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0
9
21
0/0
[SC 지민] 쓰레쉬공략 / 어떤 공략을 선사해줄까!!

- RainGer(2015-04-21, 조회수: 1611)

안녕하세요.

제가 쓰레쉬 공략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우선 저를 소개해드리자면 SC 지민 이라는 닉네임을 쓰고있는 유저입니다.
http://cafe.naver.com/lolstac << 저희 SC클랜 카페입니다.
시즌4 SC 지민갓 아이디로 플레이한 쓰레쉬 기록입니다.


시즌5 현재 SC 지민 아이디로 플레이하고 있는 쓰레쉬 기록입니다.

시즌5에는 판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제가 많이 해보았고 좋아하는 챔피언
이기에 감히 공략을 써보려고 합니다.


현재 다이아몬드 5에 서식을 하고있습니다.. 헙헙..

4/17 Diamond 5 승격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3 (+0) 33 마법 저항력 30 (+1.55) 56.3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 +0.91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체력 +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9.91
  • 공격력
    +0.95
  • 마법 저항력
    +17.058
  • 체력
    +78
총 가격 : 8,602 IP
여기서 말씀드리자면 서폿룬은 지극히 취향에 따라서 바뀔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1번룬

표식 : 공격력 x9

인장 : 방어력 x9

문양 : 마법저항력 x6 , 18레벨 마법저항력 x3

정수 : 체력 x3 or 방어력 x1 , 체력 x2

1번룬은 표식에 공격력 룬을 넣어줌으로써 평타 견제에 유용합니다.
정수에는 대부분 서폿 플레이하실때 체력룬을 넣으실것같은데
아니면 방어력룬을 넣어주셔도 됩니다.
제가 추천드리는건 체력룬이 좋아보입니다.

2번룬

표식 : 방어력 x9

인장 : 방어력 x9

문양 : 마법저항력 x6 , 18레벨 마법저항력 x3

정수 : 체력x3 or 방어력 x1 , 체력 x2

2번룬은 1번룬과 다르게 표식에 방어력에 투자를해서 평타견제는 1번룬보다
약하겠지만 디펜스 쪽으로 투자를 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잦은 평타견제를 사용하시는 쓰레쉬 플레이어 : 1번룬

방어쪽 투자를 좋아하시는 쓰레쉬 플레이어 : 2번룬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에서는 다른 서포터챔피언들과 특이하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유틸 마스터리에서 재빠른 발놀림 를 포인트 1만 주시고 정찰 를 하나 주는게 좋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장신구 아이템 시전거리가 증가 하기때문에 초중반 (상급 토템 (장신구))(상급 렌즈 (장신구)) 으로 소소하게

편하실것 같고 디펜스에는 꼭 필요한 특성만 투자하고 나머지를 유틸쪽에

투자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감화 이 특성도 적지않게 많은 분들이 사용 하시던데 레벨이 아군의 타 챔피언
들보다는 낮기 때문에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유틸리티에서 19포인트는 재빠른 발놀림정찰감화 를 뺀 나머지 특성에 주시고 
남은 2포인트를 위 세 특성에 하나씩 찍어주는것이 좋아보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꼭 저와 같이 찍으란것 보다는 플레이 하시는 분들 취향에
따라서 찍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요즘은 Ignite(점화)Flash(점멸) 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중반 라인전에서 Ignite(점화) 를 활용해 강한 압박을 넣을 수도 있고  2:2 싸움에서

적지않게 데미지를 넣을수 있어 좋습니다.

Exhaust(탈진) 은 예) Draven(드레이븐)Riven(리븐)Vayne(베인)Yasuo(야스오)Zed(제드)Talon(탈론)Rengar(렝가) 와 같은 순간적으로 딜이 무지하게

들어오는 챔피언들이 상대팀에 있다면 들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Ignite(점화)Exhaust(탈진) 둘중 무엇이 더 좋다 라고는 취향차이와 많은 분들의 의견이 엇갈리
기때문에 하나를 콕 찝어 좋다고는 안하겠습니다.

사용해보시고 자신에게 더 잘맞고 좋아하는 스펠을 들어줍시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에서는 Flay(사슬 채찍) 사슬 채찍 선 마스터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갈리게 되는것이 두번째로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와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둘중 하나를 선택 하는것인데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장점 : 20/18/16/15/12초로 짧아지는 쿨타임에 더빠르고 많은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를 사용할수 있게됨. 맞췃을때 데미지증가.

     단점 : 맞추지 못한다면 확실히 사용하기 쉬운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보다는 손해를 보게됨.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장점 : 22/20.5/19/17.5/16초로 짧아지는 쿨타임감소.

            60/95/130/165/200 (+0.4AP) 로 증가하는 큰 쉴드량.

            단점 : 마나 소모 증가.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를 2번째 마스터하는것 보다는

            빠르고 많은 공격적인 플레이 불가.


스킬 콤보 , 스킬 활용 팁

스킬 콤보 : 1.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The Box(영혼 감옥) - Flay(사슬 채찍)

                   2. Flay(사슬 채찍) - The Box(영혼 감옥)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3.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Flay(사슬 채찍) - The Box(영혼 감옥)


라인전이 아닌 상대 챔피언을 잘라먹을때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 Death Sentence(사형 선고)(날아갈때) - Flay(사슬 채찍) - The Box(영혼 감옥)

                  or

Death Sentence(사형 선고) - Death Sentence(사형 선고)(날아갈때) -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 Flay(사슬 채찍) - The Box(영혼 감옥)


순서는 엄청나게 큰지장이 없기때문에 상황마다 다르게 써주시면됩니다.




스킬 활용 팁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를 맞출때 크게는 2가지 방향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1번 상대의 조금 앞을 조준해 예측샷을 날릴경우

                2번 상대가 나의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을 보고 뒤로 무빙을 치는것을 예상해

                    상대보다 조금뒤를 조준해 날릴경우


처음에 쓰레쉬를 플레이할때 1번 방법을 사용해서 다 맞길래 제가 쓰레쉬를

엄청 잘하는줄 알았습니다 ㅡ,ㅡ;;


나중에 티어가 올라가면서 1번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루트가 너무 뻔하기 때문에 다 피하더군요.

그래서 2번 방법을 사용해 봤더니 잘 맞는것을 느꼇습니다.


그랩류의 스킬 자체가 심리전이기 때문에 어느한곳으로 날리라기 보다는

상황마다 다르게 날리는게 좋습니다.


많이 감을 익히시고 연습을 하시게되면 Flash(점멸) 를 예측하는 샷 까지 가능하게!!

(하지만 너무 어려워요.. 상대가 쓸지 안쓸지 모름..ㅠㅠ)




현재 CJ Entus 에 소속되 있으신 MadLife 홍민기 선수의 하이라이트

영상입니다. 봐도 봐도 "와.." 소리밖에 안나오는군요 ..


MadLife 하이라이트 영상 출처 : Youtube / Genis Studio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골드획득 아이템은 (고대 주화)(고대유물 방패) 둘중에서 선택하게 되는데 저는 체력과
후에 (산악 방벽)으로 아군에게 쉴드 까지 사용해줄수있는 (고대유물 방패) 를 선호합니다.
(고대유물 방패) 이후 순서가 2가지로 나뉘는데 (시야석) 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으로 나뉘게 됩니다.
(시야석) 을 먼저 갔을시 장점 : 충분한 와드갯수 , 체력 증가
                      단점 : 늦은 이동속도로 로밍 갔을시 성공 확률 하락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을 먼저 갔을시 장점 : 빠른 이동속도로 인한 로밍 가능
                      단점 : 와드갯수 부족 , 라인전 싸움에서 (시야석) 을 먼저 갔을
                             시 보다는 체력이 낮으므로 싸움에 약함.
핵심아이템이라고 꼽자면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업그레이드는 가능한 빨리 하면 좋습니다.
맵장악에 도움이 큼.
(산악 방벽)(미카엘의 도가니) 은 아군에게 쉴드와 치유를 해줄수 있으므로 서포터가 가기 가장 좋고
(산악 방벽) 은 체력 증가와 쿨타임감소 , (미카엘의 도가니) 마나 회복량 증가와 쿨타임감소
효과가 좋습니다.

+추가
처음에는 (와드 토템 (장신구)) 으로 시작해서 (시야석) 이 나온다면 (탐지용 렌즈 (장신구)) 로 바로 바꿔줍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서폿 : 브라움과 같은 탱커형 이면서 스킬들을 앞에서 맞아주는 챔피언들

이즈리얼
원딜 : 쓰레쉬의 스킬들을 피하기에 좋은 이동기를 스킬로 갖추고있는 챔피언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코그모
원딜 : 마찬가지로 이동기가 없어 순간순간 물수 있는 챔피언들



제가 위에 조금 설명해놓은 말들은 "상대하기 어렵다" 이런 느낌보다는
"상대하기 귀찮다" 이런느낌을 받은 챔피언 입니다.

일단 대표적인 몇몇 챔피언만 써놓고 차차 추가하겠습니다.

Support
Leona(레오나) : 레오나는 탱커형이면서 이니쉬를 걸기가 쉬운 챔프
이므로 조심해서 상대하는게 좋습니다.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쓰레쉬의 Flay(사슬 채찍) 로 중간에 못오게 끊을수 있기에 좋고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은 타겟팅 스턴과 논타겟팅 스턴or슬로우 인데
앞서 Zenith Blade(천공의 검) 를 끊어주시는게 좋고 다른 유틸적인 플레이는

쓰레쉬가 훨씬 좋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원딜이 이니쉬를

걸려 얻어맞는 상황만 안나오게 합시다.

챔피언 상대법은 대충대충 알려드리기에는
안되고 플레이하는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차차 시간을 만들어 집중해서 자세하게 챔피언 상대법을 써드리겠습니다.
기다려주십쇼.. ㅠㅠ

 

 

라인 운영법

라인에서 쓰레쉬는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을 활용해 이후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를 연계하는 플레이가

아주 좋기 때문에 정글러 갱킹 호응에도 좋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으로 아군 원딜 구출


에도 유용합니다. 쓰레쉬란 챔피언이 공,수 밸런스가 잘맞기 때문에


공격적이면서도 바로 수비적으로도 전환하기가 좋아서 일방적으로 공격적이거


나 수비적인것은 좋지 않습니다.


중요 : 공격적인 플레이를 주로 하되 수비적 포지션도 생각해놓고 플레이하자.


 

팀파이트시 역할

 Death Sentence(사형 선고) 로 이니쉬를 걸어서 들어갔을시에는 상대 딜러를 방해하는 역할을

해주시고


상대가 이니쉬를 걸었을시에는 아군을 보호하되 상대 딜러들을 보면서

Death Sentence(사형 선고) 와 Flay(사슬 채찍) 로 상대 딜링 방해역할을 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아군딜러가 위험할것 같다면 Dark Passage(어둠의 통로) 을 이용한 세이브 ,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아군딜러에게서 상대를 떼어내는 역할을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마치며

 

제가 서폿 챔피언에서 쓰레쉬를 가장 좋아하기도 하고 잘하기도 해서 공략을 한번 써보았습니다.


아직 챔피언 상대법이나 다른 미숙한 점이 아주 많겠지만 조금 이해를 해주십사..ㅠㅠ 합니다.


제가 다시 돌아봐도 다른 공략들 보다 부족한점이 많습니다만 한번 쓰레쉬를 해보려는 유저분들이나 쓰레쉬를 연습하시는 분들 상대로 알려드리고 싶어 써보게 됬는데 일방적인 다그침 보다는 충고,지적을 좋게 말씀해주시면 정말 좋겠습니다ㅠㅠ


혹시나!! 그럴일은 적고도 없겠지만 궁금한점은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SC 지민

 

으로 친구추가 주셔서 물어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챔피언 상대법이나 부족한점은 수정하고 채워 나갈테니 많이들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쓰레쉬를 무지 좋아하는 SC 지민의 공략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