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 앞서 저의 티어는 낮습니다.
랭을 1달에 많이해봣자 10판도 안되기에 골드를 대충 찍고 일반으로 즐겜만 하지만
이즈에 관해선 상당히 충분히 연구를 해보았기에 한번 공략을 적어봅니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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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2) | 2334 | 마나 | 375 (+50.0) | 1225 |
공격력 | 60 (+2.75) | 106.8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4 (+0.65) | 15.05 | 5초당 마나회복 | 8.5 (+1) | 25.5 |
방어력 | 24 (+4.7) | 103.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공격 속도 +4.5%x2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14.904%
- 공격 속도+9%
이 룬이 이즈 유저 50%정도가 사용할거라 생각합니다.
초반에도 효율이 굉장히 좋고 후반에 가도 라인전을 위한 룬이 아니라는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룬 셋팅입니다.
솔직히 많은 사람들이 말하듯이 룬에는 정답이없습니다.
단지 제가 즐겨쓰는 룬을 말해드리겟습니다.
1.공속룬
위와 같음
2.AD 정석룬
빨강-공격력 X 9
노랑-방어 & 체력 X 9
파랑-마법저항력 X 9
왕룬-공격력 X 3
이 룬은 모든 AD 챔프가 사용가능한 대표적인 정석룬입니다.
이 룬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돈이 부족해 룬페나 룬을 사시지 못하는 분들이 아마 가장 많이 쓰는 룬입니다.
AD 공용룬답게 이즈리얼에게 상당히 좋은 룬입니다.
단지 이룬 자체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효율이 조금씩 줄어드는 케이스이죠
공속룬은 레벨이 오를수록 기본 공속이 올라 %로 공속이 추가로 올라가지만 이 공격력은 그런것 없이 고정공격력이 올라 시간이 지나면 효율이 줄어듭니다.
한마디로 좋긴 하지만 2%부족한 룬
3.쿨감룬
빨강-공격력 X 9
노랑-방어 & 체력 X 9
파랑-쿨감 & 성장 쿨감 X 9
왕룬-공격속도 X 3
이 쿨감룬은 제가 파랑이즈를 가도 충분히 캐리가 가능하고 클수있을경우 듭니다.(물론 랭)
이때 조건은
1.상대 서폿이 평타로 딜교하는 챔프
2.상대 서폿의 스킬 AP비율이 낮은 챔프
이정도가 있습니다.
고정쿨감 7%
성장쿨감 15%
그리고 파랑이즈 전용 특성을 간다면 각각 12%,20%입니다.
더불어 이즈리얼 특성상 아이오니아는 대부분 게임에서 10에 9은 가기에 대충 27%,35%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리고 저의 파랑이즈는 얼건 & 정수 약탈자 둘 중에 하나는 무조건 가기에 37%,40%가 됩니다.
이정도 쿨감을 갖게된다면 q를 맞춘다 가정하에 비전을 4초마다 쓰는거나 마찬가지죠
그리고 궁은 q를 꾸준히 활용하고 있다면 30~40초마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어찌보면 왕귀룬이나 마찬가지죠 ㅋ.ㅋ
제 생각으론 파랑이즈 최고의 룬이라 생각되네요
실제로 이 룬을 끼고 파랑이즈 한거랑 안한거 격차가 생각보다 많이 나더라구여
(만약 상대 원딜과 동급으로 컷을때 20분~30분 구간에서 1vs1 원딜 싸움 질수가없습니다.
그 구간이 무라마나,아이오니아,트포&얼건 정도 나오는 타밍인데 q한번 맞으면 상대원딜 1/5 , 1/6씩 까집니다;
베인,드븐이 달려오더라도 도망가면서 q 궁만 맞쳐도 질질짜며 이즈 왤캐쌤? 하면서 도망갑니다.)
마나룬이라던지 그런 룬이 더있긴하지만 그런것은 다른공략에 더욱더 자세하게 적혀있으니 생략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저는 이즈를 할때 딱 두가지 특성을 듭니다.
이 정석이즈 특성과 파랑이즈 특성
그리고 정석 이즈는 마술(쿨감5%)보단 분노(공속5%)가 라인전이 훨씬 편합니다.
초반 상대원딜은 이즈 q를 안맞기 위해 미니언 뒤에 꼭꼭 숨어있는 경우가 많기에 패시브로인한 공속상승을 노려 평타로 승부보기 위해 씁니다.(물론 드븐같이 평타가 말도안되는 애들은 그런게 안통하니 미니언만 먹어야죠 잔나,룰루도 마찬가지 실드OP)
그리고 파랑이즈 룬은
단순하게 분노를 빼고 마술에 올리시면 됩니다.
특성구간에선 딱히 할말이없네요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선으로 패시브 올리고 와 평타를 섞으면서 싸우시면 되겟습니다.
이즈는 q도 중요하지만 패시브 활용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즈의 패시브는 스킬 적중당 6초간 10% 공속상승인데 최대 5중첩입니다.
이 정도면 2렙때 q 5스택쌓고 딜교한다면 공속이 1.0~1.2정도 되는데 상상을 초월합니다...
이 5스택 상황에선 어지간해서 질수가 없죠 단지 마나가 굉장히 부족해질 뿐이지만 말이죠
그리고 후반갈수록 이즈의 기본공속도 올라가기때문에 이 패시브도 점점 좋아집니다.
그러니 초반이든 후반이든 선궁으로 패시브를 쌓고 한타중 패시브 안없지게 유지하면서 한타를 해야합니다.
시간 지날수록 패시브 없는것과 있는것의 차이는 굉장히 크니간 말이죠
일단 가장 기본적인 정석이즈 템트리입니다.
우선 정석이즈에도 템트리가 굉장히 다양하고 가는순서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물론 파랑이즈도 마찬가지이구요
방템은 CC면 헤르메스 상대 AD가 잘크면 란두인 상대 AP가 잘크면 밴시
그리고 충분히 프리딜 하면서 살수있고 서폿도 날 살려주기위해 애쓴다면 막템을 정수약탈자나 인피를 가시면 되겟습니다.
일단 이 정도는 다 아실것이라 믿고
파랑이즈로 넘어가겟습니다.
정석템은
무라마나,라위,몰락,얼건,아이오니아,밴시로 모두 파랑파랑한 템이 정석이죠...
뭐 요즘들어서 꽤 바꼇습니다만...
(참고로 모두 파랑이즈 기준의 템트리입니다.)
1.상대방에 AD가 최소 3명이다.
무라마나,라위,얼건,아이오니아,정수약탈자,란두인 정도를 갑니다.
쿨감과 체력&방어력으로 생존력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며 딜도 강력하게 나오는 템이죠
2.상대방의 ad,ap,탱의 비율이 다 적절하게 섞였다.
무라마나,라위,몰락,얼건,아이오니아,밴시 or 수호천사
몰락의 퍼뎀 , 얼건의 방어력과 쿨감 , 아이오니아의 쿨감 그리고 체력과 마저의 밴시를 두릅니다.
(물론 생존이 쉽다면 밴시를 버리고 정수약탈자를 갑니다.)
3.상대방의 ap가 최소 3명이상이다.
무라마나,라위,트포,아이오니아,밴시,맬모셔스 or 피바라기
AP챔의 대부분은 스킬기반이죠
물론 평타에 ap가 섞여나오는 티모나 케일은 예외로 치고
ap가 3명있다면 밴시와 맬모셔스로 한방을 버티고 딜을 넣던가
피바라기의 보호막과 흡혈능력으로 한방을 버티던가 둘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솔직히 맬모는 카타,르블랑같이 밴시로도 커버가 힘들경우
피바라기는 티모같이 밴시로 어느정도 커버가 될경우 갑니다.)
4.상대방 CC가 정말 위협적이다.
무라마나,트포,라위,아이오니아,시미터,방템 or 공템
상대방 CC가 위협적이면 전 수은 이후 공템보단 방템을 4:6비율로 더욱 많이 갑니다.
하드CC가 많다면 수은 하나로 모든걸 푸는것을 기대하기가 힘들기에 밴시를 많이 두르는 편입니다.
공템을 안가도 수은을 시미터로 올리면 커버가 가능하기에 그렇죠
5.상대방에 날 위협할 적은 한명도 없다.
무라마나,트포,라위,아이오니아,몰락,정수약탈자
제가 생각하기에 이즈리얼의 템중 가장 강력한 딜을 자랑하는 템같습니다.
라위덕에 방어력이 높아도 어느정도 상쇄가되며
흡혈 20% 후반 영약 10%와 함께 총 30%흡혈로 생존도 쉬우며
고정쿨감이라도 37%라는 높은 쿨감을 자랑합니다.
그리고 몰락으로 체력이 높더라도 퍼뎀으로 깍이기에 탱커를 높이기 더욱 쉬우며 보너스로 공속까지 추가되죠
물론 깡뎀이 다른템에 비해 조금 딸리지만 그것은 문제가 아니죠
결론:같이 성장하면 파랑이즈가 갑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리고 힐과 쿵쾅의 강력함을 보여주는 알리가 아닐경우
e평평q에 반피답니다.
라인전에서 그브가 많은 이득을 봣으면 한타에서도 정말 지옥이 될수도..
이분이 잔나 서폿, 쓰레쉬 서폿, 룰루 서폿
서포팅을 굉장히 잘하는 애를 달고온다면 닷지해야할까 고민할정도로 싫습니다.
라인전에서도 도끼로 밀쳐내면서 도끼를 들고 달려들며 평타를때리는 정말아픕니다.
잔나,룰루가 있을경우 드븐이 q평을하고 내가 평평q를해도 딜교 이득을 못봅니다.
쓰레쉬 나올경우 마음대로 달려오지는 않지만 한번에 E에 끌리고 Q로 끌리고 죽으면
게임 홍철이형님땜에 터집니다.(그뒤로 포탑에서 미니언만 먹어도 죽기때문..)
잘하는 사람 만나면 정말 힘듭니다.
정말 궁이 예상치못하게 활용하는 사람이 많기에
굉장히 무섭습니다.
이즈에겐 쉬운 챔프가 없는거같습니다..
모든 원딜을 다 만나봣지만(심지어 다른 라인 챔프도) 누가오든 무난합니다
저 카운터들 빼고말이죠..
옛날엔 흑형도 무서웠지만 요샌 미니언 q만 피하고 쫄지않고 딜교를 하면 충분히 이길수있기에 적지않앗습니다.
우선 그브는 울팀 서폿에따라 난이도가 급변하고
홍철형님은 상대서폿에따라 급변합니다.
칼리는 그냥 운이라 생각하시고 플레이해야하죠...
물론 자신의 손과 미니언이라는 카운터도 있지만 그건 우선 제외하죠...
결론은 그냥 운...
오늘 처음으로 글을 썻기에 빠진부분도 많고 쓰지못한 공략도 굉장히 많습니다.
오늘 시간이 여유로워 한번 써보게되었는데 추후 추가공략도 올리고 챔피언별 대응법도 올리겟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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