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8명
56.8% (50표)
1.1% (1표)
42% (37표)
바드, 영겁의 수호자
Bard, the Wandering Caretaker
0
9
21
50/88
시즌6 바드공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도둑매니져(2015-11-11, 조회수: 525941)

네 안녕하세요?
저는 서포터유저가아닌 
원딜유저겸 정글유저입니다. 
바드가 엄청 좋다고 생각이되어 공략까지 써봅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인벤 메인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공략으로 뵙겠습니다.

바드가 버프를 먹었습니다. 
Q스킬 깡뎀증가 와  E스킬 재사용대기시간이 줄어들었네요. 

본섭 5.7 패치 내용입니다. 
공격력은 8씩이나 높아졌고,
방어력은 4 올라갔습니다.
정령 소환시간도 2초 줄어들었구요,
Q깡딜도 증가했습니다.

본섭 5.8 패치내용입니다. 
5.17패치



[ PC 화면 최적화 ] 

--------------------------------------공략
15-3-18 바드공략 첫 작성
15-3-19 마스터리 추가,템트리,도둑검+산적+패시브 중첩 인증
15-3-20 야스오W 실험,극초반 2종 경헙치 팁
15-3-21 룬[표식] 수정, 스킬트리 약간 수정
15-3-23 조회수 10만건 정말 감사드립니다.
15-3-26 본섭 5.6패치후 바드버프,템트리수정, 운영법 수정 
15-3-29 템트리 수정,챔피언별 대응법 작성
15-4-09 5.7패치 버프, 템트리 수정
15-4-22 조회수 20만건 감사드립니다. / 룬 변경
15-4-30 5.8패치 버프
15-5-23 공략 재수정 
15-5-26 템트리 약간수정
15-5-27 초반 스킬수정,카운터수정,소라카 대응법 추가
15-5-28 룬 수정,모르가나 대응법 추가
15-6-12 조회수 30만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좋은 공략으로 뵙겠습니다.
15-7-07 템트리 수정,스킬 선마 수정
15-7-13 추가팁 추가
15-9-05 5.17패치 버프 ,지크의선지자




바드, 영겁의 수호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3) 2381 마나 350 (+50.0) 1200
공격력 52 (+3) 103 공격 속도 0.658 (+2%) 0.882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4 (+5) 11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 +0.91
    x9
  • 방어 +1
    x1
  • 체력 +8
    x8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체력 +26
    x1
  • 방어 +4.26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7.71
  • 체력
    +90
  • 마법 저항력
    +20.39
총 가격 : 14,040 IP
저는 이 룬을 씁니다.
-------------------------------------표식
방어 x9 

바드의 물몸을 약간이라도 커버하기위해 표식에 방어룬을 박아줍니다.


-------------------------------------인장

체력 x8
방어 x1

저는 체력룬을 8개 박아서 초반싸움에 많은 주도권을 잡기위해 

체력룬을 8개 박습니다. 은근 좋아요.

방어 1개박아서 효율 극대화합시다.

-------------------------------------문양

마법저항력 x4
레벨당 마법저항력 x5

고정마방,성장마장을 박아서 

초반 ap 서포터의 딜과 후반 ap누커의 딜을 약간 씹을수 있습니다. 

-------------------------------------정수

방어 x2
체력 x1

인장에 체력룬을 박았기떄문에 방어력이 필요합니다. 

정수에 방어룬을 박아줍시다. 

룬 효율성에 도움을주신 Gogeng 님 감사드립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 마스터리 수정합니다 ]

유틸특성의 산적를 박아 돈수급을 더욱더 좋게 해줍시다.

산적도 좋긴하지만 바드의 패시브와 스킬특성상 

쿨감,최대마나를 올려줘서 효율을 극대화합시다. 



스펠은 이게 가장 좋습니다. 탈진op 

Ignite(점화)Flash(점멸)  이거는 바드가 Q스킬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밖에 공격스킬이 없기때문에

딱히 좋지 않습니다. 바드가 사실 패시브가 빠져있으면 딜이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에 Soraka(소라카)Nidalee(니달리)등등 힐해주는 챔피언이 있을경우

Ignite(점화)Flash(점멸)듭시다.
방랑자의 부름 (Traveler’s Call)
바드가 맵에서 무작위로 고대의 종을 끌어모읍니다. 바드가 고대의 종 근처로 이동하면 종을 모으며 경험치가 20 증가하고 최대 마나의 12%를 회복합니다. 2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이동 속도가 24% 증가합니다. (최대 10회)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우주의 결속 (Cosmic Binding)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바드가 투사체를 직선으로 발사하여 80/120/160/200/240 (+0.8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수호자의 성소 (Caretaker’s Shrin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짧은 시간 동안 치유력이 증가하는 체력 성소를 드러냅니다. 성소는 처음 발을 들이는 아군을 치유한 후 사라집니다.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신비한 차원문 (Magical Journey)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에 차원문을 엽니다. 아군과 적 챔피언이 모두 이 차원문을 이용해 정해진 방향으로 해당 지형지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운명의 소용돌이 (Tempered F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목표 지점에 영적 에너지를 발사하여 잠시 동안 모든 유닛과 포탑을 정지시킵니다.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5.17패치 바드 버프먹었습니다




초반에 W깔면서 아까웟던 마나에 대한 걱정이 덜했습니다.

E스킬 2초 버프로 빠른 로밍,추노,도주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3렙에 W스킬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 한번 더 찍는 이유는 

 마나소모는 5밖에 증가되지 않는데 회복량은 30 / 40 이 증가되기때문에 

 W스킬을 2개 찍는게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우리팀 정글이 갱을왔을때 정글이 있는곳에 가셔서 

 E스킬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을 써줘서 갑작스러운갱을 성공시킵시다.


 Q스킬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을 최대한 벽과 두명을 맞춰주시고 게속 따라붙으면서

 Cosmic Binding(우주의 결속)스킬을 벽 or 두명 맞춰주시면서 스턴을 먹입시다.



바드의 Q스킬인 우주의 결속 입니다.

일단 이 스킬의 사기인 이유는 첫타후 두번째타가 나가는건데

그 두번째타를 맞으면 

1번쨰 맞은챔피언과 2번쨰 맞은챔피언이 서로 기절을 합니다.

정말 사기능력 입니다. 챔피언이 아닌 벽도 적용입니다.

바드의 W스킬인 수호자의 성소 입니다.

1렙의 마나소모가 100이나 되지만 그만큼 좋은 메리트가 있습니다.

3렙만 찍어도 강화 피회복이 150이됩니다. 포션하나가 밟자마자 

치유됩니다. 

또한 밟으면 50%의 추가 이동속도를 얻기때문에 추노,도주시에 

가는 길목에 W를 깔아두면 이동속도로인해 많은 도움을 받을수있습니다.

바드의 E스킬인 신비한 차원문 입니다.

나오기전에도 많은 의견이 있었던 스킬입니다.

잘쓰면 매우 좋은스킬이지만 잘못쓰면 트롤로도 이어지는 스킬입니다 

10초간 지속이며 통로간의 사거리 제한이없기 때문에 벽이있는곳은 

무제한으로 이어집니다. 

이스킬을 통해 강제이니쉬등 많은 변수들이 일어납니다.

바드의 R스킬인 운명의 소용돌이 입니다.

처음 스킬 프리뷰가 나왔을때 히오스의 제라툴 궁극기를 표절했다고

많은 분들이 그랬던 스킬입니다.

저도 매우 비슷한거같습니다. 근데 어쩔수없죠 게임이라는게 뭐

무튼 이 스킬은 사정거리가 매우 깁니다. 

궁극기를 사용시 투사체를 하늘위로 날리는데 좀 느리기떄문에 

멀리있으면 맞는 확률이 떨어진다고 보면됩니다. 

하지만 가까이있으면 그나마 빨리 떨어지기때문에 맞는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스킬을 사용해 딜러진을 묶고 강제이니시를 통해 한타를 쉽게 

이길수 있게됩니다. 잘쓰면 사기스킬 , 못쓰면 트롤스킬 


야스오 W스킬Wind Wall(바람 장막) 로 바드R스킬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안막아집니다.



W2렙 Q선마후 W마스터인 이유?


마나는 1렙당 5밖에안늘고 

치유량은 늘기때문에 W를 두번쨰로 마스터합니다.


Q스킬 선마후 E스킬 마스터합니다. 

로밍력이 강력해졌고 시야장악을 도와야하기때문에 

E스킬을 마스터해 쿨감,이속증가를 높여줍시다.



추가 팁을 주신 "블라디미르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중요팁입니다. 


게임시작할때 정글 리쉬하기전 종이 2개생깁니다. 


그걸 2개 먹고 하면 경험치 40이 바드 혼자 들어옵니다.


봇라인전에서 2렙을 미니언 하나치 빨리 찍습니다. 


종은 50초마다 생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바드는 공격스킬이 없기떄문에 방어체력위주의 템트리를 선택해줍시다. 

바드 R스킬을 한타떄 사용하는것은 자살행위이기 때문에
이니시형식으로 써야하므로 승천,영광을가서 우리팀 이속을 
올려줍시다. 

장신구 업글은 돈 남으시면 하시면 됩니다. 

첫템은 무조건적으로 주문도둑검(주문도둑의 검)갑니다. 
이템이 유틸특성의 산적산적과도 효율이 좋고 
바드 패시브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와도 효율이좋습니다. [ 아래 스샷 확인]

고대주화(고대 주화)가 버프를 당하고 정말 좋아졌습니다. 
이제 주문도둑검 첫템으로 무조건 안가셔도됩니다.


바드는 E스킬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을통한 로밍력이 매우 강력하기때문에 기동력을 뽑고

바로 로밍을가줍시다. 

승천을 올린후에 궁이니시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자주 시도합시다.
사실상 바드궁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은 물리지않는이상 한타중 궁을쓰면 
되려 독이되는 경우가많습니다. 
그래서 궁을쓴뒤에 승천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E스킬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을통해서 빠른
강제한타를 유도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대에 Vayne(베인),Kalista(칼리스타),Jax(잭스)이런 평타위주의 챔피언이 많을경우

얼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란두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보다 빨리가셔도 됩니다.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을가서 쿨감 40%를 맞춰줍시다. 
AP카운터 오로라도 있고 대포미니언에게 액티브를써서 라인을 밀어줍시다.

AP챔프가 많을경우 군단의방패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만 올려준뒤 승천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영광(정당한 영광) 올린다음
솔라리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or 지휘관의 깃발(지휘관의 깃발)중 하나 선택해서 갑시다. 

마지막 템은 상황에따라서 밴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갈지 얼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시는게 좋습니다.

상대에 CC기가 많을경우 군단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다음 바로 미카엘(미카엘의 도가니)
올려주셔서 CC기를 풀어주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바드로 딜템은 가지맙시다. 

딜이 그렇게 잘나오는 챔프는 아니에요.








도둑검 + 산적특성 효과 적용 
바드 패시브Traveler’s Call(방랑자의 부름)+ 도둑검 + 산적 효과 중첩 인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벨코즈
오징어 포킹 너무 쌔요
칼리스타
영원한 뚜벅이의 카운터

미친 공속으로 패시브를 극대화해

바드의 Q스킬과 R스킬을 무난히 피해줍니다.
애니
어렵습니다.

긴 사거리와 미친 QW데미지로 바드가 평Q , Q평 짤 하러갈때

하기도전에 쳐맞고 더 아픕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 궁 바드 궁으로 캔슬합시다.
카서스
카서스 궁 바드 궁으로 캔슬합시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 궁타면 그 위치에다가 궁극기 부어줍시다.
가뿐하게 도망가요 ^^

 

 

라인 / 정글 운영법

 시작하자마자 미드에 뛰어서 W스킬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을 포탑 옆에 하나깔아줍시다.

 미드라이너가 매우 좋아합니다.


 

 첫귀환때 민병대를사서 시야장악,로밍다닙시다. 


 바드가 로밍이 늦은편이 아니기때문에 빠르게다닐수있습니다.

 바드E스킬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시야없어도 스킬이펙트는 보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 운영법은 라인전때 평Q를 통한 딜교환을 자주 시도하고 

 포탑옆에 WCaretaker’s Shrine(수호자의 성소)를 3개씩 깔아두면 원딜이 피가빠졌을때 밟으면서 

 체력 유지를 할수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최대한 궁을 사리시고 우리팀이 이니시형 챔프가있으면 

 이니시를 걸어달라하고 한타 시작즉시 

 바로 상대팀 딜러들한테 궁을써줍니다. 

 이떄 절대 우리팀은 궁을 맞으면 안됩니다.


 한타에서 교전중 궁쓰는것을 비추합니다. 

 상대 스킬쿨 돌아오는것을 도와주는거에요.

 이니시,추노용으로 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스킬과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스킬을 통한 강제 대규모한타를 많이 유도합시다.

그리고 후반에는 딜러진을 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 으로 묶으면 한타떄 딜러들이 딜을 

못하기 때문에 한타에 쉽게 이길수있습니다.


그리고 왠만하면 궁은 뒤에있는 미드라이너,원딜에게 써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CTRL+F 후 챔피언 이름 검색


난이도는  로 색칠 하였습니다.



애니Annie(애니) 

난이도 : 상 

대응법 : 애니는 괴랄한 사정거리와 미친 스킬딜로 라인전을 찍어누르는 챔프입니다.

우선 우리의 슬픈 물몸인 바드는 애니를 만났을때 평짤도 힘들고

우리 원딜도 고통받습니다. 그저 버틴뒤 정글러의 갱을 기다리며 파밍하는것뿐

잘못싸워서 라인전이 엄청나게 밀렸을때 첫템을 루비수정Ruby Crystal(루비 수정)을 가시고,

무난무난하면 기동력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가셔서 다른라인을 푸시는게 답입니다.



쓰레쉬Thresh(쓰레쉬)

난이도 :

대응법 : 우리의 영원한 1티어 서포터 쓰레쉬는 사기적 스킬인 랜턴을통해

다양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우선 쓰레쉬는 선 2렙타이밍만 조심하시고.

바드는 처음에 종을 2~4개까지 먹을수있기떄문에 2렙은 왠만하면 안밀립니다.

초반에 평짤 많이해주시고 2렙되면 Q를 맞춘뒤에 평짤을 많이시도해서

딜교환에 이득을 볼수있도록 합시다.


블리츠크랭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난이도 : ~

대응법 : 솔랭깡패 블츠입니다.

그랩만 피하면 쉽지만 고티어로갈수록 피할수없는 각으로 

그랩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근접챔프이고 견제스킬도 

그렇게 많지않기때문에 어렵지는않습니다. 

블츠가 우리쪽부쉬로 들어오면 Q를 날려서 기절맞춰주신뒤에 

원딜과 함께 신나게 팹시다. 아파하면서 쨉니다. 

물론 블츠가 잘컸을때는 기절만거시고 빠지셔야합니다. 

하지만 6렙후 미친 깡딜의 궁극기는 항상 조심하셔야합니다.


잔나Janna(잔나)

난이도 : 

쓰레쉬와 같은 위치에있는 1티어 서포터 잔나입니다.

E스킬Eye Of The Storm(폭풍의 눈)공격력 뻥튀기로 평짤을 많이 시도합니다. 

이럴땐 같이 평Q짤을해서 보호막을 빠르게 없앱시다.

잔나가 로밍을갈땐 같이 가주시고 이동속도가 빠른 챔프이기떄문에 

봇주위에 와드를 박아주시고 로밍을가는게 안전합니다.


레오나Leona(레오나)

난이도 : ~

레오나는 3개의 CC스킬을 보유하고있는 서포터입니다. 

자칫잘못하면 꼼짝못하고 죽기 마련입니다.

되도록이면 평Q,Q평짤을 자제하시고 E스킬Zenith Blade(천공의 검)각을 주시면 안됩니다. 

바드가물리면 피 쫙쫙 빠집니다. 

그리고 항상 봇주위 와드를 해줍시다. 레오나의 R스킬Solar Flare(흑점 폭발)

로 갱호응이 뛰어나기때문에 미리 방지해둡시다.


소나Sona(소나)

난이도 : ~

좀 많이 힘듭니다. 

잘하는 소나는 Q스킬을 끝사거리쪽에서 쓰기때문에 맞는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주문력 템이 별로 안나와도 소나의 Q평[파워코드]는 

애니급으로 쌥니다. 

하지만 도주기가없는 소나는 빠른 갱콜로 무난하게 따줍시다.


벨코즈Vel'Koz(벨코즈)

난이도 : ~

벨코즈는 좀 힘든편에 속합니다.

모든 스킬이 딜스킬이며 후반가서 겜끝나면 

벨코즈딜량이 엄청 높더군요. 가끔 1등도 하구요

초반에 벨코즈의 Q짤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은 무지막지하게 쌔지만 미친 둔화도 짜증납니다.

원딜도 짜증나하는 챔프중 하나죠

그리고 6렙후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Void Rift(공허 균열)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Organic Deconstruction(유기물 분해)콤보는 

괴랄한딜의 콤보이므로 왠만하면 E스킬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과 Q스킬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의 각을 내주지맙시다. 


노틸러스Nautilus(노틸러스)

난이도 : 

약간의 탱템만 나와도 체력이 뻥튀기되는 노틸러스입니다.

바드가 물몸이니 노틸 그랩만 약간 조심하시고 

노틸이 우리팀 원딜에게 궁을쓰면 바로 상대원딜에게 

바드궁을 써줍시다. 딜을 못하게요. 그리고 상대원딜에게 Q스킬

을 맞춰 스턴을먹이고 땁시다.


소라카Soraka(소라카)

난이도 : 

주유소입니다. 원딜만 치면 뒤에서 소라카가 힐해주고 역관광 노답.

기동력뽑고 로밍다는게 좋으시고, 점화Ignite(점화)를듭니다.

바드의 Q평으로 소라카를 묶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 적 원딜에게 궁을걸거나 소라카에게 건뒤 폭딜을 넣어 한명을 바로잡고

따줍시다. 그리고 상대원딜이 물렸을땐 원딜에게 점화를 바로 걸어 

치유효과를 50% 감소시킵시다. 


모르가나Morgana(모르가나)

난이도 : ~

모르가나는 블랙쉴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와 Q스킬Dark Binding(어둠의 속박)으로 중상위권 서포터인데요,

물몸인 바드에겐 Q스킬을 대줄시 피가 거의 빠지는 진풍경을 볼수있습니다.

모르가나의 블랙쉴드가 바드의 패시브둔화,Q스킬둔화,스턴을 막아주기때문에

조금 어려울수 있습니다.

모르가나의 블랙쉴드Black Shield(칠흑의 방패)가 바드의 궁극기Tempered Fate(운명의 소용돌이)를 막습니다.


마치며

바드 지금은 승률이 낮지만 게속된 버프로 

아마도 최고의 서폿으로 올라서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미리 바드 숙련도 올리셔서 꿀빠시는것도 좋을거같네요.


바드는 하위티어에선 승률이낮고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승률이 높아집니다. 마스터에선 60% 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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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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