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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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추적하는 사자
Rengar, the Pridestalker
21
9
0
0/0
렝가에 대하여 (탑, 정글 렝가 룬특성 완벽 공략)

- 세바스찬포션(2015-03-17, 조회수: 5059)

더 렝가

영어 안쓴다 밤새고 새벽에 쓰는글이라 사실 쓰는거 너무 귀찮은데 군입대전 할께 너무 없어 한번 써보고싶었음

시즌2 말 탑잭스로 롤을 시작해

글을 쓰고 있는 2015.03.17 까지 누구보다 렝가에 대한 연구를 소흘리하지 않았으며

지금 여기 쓰고 있는 이 글은 남들보다 늦은나이에 군대가기전 모든걸 풀어놓고 가는 그런 공략글이다

본인은 룬특성충, 수치충, 템트리충이므로 룬,특,템트리에 대한 연구는 누구보다 괜찮다고 본다

이게다 머리로는 되는데 못따라가는 손때문이기도 하다

이 공략은 크게

탑 렝가 (딜, 탱)

정글 렝가 (딜, 딜탱)

서폿 렝가 (탱, 딜탱)

로 나뉘는데 이중 서폿렝가는 나만재밌는 나서스같은 존재이므로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는다.
렝가, 추적하는 사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4) 2358 마나 5 (+0.0) 5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5
  • 공격력 +0.95
    x4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8
  • 공격력
    +10.55
  • 방어
    +9
  • 쿨감소
    -7.47%
총 가격 : 12,292 IP
대표룬을 가장 많이쓰는 탑딜렝가 룬으로 적었다

특성과 마찬가지로 룬은 개인취햐이

다시 정리하자면

1) TOP
1. 딜렝가 

vs AP
공4 방관5
체력9 (성체, 고체 둘다 상관없음   단 하이브리드거나 평타견제가 심하면 방4 고체5)
고정마방9
공3

vs AD
공4 방관5
방어9
고정쿨감9 (판테, 피오라, 리븐, 다리우스 같은 hard한 ad인경우 방어9)
공3

2. 탱렝가

쌍관9
성체9 까지 고정
성마저, 고마저, 성쿨, 고정방어 개인 취향차이
왕룬방어2 체젠1 (도란방패와 효율이 좋음)


2) Jungle

공4 방관5
방어9
마저9
공3

고정으로 쓴다

요즘 EDG 정글러 순수한 사랑님은 특이하게도 

공9
방9
고정쿨감6 방어3
이속3 을 사용하며 템트리또한 모빌 대신 닌탑이나 헤르메스를 채용하며 메인 템트리도 용사후 닥탱으로 가는식으로 강제 이니시를 통한 짤라먹기를 많이하는것으로 보아 새롭게 연구해봐도 될 룬이지만 난 군대갑 ㅅㄱ

대신 이렇게 갈 경우 3렙 갱킹에 2:2 난전이 벌어진 경우 이속룬은 한타나 맞다이 상황에서 효율이 극히 떨어지기에 강력한 2:2 조합의 경우 왠만하면 빼는게 좋을듯 



위에 장황하게 적었지만 사실 난 룬 3개밖에 안씀

공4 방관5
방어9 
고정쿨9 
공3

공4 방관5
고정체력9
고정마방9
공3

공4 방관5
방어9
마방9
공3


탱렝가는 노잼, 계속된 너프와 라인전을 압살하지 못하는 점 때문에 접고
딜렝가로 1~3렙 쇼부보거나 더티, 로밍으로 풀어가는 플레이를 하기 때문에 쌍관 성체룬은 더이상 안씀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대표 특성은 탑 딜렝가 특성

10판중 9판은 이거씀



오펜스 쪽의 장군에 대해 말이 많은데 딜템을 쑥쑥 뽑아내는 딜렝가 특성상 장군을 뺄경우 후반에 딜적인 측면에 아쉬워지는 상황이 많아지면서 장군3을 꼭 찍게 되었다.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보자면

첫줄의 공속과 쿨감은 개인 취향차이 (초반 맞딜은 공속우위, 그 이후론 쿨감이 낫다 생각함)
약점노출의 경우 패치로 자기자신은 효과를 받지 못하게 되어 뺐고

양날의 검은 라인전에서 맞을일이 많다 싶으면 빼주고 (케넨이거나 티모거나 이런 씨ㅡㅡ)

비슷비슷하거나 선공권이 있다 싶으면 찍는게 좋다 미니언이나 중립몹에게도 적용되므로 찍는게 나쁘지 않다 생각함

위험한 게임은 호불호가 있는 특성이긴 한데 진짜 꿀특성이라 생각한다

탑 영혼의 맞다이에서 점화틱에도 살아가는 기적을 볼 수 있고 한타또한 킬과 어시를 쓸어담으며 기적적으로 살 수 도 있고, 탑 2:1 역관광을 일으키는 말그대로 꿀 특성이므로 꼭 찍자

강력한 일격(쌍관)은 예전엔 장군빼고 3 다 줬는데 요즘엔 4%나 6% 모두 미미한것 같아서 안찍을 순 없고 하나 빼게 되었다

딜렝가의 경우 보통 짤라먹기로 한타를 열거나 암살하게 되는데 보통 렝가의 사냥감은 탱템을 두르지 않은 원딜, 서폿, 미드가 주된 타겟이므로 방어 100이하가 대부분인 이들에게 쌍관 2%는 미미하다고 생각한다.  

연성 시리즈는 평타와 스킬딜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렝가에게는 더없이 좋은 꿀특성이라 생각함 

예전에는 도살자를 찍었지만 평타 먹는 연습을 더 하게 되면 특성 하나를 버는셈이므로 막타먹는 연습하고 특성하나 더 찍자. 

포식은 마나가 없는 렝가에겐 사치다. 초가스나 초가스같은 초가스 처럼 라인 오래먹고 버티는 놈들에게 찍어주자 






디펜스

라인전 꿀특성 9개 찍어준다

또다른 꿀특성들이 있는데 억압과 이중갑옷, 인내심과 조건부 전설의 수호자이다. 

나머지는 상대에 따라 찍어주자

덧) 숨돌리기는 너프 이후로 (곱연산) 잘 찍지 않게 되었고 탱렝가의 경우 all ad가 아닌이상 비사지가 강제되기 때문에 사실 비사지 효율만으로도 충분한거 같다
이거 하나 아끼고 회피술이나 신속 찍어주자. 
근데 나는 계속 숨돌리기 씀.  인내심 3개찍고 숨돌리기 찍는게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음. 



유틸리티

는 서폿렝가도 잘 안찍음 






결론

딜렝가 21/9/0

탱렝가 9/21/0 , 13/17/0, 5/25/0

서폿렝가 9/21 21/9 (몰래쓰자 개꿀잼)

텔 요즘 많이 보인다

근데 라인전을 이기면 라인 주도권 (미는 라인 당기는 라인) 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기때문에

라인전을 일단 이기고 오브젝트나 한타 벌어지기 전에 미리 라인을 밀어놓고 가도록 하자

텔 만큼은 아니더라도 나쁘지 않다

그리고 멱살잡고 캐리하는덴 점화가 더 좋다 생각함


물론 3000대 이상의 고레이팅의 경우는 텔이 필수인듯하네요..


탑 딜렝가 : 점화 / 점멸

탑 텡렝가 : 점화 / 점멸 (은근히 라인전이 강력하여 킬각이 자주나오게 되어있음), 텔 / 점멸

정글 렝가 : 말안 / 해도 / 알죠?

서폿 렝가 : 원딜한테 우쭈쭈 하며  탈진 / 점멸 들어줍시다 
보이지 않는 포식자 (Unseen Predator)
수풀에서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도약합니다. 야성 중첩이 없을 때마다 도약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포악함 (Savagery)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렝가의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30/60/90/120/150 (+0/0.0375/0.075/0.1125/0.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전투의 포효 (Battle Roar)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범위 내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난 1.5초 동안 입은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올가미 투척 (Bola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렝가가 올가미를 던져 55/100/145/190/235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30/45/60/75/90% 둔화시킵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기본 지속 효과: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도약 공격을 합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0.5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2/18/24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다른 공략에도 많이 나와 있으나


다시 적어보자면



1~2렙 쇼부볼땐


Q찍고 미니언 한번씩 건들면서 라인을 아주 서서히 밀면서 2웨이브 되기 직전 최소 4스택을 장전합니다


그 후 2웨이브 근거리 미니언을 평타로 먹은후 상대에게 


E 평 Q 강화Q 평평평 점화


평 Q 강화Q E 평평평 점화


평 강화Q E Q 평평평 점화


는 일단 2렙에 스킬 3개라는 점을 이용해서 딜교후 잡아줍시다


은근히 킬각 잘나옴




6렙 이후 5스택 콤보는


도주기가 있어서 잡기 힘들다 와 원콤각이다 로 나뉘는데


전자는


5스택 장전 궁 강화E 맞추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고 다음 강화는 E와 Q중에 판단해서 씁시다


후자는 


5스택 장전 궁 강화Q ew q 강화 Q 


평타는 사이사이에 쳐줍시다 


근데 렝가 평타가 판정이 구려서 헤카림처럼 평타고 길고 모션도 좋은경우는 평타가 나가면 끝까지 나가는데


렝가는 평타가 나가다가 사거리가 벗어나면 평타가 끊깁니다


그래서 후자 콤보는 스킬을 마구 넣어주며 정신을 쏙 빼놓는게 포인트


히드라는 Q다음에 써줍시다


 



스킬 활용 팁

 이라고 해봤자


상황 판단에 따른 강화Q W E 는 모두 다르기에 실전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상 딜렝가구요



탱렝가는 


R W E Q 순 선마구요


W강화 스킬은 스킬레벨이 아니라 자기 레벨에 따라 수치가 달라지기에 상황판단 잘 하면서 씁시다





정글 렝가 스킬은


탑 딜렝가와 같구요


근데 순수한 사랑님은 QW 순으로 선마하여 탱키한 측면을 부각하는거 같더라구요




서폿렝가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1) TOP 

1. 딜렝가

시작아이템 저렇게 고정

1~3렙때 렝가가 5스택의 강력한 타이밍을 이용해 쇼부를 보는데에 이후 라인전의 성패가 달려있기에 도란검 고정

첫귀환에 도란검 하나 더 들고오기도 함 -> 2도란 티아멧후 히드라를 바로 가면 흡혈량이 어마어마 하여 짤챔 상대로도 나쁘지 않은 라인전을 가질 수 있음



핵심아이템 3종류는 무슨일이 있어도 구비해야 한다

순서는 보통 도란검 -> 몽둥이 -> 티아멧 순으로 올린다 

단, 몽둥이 -> 요오무 or 티아멧 -> 히드라 의 1400원정도의 효율보다 라위 재료를 먼저 모으는 것도 나쁘지 않다

이미 몽둥이와 티아멧 단일템으로도 효율이 나쁘지 않은 편이라



덧) 라인전 상대가 하드한 ap상대일경우 (블라디, 케넨, 럼블, 티모 등등) 도란검 다음 코어템을 헥드로 꼭 가주자. 꼬맹이들 난리난다.

" 이게 킬각이 아니야? " 이런말이 럼블 육성으로 터지며

초반 250의 쉴드는 상상 이상으로 핵심 스킬딜을 씹어줌



최종아이템은

핵심 3종류를 간 후 4,5 코어를 트포 인피 순서는 상관없이 1550이 모이면 인피먼저 그 이하면 트포 하위템먼저 간다

서풍은 왠지 멋있어서 써놓았지만 마지막 신발팔고 가기도한다



신발은 필자의 경우 보통 쿨감신 or 모빌을 애용하는데 라인전을 발랐거나 비등비등하다 = 쿨감신

초반 쇼부 못보고 질질 끌려다닌다 = 모빌로 로밍과 빠른 합류를 노려 킬을 쓸어담자


2단계 업글은 민병대, 민첩성을 추천하는 바이다




2. 탱렝가


시작아이템 은 보통 도란방패 / 천갑옷 5포션 ( 하드한 AD)


핵심 아이템은 썬파 / 비사지 

당연하지만 AD상대론 썬파, AP 상대론 비사지 먼저 간다


최종 아이템은 썬파 비사지 트포 신발(닌탑 헤르메스 아주 드물게 쿨감신), 가엔, 란두인, 가시갑옷, 벤시, 아주 드물게 솔라리

탱렝가는 아이템에 선택권이 많으므로 상관이 없음 근데 솔라리는 왠만하면 서폿이나 정글에게 부탁합시다

대신 1딜템은 무조건 트포가 좋습니다  무조건입니다 비싸서 그렇지 1딜템은 트포 이상은 왠만하면 없음



2) JUNGLE

시작아이템 건너 뛰고 

강타 업그레이드는 보라강타가 좋은거같군요

전 보라만 씁니다 (렉사이 빼고)

순서는 용사 이후 흥한 정도에 따라 

흥했다 - 용사 - 요오무 - 쿨감신 - 벤시 or 란두인 or 솔라리 - 가갑 가엔 워모그 (저는 솔라리 안갑니다 이미 용사 요오무 쿨감신 특성으로 40퍼가 맞춰지기 때문에 서폿에게 부탁합시다)


망했다 - 용사 이후 올탱템으로 도배해줍시다 (이땐 솔라리 감 ㅠㅠ..)



요즘 들어 새로운 트리를 연구중인데

상대방이 포킹메타이거나 포킹메타면 워모그를 가줍시다

렝가의 스킬 특성상 방마저는 한타때 잘 비벼주기만 하면 어느정도 커버가능하죠

워모그만 가면 물살 아니겠느냐 하는데

vs AP : 용사 - 헥드 - 워모그

vs AD : 용사 - 브루탈 - 닌탑 - 워모그 

이런식으로 닌탑이나 헥드를 이용하여 체력과 방마저를 모두 올려줍시다

대치가 긴 포킹메타에선 워모그가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초반엔 깡 방마저 보단 깡체력이 효율이 더 괜찮더라구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으으

내가 탱으로가든 딜로가든 한번은 죽음

정글러 콜해서 같이 후드려 패줍시다
리븐
잘하는 리븐은 진짜 어렵고

못하는 리븐도 6찍으면 어려운

가장 중요한것은 Q가 2개이상 허공에 빠졌다면 딜교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궁에 딜링 스킬이 있는 리븐과 달리 렝가는 6렙찍어도 두드러지는 딜링스킬이 없기에 6때 사려줍시다

딜로 갈경우 짤라먹기는 렝가가 훨씬 좋음

리븐도 3코어 이후 탱템 가기전까지는 렝가의 암살에서 멋어날 수 가 없습니다
피오라
피오라 몇번 만나봤는데

리븐처럼 궁이 딜링스킬이라 아주 짜증납니다

라인을 당기며 피오라가 궁을 썻을땐 우리 타워로 들어와서 궁 끝난후 타워랑 개패줍시다

근데 타워랑 패기도 전에 내가 죽는건 함정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딜렝가는 다 어렵습니다
탱렝가는 라인전 상성 왠만하면 잘 안탑니다
정글렝가는 카운터가 상대편 정글러가 자기보다 잘하면 카운터

리신은 은신감지때문에 짜증나구요
라인전은

논타겟은 피하고 

상대 정글 위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하며 라인을 밀거나 당기며 딜교하고

6렙 찍고 킬각이 안나올땐 라인을 밀고 미드 로밍가거나 귀환후 깝짝 4인~ 5인 봇로밍으로 봇을 터트리고 용을 먹는다는지 

저렙구간 상대와 나의 평타보다 미니언이 아플시기의 미니언 딜교는 자제한다던지 

부쉬를 이용한 2:1 역관광이나 

라인전을 압살하고 상대 정글 버프 컨트롤까지 

라인전을 질질 끌며 상대 정글을 탑에 묶어두고 밑에서 이득을 챙기고

다이브에서 중요한것은 자신의 피가 중요한게 아니라 상대의 스킬이 빠졌을 때가 중요하다는 것과

상대의 주요스킬을 미니언에게 쓰도록 하며 일방적으로 딜교한는 법, 

원거리 미니언을 이용한 라인 프리징과 빅웨이브 형성 후 정글러를 콜하여 빅웨이브를 몰아넣고 다이브한다던지 

다 적지도 못한 수많은 라인전 꿀팁들이 있지만

이건 하다보면 는다고 말 할 수 밖에 없네요

열씸히 게임해서 모두 폐인 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적게 견제당하고 못먹을 cs는 먹지말고 


 누킹이 강력하므료 5스택 딜교를 우선시하며 5스택 딜교로 킬각을 서서히 재줍시다


 라인전을 지게되면 딜렝가는 끝없이 고통받으므로 로밍이나 우리정글러와 같이 다니면서 상대 미드 봇 정글 멘탈을 터트려줍시다


탱렝가는 일단 라인전 상성이 나쁘지않기에 졸렬하며 잦은 딜교로 피를 빼주며 상대로 하여금 귀환을 자주 쓰도록 하여 경험치와 cs에서 손실을 보게 합시다


킬도 따면 조쿠요!


탱렝가가  2:2가 의외로 정말 강력해서 어그로 끌어주면서 강화W 역관광을 이용해 상대 정글과 탑의 멘탈을 노려봅시다



정글렝가는 첫바퀴 정글링이 매우 구리므로 카정에 유의하며  첫 캠프를 버프를 먹은렝가는 카정이 강력하므로 카정 노려봅시다 

 

초반 운영법

 킬안주고 cs 더먹고 상대 집보내고 물론 죽여서 보내면 개이득

 

중반 운영법

 합류 잘하고 합류 잘하며 합류 잘해서 렝가 스택을 쌓도록 합시다

 

후반 운영법

 잘큰 딜렝가는 끊어먹기

 못큰 딜렝가는 서폿 끊어먹기, 한타 후진입으로 딜러라인 딜로스 

 탱렝가는 어그로 관리 잘하면서 딜러라인 지키거나 상대 딜로스 이끌어내기


 정글렝가도 마찬가지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 뭐 있습니까


우리 딜러 지키면서 상대 딜러진 끊고 


어그로 관리 잘해주면 이기는거죠


는 입롤이구요 딜렝가는 한타 후진입밖에 없으므로


계속해서 혼자다니는 딜러를 암살해서 4:5 한타 혹은 한타를 열리지 않게 하고


스플릿 푸쉬를 이용하여 상대 2명이상의 어그로를 끈 후 오브젝트를 챙기거나 백도어 해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잔나 개짜증나구요 


 말자하, 워윅 극혐합니다

 

마치며

 암살하러 다닐땐 궁 5스택을 장전하고 궁을 켠 후 재빨리 alt  tab 을 하여 미리 준비해논 나루토 닌자 브금을 켠 후 요오무를 킨 후 암살암살 합시다


bgm 켜니까 암살확율 12.5% 늘음 개이득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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