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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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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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레티넘의 그랩] 블리츠크랭크 강의실!

- 기모띠이(2015-04-19, 조회수: 2322)

[벌레티넘의 그랩]

안녕하세요. 

저는 2015-04-19 에 다이아를 달성한 블리츠 유저입니다.
저만의 팁을 여러분들께 알려주고 자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인증부터 하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5
  • 공격력 +0.95
    x4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4.65%
  • 공격력
    +6.05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8.52
총 가격 : 9,628 IP
치명타율 +0.93% 

라인전에 도박을 주는 것입니다.
5개를 넣어주니 치명타율이 총 4.65% 입니다.
블리츠의 치명타 모션을 혹시 보셨나요?

진격의 거인 마냥 두 손으로 찍어버립니다.
2~3 레벨일 때 치명타가 뜨면 정말 막대한 피해를 입힙니다.

상대방은 놀라서 뒤로 빼거나 점멸을 쓰거나 하지요.
그리고 전쳇말이 들려옵니다.

데프트보다잘함[그레이브즈] : 블리츠 왤케 쌤?


공격력 +0.95

공격력이 어느정도 필요하므로
4개를 넣었습니다.


레벨 당 체력 +1.34

후반을 위해 9개를 다 넣었습니다.
후반에 정말 체력이 엄청나게 많아집니다.


마법 저항력 +1.34

무난하게 9개를 넣었습니다.


방어 +4.26

노랑에 레벨 당 체력 1.34 를 박았으므로
부족한 방어력을 보완하기 위해 왕룬에 2개를 넣었습니다.


공격력 +2.25

빨강에 치명타 +0.93% 를 박았으므로
부족한 공격력을 보완하기 위해 왕룬에 1개를 넣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이 룬을 쓰라고 강요할 순 없지만 이 룬은 여러 면에서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룬은 자신이 개발하는 것도 좋기 때문에 .. 이상 룬은 여기서 마치도록 할게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0/9/21 특성입니다.

룬에 이속 룬을 없는 걸 보완하기 위해 재빠른 발놀림 를 찍어줍니다.


저는 로밍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방랑자 도 찍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블리츠의 Overdrive(폭주) 너프로 (사용한 5초 후 1.5초 동안 느려짐) 억압 를 찍어 주었습니다.


근데 억압 를 찍는다고 해서 별 차이는 없더라구요.
 
  Ignite(점화)Flash(점멸) 
   
   상대방이 Soraka(소라카)Fiddlesticks(피들스틱)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 가 있을 때,

   우리 팀에 Ignite(점화) 를 든 사람이 없거나 1명밖에 없을 때 저는 Ignite(점화) 를 들어줍니다.

   저 4명은 정말 Ignite(점화) 없이는 죽지 않습니다. 꼭 들어줍니다.

   Ignite(점화) 는 라인전에서 정말 강합니다. 허나 한타로 넘어가면 저 4명이 아닐 시 효율이 떨어집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상대방이 Rengar(렝가)Riven(리븐)Yasuo(야스오)Jax(잭스)Irelia(이렐리아)Zed(제드)Hecarim(헤카림)Talon(탈론) 가 있을 때!

   상대방에 이 애들도 있고 위에 말했던 4명도 같이 있을 때 정말 애매한데

   그럴 때는 우리 팀에 Ignite(점화) 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Exhaust(탈진) 를 들어서 이 

   챔피언들로부터 우리 원딜을 보호해야 합니다. Ignite(점화) 가 한명도 없다면 

   팀들과 상의를 한 후 한명이라도 들 게 만듭니다.

   저 중에 더 축소하자면 Riven(리븐)Zed(제드)Talon(탈론) 가 나왔을 때는 무조건 들어줍니다.



Clairvoyance(천리안)Clarity(총명)
   나 안함 ㅅㄱ ( 닷지점 )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스킬은 R-Q-W-E 순으로 마스터를 해주시면 됩니다. 

 

 R 다음에 Q 외에 W나 E를 마스터 하면 안되느냐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각자 스킬을 마스터 했을 시 장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Rocket Grab(로켓 손)

로켓 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져서 

한타가 일어났을 시 2-3번 정도의 그랩을 더 할 수 있습니다.


     마법 데미지도 올라갑니다. 

상대 원딜이 시비르거나 상대 서폿이 모르가나 일때는 

이 스킬을 마스터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Overdrive(폭주)

W가 1렙일 시 이동속도가 70%지만 마스터 했을 시 

무려 5초 동안 90%의 이동속도가 상승합니다.


   나는 로밍 위주로 게임을 하겠다 하는 분들은 W 선마가 좋을 수도 있습니다.




   Power Fist(강철 주먹) 

마스터 했을 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9초에서 5초가 됩니다만..


이 스킬은 찍는다고 해서 더 쌔지는 건 아니기 때문에 비 추천.



스킬 콤보

 블리츠 콤보는 어렵지 않습니다.

 제가 게임을 할 때 사용하는 콤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Rocket Grab(로켓 손) 을 사용하여 챔피언을 잡아왔다.

 

 이때 상대의 도주기 유무를 판단해야 합니다.


 

 도주기가 있는 원딜과 없는 원딜을 끌었을 때의 콤보를 알아보겠습니다.


도주기가 있는 원딜  Graves(그레이브즈)Lucian(루시안)Vayne(베인)Ezreal(이즈리얼)Caitlyn(케이틀린)Corki(코르키)Tristana(트리스타나)Sivir(시비르)


 Rocket Grab(로켓 손) - Static Field(정전기장) - Power Fist(강철 주먹) 


 Q 로 끌어서 R 의 침묵으로 도주기를 못 쓰게 한 다음 E 로 에어본 시키는 콤보입니다.


 Sivir(시비르) 는 도주기가 없는데 왜 저기에 들어가 있냐면 시비르는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스킬 때문에 

 Static Field(정전기장) 로 침묵을 준 다음 Power Fist(강철 주먹) 으로 띄워야 블리츠의 모든 스킬이 막히지 않게 됩니다.

 허나 이 친구는 왠만해서는 Rocket Grab(로켓 손) 로 끌려오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밑에서 다시 설명 하겠습니다.



 (내가 손이 빠르다면?)


 Rocket Grab(로켓 손) - 평타 - Power Fist(강철 주먹) - Static Field(정전기장) 


 이 콤보는 끌려 온 적이 Graves(그레이브즈)Lucian(루시안)Corki(코르키)Vayne(베인)Caitlyn(케이틀린)Tristana(트리스타나) 일 때 해당됩니다.

 이 챔피언들의 공통점은 도주기가 이즈리얼처럼 점멸 같이 이동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콤보는 빨리 들어갔을 때 상대방의 도주기가 Power Fist(강철 주먹) 로 인하여 중간에 끊겨 에어본이 됩니다.

 허나 빨리 콤보를 넣지 못했을 때 평타만 때리고 적을 놓치는 경우가 있으니 신중하셔야 합니다.


 


도주기가 없는 원딜  Miss Fortune(미스 포츈)Ashe(애쉬)Jinx(징크스)Twitch(트위치)Urgot(우르곳)Varus(바루스)Draven(드레이븐)Sivir(시비르)

 

  Rocket Grab(로켓 손) - Static Field(정전기장) - Power Fist(강철 주먹) 또는


  Rocket Grab(로켓 손) - 평타 - Power Fist(강철 주먹) - Static Field(정전기장) 


  Sivir(시비르) 일때는 Static Field(정전기장) - Rocket Grab(로켓 손) - 평타 치다가 시비르가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썼을 때 - Power Fist(강철 주먹)


  Static Field(정전기장) 로 침묵을 줌으로써 시비르가 Spell Shield(주문 방어막) 를 쓰지 못하게 한 다음 Rocket Grab(로켓 손) 로 땅겨옵니다.

  




Flash(점멸) 을 응용한 콤보


  Flash(점멸) - Static Field(정전기장) - Rocket Grab(로켓 손) - Power Fist(강철 주먹)

  Static Field(정전기장) 침묵으로 상대방이 Flash(점멸) 를 못 쓰게 한 다음 바로 Rocket Grab(로켓 손) 로 끌어오는 콤보입니다.




  

   또 반대로 내가 Flash(점멸) 를 쓰면 평타를 칠 수 있을 정도로 상대방과 거리가 좁혀질 것 같다면


   Flash(점멸) - Power Fist(강철 주먹) - Overdrive(폭주) (따라가면서 평타) -

   상대가 Flash(점멸) 을 썼을 때 혹은 거리가 멀어졌을 때 - Rocket Grab(로켓 손)Static Field(정전기장) 마무리





Overdrive(폭주) 에 대하여
 제가 쓴 콤보에는 대부분 Overdrive(폭주) 가 없습니다.

 Overdrive(폭주) 는 상황에 따라 잘 판단하셔셔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2:2 바텀 교전 중에 다짜고짜 Overdrive(폭주) 를 써서 상대방을 향해 Rocket Grab(로켓 손) 했다가 실패하여

 Overdrive(폭주) 로 인해 1.5초동안 이동속도가 느려지게 되어 역관광을 당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는 Rocket Grab(로켓 손) 가 빠지면 정말 무쓸모 깡통입니다.


 Thresh(쓰레쉬)Leona(레오나)Sivir(시비르) 제가 생각하는 역관광 TOP3 입니다. 

 정 그랩을 해야겠다면 Overdrive(폭주) 를 안 켜고도 그랩 거리가 나올 때를 기다리셨다가 

 Rocket Grab(로켓 손) 를 쓰셔셔 실패하셨다면 Overdrive(폭주) 로 빠지세요. 



Rocket Grab(로켓 손) TIP

 많은 분들은 블리츠는 무조건 그랩을 잘해야 한다 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과연 그렇습니다..

 블리츠는 진짜 그랩을 잘해야 합니다. 못한다면 없는 수준이에요.
 
 저는 우선 스마트키를 킵니다. 그리고 스킬을 사용할 때 나오는 범위를 OFF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해야 감각적으로 그랩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랩 잘하는 방법에서는 제가 가르쳐 드릴 방법이 없습니다. 많이 하셔야 합니다.

 자신만의 방법을 만드셔야 블리츠를 과감히 픽 할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리고 Rocket Grab(로켓 손) 무빙이 있습니다.

 Rocket Grab(로켓 손) 를 이용해 적을 끌었다면 자신의 반대 방향으로 마우스를 클릭하여 이동해 보세요.

 반대 방향까지 걸어간 만큼 약간 끌려옵니다.

 이게 거리 상 얼마 차이가 안 나지만 롤에서는 사거리가 정말 10~20 중요합니다.

 롤을 하다 보면 상대방이 딱 평타 한대에 살아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 저거 진짜 평타 한대인데! 원딜들이 항상 울부 짖죠.

 이를 방지하기 위해 Rocket Grab(로켓 손) 무빙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순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저는 블리츠를 할 때 처음에 항상 이 아이템을 갑니다.
  Rocket Grab(로켓 손) 를 사용하여 끌어왔을 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로 인한 빠른 이동속도를 통해

  상대방을 쫒아가면서 평타를 더 많이 넣을 수 있습니다.
  
  블리츠 평타 정말 무시 못할 정도의 딜이고 치명타 4%가 있기 때문에

  도박을 더 터뜨리기 위하여 더 많이 평타를 치기 위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를 먼저 가는 것입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첫 귀환 후 돈이 475원이 모였다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를 먼저 갑니다.

  만약 475 이상인 575원이나 600원이 모였다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Mana Potion(마나 물약) 를 사줍니다.

  정말 흥해서 돈이 천원 넘게 있다면 TAP 을 눌러 상대방 킬수를 봅니다.

  상대 중에 정말 잘 큰 라이너가 있어서 우리 원딜이 빨리 녹을 것 같다 ㅡ>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고대유물 방패)Sight Ward(투명 와드)Mana Potion(마나 물약)
  
  상대 정글이 갱만 다니는 것 같다 또는 맵이 너무 어둡다 ㅡ>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시야석)(탐지용 렌즈 (장신구))Mana Potion(마나 물약)

 
  (시야석) 이 나왔다면 반드시 (와드 토템 (장신구)) 를 (탐지용 렌즈 (장신구)) 로 바꾸어 주세요!

  그리고 9렙이 되면 바로 (탐지용 렌즈 (장신구)) 를 업그레이드 하시길 바랍니다.

  서폿은 시야 장악만 잘해줘도 1.5 인분 입니다. 


(산악 방벽)
  저는 왠만하면 (고대 주화) 제쳐두고 (고대유물 방패) 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후반에 정말 체력이 많아지고 원딜을 지키는 데에는 이만한 아이템이 없습니다.

  근데 상황에 따라 상대 편에 Nocturne(녹턴)Sion(사이온)Sivir(시비르) 등이 있을 때는 가주는 것도 나쁘진 않아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 아이템은 상대방에 AD가 2~3명 이상일 때 또는 AD가 너무 잘 컸을 때 갑니다.

  이 아이템은 블리츠에게 정말 잘 어울립니다. 탱킹해지고 쿨감 20%에 마나도 올려주므로

  블리츠의 Mana Barrier(마나 보호막) 패시브가 더욱 더 좋아집니다. 그리고 주변 적의 공격속도를 15% 감소시키므로

  우리 아군을 지키는 데 더욱 더 용이합니다.


(미카엘의 도가니)
  상대 편에 CC기가 너무 많아서 우리 원딜이 수은 하나로는 부족하다 싶을 때 가줍니다.

  주로 저는 상대가 Fiddlesticks(피들스틱)Annie(애니)Sona(소나)Morgana(모르가나)Lissandra(리산드라)Veigar(베이가)Amumu(아무무) 가 있을 때 가줍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 아이템은 상대 AP가 잘 컸거나 2~3명 이상일 때 꼭 가주어야 할 꿀 아이템입니다.

 근데 가기 전에 우리 정글이 먼저 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아이템을 갈건지 먼저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법

  저는 항상 첫 귀환 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과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를 뽑은 다음 우리 원딜에게 말합니다.


  " 저 잠시 로밍 좀 다녀올테니 사려달라 "


  그리고 탑이나 미드를 봅니다.

  파밍만 해도 별 문제 없을 것 같다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를 들고 용 앞 쪽에 박아주고 봇으로 돌아갑니다. (솔용 방지)


  허나 둘 다 개피로 엄청난 교전 중일때나 상대가 킬각을 재는 것 같다는 라인이 있다 싶을 때는


  로밍을 가줍니다. 로밍에 성공했을 시 정~말 엄청난 이득입니다. 이제 그 라인은 알아서 잘할거에요.


  이때 우리 원딜이 포탑 옆에서 밀려오는 라인을 기다리고 있다면 정말 뽀뽀해 주고 싶습니다.


  근데 라인 막 밀다가 뒤지면 바로 욕 날라옵니다. "블츠 어디가냐.. 라인에 좀 쳐 박혀 있어라.."


  그럴 때 저는 그냥 죄송하다고 합니다..  그냥 죄송하다고 하세요.. 탈주시키기 싫으면..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 원딜이 잘 컸다면.. 우리 원딜만 무조건 지키세요! 

  

  허나 상대 원딜이 잘 크고 우리 원딜이 못 컸다면..


  우리 딜러진 쪽으로 기량 껏 상대 원딜을 끄는데 집중하세요.


  그럼 한타 왠만하면 이깁니다.


  근데 우리 탑이나 정글이 잘 커서 상대 원딜을 녹일 수 있다면 


  우리 원딜을 그냥 지키세요.



마무리
  저는 이제 블리츠를 접고 다른 라인을 팔 까 생각중이기 때문에
 
  지금 블리츠를 잘할 때 최대한 팁을 드리고자 처음으로 공략을 써 봤습니다.

  제 아이디는 "벌레티넘의 그랩" 이구요. 질문 있으시면 친구 거세요! 가르쳐 드릴게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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