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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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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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 포츈, 현상금 사냥꾼
Miss Fortune, The Bounty Hu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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봇 AD원딜 미스 깡츈

- 삿타(2015-04-12, 조회수: 7126)


- 이하 글내용은 모두 개인적인 경험 및 소견일 뿐입니다. -




미스 포츈은 기본적으로


` 원거리 딜러 `입니다.

( AP 미스포츈, 정글 미스포츈까지 있어보이긴 합니다만... )




다른 원거리 딜러들과 비교되는 부분은


다소 높은 체력과 빠르고 파괴적인 선빵이 가능한 딜러입니다.


위의 강점을 잘 살려 아주 조금은 색다르게 온니 깡을 내세우는 미스 깡츈을 소개해드릴려 합니다.




머리말이다보니 앞서 강점만 안내해드렸습니다.


글을 읽어 나가다보면 약점이라든가 강점에 대한 근거가 있을 겁니다.

미스 포츈, 현상금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3) 2391 마나 300 (+40) 980
공격력 52 (+2.4) 92.8 공격 속도 0.656 (+3%) 0.991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공격력 +0.95
    x9
  • 공격력 +0.43
    x9
  • 공격력 +0.28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21.69
총 가격 : 6,144 IP


위의 룬세팅은 아래와 같은 생각들을 근거로 합니다.




1. 룬 세팅 자체는 초반에 효율을 뽑아내기 위함이다.

[ 1-1 ]

고로 초반 효율이 떨어지는 레벨당 [    ]증가 룬은 미스 깡츈은 쓰지 않습니다.


[ 1-2 ]

압도적인 공격력과 폭딜의 깡으로 초반 라인전에서 승기를 잡기 위함입니다.

기술특성상 일반 미스 포츈이든 깡츈이든 평타 기반 딜링 때문에 극후반(18렙/풀템)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게임은 20~35분 사이에 스노우볼링이 나타나며 승패가 확연해지기 때문에

미스 깡츈은 시작부터 유리한 깡으로 적을 농락하며 중후반(20~35분)까지 적을 고통주는 데에 의의가 있습니다. 




2. 미스 포츈은 도주기가 없다.

[ 2-1 ]

이동속도 패시브가 있으나 미니언/몬스터/챔피언 공격을 1회라도 맞으면

아주 쉽게 해제되며 해제될 경우 최하위 이속인 325까지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방어/마법저항력 룬 몇개 차는건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 2-2 ]

한대 맞은 순간 최하위 이속으로 도망치느니 딜이라도 더 넣어 상대방을 잡아내거나 쫓아내는게 유리합니다.




3. 미스 깡츈의 주요 딜링은 평타 - Q - 평타이다.

[ 3-1 ]

즉, 굳이 공격속도를 챙기지 않아도 위의 방법으로 빠른 폭딜을 넣어 우리 깡츈은 상대방의 기를 죽일 수 있습니다.


평타 - Q - 평타 :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은 글내용 맨아래추가공략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4. 이 외

[ ? ] 생명력 흡수 룬 : 유용하다고 볼 수 있겟으나 미스 포츈 특성상 피가 빠지면 귀환 후 회복하는걸 권해드립니다.

[ ? ] 체력 룬 : 미스 포츈 챔피언 자체가 체력이 낮은 편이라고 볼 수 없으니 필요하지 않습니다.




5. 마지막으로

미스 포츈은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바디를 갖고 있으며


그 어느 원딜보다 초반부터 시작해 폭딜을 넣을 수 있는 방법(평타 - Q - 평타)이 있으므로


그 방법(평타 - Q - 평타)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올 공격력 룬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스킬 투자는 깔끔하게 공격(Offence)쪽으로 몽땅 투자하였습니다.


하지만 21/9 원딜정석 특성도 좋은 특성트리입니다.




어디까지나 현재 글에서 소개드리는 미스 깡츈은 룬세팅부터


저돌적이며 공격적인 경우이므로 특성도 그에 맞춰 투자하였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방어가 영 부실하다, 적응하기 힘들다 싶은 분들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 포인트를 빼셔서 방어쪽으로 돌리시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스펠은 점멸만 들어주시는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점멸 ]

도주기가 없는 미스 깡츈에게 점멸은 잘만 사용하신다면 1목숨의 값어치가 있습니다.


비슷히 기동성을 증가시켜주는 유체화는 챔피언 이동속도를 꽤 오래동안 증가시켜주지만


유체화 쓰고 기술 한대 맞으면 이동속도가 다시 바닥을 치기 때문에 효율이 나쁩니다.





[ 힐 ]

아군을 구제할 수 있는 은 만능입니다, 보호막을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미스 깡츈은 맷집이 여타 미스 포츈보다 훨씬 허약하기 때문에


스펠의 이동속도 증가 효과도 상당히 요긴하게 쓰일 때가 많습니다.


보호막을 굳이 쓰지 않더래도 적원딜과의 어지간한 딜교는 삽질하지 않는 이상 우세합니다.




[ ? ] 점화 : 점화도 좋은 스펠입니다만 자체의 이동속도 증가효과가 있기 때문에 근소하게 추천드리진 않았습니다.


[ ? ] 정화 : 레오나와 같이 CC기가 많은 챔피언을 상대로는 정화를 드시는 분들도 있는데

애초에 레오나한테 안물리는게 중요합니다. 물리고 나서의 대처방법으로 쓰는 정화는 좋지 않다고 봅니다.

물리는 순간 풀려버린 패시브로 도망도 힘드니 차라리 방어막이나 을 들고 딜교하고 죽는게 좋습니다.


[ ? ] 방어막 : 아군 서포터와 의사소통이 잘 이루어지고 아군 서포터가 힐을 들었을 경우엔 들어줍니다.

하지만 어지간해선 역시 을 권해드립니다.




- 나머진 그냥 실수로도 클릭하면 안되는 것들입니다. -







사랑의 한 방 (Love Tap)
미스 포츈이 새로운 대상을 공격할 때마다 기본 공격으로 (+0.5~1.0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피해량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한 발에 두 놈 (Double Up)
마나 소모: 43/46/49/52/5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미스 포츈이 튕기는 총알을 적에게 발사하여 두 대상에게 각각 20/45/70/95/120 (+1.0AD)(+0.3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두 번 모두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대상에게는 200%의 치명타를 입힐 수 있으며, 첫 번째 대상을 처치했을 경우 두 번째 대상에게는 항상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650)
활보 (Strut)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5초간 직접적인 피해를 받지 않으면 미스 포츈의 이동 속도가 25만큼 증가합니다. 다음 5초간 피해를 입지 않으면 이동 속도가 55/65/75/85/95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4초 동안 공격 속도를 40/55/70/85/100% 상승시키고 활보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최대로 활성화합니다.

활보 스킬이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사랑의 한방 효과를 발동시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씩 줄어듭니다.
총알은 비를 타고 (Make It Rain)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미스 포츈이 공중을 향해 쏘아올린 수백 개의 총알이 0.5초 뒤 지면에 내려 꽂히며 2초 동안 70/100/130/160/19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속도를 40% (+주문력 100당 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400)
쌍권총 난사 (Bullet Tim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미스 포츈이 3초 동안 정신 집중 상태로 총을 난사해 공격 한 차례에 (+0.75AD)(+0.2A5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총 14/16/18회 공격)

쌍권총 난사는 피해량의 120%로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마스터 순서 ]

Q 1 → W 1 → E 1 → Q선마 → E마스터 → W마스터


R(궁극기)는 투자할 수 있을 때마다 투자합니다.






스킬 콤보

1. 평타 → Q   평타


폭딜 콤보입니다, 빠르게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2. E   R


E의 지역둔화 효과로 적의 기동성을 빼앗아

궁극기의 영향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립니다.






스킬 활용 팁

1.  Q 한 발에 두 놈

이 기술만을 가급적 혼자 운용하시는건 안됩니다.

마나소비가 상당하기 때문이고 첫번째 타겟에겐 그렇게 큰 데미지가 들어가진 않습니다.


가급적 적 챔피언과 그 근처 적 미니언을 이용하여

적 챔피언이 두번째 타겟이 되도록 공격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 어지간히 익숙해지지 않으면 스마트키는 지정하지 맙시다. )


평타 이후 이 기술을 바로 시전하는건 상당히 추천드립니다.

설령 첫번째 타겟으로 적 챔피언을 지정한다해도 평타 이후라면 바로 이 기술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지속적인 딜링중일땐 평타를 자동으로 하게 두고 연이어 계속 이 기술을 써주시면 됩니다.


[ 1-1 ]

AP계수가 존재하는 기술이지만 AP계수보다는 AD계수가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 1-2 ]

두번째 타겟은 랜덤이 아니라 특정한 공식이 있습니다만

상당히 복잡하므로 단순히 설명하면 `불순물 탄환`이 적용된 상대에게 더 잘 따라 갑니다.


[ 1-3 ]

첫번째, 두번째 타격시 모두 일반적인 타격(=평타)로 인정되어

타격시 효과들이 발동됩니다. (생명력 흡수, 치명타, 불순물 탄환 디버프 등)





2.  W 불순물 탄환

기본적으로 추가 마법 데미지 디버프(불순물 탄환)을 제공하며
스킬을 사용할 경우 공격속도 증가와 함께 고통스러운 상처(치료효과 50% 감소)를 적용합니다.

상당히 좋은 버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나
스킬레벨이 높아져도 공격속도 증가치와 마나 소모만 상승할 뿐입니다.
지속시간, 재사용 대기시간은 변함없으니 가장 나중에 마스터하는 것입니다.

중간에 타워 팰 때,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패려 하거나
중간에 라인 미니언 정리를 할 때 쓰시면 됩니다.
평소에 너무 마구잡이로 다른 기술들과 함께 쓰시다간 금방 마나 거덜납니다.

기본 지속효과로 미스 깡츈의 평타를 맞는 적은
추가 마법 데미지를 받으며 `불순물 탄환`이라는 디버프를 받습니다.

[ ? ] 불순물 탄환 디버프
최대 5번까지 한 대상에게 중첩되며 중첩수가 많을수록 더 많은 마법 데미지를 입힙니다.
또한 이 디버프가 적용된 적은 한 발에 두 놈(Q) 기술의 2번째 타겟선정에서 높은 우선순위를 차지합니다.
( 즉, 이 디버프가 걸려있는 상대라면 한 발에 두 놈 기술의 2번째 탄환이 더 착착 감긴다는 소리 )

[ 2-1 ]
탄환이 날라가는 도중에 이 기술을 사용했을 경우에도 고통스러운 상처 효과가 적용됩니다.
( 불순물 탄환 디버프는 사용 유/무에 상관없이 스킬을 투자만 했다면 항시 적용 )

[ 2-2 ]
불순물 탄환의 추가 마법 데미지는 `마법 데미지`이지만 그 계수는 AD계수입니다.
( 즉, 공격력이 높을수록 추가 마법 데미지도 상승 )

[ 2-3 ]
불순물 탄환 디버프는 궁극기(R)에서도 적용되며 AD계수에 따른 추가 마법데미지가 들어갑니다.
( 궁극기 설명에는 AP계수만 영향을 받지만 결국은 AD계수의 영향도 간접적으로 받는다는 소리 )

[ 2-4 ]
궁극기(R)을 투자하게 될 경우 불순물 탄환 디버프의 최대 중첩량이 1씩 증가합니다. 기본 5 → 6/7/8까지.





3.  E 총알은 비를 타고
꽤 넓은 범위에 둔화를 적용합니다.
마나 소모가 상당한 기술이니 아래와 같은 경우에만 씁시다.

- 적의 도주/추격을 늦출 때
- 아군/자신이 도망가고 있을 때
- 궁극기를 쓸 때
- 정말 미니언이 많이 쌓이거나 급하게 라인을 밀어야 할 때

사용하실 땐 주의하실 점이
시전 시간이 존재하는 편이므로
움직이는 적일 경우엔 다소 예측샷으로 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상당한 둔화율과 스킬 자체 데미지 덕분에
초/중/후반 고루고루 도움됩니다.




4.  R 쌍권총 난사
원뿔 지역에 다단히트 공격을 휘날리는 미스 깡츈의 궁극기입니다.
마나 소모량이 고정적으로 100이므로 어느 때이든 100 이상의 마나는 아껴두셔야 합니다.

설명에는 오직 AP계수에만 영향을 받아 데미지가 증가한다지만
자신의 공격력(AD)에 비례한 마법 데미지를 입히는 불순물 탄환 디버프가 발동되는만큼
다소 AD계수의 영향도 있다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궁극기를 시전하는 동안에는 미스 깡츈은 움직이질 않으며
어지간한 상태이상 공격 1번에 궁극기 시전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아래와 같은 상황은 주의합시다.

- 적에게 이니시 종류의 기술이 많을 때 ( 공중에 뜸, 기절, 공포, 침묵 등 )
- 적이 너무 가까이 있을 때 ( 살짝만 옆으로 움직여 피하기 쉽습니다. )

AP계수 궁극기인데다 AD계수는 타 기술의 영향에서 나오는 쥐꼬리만한 데미지입니다.
그리고 다단히트 기술인지라 후반을 넘어가게 될 경우
방어력이 어느정도 높은 적에겐 데미지가 거의 박히질 않으니 차라리 안쓰는게 좋을 때도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극후반 방어괴물 )

하지만 초중반에는 뛰어난 딜링으로 적을 압살하며
사정권 내에 적을 잘 들여놓을 경우 상당한 피해를 안겨줄 수 있는 궁극기인 것은 분명합니다.

초중반에 궁극기라고 너무 아껴두지 마시고 1:1 맞다이 상황일지라도 써야될 땐 쓰는게 좋습니다.
미스 깡츈은 상대방에게 빠른 선빵과 폭딜을 통해 기선제압 및 킬을 따내는 경우이므로
상대에게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면 궁극기도 아낌없이 써주세요. 따이는 것보다 낫습니다.



시작 아이템
1번 ~2번
3번 ~

최종 아이템 및 아이템 빌드는 유동적인 부분이므로 글로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시작 아이템

도란의 검 / 체력포션 1 / 노랭와드 장신구




2. 아이템 빌드

- 1550원이 모이면 적당한 상황에 귀환하여 BF대검을 먼저 뽑습니다.

( 깡츈은 공속템 같은거 모릅니다, 공속템은 치명타 확률 때문에 낄 뿐입니다. )


- 1550원을 정 모으기가 힘들면 875원짜리 곡괭이를 먼저 뽑습니다.

( 875원 모으기 전에 체력포션 및 체력이 거덜나면 빠르게 마을을 다녀옵시다. )


- BF대검을 먼저 샀든, 안샀든 결국 BF대검과 곡괭이를 2개 다 구매합니다.




- [선택]  [안정적인 파밍/로밍] 을 원하시는 분들은 기동성의 장화와 와드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 기존 노랑색 와드를 클릭하면 우측 상단에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와드가 표시됩니다. )


- [선택]  조금 더 [공격적인 플레이] 를 원하시는 분들은 `열정의 검`을 구입합니다. 


- [선택]  [돈이 남아도는] 분들은 바로 무한의 대검을 구매합니다.




현재 추천 트리1 : 도란의 검 / BF대검 / 곡괭이 / 기동성의 장화 / 열정의 검 / 와드(250)

현재 추천 트리2 : 도란의 검 / 무한의 대검 / 기동성의 장화 / 와드(250)




- 첫번째 코어 아이템은 무조건 무한의 대검이 되도록 해주세요.

( 앞으로 깡츈의 원천적인 폭발력을 책임질 겁니다. )




- 두번째 코어 아이템은 스태틱의 단검 / 유령 무희(팬댄)를 가주시면 됩니다.


- 두번째 코어 아이템을 올리실 때, 하위 아이템을 구매하실 경우

`공격속도`관련 아이템보다는 `치명타 확률`과 관련된 아이템을 먼저 구입해주세요.

이미 첫번재 코어 아이템인 무한의 대검의 고유효과(치명타 200% → 250%)에 대한 시너지입니다.


- 두번째 코어 아이템을 올리실 때, 열정의 검 vs 탐욕의 검의 선택을 하실 땐 가급적 열정의 검을 먼저 올려주세요.

공속도 공속이지만 이동속도 증가치가 존재합니다.




현재 추천 트리1 : 도란의 검 / 무한의 대검 / 스태틱의 단검 / 와드(250)

현재 추천 트리2 : 도란의 검 / 무한의 대검 / 유령 무희 / 와드(250)

※ 도란의 검은 피바라기나 몰락한 왕의 검을 뽑기 전에는 계속 들고 다니시는게 좋습니다.




- 세번째 코어 아이템은 적의 템트리에 초점을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 [선택1]  높은 방어력 돼지가 있을 경우엔 최후의 속삭임(라위)를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 [선택2]  자신의 역할이 중요할 경우엔 2번째로 올리지 못한 스태틱의 단검 / 유령 무희(팬댄)을 가시면 됩니다.

( 예를 들어, 딜러가 자신 혼자뿐이거나 자신이 압도적으로 게임을 몰고갈 때 )


- [선택3]  그 외의 평범한 경우엔 피바라기를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추천 트리1(선택3) : 도란의 검 / 무한의 대검 / 스태틱의 단검 or 유령무희 / 피바라기 / 와드(250)

현재 추천 트리2(선택2) : 도란의 검 / 무한의 대검 / 유령무희 / 스태틱의 단검 / 와드(250)

현재 추천 트리3(선택1) : 도란의 검 / 무한의 대검 / 스태틱의 단검 or 유령무희 / 최후의 속삭임 / 와드(250)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템을 추가적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블클)

최후의 속삭임을 올렸음에도 무언가 방어를 뚫지 못하는 기분이 들 때 올려줍시다.

( 물리 피해를 입힐 때마다 5%씩 해당 적의 방어력을 감소시키며 최대 5번, 25%까지 감소 + 자체 방어구 관통력 10 )


몰락한 왕의 검

최후의 속삭임을 올렸음에도 무언가 변화가 없고 자체 체력이 괴물인 녀석들이 있다면 올려줍시다.

( 현재 체력에 비례한 데미지 + [사용효과] 최대체력 10% 감소 )


얼어붙은 망치

적군이 너무 추노를 잘 찍거나 적의 근딜들이 너무 자신만 무리하게 달려든다 싶으면 올려줍시다.

( 피해를 입힐 경우 둔화 + 체력700 )


도란의 검

살 템은 많은데 템 공간은 차지한다 싶으면 과감하게 파시면 됩니다. 하지만 어지간하면 최대한 쟁겨놓는게 좋습니다.


기동성의 장화, 민병대 or 민첩성

본진을 수비해야 될 경우가 잦은 후반전일 땐 빠른 라인 진출이 가능한 민병대가 좋습니다.

빠른 로밍, 라인 횡단이 필요할 땐 민첩성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한개만 추천하자면 민병대를 추천드립니다.


노랭와드 업글, 상급투명토템(75원와드) or 상급투명감지토템(핑와)

빠르게 이동하면서 라인 파밍, 용, 바론 등등 틈틈히 지속적인 와딩을 해야하므로

상급투명토템(75원와드)로 업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둘 다 업글비용은 250원이긴 합니다만 상급투명감지토템(핑와)는 최대 1개까지만 자동충전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깡츈의 영원한 숙적중 하나입니다.

봇 라인전에서 적 서폿으로 아지르가 나올 경우엔

깡츈의 Q 사거리보다 더 긴 견제로 고통받습니다.
(사막병사 소환 거리 + 사막 병사 창 휘두르는 거리 > 깡츈의 사거리 )

사막병사는 Q 짤을 이용해 먹지도 못하니까 더 답답할 노름이고
저 멀리 마법 미니언 뒤에서 안정적인 파밍도 어렵게 만들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미스 포츈
- 미스 포츈의 카운터는 못하는 아군 서포터입니다. -

1. 견제용 챔피언을 들고 대기를 할 때.
( 예: 평타 사거리가 625인 애니가 4스택 쌓고 부쉬 속에 오래동안 대기 )

2. 공격적인 챔피언을 들고 응용하지 않을 때.
( 예 : 블랭/쓰레쉬로 그랩을 너무 성공시키지 못하거나 시도조차 안할 때 )

이 외 아군 서포터가 기본적인 부분도 안해주는 경우엔 더 더욱 고통 받습니다.
야스오
미스 포츈의 일반공격과 Q, 궁극기까지 다 막아버리는 바람의 벽이 있습니다.

야스오가 있을 경우엔 바람의 벽의 사용 유/무를 잘 보시다가
해당 기술이 사용한 뒤에 쓰시길 추천드립니다.

미니언 끼고 딜교하려 들다가 순식간에 거리 좁혀온 야스오한테 순삭 당합니다.
야스오 앞에 아군 미니언이 있으면 거리를 상상 이상으로 더 넓히세요.

- 회오리(공중에 뜸)에 맞아도 궁은 풀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잘 모르겠습니다.


자신과 서포터분이 얼마나 해주느냐에 따라 다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발 깡츈하시는 분들은 명심하셔야 할게


자신이 초반 라인전을 잘 풀어나가는 것은


대부분 서폿분의 희생이 있기 때문이라는 점입니다.




정말 명확한 자신의 주도, 2:1 라인전이 아닌 이상은


초반 라인전이 잘 풀려나갈 경우 겸손해집시다.




그리고 또


중후반 원딜이 활약할 수 있는 것도


대부분은 아군이 판을 잘 키워놨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자신이 킬 싹쓸한다고 아군을 업신여기는 언행은 자제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 라인 운영법

- Q짤의 각(2번째 타겟에 적 챔피언)이 나올 때마다 Q짤을 해주세요.


- 미니언은 먼 거리에 있는게 아니면 가급적 평타로만 먹읍시다.


- 미스포츈은 갱에 상당히 취약합니다, 와딩을 철저히 합시다.

(와딩이 도저히 안된다 싶으면 차라리 미니언 포기하고 라인을 당기세요.)


- 초반 라인전 때는 대부분은 적원딜과 맞다이/딜교를 하면 우세합니다.

상대가 먼저 걸어올 경우엔 적극적으로 받아주세요.

(적서폿도 딜교 및 CC가 뛰어난 서폿챔일 경우엔 빠집시다.)


- 상대와 자신의 힐 스펠 유무를 잘 가늠하여 맞다이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엔 안정적인 파밍을 하면서

적극적인 Q 2타겟 짤로 적을 견제해야 합니다.


그리고 맞다이 상황, 딜교 상황이 닥칠 경우엔

당황하지말고 평타 - Q - 평타를 사용해 확실히 반 죽여줍시다.


어지간한 방어/피통 챔이 아니고서야

평타 - Q - 평타 한번만 맞아도 당황해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라는게 정확한 어느 시기인지는 모르겠으나

제 기준으로, 1차 타워가 부숴지고 라인 간 활발한 로밍이 존재하는 상황이라 생각하겠습니다.


일단 자신의 입지가 팀 내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자신이 너무 못컸다고 느껴진다면 빠르고 폭딜을 넣는 깡츈의 특성을 잘 살려

라인을 짧게 푸쉬하고 정글링 or 전투지원을 다니시면 되겠습니다.


문제는 시간과 마나 소모량인데

미스 포츈은 평타로만 미니언을 잡고 있다보면 금새 적의 주목을 받습니다.

도주기도 없는 원딜 챔이 혼자서 라인을 너무 오래동안 푸쉬하면 문제가 된다는 겁니다.


그러니 라인은 적어도 2차 타워가 공격 받기 직전의 상황에서

몰려온 적 미니언을 QWE 모든 기술을 동원해서 빠르게 잡아내셔야 한다는 겁니다.

적 미니언은 쌓인 미니언 + 이후 몰려오는 적 미니언 1회만 처치하시면 적당합니다.


빠르고 짧은 푸쉬지만 정글쪽의 갱 움직임 파악을 위한 와딩은 꼭 해주십시요.

아군 진영 공격로에서 미니언을 정리한다고 해도 때에 따라 적의 공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술을 동원한 미스 포츈은 보통 마나가 쉽게 거덜나므로

적정량의 미니언을 처치하면 바로 마을로 가서 거덜난 엠통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은 자신의 생존에 주목하셔야 할 겁니다.


후반 한타는 원딜의 기여가 상당한 부분이므로

최대한 오래 사시면서 평타 - Q - 평타를 잘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급적 적과 최대한의 거리를 벌려놓고

뒤에 안전한 도주로를 확보한 상황에서 적에게 딜링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세팅만 조금 다를 뿐 운영방법은 여타 원딜들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전형적인 원딜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셔도 별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현재 챔피언 수만해도 120개를 넘어가는 상황인지라

다 일일히 글로 설명드리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제가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은건

조금이라도 질 것 같은, 죽을 것 같은 상황에는

싸우지 마시고 도망다니시길 바랍니다.


자신의 생각과 경험에 비추어

킬을 딸 수 있을 것 같다, 이길 것 같다라는 생각이 확실하게 드는 경우에만

맞딜, 딜교, 호응, 합류를 하시길 바랍니다.


애매한 경우은 무조건 물러나서 거리를 두고 정황을 파악해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평타 - Q - 평타


기본적으로 롤이란 게임에서 모든 챔피언의 행동들엔 모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 모션, 이동 모션, 기술시전 모션 등등..


특히 Q 기술을 사용할 경우엔

모션 스킵이 일어나는데, 기존에 명령내려져 진행중이던 모션이 바로 취소되고

Q 기술 시전을 하기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즉 원래라면

일반 공격 이후, 일반 공격이 끝나는 모션이 나오고 다시 재공격할 경우

다시 일반 공격을 시작하는 모션이 시작됩니다.

  일반 공격 → 일반 공격 끝나는 모션 → 일반 공격 시작하는 모션 → 공격나감 ...


하지만 Q 기술을 중간에 사용하면

일반 공격 이후, 일반 공격이 끝나는 모션이 나오고 바로 Q 기술공격 모션이 나오기 때문에

한차례의 모션이 취소되어 더 빠르게 딜을 넣을 수가 있다는 것이죠.

  일반 공격 → Q 기술 공격 시작하는 모션 → Q 공격나감 → 일반 공격 시작하는 모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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