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5명
80% (20표)
4% (1표)
16% (4표)
케넨, 폭풍의 심장
Kennen, The Heart of the Tempest
0
9
21
20/25
[D5]롤챔스 케넨서폿 따라하기(탱)

- 피들피들행(2015-09-21, 조회수: 89645)

안녕하세요

 

다4에서 열심히 살고있는 '약사선생님 케넨' 이라고 합니다.

 

랭겜 케넨만 650판 했구요. 일겜까지 합하면 1000판

 

정도 했으니까 너무 나쁘게 보지만 말아 주셨으면 좋겠어요!

 

참고로 이번 공략은 저번 롤챔에서 케넨 서폿으로 캐리하신

 

'SKT T1 Wolf'선수의 플레이를 기초삼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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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에 업뎃 -2015.6.24

 

- For kennen 님의 공략이 강력한 광역딜과 뛰어난 한타력 캐리가능한 딜 서폿이라면

 

제 공략은 E의 높은 추가 방/마저, 뛰어난 기동력, 보다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을 꿈꾸는 탱케넨 공략입니다.

 

딜이냐 탱이냐의 선택은 취향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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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9.21

또 간만이네요. 이번 롤챔스를 보면서 조금 더 추세를 따라가보자 하는 마음에 업뎃을 하였습니다

많은 관심 정말 감사합니다.

업데이트 또한

'SKT T1 Wolf'선수의 플레이를 기초삼아 작성하였습니다. 

 

 

케넨, 폭풍의 심장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1 (+98) 2277 마나 200 (+0.0) 200
공격력 48 (+3.75) 111.8 공격 속도 0.625 (+3.4%) 0.986
5초당 체력회복 5.59 (+0.65) 16.64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9 (+4.95) 113.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72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21,012 IP

SKT T1 Wolf 선수의 서폿 케넨때의 룬 입니다.

 

쌍관이라는 점이 인상적이며 문양에 올주문력으로 라인전 Q 짤에 강력함을 주어

 

상대 모르가나의 보호막을 뚫고 스턴을 넣기 좋은 룬인것 같습니다.

 

케넨자체가 라인전을 지면 많이 힘들어 지는 챔프이기 때문에(서폿은 덜하겠지만요)

 

라인전을 강력하게 가려는 룬인것 같습니다.

 

참고로 14회차 1경기 2세트에서 상대는 럼블 리신 블라디 코그모 모르가나

 

SKT T1 팀은 나르 세주아니 룰루 이즈리얼 케넨 이였습니다.

 

표식은 쌍관 혹은 마관입니다.

 

아래에서 말하겠지만 사거리가 상대가 더 길면 마관, 사거리가 더 짧으면 쌍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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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식 : 쌍관 x 9

 

인장 : 성체 x 9

 

문양 : 성장 마저 x 9

 

정수 : 체력 x 1 방어 x 2

 

 

인장에 고정체력을 박으셔도 되고 문양에 고정마저를 박아도됩니다.

 

이유를 설명하자면

 

1. 표식이 쌍관?

 - 마관 x 9 를 하여 마관을 2.3 더 추가하는 것보다 저랩 평타 싸움에서 방관 8.1이라는 수치를 얻는 것이

  더욱 강력합니다.

 

2. 인장에 체력?

 - 제 공략은 W - E - Q 선마이므로 E의 버프인 추가 방/마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성체or체력을 박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유틸특성으로 빠른 로밍을 위한 서포터용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본결과 돈벌기도 쉽고 로밍속도도 매우 빨라 꽤나 괜찮은 특성인것 같습니다...........

 

만!

 

우리의 솔랭과 플레 이하의 사람들에게는 특성의 장신구거리15% 증가가 별로 필요가없고...

 

요리의대가는 개인적으로... 별로 안좋아하기 때문에 ! 로밍을 자주다녀서 랩업이 느린만큼 유틸의

 

'감화'특성에 2포인트를 투자하여 랩업이 중요한 케넨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방향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 (실제로 울프선수는 같은팀의 탑,미드인 나르,룰루와 랩차이가 5랩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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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6.24

- E선마하는 케넨인 만큼 방특의 마법의 갑옷을 찍어주고 적극적 로밍을 위한 유틸특성을 찍어주도록 합니다.

(기존 회복력)

 

- 유틸특성의 감화 가 버프를 먹었죠. 인벤에 업뎃이 안됬지만 10초에 +20의 경험치를 얻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로밍으로 인한 랩차이를 극복하는 좋은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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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프 선수는 위에서 설명한 감화대신에 주문흡혈1퍼센트와 비스켓을 찍으셧죠.

개인적으로 비스켓을 안좋아해서 이것은 취향이라고 봅니다.

점화, 점멸입니다.

 

점멸은 필수이며

 

점화는 탈진으로 대체하여도 좋습니다

 

아마 미드에 블라디가 있었기 때문에 점화를 택한게 아닌가 싶네요...(울프선수이야기...를 토대로 공략중 ㅠㅠ)

 

전 이경기 보기전까지만해도 탈진 점멸 들었는데 나쁘지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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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6.24

위에서도 말했지만 점화는 상대편에 체력회복이 뛰어난 놈들이 있는데 우리팀 탑이 텔이고 미드는 탈진이라면

 

점화를 들겠지만 왠만해서는 탈진을 들어주는것이 한타때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탈진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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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를 들어주세요. 점화가 상당히 더 좋은것 같네요. 요즘 뚱뚱이들도 많고 미드 탑 투텔이 유행이다 보니

탈진보다는 점화로 한타때나 라인전때 점화가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암살자가 있는데 탈진 안들어주면 또 힘들어 질수도있겠죠.

폭풍의 표식 (Mark of the Storm)
케넨의 스킬에 적중당한 적은 6초 동안 폭풍의 표식이 붙습니다. 폭풍의 표식이 3개가 되면 상대는 1초 동안 기절하며, 케넨은 25의 기력을 얻습니다.

7초 안에 다시 적을 기절시킬 경우 기절 시간이 0.5초로 감소합니다.
천둥의 표창 (Thundering Shuriken)
기력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표창을 던져 명중하는 첫 번째 적에게 75/125/175/225/275(+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50)
전류 방출 (Electrical Sur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기본 지속 효과: 5번째 공격마다 케넨이 35/45/55/65/75 (+0.8/0.9/1.0/1.1/1.2 추가 AD) (+0.35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폭풍의 표식을 추가합니다.

사용 시: 폭풍의 표식이 있는 주변의 모든 적에게 전기를 뿜어내어 70/95/120/145/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750)
번개 질주 (Lightning Rush)
기력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케넨이 2초 동안 번개 구체로 변신해 유체화 상태가 되어 10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충돌하는 적에게 85/125/165/205/245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한 명 이상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 경우 40의 기력을 얻습니다.

이 스킬의 효과가 끝나면 4초 동안 40/50/60/70/8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재사용하면 스킬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미니언과 정글 몬스터에게는 65%의 피해를 입힙니다.
날카로운 소용돌이 (Slicing Maelstorm)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3초 동안 마법의 폭풍을 소환하여 0.5초마다 케넨 근처에 있는 모든 적에게 40/75/110 (+0.2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날카로운 소용돌이에 맞을 때마다 폭풍의 표식이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추가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20/40/60 증가합니다. 적을 한 번 맞힐 때마다 입히는 피해량이 10%씩 증가합니다.(최대 150%까지 증가)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은 W - E - Q 순서로 선마합니다.

 

탱템을 두르고 정당한 영광을 가는 만큼 조금부족한 방/마저 를 E 로 채우고 한타때 조금더 광역들을 넣을 수 있습니다.

 

E를 두번째 선마로 해본결과 상당히 만족 스러웠습니다. 실제로 탱탱함이 느껴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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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9.21

스킬트리는 변함이 없습니다. e 두번째로 선마하는것 매우매우 좋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우리 정글이 갱이 올 것 같다면 미리 패시브 스택을 2개 상대챔프에 딜을 넣어놓으세요

 

W를 바로 쓰지말고 평타로 미니언 두대정도 친뒤에 W 를 쓰면 스턴을 넣을수있는 확률이 더욱 높아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그리고 주문도둑검에서 얼음송곳니로 업글하지마세요. 효율이 많이 안좋습니다.

 

후반에 존야 말고 밴시가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탱템인 만큼 잘 죽지 않고 충분히 버틸 수 있고

 

cc라인을 뚫고 가야하기에 밴시가 적합합니다.

 

요즘 지휘관 깃발을 많이 사용해서 진입해서 스킬을 쓰는 케넨이기때문에 솔라리말고 딜을 조금더 추가하고

 

운영에 좋은 지휘관이 더 좋은것 같습니다.

 

신발또한 유동적입니다.

 

탱커이기에 닌신이나 헤르메스를 올려주셔도 되구요.

 

우리팀 라이너가 전부 ad 라면 마관신을 올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당한 영광은 별로 안좋아합니다. 마나가 필요가 없으니까요...

 

물론 뽑으면 좋은템이지만 저는 ........그것보다 지휘관이나 란두인을 먼저 뽑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상대챔프에 따라 템은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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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6.24

이거 수정하려고 업뎃했습니다.

 

사실 정당한 영광을 별로 써본적이 없었던 저로서는 낯선 템이였지만 기동신발과 정당한영광을 계속 써본결과

 

아주 강력한 미드로밍을 할 수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기동력을 빨리올려주시고 정당한영광을 올리고 빠른 민병대로 미드로밍을 자주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원딜이 플레쉬가 있을때에는 적극적으로 미드로밍을 가주세요.

 

 

미드로밍시 준비해야 할 것 :

 

1. 핑와

2. 표식평타

3. 탐지렌즈

 

시야석이 안올라가있다면 탐지렌즈는 없을 수도 있지만 핑와와 표식평타는 필수입니다.

 

봇의 빠른복귀와 시야장학을 위한 핑와는 언제나 용위쪽의 작은 부쉬안에 깔아줍니다.

 

갱또한 미드의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는 루트로 갑니다.

 

탑갱은 잘 가지 않는데 이유는 원딜이 짤린다면 큰 손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탑으로 간만큼 오랜시간 봇을

 

비워둬야 하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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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9.21

템트리는 유동적입니다.

추천템트리는

시야석->신발->지휘관or정당한영광->존야->란두인or밴시 등으로 가주시면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룰루
케넨한테 약점인 슬로우와 쉴드 체력증가 등으로 라인전에서 쉽게 이득보기

어렵습니다. 마나가 많이 딸리므로 전력질주로 룰루Q를 잘 피해주시는게 관건입니다.
애니
6랩싸움에서 기절콤보로 궁도 제대로 써보지 못하고 죽어서 욕먹기 쉽습니다.

티버가 뚱뚱해서 Q도 티버가 대신맞아줄수도있습니다.
케이틀린
사정거리가 길어서 평타 W 딜을 넣으려면 많이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선고를 피하기 쉽습니다. 또한 선고를 당해도 스턴을 넣어서 역으로 이길수있습니다.

베인
사거리가 짧아서 평타로 딜교에 이득을 챙기기 쉽습니다.

아마 두번째 돈템으로 업글하면 라인전 끝나면 500원은 벌려있을 정도로

주문도둑검을 쉴틈없이 터트릴수있습니다. 라인도 터지죠

다만 E 로 진입해서 궁을 쓸때 2스택을 충전해놓고 e 점멸 궁을 하셔야지 안그러면 선고

맞고 궁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잔나
잔나도 베인과 비슷합니다. 보호막을 빠르게 없앨수있기에 추가 공격력을 못얻게 만들수

있고 쉴드를 뚫을수있는 데미지를 가졌습니다.

6랩때 선입시 궁만 조심하면 됩니다.

상대적으로 사정거리가 길거나 다가가기 어려운 챔프와 라인전이라면 Q 선마를 추천하고

 

근접이나 사거리가 짧은 원딜상대로는 W 선마가 훨씬좋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궁합 좋은 챔피언 :

 

 탑 : 나르 오공 자크 말파

 

- 광역스턴이 있으면 선이니시를 열어주고 케넨이 후진입해서 e 궁을 묻히기 매우 좋은 조합입니다.

 

 정글 : 세주아니, 아무무

 

- 얘네 둘과 가장 조합이 잘 맞아요

 

아무무보단 세주아니가 있으면 슬로우도 있어서 더 좋습니다.

 

 미드 : 카타리나, 탈론, 야스오

 

- 딜만 잘 넣어주면 좋죠 뭐 미드는 크게 신경쓰지 않겠습니다.

 

 원딜 : 칼리스타, 시비르, 루시안

 

- 칼리스타가 유난히 찐~하게 보이면 잘 보신거겠죠? 케넨서폿의 존재 이유이기도 할 정도로 칼리스타와

 

케넨 궁합은 정말 좋습니다. 선이니시가 안좋은 케넨에게 선이니시를 걸고 선고맞고 리신 발차기맞고

 

잔나 계절풍맞고 별거 다해도 점멸이 하나더 있는거라서 아주 좋습니다. 루시안또한 인파이터라서 케넨이 스턴을

 

넣으면 같이 딜을 넣어주기 매우좋고 도주기도 좋아서 상성이 서로 잘맞습니다.

 

마치 강백호와 서태웅의 하이파이브 같다고나 할까.

 아직 미완성이네요...

 

케넨이 더욱 떳으면 좋겠어요.......

 

너프만 제발 ㅠ 먹지말아잉 ㅠ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기본적으로 1랩때 w를 찍고 평타싸움을 겁니다. 주문도둑검+포션4개가 있는데 포션을 한개 더 사서 라인 복귀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1랩때 과감하지만 적당하게만 싸워주세요.

 

라인전때는 미니언을 최대한 빨리쳐서 4스택을 쌓고 가까이오는 서폿이든 원딜이든 평타와 w 를 써주면

 

평타+패시브+w딜 까지해서 15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딜또한 주문도둑검의 10 추가피해와 함께

 

총 30의 추가피해를 줄수있어서 왠만한 단단한 서폿아니면 꽤나 아픈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초보 봇이라 방어 27에 마저32 지만 1랩 패시브평타 + W 딜에 대략 저정도의 피가 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잘 풀렸다면 첫귀환때 미드아래 부쉬에 와딩을 하러 가주세요. 필수입니다.

 

핑와를 깔아주면 오랫동안 사라지지 않고 있을 겁니다.(플레1까진...)

 

후반 운영법

와드를 깔아주면 와드를 지우며 바위게나 작은 몬스터를 이용하여 항상 w 평타를 들고다니시고

 

우리팀 원딜이 물렸을시 스턴을 넣어주고 필요에따라 상대 탱커에게도 궁을 쓸 필요가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중요한 한타때의 마음가짐

 

우리팀 탱커가 물렸다 = 기회입니다. 적 미드나 원딜이 탱커를 잡기위해 도주기(비전이동,르블랑왜곡등)를 썻다면

 

e로 상대 근접을 긁으면서 궁 + 점멸 (e를 상대 딜러진에게 묻힐 수 있는 범위내에서 e 쓰기) W Q + 평타까지

 

넣으면 서폿이라 원콤은 못내겠지만 딜로스와 우리팀 딜러진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팀에 선 이니시를 열사람이 없으면 와드를 지우면서 뒤쪽에서 치고나와서 (피들처럼) 깜짝 번개파티를

 

열어야 합니다. 탱으로 가서 쉽게 죽으면 안되겟죠 탱 서폿이라 이점은 좋은것 같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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