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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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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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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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밍형 서포터, 바드 공략법 (사진 추가예정)

- dozokten(2015-03-18, 조회수: 4669)

3월 17일, 한국서버에도 124번째 챔피언인 바드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사실 저를 아시는 분이 있을까 생각되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자면, 약 3년전까지 5년간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메이플스토리 패치뉴스를 작성해오던 '도족텐' 이라고 합니다.

 

메이플스토리 커뮤니티에서도 마찬가지로 패치뉴스를 올리면서 활동을 했었는데, 정말 오랜만에 메이플스토리가 아닌

 

리그오브 레전드 공략법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저 아시는 분 없을듯..;)

 

무튼 롤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한번쯤은 공략법을 작성해보고 싶어서 신규 챔피언 바드에 대한

 

공략법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도 롤을 시작하면서 인벤 유저분들의 공략법을 보고 많이 도움이 되었는데, 인벤 공략법을 작성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인벤 여러분들도 올 한해 건강하시고 즐거운 일만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8,904 IP

룬같은 경우는 바드는 AP 계수 기반 챔피언이지만 정령을 이용한 강화된 평타에 데미지를 더 주기 위해서

 

표식에는 공격력을 꼈구요, 인장과 문양은 적이 AD,AP 모두 있을때를 가정하여 각 방어,마저 9개씩 꼈습니다.

 

IP가 많으시다면 상대에 따라 다른 인장과 문양을 세팅하셔도 무관합니다.

 

또한, 바드는 로밍에 최적화되었기 때문에 왕룬에는 이동속도 3개를 끼시면 되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모바일 배려

 

 

특성은 일반 서폿과 다를바 없이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쿨감으로 스킬 쿨을 줄이고 싶으신 분들은 '고참병의 흉터'와 '파괴전차'를 찍지 않고,

 

'마술'에 4포인트 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바드는 딱히 점화의 필요성이 없어서 일반적으로 탈진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바드가 마나가 많이 들기 때문에 그 점을 고려하신다면 천리안 ()을 드셔도 되겠습니다.

 

(팀원들한테 욕먹는 건 책임못짐;;)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바드라는 챔피언 자체가 '로밍형 서포터'이기 때문에 Q스킬을 제외한 스킬들이 로밍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스킬 콤보라기 보다는 Q스킬을 이용한 라인전인데요.

 

Q스킬 우주의 결속 설명을 보시게되면 '첫번째 대상에게 명중 시 둔화, 이후 투사체는 다른 챔피언, 미니언,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 모두 일정시간동안 기절한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스턴Q를 맞춰주시고 정령으로 강화된 평타 정도로 라인전에서 딜교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킬 활용 팁

 Q에 대한 활용은 위에서 해드렸구요. W '수호자의 성소'  같은 경우는 적군이 밟을 경우 바로 사라지기 때문에

 

라인전 시 라인을 밀고 있을때는 아군 뒤쪽으로 한두개 놓아주시고 라인이 밀린다 싶으면 아군 포탑 최대한 뒤쪽으로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호자의 성소는 맵 상에서 최대 3개까지 설치가 가능한데요. 만약 3개에서 1개를 더 설치하게 된다면 제일 처음

 

생성한 성소가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수호자의 성소는 최초 생성 후 10초간 회복량이 강화되는데 10초 후 꽃봉우리가 피었을 때 스킬 1레벨에서 

 

70이라는 적지않은 회복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할경우를 제외하고는 성소 생성 후 10초가 지났을 때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E스킬 '신비한 차원문' 같은 경우는 소환사의 협곡 지형을 이용해서 일방통행 할 수 있는 차원문을 생성하는

 

스킬인데요.

 

어떻게 보자면 쓰레쉬의 W 스킬 '어둠의 통로' 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쓰레쉬의 W는 아군 한명만 이동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바드의 E스킬은 아군과 적군 모두 이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차원문의 생성 지속시간은 10초인데요. 이 10초동안 생성한 방향 쪽으로만 언제든지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한가지 단점을 말씀드리자면, 신비한 차원문을 통과하던 중에 블리츠 크랭크의 Q 로켓 손에 당겨지게 된다면

 

분명히 신비한 차원문을 타긴했는데 출구가 아닌 블리츠 크랭크 앞에서 흑백화면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바드의 궁극기 스킬인 '운명의 소용돌이' 는 쉽게말하면 '존야의 모래시계' 같은 스킬입니다.

 

스킬을 사용하면 어떠한 데미도 입히지않고, 포탑, 미니언, 아군, 적군, 중립 몬스터 등 2.5초간 무적이 됩니다.

 

따라서 이 스킬의 핵심은 언제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서 같은 팀으로부터 욕을 먹을 수도 있는 양날의 검같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아군에게서 갱을 오는 상황이라면 적군에게 궁극기를 걸어 도주할 시간을 묶어둔 뒤 그 시간동안 아군이

 

합류 해 라인전 소규모 전투에서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또한 반대로 도주기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드의 궁극기는 중립 몬스터, 포탑에게도 적용이 되는데요.

 

아군이 피가 얼마 없는 상태에서 적군의 포탑 어그로에 끌리게 됬다면, 적군 포탑에 궁극기를 사용해서

 

아군이 살아나올 수 있게 할 수 있으며, 반대로 아군의 포탑이 적군에 의해 밀리고 있다면 아군 포탑에 궁극기를

 

사용해 아군 포탑이 밀리는 시간을 최대한 늘릴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제가 스킬 마스터를 Q-W-E 순으로 한 이유는 바드는 로밍형 서포터이기도 하지만 라인전에서도 굉장히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라인전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Q를 마스터해서 둔화효과, 기절효과의 지속시간을 늘리서 Q의 데미지를

 

이용해서 아군과 함께 라인전에서 유리하게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만약에 로밍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W-E-Q 또는 E-W-Q 등 로밍을 중심으로 하는 스킬을 마스터하셔서

 

좀 더 빠른 로밍을 가실 수 있습니다.

 

E스킬 같은 경우는 마스터 할수록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드는 것과 함께, 마스터 시 아군이 적군보다 차원문을

 

50% 빨리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도주기로도 유용하지만 빠른 로밍으로 성공력을 높힐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드의 아이템 빌드 같은 경우는 딱히 정해진 아이템은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바드의 평타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룬에 공격력을 박았는데요.

 

하지만 바드의 스킬은 AP 기반이기 때문에 Q 스킬 데미지라던지 W의 회복량을 더 늘리기 위해서 시작아이템으로

 

주문도둑 검을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특성에는 시작 골드 +40에 한개 주어서 그 돈으로 마나 1포션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바드는 로밍을 기반으로한 챔프이기 때문에 다른 서폿과 마찬가지로

 

기동력의 장화를 갑니다. 또한 중후반부 장화 업그레이드를 할때에는 '민첩성'을 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아이템은 적에 따라서 갈리게 되는데, 적의 CC기가 여러개라 한다면 미카엘 도가니는 필수적으로

 

가주시고 AP챔프가 많다 싶으면 후에 솔라리 까지 가시면 됩니다.

 

얼건같은 경우는 그냥 재미로 넣어봤는데 바드같은 경우는 마나가 많이드는 챔프이기 때문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와

 

주문력이 함께 있는  얼건을 올려서 Q와 함께 평타를 쳐주시면 최대 약 4초간 둔화효과에 걸리게 되므로,

 

조금 공격적인 것을 원하시면 한번 해볼만은 하다고 생각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는 순간적인 폭딜이 뛰어난 챔프이기 때문에, 바드의 W인 수호자의 성소를 이용한 지속적인 라인전 견제에 상당히 힘든 챔피언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블리츠 크랭크는...정말 짜증나죠. 무엇보다도 제일 힘든 점은 적군이 오는 와중에 도주하기

위해 바드의 E스킬인 신비한 차원문을 통과하는 중에 Q에 끌리기라도 한다면..

바로 흑백화면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애쉬는 W와 Q스킬에 있는 '둔화' 효과를 이용한 지속적인 카이팅이 짜증나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바드의 Q스킬에도 둔화가 있기 때문에 애쉬가 둔화효과를 이용해서 카이팅을

시도한다면 바드도 Q스킬을 한번 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은 일단 기동력의 장화를 띄우기 전까지는 라인에서 Q 스킬인 우주의 결속과 함께 정령강화 평타 견제로

 

라인전을 해주시면 될 것 같구요. 2레벨에 W를 찍은 후 마나 여유가 있을 때 마다 아군 포탑 최대한 뒤쪽에

 

수호자의 성소를 생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중반 운영법

 기동력의 장화를 띄운 후에는 본격적으로 로밍과 종을 모으러 다니시면 되는데, 로밍을 다니시게 되면 혼자 남게되는

 

아군 원딜을 위해서 포탑 근처에 수화자의 성소 3개를 모두 생성 후에 로밍을 다니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정글러와 함께 E 스킬인 신비의 차원문을 이용해서 더 효율적인 갱킹을 가실 수 있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드래곤, 바론 싸움도 중요하지만 한타가 굉장히 중요시 됩니다.

 

따라서 한타 상황에서 바드의 궁극기인 운명의 소용돌이를 언제 어떤 상황에 쓰느냐에 따라서 한타의 성공여부가

 

갈리게 됩니다.

 

드래곤, 바론 싸움시에도 적군이 먹고 있고, 아군이 오고 있는 상황이라면 운명의 소용돌이를 바론 또는 드래곤에

 

사용함으로써 아군이 올 동안 그 시간을 최대한으로 벌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군이 드래곤, 바론을 시도하고 있을 때 적군이 오게 된다면 최대한 많은 적군들에게 운명의 소용돌이를

 

시전 후, 빠르게 드래곤 또는 바론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마치며

제가 롤을 하면서 처음으로 공략법을 써보는데 공략법도 메이플 패치뉴스와 비슷하게 정말 힘들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렉사이 출시 때도 할까말까 하다가 결국에는 안썼는데 이번에는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한 번 작성해봤습니다.

 

많이 부족할 지 모르겠지만,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고 무엇보다 댓글을 좀 많이 달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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