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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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21
9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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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4) 말파이트+탈론, 탑오공 핵심공략

- Wjs173(2015-04-19, 조회수: 2192)

안녕하세요. 시즌2때부터 오공을 해왔던 사람입니다. 본캐 아이디를 삭제하고 롤을 접었다가,
다시 오공을 위주로 다이아 티어를 찍어서 제가 느껴왔던 핵심 오공 플레이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합니다.
제 경우엔, 오공의 핵심은 방관과 이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기본적인 오공 룬입니다. 오공은 한타때 eqr을 쓰고 한타가 끝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스킬딜 위주)
방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장군의 효율이 너무 안좋다고 생각하기때문에 장군을 제외한 일반적인
21/9/0 특성을 사용합니다. 포식은 라인유지력이 꽝인 오공한테 은근히 꿀이더라구요
점멸점화or 점멸 텔포가 거의 모든 탑 라이너의 정석인것 같습니다.

저는 거의 텔포를 많이 드는데요,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2렙 킬각이나 6렙 킬각을 만들기 힘들어졌다고 느꼈습니다.

또한 봇 텔을 탔을때 탑에오는 어떤 챔피언보다 임팩트가 크기 때문에 

이득을 보기가 쉽습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오공에게 스킬콤보란게 거의 없습니다. 그저 모든 스킬에 평타를 한대씩 섞어주시면 됨니다.


예) e평q, 평q평e


레넥같이 한번에 붙어서 졸렬딜교후 빠지는 챔피언이면 평qe하고 빠져줍시다. 물론 그래도 딜교환에서 밀리지만 


최선의 선택인것같아요


스킬 활용 팁

E를 6렙때까지 3렙 찍어주시고 Q선마 합니다. 이렇게 되면 11렙때 Q방관이 풀이고 궁이 2렙이 되기 때문에 급격하게 썌집니다. 


11렙때

E5렙+Q3렙=330+0.8추가AD+1.1AD+방관20%

E3렙+Q5렙=300+0.8추가AD+1.1AD+방관30%

데미지 30차이에 방관 10% 차이라면 방관10%가 궁딜이 더 잘들어간다고 생각합니다.


오공의 핵심은 W라고 생각합니다.   


w를 빠지기 용으로만 사용하시는 분이 있는데 w후 바로 평타치면 애들이 w하면 빠지는줄알고 자기도 뺴는데 그러다가


 평타 한두대 더맞습니다. 은근히 잘통하더라구요


W를 통한 훼이크는 저같은 경우는 거의 하지 않습니다. 너무 티나기도하고, 그것으로 이득을 보는 상황이 열판에 한번


 나올까 말까한 상황인것 같습니다.


 W의 진짜 의의는 1.5초의 은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은신과 돌진기, 광역 에어본인 스킬셋으로 인해 오공은 말파이트와 같은 한타형챔프로도, 탈론과 같은 암살 챔프로


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아시다시피 탈론의 궁은신의 경우 오공의 W은신보다 은신 시간이 길고, 추가 이속증가도 붙어있어 오공보다 훨씬


암살 능력이 뛰어납니다. 한타에서의 임팩트를 생각한다면 합당한 거겠죠.


초반에 신발이 없거나 똥신이라면 W활용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허나 우리는 아이템을 통해서 1.5초라는 짧은 시간


에 최대한 많은 거리를 이동하여 상대방이 대응할 수 없는 거리에서 EQR로 암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관과 이속, 이 두가지가 중요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는 유동적이되 핵심이 되는 아이템은 바뀌지 않습니다.

제 공략에서 핵심이 되는 아이템은 요우무와 기동신입니다. 

기동신을 신은 상태라면 W->요우무->EQR로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암살이 가능합니다.

그 시점부터 스노우볼링을 굴려가며 계속 자르거나, 워낙 좋은 오공의 한타를 이용해 

무지막지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삼위일체를 가는 이유도 누킹과 이동속도 때문입니다.

삼위일체, 기동신민첩성이 나오면 기본 이속이 490정도 됩니다. 요우무를 키고 탈론처럼 

짤라먹기나 이니시를 해줍시다.

초반에 관해 말씀드리면 상대가 AD라면 플라스크나 천갑옷, AP라면 롱소드를 가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탑에 모든챔피언들이 다 어렵습니다. 라인전 구간에선 오공이 이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텔+플라스크를 통해 계속 버텨주시다가 궁찍고 봇 텔각만 보시다가 터뜨리시면 됩니다.

허나 AP상대로는 롱소드를 드는데 몸이 약한 AP챔들은 점화가 없어도 초반에 충분히 킬각이 나오기 떄문입니다.

럼블같은 힘든 AP챔이라면 주문포식자 가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같은경우 초반에는 상대하기 쉽지만 4~6렙 이후부터 이길 수 없습니다. 핵심 아이템을 올리면서 방템을 적절하게 섞어서 버티는것이 좋습니다. 한타때의 역활이나 후반변수만들기는 오공이 더 쉽습니다.
헤카림
봇에 맞텔을 탈시에 비등비등한데 라인전은 헤카림이 압살합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야 모든 근접 챔들이 힘들어하는 상대이고, 한번 따이면 계속 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없습니다. 오공의 스킬셋 자체가 라인전을 바라보는 스킬셋이 아닙니다.

은신을 통한 변수만들기와 광역CC로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좋은 챔이기 떄문에 버텨야합니다..

제가 1픽이면 리븐헤카림 밴하고 오공을 픽하고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플라스크+텔로 버텨줍시다. 상대가 라인클리어가 느리다면(ex 말파이트) 티아멧으로 꾸역꾸역 미니언을 


상대 타워로 몰아넣고 텔로 갱을가줍니다.


상대가 럼블같은 강력한 ap챔이라면 주문포식자가 매우 좋은선택입니다. 


중반 운영법

여기까지 라인전에서 잘 버티셨으면 싱글벙글 웃으시며 용싸움 하시면 됩니다. 


첫번쨰나 두번쨰 용싸움때 브루탈+라위+기동신 


이 나왔다면, 우리팀이 심각하게 지고있지 않는 이상 이길 수 있습니다.


w->eqr로 상대방 미드 원딜이 있는 뒤 포지션까지 안전하게 도착하실수 있습니다.


그 두명을 한타에서 이탈시키거나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후반 운영법

 짤라먹을 각인지 5:5 한타를 해야할 각인지 봐줍니다. 오공은 둘 다 좋습니다.


짤라먹을떄 짤라먹으시고, 한타하실때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사실 궁으로 많이 뛰우지 않아도 됩니다. 상대 미드원딜이 있는 뒤쪽 포지션까지 상대 서포터의 방해 없이


은신으로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으니 그 둘에게 포커스 맞춰서 짤라주세요

 

마치며

 오공, 정말 재밌는 챔피언입니다.


한타면 한타, 암살이면 암살, 이 두개를 수행할 수 있는 챔피언이 흔하지 않습니다


오공을 해보시고 그 재미를 느끼셨으면 합니다.


나머지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써주시면 답해드리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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