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61.1% (11표)
0% (0표)
38.9% (7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21
0
9
미입력
11/18
[Diamond 4] 인벤2위 ■ Mid Morgana OP ■

- ak1851(2015-02-27, 조회수: 11736)

본 글은 Explorer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크롬분들은 글이 깨질수있어요

 

<브론즈 ~ 다이아 + 모르가나 초보를 상대로 쓰인 공략입니다>

 

누군가 "도주기도 없고, 순간 딜링도 좋지않으며, 단순히 라인푸시력만 좋은 챔프로 캐리가 되는지

 

   다른 좋은 챔프가 많은데 이런 공략을 써서 모르가나 충을 만드냐? " 라고 제게 그랬습니다.

 

 

시즌4 암살자 챔프들이 대거 너프를 먹고 시즌4,5 미드 모르가나만 해서 다이아 올라온 유저입니다. 

 

모르가나로 캐리가 되냐고 물었을때, 지던게임도 속박 한번에 뒤집는 경기가 많았기에 전 감히 모르가나를 씁니다.

 

딜에 미쳐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분명 모르가나는 미드로써 적합하다고 판단했기에 미드를 가는것 입니다.

 

 

 


 

 

 

 

 

 

시작하기 전 어필할 모르가나의 장점 3가지!

 

- W로 인해 라인푸시력이 뛰어나다.(W 3렙찍었을시...)

 

- 딜탬으로 인한 소규모 팀파이트가 뛰어나고, 캐리 가능성도 높다.(하지만 전로아 좋아함...)

 

- 게임을 뒤집는 경우를 자주 연출해낸다. (이건 솔직히 인정해야함, 모르가나 무시하고 오다가 Q 맞고 게임 폭팔)

 

 

모르가나와 잘맞는 챔프들

모르가나는 LeBlanc(르블랑)Zed(제드)Katarina(카타리나)Fizz(피즈)와 같은 하드 캐리형 챔프가 아닙니다. 혼자 있을떄 보다는 팀원과 함께있을때에

 

OP가 되는 챔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organa(모르가나)는 탑과 정글중 Rengar(렝가)Riven(리븐)Pantheon(판테온) 과 같이 딜이 강력한 챔프가 있으면 위력이 극대화 됩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42.39
총 가격 : 10,761 IP

 저는 룬페이지 4가지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마관,성장체력,성장주문,주문력 -> 상대 미드가 AP인지 AD인지 모를때

 

마관or쌍관, 고정방어, 성장주문, 주문력 -> 상대 미드가 AD일때

 

마관, 성장체력, 고정마저, 주문력 -> 상대 미드가 AP누커일때

 

마관, 고정체력, 고정마저, 주문력 -> 상대 미드가 평타공격위주의 AP일때

ex) 케일 룰루

 

 

 

 

 

 

Q1. 상대가 AD일때 왜 마관이 아니라 쌍관인가요?

 

모르가나는 W가 상대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이 스킬은 초반에 W를 쓰고 평타를 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서 킬각이 좌우되기 때문에,

 

쌍관을 껴주시면 효율이 극대화 됩니다.

 

Q2. 왜 인장은 방어와 체력 중에 두개를 사용하나요?

 

체력룬이 버프를 먹으면서, 방어와 체력은 취향에 따라 가시면 되겠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방어력을 장착하는 편입니다.

 

Q3. 선 존야를 꼭 가야하나요?

 

이 녀석을 들고 선 데캡 가시는분이 종종 있는데 그건 AD트페와 꼬라지가 같습니다.

 

한타 = 죽음 이 성립할테니까요

 

모르가나는 팀파이트에 특성화된 챔프이기때문에 선존야 3추천 드립니다.

 

 

Q4. 선 로아는 왜 가나요?

 

개인적인 취향입니다만 AP누커 상대(르블랑)로 라인전 버티면서 후반보기에는 좋은 탬입니다.

 

※ 딜탱으로 가게 되면 자연스레 가장쎈구간인 7렙 11렙 12렙에 딜로스가 생기는점 주의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사실 취향을 많이 타서, 딱히 이게 정답이다 라고 확답은 드릴수 없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룬친화력 대신 비스켓을 찍어도 좋습니다.

 

점점 상위티어로 갈수록 라인전 솔킬이 쉽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을 올리고

 

평타로는 cs먹기 힘든 모르가나를 위해 "도살자"와 "주문흡혈"패시브를 극대화 하기위해서

 

"포식"을 찍어줍니다.

 

 

또한 유틸에 9포인트를 디펜에 투자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디펜을 찍으면 점멸쿨이 정말중요한 모르가나에게 독을 주는 꼴이 됩니다.

 

 

양날의 검 같은 경우는 모르가나는 원거리 에다가 상대진영에 들어가야 되는 챔프이고,

 

저 특성을 찍는순간 회색화면을 보시게 될수있으니 안찍는게 되도록이면 좋습니다.

 

(약점 노출은 자기자신에게 적용되지 않으므로 찍지않습니다.)

Ignite(점화) 점화Flash(점멸)점멸 -> 라인전에서 솔킬 따기위해서 꼭 들어야하며 모르가나에게 2%부족한 딜을 채워줍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 라인전이 너무 힘들거같거나, 로밍력이 좋은 트페나 판테온 상대로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팀랭 아니면 시야장악만 하고 타워 빨리미는게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Exhaust(탈진)탈진Flash(점멸)점멸 -> 상대가 Riven(리븐)Zed(제드)Jayce(제이스)Yasuo(야스오)와 같은 AD챔프 상대로 좋은 스펠입니다.

                       (탈진드는것은 서포터가 아닌이상 극히 드뭅니다. 차라리 텔을 들어서 로밍다니시길)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모르가나는 딱히 콤보라기 부끄럽지만  굳이 콤보라 하자면

 

 라인전 콤보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춘이후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Black Shield(칠흑의 방패)와 동시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쓰면서 Ignite(점화)를 사용합니다.
 
(이 콤보는 가장 무난하면서도 상대를 딸피로 집가게 할 가능성이 매우 적은 콤보)
 
 두번째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사용하는동시에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Ignite(점화)를 쓰면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이 끝날타이밍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씁니다.
Flash(점멸)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이콤보는 99%이상 킬나온다고 보장드립니다(스킬을 다 맞춘경우에)
 
 
 
※모르가나는 평타를 치느냐 안치느냐에따라서 킬각을 좌우하기때문에 꼭 쳐주시기바랍니다.※
 
스킬 활용 팁

 Soul Siphon(영혼 흡수)모르가나는 이 패시브 때문에 미니언과 정글몹을 통해서 체력회복을 할 수 있어서 라인유지력이 좋은 편입니다.

 1.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최대한 맞추되 짤짤이는 금지

 

 

 

      -   모르가나의 전부인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얼마나 잘 맞추는지 못맞추는지에 따라 라인전이 달라집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짤짤이 날리시면 큰일납니다. 차라리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라인밀면서 딜교 할때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써주셔야되요

 

 2.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의미 있게 사용해보자!

.

 

 

 -  원거리 미니언 위치에다가 던져주세요!

 

    W스마트키는 비추라는 점(빠르게 사용안해도됩니다 꼭 범위보시고 쓰시길)

 

   활용 1. 선3렙을 찍자. (중요 ★★★★★)

 

     W를 3렙찍을시 원거리미니언에 스킬한방에 죽게됩니다. 라인전에서는 무조건, 무조~~건 선3렙을 찍어야 합니다.

     (단. 너무 난사하시면 마나 부족합니다. 나중에 딜교하다가 마나없어서 집가게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3.Black Shield(칠흑의 방패) 스마트키로 두자.

 

 

 모르가나의 꽃이라고도 불리는 스킬입니다.

 

 실드라는 것은, 맞기 전에 써야지 효과가 있는것입니다. 그건 다들 아시죠?

 

 그러기 위해선 반응속도가 필요합니다...서포터의 경우 (E + SPACE키) 로 빠르게 쉴드를 걸어줄수 있지만

 

 우리 모르가나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빠른 반응속도를 위해 E를 스마트키에 두어야 합니다.

 라인전에서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쉴드형식보다는 CC기를 막는다는 생각으로 쓰시면서 딜교하는게 좋습니다.

  ※TIP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사용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사용하면 슬로우가 걸리지 않습니다

4.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를 활용해 역관광을 내자

 

 

 

 

 

   활용 2. 정글러 갱킹에 역관광내자

  라인전에서 갱킹당했을때 침착하게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를쓰면 갱킹을와도 로 2:1도 이기실수 있습니다.

 

 한타 때에는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또는 Flash(점멸)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설명은 복잡하지 않게 쉽게 알아 보실 수 있도록 적었습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 불변의 진리
 
-장신구 선택 노하우!
모르가나에게 가장 필요한 장신구는?
1.(와드 토템 (장신구))(와드 토템) : 와드 토템은 1분 와드와 비슷한 개념이며, 120초 마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2.(탐지용 렌즈 (장신구))(탐지용 렌즈) : 중후반에 좋은 장신구입니다.
 
3.(수정 구슬 (장신구))(수정 구슬) : 멀리 있는 부시 체크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글러 동선을 알기 쉽습니다.
 
-아이템 선택!
 
상황에 따라 템트리가 바뀌나요?
 
넵, 상황에따라 상대팀에 AD비중이 많은지 AP비중이 많은지 얼마나 잘컷느냐에 따라 유동적으로 탬을 갑니다.
 

적 AD가 잘컸을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마법사의 신발: 민병대)(모렐로노미콘)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모렐로노미콘)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는 대체 가능합니다 (이유 추가설명)

적 AP가 잘컸을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대체 가능합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로아 사도 되는 아이템일까요?
솔직히 말해서 저는 초보분들에게는 NO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라인 유지력을 보고가는건데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를 가게 되면 딜로스가 어마어마해지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오는 데도
많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초보자 분들이 가기에는 비추입니다.
 
 
 (기동력의 장화: 민병대)(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마법사의 신발: 민병대)고민되는 신발? 이제는 고민 NO!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 기동력으로 로밍가는것보다 차라리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들고 로밍가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 대부분 모르가나 서포터 하시는분들이 많이 가는 탬입니다.
쿨감 룬 맞추셨다면 효과가 좋아요. 빠른 쿨타임으로 높은 유틸성을 느끼실수 있어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모르가나의 딜이 가끔 아주조금 모자란 상황이 올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불리한상황에는(마법사의 신발: 왜곡) 대신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를 가주셔야 좋습니다.
 
 
모르가나를 하면서 하지 말아야 할 짓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대신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를 사는 짓.
- 궁을 쓴 이후 생존불확실, R어그로계의 1위 몰가님에게 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왠만큼 잘크지 않는이상 R누르는 순간 죽는다고 보시면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와 (리안드리의 고통)를 같이 사는 짓.
- 상당히 비효율적입니다. 라일라이의 슬로우는 15%(범위스킬)밖에 안되기때문에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하나로 충분합니다.
둘중 하나를 꼭 가셔야 한다면 차라리(리안드리의 고통)을 추천 드립니다. 비추하는이유는 써보시면 압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사는 짓
 
- 왜? 라는 분들이 많으시겠지만 저는Guardian Angel(수호 천사)안가시는게 좋다고 봅니다.
모르가나가 순간 DPS가 높은 편도 아니고 혼자서 Yasuo(야스오)Zed(제드)서처럼 혼자 무쌍이 가능한 챔피언이 아닙니다
다시 살아난다해도 Q W 한두번 더쓰는 것입니다. 가격대비 효율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차라리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또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가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한타에서는 별문제가 없는데 라인전에서 너무 힘듭니다.
분명히 초반에 엄청남 압박을 할거에요. 패시브때문에 감당히 안되는 딜이 들어옵니다.

라인클리어도 좋아서 Q짤짤이 이후에 궁박고 점화 맞으면 죽어있습니다.
최대한 죽지않고 텔들면서 로밍다니는게 좋아요. 3:3 4:4는 신드라보다 좋으니 죽지않으면서
꾸준히 템나올때까지 기다려서 한타에서 찢으시면 됩니다.

- 신드라 너프당함 굿굿!!!
야스오
예전엔 야스오 필벤이였는데 요즘은 다시 보이기 시작합니다.
라인전 자체가 힘든건 아닌데 스태틱 나오는순간 순간딜이 너무 아파요 ㅠ

1렙에 E 타고 딜교거시는거 조심하세요. 야스오 쉴드는 모르가나 W로 깨시면 됩니다.
야스오 만나면 W-Q-W-E-R-W 선마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텔포까지는 필요없구요. 탈진들면 한타에 좋구요. 라인전 솔킬 낼수있는 자신감 있으시면
점화 드시면 됩니다.
아리
초반압박만 아니면 힘든건 아닙니다. 다만 짜증이 날뿐... 아리 Q앞딜은 맞아도 되지만
뒤에는 고정뎀이기때문에 절대 맞으면안됩니다.
원거리 미니언은 평타로 드시지마세요. 아리짤짤이 맞고 딜교 손해보게 됩니다.
아리가 라인클리어가 매우좋은게 아니라서 라인쭉 미시고 로밍다니시면 되요.

절대 아리상대로 선 R쓰면 큰일납니다 아리 R한두번이면 모르가나 궁범위 밖이라서
역관광 나오는 상황 만들어지게 되요. 만약 아리 피가 70%있는데 Q를 맞았다?하면
바로 앞 점멸 R점화 평평평 쳐주시면 아리가 죽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는 라인전이 힘든 챔프인데 모르가나 상대로는 더힘듭니다. 모르가나가 골드카드만
막으면 트페는 할게없습니다.
트페 상대할때는 W선마하셔서 라인 하드 푸쉬하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와드만 잘하시고 로밍만 못가게 하시면 쉽게 이깁니다.
트페 운영이 거슬리시면 텔포 드시면되요. 솔킬각이 줄어들긴하지만 트페가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칼리
너프먹은이후 미드라인에보이면 그냥 잡으실수 있는 챔피언 입니다.

모르가나 R스킬이 은신 감지를하기때문에 라인 쭉쭉 미시면서 로밍다니셔도되고

개인적으로 상대하기 쉬운챔피언중 하나인것 같습니다.

1렙에서부터 선 W를 찍어 반피로 만들기 가능합니다.

* 아칼리가 먼저들어올시 : R-EQ-W-점화 /핑와필요 X
피즈
W 로 라인밀다가 피즈 들어오는 순간 궁써버리시면됩니다.

재간둥이로 R안끈어짐

피즈궁 시전시 블랙쉴드 거시면 슬로우 안걸립니다.

  

브론즈에선 승률 91퍼 9점대로 실버 입성했습니다.

실버에선 승률 81퍼 평점 7점으로 골드 입성했습니다.
 
 
플레에선 승률 60퍼 평점 4점으로 다이아 입성했습니다.
 
모르가나를 하시려면 다른건 몰라도, 기본적인 라인상식과 더불어 라이너로써의 상당한 센스가 필요한 챔프입니다.
 
 
 
 
 
 
 
 
2:1, 3:1 등 다수:1 의 싸움에 매우 강하여 안전한 로밍이나 라인푸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마치며

이번 공략을 통해 미드 모르가나 초보분들이나 관심있으신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이, 열심히 연구하겠습니다.

 

읽기도 전에, 해보지도 않고 욕과 평가는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Excellent 는 작성자에게 힘을 줍니다.


Bad 를 남기고 가실때에 조언해주시면, 적극 피드백 해보겠습니다.


 

 

 

조만간 챔프별 대응방법과 한타포지션 운영방법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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