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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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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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카림이 유체화와 용사를 버리면서 얻게되는 것들

- 셀룽(2015-03-02, 조회수: 3297)

헤카림 하면 모든이들이 유체화를 떠올리기 마련이죠.

하지만 저는 과감히 유체화를 버리고 텔레포트를 들게됐습니다.

정글과 탑 둘다요.

 

초보용 공략은 아닙니다.

헤카림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과 텔레포트를 적재적소에 사용할줄 아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룬은 크게 다른거 없습니다.

대표적인 헤카림 룬세팅이죠.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도 별다른거 없습니다.

설명도 다른 공략에 잘 설명되어 있구요.

너무 무책임한가...ㅋㅋㅋㅋㅋ

자, 제가 말하려던 스펠부분 입니다.

저도 헤카림이 유체화를 들면서 얻게되는 공격적인 부분은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주욱 헤카림을 해오면서 느낀점은..

 

헤카림은 '딜이 어중간한 덩치큰 마스터이(?)' 라는 것이었습니다.

 

헤카림 해보신분은 잘 아시겠지만

만약 헤카림이 킬을 잘 주워먹어서 잘 크게 되었다면 그렇게 딴딴하고 딜도 잘 나오는 괴물이 없게 되지만,

그게 아니고 어중간하게 컷거나 잘 못크게 되면 진짜 마스터이보다 더 픽픽 잘죽는것 같습니다ㅋㅋㅋㅋ

아 진짜 헤카림은 못크게 되면 덩치값 못하는거 같아요...

 

그렇다고 이 공략을 못 컷을시에 사용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마스터이가 스플릿 하기 정말 좋은 챔프죠?

헤카림도 마스터이 못지않게 스플릿 하기 좋습니다! 생존기도 좋구요.

그리고 람머스의 민병대+텔레포트의 괴력 잘 아시죠?

헤카림도 민병대+텔레포트+파멸의돌격 쓰면 람머스와 맞먹는 기동력이 나오게 됩니다!

 

솔직히 유체화라는게 점멸 대신에 넣게 되는 것인데, 사실 헤카림은 점멸 없어도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랑 궁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덕분에 도주기가 좋기때문에

유체화를 도주기로 쓴다기보다(도주할때도 쓰게 되지만) 추노나 공격력을 얻기 위해 쓰는 이유가 더 큽니다.

근데 헤카림이 꼭 유체화를 써야만 킬을 땃었나요? 아닐걸요?

공격력을 조금 더 얻어서 킬따는 시간을 좀더 단축시키는 정도일거에요.

그리고 사실 헤카림의 주력딜은 공격력보다는 '쿨감과 광휘의검에 의한 qRampage(회오리 베기)데미지'에 있습니다.

 

탑카림으로 서게 된다면 라인전이 있기 때문에 얘기가 조금 달라질수 있지만

탑카림 할때도 점화+텔레포트 써보면 꽤 좋아요~

이제까지 유체화+텔레포트 생각했죠? 점화+텔레포트 써보셈. 꿀임.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헤카림이 4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5%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2.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qRampage(회오리 베기) 스킬을 선마 하시구요, 그담엔 대부분 사람들은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선마를 하시던데요...

저는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스킬은 두개까지만 찍고 w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선마 합니다.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두개~세개 정도 찍게되는 시점이 보통 중반에 접어들면서 타워도 한두개 이상 뿌개지고

슬슬 한타를 열어야 하는 타이밍이 되는데요.

 

저는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스킬은 갱킹에 좋은 스킬이고 w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가 한타에서 더 빛을 발하는 스킬이라고 생각 합니다.

헤카림은 주력탱커라고 보긴 어렵지만 어쨌든 탱키함을 갖춘 챔프인데

요 w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라는 스킬이 잘쓰면 한타에서 정말 빛을보게 만드는 스킬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라인전이 한창일때까진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스킬을 올리면서 갱킹에 좀더 주력하고

중반 한타가 열리는 시점부터 w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를 선마 합니다.

 

스킬 콤보

 뭐 콤보는 다른 공략하고는 많이 다를건 없네요...

굳이 말하자면 민병대를 신고 텔레포트Teleport(순간이동)를 이용한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박기?

 

라인전에서 딜교가 한창 열리고 우리편이 킬을 따였어도 '민병대+텔레포트Teleport(순간이동)+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사용한다면

딸피인 적을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적이 점멸을 썼다구요?

r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쓰셈~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자, 이번엔 아이템입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저는 이제까지 이 아이템에 대한 한계점을 많이 느껴왔었는데요..

예 잘 컷으면 써도 됩니다. 아니 이걸 쓰는게 더 나을 수 있겠네요.

 

근데요, '잘 컷으면' 입니다.

 

보통 (추적자의 검: 용사)이거랑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신발 나왔을때가 한타가 열리는 중반...까진 아니고 그 전쯤 되는데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의 옵션은 공격력에 치우쳐져 있습니다. 시즌4까지는 도마뱀으로 불리우던 녀석이죠.

이녀석을 쓰게되면 갱킹시에 공격력은 확실히 보장 됩니다. 근데 그 이후가 문제에요.

공격력 템 맞췄으니 부랴부랴 탱킹아이템을 맞추게 되는데...

 

바로 이 타이밍이 헤카림에게 있어서 굉장이 나약한 타이밍이 됩니다.

탱킹 아이템은 어중간한데 한타는 열어야 합니다.

탑 라이너가 정말 탱키한 챔프라면 그나마 좀 할만한데, 탱커챔프가 나뿐이라면 정말 힘들어집니다.

정말 킬어시 잘 주워먹어서 탱템 하나 맞췄다면 좋겠지만

우리가 해오는 모든 게임이 그렇게 우리뜻대로만 이루어지진 않았잖아요?

 

 

탑카림 섰을때 잘 생각해보세요.

 

헤카림이 대표적으로 가는 공격템은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입니다.

보통 라인을 섰을시에 탱템을 주력으로 올리고 딜이 필요할때 Sheen(광휘의 검)광휘 올리고 상황봐서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완성하고 탱템 마저 맞춘뒤에 딜이 더 필요하다 싶으면 딜템사고 했었잖아요?

(물론 상대 라이너의 ap데미지가 꽤 아플땐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를 갔지만...)

근데 정글을 돌게되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나오기도 전에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라는 딜템에 투자하게 되고 탱템을 부랴부랴 맞춥니다.

그리고 정글라이너로 탱템까지 맞추기 빡세죽겠는데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라는 템을 맞추기엔 뭔가 부담스럽습니다..

초반에 적을 아예 찌발르지 않는이상 극후반 가서야 맞추거나 탱템 맞추느라 삼위 맞추기도 힘들어요.

정말 불리한 경우에는 딜템을 (추적자의 검: 용사)하나로만 만족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정글이라고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를 고집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추적자의 검: 돌격병)돌격병 추천합니다.

돌격병을 올림으로써 중반 한타에 필요한 체력을 어느정도 충당하게 되고

옵션을 잘 살펴보시면 '강인함'이 달려있습니다. 꿀이죠!

헤카림에겐 강인함이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헤카림할땐 강인함 때문에

신발템을 거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를 맞췄었는데요.

돌격병을 맞춤으로써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를 생각해볼수도 있는겁니다!

물론 '생각해볼 수도' 있는 정도로 생각하셔야 합니다.ㅎㅎ 필수템은 아니에요.

이속증가로 패시브로 인해 얻어지는 공격력에 좀더 욕심을 내고 싶을때에 가줄수도 있는 겁니다.

아이템 빌드에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 세개 다 올려둔거는 헤카림 발이 네개라 저거 다 올리라는게 아니라...ㅎㅎ

나중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팔고 저 셋중에 하나 골라서 가라는겁니다. 뭐 굳이 말 안해도 다 알아듣겠죠?ㅋㅋ

그 외에는 물리방어력이 필요하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주시고 마법저항력이 필요하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주세요.

 

 

 

 

 

그리고 제가 소개드릴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를 대체할 공격 아이템은 바로 Sheen(광휘의 검)광휘의검 입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를 올리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은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야만몽둥이라는 딜템인데요.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의 가격은 1337원인데 반해 Sheen(광휘의 검)은 1200으로 더 쌉니다.

조금이나마 더 싼가격에 빨리 맞출수 있다는 이점이 있죠.

그리고 말씀드렸다시피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리기 위한 재료템입니다.

헤카림의 주력 딜스킬인 qRampage(회오리 베기)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장본인이기도 하구요.

 

그럼 (추적자의 검: 돌격병)돌격병이랑 Sheen(광휘의 검)광휘 둘중에 뭘 먼저 올리냐구요?

위에 아이템빌드에선 돌격병을 먼저 올리라고 해뒀는데 꼭 그런게 아니구요.

일단 (추적자의 검)추적자의 검이랑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신발 맞추시고...

갱킹과 정글링을 신나게 돌고 집에 귀환했을때 1200원 이상이 모였다면 사주세요.

1200원이 안 모였다 하면 (추적자의 검: 돌격병)돌격병 트리를 먼저 타주세요.

Sheen(광휘의 검)광휘를 완성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은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인데...

이 둘은 헤카림에게 있어서 중간에 사기에는 그다지 큰 도움은 안됩니다.ㅎㅎ

1200원 안모여서 저것들을 야금야금 사는것 보다 (추적자의 검: 돌격병)을 위한 Ruby Crystal(루비 수정)하나라도 더 사주는게 더 이득이에요.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을 올리는것에 비해 Sheen(광휘의 검)를 올리는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이라고 할수 있는 부분이네요.

 

 

 

일단 Sheen(광휘의 검)광휘를 맞춤으로써 헤카림의 필수 딜템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를 가는것에 대한 부담이 매우 낮아집니다!

 

그리고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와 마찬가지로 (추적자의 검: 돌격병)돌격병에도 재사용 대기시간 10%가 똑같이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이 (추적자의 검: 돌격병)돌격병과 Sheen(광휘의 검)광휘! 이 두가지 아이템으로 정글 헤카림의 딜로스를 크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전 자르반이 그렇게 싫어요...
자르반이 궁으로 가둬버리면 헤카림은 궁이나 e를 쓰지 않는 이상 무력해 집니다.
그렇게 스킬 하나를 소모하게 되죠.
그리고 제가 궁을 쓰는 동시에 자르반이 궁을 쓰게되면
헤카림의 궁이 끊겨버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헤카림 궁이 이동방해면역효과가 있는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구요.
베인 e에도 밀쳐내지고...

어쨌든 그 외에도 역갱, 카정, 한타 모두 자르반에게 힘든 느낌이더라구요.
마스터 이
마이는 초반에는 할만한데
아예 발라놓지 않는이상 같이 컷거나 마이가 크게되면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헤카림이 이길수 있는 구간이 없습니다;;
한타 기여도는 헤카림이 궁으로 인해 조금 더 좋다고 봐야겠지만..
스플릿 싸움도 마이가 조금 더 앞서는 느낌이고,
스플릿하다 1:1로 만나게 되면 뭔 짓을 해도 이길수가 없더라구요ㅠ
가시갑옷도 소용 없습니다. 기회 잘 봐서 궁으로 벽넘어서 째야해요.

일단 마이는 키워두면 안됩니다.
리 신
카정 잘하는 리신 만나면 답 없습니다...
아군 믿고 멘탈 잘 잡는수밖에요.
근데 멘탈 잘 잡고 꾸준히 하면 언젠가 이기긴 하더군요.

그래도 짜증나는건 매한가지...
앨리스도 극 카운터지만 고인이 됐다죠... 통 보이질 않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음...딴거 없구요. 탱템이 갖춰진 후반 외에는 헤카림은 '물몸'이다! 라는 생각을 항상 각인시켜야 합니다.

헤카림이 초반엔 진짜 덩치값 못하는 챔피언이거든요. 초중반에도 탱키함을 기대하시면 클납니다...

하지만 탱템이 잘 갖춰졌다면 진짜 잘 안죽는 한타괴물! ^오^

초반 운영법

 

 헤카림은 좀 이기적으로 쓰셔야합니다. 라이너한테는 좀 미안하지만 헤카림은 어시만으로는 효과를 보기 힘든 챔피언입니다. 라이너가 킬이 절실하지 않는이상 웬만하면 갱킹 성공시에 킬을 먹어주세요. 그리고 다들 아시겠지만 라이너는 1:1로 절대 못 이깁니다. 딸피 아닌이상 덤비지 마세요.

중반 운영법

 앞서 말했듯이 포탑 몇개 터지고 라인전에서 한타전이 열릴 즈음이 헤카림에게 있어서 슬럼프같은 시기입니다. 딜도 어중간 하거니와 탱키함도 어중간한 시기죠. 라인관리도 적당히 하시면서 용 체크 꼼꼼히 잘 하시고 와드없이 어두운곳 다니시지 마세요. 적 만나고 만만히 보고 덤볐다가 다른 적군 도움으로 순삭 당하기 일쑤입니다. 일반 탱커들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안돼요.

 

후반 운영법

 

 제가 헤카림을 마스터이에 비교를 했었는데요.

헤카림이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를 들면 마스터이랑 운영방식이 정말 비슷하게 됩니다!

스플릿하기 정말 좋아져요! 헤카림이 라인클리어도 좋고 도주기도 정말 좋구요.

저 텔레포트가 없을때에는 스플릿을 멀리까지 하기 조금 애매한 감이 있는데

텔레포트를 드는 순간 스플릿 하다 한타 합류하기도 좋아지고

마스터이가 갖고있지 않은 탱키함과 cc기를 보유하기 때문에 한타에선 더 빛을 발하죠~

팀파이트시 역할

 

 헤카림은 주력 탱커가 아닙니다. 세미탱커라고 생각하세요. 따라서 궁은 이니시에이팅으로 쓰지 않는걸 추천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좀 두서없이 써버려서 그런지 대부분의 설명을 스펠과 아이템에서 다 써버렸네요.

잘 읽으시면 제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이 파악이 되실겁니다.

이 글은 나중에 시간날때 더 정리해 볼게요...

 

그럼 이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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