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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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6.48 (+100) | 2346.48 | 마나 | 400 (+47.0) | 1199 |
공격력 | 61 (+3.3) | 117.1 | 공격 속도 | 0.613 (+0.98%) | 0.715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8.63 (+0.5) | 17.13 |
방어력 | 39 (+4.95) | 123.1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3 - 공격 속도 +1.7%x6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공격 속도 +0.64%x3
- 체력 +26x3
- 방어구 관통력+3.39
- 마법 관통력+1.86
- 공격 속도+12.12%
- 방어+9
- 쿨감소-4.98%
- 체력+78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2015년 4월 15일
노틸러스의 마스터리에 관한 상세내용입니다.
우선 공격력에서 마관 / 방관 양날검을 올리게 된 이유는 아까 언급했듯이 중후반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는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노틸러스의 갱킹이 연속적으로 킬을 먹게 될 경우, 상대팀은 안심을 하게 됩니다. 왜 ? 특성자체
가 딜에 커다란 영향을 못준다는 이유에서 일거라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21/9 특성을 사용하는 이유는 갱킹을 했을
시에 제가 크게 성장하여, 오히려 라인을 풀어주는데에 큰 힘이 되고자 해서 21/9 마관 방관 양날검을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마스터리는 약간의 변화가 좋긴 하지만, 중후반에 탱키하게만 간다고 갱킹이 다 되는것은 아닙니다.
라이너가 패망을 하지 않아야 된다는것인데, 라인이 패망을 하게 될 경우, 정글러가 킬을 먹더라도 라인을 이끌어
줘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자 마스터리의 변경을 준것입니다. 그러니 마스터리는 취향이지만, 마관 방관 양날검
의 활용도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챔프는 노틸이라는것도 잊으시면 안됩니다 ^^;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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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내용을 아예 바꿉니다. -
E 를 3개만 올리고, W 를 3개에서 혹은 2개를 올린 뒤에 올립니다. 그 이유는 단순하게, 엠조루현상을 많이 겪습니다.
블루를 가지고 있지 않는 노틸러스는 진짜 엠이 순식간에 날라가기에 4개쨰부터는 어마무시한 엠을 잡아먹습니다.
그래서 2~3개를 올린 후, (초반에는 그래도 E 스킬의 엄청남은 사라지지 않아요~) 쉴드로 생존력을 확보합니다.
그리고 E 마스터를 하셔도 전혀 게임하시는데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 선택사항 -
7레벨 8레벨 구간에 W를 2개만 올릴 지 3개를 올릴지 판단을 잘 하셔야 합니다. 이 때쯤 되면 애들이 잘 큰놈들도 있고
개 발린애들도 있고 하는 상황이라, 그 때 판단으로 스킬을 분배를 하셔서 게임을 이끄는데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방이 육식일 경우, 버프 먼저 먹고 난 후에 와드를 하고 두꺼비나 골렘을 먹습니다.
노틸러스는 아시다시피 초반에는 무조건 적으로 딜이 좋은게 아니기 때문에, 초반 강타로 독두꺼비 버프나 골렘 버프
로 피 유지를 하게 되는 편입니다. 그러니 카정이 올거 같다 싶으시면,
버프 (노스마) - 골렘 or 두꺼비 (강타) - 대머리독수리나 늑대 이 순으로 잡으시면 3렙이 됩니다. 혹은 버프 타임을
맞출거라면, 대머리 독수리나 늑대를 뺀 후에 이동을 하게 되면은 스마가 거의 쿨이 됐을 겁니다. 그때 쌍 버프 먹고
3렙갱을 바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노틸러스는 갱을 가기 위해서는 발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애들이 와드가 있을 경우에는
상당히 갱을 하는데에 커다란 문제점이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집에 한번 간다음에 얼마 안되서 스캔으로
먼저 바꾼 후에, 그 다음에 스캔으로 와드 제거를 하면서 갱을 준비하는 편입니다. 그러니 스캔으로 와드를 제거
하거나, 우리팀이 많이 밀었다 싶으시면, 부쉬에 숨어서 대기하고 계시다가 타이밍 왔을때 끌어서 때리시면 됩니다.
중반부터가 트롤이 되는냐, 캐리가 되느냐의 차이인데요. 우선 이 시점에서는 거의 3:3 4:4 이런식으로 붙을때가
많습니다. 저는 주로 궁을 원딜에 쏘는 편이며, 미드라이너가 존야라는게 있어서 쓰지 않습니다.
참고로 상대방 원딜이 개트롤일 경우에는, 빠른 존야를 빼주기 위해서 미드 라이너에게 쓰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왜 ? 궁을 맞지는 않지만, 노틸러스에게는 기절과 에어본만 있는게 아니라 속박 / 둔화도 궁 이후에는 있기때문에,
거기에다가 미드라이너가 딜을 넣을 시간을 궁으로 인해 존야를 쓰는 시간 + 존야를 쓰고 난 후 2.5초를 치면은 거의
4초정도를 딜을 못하게 됩니다. 그렇게 될 경우에는 미드라이너에게는 치명적이며, 탑라이너 혼자서 딜을 감당 할 수
없기에 중반 한타는 거의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너무 무리하게 달려가시지 말기 바랍니다.
후반부터는 거의 탱이라고 보시면 되요. 그때부터 하시는 방법은 이니쉬에이팅입니다. 이니쉬 방식은 노틸러스는
궁으로 진입 / E 슬로우 걸고 진입만 해도 점멸 나옵니다. (브론즈라서 그런가) 아니면 Q 스킬만 맞춰도 점멸 없으면 거의 다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브루저 타입으로 운영을 하다보니, 원딜을 지켜야 할 상황 + 원딜을 물어야 할 상황을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아무무 처럼 궁으로 이니쉬로 잡아두는 타입이 아니라, 상황에 맞춰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한타를 해보시다가
한타가 계속 지게 될 경우를 잘 생각해보시면, 원딜이나 미드라이너가 먼저 죽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저는 거의 무시하게 됩니다. (여기서 제가 원하는 브루저타입의 노틸러스가 나옵니다.)
저를 거의 무시를 하게 될 경우, E 스킬 2연타가 들어가게 되면은 순식간에 방어템이 없는 이상에는 피가 확 빠집니다.
그때 원딜에게 궁으로 갈기게 될 경우 원딜이 도망 or 그냥 맞습니다. 단 ? 상대방의 팀들이 우리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물고 있는 상황이라면, 전체 에어본이 걸릴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요. 그럴때에는 W 키고 평캔 하신 후에 그때부터
E 스킬 난사를 하게 될 경우 우리팀 원딜 or 미드라이너가 킬을 먹기가 상당히 좋아집니다.
그리고 상대팀이 저를 무조건 물고 시작할때가 있을겁니다.
저를 먼저 물고 시작한다면, 그때부터는 쉬워요. 그냥 강철의 영약 빨고 달립니다. 뒤에 강철의 길이 생겨 애들 잘
따라옵니다. 그때부터 무조건적으로 이니쉬를 걸면 되요. 또 마구잡이식으로 하라는것이 아닌 상황 판단에 맡겨야
합니다.
그런거 아직 잘 모르겠네요.
중요한건, 카정을 안당하는겁니다. 그거만 안당하면 다른건 크게 문제 될거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한마디만 적자면, 노틸러스는 W 로 딜을하며, 먹구 산다. 라는 얘기를 들은적이 있습니다만,
그건 순전히 100% 착각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제가 정글을 돌면서 주로 쓰는 스킬과 딜에 활용하는 스킬은
E 스킬이며, W 는 순전히 저를 살리기 위한 생존을 위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 타격이 아픈감도 있지만,
실제로 노틸러스는 공속이 느리며, 이속 역시 단순하게 느립니다. 그 한대 때리기 위해서 2~3대 쳐 맞는것보다 E로
2연타 때리는게 훨씬 이득이며, 3연타 들어갔을 시, 피가 엄청나게 빠져나감을 느끼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보시면서, E 스킬에 대한 데미지를 확실하게 느껴보셨으면, 좋겠네요. 이상 ver.0.9 아이템 추가수정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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