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ert de Boron - Chiru
안녕하세요, 배다해입니다.
시즌4까지 아칼리 공략을 작성했다가 시즌5에는 공략을 쓰지 않기로 맘먹었는데 이번에 이렐리아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게 되어 여러분들에게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소개시켜 드릴 이렐리아는 AP이렐리아 인데요.
대부분 이렐리아가 AP를 가면 좋을까? 하는 의문이 들겠지만 생각보다 괜찮고 이점이 많습니다,
AD이렐리아와 비교해서 몇가지 특징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1. AD 이렐리아와 달리 한큐의 데미지가 정말 강력합니다.
2. Q를 두번째로 마스터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렐리아보다 Q를 더 많이 쓸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이 1코어가 뜨기전까지 AD인지 AP인지 알 수 없습니다.
4. 마나관리가 쉬워서 블루의존도가 낮습니다.
단점 ↓
1. 당연히 AD 이렐리아에 비해서 버티는게 불가능합니다. AP 이렐리아는 누커지 탱커가 아닙니다.
2. 마나관리가 쉬운 점에 비해서 Q를 남발하게 되면 금방 마나오링 상태에 빠집니다.
3. 1코어를 뽑은 뒤 2코어까지의 템로스가 생깁니다. 이는 모든 AP 메이지들의 공통점이지요.
4. 성장이 더뎌지면 딜을 크게 넣을 수 없습니다. AP 이렐리아는 순간적으로 붙어서 적을 암살하고 곧바로 다음 적을 노리는게 장점이자 생존성을 크게 담당하는데, 한큐에 적을 쓰러트릴 수 없으면 그순간 이렐리아는 아무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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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15) | 2585 | 마나 | 350 (+30.0) | 860 |
공격력 | 65 (+3.5) | 124.5 | 공격 속도 | 0.656 (+2.5%) | 0.935 |
5초당 체력회복 | 6 (+0.85) | 20.45 | 5초당 마나회복 | 8 (+0.79) | 21.43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30 (+2.05) | 64.8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200.0 | 200.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4
- 체력 +8x5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4
- 체력+40
- 마법 저항력+12.06
2가지 룬을 2가지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표식과 정수는 공속 28%를 고정합니다. 24%일때와 28%일때의 모션클리어 속도가 차이 있다고 생각해서 저는 공속을 모조리 투자합니다.
룬은 다른 이렐리아 룬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1. AD 상대인 경우
인장 - 고정체력 9개
문양 - 고정방어 9개
= 72체력 + 6.3방어력
2. AP 상대인 경우
인장 - 고정방어 4개, 고정체력 5개
문양 - 고정마방 9개
= 40체력, 4방어력, 12마법저항력
인장에 고정방어 9개를 모두 박았을때 얻는 고정방어력은 9이지만 1번의 경우 2.7의 방어력을 손해보는 대신 72의 체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단순히 실험적인 부분이며, 보통 2번 룬으로 고정해서 쓰고 있습니다.
쿨감을 포기하기 힘들다면 성장쿨감을 3개 문양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AP 이렐리아 치고 룬과 특성에는 주문력을 투자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1레벨 미드이렐의 스텟은 66의 공격력과 0의 주문력을 갖게 되는데요.
미드라이너들로부터 지금 당신이 상대하는 이렐리아는 AP가 아닌 AD라는 인식을 심어주어 템빌드에 오류를 불러오게 하는것이 관건입니다.
더군다나 이렐리아는 첫 아이템을 광휘의 검을 올리기 때문에 누구나 삼위일체를 올린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기존에는 무기연성을 찍었지만 중간중간의 평타가 중요한 이렐리아에게 있어서 비전 검은 빼놓을 수 없는 특성이라 생각하여 무기연성을 제외하고 비전 검을 투자했습니다.
챔피언이나 구조물, 대형 몬스터 공격 시 중첩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챔피언을 맞히거나 챔피언이 아닌 적을 하나라도 맞힐 때마다 1중첩을 얻습니다.
구조물에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0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칼날 쇄도로 표식이 있는 적을 공격하거나 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미니언에게는 55 (+챔피언 레벨당 10.7)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두 번째 시전: 이렐리아가 칼날을 날리며 10/25/40/55/70 (+0.4 AD)(+0.4 AP)의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피해량은 0.75초 충전 후 최대가 되어 30/75/120/165/210 (+1.2 AD)(+ 1.2 AP)까지 증가합니다.
저항의 춤은 적이 중단시킬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챔피언 및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 시 5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이렐리아가 3.5초 후 자신의 위치에서 자동으로 스킬을 재사용합니다.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는 동안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775)
재사용 대기시간: 125/105/85초
펼쳐진 칼날 다발은 2.5초 동안 결계를 형성합니다. 이 결계를 적이 통과하면 125/250/37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90%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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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레벨 전 구간에서는 미니언 웨이브 관리가 중요합니다.
미니언들을 반피까지 빼고 다른 미니언 또 반피 빼서 우리 미니언이 남은 미니언의 피를 더 갉아 먹도록 냅둡니다.
앞 미니언 1마리, 뒷 미니언 1마리 딸피를 만들어 둔뒤 앞 미니언에게 Q 를 타고 적챔프에게 다가가서 E 평 뒷미니언 Q로 치고 빠집니다.
만약 앞미니언 타고 들어갔는데 E사거리가 닿지 않았다면 그대로 QE를 해도 괜찮지만 마나소모량이 크기 때문에 앞 미니언먹고 사거리 안닿으면 바로 뒷미니언에게 Q를 써서 매끄럽게 빠져나가시면 됩니다.
6레벨 후 구간에서는 방금 콤보대로 붙은 뒤 R을 모두 난사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이렐리아의 궁을 쉰 효과때문에 궁쏘고 평타 두번 궁쏘고 평타 두번 반복하는걸 생각할텐데 AP가 오를수록 이렐리아의 궁데미지는 증가합니다
굳이 리치베인 / 얼건을 섞어서 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정리1 : 앞 미니언 Q E 평 평 뒷 미니언 Q
(E 스턴시간이 길수록 평타 회수 증가)
정리2 : 앞 미니언 Q E 평 R R 평 R R Q E 평 점화
Q는 미니언 혹은 오브젝트, 챔피언 등을 Q로 처치 할 경우 쿨타임이 초기화 됨과 동시에 35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이를 이용해서 원활한 골드수급이 가능하며 자유자재로 탈출할 수 있습니다.
다만 Q의 쿨타임을 초기화 하지 못했다면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남발하면 마나오링 상태에 쉽게 빠지게 됩니다.
W를 가장 나중에 마스터 하게 되는데, AD 이렐리아에 비해서 AP이렐리아는 W를 활용할 타이밍이 크게 없습니다.
쉰이 나왔다면 W로 쉰을 활성화 하여 추가적인 딜을 넣을 수 있도록 W를 적절히 사용해주세요.
= 무난
= 생각보다 괜찮음
방어력을 위해서 천갑으로 스타트를 끊는 편인데 플라스크로 시작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뭣보다 마나오링을 피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천갑옷은 그런게 없어서..
- - - - - - or -
와드를 2~3개씩 사두면 3데스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나면 와드를 박아서 오브젝트 등을 Q로 인해서 탈출이 가능합니다.
얼건으로 인한 역장이 미니언 클리어를 좀더 쉽게 해주고 슬로우가 적의 무빙을 방해합니다.
MR 조합이라면 보이드 올려주시고 잘커서 그런게 필요없다면 데캡을 올립니다.
사실상 5코어로 딜은 전부 뽑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아이템으로 영광을 감으로써 후반 2950의 체력을 찍습니다.
= 거의 고정
위에서 언급한 이유와 같습니다.
- - - - - - or -
와드를 2~3개씩 사두면 3데스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라인전이 끝나고 나면 와드를 박아서 오브젝트 등을 Q로 인해서 탈출이 가능합니다.
트포 / 얼건을 포함해서 Q 데미지를 가장 강하게 뽑을 수 있는 아이템이 리치베인입니다.
사실상 어비셜은 거의 고정이지만 잘컸다면 데캡을 올리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한타가 지속되고 이렐리아가 순삭이 되지 않는 상황일때는 어비셜을 올림으로써 조금이라도 오래 생존하세요.
사실상 5코어로 딜은 전부 뽑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아이템으로 영광을 감으로써 후반 2950의 체력을 찍습니다.
※ 2015.4.27 수정
AD 상대로 를 으로 대체해도 좋습니다.
단일 데미지는 가 보다 좀더 쎄지만, Q로 인한 정리는 가 좀더 좋습니다.
가 좋은 점은 깨알 쿨감에 광역 슬로우고, 는 좀더 높은 단일딜에 깨알 이속
그리고 이렐리아의 이 물리 피해이기 때문에 둘중 하나 골라 주시면 됩니다.
는 R 데미지 증가고 와 은 E 데미지 증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메이지 중에서도 강력한 평타를 자랑하는 오리아나의 경우 이렐리아가 콤보를 넣고 빠질때 후속타를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라인전이 조금 힘듭니다.
6레벨 이후 점멸이 있다면 쉽게 킬을 낼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하지만 제가 아칼리 잡으면 이렐 개조집니다.
W만 조심하면 풀딜 넣을 수 있습니다.
또 E쿨이 짧은 편이라 스턴 시간 + 제드 궁 들어오는 시간동안 E 쿨리셋 됩니다.
미니언들의 체력을 절반씩 깎은 뒤 아군 미니언이 피를 까도록 기다리세요.
앞 뒤로 미니언들이 피가 적은 경우 앞으로 Q 뒤로 Q 로 적의 움직임을 방해하세요.
E를 배웠다면 앞으로 가서 E 평 (E의 스턴시간이 길수록 평타의 회수는 증가합니다.) 뒤로 Q로 빠져나가세요.
이렐리아가 싸움을 걸어도 되는 최초의 시점은 2레벨, 급 강해지는 시점은 3~5레벨 입니다.
마나오링 상태에 빠지지 않도록 마나관리를 하며 적을 괴롭히세요.
마나 관리가 힘들다면 블루를 먹으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렐은 블루의존도가 낮은편이라 조금 익숙해지면 안먹어도 오링상태에 빠지지 않습니다.)
1코어가 나왔다면 솔로킬을 노려봐도 좋은 타이밍입니다. 2코어 존야까지 템로스가 생기기 때문에 파밍을 1순위로 두십시오.
2코어 존야가 나왔다면 소규모 교전을 계속 벌여서 이득을 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코어가 빨리 뜰수록 이렐리아의 누킹은 매우 강력해집니다. 한타에서 가장 먼저 물어야 할 대상이 누군지 파악하고 킬을 따냈다면 바로 다음 대상에게 접근하여 어그로를 끄세요.
주위에 미니언 웨이브가 있다면 1~2킬을 낸뒤 존야로 어그로를 해제하고 미니언에게 Q를 써 탈출 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E의 데미지가 강력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물어야 할 대상에게 반드시 스턴을 꽂아야 합니다.
주로 원딜러를 1순위로 잡습니다.
모두가 AP이렐리아를 트롤이라고 하고, 이렐리아가 AP를 가면 도대체 뭐로 딜을 넣냐고 물어봅니다.
엄연히 말하자면 AP이렐리아는 제가 시초가 아니고, 시즌2? 시즌3 때 이미 존재했습니다.
물론 그때 AP이렐리아를 아무도 깊게 연구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저 AP이렐리아는 남들이 보기에 생소한 챔피언으로 밖에 보이지 않았습니다.
워낙 아칼리를 오래 했는지라, 이렐리아가 아칼리와 비슷한점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플레이할때마다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파밍만 하다가 게임이 터져버리는 경우도 많아서 막상 내려가도 할게 없었고, 트포가 나와도 아래서 라인을 터트려버린 라이너들에 비하면 코어가 턱없이 부족했었죠.
이렐리아는 매우 좋은 챔피언인데 요즘 탑메타에 조금 부족한 감이 있다고 저는 보고 있습니다.
크면 좋지만, 비등비등하게 크게 되면 같은 탑라이너로써 힘이 빠진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한번 잠들어 있던 AP이렐리아를 연구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막상 써보니 매우 괜찮은 효율을 볼 수 있었고, 재미 삼아 글까지 쓰게 된 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여러분들에게 이 공략을 적극 추천하는 건 아니지만, 한번쯤 유희용으로 즐겨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겁이 많아서 본 티어 솔랭에서는 써보지 않았는데.. 적어도 브실골플은 AP이렐리아 먹힙니다 장담합니다.
한번 해보세요. 재밌습니다.
자매품 : 게임을 캐리하는 원딜러, 씹캐리얼 (아는 사람만 안다는 배다해식 캐리형 원딜러. 부제 : 나는 모든챔프로 건블을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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