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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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 현의 명인
Sona, The Maven of the Str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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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소나는 트롤이 아닙니다.

- 페이튜스(2015-03-29, 조회수: 2878)

현재 실버에 서식중인 미드 소나 유저입니다.

소나가 개편되기 전부터 미드 소나를 즐겨했었는데 소나가

괴랄한 견제력이 하양함으로써 미드소나를 포기했엇는데,

DJ소나가 나온 기념으로 몇판 돌려보았는데 미드소나는

죽지않았습니다.

제가 아직 티어가 낮아 그런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해본 바로는 미드소나는 팀에 조합에 따라 상당이 좋은

결과를 불러올수있습니다.

현제 미드 소나의 인식은 바닥을 칩니다.

미드 소나를 픽했다는 이유로 던진다는 분들도 많구요

또한 이유없는 미드소나 혐오증인 미드소나 포비아(MidSona phobia)를

가지신 분들도 적지않습니다.

제가 필력이 구리고 맞춤법 고자에 티어도 낮은 주제에 공략을

쓰는 이유는 미드소나 인식에 약간이라도 개편이 있음을 바람과

미드소나를 재미로 해보시려는 분들에게 약간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고로 이 공략은 브론즈,실버분들을 타겟으로 쓴 공략이며

제가 아는 모든것을 알려드리려고합니다.

비록 티어도 낮고 실력도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길 바라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오타,맞춤법 지적 부탁드립니다.)




미드소나를 할 때 준비물


-강철 멘탈

미드소나를 픽하는 것 자체만으로 팀원이 붕괴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드 소나를 픽 한 시점에서 모든 잘못가 질책이 미드소나한태로

퍼부어 지는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팀에서 제일 잘한 경우에도 욕을 먹는 아이러니한 상황도

발생합니다 ㅋ

고로 멘탈 관리가 중요하며

욕설 및 비매너 유저는 빠른 차단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티모급 멘탈 자극 견제 플레이

소나의 견제는 상대방에게 티모급 빡침을 느끼게 할수 있습니다.


-DJ소나

사실 필수는 아닌데...DJ소나를 쓰면 그나마 덜싸웁니다.

"DJ소나니까 봐준다 ㅎㅎ"

팀원의 분노를 조금이라도 가라앉히기위해 엉덩이 춤을 시전합시다.


사실 미드 소나를 하실때에는 멘탈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잘못한것도 없는데 욕이란 욕은 다처먹는 경우도 많구요

이유없이 시비 거시는 분들도 상당합니다.

또한 워낙 몸이 약한 소나 덕에 약간에 실수만으로도 다이긴 라인전을

사망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소나는 멘탈 흔들릴 요소가 많습니다

절대 시비거는분한태 대응 하지 마시구 차단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멘탈 꽉잡으세요!

괜히 강조하는거아닙니다!


미드소나의 장점

-짜증나는 짤짤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소나의 짤짤이는 매우 골치아픕니다.

-딜,서폿팅 만능

적 딜러 반피는 우습게 뺌과 동시에 아군을 아주 잘 지킵니다.

-갱 호응 좋음

크레센도의 갱호응 능력은 매우 좋습니다.

-이니시에이팅 가능

점멸 궁니시에이팅이 가능합니다.

-후반 미칠듯한 힐과 기동력

힐과 빠른 이속으로 한타에 기여합니다.

-이쁨

이하생략


단점

-말도않되는 물몸

소나하면 물몸 물몸하면 소나입니다.

특히나 미드에 가기되면

화력강한 미드 챔피언들한태 삭제당하기 딱 좋습니다.

-심각한 마나조루

마나소비가 심한 소나는 항상 마나부족에 시달립니다.

-인식이 쓰레기

환영받지 못하는 픽입니다.

-광역딜의 부재.

물론 잘크면 강력한 파워코드 데미지 덕에 딜링이 되지만

공격 스킬이 두개밖에없기때문에 광역딜이 안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두번쨰 문제가

-비루한 라인클리어 및 CS 먹기힘듬

위에서 말했듯이 공격스킬이 2개 뿐인데다가

크레센도는 미니언한태 맞지않습니다 ㅋㅋㅋ

덕분에 적이 라인을 쭉쭉 밀어버리면 CS먹기도 힘들어집니다.

-도주기의 부재

중후반즈음에야 무한 E로 빠르게 맵을 돌아다닐수있지만

라인전에서 소나는 도주기가 없어서 갱에 매우 취약합니다



위와같이 소나는 치명적인 단점이 몇몇 있습니다

하지만 위 단점은 대부분 아이템과 컨트롤로 커버 가능합니다.

그리고 위 단점들에도 불구하고 소나는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소나가 궁격스킬 하나만 더있었어도 깡패였을듯...

고로 위 단점만 보고 소나를 판단하지 마십시요

소나는 위 단점을 다 덮을만큼 좋은 장점을 가지고있습니다.

지금부터 미드소나에 빠져봅시다



미드소나를 할때 마음가짐

칠때는 최대한 졸렬하게!아프게!

는 영혼을 담아

로 팀원을 살리고 서포팅!


공략은 계속 추가되며 소나는 연구중입니다




-친구추가>쌍난사권총  궁금한것 질문받습니다.

-닉변추천받습니다.



-2015년3월15일 공략 작성 시작

-2015년3월28일 골드 달성

-2015년3월29일 루덴의 메아리 추가






소나, 현의 명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2.36 (+91) 2099.36 마나 340.6 (+45.0) 1105.6
공격력 45 (+2) 79 공격 속도 0.644 (+2.3%) 0.896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3,524 IP

<1번>


쌍관x9

방어x9

주문력x9

왕룬 주문력x3


상대방이 AP인데 나보다 사거리가 짧거나

견제력이 후질때 가줍니다

패기로운 주문력 50으로써

견제의 힘을 실어줍니다

다만 이룬을 들었을시 견제를 자주 해주지만

상대방에게 맞지 않토록 하셔야합니다

내가 강한대신 나도 녹는 룬입니다.

또는 강력하게 압박을 넣고싶으시다면 이룬을

추천합니다

제가 제일 자주 쓰는 룬이기도합니다.


<2번>

쌍관x9

방어x9

마저x9

왕룬 주문력x3


이룬은 상대방 ap 나보다 사거리가 더길거나

견제력이 강력해서 (ex ) 소나가 견제하기보다는

버텨야한다면 들어주는룬입니다

저는 잘 들지않습니다 왜냐하면 초반 데미지가 많이 까이거든요

사실 그렇게 많이까이진 않지만 패기롭고 좀더 강력한 견재를 위해 저는 잘 않 씁니다

아지르같이 정말 극카운터급한태 털리기싫거나

견제가 자신없으시다면 들어줍니다.




-나는 쌍관이 좋지않다하시는 분들은

마관끼셔도 무방합니다

사실 쌍관과 마관의 차이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만

상대방에게 평짤넣을일이많다면 쌍관이 무조건 좋습니다.

굳이 평짤 많이 못넣어도 Q 파워코드 평견제에 힘이 실어지기 때문에

돈이 되신다면 쌍관을 쓰시고

룬이 없다면 마관을 쓰시면되겠습니다.


-마나 재생룬 끼시는분들도 있는데

마나재생룬 끼시면 후반 한타때

마나 관리가 꽤나 수월해집니다

취향따라 가줍시다

다만 라인전에서 딜이 부족할것입니다.


제 룬이 정석은 아닙니다

취향따라 바꿔끼우셔도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0/9

특성입니다.


사실 특성에 대해서는 딱히 언급할게 없네요.

유틸쪽에 요리의 대가 대신에 룬 친화력을 들어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소나 특성상 블루가 있을때와 없을때가 확실히 차이나지만,

블루를 조금더 오래 다는것보다 차라리 요리의 대가를 찍어

라인전을 좀더 보강해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블루를 오래동안 달고 다니고싶다 >>

나는 라인전을 보강할것이다>>

취향 대로 들어주시면 될듯 하구요

질문이나 내용 보강할게 들어오면 추가하도록하겠습니다.


 말이 필요없는 만능 스펠이죠. 소나의 크레센도는 사정거리는 길지만 폭이 넓지는 않으므로

 크레센도 각을 잡아줄수 있으며 생존기가 없는 소나에게 매우 좋습니다. 반드시 들어줍니다.


상대방이 탈론,리븐 등등 순식간에 들어와서 극딜을 넣는 암살자들을 2.5초동안 반 병ㅅ으로 만들어주는 꿀스펠입니다 . 상대 라이너가 탈론 제드 등등일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상대 라이너가  등 무난하게 조질수 있는 캐릭터라던가 상대조합에 등이 있다면 그때도 탈진들어주시면 좋습니다. 아군 원딜을 잘 지킬수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힐도 괜찮지만, 상대라이너가 점화를 먼져 쓰면 효과가 반토막 나므로 저는 딱히 상대방 조합에 들만한 스펠이없다면 힐을 들긴 듭니다만 보호막을 더 선호하는편입니다.소나는 죽을 위기가 자주 생기므로 자주자주 막아줄수있는 쉴드가 더 선호하는편입니다 저는.하지만 상대방이 그렇게 무서운 폭딜을 가지지 않고 탈진 안걸어도 될 정도로 진입이 무섭지않다면


폭딜을 막아줄수잇는 쉴드입니다. 상대방 폭딜이 매섭거나 (ex ) 자주 죽을 위기에 처할꺼같다면 쉴드를 들어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쉴드를 더선호합니다.


저는 들어본적이 없습니다만 잘 쓴다면 활용도는 좋겟지만 소나에게 별로 좋지않다고 생각합니다. 소나는 라인클리어 기술이 없기 때문에 밀고 텔로 바로 내려갈수도 없고 심각한 물몸땜에 내려가서 죽으면 더욱 곤란해집니다.


상대방 CC가 매섭다면 들어줘도 좋지만 소나 특성상 어짜피 CC걸리는 상황이면 죽게 되있습니다.비추


소나의 강력한 라인전을 기반 킬도 쉽게쉽게 따낼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소나의 생존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힐같은거 들어서 버티면서 짤짤이하는게 킬각 내기 더 쉬운거같습니다. 취향에 따라 생존이 크게 위협받지 않는다면 들어주셔도 나쁘지않습니다.


ㄴㄴ


마나가 부족한 소나지만 블루버프와 템을 좀 갇추기 시작하면 총명이 필요할정도는 아닙니다.들지마세요


안써봤습니다만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중요! 소나는 워낙 물몸이라 스펠을 쓸까 말까 하다가 죽는경우가 진짜 많습니다.

경험상 안써도될꺼같은데..또는 조금만 늦게 써야겠다 하다가 죽는경우 진짜 많아요

그냥 아 좀 위험한데 하면 걍 스펠 쓰시는게 나아요...

파워 코드 (Power Chord)
아첼레란도: 소나가 기본 스킬을 잘 사용하여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당 기본 스킬 가속이 영구적으로 +0.5씩, 최대 60까지 증가합니다. 기본 스킬 가속이 60에 도달하면 중첩을 추가로 얻는 대신 현재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용맹의 찬가 (Hymn of Valo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소나가 근처의 적 두명(챔피언 우선)에게 50/80/110/140/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이 스킬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인내의 아리아 (Aria of Perseverance)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소나가 자신 및 근처 아군 챔피언 한 명(가장 많이 피해를 입은 챔피언)의 체력을 30/45/60/75/90 (+0.3AP) 회복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기민함의 노래 (Song of Celerity)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소나가 새 멜로디를 연주하기 시작하여 3초 동안 20%(+0.02AP)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소나가 피해를 입지 않으면 최대 7초까지 연장됩니다.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크레센도 (Crescend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소나가 저항할 수 없는 선율을 연주하여 적을 1.5초 동안 기절시키고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지속적인 Q 평 Q 평 Q 파워코드 평 견제를 시도합니다


적에게 평짤하기가 곤란하다면 지속적으로 Q견제만 해주시면됩니다

 

적피가 3분의1보다 약간 적다면


위 콤보로 솔킬의 노려볼만합니다

소나의 Q 파워크도 평의 데미지는 생각외로 강력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게임을 시작하면 Q를 찍고 본진에서 두번 쓰고 출발해줍니다

미니언이 생성되고 상대방을 만나자마자 슬쩍 다가가서 Q 파워코드 평을 날려줍니다

Q를 두번 미리 쓴이유죠

위 방법대로 초반 딜교환을 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왠만하면 꼭 위 방법으로 Q파워코드 평을 한번 맛보여주세요

소나는 스노우 볼링을 굴려줘야 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초반에 적을 잘 견제한다면 점점 더 견제하기 쉬워지구요

절대로 소나가 죽어주는 일이 없어야합니다.

소나가 먼져 죽어주기 시작한다면  계속 짤리기 시작합니다

최대한 죽지않으면서 상대방을 견제하며 킬각을 노리거나 말려죽여줍시다

진짜 라인전에서 안죽어주는게 중요합니다

절대로 적이 먼져 저를 죽이기 시작하면안됩니다

스노우볼링 당해 계속 따여줄수도 있기 떄문입니다(또한 먼져 죽어주면 그럴 확률이 큽니다)

소나의 패시브 파워코드입니다.

평타를 강화해주는 패시브 주제에 유일한 공격스킬인 보다 딜이 더쌥니다;

파워코드가 차징되면 주저없이 딜교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파워코드 데미지가 워낙 쎄서 초반에 몇대맞추면 킬각이 나옵니다.


소나의 유일한 공격 스킬입니다.

쿨감 40%맞출시 약 4초정도마다 쓸수 있으며

사용시 평타가 강화됩니다

마나도 그렇게 많이 안들고 사정거리도 길며 무엇보다 타겟팅입니다.

라인 클리어 스킬이 없는 소나는 이스킬을 잘활용해 라인정리를 해줘야합니다.

소나의 모든스킬은 무빙캐스팅 즉 움직이며 쓸수있기 때문에 Q끝범위에 아슬아슬하게 맞추고

빼는 연습을 해주셔야합니다

사정거리를 익혀놓으시는게 좋습니다.

파워코드시 파워코드의 뎀지가 50퍼 증가합니다

개편전에는 파워코드 데미지가 엄청 괴랄햇으나 지금은 좀 약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아픕니다.

후반에 리치벤이을 곁들이면 적 딜러의 반피는 기본으로 날려버리기도합니다.

라인전에서 주로 사용하는 코드입니다.


라인전에서 Q평 맞추려다 되려 두들겨맞고 디나이 당하거나 솔킬을 따이시는분들 많은데요

Q평은 정말 상대방이 나한태 처맞을수밖에없는 같은 얘들이 아니면 굳이 Q평견제를 시도하지마세요

미니언 어그로 끌려서 손해보거나 적스킬 맞아서 손해보거나 둘중하납니다..

소나는 견제가 강력하다고는 하나 사실  자체의 데미지는 안쎕니다

(파워코드)평이 강력한것이지 의 자체의 데미지는 그닥입니다.

특히 궁배우기전의 데미지는 정말 약합니다.

고로 평을 시도하다가 탈론 맞으면 되려 소나가 아파합니다.

그러니 Q평에 집착하지마시구 파워코드가 차징됬을때마다 한번씩 쳐주시면 될듯합니다.





사용시 힐과 보호막을 제공해줍니다

허나 보호막이 1.5초로 짧기 때문에 스킬 맞기 직전에 딱 써주셔야합니다.

라인전에서 딜교시 스킬하나를 씹어주는용도로 사용해주세요 (등등)


또한 잃은 체력 비례해서 힐량이 증가하므로 딸피일수록 힐의 효율이 커집니다

W는 마나 소모가 심해서 라인전 단계에서는 블루를 단 상태에서도 자주 사용하면  곤란합니다

파워코드시 적의 데미지를 감소시키는데 미니 탈진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라인전에서는 물론 한타에서도 잘쓰이지않는 코드입니다.

다른 코드에 비해 효율이 떨어지므로 사용하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W를 쓸때 오오라 범위안에 들어와야만 보호막이 적용되다보니

힐이 들어가는 범위도 짧게 인식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W의 범위는 Q급으로 넓습니다

아군을 위급히 살려야한다면 멀리서 힐부터 넣어줍시다



후반에 소나의 빠른 기동성을 책입져줍니다

도망 및 추노에도 좋고 마나소모도 심한편은 아닙니다.

허나 역시 젤 마지막에 마스터 하므로

라인전 단계에서 남발하시면 마나부족에 시달립니다.

무빙할때 키고 달리시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오오라에 팀에 닿은수x0.5초만큼 효과지속시간이 늘어나므로

라인복귀할떄 본진에 팀이있으면 같이 씌어줍시다

파워코드시 적을 느리게 하므로 추노 및 도망에 매우 좋습니다.

특히 한타전 한명 물기도 좋구요

하지만 어지간해서는 라인전에서 솔킬을 노릴때에는 Q의 파워코드만 사용하십시요

E로 느리게 하는건 좋은데 딜이 부족해서 되려 못잡는경우도 발생합니다.

갱호응 할때 적극 활용해주시면 좋아요~

크레센도 E 파워코드 하면 갱호응 참 쉽죠?

후반에는 대략 7~8초 간격으로 쓸수 있는데 지속시간을 감안하면

거의 계속 쓸수있는데 키면 이속이 500이 넘어갑니다.

팀을 빠르게 맵 구석구석 돌아다닐수있게 해주시고

도망이나 이니시걸때 도움을 주시면 됩니다.



소나의 꽃 소나의 존재 이유 크레센도입니다.

소나가 딜 넣을수 있는 스킬 두개 중 하나이기도 하죠

찍을수록 스킬들에 추가효과가 붙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사정거리 1000인데요 실제로 써보시면 아시겠지면

폭이 넓진 않은데 사정거리가 장난아니게 깁니다

미드소나를 잘모르는 상대 미드 라이너는 어벙하게 미니언을 챙기다

말도안되는 거리에서 크레센드롤 맞고 흑백화면을 보게 할수도있습니다.

설마 여기서 맞겠어?하는데 맞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키 추천은 하지않습니다

거리를 익히고 빠르게 쓰는게 더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점멸은 안빼고도 맞출수있을만큼 멀리가나

폭이 좁고 앞에 시전시간이 약간있습니다

상대방이 점멸 준비하고있으면 피할수 있을정도

그리고 그닥 넓지않은 폭 때문에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능한한 점멸 이니시에이팅은 정말 크레센도 각이다 싶지않으면 들가지마세요

점멸과 크레센도를 동시에 날려버리고 삭제당해 폭망할수도있습니다.

크레센도를 얼마나 잘 맞추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크레센도를 많이 맞추고 싶으시다면 각을 잘재야하구요

저놈은 꼭 잡야한다면 조준을 잘하고 쏘셔야합니다.

아군에 잘큰 원딜 등 살려야 할 팀원을 렝가들이 잡으러오면 바로 써서 살려주시는것도 좋습니다

RWE파워코드평Q하면 다죽어가던 원딜이 살아나는 magic!

딜도 나쁘지않은편입니다.

갱호응시 적극 활용해줍시다. 사정거리 1000은 정말 어마어마한 거리라서

상대방이 정말 당황스러워 할정도로 먼거리에서 춤추게 만들수있습니다.



<솔킬 콤보>


(점멸) 크레센도-평-Q-파워코드 평-(점화)

점멸은 쓰셔도 되고 그냥맞출수있다면 그냥맞춰줍시다

그리고 크레센도 후 바로 Q평 하지마시구 평타를 한대 날려주세요

1.5초안에 우겨넣을수있습니다. 점화가 있다면 마무리 점화까지~


<라인전 짤짤이 콤보>

Q-Q-Q 파워코드 평


상대방에게 지속적인 q 평 견제가 힘들다면 파워코드가 차징됬을때만 평타를 쳐주셔도됩니다.

Q 파워코드 평은 왠만한 딜교환은 어지간해서는 이득봅니다.



<갱호응 콤보>


1. E-파워코드 평-(느려진적한태)크레센도-평

상대방이 점멸이없을때 쓸만한 콤보입니다.


2. (점멸)크레센도-평-E-파워코드 평

기습적인 점멸과 크레센도로 상대방이 점멸이있어도 위험할겁니다.


<아굴 살리기 풀콤보>

크레센도-W-E-파워코드 평-Q-평

크레센도로 우선 암살자를 춤추게 만든후 힐과 보호막을 씌어주신뒤 E로 도망치게해줍시다

쫒아가지못하게 슬로우를 묻혀주시고 Q평으로 딜링


<해볼만한 콤보>


E-Q-파워코드 평-W(적이 스킬 쓴다면)

상대가 주력딜 스킬이 빠졋다면 (아리 Q,매혹 애니 Q,W)

E로 빠르게 들어가 Q평 해주시면됩니다

단 블루가없을때 이콤보를 자주하면 마나 거덜나는건 물론이요

위콤보를 잘못넣으면 딜넣고 빼는 도중에 주력기 맞고 딜교 손해 보는 경우도 종종 잇으니 유의하세요



-참고

소나가 Q를쓰고파워코드평을 바로시전하면 엄청 빠르게 시전되면서 거의 Q와 에임쪽으로 파워코드 평을

날려버려서 펙트가 도착하기도전에 Q의 파워코드가 먼져 날아가버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거 참고 잘하셔서 미니언한태 파워코드 안날리도록 합시다.




크레센도를 이용한 다이브 방어

상대방이 타워 앞까지 치고 들어온다면 빽점멸 크센으로 역관광을 내주는 센스있는 플레이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저는 특성 5%+신발 15%+모렐로 20%

이렇게 쿨감 40% 만듭니다.

여신의 눈물<br />미드 소나 하시는 대부분이 여신의 눈물을 가시던데

개인적으로 여신의 눈물은 비추천합니다.(저는 한번도 안가봤습니다.)

여신의 눈물은 매우 큰 딜로스를 유발합니다.

대천사가 나온다면 굉장히 좋지만,

소나한태는 에바라고 생각합니다.

소나가 마나가 부족한 챔프지만

모렐로의  마나젠과 블루버프 정도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또한 여눈을 올렷을때의 핵노딜은 라인전에서 강한 견제력이 상실되거든요..


<일반적인 템트리>

시작템은 적이 누구건 2포션으로 시작해줍니다.

다른 템으로 가면 라인전에서 마나부족으로 엄청 허덕이실겁니다..

그다음 템은 입니다.성배가 너프먹은 현시점에서 성배보다는 모렐로의 효율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다음으로 를 사줌으로써 빠른 쿨감 40퍼를 맞춰줍시다.


그다음으로는  저는 여기까지 고정으로 올립니다.

소나는 파워코드 뎀지를 올리는게 딜량에서 더 이득임으로 데캡보다는 리치베인 가시는게 딜이 더 잘나온다고

할수있습니다.


이 뒤로는 자유인데...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올려주시면됩니다.



상대팅 AD가 잘컷거나 AD챔프가 많다면 사주시면됩니다.

(EX)

우리팀 딜러가 못커서 딜이 부족하거나 조합상 내가 딜을 넣어야한다면 데캡도 좋은 선택입니다.

소나는 기본적으로 AP계수가 높으므로 주문력을 올리면 딜량과 힐량,이속 증가량이 뛰어오르기 때문에

팀원을 더 잘 지킬수있게 되므로 일석 이조의 효과를 얻을수있으나

소나 자체가 녹아버리기 쉬워집니다. 존야와 같이가주시면 매우 강력합니다.

올리셨을때 잘죽는걸 감안하셔야합니다.

상대팀이 3AP라던가 AP가 많다면 가주셔도 좋습니다.

상대팀이 마저를 둘둘 두른다면 들어줍시다

데캡을 올린후 올리면 극딜 소나가 되는데 굉장히 강력하지만 잘못물리면 쉽게 사망합니다.

도박적인 템트리입니다.(물론 매우 흥하셧으면 극딜 ㄱㄱ

불타는 향로<br />


팀에 공속의 영향을 받는 캐리챔프가 있다면 들어주셔도 좋습니다.

다만 불타는향로를 구입하시면 신발을 마관신으로 교체해주시거나 다른 신발로 교체해주십시요

루덴의 메아리<br />

최근에 나온 루덴의 메아리입니다. 이동속도 7퍼가 붙어있어 후반에 거의 상시 E키고 다니는

소나의 이속(기동력)을 더욱 극대화 시켜줍니다.굉장히 빠론 속도로 맵을 돌아다닐수있습니다.

기동력이 필요하다!하시면 사주시면됩니다.

주문력도 높게 붙어있기 때문에 딜도 부족하지않습니다.



점멸이 있을때 소나의 한타 기여도는 대폭 상승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크레센도 각을 잡기 매우 좋아지고

원래 긴 스킬을 더욱 더 길게 쓸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보통 신발에 왜곡을 답니다.

생존기 없는 소나의 생존률도 높여줄수있고요

적팀이 미친듯이 집을 털러 다니거나 집에 자주 와야한다면 기동력도 좋습니다.

한타를 자주할때는 왜곡 신다가 밀려 집을 막아야한다면 기동력으로 바꿔주는편입니다.




와드는 모든 캐릭터의 기본이자 필수입니다.


 장신구 와드를 업그레이드 하는게 되게 좋아져서

탈론같으거면 핑와로 업글해주시고 와딩해야되면 2개짜리로 업그레이드 해주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제드는 근거리 AD 암살자 캐릭터입니다.
워낙 파일럿에 기량이 좌지우지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렵습니다.
소나는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대면 CS먹기가 곤란합니다. Q는 근처에 두명을 때리는거라서
딸피 미니언을 골라서 치기도 힘들고 초반이라면 뎀지마저 구립니다.
로밍력도 상당히 좋고 궁배운 시점에서는 크레센도 맞추기도 곤란할정도로 이곳 저곳 불쑥불쑥 튀어다닙니다.
궁극기에 맞으면 순삭당할수도 있구요. 어렵습니다.
아지르
아지르를 비롯해 소나보다 멀리서 견제할수있는 캐릭터는 어렵습니다.
소나는 강점인 강력한 견제를 통해 상대방을 곤란하게 만드는게 가장 중요한데
이런 캐릭터가 나오면 되려 소나가 두들겨 맞습니다;
또한 물몸인 소나는 좀만 두들겨 맞아도 킬각이 나오기 떄문에 CS는 CS대로
킬은 킬대로 헌납할수 있습니다.
특히 아지르 나오면 초반에 빡세게 견제하셔야할겁니다.
르블랑
르블랑도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딜 자체도 워낙 세고 생존기도 끝내줍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W으로 들어와서 폭딜 후 속박까지 넣는데 소나로써 속박을 피하지 못하면
그대로 죽음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또한 왜곡으로 크레센도를 피하고 도망도 잘가고 패시브 덕에 잘죽지도 않습니다.
비슷한 예로 니달리도 있습니다. 추가 공략에서 다루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견제도 약한데다 근거리 스킬위주인 카타리나는 초반부터 두들겨 패주시면 CS도 못챙기게 할수있습니다. 6렙이후 진입해온다면 크레센도로 가볍게 무시해주시구 도망치는 카타리나를 두들겨 패주십시다.
쉴드로 단검짤까지 막아내버리면 카타리나 입장에서는 답도 않나옵니다.
다만 한타에서 궁극기를 잘 끊어내야합니다.
카사딘
카사딘 또한 쉽습니다.카사딘은 궁극기 배우기전에 라인전이 매우 약한데 그틈에 미친듯이 패줍시다.지속적인 Q평 콤보로 피를 빼주시고 Q쉴드가 있지만 소나 Q견제와 파워코드평으로 지속적으로 견제하시면 CS도 못챙기는 카사딘을 볼수있습니다. 궁극기 사거리도 짧아져 매우 쉽습니다.Q를 미니언한태 최대한 빼게해주세여.
아리
아리도 생각보다 쉽습니다 Q견제를 피해주면서 Q짤날려주시고 매혹을 잘피해줍시다.
크레센도로 도망치는것도 막기 쉽고 기본적으로 쉴드로 스킬들 막기도 쉽습니다.


<챔피언 별 상대법 추가 예정>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라인전 시작 전 Q를 두번 충전 하시구 시작합니다.

상대방을 보자마자 Q파워코드평 으로 피를 살짝 빼주시고 시작하면 적이 움츠러듭니다.

가능하시다면 이렇게 파워코드 한대 먹이고 시작하시면 수월합니다.

또한 소나는 파워코드 충전된 상태에서 딜교하면 어지간해서는 잘 안집니다.

Q짤만 날리다가 파워코드 타이밍에 한번씩 파워코드 날려주세요

Q데미지보다 강력한 파워코드 덕에 적이 깜짝놀랄겁니다.

Q데미지보다 파워코드 데미지가 훨신 강력하니

미니언을 놓치지않을수 있다면 파워코드를 적한태 박아주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견제를 하면서 먹을수 있는 CS를 놓치지 않는것입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가 AD챔피언이거나 견제하기 수월한 챔피언 등은 지속적으로 Q평Q평 견제를 해줌으로써

디나이 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6레벨전에 강력하게 견제해줍시다.

다만,소나는 Q가 빠지면 공격스킬이 전무하므로 Q를 쓰고 바로 뒤로 빼주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AP챔피언이거나 상대방이 사거리가 나보다 길거나 평짤을 넣으러 갔다가 되려 얻어맞을수 있다면

Q견제만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Q만 날리다가 파워코드 차면 들어가서 Q파워코드평 한번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중요한건 견제를 하면서 CS를 잘먹어야합니다.

소나는 평타모션이 굉장히 좋기때문에 CS먹기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Q가 평타모션을 캔슬시켜주기 때문에 적이 가깝다면 평q평 콤보도 시도하셔도 좋습니다.

부쉬에 와드를 꼼꼼히 박아주시고, 블루를 먹으면 쉴드로 적스킬을 흡수해주는 플레이도 간간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만약 초반에 적팀 갱킹이 매섭다면 쭉 땡기고 정글러를 불러주시면 됩니다.

소나는 망해도 한타에서 빛을 발할수 있으니 팀원이욕을한다면 빠르게 차단하게 내가 진짜 한타때 이 똥을 만회한다

이렇게 마음먹으시고 버티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 소규모 전투가 간간히 발생할텐데(용쌈)

가능하면 상대방을 보고 Q견제를 날려주시면 좋구요.

잘큰 팀원 위주로 지켜주시되 원딜을 진짜 정말 망한게 아니면 지켜주세요.

크레센도만 잘박아도 그전투는 이긴겁니다.

맵에 와딩을 잘하셔서 맵장악하시고 팀이랑 같이다니시다

혼자다니는놈 크센으로 짤라버리면 BEST

후반 운영법

 

 후반이 되면 소나는 짧은 쿨타임으로 E를 이용해 매우 빠르게 맵을 돌아다니며 W로 한타 지속력을 높힐수있으며

데미지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만약 딜러가 못커서 어영부영하고있다면 딜을 열심히 넣어줍시다.물론 이때 원딜도 지켜주시면 좋구요.

만약 원캐가 잘크고 딜러들이 잘컷다면 딜러를 짜르러 오는 놈들에게 폭딜을 넣고 팀원을 살려주시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시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잘큰 팀원(특히 원딜)을 구함과 동시에 들어오는 브루저들을 막아주시구

힐과 기동력을 지속적으로 제공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Q평을 박아주셔서 딜링도 하시면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추가하겠습니다.

마치며

 한낱 실버인 제가 공략을 쓰게 될줄 몰랐습니다..(골드 올라왔습니다.)

제가 공략을 쓸정도로 좋은 실력인것도 아니고 미드소나를 많이 한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모스트1이고 충분히 미드소나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흡한 글 작성 실력과 부족한 제 공략이지만 이 공략을 통해 미드소나 인식이 조금이라도 개편되길 바라며

미드소나하시는분들이 많아졌으면좋겟습니다.



공략은 지속적으로 추가 및 수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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