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드 코그모 유저입니다.
보통 대부분의 사람들이 코그모를 픽하게 되면
"원딜 코그모?" 라는 말을 많이들 합니다.
물론 코그모는 W라는 사기적인 사거리로 인해서
원딜로써도 좋은 면모를 보입니다.
하지만 코그모에게는과 이 두 스킬을 기반으로
무시할 수 없는 포킹과 광역딜을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한 코그모의 특징을 살려서 코그모의 또다른 매력을 느껴보고자
이 공략을 써봅니다.
추가적으로 공략을 더욱 더 알차게 완성시킬 예정이니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2015-5-15 룬 및 서머너 스펠 추가 수정
2015-5-16 마스터리, 아이템트리, 스킬 수정
2015-6-04 오타 수정 및 댓글에 대한 답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3
- 레벨당 체력 +1.34x5
- 레벨당 쿨감소 -0.092%x1
- 주문력 +1.19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2
- 마법 관통력+7.83
- 방어+3
- 체력+120.6
- 쿨감소-1.656%
- 주문력+14.15
- 이동 속도+1.5%
[표식]
저는 마법 관통력 룬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쌍관룬을 써서 라인전 단계에서 평타 짤을 섞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론 초반에 코그모가 평타 견제를 할 수 있는 미드 챔프(는 별로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있다고 하더라도 괜한 평타견제가 강제 싸움이 되는 경우 코그모에게 더욱 불리하기 때문에
마관룬을 끼고 후반을 바라보는게 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장]
성장체력과 방어력을 반반 섞어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가 ap라면 올 성장체력을 사용하셔서 르블랑이나 다이애나 ,카다리나 폭딜챔프로부터 원콤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스킬을 다 맞는다면 아마 코그모는 죽어 있겠지만요...
야스오탈론 제드 판테온 등등
진입형 ad챔프한테는 성장체력과 방어를 반반 섞는게
경험상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코그모 특성상 방어템을 가지도 않을뿐더러 간혹 포킹 스킬에 맞는 경우 빼고는
쌍방형 딜교를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 방룬을 간다고 한들 성장체력보다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되어 반반 섞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문양]
문양에는 성장주문력,성장마저,성장쿨감,쿨감,주문력 중에서 상황에 따라 기호에 따라 넣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상대가 ap일 경우 성장마저와 성장 주문력 또는 성장 쿨감을 섞어 넣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ad일 경우에는 성장주문력을 다 넣거나 쿨감을 다 투자합니다.
[정수]
원래 왕룬에는 주문력 2개와 이속룬 1개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도파식 트페룬을 봤었는데 왕룬에 이속룬 3개를 사용하여 한타에서도 오래 살아남을뿐더러
라인전 단계에서도 일방적인 딜교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코그모 역시 이속룬에 좀 더 투자를 하여 w를 통한 일방적인 딜교도 가능하다고 생각되어서
코그모에 조금 익숙해지신분들에게는 왕룬에 이속룬을 좀더 투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이속룬에 투자를 하면 안그래도 초반에 약한 코그모를 더 약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한타와 라인전 단계에서 더욱 생존력이 높아진다고 생각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특성은 취향 존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코그모에게는 스킬이 있습니다.
:부식성 침
소모값: 마나 60
사거리: 975
기본 지속 효과: 코그모의 공격 속도를 높입니다.
사용 시: 코그모가 부식성 침을 발사하여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과 마법 방어력을 낮춥니다.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80/130/180/230/280 (+50% 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2/16/20/24/28%만큼 낮춥니다.
위의 설명처럼 기본 지속효과에 공속증가가 있기 때문에 공속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에 따라 스킬 마스터 순서가 다르긴 한데 제가 추천 드리는 스킬 마스터
순서는 -> -> -> 순 입니다.
그리고 성배 대신 루덴을 가는 코그모이기 때문에 공속보단 쿨감에 투자를 해줘서 쿨감의 부족함을 채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특성에서 빠른 귀환을 찍은 이유는 코그모는 을 의도치 않게 계속 해서 쓰다보면 마나 부족으로
인해서 집을 자주 갔다 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귀환을 통해 복귀해서 코그모의 부재를
잠시나마 줄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배려 스크린샷>
, 상대가 제드,야스오 , 탈론 등등 근접챔프가 왔을 경우 들어서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제드의 경우 제드가 궁을 쓰고 난뒤 바로 쓰지 마시고 1초 뒤에 사용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그래야 제드 궁이 터질 때 데미지를 반감한채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 다른 챔프들을 상대로는 무조건 유체화에 점멸을 사용해줍시다. 한타에서든 라인전에서든
코그모는 생존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원딜 코그모 할때나 들어줍시다. 코그모는 항상 우리팀원들보다 후방에서 입니다.
: 폭딜챔프를 상대로 들면 좋지 않냐고 하시지만 우선 안 물리는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대천사를 통한 실드로 대체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코그모가 점화 걸 사거리 안에 상대 챔프가 있다는 거 자체가 코그모한테는 위험한 상황입니다.
저 멀리서 포킹해줍시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80/130/180/230/280 (+0.5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2/16/20/24/28%만큼 낮춥니다.
- 사정거리: 1000
-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 기본 공격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시 대상 최대 체력의 2/3/4/5/6(AP100당 +1)%만큼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피해량 100). 8초간 지속됩니다.
-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 마나 소모: 80/90/100/110/120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60/110/160/210/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20/28/36/44/52%만큼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1200
-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 발사합니다. 잠시 후, 포탄이 떨어져 80/120/160 (+0.5AD)(+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은신 상태가 아닌 적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다음 6초 동안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의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400).
- 사정거리: 1200/1500/1800, 범위: 200
> > > > > >
위에 언급된 스킬 콤보는 가장 이상적인 콤보입니다.
우선 를 상대 도주방향 앞부분에 써서 코그모쪽으로 오게끔 무빙을 하게 만듭니다.
그럼를 날려 방어력과 마저를 낮춘 다음에 장판스킬인 써서 상대방의 움직임을 느리게 만듭니다.
느리게 만들뿐만 아니라 어느정도 성장한 코그모의 는 만만치 않은 딜이 들어가서 코그모에게 다가오거나
상대방이 빠지게 될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를 통한 사거리로 평타딜을 넣습니다.
적이 체력이 적어서 빠지게 되는 경우에는 적의 도주방향에 미리 써주시면 더욱 잘 맞춰지실껍니다.
(솔직히 말해서 스킬은 코그모를 자주해서 맞추는 자신만의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접챔프의 경우 () 오히려 피가 달아도 코그모가 몸이 약하다는 것을 알고
진입하러 올것입니다. 그럴경우 스펠을 아끼지 마시고 뒤로 빠지면서 을 써주시면 됩니다.
아직 코그모가 익숙치 않아서 스킬콤보가 어려우신 분에게는
> > > 이 스킬 콤보를 추천드립니다. 그냥 코그모의 일방적인 딜교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첫탬으로 (플라스크)와 x 3 을 갔습니다.
하지만 루덴 코그모는 (도란링)에 x 2 를 들고 가서 라인전을 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우선 그 이유는 미드 코그모를 할 경우 상대방이 코그모의 무난한 성장을 가만히 놔두질 않습니다.
그렇지만 플라스크와 포션으로 시작을 할 때에는 초반 5렙정도까지는 갱이 와도 포션을 사용하면서 버티기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이후에 포션을 다 사용하면 부족해진 마나로 인해서 집을 결국 자주 갔다와야하는 상황이 오게 됩니다.
이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많은 cs 손실이 있을뿐더러 미드 타워도 빠르게 철거 되기 때문에
시작템으로 도란링을 가셔서 과 , 를 통한 마나 수급으로 라인전을 좀 더 오래 버티셔서
상대 라이너와 같이 집을 갔다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오래 라인전을 할수록 루덴의 하위 템트리인 도 빨리 뽑을 수 있기에 시작템으로 도란링을 추천합니다.
혹시 아직 코그모가 익숙치 않아 자주 죽는다는 분은 시작템으로 플라스크를 가시는 것이 더욱 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만약 상황이 되시면 최대한 빨리 귀환하셔서 여신의 눈물을 사오시는 것이 코그모에게는 좋습니다.
코그모의 부족한 마나를 그나마 숨통이 트이게끔 해주기 때문입니다.
초중반에 약하기만 하던 코그모에게 중반부터 코그모의 강력함을 보여줄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루덴이 나오기 전에는 성배를 많이 갔습니다.
그 이유는 코그모의 부족한 마나를 빠른 마나회복을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를 포기하고 를 가게 되면 딜도 훨씬 잘 나올뿐만 아니라
의 지속효과를 통해서 탱커를 맞춰도 주위에 있는 딜러들에게도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를 통해 최대 마나를 늘려 마나부족 현상을 대체하고 또한 을 적절하게 사용하신 다면
마나의 부족함을 그나마 덜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의 또 다른 장점을 뽑자면 빠른 왕귀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흔히 말하길 "코그모 왕귀의 완성은 16렙부터이다."
라고 하시는데 주요 딜러인 코그모가 왕귀가 되기전에 게임이 이미 터져서 왕귀를 하기도 전에
서렌을 쳐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을 갔을 경우
11렙부터 코그모의 강력함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 늦은 왕귀로 인해 게임을 지는 경우가 더욱 더 드물어지게 됬습니다.
그리고 제 공략의 다른 점을 꼽자면 메자이 코그모입니다.
코그모는 을 통한 원거리 포킹이 특화된 챔피언입니다. 그래서 한타시에도 항상 우리 팀원들 보다
한 두발짝 뒤에서 딜을 넣습니다. 어쩌면 원딜보다 뒤에 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자이를 갔을 경우 좋은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챔프라고 생각됩니다.
메자이를 가는 시기는 , 이 두가지가 나왔고 나에게로부터 팀원들이 잘 지켜줄 수 있는 상황이다
싶으시면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좀 더 무난하고 안전한 타이밍은 이 나왔을 경우입니다.
안전하게 게임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라바돈을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벤 할 수 있으면 벤하세요...
바람장막이 공허의 분비물과 코그모 평타를 막히기때문에 딜교가 성립되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전에선 와딩 잘해서 갱 방지하고 라인 땡겨서 cs를 잘 챙깁시다
초반에 코그모는 약하기 때문에 라인을 땡긴채로 플레이하며 갱을 불러도 킬을 낼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너무 힘들지 않는 이상 정글러는 다른 라인에 힘을 실어주도록 합시다. 코그모는 16레벨이 되면 왕귀를 하지만
그전에 다른 라인이 터져버리면 16렙이 되기전에 게임이 이미 많이 기울어져서 역전하기가 힘듭니다
이제부터는 라인전이 할만할 것입니다. E와 R을 통해서 라인을 빠르게 푸쉬해주시고 R로 상대를 괴롭혀줍시다
E로 빠른 라인 클리어를 통해 대치상황을 만듭시다.
맨 뒤에서 주요 딜러들에게 R을 지속적으로 쏴주시면서 괴롭혀줍시다.
(단, 너무 과도한 곡사포는 빠른 마나 소모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스택을 보면서 사용합시다)
지속적인 대치상황이 되면 상대팀들이 이니쉬를 걸것입니다. 그럼 E를 잘 깔아주면서 맨 뒤에서 R로 포킹을 해서
한타를 이겨주시면 됩니다.
각 챔피언별 상대법은 추후 차차 올릴 예정이니 원하시는 챔피언 상대법을 댓글로 달아주세요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