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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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명
50% (3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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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Veigar, The Tiny Master of Evil
21
0
9
3/6
[다이아1] 미드 베이가 초간단 공략

- 다야150임(2015-05-09, 조회수: 15609)

 

 

 

 

 

 

 

 

인증 부터. 아이디는 가림.

 

(사실 이런 쓰레기같은 인증으로는 나같아도 신빙성 제로라고 생각하긴 하는데 내가 하도 막장짓 많이 하고 다녀서 아이디는 사정상 가림. 예전에 정글 게시판에 아이디 까고 인증한거 있긴 한데 옛날꺼라 패스함.)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베이가를 간간히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임.

 

베이가 공략 심심해서 둘러봤는데 너무 이상하고 가독성 떨어지는 공략들이 많아서 써봄.

 

배드 달리든 말든 상관 안함.

 

그냥 내가 사용하고 있는 베이가를 적어보도록 하겠음.

 

미리 말하자면 AD 상대로 절대 픽하지 말 것. AP 메이지를 카운터 치는 방향으로 활용하는 공략임.

베이가, 악의 작은 지배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8) 2416 마나 490 (+26.0) 932
공격력 52 (+2.7) 97.9 공격 속도 0.625 (+2.24%) 0.863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 86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0,761 IP

 

 

빨강은 마관. 베이가는 평타의 활용도가 굉장히 낮으니 쌍관보다는 마관이 더 좋음.

 

 

노랑은 무조건 성장체력을 들어줌.

 

 

파랑에는 성장 쿨감을 넣어줌. 패치 이후로 베이가는 쿨감이 매우 중요함.

 

그런데 항상 40%를 유지할 방법이 좀 애매함. 그걸 커버할 수 있는게 성장 쿨감.

 

나중에 블루까지 합치다보면 오버 쿨감이 될 수도 있는데, 어차피 18레벨까지 가는 게임은 별로 없기 때문에 이렇게 드셈.

 

 

왕룬은 주문력 룬을 필히 듬.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에 21은 필수.

 

포식 특성이 좋긴 한데, 포식 특성을 찍을 경우 약점 노출, 강력한 일격 1포인트를 빼주고 도살자, 포식에 투자함. 난 조금이라도 더 딜을 잘나오는걸 원해서 걍 이대로 감.

 

 

디펜스 9포인트, 유틸 9포인트 모두 좋음. 취향대로 투자함.

 

 

디펜스 9포인트 쪽을 이용할 것이라면, 쓰레기같은 회복력, 마법의 갑옷 찍지 말고 막기, 꿋꿋함, 고참병의 흉터, 파괴전차

를 찍을 것.

 

 

유틸 9포인트 쪽을 이용할 것이라면 적 스펠을 봐줌. 점화가 210초라면 유틸에 투자를 안했단 소리이므로, 스펠 쿨다운이 우리가 더 빨리 돔. 이걸 필히 이용해야 함.

 

실제로 적은 점화 안돌고 나는 점화가 돌아서 이걸로 킬 딴적 많음.

 

그리고 난 룬 친화력이 아닌 요리의 대가를 선택함. 비스킷이 정말 유용함.

 

 

 

본인이 소환사 레벨이 낮다면 오펜스부터 채워나가면 됨.

 

누킹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점화, 생존과 의외성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점멸을 필수로 들어줌.

 

Teleport(순간이동) 요새 자주 드는데 괜찮은듯. 게임을 이기는데 매우 도움이 많이 되는 스펠.

 

Cleanse(정화) 유틸쪽에 9포인트를 찍는다면 생각해볼만 함. 적에 피들스틱, 세주아니같은 챔프가 있을 경우 들어줘도 됨.

근데 필자는 별로 안좋아하는 스펠.

 

 

그 외에는 다 쓰레기. 탈진, 힐, 배리어 다 안좋음. 고스트는 좀 두고봐야 할거 같은데 그래도 점멸, 점화만큼 매력적이진 않음.

극악무도 (Deviltry)
적 챔피언에게 스킬을 적중시킬 때마다 극악 중첩이 쌓여 주문력을 1 얻습니다. 처치나 처치 기여 시 중첩이 5회 쌓입니다.
사악한 일격 (Baleful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사용 시: 적에게 암흑의 기운을 쏟아내어 80/120/160/200/240 (+0.5/0.55/0.6/0.65/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악한 일격으로 대상을 하나 처치할 때마다 극악 중첩이 하나 쌓입니다.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의 경우 중첩이 세 번 쌓입니다. (사정거리: 1,050)
암흑 물질 (Dark Matt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1.2초 뒤 목표 위치에 암흑 물질이 떨어져 85/140/195/250/305 (+0.6/0.7/0.8/0.9/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극악무도 중첩 매 50회마다 W - 암흑 물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는 중복됩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25)
사건의 지평선 (Event Horizo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스킬 시전 뒤 0.5초가 지난 후 베이가가 목표 위치의 가장자리를 3초 동안 왜곡시켜 해당 구역을 지나는 적을 1.5/1.75/2/2.25/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425)
태초의 폭발 (Primordial Bur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대상에게 태초의 마법을 날려 175/250/325(+0.65/0.7/0.75 AP) ~ 350/500/65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의 잃은 체력에 비례합니다.
체력이 33% 밑으로 떨어진 적에게 피해가 극대화됩니다. (사정거리: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2레벨에 W를 찍을 것

 

 

  아군이 2레벨 갱을 올 것이라면 스턴을 찍는게 낫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2레벨에 W 투자. 빡세게 라인을 밈.

 

  E 안찍으면 적이 2레벨 갱오면 어떻게 함? 이라는 질문이 나올텐데 체감 상 2레벨에 E 찍어도 2레벨 갱킹 당하면

  결국 점멸은 빠짐. 스턴이고 뭐고 점멸 안쓰고는 배길 수가 없음. 즉발도 아닌 스턴으로 저레벨 갱킹을 막는다는건

  불가능에 가까움.

 

  차라리 W를 투자해서 라인 푸쉬해서 포탑까지 꼬라박으면 2레벨 갱 온 적 정글러와 적 미드 라이너가

  경험치를 공유하게 하면 나중에 6레벨을 빨리 찍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음.

 

 

  그리고 강조하는건데 2렙갱 오면 무조건 걍 스펠 아끼지말고 쓰셈. 나중에 또 오면 어떻게 해요?? 신경쓰지말고

  걍 쓰셈. 2렙 갱은 적 정글러가 걍 카정, 안전한 정글링 다 포기하고 도박하러 오는거임. 그 도박에 휘말리면 걍 끝

  나는거임. 아깝다 생각말고 쓰셈.

 

  그 이후로는 우리 정글러한테 미드 와달라고 하면 됨

 

 

 

  간단한 팁으론 원거리 미니언 평타 1대씩 + W + Q 쏘면 깔끔하게 Q로 미니언 2마리가 먹어짐. 

 

 

 

Q 활용

 

  라인전 단계 전 구간을 통틀어서 말해줌.

 

  1순위. 미니언 1개 + 챔피언에게 맞도록 유도한다.

 

  2순위. 미니언 2개, 스택 2개를 쌓는다.

 

  3순위. 오로지 견제 용도로만 활용한다.

 

 

  견제 용도로 활용하기엔 빗나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가 없음. 이번 베이가의 장점은 스택을 기하급수적으로 빨리

  쌓을 수가 있음. 라인 푸쉬에도 나름 도움이 됨.

 

  나중에 원거리 미니언이 Q에 한방 뜨는 시점에서는 무조건 원거리 미니언 = 주문력 이라고 생각할 것.

 

 

 

E 활용

 

  1순위. 가둔다.

 

  2순위. 가둔다.

 

  3순위. 가둔다.

 

  스턴은 가두다보면 어쩌다가 맞는 경향이 큼. 제대로 된 스턴 활용법은 밑에서 설명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첫 템은 반드시 플라스크를 구매함. 여전히 라인 유지력이 절실하므로 도란보다는 플라스크가 좋음.

 

 

첫 코어템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킬 / 어시스트 시 마나 차는게 매우 꿀이고, 베이가 Equilibrium(균형)가 상향을 먹어서 성배와 시너지가 매우 좋음.

모렐로 가지말고 반드시 첫 템으로 성배를 빌드해줌. 하위템은 820 마법서를 먼저 빌드해도 좋고, 성배를 먼저 빌드해도 좋음.

 

성배 나온 이후로는 주문력이 적어도 160을 넘어야 함.

 

 

두번째 코어템 ->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내 공략의 핵심이자, 안티 메이지 컨셉을 확실히 잡아줄 아이템임.

성배 -> 어비셜 빌드는 가격도 싸고, 마방이 100을 넘어감으로써 적의 AP 딜링을 견디게 해줌. 다만, 주문력이 낮아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음. 하지만 베이가는 성배 -> 어비셜 빌드를 매우 매끄럽게 소화할 수 있음.

 

본인도 처음엔 2번째 코어템으로 데캡을 빌드했다가 최근에 어비셜로 갈아탐. 가격 차이가 꽤나 큰데, 데캡보다 어비셜의 효과가 중반에는 훨씬 더 좋음.

 

다들 어비셜을 안가는 이유가, R을 제외한 모든 스킬이 어비셜의 사거리를 벗어난다는 이유인데, 어차피 베이가가 상대를 죽이려면 R을 써야 하고, 그 뜻은 결국 적을 죽이려면 적에게 650의 사거리로 인접해야 함. 충분히 어비셜의 효과를 누릴 수 있음. 게다가 Q-R 보다 R-Q 가 여러면에서 이득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말임.

 

성배 -> 어비셜 나온 이후로는 주문력이 적어도 300을 넘어야 함.

 

 

세번째 코어템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별로 설명할 게 없으므로 생략함. 데캡이 나오면 주문력이 650은 넘겨야 함.

 

 

 

그 이후 아이템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 적이 마방을 잘 안둘렀을때 가줌. 근데 적이 앵간한 호구 아니면 그럴 일이 없음. 딜량은 제법 쏠쏠함.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대부분 상황에서 4번째 코어템으로 선택함. 어비셜과 관련해서는, 어비셜과 같이 들고 있으면 역시너지가 나긴 한데 게임 승패에 지장 줄 정도는 아니므로 어비셜 팔지 말고 가지고 있는게 좋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씹어야 할 스킬이 있다 (EX.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 혹은 적 브루저들이 날 미치게 물때 선택함. 상황에 따라서는 데캡 보다 먼저 뽑아야 할 필요성이 있음.

 

그리고 이 템의 하위템인 팔목 보호대를 절대 초반 라인전에서 구입하지 마셈. 적이 AD라면 걍 닷지하던지 픽을 하질 마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폭딜 연계에 맞으면 사망할 경우, 혹은 그랩 류 스킬이 위협적일 경우 선택해 줌. 템 창이 애매하다면 어비셜을 팔고 밴시를 갖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1. 미드 AD 상대로는 걍 픽하지 말것. 탈론, 야스오, 제드, 제이스 등등.

이 공략의 컨셉은 AP 를 카운터 치는 방향으로 활용하는거임. 적이 AD가 나오면 활용도가 제로가 되버린다.
모르가나
2. 모르가나 / 시비르 / 녹턴 등 일반 스킬로 베이가 E를 무효화하는 애들.

녹턴은 설명 생략.

시비르는 사거리가 짧은 캐릭이라 베이가 사거리 안으로 들어오긴 하는데 재수 없으면 궁극기까지 씹힐 확률이 있어서 매우 힘듬.

모르가나의 경우 딜로 제압하면 되긴 하지만 그래도 베이가의 장점을 매우 무너뜨리는 픽임.
이즈리얼
3. 순간 이동 / 무적기를 가지고 있는 애들.

이즈리얼, 카사딘, 카타리나 등등 순간 블링크 기술을 가지고 있는 애들은 스턴을 걸 수가 없음. 스턴을 못 맞춘다는건 딜교할 방법이나 잡을 방법이 전무하다는 얘기.

그리고 피즈, 블라디는 예전엔 스턴 넘어가려고 하면 걸렸는데 지금은 걍 통과함. 노답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1. 이동기 혹은 CC기 무효 기술이 없는 AP류 메이지들.

이 부분은 오히려 예전 베이가보다 좋아짐. 거리 조절이 용이해서 스웨인, 빅토르, 오리아나, 신드라, 카시오페아 등등과는 라인전이 제법 편해짐. 알려준 대로 성배 -> 어비셜을 빌드한다면 매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음.
리 신
2. 돌진형 기술을 가진 챔프들.

이렐리아, 아칼리, 리신, 리븐 등등 돌격기를 가진 챔프 상대로 좋아짐. E로 돌진 자체를 차단한다는게 매우 좋아졌다. 특히나 리신의 경우 베이가를 만나면 할게 거의 없다. 난 적에 리신이 있을 경우 베이가를 픽하는 편이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36803 참고.
베인
3. 직접 움직이는 탈출형 기술을 가진 챔프들.

그레이브즈, 베인, 르블랑, 루시안, 코르키, 케이틀린, 트리스타나 주로 원딜들인데 얘네 상대로는 가두기만 해도 베이가가 녹이거나 팀원이 녹여줄거임.

베이가 스턴 사거리가 제법 길기 때문에 눈치채고 바로 탈출기로 빠져나가는 챔프들은 별로 못봤음. 근데 루시안은 걸기 더럽게 힘들더라.

 

 

픽창

 
  1. 적이 AD라면 필히 닷지할 것.

 

  2. 모르가나 / 시비르가 '둘 다' 있을 경우 닷지할 것.

 

  이 외에 상황에서는 픽해도 무난함.

 

 

 

라인전 운영법

 

  1. 초반에 라인을 적극적으로 푸쉬할 것.

 

  2. 베이가가 3레벨을 안찍었는데 정글 교전이 일어난다면 베이가 쪽이 패배한다. 우리 정글러가 무리하게 들어갔다면

  과감히 버리는 것도 나쁜 선택이 아니다. (개인적으로 이게 베이가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본다.)

 

  3. Q 는 견제 용도보단 파밍에 힘쓴다.

 

  4. 5레벨 이후로 Q를 적 챔피언에게 맞추도록 해본다. 어쩌다 맞으면 킬각 나옴. 사거리도 길기 때문에 역공을

  맞을 확률이 그리 많지 않다.

 

  5. 베이가는 라인 약캐가 아니다.

 

  6. 블루 받고 죽으면 게임이 매우 기운다. 와드를 철저히 해야 한다.

 

  7. 로밍력이 좀 구려지긴 했지만 아주 안좋다고 할 수준은 아니니, 싸움이 일어날 경우 적극적으로 가준다.

 

 

용싸움 운영법

 

 

  1. 라이너 보다는 적 정글러를 노려준다. 잿불 메타이긴 하지만, 아직 적 정글러가 탱킹 아이템을 갖추기 전일테고,

  아군과 협공을 가한다면 쉽게 잡을 수 있다.

 

  2. 서포터도 용 싸움에서 매우 중요한 존재이다. 적 서포터를 녹이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이다.

 

  3. 스턴은 한타에 대비해서 아끼는 것 보다 막으러 오는 적을 막는 용도로 써주는게 좋다.

 

 

5:5 한타 운영법

 

  1. 궁극기는 최대한 아꼈다가 AP에게 1순위, 원딜에게 2순위로 쓴다.

 

  2. 스턴은 적 주요 딜러를 가두기만 해도 된다.

 

  3. 이때는 서포터에게 콤보 낭비하면 질 확률이 있다. 콤보는 신중하게 넣어줘야 한다.

 

  4. 적 브루저가 끈질기게 달라붙는다고 궁극기를 써주기 보다는, 스턴 + W-Q 콤보로 일단 돌진 저지 해주고, 딜을

  넣어보자. 혹시나 딜이 잘들어간다면 궁극기도 써주면 좋다. 딜이 별로 안들어간다면 걍 아낀다.

 

  5. 패치 이후 베이가는 지속적인 싸움에서 매우 유리하다. Q의 사거리 + 논타겟팅 + 2명 타겟, W와 E의 쿨다운 감소

  패치로 인해 계속해서 스킬을 돌리는게 중요하다.

 

  6. 오히려 5:5 한타는 예전보다 더 좋아졌으니 충분히 5:5 한타에서 자신감을 갖는게 중요하다.

 

 

  PS. 여러 상황을 대고 입롤하는 공략도 있던데 애초에 롤이란 게임은 어떠한 상황이 올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필자는 보편적인 팁들만 적어주는 방향으로 작성함.

 

 

극후반 운영법

 

 

 

  1. 주문력 1000을 필히 넘겨야 한다.

 

  2. 극 후반은 도저히 설명할 길이 없으므로 패스.

 

 

 

상대법을 알고있어야 하는 챔프들

 

  1. LeBlanc(르블랑)

 

  1레벨부터 4레벨까지는 딜교를 전혀 이길 방법이 없음. 다만, 초반의 르블랑이 라인 푸쉬력이 좋은 편이 아니라, 2레벨

  부터 라인을 푸쉬해주면 된다. 함부러 딜교 걸러 못올 것이다. 마나의 경우 상향된 패시브와 플라스크로 커버 됨.

 

  E로 르블랑의 W를 차단할 수 있는데 르블랑이 베이가를 아는 사람이라면 왠만하면 그 전에 빠져나간다. 다만 베이가

  스턴이 르블랑 W보다 사거리가 기니까 르블랑 W를 맞지 않는 선에서 스턴을 써서 르블랑을 가로막기만 해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6레벨 이후로는 완전히 손싸움이다. 누가 먼저 죽이냐의 싸움이다.

 

  6레벨 싸움인 챔프들 상대로는 무조건 6레벨을 빨리 달성해야 한다. 5레벨 부터 라인을 적극적으로 푸쉬한다.

 

  집갔다 와서 성배 (조화의 성배)를 먼저 구입한다. 르블랑도 성배를 사온다면 서로 한번에 죽일 딜이 나오진 않을

  테지만, 베이가는 라인에서 기본적으로 스킬 데미지를 높힐 수가 있다. 이점을 알아두자.

 

  다만 르블랑이 820 마법서를 선택했다면, 한방 콤보에 당할 수 있으니 접근할 것 같다 싶으면 베이가 주위에 E를

  깔아보도록 하는게 좋을 것이다.

 

  이 후 한타 기여도에서 베이가가 훨씬 좋으므로 성배까지만 안전히 띄운다면 승리를 굳게 보장할 수 있다. 하지만,

  라인에서 솔로킬이라도 내주면 게임 흐름이 뒤바뀌니 각별히 주의하도록 함.

 

 

  2. Cassiopeia(카시오페아)

 

  요새 자주 보인다. 얘도 마찬가지로 맞딜교 하면 이길 방법이 없다. 게다가 얘는 초반 라인 푸쉬력도 나쁘지 않다.

  4레벨 전에 오히려 르블랑 이상으로 힘든 상대이므로 최대한 포탑에서 사리자.

 

  6레벨부터도 사실 베이가쪽이 우세하다고 점치기 힘든게, 카시오페아도 강력한 궁극기가 생긴다.

 

  다만, 카시오페아의 궁극기는 점멸로 피하던지, 등돌아서 슬로우로 바꾼다던지의 변수가 많기 때문에 최대한 이 점을

  활용해야 한다.

 

  또 하나의 변수는 카시의 클린즈이다. 카시가 클린즈를 들고 온다면 베이가가 카시 킬을 하는게 불가능에 가깝다.

 

  다만 이럴 경우 카시도 거리 벌리는 베이가를 킬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서로 맞파밍 구도로 가게 된다만, 클린즈를

  든 카시의 경우 베이가보다 한타 자리잡기가 편해지기 때문에 좀 껄끄럽다.

 

  카시 상대로는 빨리 스킬 쿨을 돌리는게 중요하므로 조화의 성배보단 820 마법서를 먼저 구입해주자.

 

  카시의 경우엔 패시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베이가의 궁극기의 파괴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카시 입장에서도 베이가를

  매우 껄끄럽게 생각할 것이다. 

 

  한타는 간단하다. 베이가가 카시오페아에게 궁극기를 박는것에 성공했다면 베이가 쪽이 이길 확률이 높아질 것이고,

  반대로 베이가가 카시오페아에게 궁극기를 못박고 다른 챔프에게 써버렸다면 이길 확률이 낮아진다.

 

  혹시나 카시오페아를 단번에 죽일 수 있다면 점멸을 활용해서 베이가와 카시를 서로 교환하는 것도 좋다. 아무리 베이

  가가 지속딜이 괜찮다지만 카시 앞에서는 몇수는 접어야 하니 말이다.

 

 

 

  3. Vladimir(블라디미르)

 

  얘가 미드로 자주 보인다. 필자도 최근에 연습중인데, 우선 한마디로 정리 하자면 둘 다 서로 못딴다.

 

  일단 당장 맞파밍 해도 중반까지는 베이가가 오히려 블라디보다 좋을 수 있으므로 최대한 파밍에 힘쓴다.

 

  얘도 820 마법서보다는 조화의 성배를 빨리 구입한다.

 

  블라디의 경우 스턴을 씹을 수 있는 W의 쿨타임이 초반엔 약 20초 정도 가량이다. 베이가의 R 스킬을 제외한 어떤

  스킬 보다도 쿨타임이 길다. 그리고 블라디는 기본적으로 W를 가장 나중에 마스터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13레벨

  까지는 쿨타임이 약 20초 가량이 된다.

 

  즉, 스턴으로 웅덩이를 빼고 다음 스턴이 돌아올때는 블라디의 웅덩이는 아직 쿨이라는 소리다. 게다가 블라디의 첫

  코어템인 흡책은 쿨감이 10%인 반면에 베이가의 첫 코어템인 성배는 쿨감이 20%다. 쿨타임 면에서 큰 차이가

  나니까 이 점을 이용하자.

 

  다만, 블라디가 존야가 나오고 레벨이 올라서 W 쿨타임이 단축되면 단축될 수록, 결국 시간은 블라디의 편이므로

  중반에 많은 이득을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사실 난 블라디 상대가 크게 어렵다고 보지 않는다. 한타 상성도 결국 블라디가 존야가 뜨기 전에 진입하려면 베이가

  궁을 맞아야 되고, 스턴 씹자고 웅덩이를 남발하면 결국 웅덩이보다 스턴이 먼저 돌아온다. 그렇다고 블라디가 베이가

  딜 버티자고 마방을 떡칠하자니 딜링이 안나온다.

 

  너무 시간만 주지 않는다면 무난히 게임을 이길 수 있다.

 

 

 

  4. Viktor(빅토르)

 

  빅토르가 사거리가 긴 챔피언으로 오해 받는데, E를 제외하면 사실상 베이가 보다도 사거리가 짧다.

  베이가의 기절 이후 W-Q 콤보에 제일 노출되어있는 챔피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라인전이 크게 강하다고 보기 힘든 챔피언이므로 초반에는 안정적인 파밍을 보장할 수 있다.

 

  문제는, E 증강한 이후로 좀 많이 빡세지는데 이유라면 라인 클리어 때문이다. 이놈은 E 한방에 원거리 미니언 한방,

  근거리 미니언을 빈사 상태로 만들어버린다.

 

  이럴 경우, 평소보다 조금 앞서나가 미리 빅토르에게 위협을 줘야 할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하지만 빅토르는 베이가의

  기절 콤보에 쉽게 노출되어 있다. 베이가가 한대도 안맞고 빅토르에게 스킬을 넣을 수 있다 이말임.

 

  하지만 돌고 돌아 결국엔 라인 클리어 문제 때문에 뒤로 빠져야 할 운명이다. 즉, 기왕 밀릴꺼면 빅토르 자체에게 압박

  을 주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이말이다.

 

  중반 한타에서 서로 기여도가 비슷한 편인데, 베이가의 경우엔 빅토르보다 CC기 + 순간 폭딜이, 빅토르의 경우엔

  베이가보다 광역 폭딜이 좋다. 즉, 베이가 입장에선 빅토르를 죽여줘야 할 필요성이 있다. 몇번을 말하지만 빅토르는

  베이가의 콤보에 쉽게 노출되는 캐릭터이므로, 빅토르에게 콤보 넣는 일이 그리 어렵진 않을 것이다.

 

  솔직히 난 빅토르에게 베이가가 매우 좋은 픽이라고 생각한다.

 

 

 

  5.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요새 은근히 많이 만나는 편인데, 스펠을 텔레포트로 들어서 트페의 로밍을 따라가주던지, 점화를 들고 패도 된다.

 

  다만, 스턴의 즉발이 사라졌기 때문에 트페가 작정하고 사리면 잡을 방법이 딱히 없다. 난 텔레포트를 들어서 트페의

  로밍을 커버해주는 편이다.

 

  쉬우면서도 생각보다 까다로운 상대인데, 트페 유저들은 베이가랑 싸움 자체를 안해준다. 뒤에서 Q 짤하다가 베이가

  가 스킬 빠진걸 보고 앞으로 갑자기 와서 남은 미니언 다 쓸어먹고 다시 뒤로 가서 로밍가는 척 한다. 이건 솔직히

  어쩔 수 없으니 최대한 양옆에 와드를 해주고, 트페가 궁을 '키자마자' 바로 텔을 타주는게 중요하다. 이미 상황 다 \

  종료된 타이밍에 가봤자 텔만 낭비할 뿐이다.

 

  그리고 매우 중요한데 트페가 바텀을 로밍갔으면 바텀에 텔을 타주는게 맞지만 트페가 탑으로 로밍갔다면 탑 커버 해

  주지 말고 바로 용을 가자.

 

  트페의 단점은 중반 파워가 매우 떨어진다. 과장하자면 베이가의 화력에 2~3배 정도 못따라온다. 게다가 베이가 또한

  지속적인 싸움에서 강해졌기 때문에 아예 트페가 한타에서 베이가를 이길 방법이 없다. 무난히 컸다면 이때부터 트페

  쪽이 무난히 지는 그림이 나오므로 설사 트페가 로밍으로 좀 컸어도 크게 걱정할 건 없다.

 

  오히려 주의해야 할 점이 후반인데, 트페의 경우 극후반 가면 갈수록 운영, 딜, 한타 기여도 모두 좋아진다. AP 챔

  프 중에서 후반가면 갈수록 힘이 안빠지는 챔프가 트페다. 후반 가면 굉장히 짜증나지므로 중반에 최대한 끝내자.

 

 

 

  6. 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가 제정신이라면 베이가로 할 수 있는게 없다. 왠만하면 닷지를 권한다.

 

 

  

  7. Azir(아지르)

 

  라인전은 매우 힘들다. 아지르한테 접근할 방법이 전무하기 때문에 6레벨 전까지 매우 큰 고통을 받아야 한다.

  자칫하면 솔로킬까지 내줘버릴 수도 있으니 2레벨에 라인 푸쉬보다는 라인을 당겨 안전하게 파밍하는게 낫다.

 

  다만, 6레벨 이후로 깜짝 킬을 노려보는 것이 가능하고, 아지르의 이동 스킬이 베이가 스턴에 막힌다. 이점을

  이용하자.

 

  아지르의 경우 한타 난이도가 매우 높은 챔프이다. 아지르를 마크해 줄 경우 의외로 한타를 쉽게 이기는 상황이

  자주 나온다. 다만, 아지르가 클린즈를 들게 되면 좀 많이 귀찮아지므로 클린즈를 미리 빼버리던지, 팀원과 연계를

  잘 해야 할 것이다.

 

  베이가 VS 아지르 한타 싸움은, 아지르가 얼마나 딜을 하느냐에 따라 달림.

 

  극후반 가면 갈 수록 아지르가 편하게 딜하는 상황이 많을 것이므로, 왠만하면 오래끌지 말자.

 

 

 

 

  ※ 공통적으로 필자는 적 챔피언의 '약점' 을 공략하는 방법을 적어줬음. 이러한 말을 할 수 있는 이유는 필자가 저

  챔프들을 모두 다룰 수 있기 때문임.

 

  ※ 나머지는 천천히 채워넣겠음.  

 

 

 

 

 

마치며

   간단히 예전 베이가와 현재 베이가를 비교해 줌.

 

   캐리력 : 예전 베이가 > 현재 베이가

 

   E가 즉발일 시절에는 베이가가 게임 판을 만드는게 가능했고, 의외성이 굉장히 뛰어났기 때문에 현재 베이가보다

   솔로 캐리력 자체는 훨씬 높은 편이였음.

 

 

   팀 파이트 능력 : 예전 베이가 < 현재 베이가

 

   E에 부가 효과가 붙어있어졌고, Q가 논타겟이 되긴 했지만 거리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전체적으로

   스킬 쿨다운이 줄었기 때문에 5:5 자체에서는 조금 힘이 떨어졌었던 예전 베이가와 다르게 현재는 매우 좋아짐.

 

   체감 상 5:5 한타가 오리아나 급으로 좋아진 거 같음. 지속 딜링도, Q로 인한 빠른 주문력 스택으로 단일 딜링도

   만족할 수 있음. 사실 난 지금 베이가를 5:5 한타 보고 뽑는 거나 다름이 없다 봄. 단지 리산드라, 카시처럼 AD 상대

   로도 칼픽할 수 있는 거랑 다르게 베이가는 조건이 좀 많이 타니 문제.

 

 

   라인전 : 예전 베이가 = 현재 베이가

 

   사실 라인전 자체는 지금이 더 좋은데, 예전 베이가는 AD 에게도 그나마 좀 대응이 가능했던 것을 생각하면 그냥

   서로 동급이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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