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록 심해에 있는 실론즈이지만 서로 공유도 하고 재밋게 즐겜을 하는 강달이 입니다.
롤이 팀웍게임이라서 봇에서 하는 협동적인 플레이가 재밋게느껴지다 보니
주로 봇을 많이 가고 원딜 서폿 을 주로 많이 합니다.
허접한공략이지만 저같은 초보들과 공유를 위해 한번 써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파랑소나와 빨강소나를 써보고자 합니다.
빨강소나는 누커형에 대응하기 위한 템트리이고
파랑소나는 탱커형에 대응하기 위한 템트리 입니다.
소나에 대해 알아 볼까요?
1. 소나는 아군에게 버프를 주어 공격과 방어 추노 이니시에이팅 을 번갈아가면서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스탠스형 챔피언입니다.
이와 유사한 챔피언은 우디르가 있죠.
2. 소나는 초보자가 하기에 가장 쉬운챔피언입니다.
그냥 적이나 아군이 근처에 있을 때 스킬만 날리면 그냥 장땡 아닌가요? ㅎㅎ
그냥 스킬만 쓰면 즉발로 나가 버프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초보자가 하기 쉬운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챔피언중 가장 쉬운 챔피언입니다.
3. 소나는 지속전투력에 강한 챔피언입니다.
한타를 하면서 죽을 듯 말듯 하다가도 소나만 있으면 좀비같이 계속 사는 상황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상대가 공격하면 w로 방어 공격할때는 q 상대가 도망가면 E로 추노 하는 유동적인 대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한타가 오래 갈수록 유리하게 이끌수 있는 스탠스형챔피언이기 때문이죠.
대표적으로 이러한상황에서는 유리한 상황을 만들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GFngbHsl6M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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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52.36 (+91) | 2099.36 | 마나 | 340.6 (+45.0) | 1105.6 |
공격력 | 45 (+2) | 79 | 공격 속도 | 0.644 (+2.3%) | 0.896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2) | 97.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레벨당 방어 +0.167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레벨당 주문력 +0.43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27.054
- 주문력+50.76
룬은 취향입니다.
소나가 평타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혼합관통룬을 듭니다.
계수가 높지 않으면 관통쪽으로 가는게 좋지만 스킬구성이 관통쪽에 가기 애몌한 챔피언이고 무엇보다 서포터이기 때문에
빨간룬에만 관통박고 나머지는 주문력을 박았습니다.
마저는 기회비용측면에서 그렇게 효과는 없는 것 같습니다.
포킹에도 소나가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죠.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저 같은경우 소나가 지속적으로 오래 살아남기위한 특성으로 들었습니다.
방어는 21까지 올렸고
공격은 9로 했습니다.
유틸도 취향껏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단 쿨감은 필수입니다.
: 소나의 궁을 위해 이니시에이팅하기 위해서는 꼭 들어야하는 스펠입니다.
: 보통은 무난하게 드는 스펠, 라인전 맞다이를 위해서는 들어야하는 스팰이죠.
: 이것도 가끔씩 드는데 상대가 포킹, 누커, 폭딜 특성이 많이 나는 챔피언이라면 듭니다.
파워 코드: 기본 스킬을 3번 사용하고 나면 소나의 다음 기본 공격이 20~240(+0.2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마지막으로 연주한 곡의 추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용맹의 찬가: 50% 증가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인내의 아리아: 3초 동안 대상이 주는 피해가 25%(+0.04AP)만큼 감소합니다.
- 기민함의 노래: 2초 동안 대상이 40%(+0.04AP)만큼 둔화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5초안에 다음 기본 공격 시 10/15/20/25/30(+0.1 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파워 코드 - 스타카토: 파워 코드 추가 피해 (총 28~336 (+0.28 AP)의 마법 피해) (범위: 85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1.5초 동안 25/45/65/85/105(+0.2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부상당한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이 보호막으로 다른 아군이 받을 피해를 25이상 흡수할 때마다 아첼레란도 중첩을 얻습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파워 코드는 대상이 가하는 물리 및 마법 피해 또한 3초 동안 25%(+0.04AP) 감소시킵니다. (범위: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멜로디: 3초 동안 소나 주위에 오오라가 생깁니다. 오오라에 닿은 아군 챔피언들은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12/14/16/18%(+0.02AP) 상승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파워 코드는 대상의 이동 속도 또한 2초 동안 50%(+0.04AP%) 늦춥니다.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춤을 출 줄 아는 적들은 기절한 상태에서 춤을 춥니다. (사정거리: 10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무조건 Q선마입니다. 방어적으로 선마하기에는 마나소모가 큽니다.
차라리 상대에게 딜교를 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피를깍아 놓는게 좋습니다.
의 경우에는 전7랩때 찍는데 울팀이 라인을 많이민다. 유리한상황이다, 갱이 많이온다 생각되면 4랩때 찍습니다.
리메이크된 소나와 난이도
소나의 난이도는 1이었지만 4로 올라갔습니다.
난이도가 올라간 이유는 아군과의 협동과 스킬의 활용난이도가 올라갔기 때문인데요.
Q는 아군의 평타에 추가데미지가 뭍어나기에 같이 떄려서 라인전딜교를 유리하게 하고
W는 체력회복은 기본으로 방어막이 생기기 때문에 상대의 딜을 최소화하기 위한 용도로
단순히 리메이크전처럼 떄려박고 버프주는 소나와는 달리 좀더 팀웍과 센스가 더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딜교 시
2스택 쌓였을시에 평Q파워코드로 상대와 딜교하는 능력
여기에 덧붙여 먼저 공격할 기회를 잡는게 관건이고
빠질시에 상대의 딜을 W로 방어하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추노시 :
스텍 다쌓고 로 테세를 바꾸고 상대에게 파워코드가 묻은 평타를 먹이고
Q평하면서
상대가 공격하면 W로 방어
상황에 따라 도망가면 스택을 쌓아서 파워코드 묻은 평타를 먹이시면 됩니다.
방어시
:
W로 방어하고 스킬이 빠진상대에게 E로 접근해서 Q파워코드
원딜을 보호할시
:
원딜에게 접근하는 암살자에게 를 먹이고 E로 도망가다가
상대가 원딜을 공격하려고 햇을 때
형태로 묻은 파워코드를 암살자에게 먹이면 암살자 딜이 감소하므로 생존력을 늘릴수 있습니다.
뚜벅이는 E암살자는 W로 대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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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나의 공격스킬입니다.
아군원딜과 같이 공격하면 효과적입니다.
파워코드 충전시 평으로 폭딜을 넣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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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나의 치료스킬입니다. 리워크로 실드가 생겼기 때문에 상대와의 딜교에서 좀더 유리해졌습니다.
리워크전처럼 원딜이 체력없다고 치료해준다고 남발하면 치료량에 비해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부담됩니다.
상대의 공격을 방어하는용도로 쓰는게 훨씬좋습니다.
파워코드 충전시 맞추면 상대의 딜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가장위협이 되는 폭딜챔피언에게 넣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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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나의 이속증가 스킬입니다. 치고 빠지는데 유리한 스킬입니다.
추노시에 파워코드를 상대에게 먹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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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궁만 보고 고른다고 말이 많았던 소나의 궁극기 이며 한타기여도가 좋은 소나의 광역CC궁입니다.
이니쉬시에는 상대 딜러를 중심으로 를 맞추는게 좋습니다.
이니쉬를 상대가 먼저 걸었다면 원딜에게 위협이 되는 암살자에게 를 넣으세요.
탱커라면 넣지 마시고 잡을수 있겠다고 생각되면 넣고 위협이 되지 않으면 다른 딜러에게 넣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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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은 하위아이템을 가시던지 가시던지 자유입니다.
보통 가는게 좋습니다.
저 같은경우 간다면 가지 않습니다.
:
주문력과 골드버는데 수월한 아이템이며 CC기로 상대에게 둔화를 거는 버릴 것 없는 아이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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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나에 허덕이는 소나의 마나를 해결해주며 원딜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최고의 아이템 입니다.
만약 상대가 원딜을 위협하지 못거나 2AP시에는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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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소나와 빨강소나의 핵심은
:
이 두개의 아이템부터 시작합니다.
스킬을 자주쓰는 소나에게 어울리는 꿀탬입니다.
저같은경우 상대가 폭딜챔프 누커위주라면 딜에 특화된가고
상대가 이런 뚜벅이 챔프라면 둔화에 특화된을 갑니다.
뚜벅이 챔프는 둔화에 약하고 거의다 AD이며 원딜이 좀더 수월하게 안물리고 딜을 넣기 위해서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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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택인데요. 로밍위주 이거나 같이 애들같이 치고 빠진다면
무난하게 한다면
쿨감을 충분히 찍었다면 갑니다.
파랑소나와 어울리는 템
:
뚜벅이 챔프위주일시 가는 템입니다.
평타가 좋기 때문에 원딜에게 접근하는 대상을 둔화를 걸어 원딜이 딜넣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스킬난사를 좀더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갑니다.
빨강소나와 어울리는템
:
딜로 갈시에 가는 템입니다.
소나는 폭딜형챔프가 아니며 전투가 지속되는 상황이 더 유리한 챔프이기 때문에
전투를 더 오래 끌기에 유리한
이러한 채력과 방어력을 갖춘 템이 더 유리합니다.
:
포지션은 서폿이기 때문에 원딜보호와 상대챔피언에 맞춰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제시한 템은 극탱과 극딜에따라 맞춘것이며
상대챔피언과 원딜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템트리타는 방법은
먼저 서폿에 필수인 이런 아이템을 가시고
성배 꼭 가주세요 마나소모 심한 챔피언 입니다.
바로 를 가주세요
그다음
체력아이템인 을 가주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챔피언에 따라 가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랩은 악몽이죠.
끌리는 순간 사망입니다.
6랩이후에는 저항도 못하고 그냥 죽습니다.
그랩은 꼭 맞지 않으셔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딜교는 당연히 유리하지만 지속전투력은 소라카가 위이니
되도록 소라카를 많이 견제해서 피를 깍아놓으시는게 좋습니다.
맞다이는 그래도 어려우니 피를 어느정도 깍아놓고 딜교하시는게 좋습니다.
Q로 공격하고 받아내는 공격은 W로 상쇄시키면 딜교가 훨씬 유리합니다.
단 CC기 연계만 조심...
모든 서포터들이 카르마의 포킹에 골머리를 앓고 있지만 소나입장에서는 어렵지 않은 챔피언 입니다.
포킹은 W로 방어하고 Q로 맞추면 딜교를 훨씬유리하게 하실수 있습니다.
앞에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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