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잔나 같은 유틸과 로밍 메타의 선구적인 서폿도 좋고
노틸 같이 탱탱하면서 cc기 많은 서폿도 좋고
갱호응 좋고 딜탱 커버되는 OP서폿 쓰레쉬도 좋지만
여러분이 하는건 롤챔이 아니에요. 솔랭이지 -_-;
시즌2말기부터 서폿만 해온 결과
솔랭에서 서폿이 살아남는건 딜포터입니다
(전 듀오랭 안해요. 혼자가 개편함)
라이너(특히 딜러) 중 하나 혹은 둘이
1인분이 아닌 0.5인분을 하고 있어도(아냐 둘은 무리야...)
유동적 딜템에 따라 판을 흔들수가 있죠.
그 중 자이라는 무식하게 깡딜템만 뽑지 않아도
스킬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서포팅과 딜링이 동시에 가능한 챔프죠.
물론 단점도 많지만 다시 한번 물어보죠.
롤챔스에 나오는 서폿은 팀랭 및 조금의 유리함을 단단하게 만드는데 좋지
안되는 판을 혼자서 강제캐리하는 서폿은... 많긴 하네 ㅋㅋㅋ
하지만 전제조건. 우리의 손은 프로가 아니라는 진리...
자 자이라가 피우는 꽃의 꿀을 한번 빨아볼까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74 (+93) | 2155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3.4 (+3.2) | 107.8 | 공격 속도 | 0.681 (+2.11%) | 0.925 |
5초당 체력회복 | 5.69 (+0.5) | 14.19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29 (+4.2) | 100.4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575.0 | 57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마법 관통력 +0.63x3
- 마법 저항력 +1.34x6
- 주문력 +4.9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7.47
- 방어+9
- 마법 저항력+8.04
- 주문력+14.85
자이라 엑셀 공략에 (구)닝겐자이라(아닌가?) 말고 딴 분 있죠?
그것보다 수치가 살짝 좋거든요 ㅋ
물론 그분 것을 참고했기 때문에 게임이 잘 풀리고
발전을 할 수 있었다는 사실!!!
빨강룬: 쌍관룬입니다. 자이라는 사거리도 어지간한 원딜보다 길어서(애쉬,케틀,조건부 코그모와 트리스타나 빼고) 평타 견제도 마음만 먹으면 가능하니까 퍽퍽 칩시다. 물론 그러다 피 많이 깎여도 봤지만 서폿피와 원딜피를 동일하게 교환된다면 나중에 자이라 특유의 폭딜로 잡을수도 있으니까...
나중에 평타 칠 기회가 많이 없어지고 식물도 마법딜이라 깡 마관룬도 좋지만 그냥 쌍관룬 효율이 갑이라 그냥 씁니다. 차피 한타 페이즈를 가면 딜은 룬과 마스터리가 아닌 아이템과 레벨이 합니다.
노랑룬: 방어 몰빵! 라인전은 적 AD원딜과 같이 하잖아요?
체력은 AP상대로 가면 가줄만은 할텐데 미드자이라가 아니라면야...
파랑룬: 이 룬페이지의 핵심. 마저 6개에 마관 3개! 물론 룬 색이 다르면 효율이 떨어지는 룬들이 많지만
때에 따라서 쓸수도 있죠 뭐 ㅋㅋ 극 마관룬 자이라라든가... ㅎㅎ
제가 룬 만들때 쓰는 공식은 간단합니다. 왕룬 하나과의 비율이라고 해야되나?
(설명충 등장!)
주문력 파랑과 왕룬의 비율은 약 1:4! 쌍관 빨강룬과 왕룬의 비율은 1:2정도니(보통 1:3이라도 되야 평타인데...)
아무리봐도 손해같아서 대충 맞춰보니 완성!
왕룬: 그런고로 여기엔 주문력 몰빵데스네....
참고로 체력룬은 1:3으로 평타, 방어룬은 1:4효율이나
노랑은 관통도 없고 주문력 효율은 개똥이죠 으앙...
가끔 자이라의 미치도록 느린 이속에 이속왕룬도 쓰시지만
느린 속도에 퍼센트 붙는다고 급 빨라지는 것도 아니고...
로밍메타라지만 자이라가 적합한것도 아니니 패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차피 주문력 퍼센트 비율로 올려봤자 주문력 템 잘 안가는 자이라는 무쓸모고
방어나 마저 많이 올려야 유리몸 자이라가 어디 안가며
돈은 10초에 1.5골드는 그냥 서리템에 평타 한두대, 실수로 먹는 cs가 더 꿀임 냠냠
많은 연구를 거치신 거니 더 맞겠죠 뭐 ㅋㅋㅋ
P.S 유틸에 있는 쿨감이 좀 아쉽긴 한데(10% 맞추면 자이라 특성상 템 올리기 쉬움요)
그 사이에 찍는 돈특성이 아깝다 야... 이속 안찍는 이유는 룬페와 마찬가지며
마나재생은 언제나 좋습니다. AP가 마나재생 있어서 나쁠건 없으니.
이쪽의 연구는 하고있지 않지만 보통 서폿에게 %되는 특성은 그리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고정수치 증가가 더 좋지... 만민에게 평등한 퍼센트 비율이면 좋지만!
점멸은 필수고 보통 점화와 탈진을 고민 많이 하는데...
조합보고 고르죠. 자이라를 조합보고 픽하진 않아서리 ㅋㅋㅋ
사실 이걸 나누는 기준은 단 하납니다. 폭딜러나 공속충의 유무.

사실 서폿이면 이게 더 좋을때가 많음. 아군을 지키는 스킬이 부족하게 느낄때도 있고
딜을 가도 자기가 순삭당하는 것을 막아줌.

내가 라인전을 터트리겠다(케틀,자이라vs베인,블츠(?))
공속충이나 폭딜러가 적다(도합 1명)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5~75(레벨에 따라)(+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5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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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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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w쿨 너프먹고 e가 속박시간을 늘려주는 걸 발견한 뒤론
무조건




패시브

많이 맞출수록 좋고 방심한 빨피를 잡으면 개이득

- 치명적인 꽃
(Deadly Bloom)
- 마나 소모: 75/80/85/90/95
-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70/105/140/175/21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800
자이라 너프 공신중 하나인 q. 사거리가 좀 줄었다만
자이라의 딜을 책임줘줍니다.
특히 식물 컨트롤만 잘해주면 스킬 데미지보다 식물 데미지가 더 강력크함.
그럼 둘다 맞춘다면? 올레!!
-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 마나 소모: 70/75/80/85/90
-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1.75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6+(6x레벨) (+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1100
굳이 e먼저 쓰는건 w가 특이한 스킬이기에.
아무리 딜을 가더라도 서폿 자이라로 명함을 내미는 건 이 e의 속박때문
뎀지도 q보다 약하고 쿨도 길지만 관통 속박이니까 적이 미니언 뒤라고 안심할 타이밍에도
속박을 걸수 있죠. 물론 원딜에게 미니언 치지 말라는 소리 좀 듣지만
미니언 대신 킬을 먹여주면 그 소리가 쏙 들어갈 겁니다.
심지어 e의 식물은 거리는 짧지만 슬로우까지. 한타때 속박보다 이 슬로우가 더 도움됨.
속박은 맞추기 힘들지만 슬로우는 그것에 비하면 쉽기 때문에.
-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 마나 소모: 100/120/140
- 재사용 대기시간: 130/120/110초
-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맹렬한 성장: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공격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그래서 R까지 먼저!
뭐 별거 있나요. 에어본이 되는 궁극기고 범위가 넓은데
딜 안나오고 에어본까지 시간좀 걸리고...
다만 미리 깔려있는 식물과 함께라면 그 힘은 두배!
역이니싱에 최적화 되어있어서 과거 돌진조합에 좋죠.
-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 기본 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2/4/6/8/10% 감소합니다.
사용 시: 3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하나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파괴되며, 2초 동안 밟은 적의 위치가 드러납니다.
자이라는 매 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2개 저장, 4개 심음)
맹렬한 성장: 씨앗에 어떤 스킬이든 시전하면 식물이 자라납니다. 식물의 공격력은 자이라의 레벨에 비례합니다. 하나 이상의 식물이 같은 대상을 공격할 경우 추가 공격하는 식물의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이걸 이제 쓰는 이유는 별거 없어요 있어보이고 싶었어요 ㅠㅠㅠ
밑에서도 말하겠지만 q,e와 같이 쓰면 강력한 딜이 되지만
w 단독으로 쓰면 시야 확보가 되고
식물소환으로 스킬도 막을수 있고
지속효과가 쿨감 감소. 과거(지금도) 서폿에게 쿨감이 중요하지만
쿨감템을 무리해서 찾아갈 필요가 없죠.
뻔하죠. (?)
묶고 슬로우 걸고 패고 또 패고 띄우고 또 패고 죽어서 뒷끝까지.
거기에 궁쓰면 식물강화가 되고 한타 페이즈에선 식물 칠 시간이 어딨어
적 쳐야지 하는 순간 슬로우 걸리고 송곳딜 당하면 은근 아파요.
여기에 점화나 서리여왕 있으면 원딜이나 미드 만나도 그냥 맞다이 깝니다
물론 질 확률이 높지만 서폿이 죽고 적 원딜이나 미드가 반피 이하가 된다?
그럼 팀파이트가 유리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거기에 그 미드와 원딜도 같이 궁극기까지 써야 되거든요.
생명의 위협을 받기 때문에...
라인전에선 로 묶고 묶이면 바로
물론 그 전까지 씨앗관리 잘해야 합니다. q,e로 난사하면 나중에 힘듬.
자이라가 그렇게 마나가 썩어나는 챔프도 아니고
폭딜러면 기회 한방에 파바박!
보통 초반 라인 페이즈면 저거 한방에 원딜 반피 빠짐.
그럼 적 봇이 소극적이 되고 적의 갱을 부르고...
로 시야관리 잘하면 되는 일이고
그래도 타 라인이 살아날 확률을 높이니까 좋음.
는 무궁무진합니다.
초급단계는 그냥 와 같이 써서 딜을 퍼붓죠.
상당히 좋죠. 냐
냐에 따라 스킬 효과가 달라지니까요.
중급단계는 시야확보용. 사거리도 850이나 되죠.
적이 밟으면 시야가 약간 공유되는데 나중에 식물로 자라라는 걸 막으려고 막 오면
와 기존
으로 묶기!
그리고 로 시야확보가 30초 가는데 끝날때쯤
나
로 피우면 10초 시야 확보 증가.
안부럽지요. 심지어
마나가 공짜라 마나관리도 도움이 됨.
고급단계는 적 스킬 막기. 말고 피워낸 식물로 논타겟 스킬을 막을수 있습니다.
리신 음파, 블츠 그랩
, 쓰레쉬 사슬
을 막아요. 물론 더 많죠.
그래서 블츠 나오면 꼭 자이라 합니다. 막는 걸로 원딜보호하고
빠지면 딜넣고
로 시야확보해서
성공률 낮추고
실수로 끌려가도 침착하게 날 공격하러 온 원딜을 존나 패면
아군 서폿과 적 원딜이 교환됩니다. 이득!
도 쓸만한게
나
로 올려고 하면 타이밍 맞춰서 쓰면 와서 별 도움 안되게 하고
제일 재밌던건 적상대할때 끝자락에 누군가가 오면
로 묶고 풀딜하기.
는 그냥 딜스킬이지만
와 함께라면?
은 역이니싱에 좋고 에어본,
는 뒷끝작렬.
0. 이 공략은 서폿자이라 공략입니다.



1.

특히 마관 보고 사는 자이라에겐 코어템이라면 코어템인데
이걸 올리는 순서가 있다는게 함정
2.



돈, 마나재생, 주문력, 쿨감까지. 물론 풀템가면 팔 1순위긴 하지만 서폿이 어느 세월에 풀템?
특히

3. 일단 첫 귀환시 500이하면





선 시야석이냐 물리지 않도록 이속 확보냐(보통 저 타이밍이면 라인이 힘들다는 증거)
거기에 남는돈은 생존을 위한 템들로
800이하면



4. 약간 유동적이긴 하지만 보통




일단 문제는 신발인데


제 기준은 싸움이 비등비등하면

한쪽으로 밀린다면(유리하든 불리하든)

5. 신발사고 뭘 사느냐.

중요하지만 일단 각설하고






겜 힘들때 먼저 저거 갑니다 ㅂㄷㅂㄷ 혹은 시야관리 나 혼자 하고 있거나 ㅠ
6. 그럼 상위템 다 올려서






이제 아이템 창이 하나 남았죠... 물론 핑와 자리까지 2개지만?
적 AD가 세다


적 AP가 세다


적이 골고루 세다


내가 세다



아마 마지막템을 고를 기회가 있다면

방어,마방 다 올리고 스킬 한바퀴 돌고 죽고 부활해서 다시 한바퀴 도는 순환이라서 ㅎㅎ
7. 아무리 공략을 올려도 템은 상식적 수준에서 유동적입니다. 그 예시를 편하게 들어본 것일 뿐
공수 완벽인



사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래도 해결책이 있다면 q쓸 때 잠시 멈추죠? 그때 폭딜하는 방법과
w에 일부러 밟아주고 평타치러 올 때 e로 묶고 폭딜.
아무튼 라인전이 피곤해지니 서폿을 치는게 속 편함.

2렙 되는 순간 e-q 주의보 발령으로 아무것도 못한다.
3렙때 내가 ewqw로 패주는 방법밖에는 답이 없다.
거기에 6렙부턴 원딜과 가까이 있으면 궁으로 이니시건다
애도 은근히 로밍 잘다니고 하니까 상당히 피곤하다
이길수 있는 방법은 자기가 달려들때 적 원딜이 멀면 애를 치고
가까우면 절대 내가 물리지 않고 원딜이 물리게 냅둔 다음
그걸 치려고 다가오는 원딜을 존나 팬다.
한마디로 역이니싱밖에 답이 없고 적이 이니싱을 무리해서 안걸면 노답
자이라는 역이니싱이 강하니까 그나마 커버가 된다

e로 묶을 확률이 미칠듯이 낮아지는 소리...
딜을 못 넣으면 자이라가 힘들수밖에.
거기에 서폿을 칠려고 해도 궁으로 도주시키...
최근 들어 개짜증 내가 1픽이면 밴 1순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원딜 치면 자기피 헌혈해서 채워주는데
자기피 깎이면 노답임

정 안되면 블츠 q는 식물로 막고
만약에 끌려가도 호랑이에게 물려가도 정신만 차리면 산다고
반대로 폭딜각이 나오기 때문에 형세역전이 가능하다
다만 잘하는 블츠가 로밍을 가기 시작하면 노답이니까
블츠 상대법인 라인 푸쉬를 생활화해야한다.
쓰레쉬도 마찬가지. 더 까다롭긴 하지만

스킬딜도 쉽다. 특히 베인이 앞구르기를 시전하면 그 위치에 식물깔면 이긴다

다시 말하지만 서폿과 원딜이 맞딜해서 비슷하면 이득이다.









w를 나에게 쓴다? 그러면 이득


































아 다 쓰고 나니까 귀찮다 아무 내용 없는거... 왜 썼지? ㅠㅠ
이거까지 쓰라면 난 죽는다.
다만 핵심적인 이야기 하나만 쓴다.
'먼저 움직여라'
자이라는 이속도 느려서 로밍이 잘 안되고 유리몸이라 걸리면 끝장난다.
그러므로 w나 와드의 시야 확보 및 판단력으로 무리한 싸움을 하지말고
한발짝 먼저 움직여서 이득을 봐야한다.
그리고 블츠 q, 아니 르블이 폭딜넣는 기분으로 ewwq의 폭딜을 넣어야 한다.
애초에 미드라이너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이런 방법이 더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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