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나는 현재 롤 상황에 맞는 서폿이 아니지만
어떤 캐릭인지만 이해하고 숙달이된다면
충분히 꿀 빨 수 있을 정도로 아직 현역인 픽입니다.
시즌2 소나가 한참 유행할 때부터 지금까지 소나를 즐겨쓰는 유저로써
소나를 플레이하면서 알아야 될 몇가지를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소나의 장점 -
1. 강력한 라인압박능력 + 라인유지력
2. 한타전황을 뒤집을 수도 있는 '크레센도'
3. 짤 넣는재미 + 서폿치고 높은 딜 + 크레센도때문에 서폿치고는 재밌음.
4. 이쁨, 섹시함
- 소나의 단점 -
1. 물몸중에 물몸
2. 생존력 낮음 -> 시야장악 어려움
3. 6렙전 갱에 매우 취약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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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체력 +8x9
- 쿨감소 -0.83%x6
- 마나 재생 +0.33x3
- 체력 +26x1
- 방어 +4.26x2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98
- 쿨감소-4.98%
- 마나 재생+0.99
- 방어+8.52
[표식]
쌍관 vs 마관 많이들 고민하실건데 쌍관 추천함.
왜냐? 소나의 q자체딜은 그리 안 쌤.
q의 버프로 인한 평타까지 섞어져야 딜이 달달하게 뜸.
또한 이런 근거리형 서폿과 싸울 때는 1렙이 매우 중요함.
저런놈들이랑 싸울 때 무난히 서로 레벨업해가면 헬게이트 열림.
물리면 죽는 소나로써는 함부로 못들어오게, 들어오더라도 조져버릴 수 있도록
피를 쫙 빼놓는 것이 중요함. 그래서 평타가 굉장히 중요한데
조금이라도 힘 실어줄 수 있도록 쌍관을 끼는 거임.
물론 뭐.. 룬페이지 부족하고 쌍관룬 살 돈도 없다! 하시는 분들은 마관 끼셔도 무방함.
[인장]
초반에 너무 약한 소나의 몸을 보완해주기 위해서 고정체력을 넣음.
[문양]
특성과 룬으로 쿨감 10%를 가져갈 수 있도록 쿨감 6을 넣고
부족한 마나 보충하기 위한 마나재생룬 3개를 넣음.
재생룬 빼고 마저룬 3개 껴도 무방함.
[정수]
몸 보완용으로 방어2 체력1을 넣음.
주문력을 넣으면 물론 짤은 강해지지만 맞으면 허탈한 웃음 나올 정도로 딜이 확 들어옴.
잘하다가 한번 실수하면? 갱이 왔다면?
그대로 뒤지는거임. 게다가 이건 입문 공략이잖아요? 걍 이거 끼세요.
이거 껴도 딜 충분히 잘 나오고 죽을 거 안 죽을 수 있음.
이거 안 드는 소나 있으면 리폿하셈. 정지각임.
왠만하면 이거 드는게 좋음. 암살자가 있으면 필수로 들어주고 암살자가 없더라도
봇 맞다이할때나 원딜 무는 애들한테 걸어주면 직빵임.
나쁘진 않음. 적에 이런거 있다면 들어주는 것도 좋음.
원딜이 나
를 들었다면 이거 들어주셈.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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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소나 할 때 정말 중요한 스킬은?
효과 잘 모르시는 분들 계시던데 설명해드리자면
-> 파워코드에 40% 추가피해를 가함
-> 상대 피해량을 20% 감소시킴.
-> 슬로우 40%
초보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한타 일어나면 ㄷㄷㄷㄷ하면서
파워코드를 이상한데 뿌리시거나
만 쓰시거나 하는 건데
그러시면 소나 하는 의미가 없음. 를 못 쓰는 소나는 가슴이
급인 소나라고 봐도 무방함.
-> 순간 폭딜 필요용, 라인전 짤용
는 라인전에서 많이 활용되는 코드임. 뎀지를 상당히 증폭시켜주기 때문에
맞는 적도 그렇고 쓰시는 님도 그렇고 깜짝 놀랄 만한 딜이 나옴.
짤용으로는 무조건 이 코드이고, 라인전 단계에서 거의 이것만 쓰시게 될 거임.
5렙쯤 딜이 굉장히 쌔지므로 적이 피 적은 상태에서 무리한 갱호응한다? -> -> 킬
포탑에서 딸피로 cs 쳐먹는다? -> -> 킬
말도 안 되는 입롤같지만 하다보면 종종 저런 상황 나옴.
이 코드가 중후반으로 넘어가도 적 물몸딜러들한테는 딜이 나오기때문에
로 몸 약한 적 주요딜러를 묶어서 cc풀리기전에 빠르게 순삭이 필요하거나
적이 딸피일 경우 마무리용으로 써주시면 됨.
-> 암살자, 브루저 저격용
는 미니탈진임. 피해량 20%를 감소시켜주기 떄문에 암살자나 브루저들이
원딜 족칠라고할 때 걸어주면 쏠쏠함. 와
만 잘 써주신다면
원딜한테 이쁨 받으실 거임.
-> 추노, 갱호응, 뚜벅이 저격
빼면 소나한테 있는 유일한 cc기임.
6렙전 갱호응 하실라면 한테 일부로 끌려주거나 하지 않는 이상
밖에 없음..
의
평
와 비교하면..
암튼, 뭐 이 코드는 추노할 때 굉장히 좋음.
의 이속증가 +
딱
또한 이런 애들 상대할 때도 좋음.
콤보같은 건 딱히 없음. 스택 잘 보시면서
적재적소에 활용해주시면 됨.
소나는 를 쓰면 오오라가 생겨서 아군이 그 오오라에 닿아야 추가 효과가 발동 됨.
같은 경우는 아군의 평타를 한번 강화시켜주고
같은 경우는 쉴드가 생김
는 소나 뿐만이 아니라 아군까지 이속증가효과 받을 수 있고.
그러므로 아군옆에 달라붙어있는 것이 중요함. 주로 붙어있을 대상은 우리팀 원딜인데
원딜은 항상 표적이 되기 때문에 너무 밀착해있으면 이런거 같이 맞으시면서
는 커녕
도 못 쓰고 승천해버리실 수가 있음.
오오라에 걸칠 정도 범위를 유지해주시면서 로 지원해주시는게 중요함.
그리고 적다보니 중요한 걸 빼먹었는데 소나의 로망은 다들 아시죠?
근데 쓰는 게 굉장히 어려움. 범위도 좁고 왠만하면 다 피함.
로 피하는건 기본이고
등등 애들 잘 피함. 감성터짐..
그래서 를 쓸 때는 상대 스킬사용 여부를 잘 파악하셔야 댐.
피할만한 스킬이 없을 때 딱 써주시면 되겠죠?
[템빌드]
첫템은 파란검+3빨포+1파포로 라인전에 힘을 실어줌. 라인전은 포션이 깡패임.
첫 귀환에 돈 좀 벌렸다! 하시면 을 가주신 후
로 교체를 해줘서 울팀 정글러 올 각을 만들어야 함.
돈 남으시면
사들고 가주시구요.
돈이 모자라다 하시면 루비수정이랑 사들고 가시면 댐.
그 후 를 뽑으시고 틈틈히 돌아다니시면서 로밍, 맵장악 해주시고
를 올려주시면 댐. 그 후는
적에 변수를 만들만한 위협적인 cc기가 있다. 하시면
ap가 많다 하시면
렙 9되면 꼭 잊지마시고 업글해주셔야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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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는 서폿로밍 시대기 때문에 서폿템 냅두고 모빌이랑 시야석 빠르게 올린 후
핑와 와드 사들고 맵장악해주거나 싸움나면 지원가는게 매우 중요함.
버프나 용타임일 때 특히 꼭꼭 해주시구요.
와딩위치는.. 서폿공통사항이니 챌마분들 서폿 공략 보시는게 나을듯 함.
귀찮아서 그런건 딱히 아님. 솔직히 저게 더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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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나는 어시벌기가 굉장히 쉬움. 근데 넘 물몸이라 왠만하면 비추.
- 라인전단계에서 선쉰을 들고가면 라인전이 무지막지하게 쌔짐.
근데 그만큼 로밍력도 떨어지고 갱에도 취약해지기 때문에 일겜에서나 저런거 올림.
- 필수. 이거 땜에 질 한타도 이기는 거 요새 엄청많이 겪음. 또한 대치상황시
로
울팀들 계속 회복해줘야하는데 미카엘에 마나회복 효과땜에 마나가 딱히 안 모자람.
- 제가 좋아하는 템임. 근데 솔직히 크게 쓸 일 없음.. 이 판은 이겼다 확신들 때 빠른 철거를 위해서 가곤함.
- 좋음. 이니시를 안정적으로 할 수 있게해줌.
- 추노나 위치파악용으로 괜찮긴한데 구지 갈 필요는 없는듯.
- ap가 잘컸거나 ap가 많을 때 가주시면 꿀임.
- 이거 예전에는 느리게 올렸는데 요새는 시야가 워낙 중요하니 일찍 올리는 편임
- ad가 위협적일시 들어줌.
- 이니시 걸릴 것도 막아주고 좋음. 일찍 올릴 필요는 없고 나중에.
- kda 관리용
- 소나는 이 템 발동시키기가 매우 쉬움. 팀에 ad가 많을시 종종 가는 템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콤보+적 원딜 딜이면 크레센도 쓰기도 전에 녹아버릴 수도 있음.
극초반에 제대로 견제 못 했다면 절대로 거리주면 안 됨.

근데 저런거보다 젤 힘든건 갱호응때문임.
갱에 약한 소나로서 이 놈 갱호응 감당 안 됨.

크레센도? 그런거 쓰기전에 죽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운터 이런게 사실 큰 의미는 없는게 소나는 원딜과의 호흡이 중요함.
소나는 물몸+갱에 취약이라는 큰 단점이 있기 때문에 저 단점을 보완할라면
초반에 굉장히 공격적으로 플레이해야함.
못 들어오게, 갱호응하기 애매하게 상대 피를 쭉 빼놔야되는데
원딜이 수비적인 성향이면 라인전이 힘들어짐.
반대로 를 이해하고있는 공격적인 성향의 원딜러라면
이런거 오히려 소나가 역카운터 칠 수 있음.
이상적인 딜교법은
평으로 짤 넣은 후
로 반격을 흡수하며 빠져나오는 거임.
근데 저러면 마나소모가 감당 안되므로 는 최대한 사용을 줄여야 함.
cs먹느라 평타 못 칠 때를 노리면 반격 조금이나마 덜 받을 거임.
평하면 미니언 어그로 끌리니 부쉬플레이 잘 해주시구요.
글구 꼭 평을 고집하지 않아도 됨
거리가 길고 엠소모가 부담 안 되기 때문에
로 너만 쳐맞어식 딜교환 하는 것도 굉장히 좋음.
같이 거리조절이 중요한 상대한테는 서로 피가 많은 상황일시
만 써서 피 야금야금 깎는게 중요.
평하러 갔다가는 손해 심하게 봄. 손해 보는 정도가 아니라 뒤질 수도 있고.
또한 를 그냥 썡회복용으로 쓰는건 별로 안 좋음.
상대 딜이 들어오는 상황에서 를 키면 쉴드가 생기기때문에
쉴드랑 힐을 동시에 받는 것이 중요함.
소나는 선2렙을 찍음으로써 얻는 메리트가 다른 서폿들에 비해서 적음.
그러므로 선2렙을 뺏기지않게만 주의하는 정도에서 짤 넣는데 집중하시면 됨.
피를 얼마나 빼놓냐에 따라서 라인전이 편해지고 어려워질 수가 있음.
갱에 매우 취약하니 상대정글러위치 잘 파악하시고, 울팀이 갱오면
로 호응해주시고.
로 인한 시야장악이 굉장히 중요함.
근데 소나 혼자다니면 잘릴 위험이 크니 팀원들 불러서 같이 다니셈.
는 이니시보다는 상대방 들어오는거 받아치는 용도로 쓰는게 더 좋음.
적 주요딜러한테 를 맞출 각이 나올시 쓰면 굿이긴한데
그럴 상황이 많이는 안나오니 우리 원딜 패는 애들한테 해주셈.
소나 조금 해보시면 한타시 적들이 뭉칠각인지 흩어질각인지 보임.
뭉칠각이면 조금 아껴놓았다가 로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추는게 좋겠죠?
혹여 가 맞추기 어렵다면
나
로 슬로우 걸어준 후 쓰면 한결 쉬울 거임.
또한 액티브템 사용하는거 꼭 까먹지말고 쓰세요.
는
가 깔린후 추가타로 굼뱅이 만들 때 쓰거나, 원딜 보호할 때 써주시면 되고
는 주요팀원이 cc 걸리자마자 즉시 써주시면 되고
는 한타개시시 바로 써주시면 댐.
위와 동일. 오브젝트 체크 철저히.
의 활용
의 센스
대응법은 상대조합이 무궁무진하니 적는건 말도 안 되고
챔피언별로 몇가지 유의해야할 것만 알려드림
[원딜]
-> 사거리 짧아서 짤 넣기는 수월함. 6렙후 폭딜이 나오므로 적 서폿과의 연계로 한방에 갈 수 있으니 조심.
-> 도끼 받을라할 때 취약해지는 모습을 보임. 그 때 큐평 넣으셈.
-> q 잘 피하기. 사거리짧으므로 큐평짤.
-> 눈먼 q 맞지않기, 6렙후 와딩철저
-> 순삭 못 낼거같으면
를 조금 아꼈다가
시
-> 그냥 밥임. 구지 하나 적자면 부쉬플레이하다가 벽꿍각 내주는거 조심해야된다는 정도
6렙후 핑와 하나씩 지참해서 맞다이시 깔아주셈.
->
조심.
에
막히면..
-> 6렙후 와딩철저. w 맞으므로 미니언 뒤에서 큐평짤.
-> 부쉬플레이하면
맞으니 미니언뒤에서 짤짤.
->
미니언 스플뎀 견제 조심.
-> 사거리가 워낙기니 까다로움. cs먹는 틈 노려서 짤하셈. 평타는 생략해주는 것도 좋음.
또한 케이틀린의 이 변수를 만들기도 함.
는
로 흡수하며 제거해주는 것이 좋음.
근데 저러면 케이틀린이 좋다고 평타치거나 를 쓰기 때문에 무리해서 제거할 필요는 없고
위치파악 정도만 꼼꼼히 해두셈.
-> q 피해주기. 딜이 생각보다 많이 쌔서 적 서폿과의 연계로 한방에 갈 수 있으니 조금 조심.
-> 퀸 즐겨쓰는 사람으로써 잡소리하자면 이 놈은 원딜로 가면 안 됨. 탑퀸하세요. 그건 좋아요.
->
스택 쌓일수록 아파지니 폭탄 달리면 바로 빼셈.
-> 혼자있거나 딸피일 떄 은신암살 조심.
[서폿]
나미 모스트1로써 소나 상위호환은 나미같음. 맞으면 회복되는거 못 튕기게
뒤로 뺴주고 매우 조심.
견제해봤자
에 씹히고 오히려 손해봐서 좀 짜증나는 상대임.
룰루 마나소모 굉장히 심하므로 크게 어렵지는 않음.
무엇보다 룰루는 쉴드고 소나는 힐임.
시간 굉장히 기니 맞는거 금물. 또한
로
막으므로 벗겨놓거나 빠졌을 때
짤 까다로움. 방법은 미니언이용해서 맞짤 넣어주셈.
라인유지력은 소나가 월등히 좋기 때문에 맞짤 넣어주는게 중요함.
또한 6렙 후 맞으면 한방에 감.
할때
로 끊어주는게 중요.
봇 2:2 맞다이시 못 끊을 거 같으면 탈진을 원딜말고 이 놈한테 걸어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선택임.
순간적으로 로 갱호응 할 수 있으므로 상대 미니언 코앞에서 얼쩡거리면 안 됨.
또한 발동시
막으니 조심.
만 하는 블츠충은 쉬운데
나
후
하면 좀 힘들어짐.
함부로 못 덤비게 최대한 짤 넣어주는게 중요.
갱호응이 미쳤으니 와드 철저히.
원딜 피가 계속 차기 때문에 소라카를 먼저 족치는게 나을 수도 있음.
상대 원딜한테 짤 넣어도 계속 회복시킨다고 시무룩하지 않으셔도 됨. 소라카의 피도 그만큼 빠짐.
맞시면 뭐 아프거나 그런거보다도 소라카의 피가 차기 때문에 안맞게 조심조심
소나 선픽하시면 굉장히 많이 보게 될 레오나임.
이 년 상대할 때는 원딜하고 님하고 공격적으로 플레이하셔야 함. 안 그러면 라인전 망함.
1렙 때 는 잉여이므로 선2렙 먼저 찍을려하거나
먹을라고 미니언 평타치는데
그럴 때 견제 빡세게 해줘야 함. 선2렙도 이 년은 근거리고 소나는 원거리기 때문에
조합에 따라 좀 갈리지만 보통은 소나가 선2렙을 먼저 가져감.
1렙때 최대한 빡견제해주시고 2렙 때 피 많이 빼놨다하시면 계속 빡견제하시면 댐.
혹시 들어온다? 상대원딜한테 걸고 그냥 맞다이하셈.
피 많이 못 빼놨다하시면 좀 조심하셔야되는데 거리 최대한 주지않는 선에서 q짤만 해주시는게 좋음.
6렙후 뜬금없이 를 쓴다 하면 갱일 확률이 높으므로 아까워하지말고
써주시는게 좋음.
까다롭긴하지만 헬 정도까지는 아님. 쓰레쉬가 너프를 많이 당하다보니
유틸성은 여전히 op지만 이 놈 자체는 별로 안 쌤.
블츠와 비슷하게 미니언뒤에서 짤 넣어주시면 댐. 쓰레쉬의 qwer 모든스킬은 갱호응하기 최고의 스킬이므로
와딩 철저.
6렙전까지는 할만함. 애니가 평짤하러오면 로 맞대응해주셈.
6렙후부터는 상당히 까다로운데 섣불리 평 하지마셈.
애니폭딜+원딜딜 조금만 더해지면 소나같은건 진짜 한방에 감.
그냥 몸 잘 사리고 있으셈. 애니 허리에 빙빙도는 스턴 없다고 안심하지말고 애니를 항상 눌러서
스택 몇인지 잘 확인해두셈.
만난지 너무 오래된듯. 만 피해주면서 서로 맞짤 넣으면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거임.
자이라가 딜이 썌긴한데 유지력은 소나가 더 좋음. 도 너프 후 느려져서 피하기 쉬울 거임.
식물 뽑으면 꺠알같이 돈 줘서 돈 버는 재미가 쏠쏠함.
로 짤짤이를 상쇄시키기 때문에 은근 짜증남.
가 느려서
로 막고도 남음.
답은 를 잔나와 상대원딜 둘 다한테 맞추는 거 밖에 없음.
사거리가 은근 길고
잔나 견제가 그리 아프지도 않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는 않을 듯.
잔나들은 자기보다 원딜한테 걸어주는 습성이 있기때문에
원딜 견제하는 척 하며 잔나 패는 것도 좋음.
는
에 막히므로 아껴두었다가
만 던졌는데 잔나가
를 썼다? 하면
안걸린 상대한테
던져주셈.
리메이크전에는 쉬웠는데 오늘 리멬되서 아직 잘 모르겠음.
아마 보이지도 않을 듯.. 혹여 보이더라도 쉬움.. 상대해보시면 알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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