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을 올리기는
처음 이기에
제가 잘 알려드릴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피오라만 했던 저이기에
소소하게 팁을 올려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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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300 (+40.0) | 980 |
공격력 | 66 (+3.3) | 122.1 | 공격 속도 | 0.672 (+3.2%) | 1.038 |
5초당 체력회복 | 8.25 (+0.55) | 17.6 | 5초당 마나회복 | 8 (+0.7) | 19.9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50.0 | 150.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력+6.75
저는 공격적인 데미지를 추구하기에
공격력과 방관을 섞어서 사용합니다.
피오라가 왜 방관을 가는 지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공격력만 박았을 때와 방관을 함께 썻을때
이 두가지를 한번 느껴 보시면
확실한 데미지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방관이 붙어 있으면 진짜 초반부터 단단한 탱커가 아니면
왠만한 탱커들은 딜이 초반에 잘 들어가기에
킬각을 한번 쯤은 노려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 요즘 유저들이 왕룬에 방어를 박으시는 데
저는 개인적으로 왕룬에 방어를 박으면 방어력 차이가 좀 나기 때문에
문양에다가 방어를 박습니다.
머 룬이나 특성은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 하시면서 봐꾸시는 거이기에
제가 하는 룬은 이렇다는 거만 알려드리는 겁니다 ㅎㅎ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공격적인 데미지를 넣는 데
당연히 그만한 자신한테의 패널티가 주어지겠죠 ?
저는 보통 유저들이 올리는 위험한 게임을 올리지 않습니다.
어차피 피오라는 딜을 넣고 죽는 것도 죽는 거지만
하나라도 따주는 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피오라는 잘 큰 라이너를 죽여주면 좋지만
피오라가 솔직히 커버 하는 것에도 한계가 있으니
주로 몸이 약한 딜러를 물려고 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발려서 몸 약한 딜러와의 싸움에서도
밀려버리면 정말 노답이 되죠 ㅠ.ㅠ
어찌 되었든 최대한 라인전에서 이득을 봐야하는 데
그걸 커버 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이것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사용 안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잠시후에 보여드리는 템트리를 끼시면 딜이 장난이 아닙니다.
풀템나오면 왠만한 탱커는 다 이깁니다.
가갑을 2~3명이서 두르고
그 가갑딜을 혼자 다 맞는 경우가 생기는 것은 주의★
리메이크 전에 피오라는 개인적으로
텔이나 탈진을 들기보다는
모자란 딜을 매꾸기 위한 점화가 나은 것 같았습니다만.
현재 리메이크 된 피오라는 궁과 치명타 데미지 위주의
아름다움이 빛나고 있기 때문에
점화외에 다른 스펠을 들어도 매우 괜찮게 변하였습니다.
점화딜이 모자라면 매우 짜증나었던 피오라가 이제는
쿨이 더 짧아진 Q로 확실히 그 부분을 매꿀수 있게 되었죠.
그렇기에 이제는 점화가 아닌 텔을 드는 피오라유저도
많이 늘었죠 . 이제는 꼭 점화만 들어야 한다는 피오라의
편견이 벗어나는 기회의 리메이크가 아닌가 싶습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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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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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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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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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 13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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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17
- 18
스킬 콤보
리메이크 된 피오라의 경우
개인적으로 예전에는 있던 콤보 형식이 거의 없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q>e>평>r>q>e>평 머 이런 형식인거 같습니다.
초반부터 궁을 쓰는 건 잘컸을때이고 보통은 이런식으로 판단됩니다
스킬 활용 팁
피오라 스킬 활용 팁은 상황에 맞게 자신이 스스로 생각하고 쓰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피오라가 쉬워 보이지만
상황 대처능력이 매우 필요한 챔프이기 때문에
피오라를 많이 해보면서 챔프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오라는 평타 챔프 기반이지만
리메이크 되면서 상대챔프에 뜨는 문양의 중요성과
치명타의 중요성을 확실히 강조 되는 챔프가 되었기 때문에
그만큼 스킬 활용도와 상황에 맞는 진입이 중요한 챔프라고
생각됩니다. 팁이라면 문양 표시가 나오면 q로 그 문양찔르고
치고 빠지기 형식을 취하면 확실히 어떤챔이든 이길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궁을 써서 다이브로서의 활용성을 높일수 있다는 것
치고 빠지기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쿨의 감소가 엄청나게 활용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그것을 잘 활용
하시면 압도적이실겁니다 .
스킬 마스터 순서는 Q활용이 많아졌다보니
Q>E>W 인데요
E는 치명타 데미지 퍼센트가 늘어나기 때문에 E를 찍는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렇게 생각 안하시는 분들은 W 찍으셔도 무관합니다 ^_^
템트리 관련
템트리는 그때 그때 돈이 있는 거에 따라 다르겠지만.
선템은 무족건 저는 롱소드 3포를 갑니다.
압도적인 딜을 좋아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안전성도 추구되야 하고 라인전에 오래 버티기 위해서
롱소드 3포를 가는 겁니다.
그리고 피오라는 히드라는 역시 필수 입니다.
압도적인 딜로 퍼블을 딸 가능성이 높아지고
힘든 챔프라도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모르고 딜로 압박하는 챔프이기에
무족건 이 선템을 추구합니다.
보통 도란검 1포 가는 분들이 있으신데 도란검 1포는
체력이 늘어나고 피흡이 있어서 좋긴 하지만 포션이 빠지고
피흡 못하는 상황에서는 매우 불리하고 라인 유지력이 떨어져서
비추 합니다.
그리고 흡낫을 바로 가기보단 돈을 모아서 곡갱이를 사는 게 제일 중요!
곡갱을 사지 못하는 경우 롱소드 강추
바로 흡낫 비추
선 코어템 무족건 히드라 그 다음 최후의 속삭임 > 요우무 >피바 or 무대 > 무대 or 피바 입니다.
신발은 어디 갔냐고 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신발은 자신이 밀린다고 생각하고 상대 cc기를 확인 해보고
ad가 많다 싶으면 닌자의 신발 구매
ap가 많거나 cc기가 많다 하면 헤르메스 신발 구매
신발까지 제가 알려드릴 수는 없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cc기 때문에 딜 넣는 데 불편 하면
그 때 신발을 구매하고 헤르메스 신발을 구매합니다.
보통은 히드라 > 최후의 속삭임 > 요우무 이렇게 코어템 3개
나올때까지 거의 신발을 안갑니다.
cc기가 없다면 딜 넣을 때 불편함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상대가 닌자의 신발을 구매 했거나 하면
그 상황에 저도 상대 딜을 줄여야 하기 때문에 가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븐을 상대 할때는
히드라를 뽑은 후 닌자의 신발을 바로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울라프 스킬중에 도끼를 날려 슬로우를 걸고 고정데미지를 먹이면서 다시
도끼를 던지는 것을 주의 해야하며 그런 식의 방식으로 싸우지만
탱킹 하면서 딜도 겸하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1:1에 강력한 피오라라도
울라프 상대로는 좀 힘겹습니다.
이런 상황에는 오히려 싸우기 보단 파밍하는 식으로 버텨서 크는 게 효율적입니다.
리메이크 전의 피오라로 상대가 가능했지만
현재 리메이크 된 피오라로는 상대하기가 매우 까다로워진 챔프 중 하나입니다.
블라디 Q짤 견제 같은 경우는 이전부터 있던 견제라 신경쓰지 않지만
피오라가 궁을 쓰는 즉시 블라디가 w를 써버리면
궁을 아예 활용할수가 없고
또한 치명타 데미지로 견제를 하지못하게 블라디가 유리한 위치를 계속 잡으면서
견제를 하면 현재 피오라로는 할수있는게 없기 때문에
힘겨워진 챔프라고 볼수 있습니다.
피오라가 궁을 써도 피오라가 논타겟이 되지 않기 때문에 좀더 불리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라디를 만난다면 파밍을 하며 기회를 엿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렙이후 전투에서 피오라가 치명타 견제를 하기위해
Q를 쓰고 들어가는 즉시 카시오페아가 궁을 쓰고 프리딜을 넣기 때문에
그 점을 주의해야하며 카시궁으로 인해
6렙 이전에 이득을 보지 못하면
피오라가 매우 불리한 상황속에서 라인전을 치루어야 하기에
카운터 챔피언으로 결정하였습니다.
6렙이후 전투는 되도록 카시가 궁이 없을 때 싸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 안해드려도 다 아실 거 같습니다.
야스오 q도 피오라 w로 막히기 때문에
그걸 이용해서 응수 데미지로 야스오 패시브 뺀 후 w 생기면
qe 쓰고 들가서 패다가 상황 보면서 w 써주면
피오라가 그냥 가지고 놀죠.
리산드라는 최대한 스킬을 안 맞아주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리산드라는 몸이 물몸이기 때문에
3렙 싸움 때
qe 로 들어가서 때리면 리산드라가 e를 쓰면서 뒤로 빠집니다.
그때 한번 더 남은 q로 따라가서 평타 때려주면 됩니다.
그리고 피오라가 뒤로 빠질 때 리산드라가 평타를 날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는 응수로 막아주는 센스 !
니달리는 점프 점프하고 다녀서 귀찮은 챔프에 뒤에서 창 날리기만 해서
매우 상대하기 귀찮은 챔프입니다.
싸워서 지지는 않지만 그냥 귀찮습니다.
니달리랑 싸우고 싶으시면 그냥 니달리 창 한대 맞아주시면 알아서 들어옵니다.
들어오면 그냥 같이 때리고 싸우면 됩니다.
그런데 주의 할점은 니달리 창 딜에 반피가 나가거나 그런 경우에 싸우면 훅갑니다.
니달리 창도 너무 많이 맞아주면 니달리보다 집을 많이 가기 때문에 레벨링도 밀리고
cs도 밀려서 템차이 나면서 질 수도 있으니 주의!
그리고 니달리는 피오라 상대 할 경우 정글러 호출을 많이 하니 그것도 주의 하세요!
피오라의 경우
카운터 챔피언이 너무 많기 때문에
베스트 3 이렇게 까지 고르기도 애매 합니다.
롤은 개인 실력이 50% 팀운 50% 이고
피오라를 하실려면 카운터랑도 싸워보고
최대한 피오라를 들고 많은 챔피언을 상대하는
경험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대처 능력도 키워지기 때문에
카운터 챔피언의 기량에 따라서
카운터를 이기느냐 지느냐가 판별됩니다.
마치며★
피오라의 궁에 대한 설명을 안 드렸네요.
피오라 궁이 요번에 너프가 되면서
다인궁에서의 위력이 좋지는 않지만
확실히 1:1 라인전에서의 데미지는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피오라가 잘 커도 캐리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절대로 자만하면서 플레이 하지 않으면
좋은 흐름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공략을 올리는 것이 처음이라
서툴고 잘 설명 못 드린 점은 이해해주시고
묻지마 Bad는 제발 하지마세요 ㅠ.ㅠ
지금 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5.06.30 조회수 1만 돌파! 감사합니다★
2015.10.19 조회수 2만 돌파! 감사합니다★
2015.10.29 조회수 5천 돌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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