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36.4% (4표)
0% (0표)
63.6% (7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21
9
0
7/11
루난은 코그모로 AS코그모

- 슈팅하이머(2015-05-14, 조회수: 22825)

 

 

 

AS코그모는 빠른공속과 마관으로

W의 퍼뎀과 코그모의 스킬딜의 화력을 높이는 템트리로

일반적인 AD코그모보다 코어템의

가격이 싸며 DPS가 뛰어나고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의 비율이 비슷하고

(상대방의 템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4:6정도)

퍼센트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상대방 입장에선 코그모의 딜을 막을 방템을 선택하기 어렵게만드는

코그모의 장점을 극대화 시킨 템트리입니다,

 

또 상대방에게 마법 저항력 디버프를 끼얹기때문에 아군AP의 화력도 높여주는 역할을 하고

루난을 가기때문에 기존 코그모보다 더 길어진 사거리로 광역딜을 하는

생채병기 코그모를 보실수 있습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5,829 IP

룬은 일반적인 원딜룬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보통 원딜이 찍어주는 광란 특성은 찍어주지 않습니다.

치명타템을 잘 안가니까요

 

 

 

 

 

서머너스펠은 점멸 유체화 추천드립니다.

이동기가 없고 이동속도도 느린 코그모에게 유체화는

카이팅을 위해 매우 중요한 스펠입니다.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기본 공격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시 대상 최대 체력의 2/3/4/5/6(AP100당 +1)%만큼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피해량 100). 8초간 지속됩니다.
 
 
 
 
 
 
 
 
 

선마가 당연시 되는 코그모으 핵심 스킬입니다.

평타당 상대에게 최대체력 퍼뎀을주고 사거리를 늘려주는 스킬인데요

AP계수가 붙어있긴하지만 너무 적어서 사실상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W딜 올린다고 AP가는건 전혀 의미 없습니다.

AP올릴거면 W는 포기하고 R,E로 포킹하는게 100배 낫습니다.)

즉 사실상 계수는 이렐리아 W처럼 AS의 영향을 받는 스킬이라 봐야하는 스킬입니다.

이거없으면 AS 코그모딜안나와서 못씀요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80/130/180/230/28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0/22/24/26/28%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보통은 E보다 늦게 찍어주는 스킬이지만

AS코그모는 E보다 이스킬을 먼저 찍어줍니다.

공속 올려주는 패시브야 당연히 꿀이고

액티브의 방 마저 감소도

윗엔의 효과와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킵니다.

만약에 Q를맞추고 윗엔 풀스택을 쌓을경우

상대마저를 28%+25나 깎아먹기떄문에 마법 데미지가 거의 트루뎀 수준으로 들어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상황에 따라 갈만한 아이템
비추천 아이템

제일중요한 아이템트리 부분입니다.

 

선템으로는 마법사의 최후를 가줍시다.

 

원래는 하위템 문제로 선템으로 가기 힘든템이었지만

곡궁이 패치되면서 선템으로 가도 큰 문제가 없는 템이 되었습니다.

 

이 윗엔의 장점은 상대방의 마법저항력을 깎고 공격속도가 붙어있어서 코그모W의 데미지를 최대로

올려줍니다. 마법데미지 42가 붙어있는것도 물론이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이 마법사의 최후의 마관 옵션은 코그모에게만 적용되는게아니라

마저를 깎는거기때문에 아군 AP딜 모두를 증폭시킵니다. 

 

한문장으로 요약하면 코그모한테 윗엔은 거의 BF코어템급 효율을 냅니다 2600원 가격으로요!

이 윗엔이 얼마나 빨리나오냐가 이 AS코그모 템트리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그 다음템은 루난의 허리케인입니다. 루난 쓰레기템 아니냐고요?

치명타로 딜을하는 원딜들에겐 공속만붙은 루난의 효율이 별로겠지만

치명타를 안올리고 공속만올리는 AS코그모에게는 전혀 문제 될게 없습니다.

 

 

또 루난을 가는 다른이유는 루난투사체의 타격방식 때문입니다.

루난의 타격방식은 피격대상의 반경 375범위안에있는 다른대상을 피격하는 방식인데

예를들면 코그모가 W를써서 700거리 밖에 떨어져있는 미니언을 칠경우

그 미니언에서 375거리를따져서 코그모와는 사거리 1000이나 떨어져있는

상대를 타격할수있습니다.

미니언 뒤에굼어있는적을상대로 루난사고 미니언을 때리면

미니언 뒤에있는챔피언을 루난이 때려줍니다.

요약하면 코그모의 공격에 스플래쉬 데미지가 묻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루난에 윗엔이나 W퍼뎀 블클디버프 레드 몰왕퍼뎀등 기본공격에 적용되는 효과는 루난에 전부 적용됩니다.

이 루난이 뽑히고 난뒤에는 진짜 폭격기마냥 엄청난 속도로 광역딜을 퍼부어대는

코그모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 루난의 광역딜이 AS코그모의 한타기여도를 결정합니다.

광역디버프+광역퍼뎀을 엄청난속도로 상대방에게 끼얹는게 AS코그모딜링의 핵심입니다.

루난안가면 후반에 AD코그모보다 한타기여도가 딸리고 중반에도

AD코그모보다 한타기여도가 그렇게 좋지도 않게됩니다.

 

루난정말 필수템입니다. 꼭꼭 가주세요

 

 

 이 2코어까지는 고정이고 다음템들은 상황에 따라서 좀 달라집니다.

만약 흡혈이 필요할경우에는

공속+퍼뎀이 붙어있는 몰락한 왕의검을 가줍니다.

그 다음템으로는 방관이 붙어있는

칠흑의 양날도끼나 최후의 속삭임을 골라 가주시면됩니다.

 

 

 

만약에 상대 AP 암살자가 잘컸다(ex LeBlanc(르블랑)Kassadin(카사딘))

이럴때는 멜모셔스의 아귀->얼어붙은 망치 이렇게 템을 가주시면

100이넘는 마저와 2900대의 체력과 멜모셔스의 보호막때문에

상대 미드가 코그모를 암살하기가 힘들어집니다.

얼어붙은 망치의 슬로우로 한명을 암살하고 도망쳐 나오기도 더 어려워지고요 

(단 가격은 매우비쌉니다.)

 

 

상대탱커가 물방템만 챙긴다. or 탱커가없다,

이럴때는 미친척하고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가주세요

W가 고정뎀으로 변하는 마술을 볼수있습니다.

실험결과 진짜 아이스크림처럼 녹습니다. 

 

Zed(제드)Riven(리븐)이런 챔피언이 잘큰경우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빨리 가줍시다.

제드는 궁암살 리븐은 기습적인 플W가 무서운데

수은이 나오면 생존률이 꽤나 많이 올라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개인적으로 얘 정말 싫어해요
요샌 좀 안보여서 살겠는데
데미지 스턴 전부다 극혐이라서
얘 스턴 빠지기전까진 무서워서 딜을 못넣겠음
점멸티버 사거리는 또 왜그리 길대냐 ㅠㅠ
제드
제드 잘크면 답이없어요 진짜
멀리 떨어져있어도 그림자로 따라와서 죽임
얘 무서워서 한타때 딜을 할수가없어요
탈론
모든원딜의 적
다행히 얼마전 패치에서 너프를 먹어서 이제 좀 안보이겠네요
그래도 도주기없는코그모는 탈론보면 사망확정이니 조심 또 조심

 

 

 

 

 

초반 운영법

 

 초반엔 평범한 AD코그모 처럼 하시면 됩니다.

어떤원딜이 안그렇겠냐먄

AS코그모는 템빨을 심하게 탑니다.

W3렙 찍기전까진 사리시는걸 추천합니다.


 

중반 운영법

 

마저템을 가든 방어템을가든 체력템을가든 이때 코그모딜은 버틸수가 없습니다. 

지나다니면서 보이는 적들을 그냥 다 밟아주세요

점멸과 유체화가있으므로 한타에서 포지셔닝하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도 퍼뎀위주인 코그모의 존재감은 막대합니다만 W가 꺼졌을경우 탱커에겐 딜이 잘 안들어갑니다.

W켜져있는동안 최대한 패주셔야합니다.

 

 

 


 

상성이 좋은 서포터

 

Nami(나미) 

생존기가 부실한 코그모에게 생존력을 부여해주고

힐로 라인전 버티기 수월하게 해주고 해일로 프리딜 상황만들어주고

평타에 슬로우도 주고 정말 버릴스킬이없죠

개인적으로 코그모와 가장 잘맞는 서폿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Janna(잔나)

역시 생존기가 부족한 코그모를 슈퍼 세이브 해줄수있고

원딜들중에 최악의 공격력을 자랑하는 코그모에게 공격력도 부여해줍니다.

원래 코그모하고 잘맞는서폿이었는데 고인취급당하다가 다시 핫해졌네요

 

 


 

마치며

 일단 기본뼈대만 써놓고 차차 수정할 계획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36.4% (4표)
0% (0표)
63.6% (7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