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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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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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J 소나를 산 감성서포터들에게

- 달기사님(2015-02-26, 조회수: 8591)

 욕하는 거 아니고 충소리 하려는거 아님을 미리 밝혀둠.

 DJ 소나를 샀다면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숙지하시길 바람.


 일단 DJ소나를 샀기 때문에
 일반, 랭에서 소나를 픽하면 아무말 없다가
 한 두어번 죽거나 짤리면 충소리 듣게 되니 이 점 유의 바람.

 둘째 음악 틀어달라는 무뇌아 들이 있는데
 이건 DJ소나가 할 수 있는게 아님.
 같은 편이 파티창 (왼쪽 측면에 있는 아군 파티클)에 있는 소나 사진 옆의 음표를 눌러야 함
 말로 하기 귀찮으면 걍 무시하거나
 알아서 잘 설명해 줘야 함.

 셋째 최소한 일반에서 5판, 랭에서 픽할 땐 셀프 카운터 픽은 피하시길 바람.
 레오나, 쓰래쉬, 블리츠, 애니 등등
 상성상 힘든 서폿이나
 우리 원딜이 베인이고
 상대 원딜이 케틀이면
 픽하지 마시길. 뭐.. 상대 서폿이 또 알리같은거면 또 몰라...

 여튼... 신스킨 샀다고 마냥 구경하고 싶으면 그냥 사용자에서 구경하심을 권함.

 물론 스킨충이네 뭐네 하는 소리는 무시하는게 좋음.
 그런 소린 돈없는 애새끼들이나 하는 푸념일 뿐.
 노스킨으로 똑같이 플레이하면 노스킨이라고 지랄할 놈들임.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개인적으로 가장 저렴하게 가장 확실한 초반 딜교 우위를 가져 올 수 있는 룬임. 
 노랑에 성장체력이나 왕룬에 이속룬 등을 박는 경우도 있지만
 소나에겐 어차피 탈출기가 없음을 잊지 말길 바람. 

 걍 확실한 찬스에 Q+파코 를 박아서 
 상대 원딜이 '앗 뜨거워라!'라고 외치게 만들어야 함. 

 파랑에 쿨감룬을 박는 사람들도 있는데 
 취향 차이임.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개인적으로 짤짤이를 해야 하는 모든 서폿은
 (자이라, 카르마, 애니, 벨코즈 등등) 
 전부 이 특성을 사용 함. 
 가끔 디펜스에 고참병의 흉터 3포인트까지만 주고 오펜스에 약점노출+비전연마 까지 찍기도 하지만
 소나는 워낙 물몸이라 개인적으로 파괴전차까지 찍는걸 선호함.
 서폿에게 있어서


  탈진은 보험이고

 점화는 주식이며

 힐은 적금이다. 

 
점멸은 당연한거니 논외로 치고 
위 셋중에 뭘 들어도 상관없지만
점화는 기피하는게 좋다. 
소나는 폭딜형 서폿이 아니기 때문에
점화의 효용성이 떨어진다. 

어지간하면 탈진을 들자. 
6랩 이전 확실한 CC기가 없는 소나인만큼
갱호응용으로라도 써주면 좋다.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별거 없다. 


짤짤이 할 땐 Q파코 

갱호응 할 땐 E파코

갱회피 할 땐 W파코E

스킬 활용 팁

진짜 소나 처음 하는 사람아니면 다 알겠지만 파코 쓰기 직전에 무슨 스킬을 썼느냐에 따라

파코의 효과가 달라진다.


Q파코는 50%추가 데미지

W파코는 적 딜의 20%를 줄여주고

E파코는 적 이속을 최소 40% 떨군다. 


물론 이거 다 가려가며 쓰는게 어려워 보이지만 생각해보면 어려울거 하나 없다.


어차피 짤짤이 하려면 Q를 쓸거고 그 담에 바로 평타 날리면 추가 데미지 50%.

추노하려면 E를 써서 이속을 올릴거니까, 그 담에 평타쓰면 이감 40%

갱 회피 하려면 EW를 쓰고, 적 딜러한테 평타 한대 날려주면...은 fail ... 걍 E만 쓰면 됨.

(어지간하면 W파코는 적 암살자나 정글러가 파고 들었을 때 쓰는게 좋음.)



마지막으로 소나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크레센도.


크레센도의 폭은 아케이드 소나, DJ소나의 스킬 이펙트를 기준으로 하는게 좋다.

기본 스킨의 크레센도는 폭을 가늠하기 힘들다. 


소나 궁의 가장 확실한 사용법은

적이 돌전해올 때 카운터로 쓰는게 제일 좋다.

사거리가 1000이나 되기 때문에 안 닿을 듯 한 놈들도 닿는다.

거의 즉발형이기 때문에 보고 피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장면은 메라센도이기 때문에

점멸+크레센도 등을 즐겨 쓰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뒤따라 붙어서 딜 해 줄 수 있는 아군 챔이 있을 때 이야기다.


'내가 점멸+궁 했는데 왜 아무도 안와!'라고 외치면 그건 소나가 장애인증한거.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리치베인 보고 충소리 나올지도 모르겠는데... 
 기본적으로 리치베인은 

 1. 상대방에게 하드 CC기가 없다! 시야석 후에 간다.
 2. 상대방의 CC기가 좀 무섭다! 미카엘 후에 간다. 
 3. 상대방에게 CC기가 있지만 만만하다? 쉰은 뽑고 미카엘을 뽑느다.
 4. 그냥 다 무섭다. 소나 픽하지 말껄! 시야석-미카엘 or 군방-솔라리-란두인 식으로 방템 둘둘로 간다.

 즉... 상황보고 간다는 소리다. 
 그리고 소나에게 리치베인은 꽤 매서운 딜링을 가할 수 있게 하고 
 이속효과 때문에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도 부담이 덜하게 된다. 
 어디서 선리치베인 뽑는 소나 보고 와서 짜증내지 말자. 



 참고로 피지컬이 딸려서 나 액티브 템 쓰기 힘들어~~~!! 라고 생각한다면
 모든 걸 다 버리고
 솔라리+얼심+방템 둘둘로 오오라 소나로 밀어붙여도 된다.
 물론 추천은 안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2랩부터 위협적이고
6랩 이후엔 와드 잘해서 갱호응으로 들어오는 궁에 안 맞도록 조심한다.

상대 정글이 제정신이고
레오나의 손이 고자가 아니면 궁타임마다 킬을 헌납 할 가능성이 높다.
어지간하면 레오나 선픽이 나왔으면 소나 픽하지 말자.
블리츠크랭크
블리츠는 그랩만 피하면 되는데 왜? 라고 생각한다면 지금껏 만난 블리츠가 못했던 거다.
잘하는 블리츠는 피할 수 없는 각이나 거리에서 그랩을 날린다.
W로 칙칙 폭폭 들어와서 E로 띄우고 도망가는걸 Q로 잡아끄는
블리츠는 탈출기 없는 소나에게 공포를 안겨준다.
멀리서 낚시성 그랩을 날리는 놈이면 그냥 깡통이겠지만
W로 파고 들어오는 블리츠는 원딜이 제대로 견재해주지 않으면 힘들다.
쓰레쉬
타이밍 질 보는 쓰래쉬는 소나가 Q파코 하려고 할 때 앞으로 파고 들어와서 E를 날린다.
서폿끼리 딜교를 할 경우 영혼 스택이 쌓이면서 방어력이 올라가기 시작하는 쓰래쉬에게
손해보기 쉽다. E를 3랩 이상 찍기 시작하면 평타도 꽤 아파진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소나로썬 현재 유일하게 만만하다고 볼 수 있는게 알리스타다.
잘하는 알리는 파코 날릴 때 점멸 쿵쾅으로 소나를 뒤로 날려버리기도 하지만
Q거리만 잘 볼 수 있다면
그냥 샌드백으로 써먹기 딱 좋은 수준.
 소나는 원딜이랑 함께 짤짤이를 넣어 줄 수 있어야 100% 힘을 발휘한다. 
 혼자 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냥 오러 셔틀, 힐셔틀 정도로만 플레이하는게 옳고 
 그런 상황이 올게 보인다면 픽을 하지 않는게 베스트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물에서 Q한번 써주고 리시.

 

 첫 딜교에서 Q파코 들어가면 일단 이득

 

 Q와 R의 사거리를 잘 숙지하면 소나의 반은 이해한 셈.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건데

 

 소나 플레이하면서 

 

 라인전에 임할 때 부시 안으로 들어가서 Q파코 질 하는건 최하의 선택이다.


 소나의 Q오라와 W오라에는 오라 안의 아군 챔피언에게 추가 데미지+실드의 효과가 있는데


 왜 자꾸 혼자서 움직이나?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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