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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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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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4
19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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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겨진 보물 피틱 쉔

- 샤프트스타(2015-05-02, 조회수: 2026)

우선 쉔의 장점을 먼저 소개해볼까 합니다.

 

1. 라인전이 무난하다.

 

2. 무난한 라인전을 기본으로 얼티를이용한 로밍으로 맞 라인 상대보다

 

    빠른 성장이 가능하다.

 

3. 충분히 이득을 본뒤라면 성장을한 쉔을 잡기는 까다롭다.

 

4. 상대방은 항상 쉔의 얼티를 염두해두고 팀파이트를 열어야 한다.

 

 

PS 스킨은 외과의사죠!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 체력 재생
    +8.1
총 가격 : 13,521 IP

룬은 취향입니다.

 

어떤룬을 들더라도 그 룬을 자신의 개성을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룬의 컨셉을 잠깐 설명드린다면

 

사실 쉔을 할때 많은 룬을 사용해봤습니다.

 

정수에 이속, 공속, 피통, 방어, 마법저항력 등등... 사실 랭크게임이라면 자신의 탑라인 맞상대가

 

누구인지 알 수 있기때문에 룬페이지만 있으면 대비를 해둘수 있습니다.

 

BUT, 노멀게임이라면 어떤 룬을 들어야 가장 무난할것인가?

 

제룬은 이 질문에 관하여 답을 내린 결론입니다.

 

Q스킬을 이용한 피수급이 가능하지만 상대방이 원거리 타입의 라이너라면 사실 극초반에 쉔이 CS를

 

챙기며 안정적으로 성장하기는 좀 어렵다고 봅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이거였습니다.

 

맞라인에 AP챔프가오던, AD챔프가 오던, 혹은 성장형 왕귀형 챔프가 오던

 

무난하게 상대방보다 오래 라인에 머무르는 전략을 고려해봤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 역시 랭크가아닌 노멀큐 기준 어떤 상대가 오더라도 라는 컨셉입니다.

 

즉 룬과 통일하여 체젠을 기본으로한 안정적인 라인전을 추구합니다.

 

오펜스에 4포인트는 공속보다는 쿨감룬을 맞춰 10%를 가져갈수 있도록  에 투자 했고

 

유틸리티의 경우 정수에서 포기한 이동속도를 가져가기 위해 3포 , 빠른귀환을 위해 1포

 

그리고 제 공략의 핵심인 소환사의 통찰력에 3포를 투자했습니다.

 

 

디펜스는 대부분 비슷하다고 봅니다만 여기서 중요한 특성 3가지를 소개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억     압 : 억압은 쉔의 E스킬인 도발(턴트)와 궁합이 잘맞는 특성입니다. 쉔의 도발에는
 
                      적중한 대상들이 자신을 공격할뿐만아니라 그 대상들에게 받는 데미지가 50%로 줄어들게됩니다.
        
                      즉 여기에 억압에 투자합으로서 라인전에선 딜교환으로 상대방보다 더 큰 이득을 취할수 있고
 
                      팀파이트에선 좀더 오랫동안 상대진영을 괴롭힐수 있습니다.
 
   인내심 : 사실 잃은체력의 1%의 회복은 굉장히 미미한 수준입니다. 초반에 한에서는 더더욱 그렇구요.
                   
                    초반체력 700이라고 가정한뒤 라인전에서 피통 500~600을 유지한다고 보면 끽해야 5초당 2의
 
                    추가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쉔의Q와 디펜스마스터리의 회복력 + 룬을 고려했을때
 
                    미미하지만 시너지효과는 크다고 봤습니다. 또한 후반에가면 피통은 3000에 육박하며
 
                    이때부터는 인내심의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숨돌리기: 마지막으로 숨돌리기입니다. 라인전이 상대방이랑 상성이 너무 안맞아 극악의 고통을 자랑할때
 
                     숨돌리기에 특성투자를 하셨다면 그래도 라인전에 보다 오래남아 경험치와 소량의 CS를
 
                     취할수 있습니다. 이는 상대방과의 격차를 줄여줄수 있으며 얼티를 이용한 로밍을 다녀와서
 
                     이득을본다면 상대방과 동일하게 혹은 그이상으로 성장이 가능합니다.
 

마스터리로 소환사 주문의 대기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즉 저는 라인전과 로밍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수 있는 텔레포트를 들었습니다.

 

로밍이 길어져 탑라인의 포탑이 상대방에 의해 파괴되지 않도록 텔로 귀환할수도 있으며

 

라인전이 너무 HELL이어서 빠른 귀환을 했다면 상대방보다 더 좋은 템으로 동등하게 라인전을 할수 있도록

 

텔레포트로 돌아올수도 있습니다.

 

즉 이 스펠은 제 피젠 쉔컨셉의 최적화된 가장 유용한 서머너 스펠입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쉔에게 스킬콤보란... 존재하지 않죠... 우린 딜러가 아니니까요 그저 상황에 따른 딜교환 거기에서

 

턴트를 상대방에게 사용할것인가 도주기로 사용할것인가 그차이입니다.

 

2랩때 턴트를 찍지만 상대방이 견제형 챔프라면 W를 먼저 찍습니다.

스킬 활용 팁

 쉔의 패시브인 기력의 일격 일명 키 스트라이커 입니다. 쉔의 스킬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킬레벨 구간 공통 기력소모입니다. 즉 스킬레벨이 아무리 올라가도 기력소모가 줄어든다던지, 늘어나지 않는다는

 

겁니다. 기력의 회복속도는 일정하게 정해져있고 여기서 쉔의 기력이 급속도로 회복이 가능한 스킬은

 

딱 2가지 뿐입니다.

 

1. 키스트리아커

 

2. 그림자돌진(E)

 

하지만 그림자돌진의 경우 100의 기력소모라는 어마어마한 코스트가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상대방을 가격한다는

 

가정하에보면 60의 코스트를 소비하는셈이죠 또한 딜교환을 하다보니 '어...? 이것봐라 내가 밀린다?'라는 판단으로

 

도주기로 사용하게되면 100의 코스트를 소비합니다. 즉 코스트를 회복하지만 회복하는게 아니란거죠

 

그냥 소비하는겁니다. 물론 후반한테에서 3명이상의 적에게 가격한다면 본전이상이므로 관계가 없겠지만

 

지금은 라인전만 놓고 보면 엄청난 소비량이라는거죠.

 

 

 

그럼반면에 키스트라이커는? 소비량이 없습니다 그냥 평타에 추가대미지가 붙고 기력회복이 10/20/30 이렇게

 

붙어있죠, 한때 쉔이 시즌2였나요 3였나.. 키스트라이커에 평타당 쿨타임감소 1초가 붙고난뒤로 마법사의최후를

 

가는 템트리가 유행한적이 있었습니다. 사실전 북미시절부터 쉔덕후여서 쉔을 플레이했던 유저였고

 

전 쉔의 버프로 인한 급부상이 그렇게 달갑지 않았습니다. 그좋은 챔프를 마법사의 최후를 간다는건 전 이해하기

 

힘들었거든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마법사의 최후와 쉔의 시너지는 좋습니다.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라인전만 놓고 얘기해야죠.

 

한타에가서는 쉔이 평타딜로서 미친듯이 상대방들을 패고 다니는역할이 아니라는거죠.

 

 

 

잠깐 삼천포로 빠졌는데.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키스트라이커는 기력회복이 붙은 유일한 노코스트 스킬입니다.

 

또한 강력한 한방데미지가있죠. 이를이용한 딜교환으로는

 

E 평Q평 W정도가 있습니다. W를 왜마지막에 쓰느냐? 물어보시는분들 있습니다.

 

딜교환에서 가장 이상적인 구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나는 공격하는데 상대방은 날 공격하지 못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현실에선 그렇지 못하죠. 디나이 당하는 상황이아니라면 저런구도는 절대 나올 수 없습니다.

 

그럼 이상적이진 못하더라도 더 좋은 딜교환은 무엇일까요? 난 2대 때리고 상대방은 한대 때리고

 

이상에 점점 가까워 지고있죠?

 

딜교환을 하시기전에 고려해야할 변수들을 살펴보자면

 

상대방 정글러의 위치, 미니언의 숫자, 그리고 마지막이 상대방이 평타를 이용해 CS를 먹었냐 안먹었냐의 차이

 

초반에 공격속도는 0.6~0.7입니다. 이는 1초에 0.6대를 때린단 소리로 걍 1초에 1대입니다.

 

그럼 2초는? 1.2대 3초는 1.8대 우리가 딜교를 하는시간은 히트앤런으로 2~3초 수준입니다.

 

즉 상대방이 평타로 CS를 먹었다면 3초동안 평타 한대를 받는셈이죠 거기에 미니언 OP 알파는 덤이요..!

 

그럼 상대방이 CS를 평타로 먹었을때 우리가 그틈을 비집고 들어가면 어떤결과가 나올까요?

 

턴트로 진입한다는 가정으로 보겠습니다.

 

 

4랩기준 딜교 E 턴트 데미지 50+ 키스트라이커 대략 80~90 + Q100 + 평타 60 도합 = 300정도 나오네요

 

방어력 마법저항력 계산을하면 최소 180~220정도의 대미지를 주겠네요 거기에 우리미니언 숫자 알파데미지가

 

들어가겠죠

 

 

그럼 상대방입장에서 볼까요?

 

평타로 CS를 먹었더니 쉔이 도발로 들어옵니다. 정화나 퀵실이 없으니 그동안 스킬을 사용못하죠.

 

평타로 CS를먹었으니 평타 딜레이가 생깁니다. 한대 때리려하니 상대방이 W로 평타데미지를 무효화시키고

 

딜교환을 종료하네요? 네 이래서 W를 마지막에 쓰는겁니다. 우리손가락이 잭스손가락이아니라면

 

E + 평Q평 W 하는데 솔직히 1.5초도 안걸립니다. 심지어 마지막 평타와 W는 동시에 사용도 가능하죠

 

이렇게 하면 상대방입장에선 딜교환으로 이득을 본게 없습니다. 완전한 쉔의 승리죠. 물론 이런구도는 이상적인구도로

 

항상나올수 없고 나오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최소한 상대방이 평타로 CS를 먹은 틈을 비집고들어가면

 

더 좋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는 정도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2가지 빌드가 있습니다.

 

신발 4포로 시작할 것인가.

 

루비수전 2포로 시작할 것인가.

 

우선 신발4포의 경우 상대방이 원거리딜러나 강력한 버스트딜 혹은 AP라면 한대라도 덜맞고 라인전을 오래할수 있는

 

신발4포가 훨씬 유용합니다.

 

그밖에 나랑 동등하거나 만만한 상대라면 루비 2포로 빠른 바미의 불씨를 노립니다.

 

또한 인내심등의 체젠효과 초반 1~2를 더 효율적으로 쓸수 있습니다.

 

 

 

 

 

 

최종아이템에서 수호천사와 가시갑옷은 양자택일입니다. 원딜이 잘컸다면 가시갑옷을, ap와 ad 둘다 무난하고

 

적당하면 가엔을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칠흙의 양날도끼에 관해 의문을 가지시는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칠흙의 양날도끼의 하위템이 탐식의 망치와 점화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는 쉔에게 있어서 꿀같은 효과 5가지가 생기게 되는거죠

 

1. 체력 400 - 우린 탱커죠 체력이 필요합니다.

 

2. 공격력 40 - 탱컨데... 아까님 우리 평타 딜러아니라면서요!! 네 평타딜러아닙니다 순간 히트앤런으로 딜교환을

 

                    하는 전형적인 버스트딜에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에이... 어차피 한타가면 딜교환이 무슨소용

 

                    팀파이트아님!? 네 사실 공격력은 도움이 될수도 안될수도 있지만... 다른 효과들이 쉔에게 좋은

 

                   시너지를 줍니다.

 

3. 쿨감 30%  - 빠른 궁!  

 

4.평타시 20 적챔프 사살시 60 이동속도 - 원딜러를 추노한다!

 

5. 상대방 방어력감소는 보너스! - 팀파이트시 우리팀이 딜을 더 잘 넣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로 칠흙의 양날도끼는 쉔에게도 나쁘지 않은 템트리로 적당합니다.

 

 

템빌드는 고민을 해봤습니다만

 

가장 첫코어로 뽑아야할 템은 무조건 바미의 불씨입니다. 정말 완소 꿀템입니다. 그 이후에가 문제입니다만

 

상대방이 ap라면 바미의 불씨 이후에 망령의 두건 -> 그이후에 그래도 상대방 딜이 너무 강력하다면 ->헬멜신발

 

-> 벤시-> 이후에 태양망토나 or 선 정령석 -> 거벨 -> 파수꾼-> 란두인 -> 칠흙 -> 막템

 

 

상대방이 ad라면 바미의불씨이후에 -> 선태양망토-> 신발 -> 거벨->정령석-> 탐식 -> 이후에 ad딜이 감당이 안돼면

 

-> 란두인 -> 가갑 -> 칠흙

 

중요한건 칠흙인데 이게 쉔에게 좋지만 템 빌드 타이밍이 굉장히 복잡하다는겁니다.

 

따라서 무조건 맞라인상대와 상대챔프의 성장도에 맞춰서 템을 유도리 있게 가야합니다.

 

위에 설명한건 어디까지나 예시일뿐 저대로 따라하시면 라인전 힘들수도 있습니다.

 

템은 항상 상황에 맞게끔 가셔야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블라디미르
리산드라

상대하기 어려운챔피언을 뽑으라면 대부분 ap + 평타가 원거리형 위주입니다.

 

이건 모든 근접형 챔피언에겐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제공략에서의 체젠 + 텔을든 쉔이라면 고통속의 라인전도 무난하게 버틸수 있을거라고

 

자신있게 소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쉔을 하실때는 맵을 자주 보셔야합니다.

 

그리고 와딩.. 꼭 꼭!!! 하세요 진짜 와딩을 하고 안하고는 차이가 엄청납니다.

 

템빌드는 유도리있게

 

게임은 즐겁게 하지만 상대방에게 피해를 줘선 안돼며, 자신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었다면

 

사과하는 매너를 보여줍시다.

 

이상으로 피틱쉔공략을 마쳐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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