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스웨인, 전략의 대가
Swain, The Master Tactician
21
9
0
0/0
[미드+탑 까마귀] 브실골 라인전 패왕 스웨인 (챔피언 상대법 작성중)

- 에르더그(2015-05-03, 조회수: 3844)

시즌 3 롤을 처음 시작할 때 로테이션에서 처음 스웨인을 만난 후

 

"어, 얘는 스킬 4개가 전부 딜링기네." 라고 하면서 시작했던 스웨인입니다.

 

비록 라이트유저+실버수문장이지만 브=실=골 평행이론에 의해

 

이렇게 짧게나마(?) 공략을 써봅니다. 제가 브탈을 이걸로 했으니

 

최소한 브론즈분들에겐(?)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시즌 3

 

43게임 30승 13패 승률 69.8% KDA 3.17

 

 

시즌 4

 

84게임 53승 31패 승률 63% KDA 3.16

 

 

시즌 5

 

64게임 44승 20패 승률 69% KDA 3.59

 

 

 

보다시피 라이트유저라서 세 시즌 다 해서 200판 남짓 + 노말 밖에 없지만

 

만날 놈은 다 만나본것 같습니다 ㅋ

스웨인, 전략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5 (+99) 2278 마나 400 (+28.5) 884.5
공격력 58 (+2.7) 103.9 공격 속도 0.625 (+2.11%) 0.849
5초당 체력회복 3 (+0.5) 11.5 5초당 마나회복 10 (+0.8) 23.6
방어력 26 (+5.2) 114.4 마법 저항력 31 (+1.55) 57.35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 5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주문력 +0.1
    x9
  • 마법 저항력 +1.34
    x8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주문력
    +31.05
  • 마법 저항력
    +10.72
총 가격 : 7,887 IP

대 AP 전용 룬셋팅입니다.

 

표식은 초반 맞다이 시 평타 견제를 강화하기 위해 쌍관룬을 드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후반가면 스웨인은 사실상 스킬로만 싸우는 메이지 챔프이므로 마관룬도 좋다고 봅니다.

 

 

인장은 성장주문력을 박아서 후반 캐리력을 살짝이나마 강화합니다.

 

 

문양은 대 AP 전용 룬셋팅이니까 당연히 마저를 들어야겠죠.

 

스웨인은 방어력은 미드라이너 중 성장성이 3위 안에 들 정도로 좋은 편이지만

 

마저는 안 올라갑니다. 따라서 마저룬을 안 박으시면 스웨인은 심연의 홀이 나올때까지

 

마방이 30에서 놀게 됩니다. 당연히 템이 조금만 나와도 딜이 폭발하는 상대 AP딜을 버틸수가 없습니다.

 

 

정수는 일반적인 AP의 미덕인 주문력 +5를 박아줍시다.

 

 

이 셋팅으로 도란링 2포를 들고 라인으로 가시면 주문력 40 마방 42 정도가 나옵니다.

 

 

대 AD 룬셋팅은 인장과 문양의 룬을 빼버리시고 거기에 고정방어력을 박아넣으시면 충분합니다.

 

단, 상대 탑정글이 AP거나 서폿애니같은 게 나왔다면 한타 때 그냥 녹을수도 있으니

 

그게 걱정되신다면 마방을 섞어주셔도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스웨인은 필연적으로 라인이던 패싸움이던 교전을 유도해야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21/9/0 오펜스 특성이 가장 괜찮다고 생각이 듭니다.

 

9/21/0 같은 걸 들었는데 상대가 제라스, 오리아나, 직스같은 스웨인 카운터가 나오면

 

문자 그대로 맞다가 라인전 끝나고 맞다가 한타 끝나고 집니다.

 

21/9/0을 들어서 솔킬 각을 재보거나 어렵다면 갱콜을 해서라도 킬을 낼때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넣어야합니다.

스웨인에게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점멸은 필수불가결한 스펠입니다.

 

우선 Ignite(점화) 점화의 경우 스킬딜이 도트딜이 대부분인 스웨인은 필킬을 내기 위해선

 

점화의 도움이 절실합니다.

 

Flash(점멸) 점멸의 경우는 도주기 돌진기 둘 다 없는 스웨인은 한타때 궁키고 적진으로 뛰어들때나

 

상대 정글러가 갱을 왔을 때 회피하는 상황 등에서 쓸 수 있는 게 점멸 밖에 없습니다.

 

점화는 상황을 봐서 포기하더라도 점멸을 포기하면 이기기가 매우 힘듭니다.

 

 

* 특별한 상황

 

특수 상황에서는 스웨인이 점화를 빼고 타스펠+점멸을 드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점화를 들어도 크게 나쁠건 없습니다. 본인의 실력에 따라 고릅시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텔포 점멸의 경우 상대 라이너가 초가스처럼 유지력에서 상대가 안 되는 라이너거나

 

탑스웨인이 한정적으로 드는 스펠입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 유체화 점멸은 갱을 당했을때나 한타에서 좀더 생존력과 카이팅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 정화 점멸은 스웨인이 궁도 키기전에 하드 CC 여러개를 맞고 산화할 때 가 주지만...

 

그런 상황 잘 안나옵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상대팀에 제드, 야스오, 탈론 처럼 AD+탈진하나면 아무것도 못하는 암살자일 경우

고려할 수 있는 스펠이지만, 탈진은 서폿한테 들라고 하고 Ignite(점화) 점화 들고 라인전 털어버리는게 더 편합니다.

 

스웨인은 근접 AD 암살자 상대로 라인전을 질수가 없습니다.

 

 

Heal(회복) 궁극기 피흡입니다.

 

Clarity(총명) 패시브 마나회복입니다.

 

Clairvoyance(천리안) 차라리 수정구슬을 듭시다.

굶주린 새떼 (RAVENOUS FLOCK)
스웨인이 제국의 눈, 속박명령, 적 챔피언 사망을 통해 영혼 조각을 획득합니다. 영혼 조각을 모으면 최대 체력의 3~6%를 회복하고, 영구적으로 스웨인의 최대 체력이 12 증가합니다.
죽음의 손길 (DEATH'S HAND)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스웨인이 섬뜩한 번개를 5개 방출해 60/90/120/150/18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번개가 여러 번 적중하면 두 번째 번개부터 최초 피해량의 2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725)
제국의 눈 (VISION OF EMPIR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22/21/20/19/18초
스웨인이 악마의 눈을 소환해 1.5초 동안 일정 지역을 드러낸 후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50/55/60/65/70% 둔화시킵니다. 챔피언이 적중당하면 스웨인이 영혼 조각을 얻고 6초 동안 적중당한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은 5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5,500/6,000/6,500/7,000/7,500)
속박명령 (NEVERMOVE)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스웨인이 악마의 파동을 발사합니다. 파동은 돌아오며 처음으로 적에게 부딪히는 순간 폭발해 80/120/160/200/24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 지역에 있는 적을 1.5초 동안 속박시킵니다.

챔피언을 속박하면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해 속박명령으로 속박된 모든 챔피언을 끌어당겨 챔피언 하나당 영혼 조각 하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속박명령이 속박된 챔피언의 모습을 일시적으로 드러냅니다.
악의 승천 (DEMONIC ASCENS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스웨인이 악을 끌어내 15/25/35 (+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초 주변 적의 체력을 15/30/45 (+0.05AP) (+추가 생명력의 1.5%) 흡수합니다. 악마의 기운은 시간이 지나면서 소진되지만 적 챔피언을 흡수해 무한히 충전할 수 있으며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완전히 충전됩니다.

2초 후 그리고 8초가 지날 때마다 스웨인이 변신 상태에서 악의 불길을 사용해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75%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둔화 효과는 1.5초에 걸쳐 사라집니다.

챔피언이 아닌 적을 상대로는 회복되는 체력이 10%로 감소합니다.
매초 악마의 기운이 10씩 소진되며 5초 후에는 15씩 소진됩니다. 챔피언에게 흡수하는 동안에는 악마의 기운을 매초 20씩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 기본 콤보

 

E-Q-(평)-(평)-W

 

 * 추노 상황

 

Q-EW-평-평

 

 * 쫓기는 상황

 

Q-발밑에 W-빠지면서 E평평

 

 * 한타

 

닥치고 원딜만 무세요

 

(궁극기는 당연히 켜고 들어갈거라는 가정하에 안 적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웨인의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 EQ는 단일 대상 타겟팅에 매우 높은 계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라인전이든 한타든 딜러 척살에 매우 용이한 스킬입니다.

 

Nevermove(부동진) 부동진은 맞혔을 땐 1레벨부터 광역 2초 속박을 거는 좋은 스킬이지만

 

기본적으로 선딜레이와 이펙트가 너무 커서 맞추기 힘든 스킬입니다. Decrepify(노쇠화)와 연계해서 예측샷이나

 

상대의 퇴로부분에 깔아주면 쉽게 맞출수 있습니다. 아니면 최소 점멸이 빠지거나요.

 

상대 라이너가 Nevermove(부동진)를 날리는 족족 맞는다면 솔킬을 딸수 있는 상대일 정도로 실력차가 난다는 뜻입니다.

 

스웨인은 기본적으로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를 통한 상대 견제와 Carrion Renewal(시체 흡수)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를 통한 유지력으로 좀비같이 라인에서

 

버티는 플레이를 하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CS 수급력이 나쁘므로 교전이 벌어진다면

 

최대한 합류해서 킬을 먹든 어시를 먹든 이득을 보는게 중요합니다.

 

소규모 교전에서 스웨인은 반 불사신이고 상대에게 Ignite(점화) 점화가 없다면 죽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웨인은 Q 계수 도합 0.9 + W 계수 0.7 + E 기본 계수 0.8로 계수가 매우 높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템빨을 매우 잘받습니다. 즉, 아이템이 나오면 나올수록 강해지는 정도가 타 챔피언에 비해 큽니다.

 

 

기본적으로 시작빌드는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도란링 2포 빌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똥신 4포 빌드 (포션은 체력 or 마나를 유동적으로 조정), (AD 한정)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천갑 5포 빌드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스웨인은 기본 스탯이 티모보다 낮으므로 천갑 5포 빌드를 가면 상대방의 스킬에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잘못 딜교해서 라인전 주도권을 내줄 경우 되려 6렙 이후 스웨인이 암살당하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는데

 

AD 암살자를 상대로 스웨인이 라인전을 진다는 것은 스웨인을 픽한 이유가 사라지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똥신 4포 빌드는 시즌3 때는 매우 유행했지만 시즌 5 현 시점에선 많이 가지 않는 템트리입니다.

 

포션 수가 많은 편이라 유지력이 좋고 이속 증가로 무빙이 편해지지만 스킬을 다 맞는다면

 

신발 스타트를 한 이유가 사라집니다. 무빙 열심히 밟아줍시다.

 

 

일반적인 상황에선 도란링 2포션이 가장 무난합니다.

 

 

중반 이후, 스웨인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영겁 존야 라바돈이 나온 시점에서 누구도 막을 수 없는 괴물이 됩니다.

 

흔히 이 아이템을 스웨인의 삼신기라고 하는데, 이 아이템들은 하나같이 비싸서 이 셋을 뽑기 위해

 

스웨인은 고난의 행군과 비슷한 고통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이 시기에 판단이나 합류를 잘해 킬어시를 먹으면 놀라울 정도로 빠르게 템을 맞추지만

 

이 시기에 한타를 잘못 한다거나 짤리거나 하면 그대로 게임이 밀려버리게 됩니다.

 

 

스웨인은 피흡이 있는 딜탱이기 때문에 탱킹은 영겁 추가 체력에 맡기고 보통 ALL 딜로 템을 맞춥니다.

 

이 경우 아이템칸 5개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Abyssal Scepter(심연의 홀)으로 채워지게 되는데,

 

마지막 아이템을 딜로 가느냐 탱으로 가느냐는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갈립니다.

 

 

우선, 엄밀히 말해 저 아이템으로도 원딜이나 상대 미드 척살하는 딜은 충분히 나옵니다.

 

저 경우면 부동진을 맞는 순간 EQ만 날리고 빠져도 원딜의 성장상태에 따라 그대로 전광판행도 가능한 수준이죠.

 

 

마지막 아이템으로 가는 것들은 보통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보이드는 상대 탑 탱커가 괴물같이 컸다면 고려해볼만합니다. 탱커에게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마저 20 감소는 전혀 티도 나지

 

않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가엔은 스웨인에게 목숨 하나를 더 준다는 점에서 상대하는 입장에선 정말 욕나오는 템입니다.

 

다만 스웨인이 죽었을때 아군 원딜이 죽었다면 스웨인은 부활한 뒤 다굴맞고 죽습니다.

 

가엔을 한 번 썻다면 동가격에 비해 가성비가 별로이므로 팔고 다른 템을 삽시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스웨인이게 체력+마저+피흡력 증가를 주는 템입니다. 상대팀에 AP가 많다면 고려할만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상대 원딜 or 평타딜러가 답없이 컸다면 고려해볼만합니다. 탱커와 달리, 상대팀은 필연적으로

 

스웨인을 때려야하기 때문에 스웨인을 안 친다는 선택지는 상대 원딜에게 없습니다. 안치면 자기가 죽습니다.

 

 

* 스웨인을 상대하는 입장에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헤르메스의 시미터) 수은장식띠 or 헤르메스의 시미터

 

저도 얼마전에 안 건데 스웨인 EQ가 수은에 한 방에 풀린다네요... 이건 상대하는 입장에선 정말 꿀같은 아이템입니다.

 

일단 스웨인은 스킬이 도트딜이라 스킬 딜이 끝나면 쿨타임이 5초 정도 밖에 안남아서 짧아보이지만

 

스킬이 취소된다고 가정하면 10초 정도의 쿨타임이라 결코 짧지 않습니다.

 

원딜이 스웨인에게 EQ를 맞았는데 수은으로 한방에 풀어버리면 스웨인은 10초 동안 궁밖에 딜할게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그리고 만약 중후반에 스웨인에게 EQ를 맞았다면 도망가지 말고 조금이라도 발악하고 죽는게 팀에게 이득입니다.

 

스웨인 EQ+(점화)를 맞은 이상 살 가능성은 없습니다.

 

그런데 하위티어에선 스웨인 EQ를 맞고 추가로 점멸까지 빼면서 도망가다 죽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지 맙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비아
패시브 때문에 킬 내기도 어렵고

6렙 이후 궁극기를 통한 답없는 푸시력

교전 상황에서 W 깔면 스웨인의 행동 범위를 제한

그리고 Q 스턴으로 스웨인이 궁 켜기도 전에 녹여버릴 수도 있는 최악의 카운터 치킨입니다.

얘를 이기기 위해선 6렙 전에 솔킬을 내는 수밖에 없지만 말했다시피 패시브 땜에

잘 안죽습니다.

결론 : 갱 부릅시다.

애니비아는 뚜벅이+이속고자라 Q 맞으면 거의 부동진 맞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카시오페아
상대 카시오페아의 손가락이 좋은 편이라면 스웨인 입장에선 지옥입니다.

독을 하나라도 밟으면 날라오는 E의 무한 카이팅은

스웨인 EQ가 아무리 단일 딜링이 좋다고 해도 딜교환에서 상대가 안됩니다.

또한 카시오페아도 파밍력이 스웨인보단 훨씬 좋기에 맞파밍 싸움으로 가도

스웨인이 집니다.
제라스
원거리 + 포킹 + 모렐로노미콘 = 지옥

스웨인은 상대와 싸우지 않으면 픽한 가치가 사라집니다.

그런데 제라스는 스웨인의 사거리 따위는 한참 쌈싸먹는 위치에서 포킹을 날려댑니다.

이걸 다 맞는다면 당연히 지고, 안 맞아도 라인을 쭉쭉 밀어대므로

스웨인은 타워와 CS 경쟁하는 상황에서 제라스는 타 라인 로밍으로 점점 큽니다.

한타 때도 제라스 구체 잘못 맞으면 그대로 삭제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침묵 있을 때도 쉬웠는데 침묵 사라지고 나선 스웨인에게 사실상 미니언과 비슷한 존재인

탈론입니다.

탈론은 딜을 하려면 무조건 들어와야하기 때문에 스웨인의 상대가 못됩니다.

만약 맞파밍으로 간다면? 맞파밍을 해도 스웨인이 이득이고

지속적으로 날라오는 EQ 견제에 탈론은 파밍도 못합니다.

6렙 후에는 그냥 핑와들고 라인 갈때마다 솔킬각이 나옵니다.
아리
교전을 위해 궁을 쓰고 파고들어야 하는 아리는 6렙 이후 스웨인 솔킬 낼 생각은

하지도 못합니다.

아리 매혹은 미니언에 막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스웨인이 미니언을 끼고 EQ만 날려줘도

아리는 패시브+Q로 피흡하기만 급급해하다가 마나 떨어지고 킬을 주거나 집을 갑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다 보면 아리는 로밍을 가는데, 만약 따라갔다면 절대 질 수가 없고

또는 라인전에서 계속 밀어붙여서 로밍 생각도 내지 못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만약 아리가 CS도 버리고 로밍을 가는 뻘짓을 한다면 우리봇듀에게 무조건 빠지라고만 해도

이득입니다.
블라디미르
블라디를 비롯한 카서스, 트페의 부류 챔피언.

즉 라인전에서 약하고 파밍력이 좋아 한타를 바라보는 AP 챔피언들은

모두 스웨인의 한끼 식사입니다.

우선 이들은 파밍력은 스웨인을 능가하지만 사거리가 짧아서

마음놓고 파밍을 하려면 스웨인의 스킬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럼 딜차이에서 압도적으로 차이가 나는 이런 류의 챔피언은 스웨인을 이길 수가 없습니다.

한타에서도 스웨인의 풀템 캐리력은 롤 내 어떤 메이지보다 능가하기에

딱히 이들이 우위를 잡는 점은 없습니다.

뭐 블라디 궁이 5인궁으로 들어가면 또 몰라도

우선 스웨인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들은 크게

 

1. 근접 챔피언

 

2. 암살자

 

3. 스웨인을 녹일 한방딜이 안나오는 챔프

 

정도가 있고

 

 

반대로 스웨인의 카운터는

 

1. 파밍력이 엄청난 챔피언

 

2. 사거리가 월등한 챔피언

 

3. 딜교환에서 스웨인을 이기는 챔프

 

정도가 있습니다.

 

 

즉, 한 줄로 요약하면 스웨인은 자기보다 사거리가 짧거나 비슷한 챔피언을 상대로는 저승사자급 위력을

 

뿜어내지만 반대로 자기보다 사거리가 긴 챔피언들 상대로는 무한한 고통에 빠져든다는 것이죠.

 

 

사실 스웨인은 보기와는 달리 6렙 이전 맞다이는 강력한 편이 아닙니다.

 

견제력이 좋아 견제를 잘해뒀으면 6렙 타이밍에 맞다이했을 때 무조건 이기지만

 

그냥 대놓고 풀피 vs 풀피로 6렙 구간에 맞다이를 치면 스웨인이 질 가능성이 큽니다.

 

스웨인을 픽했다면 항상 견제를 잘 해두는 습관을 들입시다.

 

후반가면 E 스택 하나당 데미지가 라이즈 Q 급으로 나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으로 EQ 견제를 통해 상대방의 체력을 야금야금 깎아둔 뒤

 

갱을 부르거나 솔킬 각을 내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스웨인은 CS를 파밍한다기 보단 상대 챔프를 파밍한다는 느낌으로 운영합시다.

 

물론 CS 버리면 집니다

 

초반 운영법

  스웨인의 평타 모션은 좋은 편이지만 데미지와 공속이 매우 나쁘기 때문에

 

평타로 CS먹기나 포탑끼고 먹기가 굉장히 어려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일반 스킬 중 광역기는 Nevermove(부동진) 부동진 밖에 없는데, 이걸 파밍에 써버리면

 

쿨타임 동안 라인전 주도권을 상대에게 주게 됩니다.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궁으로 파밍하기에는 초중반에 마나대비 효율이 너무 극악입니다.

 

초반에는 EQ평을 통한 견제 + 파밍에만 집중합시다.

 

만약 상대가 스웨인 EQ 거리 계산을 못해서 날리는 족족 맞아준다면

 

6렙 타이밍이나 EQW가 모두 나오는 3렙 타이밍에 솔킬 각을 낼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기서 솔킬을 냈다면 그후로 라인전은 스웨인이 질수가 없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쯤 되면 슬슬 라인 한두개쯤은 라인전 승패가 나거나 라인전이 끝납니다.

 

이 경우, 보통 용싸움을 하던지 누구 하나가 물리던지 하는 식으로 소규모 교전이 일어나는데

 

이 교전이 일어난다면 거의 무조건 합류해서 킬어시를 챙기는 플레이가 좋습니다.

 

소규모 교전에서 스웨인은 거의 무적의 포스를 뿜어내기에 합류한다면 거의 대부분 이길 확률이 큽니다.

 

이 타이밍에 최악의 상황은 스웨인이 혼자 고립되어서 끊기는 경우.

 

존야 나오기 전 스웨인은 끊어먹기나 점화에 매우 취약하기에 여기서 실수하면 이때까지 본 이득을 전부 날립니다.

 

라인전을 충분히 털었다 싶으면 탑이나 봇 로밍을 가는 것도 좋습니다.

 

스웨인은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 궁극기로 다이브도 상대적으로 편하고 Nevermove(부동진)Decrepify(노쇠화) CC도 많아 갱호응이나 로밍력도 준수합니다.

 

다만 CS 버리고 가는 호구짓은 하지 맙시다.

 

후반 운영법

  후반이 되면 1:1에 강력한 스웨인으로 스플릿 운영을 해봄직도 하지만

 

스웨인은 푸쉬력도 별로고 포탑 철거력도 별로고 합류력도 별로기 때문에 안하는게 낫습니다.

 

되려 "1:1에선 무적이지!" 하고 혼자 다니다가 짤려먹히고 바론 주고 용주고 그대로 게임 밀리는 수가 있습니다.

 

후반에는 챔프 하나하나가 거의 바론급 중요도임을 잊지 맙시다.

 

하지만 '아군이 합류할 수 있는 상황'에서 스웨인이 혼자 물렸다면 상황이 달라지는데

 

기본적으로 스킬 콤보 한 방에 스웨인을 못 녹이면 상대팀은 한타 집니다.

 

스웨인이 Torment(고통)Nevermove(부동진)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존야만 써도 그 한타는 스웨인 팀이 이깁니다.

 

때문에 블크 같은 게 존야 있는 스웨인 잘못 끌었다가는 역으로 털립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스웨인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잘 컷다면 상대 원딜을 물고, 우리 원딜이 더 잘컸다면 우리 원딜을 무는 상대방

 

딜탱을 같이 녹여주는 방식의 플레이가 좋습니다.

 

우선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는 단일 대상으론 엄청난 위력이지만 나눠쓰면 효과가 반감되므로

 

(특히 Decrepify(노쇠화)없이 단독으로 Nevermove(부동진) 맞히기 엄청 힘듭니다.)

 

각각 날린 챔프 둘다 죽으면 좋겠지만 까딱하단 둘 다 사는 경우가 나오는 수가 있으므로 한놈에게 집중해줍시다.

 

스웨인은 딜탱도 잘 녹이므로 아군 원딜 보호를 해줘도 상관은 없지만, 아군 원딜을 서포팅하는 서폿 등이 있다면

 

상대 원딜을 무는 편이 한타 승리에 더 가깝습니다.

 

Nevermove(부동진)를 잘 날렸다면 이니시에이팅도 가능합니다. 혹은 스웨인이 잘컸다면 그냥 Ravenous Flock(굶주린 새떼)만 켜고 닥돌해도

 

적군이 와해되는 모세의 기적(...)을 볼 수도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스웨인은 보통 탑/미드 중 하나를 가는데 탑/미드 각각 챔피언 별 대응법을 쓰겠습니다.

 

일단 현 미드 메타가 워낙 살벌해서 미드보단 탑이 라인전은 편합니다.

 

다만 탑스웨인을 가면 아군 정글을 극탱으로 해달라고 부탁해봅시다. 안 되면 말고요.

 

챔피언 대응법은 계속 추가해나갈 예정입니다.

 

 

TOP

 

Garen(가렌) EASY

 

뚜벅이 + 돌진기 없음 + 근접 = 스웨인의 밥입니다.

 

가렌을 상대할 땐 Torment(고통)을 쓰고 Nevermove(부동진)을 가렌의 퇴로 부분에 깔면 가렌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쓰고 도망가려 할 겁니다.

 

이 때 가렌에게 Decrepify(노쇠화)를 걸어주면 가렌은 그대로 부동진을 맞게 됩니다.

 

다만 가렌은 대부분 극탱을 가고 후반 패시브가 상향을 먹었기에 최대한 라인전 단계에서 압살해버립시다.

 

후반부에는 부쉬같은데서 튀어나온 가렌에게 Q 맞으면 아무것도 못하다가 궁맞고 죽을수도 있습니다.

 

초반에 밟아버립시다.

 

Gangplank(갱플랭크) EASY

 

귤선장은 스웨인보다 잘 안나오는 픽이지만 일단 나왔다면 꽁승 확정을 외치고 갑시다.

 

사실 귤선장은 거의 모든 챔피언에게 3렙 이후 라인전을 지지만(...)

 

갱플이 Q 하나 날릴 동안 스웨인에게 EQ를 맞습니다. 이건 단순계산으로도 스웨인 쪽이 이득인게 보입니다.

 

갱플의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가 아무리 회복력이 좋다고 하지만 반비례해서 마나도 엄청나게 먹기 때문에

 

결국 어떤식으로 싸워도 갱플이 피가 모자라든 마나가 모자라든 먼저 집에 가게 됩니다.

 

Gnar(나르) NORAML

 

분노조절장애 나르는 유지력이 구린 편이고 미니나르상태에선 평타딜밖에 넣을 게 없기 때문에

 

라인전 딜교 자체는 스웨인이 이깁니다. 메가 나르 상태에서도 점화가 없다면 나르는 스웨인을 못 땁니다.

 

다만 요새 나르는 대부분 텔을 들고 메가 나르 상태의 한타 기여도는 스웨인을 아득히 능가하기에

 

한타 전이라면 나르한테 계속 Torment(고통)를 날려서 분노를 빼버립시다.

 

Nasus(나서스) EASY

 

나서스 Wither(쇠약)를 맞으면 원딜 입장에선 악몽 그 자체지만 스웨인은 스킬딜러라 공속 감소가 의미없으며

 

무엇보다 같이 Decrepify(노쇠화)를 걸어주면 나서스는 스웨인을 때리러 오지 못합니다.

 

또한 라인전 페이즈에서 나서스의 농사를 EQ 견제로 영혼까지 견제할 수 있기 때문에

 

나서스 궁 때문에 솔킬각이 좀 힘든거 빼면 다른 면에서는 전부 이깁니다.

 

요새는 원딜도 나서스한테 잘 안물리는 시대이기도 하고요.

 

 

마치며

  비롯 실버 수문장 라이트 유저 나부랭이가 쓴 공략이지만, 스웨인 하나만큼은 조금은(?) 자신있다고 생각합니다.

 

실버 이하 분들에게는 좋은 공략이, 플레 이상 분들에게는 심심풀이 땅콩(?)이 되기를 빌어봅니다. ㅋ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