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챔 바드가 추가되고 몇판 해봤는데
유틸성이 어마어마한 서포터이고
혼자서 한타의 페이스를 바꿀수 있는 서포터길래
약간의 연구를 해봤습니다
기본적인 내용만 일단 적고, 천천히 추가해 나가는식으로 작성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0 (+103) | 2381 | 마나 | 350 (+50.0) | 1200 |
공격력 | 52 (+3) | 103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5 (+0.55) | 14.85 | 5초당 마나회복 | 6 (+0.45) | 13.65 |
방어력 | 34 (+5) | 11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1
- 마법 저항력 +1.34x1
- 공격력 +2.25x1
- 쿨감소 -2.5%x1
- 공격력+10.8
- 방어+9
- 쿨감소-3.33%
- 마법 저항력+1.34
빨강
마관및 쌍관을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탱킹형 아이템을 사고, 라인전에서 짤짤이 위주의 플레이를 추천드리기 때문에
고정 공격룬을 추천드립니다.
노랑
봇라인에서 체력과 방어룬의 선택은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가 코르키같은경우에는 체력룬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그냥 방어나 체력 선택은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파랑
저는 라인전에서 약간 공격적인 딜교환을 선호하는 편이라 마법 저항력 룬을 사용합니다
쿨감룬을 쓰실분은 왕룬에 쿨감룬3개를 다 끼시고
특성에서 4포인트를 가져가시면 20퍼센트를 가져갈수있습니다.
마젠룬같은경우는 마나가 정말 딸리시는분들에게 4개 박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개 마방룬)
왕룬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짤짤이식 플레이를 선호하기에 고정 공격력 룬을 추천드립니다.
쿨감룬이나 방어력 룬도 괜찮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유틸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0-9-21 특성을 추천드립니다
유틸리티의 산적 특성같은 경우
패시브 정령과 함께 적용되기 때문에 좋은 특성입니다
마술-정신력-약점노출-비전연마를 찍는 9-0-21도 괜찮습니다
특성은 취향이니 선호하는 플레이에 따라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정령은 8초마다 생성되며 바드의 기본 공격은 정령을 소모해 35 (+0.4AP)+고대의 종 5개당 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수집한 고대의 종에 비례해 추가 효과를 적용합니다.
정령 생성 시간과 최대 생성 수는 모두 고대의 종 수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고대의 종이 5개일 때는 정령이 1초 동안 둔화 효과도 적용합니다.
고대의 종이 15개일 때는 정령이 주변 지역과 적 뒤쪽에도 피해를 입힙니다.
고대의 종이 35개일 때는 피해 범위가 커집니다.
이동 속도는 80%까지 중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는 5분이 지난 후 1분당 1씩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투사체가 상대에게 명중하면, 첫 번째 명중 대상을 1/1.2/1.4/1.6/1.8초간 60% 둔화 상태로 만듭니다. 이후, 투사체는 대상을 뚫고 나아가며 관통 뒤 다른 상대 챔피언이나 벽을 명중시키면, 대상은 모두 1/1.2/1.4/1.6/1.8동안 기절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성소는 나타난 직후 25/50/75/100/125 (+0.3AP)의 체력을 회복시키지만, 5초간 강화되면서 회복량이 최대 50/80/110/140/170/200 (+0.6AP)까지 증가합니다.
성소 획득시 20/22.5/25/27.5/30% (+주문력의 0.05%) 증가 후 1.5초에 걸쳐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22/20.5/19/17.5/16초
바드가 근처 지형지물을 통과하는 일방 통행 차원문을 엽니다. 적과 아군 모두 입구 근처에서 통로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출구로 이동할 수 있으며, 이때 아군이 적군보다 33% 빠르게 이동합니다. 통로는 10초 후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5/80초
바드가 대상 지점을 향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신비한 에너지를 발사합니다. 지면에 떨어지면 범위 안의 모든 챔피언, 미니언, 몬스터, 포탑이 정지 상태가 되어 2.5초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고, 무적이 되는 대신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인 상태 이상 효과가 통하지 않는 에픽 몬스터들도 이 스킬의 영향은 받습니다. (사정거리: 34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라인전에서 서폿과 원딜이 일직선일때 Q
상대가 벽을 등지고 있을때 Q
W를 바닥에 까는것이 아니라 챔피언에세 직접 적용도 가능합니다.
ALT-W를 누르시면 자가 힐,이속버프로 도주에 유용합니다
패시브 정령이 돌아올때마다 평타를 치는것이 좋습니다.
바드에게 제일 중요한 궁의 경우
한타에서 후방딜러에게 사용하고 전방의 딜러를 순삭하는 방법
우리팀 챔피언이 도주중일때 쫓아오는 적에게 쓰는 방법
상대편이 뭉쳐있을때 접근하는 용도 등으로 쓸 수 있습니다
바드는 숙련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판 해보시면 감을 잡기 쉬우실 겁니다.
아군 정글러가 갱을 왔을경우(E) 스킬을 사용해서 멀리서 갱을 성공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유틸 특성으로 시작하였기 때문에 주문 도둑의 검 + 4포로 시작합니다
빨간포션, 파란포션의 분배는 취향입니다 (필자는 3+1 사용)
짤짤이를 통한 돈 수급을 바탕으로 시야석을 올린후
방어템 위주로 아이템을 올립니다.
바드에게 중요한것은 쿨타임 감소이므로 쿨감 40%를 맞추기위해 노력합니다
서리여왕의 지배 + 프하 + 쿨감신이면 40%가 충분히 맞춰집니다.
그래서 저는 공격력 룬을 선호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중반 이후가 되면 장신구를 빨간색으로 바꾸고 시야 장악에 나섭니다.
팀원들에게 핑크와드를 많이 부탁하세요.
상대 AP가 많이 큰경우 미카엘을 빨리 올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실 아이템 선택에 취향이 많이 따르지만, 저는 바드에게 딜 스킬은 Q와 패시브 평타밖에 없기에
방어 위주의 템을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1렙부터 Q와 평타 견제를 통해 주도권을 잡습니다.
Q를 꼭 스턴용이 아니더라도 슬로우와 평타패시브로 딜교환을 걸면 굉장히 유리해집니다.
6렙을 먼저 찍게 되면 상대 서포터나 원딜중 한명에게 궁을 쓰고 나머지 한명을 녹입니다.
용싸움이 열리는 경우
용 뒤쪽에 E로 퇴로를 만들어 놓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군이 적군보다 통로내에서 이동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먼저 공격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궁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스킬 설명에서 말씀드렸듯이 여러 사용방법이 있습니다
아군 살리기, 적군 끊어먹기, 적 딜러 딜로스만들기 등 여러 방법이 있으니
판단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아군에게 W를 주어 힐 이속버프
적군에게 슬로우 및 스턴을 검
궁을 이용한 이니시에이팅
정글 피들스틱 등. 바드의 궁극기 무적상태 도중 채널링 스킬을 사용할수 있는 챔피언과 궁합이 좋습니다.
꼭 피들스틱같은 챔프가 아니더라도, 바드의 궁을 이용해 여러 상황을 만들 수 있으니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바드와 어울리는 원딜
바드가 라인전에서 슬로우및 스턴을 걸었을때
폭딜 을 넣어줄 수 있는 챔프가 좋습니다.
코르키, 트위치등이 상성이 좋은 챔프에 속합니다.
하지만 그 이외에도 바드 사용자의 숙련도가 높은 경우, 스턴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확률이 높기때문에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별로 상관은 없습니다.
바드라는 챔피언이 유틸성에서 OP인 면이 있지만
솔랭에서 그렇게 좋은 챔피언이다.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최소 스카이프 등을 통해 원딜과 직접 대화를 하며 하는 솔랭 봇듀오라던가
팀랭에서 진정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연구가 덜 되고, 솔랭에서 픽 할시에 트롤이라고 욕먹는 일이 부지기수인 바드지만
E와 궁을 이용한 유틸성 등,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쓰레쉬에 버금가는, 혹은 그 이상의 유틸성을 가진 챔프 바드를 플레이 하시며
모두 솔랭 및 게임에서 즐겁게, 그리고 승리를 가져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아직 연구가 많이 되지 않은 챔피언이기에, 많은 분들과 대화를 나누며 발전해나가고 싶습니다.
댓글에서 피드백, 조언 등을 받습니다.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