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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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Aatrox, the Darkin Bl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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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이 나의 걸작품이 될 것이다. (챔피언별 대응법 작성중)

- 아트하는사람(2015-04-17, 조회수: 2365)

들어가기에 앞서..

 

 현재 아트록스는 롤 124개 챔피언 중에서 이상할 정도로 평판이 매우 나쁜 편입니다.

부활에 끈질긴 피흡 능력을 가진데다 자체 공격 속도 증가량으로

근접 AD캐리로서의 완벽한 면모를 갖추고 있으나 그를

뒷받침해주지 못하는 최하급 능력치와 물몸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기때문에라고 생각합니다.

 

 이 때문에 "아트는 할 게 못된다.", "물몸인 주제에 탱커라는게 이상하다."

라는 평이 주를 이루는데요, 그건 아트록스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유저들의

편견과 잘 다루지 못하는 유저들의 원망 정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아트록스를 잘 파악하고 능히 다룰 줄만 안다면 피흡으로 탱킹하면서

끈질기게 버티는 주제에 폭딜까지 겸비한 OP급 챔피언이 될 수 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인식도 나쁘고 연구가 잘 되어지지만 않았을 뿐,

분명히 충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자 본인도 아트록스를 잘 다루지 못하는 실레기에 불과하지만 그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기만 한다면 게임을 아예 파괴시켜버리고도 남는 숨은 OP챔피언이란 사실을 발견하고 현재도 계속해서 연습중입니다.

 

 그럼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아트록스, 다르킨의 검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105.6 (+45.0) 870.6
공격력 60 (+5) 145 공격 속도 0.651 (+2.5%) 0.928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룬 세팅은 대부분 이렇게만 맞춥니다~ 룬페이지 살 돈도 아깝고 IP는 부족해서..

 

표식에는 방관보다 공격력 룬을 박아야 미니언 관리하기가 수월해지고 w추가딜도 솔솔해져요.

인장에는 방어력룬도 괜찮지만 후반가면 빛을 바래서 성장 체력룬을 박았습니다. 체력이 곧 탱커의 상징이다라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준달까..?

문양은 성장마저를 박아 후반 적 메이지들의 폭딜을 그나마 버틸 수 있게끔 세팅했습니다. 하지만 적팀이 올AD일 경우 쿨감이나 방어 등 자유롭게 가주세요~

정수는 대체 왜 이동속도냐라는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인데.. 저는 좀 빨라야 하는 맛이 나더라구요. 이렇게 세팅하고 재빠른 발놀림+(신속의 장화: 민첩성)을 가면 이동속도가 442가 나옵니다. 똥신에 궁쓴 마스터 이 이동속도랑 삐까칩니다. 거기다 용 3스텍에 심지어 5스텍까지 쌓았다면.. 날라다니죠;

 

 룬은 상대에 따라 다르게 세팅해야하고 또 취향을 타므로 꼭 이렇게 가라고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공속룬도 괜찮고 성장 방어룬도 나쁘지않고.. 다 자기나름이니까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도 취향을 타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21/99/21을 애용하지만 전 이렇게 가는게 낫더라구요.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자면 21/9는 말그대로 극딜 아트록스로, Dark Flight(어둠 강림)진입-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굶주린 히드라 (근접))-평이면 풀피 적 원딜러를 순삭시킬만큼의 폭딜이 나옵니다. 반면에 9/21은 그만큼의 폭딜은 기대하기 힘드나, 아트록스에게만큼은 꿀특성인 숨돌리기'숨돌리기'를 통해 점점 개피가 될수록 w피흡으로 끈질기게 한타에서 버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21/9 특성에서 파괴전차를 버리고 재빠른 발놀림'재빠른 발놀림'을 갔습니다. 이렇게 갈 경우 왕룬 이동속도까지 더해서 초반 이동속도가 366이 나오더라구요.(롤에서 제일 이동속도가 높은 마스터 이의 경우 355) 결코 무시못할 이동속도가 아닙니다.. 라인전에서 단 한 대 차이의 적을 추노해서 킬을 따내느냐 아니면 겨우 살아서 도망치느냐 둘 중 하나의 이득을 반드시 취할 수 있는 꿀특성이기때문에 찍었습니다.

 

 

 상대에 따라 Exhaust(탈진)Flash(점멸) or Ignite(점화)Flash(점멸) 이렇게 갑니다. 카운터가 명확한 아트록스인만큼 Exhaust(탈진)Flash(점멸)을 자주 드는 편이라서 채운거고요.. 그 외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도 타 라인에 힘을 보태주거나 용 한타, 푸쉬 등 게임에 더더욱 영향을 끼치고 싶을 때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일 경우 상대가 Riven(리븐)Renekton(레넥톤)Tryndamere(트린다미어)Fiora(피오라)같이 아트의 카운터거나 맞딜깡패일때 역전을 기미로 드는 편이고

 Ignite(점화)Flash(점멸)일 경우 상대가 Vladimir(블라디미르)Dr. Mundo(문도 박사)Teemo(티모)같이 치유스킬이 있거나 만만한 상대일 경우 드는 편입니다.

 

 

 하지만 Exhaust(탈진)은 엄청난 사기스펠이에요.. 2.5초 동안 이동속도와 공격속도를 30% 낮추고 방어력/마저력을 10씩 낮추고 거기에 더해 상대의 피해량을 40%나 낮추는 만능스펠이기 때문이죠. 한타에서 서포터와 함께 적 미드라이너와 원딜러에게 Exhaust(탈진)을 하나씩 걸어주면 그 한타는 유리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제가 존경하는 Kruzk라는 아트록스 장인분이 Exhaust(탈진)Ignite(점화)를 애용하시지만 Flash(점멸)을 버린만큼의 기회비용을 Ignite(점화)와 판정 구린 Dark Flight(어둠 강림)으로 커버쳐야하고 Flash(점멸)을 통한 순간적인 변수를 제외시켜야 하기때문에 아트록스를 능숙히 다룰 수 있는 유저가 아닌 이상 비추천드립니다. 나쁜건 아니에요.

사신 태세 (Deathbringer Stance)
재사용 대기시간: 24~12초
아트록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대상 최대 체력의 4%~12%(레벨에 따라)만큼 추가 마법피해를 입히고, 추가 피해량의 80%만큼 아트록스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미니언에게는 25% 회복)

아트록스가 스킬이나 기본 공격으로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며, 다르킨의 검 끝으로 적중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두 배로 감소합니다.

다르킨의 검 (The Darkin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아트록스가 대검을 내려쳐 10/25/40/55/70 (+0.6/0.675/0.75/0.825/0.9 총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끝에 적중한 적을 잠깐 공중으로 띄워 올리고 6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두 번 재사용할 수 있으며 다시 사용할 때마다 범위 모양이 변하고 이전보다 25%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55%의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를 공중에 띄울 경우 지속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지옥사슬 (Infernal Chains)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아트록스가 지면을 내리쳐 처음 맞힌 적에게 30/40/50/60/70 (+0.4 AD)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 동안 25/27.5/30/32.5/35%만큼 둔화시킵니다.

대상이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인 경우 1.5초 안에 해당 지역을 벗어나지 않으면 다시 끌려가 피해를 받습니다.

미니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줍니다.
파멸의 돌진 (Umbral Dash)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기본 지속 효과: 아트록스가 챔피언에게 가한 물리 피해의 16%(+추가 체력의 0.9%)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용: 아트록스가 지정한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World Ender)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아트록스가 10초 동안 진정한 악마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사용 시 근처 적 미니언에게 공포를 주고 자신의 이동 속도가 60/80/100% 증가했다가 점차 감소합니다.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력이 20/30/40% 증가하고 치유 효과가 50/75/100% 증가합니다.

적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세계의 종결자 지속 시간이 증가하고 아트록스가 죽음에 이르는 피해를 입으면 부활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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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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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

  콤보라고 해봐야..  Dark Flight(어둠 강림)진입-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3타-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평평평...

티아멧이나 히드라가 나왔다면 Dark Flight(어둠 강림)진입-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3타-(굶주린 히드라 (근접))-평-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평평평...

 

모션이 끝날 때마다 재빠르게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 리븐 평캔하는 것처럼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QR평히드라평E평평평...

 

스킬 활용 팁

 최소한 자신이 픽한 챔피언의 이해도부터 충실히 파악하면서 게임에 임해야 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난 티어 올리고 싶은 생각이 음서요~^^" 와 다를 바 없습니다. 반드시 자기 챔피언의 스킬셋부터 이해하고 시작합시다.

 

 만약 게임도 시작되고 바쁘신 분들이라면 꿀빨으시라고 황금색 글씨만 간단히 읽으면서 시작하세요ㅎ

 

 

  Passive

 

 Blood Well(피의 샘) 피의 샘(Blood Well)

 

 아트록스는 스킬 사용 시 소모되는 체력의 100%를 피 웅덩이에 저장합니다. 아트록스가 전투 상태에서 벗어나면, 저장된 체력의 3%가 매 초마다 사라집니다. 아트록스의 체력이 바닥나면 샘에서 피를 흡수해 기본 저장량의 35%와 저장되어 있었던 양 만큼의 체력을 3초에 걸쳐 회복합니다. 체력이 회복되는 동안에는 경직 상태에 들어가 무적이 됩니다. 또한 패시브 저장량 2%당 공격 속도가 증가합니다.

 

 ㅁ 패시브 저장량 : 120 / 165 / 210 / 255 / 300 / 345 / 390 / 435 / 480 / 525 / 570 / 615 / 660 / 705 / 750 / 795 / 840 / 885

 ㅁ 최대 회복량 : 162 / 223 / 284 / 344 / 405 / 466 / 527 / 587 / 648 / 709 / 770 / 830 / 891 / 952 / 1013 / 1073 / 1134 / 1195

 ㅁ 공격 속도 증가량 : 0.6 / 0.7 / 0.8 / 0.9 / 1 / 1.1%

 ㅁ 재사용 대기시간 : 225초

 

 공속도 채워주고 3분 45초짜리 가엔까지 제공해주는 OP 패시브입니다. 매커니즘이 상당히 복잡한데 이 패시브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해보자면

 

 첫째, 피의 샘 풀차지시 공격속도 증가량은 레벨에 따라 다릅니다. 1렙부터 50%를 부여해준다고 잘못 알고있는 사람이 많은데요.. 레벨에 따라 최대 30%에서 55%까지 부여해줍니다. 즉, 레벨이 1, 4, 7, 10, 13, 16일 경우 그에 비례해서 최대 30%, 35%, 40%, 45%, 50%, 55%까지 증가합니다.

 

 둘째, 피의 샘 활성화시 챔피언이 사망해서 부활할 경우 저장되어 있던 양을 소모하여 회복량은 최대 저장량의 35% + 저장되어 있었던 양만큼의 체력입니다. 예를 들어 1렙때 탑부쉬에서 대기타려다가 갱플랭크를 만나 무리하게 맞다이를 하다 졌다고 칩시다.오오 1렙깡패 갱플! 그럼 죽기 바로직전 피의 샘 양이 60이였다면, 부활시 '1레벨 최대 저장량 120의 35%인 42 + 미리 저장되어 있었던 양 60 = 102'만큼 회복시켜줍니다. 하지만 피의 샘은 0인 채로 부활되죠.

 

 이렇게 보면 장점밖에 안보이는 만능패시브 같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일종의 양날의 검같은 스킬인데 일단 부활하고나면 피의 샘을 모두 소모하기 때문에 공격속도 증가량 없이 싸워야 합니다. 즉, 불리한 한타에서 피의 샘을 발동시켜 부활해봤자 회복량은 고정된 수치이고 공격 속도 증가량은 소멸되니 그 자리에서 다시 죽어 그냥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패시브가 되어버립니다.. 그러면 이 부활은 어떤 때에 유리한가? 물어본다면 상대를 다이브하여 킬을 따내서 이득을 본다든가 한타가 일어날 때 적 딜러진에게 들어가 순식간에 풀콤보로 삭제시키고 죽으면 부활한다든가 등이 있겠네요. 하지만 그것도 아니고 그냥 짤린다면? 패시브도 버리고 님 목숨도 버리는 겁니다..ㅂ2

 

 한타가 일어날 때 피의 샘이 항상 풀차지인 상태여야 한다는 것도 중요해요. 5.6 패치 전에는 w의 전환을 통해 피의 샘을 항상 채워놓은 상태냐 아니냐에 따라 아트록스 유저의 실력을 판가름했었는데 이젠 궁만 써줘도 최소 20%는 채울수 있으니 한층 수월해졌다고 할 수 있네요.

 

 추가 설명으로. 스킬을 사용할 때 소모되는 체력의 100%를 저장하므로 체력이 높을 수록 피의 샘이 차는 양도 빨라집니다. q와 e 둘 다 현재 체력의 %만큼 소모하므로 올탱으로 간다면 공속을 채우는 게 훨씬 더 빨라지겠죠? 물론 딜템을 하나도 안올리면 무쓸모 노딜록스

 

 

 

 Q

 

Dark Flight(어둠 강림) 어둠 강림(Dark Flight)

 

 아트록스가 몸을 날렸다가 지정한 위치에 쿵 내려앉으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충돌 지점 중앙의 대상들은 1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ㅁ 체력 소모량 : 현재 체력의 10%

 ㅁ 사정거리 : 650

 ㅁ 재사용 대기시간 : 16 / 15 /14 /13 / 12 초

 ㅁ 물리 피해 : 70 / 115 / 160 / 205 / 250 (+0.6 추가 공격력)

 

 선 딜레이가 굉장히 길고 에어본 범위는 좁아터진 데다 현재 체력의 10%나 잡아먹는 쓰레기급 판정의 스킬입니다. 이 스킬이 아트록스가 하이리스크형 챔프라는 이유를 너무나도 잘 설명해주고 있죠. 빗나가기라도 하면 손해가 아주 막심합니다..ㅋ 최소 1명만큼은 에어본시켜야 제값을 하는 스킬로, 에어본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 못맞추느냐에 따라 아트록스 유저의 실력이 판가름되기도 합니다. 시전시 스킬범위의 바깥쪽 원까지는 상대에게 피해만 입히며 안쪽의 가장 작은 원이 에어본 범위입니다. 그렇다고 꼭 쓰레기스킬만큼은 아닌게 넓은 사정거리덕에 갱을 피하거나 도주하기에는 나쁘지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q로 날아오르는 도중에 cc기를 맞는다면 그 자리에서 픽 떨어져 캔슬되고 맙니다. 그래서 도망갈려고 q로 날아오르다가 cc기 맞고 캔슬되 그 자리에서 죽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정말 신중하게 써야해요. 

 

 그럼 어떻게해야 에어본을 잘 성공시킬 수 있느냐! 한다면, 간단합니다. 고통의 검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으로 슬로우를 싹~ 긁어준 다음에 써주세요.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에 맞은 상대는 40% 슬로우효과에 걸리기때문에 Q 에어본의 확률을 대폭 상승시켜줍니다. 아니면 스마트키를 해제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에어본범위가 너무 좁기때문에 아트를 많이 써보지않은 이상 q의 사정거리가 익히지가 않고 에어본 범위도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아트를 많이 해본 유저라면 q에어본이야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긁지 않고도 예측할 수 있기때문에 그런 유저가 아닌 이상 위의 방법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판정이 구려터졌으므로 최대한 나중에 사용하세요. 먼저 쓰다가 캔슬되고 역전당합니다.

 

 

 

  W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 피의 갈증 / 피의 대가 (Blood Thirst / Blood Price)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 피의 갈증 : 매 세 번째 공격마다 아트록스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체력이 절반 이하일 경우 이 효과는 200% 증가합니다.

 

 ㅁ 체력 회복량 : 20 / 25 / 30 / 35 / 40 (+0.25 추가 공격력), 체력이 절반 이하로 내려가면 60 / 75 / 90 / 105 / 120 (+0.75 추가 공격력)

 ㅁ 재사용 대기 시간 : 0.5 초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피의 대가 : 매 세 번째 공격이 아트록스의 체력을 소모하는 대신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ㅁ 추가 물리 피해 : 60 / 95 / 130 / 165 / 200 (+1.0 추가 공격력)

 ㅁ 체력 소모량 : 15 / 23.75 / 32.5 / 41.25 / 50 (+0.25 추가 공격력)

 ㅁ 재사용 대기 시간 : 0.5 초

 

 아트록스의 상징과도 같은 W 피의 갈증과 피의 대가입니다. 체력회복과 체력소모(+추가딜링)라는 서로 상반된 스킬셋을 가지고 있으며 아트록스의 끈질긴 라인유지력과 정글링을 책임지고 동시에 폭딜까지 보장해주는 만능 스킬입니다. 패시브 와 궁의 공속 증가량과 시너지가 매우 좋아서 한타에서는 바퀴벌레급으로 끈질기게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죠. 그래서 예전에 든 생각이 아트록스가 딜템만 둘둘 둘러도 w피흡으로 탱킹까지 겸할 수 있는 OP가 될 수 있지않을까 하는 연구를 하기도 했었는데, 그렇게 갈 경우 누커들의 폭딜을 견딜 수가 없어서 평타때리기도 전에 죽는 잉여가 되더라구요.. 최소 탱템 한두개정도는 두릅시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사실인데, 반피 이하일 때는 피의 갈증 효과가 3배나 증가합니다. 이것이 아트록스의 바퀴벌레급 생명력을 유지시켜주는 원동력이 되어주죠. 한타에서 피흡으로 끈질기게 버티며 검을 미친듯이 휘두르는 아트록스는.. 충공깽수준으로 무섭습니다. 게다가 피의 대가 추가 피해는 폭딜을 가능하게끔 만들죠..

 이 스킬의 유틸성을 활용하여 정글로 보내는 유저들도 꽤나 있습니다. 반피가 될때까지 피의 대가를 발동하여 패시브를 솔솔히 채우고 반피 이하일땐 피의 갈증으로 다시 피를 채워서 정글링의 안정성만큼은 워윅급으로 최강이죠.

 정글일 경우 정글링의 안정성을 위해 선마해주시고 탑일 경우 두번째로 마스터합니다.

 

 

 

  E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 고통의 검 (Blades of Torment)

 

 아트록스가 검기를 발사해 맞힌 모든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일정 시간 동안 느리게 만듭니다.

 

  체력 소모량 : 현재 체력의 5%

 ㅁ 사정거리 : 1000

 ㅁ 재사용 대기시간 : 12 / 11 / 10 / 9 / 8 초
 ㅁ 마법 피해 : 75 / 110 / 145 / 180 / 215 (+0.6 추가 공격력) (+0.6 주문력)
 ㅁ 둔화량 : 40%
 ㅁ 둔화 지속 시간 : 1.75 / 2 / 2.25 / 2.5 / 2.75

 

 아트록스의 주력 견제스킬이며 사거리도 1000이나 되는 Not bad 스킬입니다. 반면에 느린 투사체 속도와 갈수록 짧아지는 범위는 시전자로 하여금 신중하게 조절할 필요성을 느끼게 해줍니다. 

 

 상대는 아트록스의 평타 딜링을 의식해서 물방룬특과 템을 덕지덕지 바를텐데.. 이 스킬은 특이하게도 마법 피해 라 한 번 긁어줄 경우 상대에게 의외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Q보다는 적은 체력 소모로 인해 쿨이 돌아올 때마다 지속적으로 긁어줄 수 있고 40% 슬로우는 무시할 수 없는 수치여서 라인전에서 킬각을 만들어내기 딱 좋죠ㅎ. 게다가 추노해오는 적을 E로 긁어줌으로써 팀원도 지킬 수 있는 만.능.스.킬.

 

 스킬레벨을 올릴 수록 마법 피해와 슬로우 지속 시간이 늘어나므로 선마해줍시다. 정글일 경우에도 갱킹의 성공율을 높이기 위해 선마해도 되고 아니면 w를 선마해도 되고..

 

 

 

  R

 

Massacre(대학살) 대학살 (Massacre)

 

 아트록스가 적들의 피를 흡수해 자기 주변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추가 공격 속도와 175의 추가 사정거리를 얻습니다.

 

 ㅁ 피해 범위 : 325

 ㅁ 재사용 대기시간 : 100 / 85 / 70 초
 ㅁ 마법 피해 : 200 / 300 / 400 (+1 주문력)
 ㅁ 공격 속도 증가량 : 40 / 50 / 60 %

 

 시전 시 "공포를 느껴라!" "주시하라!"라는 대사를 출력하며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히고 시전자는 갑자기 존나 짱짱 멋진 아트록스가 되어 날라다닙니다. 제가 아트록스를 구매한 이유도 이런 씹간지에서부터 였죠.쓸데없이 진지

 여느 궁과 다르게 버프스킬로, 12초 동안 아트록스의 공격 사거리가 325로 늘어나며 추가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예전에는 피를 흡수한다는 툴팁이 오류로 지목되었으나 5.6 패치 이후로 대학살 시전시 맞힌 적 챔피언 하나당 피의 샘이 20%씩 채워지는 버프를 받았습니다. 덕분에 아트록스의 한타 유지력을 보장해주는 꿀스킬이 되었죠.

 

 늘어난 사거리는 근접 챔프인 아트록스의 태생적 한계를 상당수 해결시켜주며 꿀같은 공격속도 증가를 통해 W 패시브를 신나게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쿨타임까지 짧아서 한타가 발생할때마다 편하게 발동시킵시다. 더불어 스플릿 푸쉬나 솔용, 솔바론을 할 때에도 용이합니다. 물론 타이밍을 생각해서요ㅎ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빌드는 항상 유동적이여야만 합니다. 킬뎃이 곧 실력이야 킬을 따내야만 해!라는 생각으로 딜템만 올리지마시고 게임을 이기기 위한 판단력을 곤두세워서 어느 아이템을 가줄지 생각합시다. 

 

위의 최종 아이템은 아트록스가 잘 컸을 경우라는 가정 하의 템트리입니다. 탑에서 상대를 완전히 말려버린 후에 히드라와 약간의 탱템을 갖춘 아트록스는.. 거의 왕귀형 챔프라 할 정도로 ㅈㄴ쌥니다. 거기에 더해 수호천사까지 나왔다면 상대에게 충격과 공포를 선사해주죠. (Aatrox(아트록스)X 3 )

 

 

 그 위에 핵심아이템은 왜 저따구냐라고 물으신다면 롤이라는 게임이 그만큼 시야가 매우 중요한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함입니다. 님들 스타하실때 맵핵켜놓고 하는거랑 안하는거랑의 차이처럼 롤에서 시야는 개씹씹 중요해요ㅎㅎ 불리하든 유리하든 우리측이나 적측 정글 사이사이에 시야를 잘 밝혀놓는 것이 게임의 흐름을 뒤바꾸기도 합니다.

 

 

 그리고 아트록스는 아이템 빌드가 매우 자유로운 편에 속합니다. 그 말인 즉슨, 상대에 따라서 템을 자유롭게 구비할 수 있다는 뜻이죠. 트포를 빠르게 올려야만 왕귀를 할 수 있는 Poppy(뽀삐)Jax(잭스)나 빠른 쿨감을 통해 공속을 올려야만 하는 Azir(아지르) 등 이런 챔프들과는 다르게 아트록스는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어느 템을 가든 간에 받는 딜로스는 무지 적습니다. 

 

 

 우선, 첫귀환 시에 템트리는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바로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파수꾼의 갑옷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입니다.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파수꾼의 갑옷은 안티AD 아이템으로, 상대가 Riven(리븐)이나 Fiora(피오라)Olaf(올라프)같은 1:1 깡패들일 경우 구비해줍시다.

 Hexdrinker(주문포식자)주문포식자는 대AP 최종병기라 할만큼 성능이 무지 좋아요.. 요즘 미드 AP 챔피언들이 고향을 버리고 탑을 가는 일이 자주 발생하는데, 그들을 완벽히 카운터치기 딱 좋은 아이템입니다. Cassiopeia(카시오페아)Kennen(케넨)Azir(아지르)Vladimir(블라디미르)같은 챔피언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죠ㅋ.

 

 두 아이템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Hexdrinker(주문포식자) 모두 상황에 따라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나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의 첫 코어템을 (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로 가느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으로 가느냐에 대해서는 이미 예전부터 늘~ 다루어져 온 연구죠. 뭐, 이것도 취향과 상황을 많이 탑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를 선택할 경우 아트의 순간 폭딜과 라인 클리어 능력이 어마어마해집니다. 공격력 75는 두말 할것도 없이 굉장한 수치이고 초승달 스플래쉬 데미지는 최상급 라인 클리어 능력에 더불어 한타에서 적들이 뭉쳐있다면 더욱 위력이 강해지죠. 또 피흡 12%와 기본 체력 재생 2배는 W 피흡없이도 Aatrox(아트록스)의 생명력을 약간이나마 보장해주고 액티브 효과를 통한 순간 폭딜 능력 또한 부여해줍니다. 이 때문에 전 대부분 (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를 우선적으로 뽑습니다.

 

 이번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왕의 경우를 들어봅시다. 몰왕은 히드라와는 다르게 폭딜과 라인 클리어 측면에서 효율이 떨어지지만 준수한 공격 속도와 체력 퍼센트 데미지를 통해 한타에서 더 길게 버틸 수 있으며 탱커를 때려잡는 데 특화된 아이템입니다. 제가 아트를 처음 접했을 때 몰왕이야말로 아트록스의 필수 코어템이라고 친구들이 말해줬고 저 또한 그렇게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한계를 여실히 체감하고나서 더이상은 안가는 편인데 그 이유가 원콤으로 적 딜러진을 한 방에 보내기가 힘들다는 것이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한타에서의 Aatrox(아트록스)의 역할은 적 딜러진을 풀콤보로 순식간에 때려잡고 나머지는 피흡으로 끈질기게 버틴다는 딜탱의 취지인데 몰왕은 Q로 들어가서 딜 다 넣기도 전에 살아남아서 바로 튀어버리거나 역으로 내가 죽어버리는 상황이 연출되더라구요. 굳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필요할 때가 있다면 상대에 Nasus(나서스)Malphite(말파이트)같은 공속 디버프를 주는 챔프나 Sion(사이온)Rammus(람머스)같은 극.혐. 퓨어탱 둘이나 셋 이상 있을 때 가줍니다. 후반까지 치달으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까지 가버리구요.

 

 

 또 Aatrox(아트록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꿀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고유 지속 효과는 아트록스와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즉,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의 효과를 20%나 증가시켜주는 데 (굶주린 히드라 (근접))에 이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까지 갖춘 아트록스는 그야말로 괴물 그 자체입니다. 두 아이템 모두 기본 체력 재생 100%를 부여하기 때문에 체력 재생으로는 전사계열 챔프중 최하위권을 달리는 Aatrox(아트록스)에게 정말 젖줄과도 같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의 고유 지속 효과는 말안해도 입이 아플 정도고요ㅎ.

 

But, 상대 팀이 서폿을 제외하고 올AD일 경우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과감히 버리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을 재빨리 갖춰주세요~ 

 

 

 

 그 이후의 빌드는 상대 팀을 파악한 뒤에 자유롭게~ 가주세요. 상대 주력 딜러진의 카운터성 아이템을 갖추거나 아군의 폭딜이 부족하다 싶으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가서 팀의 누커가 되어주거나 상대가 Darius(다리우스)Xin Zhao(신 짜오)같은 딜탱들로 이루어져있으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올려서 녹여주거나 팀에 탱커가 없다싶으면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갖춰주거나..

 

 

 

 하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와드와 렌즈입니다. 제가 머물고 있는 티어 대에서는 맵이 드럽게 어둡더라구요.. 프로게이머들 하는거 보면 원딜까지 핑와로 지원하면서 시야싸움이 무지 치열한데 여기는 뭐.. 와드는 서포터한테만 중요하나봅니다.. 템창 하나씩 비면 핑와라도 하나 사서 중요 지점에 잘 박아두세요. 그리고 팀원들에게도 핑와 하나씩 사거나 와드, 렌즈 업글좀 해달라고 부탁합시다. 게임이 후반까지 달아오르면 결국 이기는건 시야가 잘 트인 쪽이 되는겁니다.

 

 여담으로 시야석을 안가는 서폿유저들도 여럿 존재하는데 그런 유저들 대부분이 말파나 티모같은 본래 서포터로 설계되지않은 챔피언을 픽한 유저들이더라구요. 시야석따위는 사치라면서 딜템만 둘둘 두르는 꼬라지를 보면 절로 한숨이 나옵니다. 애초에 서포터가 그런 유저들이라면 차라리 닷지를 해버립시다. 시야석 가라해도 절대 Never 말 안듣습니다. 30분동안 고통받을 바에 LP 조금 희생해서 멘탈지키는게 개이득 씹이득 존나개씹씹이득임ㅎ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린다미어
" 분노의 야만전사 트린다미어는 부족을 말살시킨 원수에게 복수할 날만을 고대하고 있으며, 자신이 내릴 마지막 심판에 걸림돌이 되는 자들은 모조리 처단한다. "

스토리 고대로입니다.. 스킬 구조상 1:1에서도 발리고 후반까지 치달을 경우 왕귀한 트린은 정말.. 무섭습니다.

신발을 닌탑으로 바꿔주시고 란두인을 갖추어서라도 대응해야만 해요. 후반까지 질질 끌수록 이기는건 트린다미어가 됩니다.

꿀팁 하나를 드리자면 트린이 불사의 분노를 시전하는 즉시 몇 초 후에 점화를 걸어주세요. 그럼 알아서 디집니다.
리븐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의 대표격 챔피언, 리븐입니다.

파일럿의 손에 따라 난이도가 중에서 극강까지 치달으는데 신의 판단력으로 탑 라인전에서 아무리 리븐을 말려놓았다하더라도 얌전히 파밍하고 어떻게든 킬을 주서먹으면 바로 왕귀해버립니다.. 또 한타에서 점멸 + 기 폭발 이니시로 들어오는 급습은 순식간에 아군 딜러진이 녹아내리기 마련이고 쿨감을 모두 갖추며 E실드량으로 이리저리 야골리는 리븐의 모습은 정말 짜증납니다ㅡㅡ

이런 리븐이기 때문에 탈진은 필수입니다. 괜히 점화들어서 솔킬을 따내겠다는 심정으로 하다간 E실드량에 막히면 역전당해서 아트도 부서지고 님 멘탈도 부서지기 마련입니다..ㅋ
제이스
동일한 실력일 경우 라인전에서 맞딜 조차 성립되지않고 정글러를 불러서 킬을 따내려해도 망치로 밀쳐내버리는 적잖은 빡침을 선사해주는 놈입니다. 갑자기 들어오는 포킹은 무지 아프며 하늘을 향해!라 외치면서 들어오는 무시무시한 폭딜은 최소 패시브가 나가기 마련입니다.. 탈진드시는걸 추천합니다.

이 외에 아트의 카운터는 바로 여러분의 손과 멘탈입니다.(진지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점화들어서 킬각이 바로 보인다면 먼저 걸어놓고 편하게 패세요. 또 대부분의 블라디유저들이 후반을 바라보기 위해 점멸 대신 유체화를 드므로 웅덩이를 쓰고나면 도망갈 수단이 사라집니다.. 웅덩이가 빠질 때까지 Q를 아껴주다가 쿵! 찍어서 킬을 따내세요.

후반 왕귀형 챔프이기때문에 초반에 씨를 말려놓아야합니다.
문도 박사
문도도 블라디와 마찬가지로 점화에 매우 취약한 고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라인전은 아예 문도가 압도적으로 불리하고 QWE 다 써서 아트를 따내려해도 자기의 체력은 바닥나있고 패시브 부활때문에 문도만 멘탈이 박살납니다. 그렇다고해서 방심은 금물입니다.
바루스
그 외 이동기없는 원딜, 물몸들은 아트의 밥이에요 밥.

 사실 카운터픽이라한들 동실력대라는 가정하의 카운터픽이므로 실력에 따라 역카운터가 될 수도 있죠ㅎ.

침착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트는 앞서 말했듯이 하이리스크형 챔피언입니다. 즉, 한번 잘못 들어가면 리스크가 겉잡을 수 없이 커지며 급하면 급할수록 게임의 주도권은 이미 상대측으로 넘어가게 되있어요. 그러니 침착~하게 합시다.

 

 아트의 진정한 카운터는 잡는 사람의 손과 멘탈일 뿐입니다. 포킹에 취약하다. 레넥톤같은 딜탱들에게 약하다. 뭐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한계들을 상쇄하고도 남는 챔피언이 아트록스이며 아마 롤에서 밸런스가 가장 완벽한 챔피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근접 챔프인데도 사거리가 네자리나 되는 포킹기를 가지고 있고 돌진형 CC기까지 갖춘 올마이티 챔프)

 

 

라인 / 정글 운영법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지속적으로 긁어 상대 라이너를 압박해주세요. 쫄지않고 평타로 패기있게 지속적으로 견제해주는 게 중요합니다. 탑은 남자의 라인!

 

 

 

초반 운영법

 왠만한 상대는 1레벨에 Dark Flight(어둠 강림)를 찍어서 미니언을 먹으러오는 상대를 쿵 찍어 견제해주세요. 극초반엔 지속적인 딜교와 선 2렙을 찍는 게 우선입니다. 그럼 상대는 있는 포션을 다 빨아가면서 ㅂㄷㅂㄷ거리며 버티기를 시전할겁니다. 3렙 이후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을 찍고나면 상대를 지속적으로 디나이시켜서 CS손실을 유도해주세요. 물론 중간중간 와드는 필수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Riven(리븐)같은 극카운터일 경우 우선 W를 찍고 CS를 포기하면서까지 라인을 당겨놓아야 합니다.. 딜교는 아예 발릴 수 밖에 없어서 얘는 킬을 먹으면 먹을수록 막 미쳐날뛰려해요ㅋㅋ.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이래대면서 야골리는 리븐은 정말 골때립니다. 아니면 로밍으로라도 이득을 취합시다.)

 

 상대를 잘 말려놓았다싶으면 집가는 척하면서 미드 로밍을 가거나 카운터정글을 가봅시다. 어쩌다가 개피인 상대정글러를 만나서 따내면 그 기분은 실로 말할 수 없는.. 아니 아예 상대팀을 게임하기싫게 만들 수 있죠ㅋ

 

 또 Aatrox(아트록스)는 저렙 솔용이 가능한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제가 정글아트를 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하죠.) 라인은 밀어져 있고 상대 정글을 말려놓아서 초반부터 게임이 흥할 경우 빠르게 드래곤오더를 취해서 승리를 굳혀나가는 식으로 플레이합시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라면 슬슬 용 한타가 핫해지거나 코어템이 두 세개쯤 나오는 시기라 할 수 있겠네요. 이미 탑 라인전은 끝난 상태일테고 드래곤쪽 시야싸움이 치열한.. 그 페이즈일 겁니다. 여기서부터 Aatrox(아트록스)의 한타가 빛을 발휘하게 되는데.. Aatrox(아트록스)의 한타 주임무는 빠르게 적 딜러진을 순삭시키고 나머지는 피흡으로 버티는 딜탱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그렇다고 선이니시형 챔프는 아니라는 것입니다.(함부로 들어가다간 공~포를! 으억~하면서 죽어요ㅋㅋ) 이니시좋은 아군이 먼저 들어간 다음 나머지 잔당을 소탕하는 챔프가 Aatrox(아트록스)입니다.

 

 또 Massacre(대학살)을 통한 스플릿 푸쉬 능력 또한 Master Yi(마스터 이)급으로 좋아서(물론 후반으로 가면 떨어지긴하죠.) 탑이나 바텀라인에 어그로를 한꺼번에 끌어모아 아군이 다른 이득을 취할 수 있게끔 운영하는 센스도 필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이제 바론 한타가 시작되고 시야 장악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한 페이즈입니다. 이 시기를 저는 Aatrox(아트록스)아통기한이 다가왔다고도 표현합니다. 그만큼 한계가 여실히 들어나는 페이즈인만큼 침착하게 플레이하셔야합니다. 운영법은 중반과 크게 다를 바 없지만 하나 중요한 것은 절대로 짤리지 마셔야합니다. 후반 Blood Well(피의 샘)패시브가 없는 아트록스는 상대의 먹잇감이 되기 쉬우며 Blood Well(피의 샘)패시브의 유무에 따라 아트록스의 한타기여력 또한 크게 갈리기 때문입니다. 한타가 시작되기 전 아군에게 패시브유무를 말해주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트록스의 한타를 구체적으로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1. Aatrox(아트록스)는 선이니시형 챔프가 아니다. - 굳이 이니시기라고 할 수 있는 Dark Flight(어둠 강림)의 에어본 범위가 매우 좁기때문에 실패하면 그자리에서 즉사하기 마련이고 물몸이라는 한계를 안고 있는 이상 선이니시는 되도록 하지맙시다.

 

 2. 적 누커를 한번에 물기좋은 돌진기Dark Flight(어둠 강림) - 판정이 그닥 좋지는 않지만 만약 에어본이 성공했다면 그 1초 안에 Massacre(대학살)-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굶주린 히드라 (근접))-평으로 말끔히 처리할 수 있는 폭딜이 가능합니다.

 

 3. W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으로 끈질기게 한타를 버틸 수 있는 바퀴벌레 - 반피가 되면 피흡 효과가 3배나 증가하기때문에 상대하는 입장에선 토나옵니다. 이런 이유에서 Aatrox(아트록스)가 탱커라는 부역할군이 어색하지않으며 잘 컸을 경우 심지어 2:1까지 역전하는 상황이 종종 나오기 마련이죠.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부터 차례대로 나열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실 모든 카운터들은 Exhaust(탈진) 하나로 커버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씹OP 스펠이라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Tryndamere) 난이도 : ★★★★ Ignite(점화)Flash(점멸)

 AD챔프 만인의 카운터 트린입니다. 아트록스와 같이 평타가 주딜인만큼 선템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들어주세요.

 

 라인전에서 : 사리면서 Blood Thirst / Blood Price(피의 갈증 / 피의 대가)딜교를 취해주시다가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꼬꼬댁이 지나면 Blood Price / Blood Thirst(피의 대가 / 피의 갈증)적극적으로 딜교합시다. 킬각이 보인다면 Ignite(점화)를 먼저 걸어주시고 줘패세요.(Bloodlust(피의 갈망)회복 감소효과) 만약 Undying Rage(불사의 분노)를 배웠다면 시전 즉시 몇 초 후에Ignite(점화)를 걸어줍시다. 카운터픽이지만 매우 어렵지는 않습니다.

 

 한타에서 : 분명 아군 누커에게 Spinning Slash(회전 베기)미트스핀을 시전하며 달려들겁니다.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긁어주면서 아군을 지켜주는 식으로 패줍시다.

 

 

 Riven(리븐) 리븐(Riven) 난이도 : ★★★★ Exhaust(탈진)Flash(점멸)

 아트록스와 반대로 로우리스크 하이리턴형의 챔프입니다. 얘도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선템으로 가주세요.

 그리고 리븐앞에서 절대 욕심내지마십시오.

 

 라인전에서 : 라인전에서 딜교하면 무조건 아트록스가 불리하기때문에 CS를 포기하면서까지 당겨주세요. 그럼 상대 리븐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로 야골리면서 디나이를 할 텐데 스킬이 다 빠지는 즉시 Dark Flight(어둠 강림)으로 들어가서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세요. Exhaust(탈진)을 걸어 역전으로 킬을 따낼 수도 있습니다.

 

 한타에서 : 리븐의 갑작스런 이니시에 당할 경우 당황하지말고 Exhaust(탈진)을 먼저 걸어 무력화시킵시다.

 

 

Jayce(제이스) 제이스(Jayce) 난이도 : ★★★★★ Exhaust(탈진)Flash(점멸)

 

  제이스는.. OP에요. 이동기만 빼면 모든 면에서 완벽한 챔프로, 저는 이놈이 제일 카운터라고 생각듭니다.

 

 라인전에서 :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에 안맞도록 미니언을 방패삼으면서 피해주세요. (그럼 라인도 당겨져서 여러모로 이득) 제이스는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Lightning Field / Hyper Charge(전류 역장 / 초전하)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로 들어오는 폭딜이 무지 아픈데, 들어오는 틈에 바로 Exhaust(탈진)을 걸어 무력화시킨 다음 당황하지말고 딜교해주세요.

 

 한타에서 :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이거 잘쓰는 분들은 예측할 틈도 안주고 날려버려서 좀 짜증납니다. 하지만 제이스는 마땅한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Dark Flight(어둠 강림)로 들어갈 때 원콤으로 보내셔야 합니다.

 

 

 Jax(잭스)  잭스(Jax) 난이도 : ★★★★ Exhaust(탈진)Flash(점멸)

 

  잭스는 모두가 인정하는 후반 왕귀형 챔프죠.. 하지만 빈 틈만 파고든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평타기반형 챔프이므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Ninja Tabi(닌자의 신발)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필수입니다.

 

 라인전에서 : 잭스는 Counter Strike(반격) 이게 없으면 그냥 ㅈ밥입니다.. 가뜩이나 라인유지력도 좋지않은 잭스는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 견제를 계속 당하다가 언젠가 Empower(무기 강화)Leap Strike(도약 공격)Counter Strike(반격)들어오기 마련인데 Counter Strike(반격) 타이밍일땐 사려주시고 Counter Strike(반격)가 빠지는 즉시 Dark Flight(어둠 강림)들어가서 킬을 따내세요. 라인전은 은근 쉽습니다.

 

 한타에서 : 1:1이 손에 꼽힐정도로 강한데다 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로 인해 탱키하기까지한 잭스는 정말 답이 없습니다.. 게다가 한타가 오래 갈수록 유리한 것도 잭스라 우리의 만능해결사 Exhaust(탈진)으로 기죽여놉시다. Counter Strike(반격)타이밍만 조심하세요.

 

 

 

 Garen(가렌)  가렌(Garen) 난이도 : ★★★★ Exhaust(탈진)Flash(점멸)

 의외겠지만 왠만해선 이기기 힘듭니다. 롤 챔피언 통틀어서 단단하기로는 손에 꼽힐 정도이고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으로 인한 한방딜까지 어마어마한 챔프라 맞딜에서 현저히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궁버프까지 받았으니 말 다함)

 

 라인전에서 : 견제를 자주 해줘서 Perseverance(인내심)패시브를 봉쇄시키는 게 중요합니다. 그럼 가렌은 Decisive Strike(결정타)달려들면서 Judgment(심판)진~형을 무너트릴! 기세로 덤빌텐데 Judgment(심판)이거 다 맞으면 진짜 ㅈ됩니다..(가렌유저들이 치명타룬을 맞추는 이유도 Judgment(심판)에 치명타가 발동되기 때문입니다.)  달려들면 Blades of Torment(고통의 검)으로 견제해주고 갱콜을 요청하시거나 다이브를 유도해내 Exhaust(탈진)역관광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상대 가렌이 못하지않는 이상 라인전은 씹고통임.

 

 

 한타에서 : 만년 뚜벅이라 한타에선 라인전만큼 어렵지않습니다. 얘 물을 바에 잘 큰 적을 물어서 패시브빼는게 나음. CC기도 침묵 하나뿐인 가렌으로서는 갑자기 들어오는 아트를 멈출 방법은 없습니다.

 

 

 

 

 

 

 

마치며

 

 제 애정이 담긴 챔피언인만큼 공략도 정성을 들여 작성하였습니다..

 롤을 처음 시작하고나서 두번째로 구매한 챔피언이기도하고 컨셉과 간지가 마음에 들어서 충소리까지 들으며 플레이했지만 그 결과 승률이 40%를 넘지도 못하고 평점은 2점대와 1점대를 넘나드는 최악의 결과를 내버렸습니다.. (친구들에게 제발 청약철회좀 하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였어요ㅋㅋ)

 

 이렇게 일반에서 100판 가까이 해본 결과 아트는 결코 쉬운 챔피언이 아니다라는 사실을 발견했고 여러 아트록스 장인분들의 공략을 참고하면서까지 열심히 연습해보았죠. 지금은 평점도 3.5대고 승률은 50%대로 한결 나아진 상황이지만 아직은 갈길이 멀고도 먼 상황입니다.

 

 이 공략을 작성한 가장 궁극적인 이유는 아트록스에 대한 유저들의 편견을 조금이나마 개선시키자는 생각과 아트록스 초심자들을 위한 기초 공략을 작성해보자 이 두가지였습니다. 비록 절대 자랑스럽지못한 심해 유저지만 아트록스에 대한 경험과 이해도만큼은 어느정도 높다고 자부합니다.

 

 아이디 공개는 안합니다.. 친구들한테 넷상활동이 공개되는걸 꺼려하는 성격이기도하고 어차피 곧 군대도 가서..

 

 그럼 정의의 전장에서 승리를 기원합니다! 롤 공식멘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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