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표
1교시: 미술
2교시: 과학
3교시: 화학
4교시: 수학
5교시: 물리
----조례----
안녕하세요 방사과 여러분!
럼블대 입학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제 소개를 하자면 저는 현티어가
높지는 않습니다. 럼블플레이도
몇백판 하지도 않았구요.
하지만 럼블의 매력에 빠져서 수많은
동영상, 공략등을 보고 그대로 플레이도
해보며 이론적으로는 누구보다도
면밀히 적을수 있습니다.
입롤이다 뭐다 속으론 생각하실텐데
공략이란게 다 그렇습니다.
공략은 완벽한 플레이어가 되기위해서
보기 보다는 기초를 쌓는 과정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실적인 실력은 플레이를
해보며 각각의 상황에 맞는
센스가 모여서 올라가는 겁니다.
특히 럼블은 더 그렇구요..
기초는 저희 럼블대에서 배우시고
가시기바랍니다!!!
※럼블은 단순히 한판한판 즐길때 사용하는 챔피언이 아닙니다.
어 럼블 로테네! 한번 써봐야지!템트리랑 특성이나 보고감←이런식의 마인드면
럼블을 제대로 플레이 하기 힘듭니다.
끝까지 필독!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1교시 미술
룬으로 그림을 그려보아요!
↑난 럼블만 하는게 아니라서 룬페를 3개나 럼블에
투자할순 없다;; 하시는 분들은 위에 있는
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하지만 룬은 절대 고정적인건 아닙니다. 쿨감룬 쓰시는분들도 자주 보입니다.
M4불라불라님의 룬과 비슷합니다.(거의 동일하다고 봄.)
1번룬
표식 고정 마관 x9
인장 고정 방어 x9
문양 고정 주문력 x2, 성장 주문력 x7
정수 고정 주문력 x3
주로 상대챔프가 AD이고 상대미드가 AP누커가 아닐경우 사용합니다.
전 대부분 이룬을 사용하는거 같네요.
고정 주문력과 성장 주문력을 동시에 넣어서 초반에 맞다이에 힘을
조금 더 실어주고 후반에도 딜 보충이 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표식에 있는 고정 마관과 정수에 있는 고정 주문력을
무조건 넣습니다.
2번룬
표식 고정 마관 x9
인장 고정 방어 x5, 고정 체력 x4
문양 고정 마저 x9
정수 고정 주문력 x3
주로 상대가 AP챔프이거나 하이브리드(등등..)일때
가줍니다. 평짤캐들 상대로도 이룬을 씁니다.
마저와 방어력, 체력을 동시에 달아줘서 조금이나마 상처를 여물수 있습니다.
3번
표식 고정 마관 x9
인장 고정 방어 x9
문양 성장 마저 x9
정수 고정 주문력 x3
주로 상대가 AP이고 상대 미드가 같은 AP누커일때
가줍니다.
죽을꺼 안죽습니다.
★쉬는시간 TIP★
럼블은 계수가 애초에 매우 높기때문에
주문력보단 마관이 더욱 잘어울립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2교시 과학
그냥 과학같아!!
이건 거의 고정인듯.는 다이브할때 굉장히 유용하니까...
죽인다음에 피차면 무슨 소용이냐는 개소리는 ㄴㄴ
그나마 논란거리는 , 정도인데 마스터리는 어차피 라인전페이즈
즉, 초반에나 필요하다는 건데 템도 잘안나와서 미약한 딜에 3% 추가 된다고
별로 달라질꺼 없는거 같아요.
차라리 초반 개꿀인 체력이나 조금 올려줘서 견제 한방 막아주는게 나을듯.
난 3프로 체력보다 주문력 2를 더 원한다 하면 찍든가
★쉬는시간Tip★
이건다른 공략보면서 배운건데
들고 봇 로밍갈땐 써주시고 텔탄다음
를 다시 써주시면 위험상태가 됩니다.
위험상태의 따가운 스킬딜을 봇닝겐들에게 퍼부어줍시다!!
뭔말인지 모르겠다..하시는 분들은 수학시간에
이해하시길!!
3교시 화학
알록달록한 스펠들은 만나봅시다!
주로 쓰는 스펠은 !!!!!!!!!!!!!!! 국민 스펠 값은 합니다 ㄹㅇ
하지만 라고 나쁜건 아녜요. 럼블이 찍고 바텀에 텔타고 가면
원딜이든 서폿이든 최소한 하나는 숯불구이 됩니다. 텔은 어디든 유용하긴
하니까...
하지만 저같이 하찮은 티어에서 있는 닝겐분들은 들고 상대라이너를
애처럼 만드는게 팀원한테 훨씬 도움이 되요.
----------------------------------------------------------------------
: 내가 이걸 안들면 상대한테 털릴수도 있겠다거나
상대가 처럼 체력회복이 애지는 아이면 들어줍시다.
라인전 개털어서 캐리해야되겠다 하셔도 추천.
: 나의 실력은 이 티어 아이들보다 월등해서(그럼 왜 여기냐) 점화없어도 누구든 딸수있고 이 하찮은 봇 닝겐들을 멱살잡고 버스태워줘야겠다 하시면
드시면 됩니다. 아니면 상대가 유지력이 나 처럼 미쳐 날뛰는 아이여서
못딴다면 (이놈은 피뻥까지되서;;) 듭니다.
: 상대가 이라거나 이라거나 이라면 들어줍니다.
럼블유저에게 탈진은 리븐을 상대하기 위한 스펠입니다.
탈진들면 질껄 이기고 죽을껄 안죽습니다.
탈진 타이밍은 리븐이 시작할때 정도.
평타 때릴려는데 평타가 안나가서 멘붕하는 리븐을 보실수 있습니다.
네다음트롤
★쉬는시간Tip★
팁하곤 조금거리가멀긴한데 끼워맞춤
가끔 들고 정글럼블, 들고 서폿럼블 해보시는것도
또다른 경험이 될듯..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4교시 수학
럼블의 기초 원리()를 익히자!
일단 기본적으로 저렇게 적어 놨지만 상대에 따라서 1레벨때 찍어야하는 스킬은 다릅니다. 1레벨에 로 상대방을 괴롭힘과 동시에 선2렙을 찍어서 더 괴롭힐수도 있겠지만 때에 따라서는 를 찍고 파밍만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로 빵테의 를 막아주는것도 좋구요.
스킬 활용 팁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이부분은 아무쪼록 꼭 보셔야되요. 럼블의 핵심을 설명드릴려합니다.
럼블의 핵심은 바로 열관리 입니다.
열관리하는 럼블은 열관리 안하는 럼블보다 1.5배 강합니다.
열관리 안하는 럼블을 보고 럼블충이라고 하는겁니다.(벌레되기 싫으면 보든가...)
설명들어갑니다.
먼저,
럼블은 기본적으로 을 제외한 모든 스킬을 사용할때에 열이 20씩 찹니다.
열50부터 스킬이 강화되고 위험상태라고 불릅니다.
위험상태에 들어가게되면 스킬들이 모두 1.5배가 강해집니다.
: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 피해량과 둔화 비율이 50% 증가합니다.
: 이건 없어요^^..;
바보가 아닌이상 50%가 얼마나 큰지는 감이 오실겁니다.
이 50%는 단순히 조금 남기고 못잡는걸 잡는 정도의 딜이 아닌
전혀 못잡을껄 잡게 만들어주는겁니다.
여기서 헷갈리는 분들 계실텐데 예를 들어 열 40에서 을 사용해
60이 되었다 할때 은 열이 50이 넘었으니 강화된 이냐?
그건 아닙니다. 열 50부터 사용한 스킬만이 강화된 스킬로 인정됩니다.
참고하시길,,,,(절때 내가 헷갈려서 적은거 아님)
열이 100에 따면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일종의 침묵에 걸리는 대신
핵펀치를 때릴수 있습니다.
열관리를 쉽게 하는 방법은
를 두번씩 사용하시고 55정도에서 를 계속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다보면 점점 떨어질텐데 그럴땐 화방을 한번씩 써줘서 위험상태에 맞춥니다. (화방으로 열관리시에는 뒤로 좀 빠지시길..)
이것들을 응용해서 짧은 시간에 최대한 많이, 효율적으로 딜을 넣는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레벨별 콤보
1렙: 1렙 럼블이 약한건 아니지만 화방2렙때
즉, 3~4렙때 럼블은 탑에서 가장 강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고로 1렙때는 맞딜은 삼가하시고 가벼운 견제정도룰 해주시면 되요.
Tip. 게임시작하자마자 화방 허공에 계속 뿌려주시면 5나 10정도 열이 찹니다.
그렇게 1분정도 되면 위험상태가 되니 라인전 시작하자마자
위험상태의 화방을 지지실수 있습니다.
(는 과 쿨타임은 같지만 신기하게도 열이 유지되거나 떨어집니다..
이건 1렙때 위험상태 화방을 갈기라는 라이엇을 뜻인듯ㅋㅋㅋ)
1렙 화방은 2렙 화방에 비해 60이 덜 아픕니다. 꽤나 큰 차이죠.
쓰시다보면 체감이 확 올겁니다.
2렙: 1렙과 마찬가지고 열관리하시면서 견제
3렙: 여기서 살짝 갈리는데 --로 찍으셨다면 미리 2렙때 라인을
중간정도에 맞춰 놓고 딜교를 시도해야합니다.
열 60~75때 -과열 과열펴어어엉타
이게 짧은시간에 낼수있는 엄청난 화력의 콤보입니다. 그전에 견제가 좀
되있다면 쉽게 따실수 있어요.
만약 --로 찍으셨다면 라인 당기거나 중간정도에 견제하시면서
맞춰놓으세요.
4렙: 굉장히 중요한 타이밍입니다. 상대 탑, 정글이 종잇장이라면 갱승도 볼수 있는, 럼블의 가장 쏀 타이밍이니(물론 그 이후도 무지하게 쏌;;)
이시기를 놓치시면 좀 아쉬운 라인전이됩니다.
현제 의 레벨은 2렙이여서 위험 상태의 는 따가운 정도가 아니라 매우 아픕니다. 이 강력한 화방을 이용하여
열 30~35에서 --(있다면 )과열 평평평
으로 원콤을 내버리실수가 있습니다.
상대가 도주를 시도하면 로 따라가서 죽여줍니다.
상대도 황당할정도의 딜이 여기서 나옵니다.
이콤보의 키포인트는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로, 쫄 면 안 됩 니 다.
자기가 미니언에게 왕따를 당하더라도(물론 너무 많으면 안되겠고) 들어가세요.
마지막 화방 - 과열 평타를 믿으세요.
(진짜 장난안치고 ㄹㅇ쎄요; 4렙때 따이는 상대마다 '럼블 왤케 쏌?' 나옵니다.
두번째는 를 사용할때 입니다.
를 사용할때엔 럼블은 을 제외한 아무런 스킬이 없고 상대는 반격할 기회게 생기는 때입니다. 그러므로 너무 가까이 붙어서 별로 아프지도 않은 평타 박지 마시고 거리유지 하시면서 작살 박아주시는게 중요 ★★★
6렙이후에 콤보는 무궁무진해서...선궁 진입할수도 있고
열 60~75에서
깔고 -과열 평평평
같은 순간적인 폭딜을 낼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준비해볼게요.
그리고 우리에게 남겨진 중요한 숙제...
이퀄라이저
요놈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타를 이거하나로 파괴가능하니까요.
용싸움에서 잘 큰 럼블이있는데 한타졌으면 그건 럼블때문입니다.
※이퀄은 상황에따라 판단하여 깔아야되므로 숙련이 좀 필요해요.
많은 분들이 '이퀄은 깔기 어렵다.'고 생각하시더군요.
보고 잘 모르겠으면 사용법1처럼 해보시면서
감잡으시면 될겁니다.
(스샷 추후에 추가)
이퀄라이저 사용법1
-최대한 상대 많이 긁기-
기본적인건데 그냥 상대 머리위에 놔주시면 됩니다.
상대방의 접근기등을 예측해서 최대한 많은 상대를 맞추는게 좋겠죠..
라인전 상황에선 상대의 도주경로로 일자로 깔아주세요.
근거리 챔프일수록 중요한데 이퀄이 럼블과
상대챔프가 밟게 깔아 주시면 좋아요.
이퀄라이저 사용법2
-상대 퇴로 차단-
주로 봇에 로밍갈때 쓰입니다.
길을 완전히 이퀄로 막아버릴수 있기때문에 길이 막힌 적은
살아갈 생각보단 최후의 발악을 할 생각을하게 됩니다.=딴거와 마찬가지.
※이즈 비전같은건 생각하면서 빠지면 깔도록...
각종 소규모 전투에서 추노할때도 퇴로 차단은 큰 도움이되니,
무조건 적을 맞출려고하는게 아니라 전략적으로 사용합시다.
이퀄라이저 사용법3
-원거리 폭격-
딸피가 아깝게 살아가면 이퀄의 긴 사정거리를 이용해 좌절하게해줍니다.
★쉬는시간Tip★
럼블이 부쉬에 있으면 화방을 써도 부쉬 밖에선
보이지 않아요!!!
이걸 응용해서 몰래 몰래 지져주는 것도 꿀잼!
5교시 물리
가장 효율적인 템트리를 사용해보자
첫템은 크게 3가지로 갈라집니다
1. :
상대가 무난무난할때 or
빨리 를 뽑아서 따버리고 싶을때.
가면의 하위템을 감으로써 빠른 를 띄울수 있습니다.
자주가는편..
2. :
상대가 처럼 강력크해서 포션이 많이 필요하고
선템으로 를 가야할때. or
짤이 따가운 아이들이여서 포션이 필요할떄
요것도 자주감.
3.
이것또한 짤짤이가 아프지만 가 필요하지 않을때.
ex)
포션이 많고 빠르게 를 띄워서 극딜을 넣을수있음..
난 그냥 루비수정 산다음 이나 띄울래
그다음부턴 일단 를 띄우는것을 목표로 하고
(저거 두개 나왔을때 갱승 자주나옴)
나의 핵폭딜이 필요하다 하면
나에게 어그로가 전나 끌린다하면
(이거 가도 딜량이 상당함)
난 개망해서 궁셔틀이나 하겠다하면
은 빨리 안감.
솔직히 은 필요한지조차도 잘모르겠고
-차이가 크지 않을 뿐더러 가성비도 별로;
까진 위에 글 참고해서 알아서 가면됨.
막템에는
: 우리팀이 딜량이 딸린다하면 라바돈으로 매꿔줍시다.
: 상대 원딜등 AD가 강려크할때.
: 상대 미드등 AP가 강려크할때.
: 상대가 올AD이거나
라던가 라던가라는아이가 잘컸을때.
: 럼블한테는 굉장히 어울리지 않는템...
럼블이 살아나봤자 열0인 쓰레기럼블로 태어나는데
체력도 절반임.
(열0일때 왜 쓰레기럼블이냐고 생각하면 안되요 진짜;;)
어떻게든 사고싶다면
상대 딜러들이 나를 너무 물어대서 궁각나오기도 전에
죽거나 하는경우에만 궁쓰기 위해서 사줌...
매우 중요한걸 빼먹을뻔함....ㄷㄷ
럼블은 라인전이 굉장히 중요하고 강력한 챔프임.
그냥 라인전을 버틴다고 생각하고 후반에 승부봐야지!
하는 마인드를 갖고 있으면 나서스나 하셈;
럼블을 잡았으면 최소한 라인전 끝날때
상대가 게임을 나가고 싶은 충동을 줄정도로
개.털.어.야.함
3번정도 따주고 상대20분CS가 60개정도면
충분히 목표달성.
근데 내가 상대를 찝발를수 있을정도의 실력을 가져도
변수가 하나있음.
그게 바로 정글런데.....
아까 말했듯이 럼블이 라인전 말리면
미드가 하드캐리하지 않는이상
그대로 게임터지는거임.
고로
★와드★
제발사자
나도 티어가 높진 않지만 럼블, 즉 탑을 자주 하면서 느낀게
와드를 꼭 사야 겠다는거임.
게다가 럼블은 뚜벅이라 플없을때 갱오면
잘크거나 딜교를 매우 잘하지 않은 이상
따일 가능성은 99.9퍼
물론 플있어도 센스없거나 운더럽게
안따라주면50퍼는 디짐
진짜 니가 럼블하는데 그것도 탑가는데
와드안사서
라인전말리고
상대탑크고
정글도 같이 크고
난모두의 밥이되고
그로인해 한타지면
우리 정글탓할게 아니라 니가 와드 쳐안산걸
탓해야된다,
그판은 니가 와드를 안삼으로 인해서 진거임.
오히려 니가 미안하다해야함.
나는 살수있어도 와드 살돈 없으면 안사고
와드2개에 포션이나 몇개 더챙겨감.
어쨌든 그정도로 중요하단거에요
(와드안하면 되게 불안하지 않나..)
★쉬는시간Tip★
와드위치...
사진은 M4kesense 님의 공략글에서 퍼옴.
블루진형일때
우린 천상계가 아니니 저렇게까지 안해도됨.
솔직히 두 삼거리에만 와딩해도 조금만 조심하면 됨.
와드1개밖에 못샀으면 바론앞 삼거리에 해도
충분히 갱 안당함. 물론 라인 너무 밀지 말아야함.
레드진형일때
다시한번말하지만 저건 천상계느님들의 와딩임.
두삼거리에만 투명와드로 박아줘도됨.
마찬가지로 일자갱은 자기가 조심하면되고
블루-두꺼비사이에 와드는 상대 정글위치
파악할려고 박아놓은거 같은데
와딩해서 정글오는거 뻔히 보이는데도 안빼는
내가(우리가) 저기에 와딩한다고해서 도움이 되겠음?ㅋㄱㅋ
어쨌든 럼블할땐.....아니 탑 어떤챔프든 할땐
와딩은 꼭하는걸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많이 나오긴하는데 우리 티어대에선 잘하는놈을 하나도 못봄 ㅋㅋㄱㅋㅋ
지능적으로만 하면 메가 나르여도 절대 질수가 없음.
4렙때 훅~보냄
스턴먹이러올때 e한방 맞춰놓고 q 써놓은후 스턴풀린담에 e 맞추고 따라가서 죽이셈
진짜 ㄹㅇ 절대 져선 안되는 챔프
6렙때 궁으로 웅덩이 빼고 잡아도 되고 들어갈때 웅덩이 쓰는 병싄이면
끝날때쯤에 궁깔아줘도됨.
6렙전이라고 절대 불리하지 않음 ㅋㅋㅋㅋ 애는 갱호응도 호구라 갱당하기조차도 힘듬
솔직히 럼블 잘하기만하면 왠만한 애는 다 개씹핵찢음
솔직히 다리우스 리븐빼고 다 쉬움 ㅋㅋㅋㅋ 다리는 내가 다리전성기때 찢긴기억떄문에 다리공포증생겨서 적어논건데
실제로 해보면 딱히 밀리지 않음. 리븐도 eq로 들어왔다면 탈진걸고 싸워도 밀리지 않음.
(그리고 바람가르기도 피해줘요!)
한마디로 럼블핵사기;
와딩 잘하고 과열과 위험상태 잘이용해서 찢으셈
다시한번 강조하는데 럼블은 라인전에서 상대를 개찢지 않으면 안됨;
버틸생각이면 럼블하지마셈
럼블의초반법칙 외우셈 시험에 나옴
맞ㄴ짤ㅇ
맞다이 ㄴㄴ 짤ㅇㅇ
럼블이 초반에 약한건 아니지만 화방2렙부터는 겁나게 쎄기 때문에 좀 기다리는게 이득
괜히 태워 말리다가 상대 집가고 사리면 따기 힘들어짐
적당히 상황봐서 용싸움 합류해주셈...궁은 최대한 신중하게 사용해주시고
근데 이러다 타워밀릴수도 있썹,...이래서 텔이 좋긴함
이퀄만 잘쓰면 되는데 수학에서 충분히 배웠을거라 믿음
추후 추가
.이제 오그라들었던 손발 피고 ㅋㅋㅋ
수업 컨셉으로 잡고 했는데 써놓고 보니까 너무 어색해서
ㅅㅂ.....
다들 럼블 장인 되시길!!
p.s 제목에 브론즈를 다론즈라고 쓴것같기도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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