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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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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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5] 버스로만 다이아에? 수비형 잔나

- 찡오찡(2015-03-29, 조회수: 2644)



 전 시즌은 플레로 마감했지만, 이번 시즌은 잔나로 빠르게 다이아로 올라왔습니다.
수비형 잔나의 특성상 원딜의 실력에 따라 승리와 패배로 나뉘신다고 보면 됩니다.
버스타듯이 주요딜러 지키면서 하시면 금방금방 이겨서 올라오실 수 있습니다.


가장 최근 정보에요. 잔나가 모스트1입니다.


 시즌2부터 잔나를 해서 현재까지도 잔나를 쓰고 있네요. 처음에는 난이도가 높아서 힘들었지만 익숙해지니
정말 괜찮은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체력 +8
    x9
  • 방어 +0.7
    x4
  • 마법 저항력 +1.34
    x5
  • 체력 +26
    x1
  • 방어 +4.26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9.51
  • 체력
    +98
  • 마법 저항력
    +6.7
총 가격 : 14,655 IP
 상대 서포터가 애니, 벨코즈같은 ap챔피언이 아니라면 이 룬을 듭니다. 견제는 cs먹을 때 한두대씩 쳐주는 정도고, 소규모 싸움에서는 상대의 스킬을 대신 맞아주거나 할 수 있습니다. 방어력과 체력이 높기 때문에요.
 상대 서포터가 ap챔피언이라면 문양에 방어를 빼주시고 마법 저항력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서포터인 만큼 0 9 21로 하구요.

영혼의 힘잔나는 기본 마나통이 많아서 이걸 주니 라인유지력도 괜찮더라구요. 견제하면서 실드를 쓰진 않아서 마나관리도 괜찮습니다만 잔나는 q w e 남발하다보면 마나가 금방 바닥나기에 그 위의 특성인 명상 이것도 찍어주도록 합니다.
비스킷도 좋은데 저 두 특성을 버리기에는 좀 아깝네요. 체력 20 마나 10뿐이라.

산적이 특성은 이 잔나공략에서는 쓰지 않습니다. 마관들고가서 (주문도둑의 검)이거들고 강하게 견제하지 않는 공략이기 때문에, 막상 찍어도 돈수급이 잘 되지 않아요. 이 특성 찍을걸로 명상찍는 겁니다.


점화를 들어본 적도 있습니다만 딜러 보호에는 탈진이 정말 좋습니다. 특히 상대가 리븐이나 제드같은 암살자인 경우에는 그 효율이 극대화되죠.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3렙에 W를 줘도 되지만 E를 준 이유는 2렙에 싸워서 이득을 못 볼 수가 있습니다. 수비적 룬을 들고 수비적인 아이템을 들고왔기 때문에, 차라리 E를 줘서 피해를 더 감소시키는게 낫습니다. 공격력도 더 올려주구요.

스킬 콤보

 Zephyr(서풍)로 슬로우를 걸어주신 후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살짝 띄워주시고 Flash(점멸)로 적 뒤로 가서 Monsoon(계절풍)으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Zephyr(서풍)을 맞춰둔다면 이후로 딜이 잘 들어갈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Monsoon(계절풍)계절풍은 넉백 효과가 있는데, 막힌 벽에서 쓰면 밀려나야 하는 만큼 스턴이 걸리듯이 아무것도 못합니다.

이 테크닉을 잘 쓰신다면 봇 교전에서 힐도 하고 벽꿍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한타 때 상대 브루저나 암살자가 우리 원딜을 잡으러 온다면, 재빨리 원딜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준 후 상대의 진입을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차단하고, Zephyr(서풍)로 느려지게 한 후 적당히 봐서 Monsoon(계절풍)으로 밀어내주시면 되지만, 함부로 Monsoon(계절풍)을 쓴다면 방생을 하거나 다른 우리 딜러에게 브루저가 갈 수 있으니 너무 남발하면 안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고대 주화)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고대 주화)를 가되 싸움이 났다면 같이 싸워주셔야 합니다. 돈먹는다고 뒤에만 있으시면 안되고, 싸움이 일어날 것 같으면
적극적으로 같이 들어가서 스킬 콤보 넣어주시고 적당히 빠지시면 됩니다. 첫 귀환때 돈이 얼마냐에 따라 템이 갈리는데

500원 이상 800원 미만 : 500원으로 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로 업그레이드 한 후, Sight Ward(투명 와드)와 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삽니다.

800원 이상 : 두 가지의 선택지가 있습니다
 ㄱ. 800원으로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구입
     로밍 위주로 게임을 푸시겠다 하시는 분은 시야석보다 먼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구매하신 후 로밍을 다니시면 됩니다.
     되도록 6렙 이후에 로밍다니시는걸 추천할게요. Monsoon(계절풍)의 유무에 따라 로밍가서 킬을 따내느냐 못따내느냐
     차이가 좀 있습니다.
 ㄴ. 800원으로 (시야석)을 구입
     라인전이 더 편해집니다. 와드를 하면서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쉽게 라인푸시가 가능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시야석을 사셨다면 장신구도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시야석)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전부 나왔다면 다음 아이템으로는 바로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이게 나올 때 쯤이면 라인전은 거의 끝나있고 한타를 하게 되는데,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이게 있으면 추노, 도주 둘 다 좋습니다. 잔나의 패시브가 Tailwind(순풍)바뀌긴 했습니다만, 잔나의 이동속도가 제일 빠른 편이고, 이 공략에서는 거의 뒤에서 원딜을 지켜주기 때문에, 도주할 때는 거의 쫓아오지 못합니다.

최종 아이템 두 칸을 비워둔 이유는 상황에 맞춰서 가야하는 템이기 때문입니다.
상대 챔피언중에 잘 큰 챔피언에 맞춰서 가야 하는데, ap가 잘컸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ad가 잘컸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좋습니다. 특히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은 상대 브루저가 우리 원딜을 물 때 써주면 정말 좋습니다. 안그래도 잔나라서 원딜 물기 힘든데 이동속도까지 느려지면 더욱더 잡기 힘듭니다. 생존템으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보다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추천드립니다. 딱히 ap가 잘커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간다기보다는, 잔나가 먼저 물리면 그냥 죽어버리기 때문에 그랩류 챔피언인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나 Thresh(쓰레쉬)를 상대한다면 고려해봄직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6렙 이후가 정말 무섭지만, 수비형 잔나에서는 궁거리만 안주신다면 죽지않고 버틸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애니의 로밍을 막으면서 잘리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블리츠크랭크
잘하는 크랭크라면 라인전에서도 이득을 보기 힘들고 블리츠 로밍도 따라가기 힘듭니다.
그래도 중반까지만 크랭크를 잘 막는다면 이후에는 정말 편하게 게임할 수 있습니다.
레오나
레오나의 E만 Q로 잘 끊는다면 라인전은 수월하겠지만, 대부분 Q를 뚫고 들어오기 때문에 한번 물리면 원딜이든 잔나든 살아남기 힘듭니다. E를 끊으려면 E를 맞은 후에 Q로 끊어주셔야지, E 맞기전에 Q로 띄우셔봤자 뚫고 들어옵니다. 이것만 주의하시면 잘 버틸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그랩만 안당하신다면 라인전은 이길 수 있고, 그랩을 당하더라도 들어오는 쓰레쉬를 Q로 끊을 수 있다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소나
소나의 Q만 E로 잘 방어해주시고 원딜의 딜이 어느정도 나온다 싶으면 싸워주시면 됩니다만, 소나의 크레센도를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잔나로 견제를 할 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자신에게 걸고 평타치시고 Zephyr(서풍)날리시는데, 마나 금방 바닥납니다.

견제는 되도록이면 하지 말고, 우리 원딜이 상대 원딜을 견제할 때나, 상대 원딜에게 견제당할 때 주로 Monsoon(계절풍)를 쓰고

Zephyr(서풍)나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는 딜교할 때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중반 운영법

 로밍을 다니되 우리 봇쪽에 와드를 하고 로밍을 가셔야 합니다. 안하시고 돌아다니시면 원딜이 정글러나 상대 서포터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하고 혼자 cs먹다가 잘리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로밍 갈 때는 6렙 이후에 가시는게 제일 좋구요, 로밍 가시면서 군데군데 와드를 해주시는것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원딜 옆에만 붙어서 딜러만 쫓아내시면 됩니다. 어시에 이끌려서 우리 브루저에게 실드를 걸어주셔도 되지만, 주 목적은 원딜이나 주 딜러를 지키는게 목적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Thresh(쓰레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그랩친구들은 그랩만 피해주시면 되고, 크랭크의 로밍은 강력하기 때문에 항상 미아콜을 적극적으로                    적극적으로 해주시고 와드를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Annie(애니) : 6렙 전에는 수월하게 버틸 수 있지만, 6렙 이후에는 Flash(점멸)이후 들어오는 Summon: Tibbers(소환: 티버)가 정말 무섭습니다.

         되도록 원딜과는 붙어있지 않고,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각을 주지 않는게 좋습니다.

Leona(레오나) : 앞에도 써놨지만 Zenith Blade(천공의 검)는 아군이 맞았을 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주셔야 끊깁니다. Zenith Blade(천공의 검)던지는 중에 끊으신다면            무시하고 들어오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하고, Solar Flare(흑점 폭발)에 안맞게 조심하신다면 끊기지 않고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Lulu(룰루) : 같이 유틸성이 좋은 챔피언이지만, 상대하긴 쉽습니다. 딜교할 때 적극적으로 평타 섞어주시면서 딜교해주시            면 되고, 룰루의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는 실드로 제때제때 막아주셔야 합니다. Help, Pix!(도와줘, 픽스!)이후 들어오는 Glitterlance(반짝반짝 창)도 잘 보셔서 막아          주신다면 라인전 쉽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도 피해야되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도 피해야되며,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때문에 스킬은 먹히지도 않습니다만, 같이 크면 손해볼 게           없습니다. 한타 싸움에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만 계절풍으로 잘 밀어주시면, 한타는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사용한 상태에서 들어온다면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모르가나쪽으로 붙어서 상대 챔피언들을 뒤로           미는게 더 좋습니다.

Sona(소나) : 초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와 Power Chord(파워 코드)는 아프므로 원딜의 살짝 뒤에서 원딜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맞을 때 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막아주셔야 합          니다. 절대 Crescendo(크레센도)을 맞지 않도록 원딜의 옆이나 뒤에 계시고, 원딜이 맞는다면 바로 앞으로 가셔서 Monsoon(계절풍)으로          밀쳐내 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수비적인 잔나라 원딜의 능력, 정글러의 능력에 따라 승률이 천차만별로 갈립니다. 버스형 잔나라고도 볼 수 있지만, 잔나로서 1인분만 하신다면 딜러들이 알아서 캐리해줍니다. 중반까지만 무리없이 간다면, 그 판은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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