 진입해서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어그로를 빼는게 역할입니다.

 


 

탑과 미드의 차이

미드는 상대 라인클리어 한방이면 타워 바로 앞까지 미니언이 도달합니다. 초반 e 체력이 깎이는 블라디가 클리어하기 쉬운게 아니죠. 반면 탑은 라인이 길기 때문에 타워까지 오기전에 유지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미드는 누커캐릭이라 딜이 쎄고, 탑은 상대적으로 약한 캐릭이 오기도 하구요. 라인이 길기때문에 딜교에 실패해도 내 타워쪽으로 오는 미니언으로 피수급하기 쉽기 때문에 딜교실패에 대한 부담감도 덜합니다. Lux(럭스)Xerath(제라스)Ziggs(직스)있을땐 미드 안가요..

 

블라디의 갱호응법

정글이 블라디를 잘봐준다면 어떤 챔을 만나도 자신있습니다. 퍼블을 먹으면 카운터가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블라디가 상대보다 레벨 우위에 서면 왠만하면 딜교 지지 않습니다. 정글에 도움을 받기 위해선 일단 호응이 구린건 인정해야합니다. 딜교를 잘해서 우리정글이 오고 싶게 만드는게 포인트. 그리고 비틀비틀해서 상대를 낚을 수 있는 연기력이 필요합니다. 일부러 미니언에q를 쓴다던지. 딜교를 한번 져준다던지. 그런작업없이 초반 2대2싸움에선 힘들기 때문에 안되겠다 싶으면 탑으로 오지 말아달라 콜해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nomal : 쉽다면 쉬울 수 있지만, 솔킬 따는게 쉬운 캐릭은 아닙니다. 그리고 침묵이 있어서 갱당했을 때 끔살 당할수도 있구요. 6랩이 넘어가고 우리 웨이브가 상대타워에 더 가까울때 원콤만 조심하면 크게 어렵지않으실겁니다.

Galio(갈리오) easy : AP카운터라는 개념의 캐릭이지만 블라디한테는 안됨. 스킬피하고 Q 계속 맞추면 됩니당.

Gangplank(갱플랭크) easy : 초반에 괜히 맞다이 하지 마시고, q-e견제하세요. 4랩부터는 무조건 이깁니다.

Gragas(그라가스) nomal : 손싸움 같습니다. 갱호응면에서는 훨씬 좋구요.

Gnar(나르) nomal : 메가나르 타이밍의 한방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게 라인전 풀 수 있습니다.

Nasus(나서스) easy~hard : 그냥 나서스는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여긴 누가 킬을 먼저 따냐에 따라 확 갈립니다.

먼저킬따이는쪽이 영원히 이기지 못합니다. 얘랑 아칼리만 예외적으로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로 시작해서 계속 두드려팹니다. 6랩전에 무조건 킬을 따야 우위를 볼 수 있습니다. 6랩이후부터는 죽이기도 힘들고, 갱호응도 압도적으로 밀립니다. 근데 그래도 한타가면 훨씬 좋으니 너무 조바심 갖지마시고 킬을 못따겠다 싶으면 스택만 못쌓게 하자로 운영합시다.

Nunu(누누) easy : 누누가 e를쏜다 - 내가q를 맞춘다 끝. (망령의 두건)나오면 절대 안죽죠. 

Nidalee(니달리) nomal~hard : 쉽진않습니다. 부쉬에서 도망다니고 해서 킬따기가 어려워서요. 라인당겨서 cs먹을때 크게 곤란하진 않습니다. ap니달리이든 ad니달리이든 Cloth Armor(천 갑옷)로 시작합니다. 창은 절대 맞으시면 안됩니다. 손가락싸움.

Darius(다리우스) nomal~hard : 솔킬따려다가 되려 당합니다. cs만 먹겠다하면 어렵지않습니다. 한타로갑시다..상대가못해서 e가 빠졌다 그러면 그때 패시면 됩니다.

Diana(다이애나) easy : 미드에서는 조심해야 되는데 탑에서는 쉽습니다. 딜교밀려도 라인이 길어서 미니언으로 피채울수가 있기 때문이죠. 반피정도 일때 q-r-r만 조심

Ryze(라이즈) easy~nomal : 예전엔 헬이었는데 요즘은 쉽다고 까지 생각합니다. 3랩전엔 라이즈가 스킬쏘든 말든 무조건 같이 패세요. 4랩부터는 조금 조심하시고. 딜교할때 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를 무조건 맞추셔야합니다. 아니면 지는거. 4랩이후엔 e-q딜교하면 라이즈가 스킬이 더 많아서 딜교우위에 섭니다. 그렇지만 블라디가 미니언으로 피수급하고 다시 붙으면 유지력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결국이깁니다. 딜교시 상대 스킬다맞고 내스킬 e못맞추고 그러면 안되요.

Rumble(럼블) hard : 상대가 럼블을 못하면야 쉽겠지만, 고수라면 힘들죠. 3랩전에 최대한 많이 딜교해놓읍시다. 그 이후엔 라인챙겨서 cs잘 챙기시고.

 

Renekton(레넥톤) easy~nomal : 상대 레넥톤의 마스터리와 템트리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방특과 방템에 많이 투자한다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나오면 스킬 다 맞으면서 싸워도 이깁니다. 근데 공특을 찍는다던지, 공템을 산다던지 할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3랩때 q-w-e 다 찍고 딜교걸면 점화맞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조금 밀린다싶으면 4랩부터 딜교하시길바랍니다.

그리고 라인을 당기더라도 미니언이 너무 많게 밀리게 되면 다이브 당할 확률이 높으니 조심.

 

Rengar(렝가) hard : 숨도 못쉬겠다는 아닙니다만, 퍼플진영일때는 부쉬와 내 타워가 가까워서 렝가가 딜교 시도할 시 렝가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더군요. 근데 내가 블루진영일때는 조금 힘듭니다. 라인이 밀리게 되면 고통시작이니 라인을 절대 밀리지 않도록 할 것. 내가 먼저 킬을 땃다면 그냥 상대타워에 밀어넣읍시다.

 

Lulu(룰루) nomal : 스킬사거리가 길어서 초반엔 조금 힘듭니다만 애초에 딜이 강하지 않은 캐릭이라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만 나와도 이깁니다. 그렇다고 솔킬 따기가 쉬운건 아니라 갱 조심하시길.

 

Lee Sin(리 신) easy : q 맞으면 집니다. 항상 미니언 뒤에서 견제합시다.

 

Riven(리븐) hard : 예전보다는 아니지만 어려운 캐릭이 맞습니다. 초반 딜교 몇번해보면 리븐 숙련자인지 아닌지 확 티가 나더군요. 리븐이 어려운 이유는 대쉬거리가 길고, cc도 있어서 원콤이 난다는데 있습니다. 3랩전에 딜교 계속합니다. 2랩 먼저 찍히면 조심하시고요. 그뒤에는 라인당깁시다.. 보호막 아닐때 eq 박아주시구요.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보다는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Ninja Tabi(닌자의 신발)순으로 맞춥니다. 저거나오면 딜교할만함. 근데 라인 너무 당기면 라인밀고 리븐이 우리정글 박살내놓습니다.. 상대리븐이 못하길 빕니다 저는.

 

Lissandra(리산드라) easy : 요즘 많이 보이는데, 덕분에 제 승률 유지시켜주는 캐릭입니다. 감사감사. 리산드라의 q가 미니언을 맞지 않으면 사거리가 꽤 짧은 스킬이기 때문에 견제면에서 블라디가 유리합니다. 미니언 뒤에 있지 맙시다 얘는. 체력도 약해서 e-q몇방맞으면 빈사에 폭딜도 아니라서 라인유지하면 블라디 피가 까일 일이 없음. 갱만 조심합시다. 그리고 얘랑 상대할때는 Teleport(순간이동)들어서 같이 따라가주는게 좋습니다. 괜히 탑이기고 봇손해봐서 겜 질 수 있으니.

 

Master Yi(마스터 이) easy : 한두번 봤는데 줘패면됨

Maokai(마오카이) nomal : 저 다이아 찍게해준 캐릭입니다. 정말좋음. 근데 라인전에서는 블라디가 좋음. 걍패면됩니다. 딜약하거든요. 한 반피 남고 상대 미니언 없을때 Ignite(점화)Ghost(유체화)쓰고 스킬박으면 이깁니다.. 제가 마오카이하면서 당해봄.

 

Malzahar(말자하) hard : 라인도 잘밀고 침묵에 cc도 겁나쎄고.. 갱말고는 답이없음.

Malphite(말파이트) easy~nomal : 얘도 나서스랑 비슷한데 킬 따는 쪽이 겁나 유리해집니다. 근데 렙높아질수록 블라디가 유리.

Teleport(순간이동) 들었으면 그냥 패면되고, Ignite(점화) 들었으면 조심. q가 특성에따라 딜이 아프게 박히고, 안아프게 박히고를 느끼셔야됩니다. 내 피수급보다 쟤 q가 더쎄면 조심해야됨. 6랩때 특히 바로 킬 날 수 있음. 라인에선 보호막 안차게 평타 견제 한번씩 해주시고, e-q를 무조건 다 박을것. 아니면 굴렁쇠 맞고 내 피가 더까임.

Mordekaiser(모데카이저) nomal : 미드에서붙으면 진짜 답이없는데 탑에서는 할만합니다. q 너무 맞지 마시고, 갱호응은 블라디가 더 조은 몇 안되는 캐릭.

 

Morgana(모르가나) nomal : 딜이 그렇게 안쎄서 괜차늠. 라인 미는게 빠르니 당겨서 먹지말고 같이 밀어줍시다. 갈리오랑 비슷하게 상대하면 됩니다.

 

Dr. Mundo(문도 박사) nomal : 초반에 우리정글이 상대보다 강한캐릭 ex)Lee Sin(리 신) 이라면 2대2 붙어 이길 수 있습니다. 첫템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사고 딜교 합시다! 근데 우리 정글이 안오면 바로죽을 수 있음 ㅠ

Volibear(볼리베어) easy : 이속룬 들으세요. 넘겨지면 안됩니다. 계속 e-q견제하면 됩니다. 근데 퍼블따이면 그 겜 터짐. w가 깎인 체력비례로 들어오기때문에 레벨밀리면 그냥 죽어요. 조심하면서 겜합시다.

Poppy(뽀삐) nomal : 초반에야 블라디가 그냥 막 줘패는 거 같지만, 뽀삐들 상대해보면 피가 잘 안까이더군요. 왕귀력에서는 블라디보다 우위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급하게 견제하다가 갱당하고 죽는 경우가 많음. 뽀삐가 AD템을 가지만 스킬딜이 AP로 들어오기때문에 마저룬 껴줍시다.

Sion(사이온) nomal : 못죽여요 얘.. 그냥 같이 큽시다. 얘도 나 못죽임. Teleport(순간이동)드는게 좋습니다.

Shen(쉔) easy : 줘패면 됩니다. 근데 4랩전 딜교는 쉔이 우위같음. 그때 괜히 내가 카운터라고 스킬다맞고 싸우고 그러지마시길. Teleport(순간이동)들어서 쫓아가줍시다 궁타고가면.

Shyvana(쉬바나) nomal : 견제는 쉽습니다. 피가 잘 안까여서 그렇지. 두들기면 열리니 딜교손해보고 다이브당하지맙시다.

Swain(스웨인) nomal : 부동진맞으면 죽어요. 그것만 피합시다. 그거아니면 탑에서는 블라디가 유지력 훨 좋습니다. 블루도 못먹거든요. 초반에 쫄지말고 eq계속 박으세요. 미드에서는 곤란한데 탑에서는 괜찮음. 라이즈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Xin Zhao(신 짜오) easy : 블라디 카운터라느니 그런소리하는사람들은 티어가 아무래도 낮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초반에 맞다이는 무조건 집니다. 딜교할생각마시고 라인 버리더라도 첫귀환전엔 무조건 라인 당기시길. 타워끼고 견제해주면 cs 오히려블라디가 앞설 수 있습니다. 라인밀리면 죽음임. 렝가보다 더 헬. 그것만 아니고 첫귀환시 템뽑고 렙 6넘어가면 무조건 이깁니다. 초반 불리하다고 카운터가 아님.

Singed(신지드) easy : 쉽습니다만 이 벌레같은놈은 죽여도 그냥 지갈길 가는놈이라 짜증. 이속룬 드세요. 볼베처럼 넘어가면 딜교집니다. 계속 eq쓰시고, 오버파밍못하게 라인 밀리지맙시다.

Azir(아지르) nomal : 거의 안오긴하는데, 미드에서는 헬이지만 탑은 easy. 갱하면 무조건 죽는다보면됨.

Akali(아칼리) nomal : 아칼리가 블라디 카운터라고 하죠. 대쉬기에 원콤 낼 수 있는 폭딜. 6랩전에 무조건 이득봐야 합니다.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사서 막패세요. 초반엔 암것도 못함. 이렇게해서 템 유리하게 나오면 그닥 불리하지 않습니다. 못하면 지옥구경.

Aatrox(아트록스) hard : 제가 손가락이 구려서 스킬을 너무 못피합니다. 스킬 다 피하면 이기실듯.

Alistar(알리스타) easy : 요즘은 안오지만 그래도 그냥 패면 됨. 근데 마방룬 안끼면 큰일 나니 꼭 낍시다.

Annie(애니) nomal : 저는 상대하기 어렵더군요. 스킬 사거리도 길고, 마나도 회복하고.. 블라디의 장점이 라이지같은애한테 쳐맞아도 결국 마나 다 떨어져서 집보내는건데 애니는 그게 없음.. 그래도 (망령의 두건) 나오면 불리할건 없습니다.

Yasuo(야스오) easy~nomal : 보통은 쉽다고 생각하는데, 티어가 높아지니까 그냥 실력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더군요. 하세기! 조심하시고, 이렐 상대하는것 비슷하게 미니언 근처에 있지 마세요. 체력이 약해서 견제하면 금방 죽습니다.

Elise(엘리스) hard : 나 한방때릴때 얘는 네방은 때리는 기분이라 지는 것 같습니다..하지만 결국엔 뭐? (망령의 두건)  나올때까지 조심합시다.

Wukong(오공) nomal~hard : 뭐 실력에 따라 다르겠지만, 6랩타이밍 조심하셔야합니다. 초반에 강한 딜교자제. 신짜오랑 비슷하게 라인당겨놓고 cs먹으면서 견제하면 유리해질 수 있습니다. 라인밀리면 궁점화맞고 원콤남.

Olaf(올라프) easy : 이쯤 읽어보시면 아시겟죠? 도끼피하고 때리면 됩니당. 도끼땜에 라인밀려서 쉬워요 타워에서 견제.

하지만 못피하면 쥬금.

Yorick(요릭) hard : 요즘 안나와서 정말다행임.

Udyr(우디르) easy : 패면됩니다. 근데 얘도 스킬딜 다 마뎀

Urgot(우르곳) nomal : 견제가 빡셈.. 그래도 결국에 게임은 우리팀이 이ㄱㅣㅁ............

Warwick(워윅) easy : 시즌2때 주캐릭이었는데요. q너프먹고 블라디랑 딜교에서 이길 수 가 없습니다. 그래서 블라디시작함.

Irelia(이렐리아) hell : 이거요즘사기캐릭아닙니까. 너무쎔. 미니언옆에있다가는 무조건 스턴맞고 원콤납니다. Ghost(유체화) 들어주셔야 살 수 있습니다. Flash(점멸)은 따라와서 죽임.

Jarvan IV(자르반 4세) hard : 얘도 숙련도 따라 다르긴한데. eq를 w로 피하면 딜교 진겁니다. eq를 그냥피하면 이긴거. 저는 손가락이 후져서 여기 티어에서는 짐. 플2까지는 이김. 무난히 가서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Ninja Tabi(닌자의 신발)나오면 괜찮습니다. 그땐 이김.

Zac(자크) nomal : 1대1은 쉬운데 2대2는 어려움. 말파랑 비슷한 느낌입니다. 한방에 갈 수 있음.

Jax(잭스) easy : 아주쉬움. 맨날 탑에 얘만 왔으면 좋겠음. 적절한 긴장감을 주면서 결국엔 내가 이기는 그런 싸움입니다.

잘하는 잭스는 1랩때 q찍고 무조건 블라디 줘팹니다. 안그러면 답이 없기때문이죠. 방특찍고 이러면 절대 안집니다.

조심할건 잭스 Counter Strike(반격)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보다 쿨이 한 3초정도 더 짧습니다. 그때 스턴맞고 지지마세요. 무조건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있을 때 싸울 것. Counter Strike(반격) 빠져있는동안엔 계속 딜교할 것. Counter Strike(반격)썼을때 괜히 맞지말고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로 피할것. 잭스가 등을 보이면 무조건 Transfusion(수혈) 박으세요. 한방을 더 박고 못박고 차이 꽤 큼. 근데 얘는 죽이고 타워밀려도 혼자 빽도하다 겜 이기는 경우도 있어서 신지드랑 같은 급으로 봄.

Zed(제드) nomal : 제드 초반 뎀지가 더 쎄서 견제가 유리한 것 같습니다. 블라디가 제드 상대로 할만한건 궁을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로 씹을 수 있는데 있습니다. 터질때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 쓰면 뎀지 들어가여. 그전에 쓰는거 ㅋ

Jayce(제이스) hard : 초반 cs먹기엔 부담은 덜한데 킬 따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템이 나올수록 딜이 괴랄해져서 점점 힘들어짐. 한 4랩정도까지는 블라디가 할만했다가 그뒤로 첫귀환전까지 불리, 첫귀환하고는 유리, 그뒤로는 불리?

Cho'Gath(초가스) hard :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너무쎔, 사거리 침묵 다 사기. 좀만할줄아는 초가스면 정말 어렵습니다. Rupture(파열)맞으면 걍죽는거.

Karma(카르마) hard : 이거 요즘 좋은거 같은데 안그렇나요. 사거리길고.. 유틸성좋고

Kassadin(카사딘) nomal : 손싸움인듯합니다만, 얘한테는 딜이 잘 안박혀서 붙기 싫습니다. 6랩지나가믄 잡기도 힘들고, 텔타고 날라가서 견제도 잘하고. 라인전에서 불리할건 없습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hard : 얘좀안왔으면. 애니처럼 마나채워서 너무 싫어요..사거리도 길고. 정글러를 믿을뿐. 패면 죽일 수 있는데

Khazix(카직스) nomal : 초반 4랩전 조심, 방심하다가 억 왜케쎔하고 죽을 수 있음. 조심조심 견제하면 이깁니다. 부쉬에 와드 합시다.

Kennen(케넨) nomal : 초반엔 케넨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너프먹기전엔 진짜 헬이었는데 지금은 할만.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망령의 두건)나오면 걍이김. 근데 한타때 블라디하면 얘를 밀치거나 할 수 없어서 지는 경우가 많은듯 합니다. 라인전에서 이득을 많이 봅시다.

Kayle(케일) nomal : 옛날엔 진짜 헬이었는데 요즘엔 너프 많이먹어서 할만합니다. 3랩전엔 e 꺼지면 바로 견제하세요. 맞다이는 불리.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나오면 w로 q씹으시고 그뒤에 딜교.

Quinn(퀸) : 못만나봄. 왠지 쎌거같음 ㄷㄷ

Trundle(트런들) easy : 안티탱커에 뚜벅이. 블라디한테 그냥 맞습니다. 궁도 블라디한테 효율이 좋지않구요.

Tryndamere(트린다미어) hell : 6랩지나가면 못이김.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나오면 라인도 못밈. 이거 나오면 라인 반 넘어가지마세요. 피수급, 딜, 갱호응 모두 블라디보다 우위. 무조건 첫귀환전에 딜교 많이 합시다.

Teemo(티모) easy : 쉽다고는 생각하는데, 맞딜해서는 이길수가 없습니다. 1랩때 주문력 50박고 오는 티모한테 q박아봐야 피 차는거보다 까이는게 더 많음. 알죠? AP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망령의 두건)나오면 이김.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만 나와도 할만은함.

Pantheon(판테온) easy : 맞아보시고 q 그렇게 안아프면 계속 딜교하세요. 하지만 아프다면..첫귀환때 킬만 안따이면 무조건 이기니 천갑과 물약으로 버텨봅시다. 타워에 당기고 견제하고.Xin Zhao(신 짜오)Riven(리븐)Wukong(오공)등과 같은 패턴.

Fiddlesticks(피들스틱) hell : 사실 탑라인전에서는 본적없지만. 얘 있으면 블라디 안하는게 답입니다. Rammus(람머스) 얘도.

Fiora(피오라) easy~nomal : 그냥 계속 견제하세요. 6랩타이밍 한번 조심하시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 뽑으시면 딜이 확 줄어듭니다.

잭스랑 같은 느낌입니다만, 초반 견제가 더 빡센것 같습니다.

Fizz(피즈) hard : 뭔가 딜이 너무쎔. 너프먹고는 안만나봤네요. 타워다이브를 잘당해서 어려움.

Heimerdinger(하이머딩거) nomal : 초반 타워 딜도 아프고, 스킬딜도 아프고. 라인전 어렵습니다. 그래도 뭔가 한방 부족하게 블라디가 죽진 않더군요.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 뽑고 빠르게 라인미는캐릭이니 Tides of Blood(선혈의 파도) 두개찍고 라인 안밀리게 운영합니다. 한타가면 블라디승.

Hecarim(헤카림) nomal : 요즘 뜨는 헤카림. 까딱하면 죽어서 조심해야 됩니다. 부쉬에 와드박으시고 그 안에서 e채우고 나오는거 맞지 마시길. 서로 잡기 힘듭니다만 블라디가 더 스킬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그외 팁

그렇게 높은 티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목표였고, 나름 상징적인 다이아라는 티어를 찍으면서 얻은 팁들을 몇가지 적어보려 합니다.

 

1) 블라디에 관해서

블라디는 라인전이 약한 캐릭이 아닙니다. 내 실력보다 아래 티어라면 솔킬 심심치않게 딸 수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은 한타가 더 어렵네요. 아리나, 르블랑같은 캐릭한테 그냥 쩜사당하고 끔살당합니다..여기까지인 실력이라 그런듯.

그리고 블라디는 팀빨을 많이 받는 챔프입니다. 조합보면서 합시다. 제라스같은 포킹 조합있을땐 가급적 자제. 그리고 팀에 확실한 이니시에이터가 없을때도 자제. 이건 내가할때고ㅋ 같은편에 블라디가 있다면 좀 믿어주세요 ㅋㅋ 솔랭에서는 내가 궁쓰고 들어가서 딜하고 어글다빼도 팀원들은 다 쳐다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황이 반반이거나 조금불리하더라도 후반가면 블라디 있는 팀이 유리하다가 자신합니다.

 

2) 소소한 팁

공략을 쓰다보니 블라디에 대해 참 쓸 얘기가 없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처음 생각했을 땐 이게 아니었는데.

제가 블라디라는 한캐릭을 파면서 라인의 관리, 견제타이밍, 아이템빌드, 망했을 때 대처법 등을 익힌 것 같습니다.

운영, 즉 상황을 읽는 능력이 키워진 것이죠. 롤이라는 게임이 꼭 상대를 찍어 눌러야만, 강한 캐릭을 해야만 이기는게 아니라고 생각해서 몇가지 생각나는 것들 적어봅니다.

 

-라인에서

라인을 당기는 법 : 상대원거리미니언을 살려야한다.

내가갱을당하지 않는법 : 장신구외에 와드를 꼭 구입해서 라인에 복귀한다.

탑에서 갱이 났다면 : 반드시 봇이나 용등에 이득을 정글러가 취해주어야합니다.

견제타이밍 : 잭스등 상대할때 견제가 유리하다고 계속하다보면 갱 당하고 죽을 수 있는데, 상대방 정글의 위치를 꼭 염두에 두고 견제할것, 정글러 욕하지말고.

 
-유리한상황에선 게임을 질질 끌지말고 타워를 빠르게 철거 할 것. 그래야 라인 관리가 쉽고 오브젝트 관리가 쉬워짐.

 

-핑크와드를 모든 라이너가 꼭 하나씩 살 것

 

-내가 꼭 생존하려하지말것, 결국 마지막에 원딜이 남는팀이 이기는 것입니다. 내가 사는 것보다 딜넣고 스킬맞고 죽어도 한타를 이기는게 유리한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조합을 탓하지말것, 픽창부터 조합이 어쩌니 싸우지마세요. 내가 지는 판은 상대 조합이 좋아서 무조건 이기나요. 그런 건 아니니까요. 결국에 이기는판은 이기고 질 판은 지는 겁니다. 괜히 이길판 존심세운다고 트롤하다 지지마시고. 그 한판 지면 세판은 손해보는 거니 생각 잘하시구요.

 

-자기 실력을 정확히 파악할 것. 저는 컨트롤이 좋지않기에 가장 피지컬이 덜 요구되는 탑을 선택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많이 썻던 캐릭들은 Vladimir(블라디미르)Irelia(이렐리아)Trundle(트런들)Warwick(워윅)Cho'Gath(초가스)Shen(쉔)Nasus(나서스)Maokai(마오카이) 인데 공통적으로 라인전에서 체력회복이 있고, 강력한 반격 스킬이 있다는 것입니다. 딜교에 실패했더라도 라인을 유지할 수 있고, 타워를 끼고 킬을 노릴 수 있는 캐릭들이죠.

 

-본인 주라인 외에 다른 라인에 잘하는 캐릭이 있을것

제가 시즌3때 못올라갔던 이유를 생각해보면 그때는 정말 블라디 밖에 할 줄 몰랐습니다. 지금은 그래도 정글에서는 자르반, 봇에서는 레오나정도 할 줄 압니다. 저는 탑장인입니다. 서폿은못해요 이말 정말싫어합니다. 꼭 그렇진않지만 그래도 상대적으로 서폿이라는 포지션이 요구하는 능력치가 낮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냥 가기 싫어서 하는 핑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령 제가 Vladimir(블라디미르)를 뽑았다면 저는 그판을 캐리해야될 임무를 띄는 것입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팀원들이 어쩌네 욕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닙니다. 그리고 연승을 하려면 내가 똥을 싸더라도 팀에 캐리를 받아야 하는 판도 필요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다른 라인에 한두가지 챔프쯤은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이 공략이 쓰고 싶어서 지금까지 롤을 했는데 막상 써보니 별거 없어 허망하기도 하네요 ㅋㅋ

제 실력이 뛰어나진 않지만 누군가는 이 공략으로 도움을 얻었으면 하는 마음에 공략 남겨봅니다.

근데 마오카이하세요. 전 이걸로 다이아찍음.. 한타때 훨조은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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