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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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Vi, the Piltover Enforcer
22
4
4
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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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바이. 미드를 이기는 정글. 정글의 최상위 포식자

- bosso(2015-03-21, 조회수: 7047)

방관 바이는 사기입니다.

이유는

1. 상대의 주력 챔프인 미드를, 보조적인 포지션의 정글이 일기토로 잡아내는게 가능하다. (그것도 쉽게 !!)
2. 롤 전챔프 중 방관과 가장 높은 시너지를 발휘하는 챔프. (스킬 위주의 공격, W를 통한 20% 추가 방관)
3. 상대방의 방어력이 200이라면, 방관 템트리를 갔을 때 19 이하로 보고 데미지가 계산된다. 
4. 딜이 센데, 탱까지 된다. (상대 딜러는 잡아내고, 우리 딜러는 어그로로 보호한다.)

위 네 가지. 하나하나가 정말 주옥같이 사기성 짙은 방관바이의 특성입니다.


바이, 필트오버의 집행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2.8 (+99) 2335.8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44 (+2%) 0.863
5초당 체력회복 10 (+1) 27 5초당 마나회복 8.09 (+0.65) 19.14
방어력 30 (+4.2) 101.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방어 +0.7
    x9
  • 방어구 관통력 +3.2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4
  • 방어
    +15.3
총 가격 : 9,528 IP
파랑에 방어력은 안정적인 정글링을 위해서 입니다.
저는 리쉬를 받지 않고 솔로로 적 정글에 가서 버프몹을 하나 빼먹고 시작합니다.
이 때 피가 많이 빠져 있으면 카정과 갱승의 위험이 있으므로, 파랑도 방어를 듭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재사용 대기시간, 관통력, 공격력에 중점적으로 기본적으로 투자해주시고요.

바이는 선진입 후 스킬 연계가 빈번히 이루어지는 챔프이므로
해당되는 마스터리를 모두 찍기 위해 보통보다 한 포인트 많은 22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바이의 스킬을 상대방에게 맞춰나가는 도중에, 상대방은 중간에 분명 딸피가 됩니다.
이 때 피해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처형인을 모두 찍어주었습니다.

//

디펜, 유틸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제 개인 취향일뿐이고.
원하시는대로 찍으시면 될 듯 합니다.

전 이속 증가가 가장 체감이 잘되서 정글러는 항상 찍는 편입니다.
유틸이 싫으시면 디펜에 주시는게 무난합니다.

제가 뻔한 걸 싫어해서 다른 것도 들어봤는데(탈진)

바이의 큐차징 점멸 큐진입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몇 없습니다.
굉장히 빠르게 치고 들어갑니다.

바이가 큐를 맞추고 시작한다는 건, 일기토, 갱킹, 한타 등 모든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에
상대방이 쉽게 피하지 못하는 큐를 위해 점멸을 드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폭발 보호막 (Blast Shield)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3초 동안 바이의 최대 체력의 14%에 해당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초~12초)
금고 부수기 (Vault Break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강력한 한 방을 충전하여 바이가 전방으로 돌진합니다.

최초 시전 시: 1.2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감소하면서 공격력과 돌진 범위가 증가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전방으로 돌진해 부딪친 모든 적에게 45/70/95/120/145 (+0.8 추가AD)에서 90/140/190/240/290 (+1.6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모든 적에게 찌그러뜨리기 효과를 적용합니다. 적 챔피언과 충돌하면 멈추며, 적을 뒤로 밀어냅니다.
찌그러뜨리기 (Denting Blows)
같은 대상을 3번 맞힐 때마다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7/8.5/10 (35 AD당 +1% )%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20% 낮추며 바이의 공격 속도가 30/37.5/45/52.5/60% 상승합니다. (미니언과 몬스터에 대한 최대 피해량 300)

찌그러뜨리기를 발동하면 폭발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0)
끈질긴 힘 (Excessive Force)
마나 소모: 26/32/38/44/50
재사용 대기시간: 1초
다음 기본 공격은 대상과 그 뒤의 적들에게 0/15/30/45/60(+1.2AD)(+1.0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이는 12/11/10/9/8초에 한 번씩 새로운 한 방을 준비하며, 최대 2번의 충전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정지 명령 (Cease and Desist)
마나 소모: 100/12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대상 적 챔피언을 추격하여, 1.3초 동안 공중에 띄우며 150/275/40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추격 중인 바이를 멈출 수 없으며, 바이는 대상에 대한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또한 중간에 부딪히는 적들을 옆으로 밀치면서 피해를 입히고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EQ 후에

 RQWE를 우선순위로 하셔서 찍어주시면 됩니다.

 선 W를 찍는 이유는, 정글링이 가장 빠릅니다.

 3타 퍼뎀에. 방어력 관통, 공격 속도 증가.

 다른 스킬을 1렙 때 찍는 것보다 월등히 빠른 정글링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Q평E평E평


 이후로 상대방이 도망갈 때까지 평평평하다가


 도주기를 빼면 궁으로 추노해서 마무리.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정글링 한번 돌고 나면 귀환해서 추적검 살 돈이 되죠.
추적검 사주시고, 정글링 돌면서 기동력을 삽니다.

무난한 정글링과 갱킹을 해주면서 딜템인 용사와 라위를 올리세요.
저렴해서 빨리 나옵니다. 방관 템트리가 정글러에게 아주 좋은 이유 중 하나입니다.

근데 라위가 나오고 나서 바로 딜템을 하나 더 가야지하고 욕심 내시면 안됩니다.
제 경험상 라위까지는 가더라도 선진입 바이가 잘 녹지 않습니다.
왜냐면 상대 원딜, 미드의 템이 아직 잘 뜨지 않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라위부터는 확실히 상대 딜러들의 딜이 확확 박히기 때문에
선진입 후 살아남기가 힘듭니다. 딜을 제대로 박지 못하고 죽을 수도 있고요.
피지컬이 정말 괜찮은 분이 아니라면(저 같이), 란두인이나 정령을 하나 가주셔야 됩니다.
란두인이나 정령과 같은 첫방템을 띄우신 후에는, 소박한 딜템인 야몽을 하나 들어주십니다. 방관, 쿨감을 위해.

상대방이 올 AD거나, 미드가 위협적이지 않다면
란두인 대신 얼심을 가시는게 궁 재사용 대기시간까지 낮출 수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바루스
보통 이즈리얼처럼 도주기가 있다고 하더라도
바이가 큐로 진입하면, 상대 이즈리얼은 도주기를 빼게 됩니다.
여기서 바이는 궁으로 한번 더 추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 원딜이 도주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어려울게 없는데요.

근데 바루스 같은 경우는, 속박궁으로 바이궁을 잠시동안 못쓰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원딜들에게 먹히는 스킬콤보가 바루스에겐 까다로워 지는 거죠.
저도 아직 더 경혐해볼 필요가 있는 원딜인 것 같습니다.
칼리스타
애는 그냥 노답입니다. 바루스는 애교입니다.
상대방 손이 좋다면, 도저히 1:1로 잡을 수가 없습니다.
이길 수 있는 방법은 라이엇의 너프밖에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바이가 리신을 잡아낼 수는 없지만(도주기가 좋아서),
적어도 리신과 1:1에서 바이가 이깁니다.
따라서 정글에 대한 주도권은 어디까지나 바이에게 있습니다.
르블랑
도주기 때문에 정글러들에게 까다로운 챔프인데
바이에겐 약한 것 같습니다.
일단 바이의 순간딜이 르블랑의 종이몸에게 굉장히 강력하게 작용하는데다
르블랑이 페이크(속임수, 심리전)을 시도해도, 바이의 확정궁으로
상대방이 피지컬이 나보다 좋다하더라도 무난히 잡아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스터 이
보통 마이를 하는 유저는 왕귀를 보고 합니다.
하지만 바이는 왕귀한 마스터이를 쉽게 잡아냅니다.
전시점에 있어 방관바이가 마이보다 약한 시점이 없습니다.
상대방은 5명이 아니라 4명으로 플레이한다는 느낌이 들 겁니다.
그만큼 바이에게 마이는 무력한 존재입니다.

제가 맵에서 하단팀이 되었다면

상단팀의 레드부터 먹고 시작합니다. 1분 45초까지는 물가의 작은 부쉬에 있다가

45초가 되서 레드에 가면 55초가 되면서 레드를 먹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레드에 계속 있으면 들키겠죠?


그리고 E를 찍고 돌아오면서, 바위게를 하나 잡아줍니다.

혼자 버프몹을 잡으면서 빠진 피를 회복할 수 있는데다

상대 정글러가 버프몹을 뺏긴 걸 알고 쫒아와서 바이를 잡으려해도

바위게 와드가 되어 있으면 포기하고 돌아갑니다.


이런 스타트는 

1. 바이의 빠른 6렙 달성

2. 상대 정글러 시작 위치 파악

등에 도움을 줍니다.


리쉬없이 정글링이 가능한 챔프이므로, 이런 장점을 최대한 끌어올린 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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