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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기 힘든 자크지만
라인전 단계가 아닌 한타페이지로 넘어가게되면
OP챔프급 수준인 엄청난 한타캐리력을 지닌 자크.
이 공략을 읽으시고
라인전, 한타, 게임자체를 캐리가능할수 있게
해드리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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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84.6 (+109) | 2537.6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59.7 (+3.38) | 117 | 공격 속도 | 0.653 (+1.6%) | 0.831 |
5초당 체력회복 | 5 (+0.55) | 14.3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7) | 112.9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0.0 | 340 | 사정 거리 | 175 | 175 |
- 방어 +0.91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쿨감소 -0.83%x1
- 마법 관통력 +2.01x1
- 방어+1.91
- 마법 관통력+2.88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3.006
- 쿨감소-0.83%
상대가 AP챔프 일경우 빨강에 마관, 노랑에 레벨당 체력, 파랑에 레벨당 마저, 왕룬에 마관
상대가 나서스, 사이온같은 AD폭딜 에 죽을가능성이 없는 챔프를 상대할때는 빨강에 마관, 노랑에 방어, 파랑에 쿨감 왕룬에 마관
상대가 리븐, 레넥톤같은 빡센 AD챔프 일 경우 빨강, 노랑에 방어, 파랑에 쿨감, 왕룬에 마관
상대가 아칼리같은 하이브리드 챔프 일경우 빨강에 마관, 노랑에 방어, 파랑에 레벨당 마저, 왕룬에 마관
모든왕룬은 마관으로 고정한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기위한 점화, 그리고 살짝 부족한 딜을 채워줄수있는 점화를 드는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텔은 비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자크는 초반에 텔을 타고 봇을가기엔 E스킬에 많이 투자를 하지않아 점프 사거리도 짧고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고 싶으시다면 점화를 추천드립니다!
자크의 E스킬과 점멸을 활용하여 상대방의 진영을 붕괴 및 강제 이니시에이팅을 할수있어 점멸은 필수 스펠입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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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자크는 1렙때 무조건 Q를찍어 상대를 최대한 견제해주거나 미니언 막타를 꾸준히 잘 먹어주도록 합시다.
2렙때 W를 찍을지 E를찍을지 고민이 되는데요, 잭스, 트린다미어, 리븐, 나서스 같은 근접 챔프상대로는 W를 찍어주고 딜교환할때 같이 QW를 이용하여 딜교환해주시면 좋고 나르같은 멀리서 때리는 챔피언상대로는 E를찍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자크는 무엇보다도 Q와 E스킬을 잘 맞춰주셔야합니다. 특히나 E스킬은 쿨타임도 길고 자크의 주요 딜이기때문에 딜교환 도중 E스킬을 못맞추신다면 대부분의 딜교환은 지셨다고 보셔도 과언이 아닐정도입니다. 그리고 자크는 스킬을 쓰고나서 생성되는 젤리를 최대한 놓치시면 안됩니다. 자크의 OP성은 이 젤리에 있는데요 분명 질것같은 딜교환에서 젤리를 잘챙겨줌으로써 상대방이 예측 하지못한 역관광 킬을 만들어낼수있습니다. 상대 타워에 떨어지는 젤리를 제외한 나머지는 꾸준히 잘 챙겨줄수 있도록 합니다!
스킬 활용 팁
자크는 근접챔프일경우 딜교환할때 QW평을 자주씁니다. E스킬이 있는경우에는 QW평E평, QEW평, EW평Q평 등 활용할수있는 스킬콤보는 많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거는 W를 쿨될때마다 쓰시고 젤리를 하나 먹을때마다 W쿨타임이 1초씩 감소하는데 이걸 이용하여 W를 자주써주시면 되겠습니다.
6렙 이후에는 상당히 활용할수있는 자크의 스킬콤보가 많습니다. 예를들어 상대가 반피 미만으로 뭔가 내가 점화 까지 사용하면 킬을 낼수있다 생각할때, Q를 맞추시고 E로 들어가 R스킬을 쓰시고 점프하는 도중 W를 쓰실수있는데 젤리를 먹으시면서 쿨타임을 계속초기화 시키면서 W를 2~3번까지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방이 무리한 다이브를 시도하려할때 E에 넉백 판정과 기절판정을 이용, 바로 직후 R스킬을 써줌으로써 상대방을 무기력하게 만든후 타워 딜과함께 역관광을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자크의 사기성 패시브인 세포 분열로 인하여 상대방이 다이브를 치더라도 침착하게 스킬만 잘 써주신다면 충분히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아군의 정글 갱호응을 할때는 Q를 맞춰 슬로우를 묻힌후 E를 사용하여 상대방 뒷쪽으로 넘어가서 R스킬로 우리쪽 진영으로 튕겨내어 갱호응을 하던가 그냥 E로 들어가서 R스킬로 우리쪽 진영으로 튕겨내어 호응을 할수있습니다. 상황에 알맞게 호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상대방 정글러가 왔을때는 침착하게 윗부쉬에 들어가 E스킬을 장전후 뛰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크의 E스킬은 장전중 도발, 침묵, 기절 같은 cc기에 맞으면 점프장전이 취소되고 쿨이 다시 돌아가는 상황이 초래되기 때문에 안보이는 부쉬에서 뛰어주시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상황이 급할때는 되는대로 멀리 뛰어주세요!
이제 쇠사슬조끼가 천갑옷의 상위템이 되었으니 상대방이 AD챔프일때는 무조건 천갑옷 5포션을 가주시고
AP챔프일경우 도란방패 1포션을 가주시기 바랍니다
신발같은경우 헤르메스, 마관신 두종류로 나누어지게되는데 상대 cc기가 많을경우 헤르메스의 신발을 올려주시고 아닌경우에는 마관신을 신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1코어가 갖춰지기전에는 신발을 먼저 뽑기보다는 똥신을 신거나 아니면 1코어를 갖춘후 뽑아주는걸 추천합니다. OR
상대가 AP챔프일경우 무조건 정령의형상을 뽑아주도록 합시다. 정령의 형상이 나온후에는 젤리를먹으면 체력이 훨씬 많이 차기 때문에 딜교환을 해도 체력 손실이 적은걸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상대가 AD챔프일경우 무조건 태양불꽃 망토를 뽑아주도록 합시다.
게임이 잘풀리는것같다, 내가 딜이 필요하다 싶을때에는 정령의 형상, 태양불꽃망토가 나온 상황에서 3코어째 아이템을 리안드리의 고통을 가주도록합시다. 리안드리의 고통이 나온 후에는 웬만한 원딜이나 미드챔프는 ERWQ점화에 원콤이 나오는 상황을 자주 목격할수있는데 그만큼 자크는 AP가아닌 마법관통력이 중요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을 가주도록 합시다!
게임이 잘 안풀리고 우리팀에 탱이 필요하다 싶을때에는 상대 미드라이너를 보고 결정합니다. 상대 미드라이너가 AD챔프인경우 3코어째 아이템에 란두인을 뽑아주시고 AP챔프가 잘컸다 싶으시면 밴시의 장막을 가주도록합시다.
이렇게 신발, 정령의형상, 태불망, 리안드리, 란두인 or 밴시가 갖춰진 상황에서 마지막템은 상대 원거리 딜러가 잘컸으면 가시갑옷을 입어주시고 얼어붙은 심장도 좋습니다 비록 마나가없지만 얼어붙은 심장의 효과와 방어력 100의 시너지는 마나가없는 자크에게도 꿀템입니다. 원딜도 그닥 잘 크지않았고 게임을 이길것같다면 공허의 지팡이나 라일라이의 수정홀, 아니면 밴시 란두인 둘다 가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언제나 템은 유동적이어야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확실한 킬각이 아닌 애매한 피일때는 리븐의 궁으로 인한 역관광을 조심해야하기때문에 무리하게 킬을 따려하지마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인 / 정글 운영법
자크는 라인전에서 흥하면 군더더기없이 좋은 챔프로 후반에 기여할수있지만 그렇게 솔킬을 내기 만만한 챔프는 아닙니다. 그러므로 후반 한타를 기약하며 탑에서 조용히 파밍과 정글러를 통한 킬을 만들어내면서 조용히 커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꾸준한 파밍과 가능하면 킬을 만들어 내면서 탑에서 묵묵히 커주시면 되겠습니다.
중반 운영법
용이 중요해진 이시기에 자크는 탑에 머무르는것보단 같이 용싸움에 참여하여 이득을 보거나 라인을 밀어놓고 미드쪽 로밍을 가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E스킬을 적중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자크는 탱많이 아닌 딜도 되는 챔프입니다. 한타시 상대 원딜이나 미드쪽에 점프와 궁을 이용하여 딜을 최대한 하신후 패시브를 이용하여 어그로를 끌어주면 한타는 거의 지지않습니다.
물론 우수수 떨어져나오는 젤리를 먹어주신다면 그만큼 완벽한 자크도 없습니다. 젤리 꼭꼭 챙겨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은 서포터에게 방어해달라 부탁해주시고 미드라이너와 원딜을 보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자크는 점프를 이용하여 순식간에 적에게 다가갈수있기때문에 그점을 잘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리븐같은 챔프를 우리팀 원딜에게서 때어내기 위해 궁이나 점프를 이용하여 우리팀 원딜을 보호하며 딜을 넣기 최적화된 상황을 만들어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가렌 - 패시브때문에 지속적인 딜교환을 하지 않을시 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곤 합니다. 6렙이후 가렌의 궁에 젤리가 터질수도있기때문에 무리한 딜교는 하지 맙시다! (NORMAL~HARD)
그라가스 - 요즘 이 뚱땡이 많이보입니다. 정글러로 활약하지만 가끔 탑으로도 간간히 보이는데 그렇게 힘든상대는 아닙니다.. 자크가 AP상대로 선 정령의형상 템트리에 근접챔피언이니만큼 딜교환이나 젤리수급이 그렇게 힘들지 않기때문에 솔킬각도 자주나오는편이고 많이 힘든편은 아니지만 킬주면 엄청빡세집니다.. 술통은맞아도 배치기 W 콤보는 조심해주셔야합니다.. 자크는 젤리수급이중요! (EASY~NORMAL)
나르 - 이놈 꽤나 귀찮은 녀석입니다. Q 맞아줄 사거리를 내주어주지않는다면 절대 이길수없으니 Q를 잘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E스킬을 잘못 활용하면 얻어맞을 확률이 높기때문에 E스킬은 확실한 상황에만 써주시기바랍니다. (HARD)
나서스 - 매우 짜증나는 녀석입니다. 솔킬 따일 확률은 현저히 떨어지지만 이 망할놈의 파밍을 방해할수 있을만큼의 딜이 나와주지 못합니다. 탑을 쭉 밀어놓고 로밍을 다니던지 갱을 불러 나서스의 파밍을 망치도록 합시다. 하지만 cc앞에서 무기력한 나서스는 한타때 자크보다 한타력이 좋지 않음을 명심하고 같이 큰다는 느낌으로 크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EASY)
다리우스 - 빡세긴 엄청 빡셉니다 자크 Q를 사용할때 다리우스 Q를 맞게 된다면 딜교환은 져버리게됩니다.. 다리우스 Q를 무빙으로 피하는게 그렇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최대한 피해주시고, 다리우스가 E로 끌어당기면 당황하지마시고 바로 E스킬로 다리우스를 넉백으로 밀쳐내고 못다가오게 QW스킬로 슬로우를 묻혀주시면서 최대한 딜교환을 하시면 됩니다. 이놈도 킬안주게 조심합시다.
(HARD)
라이즈 - 빡빡이 너프로 잘 안나옵니다. 혹여나 나온다면 망령의 두건을 두른 이후 라이즈는 지옥을 경험하게 될겁니다. 템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망령의 두건을 두른 자크는 라이즈와 스킬딜교를 하게되면 라이즈는 자크를 이길수없습니다. 하지만 라이즈가 자크의 Q스킬을 맞아주지 않는다면 그것또한 문제가 되게됩니다. 이분은 손싸움! (EASY~HARD)
럼블 - 꽤나 귀찮은 녀석입니다. 이녀석의 쉴드로 인해 Q스킬 데미지도 많이 안들어가고 화염방사기는 자크에게 꽤나 아픕니다. 이녀석도 망령의 두건이 뜬이후로는 딜교환 지지않습니다 그전까지 킬주지말고 파밍만 잘합시다! (NORMAL~HARD)
레넥톤 - 힘듭니다 레넥톤.. 분노 게이지를 이용하여 Q스킬로 피수급도 가능하고 E로 들어와 딜교환후 E로다시 빠져나가는 레넥톤을 자크로 이기기엔 살짝 힘듭니다. 레넥톤은 Q짤을 잘 해주시고 E로 들어온다싶으면 바로 E스킬로 대응해주고 최대한 같이 딜교환해줍시다. 하지만 무리한 딜교로 레넥톤에게 킬을 주시면 절대 이길가능성을 보시면 안됩니다. 조용히 같이 큽시다 (NORMAL~HARD)
렝가 - 이놈은 부쉬에서 대기하다가 cs 막타 치기위해 나올때 Q스킬을 맞춰주시고 나에게 돌진할때는 QWE모든스킬을 퍼부어 딜교합시다 우리팀 미니언과 함께 딜교한다면 무서울게없어요! 딜교딜교하다 킬각나면 바로 궁쓰고 따줍시다 (NORMAL)
룰루 - 자크한테 여간 짜증나는 존재가 아닐수없습니다.. 사정거리부터해서 초반짤짤이가 심하게 아프며 잘하는 유저앞에선 꼼짝못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잘하는 상대가 아니라면 충분히 해볼만합니다! 자크의 스킬을 잘만 맞춰준다면야 충분히 이길법도합니다! 안전하게 CS챙기면서 룰루는 라인을 잘밀기때문에 이를이용해 갱으로 룰루를 말려줍시다 (NORMAL~HARD)
마오카이 - 자크못지않은 라인유지력을 자랑합니다. 서로 죽지않기때문에 그냥 조용히 파밍하다 한타나 하러 넘어갑시다. (EASY~NORMAL)
리산드라 - 프로게이머의 사용으로 요즘 핫하게 떠오르는 탑 리산드라인데요.. 웬만해선 이길 가능성을 찾아볼수없습니다.. Q사거리는 자크의 Q사거리보다 길고 점프로 들어가면 속박걸리고 그냥 얻어맞습니다.. 갱부릅시다 (HARD)
볼리베어 - 곰 쌥니다.. 하지만 자크의 젤리덕분에 충분히 곰발바닥 딜은 커버할수있습니다 QW를 이용하여 딜교환 같이 빡세게해주시고 맞딜할때 E아끼시지마시고 쓰시면서 떨어져나오는 젤리로 피수급해주시고 점화들고 곰정도는 가볍게 이겨주도록 하죠! 주의할점은 점화없을때 되도록 싸우지맙시다.. 패시브 은근띠꺼워요 역관광도 잘나오는편이고.. (EASY~NORMAL)
블라디미르 - 이 모기도 망령의 두건이 뜬이후에는 지지않습니다, 하지만 딜교하다 자크의 점프를 모기가 W로 피하면 역관광 나오는 경우가 종종있으니 무리한 딜교보다는 안전하게 딜교하다 킬각을 만듭시다. 궁에 맞아도 바로 터지는게 아니니 자크의 궁과 스킬로 인해 떨어지는 젤리를 먹어줌으로써 죽을피였던 자크를 살려내는 기적과도 같은 현상을 볼수있으니 침착하게 모기는 죽이고 젤리는 먹어줍시다! 얘도 마찬가지로 자크Q안맞아주면 답없습니다 꼭 맞춰줍시다 (NORMAL)
뽀삐 - 딱히 뽀삐만나서 라인전 진적은없는것같습니다. 그냥 스킬쓰면 킬각보이는게 뽀삐고 그냥 일방적으로 얻어맞지만않으면됩니다 쉬워요! 하지만 한타때 조심.. 6렙이후에도 살짝 조심! (EASY)
사이온 - 미칩니다 이놈.. 강타를 들고 탑에온다면 더욱더 힘들어집니다 렙차가 나면서 텔로 다른라인가서 킬어시먹고오고.. 딜도 상당히 강한편입니다.. 여기서 사이온상대할때 팁을 드리자면 선템으로 태불망도가보고 정령의형상도 가본결과 정령의형상이 훨씬더 효율적인걸 느꼈습니다! 사이온만나면 정령의형상 선템으로 가주도록하죠, 그리고 사이온은 6렙전에 갱에 상당히 취약하니 잘 노려줍시다. 힘든상대는 맞지만 절대로 사이온이 자크를 솔킬내고 다니는건 용납해선 안되고 솔킬내기 쉬운챔피언도 아니니 절대 솔킬은 주지맙시다 (NORMAL)
쉔 - 쉽습니다 그냥 딜교환 같이 해주시면 되고요 젤리먹으면서 딜교환하면 솔킬 따일수가없습니다. 그리고 라인에서 쉔이 궁을 써준다면 자크도 점프나 맞궁으로 쉔궁도 끊기고 이기기 쉬워요! 쫄지말고 같이 딜교환후 젤리 먹어주세요 (EASY)
쉬바나 - 자크만큼 잘안나오는 챔피언인데 요놈은 챔피언 자체가 뭔가 단단하고 솔킬각도 잘안보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쉬바나한테 자크가 솔킬 따이기도 힙듭니다.. 한타가면 자크가 훨씬더 우위에있으니 그점 잘노려서 같이 커줘도 무난하니 뭐.. 솔킬딸수있음 따고 갱오면 따주고 한타때도 이겨주시면 될듯해요 (EASY)
신지드 - 얘도 잘 안나옵니다.. 자살신지드, 더티파밍에 미친 신지드 이놈들은 그냥 하게놔두고 정글러가 탑라인에 오려하면 그때 따줍시다 괜히 이런애들한테 말려서 내CS도 못챙기는 사태가 발생하면 안되니 내 CS부터 챙겨줍시다! 라인에 맞서는 신지드들은 전혀 어렵지않습니다 띄우려고 다가오면 Q로 거리벌리고 넘겨지면 EW맞춰주고 최대한 안맞아주면 그만입니다. 쉬워요 엄청! (EASY)
오공 - 원숭이는 상대가 잘하냐 못하냐에따라 난이도가 갈립니다 자크 점프를 잘맞지 않는 오공 유저들은 자크로서 답답할따름입니다.. 점프가 가장 쌔기때문에.. 꼭 맞춰줍시다! 다른건 무난하니 얘도 쫄지말고 딜교환해주고 다이브치는거 ER콤보로 역관광해주시고 점화틱은 젤리먹으면서 커버해주세요! (EASY~NORMAL)
이렐리아 - 강합니다 챔피언자체가 특히나 삼위일체가 나온상태의 이렐리아는 자크로서 이길방법이 딱히 있지않습니다.. 방어템을 갖춘 자크라면 모르지만 아니라면 CS도 못먹는 유혈사태가 발생할수있으니 솔킬은 절때 주지말고 초반에 다이브치려는거 역관광이나 갱을불러 이렐리아 크는거 막아줍시다! (NORMAL~HARD)
잭스 - 이놈 딱히 공략쓸것도 없이 쉬워요.. 스킬만 맞추다보면 나오는게 킬각이고 그럴때마다 따주시면됩니다! (EASY)
초가스 - 라인유지력도 그렇고 매 스킬마다 딜이 장난이아닙니다 하지만 스킬을 쓰게되면 마나도 부족한게 초가스고 마나없으면 할게없는 초가스이기도합니다.. 절대 솔킬각 주지마시고 젤리는 꼭꼭 챙겨주세요! Q스킬은 꼭꼭 맞춰주시고 가까이있을땐 EW로 주기적으로 딜교환해줍시다 쫄지마세요! (NORMAL)
트린다미어 - 살짝 운이좋아서 초반 치명타로 자크를 빨리 집보내지않는이상 자크한테 쉬운상대입니다 그냥 멀리서 Q맞춰주고 빡쳐서 들어온다싶으면 EW로 보내버리세요 (EASY)
헤카림 - 뭔가 애매합니다 힘든것같기도 하고 그닥 힘들지 않아보이기도 하고.. 트포나오기전엔 딱히 질일없으니 헤카림의 Q는 피해줄수있음 피해주시고 들어오면 그냥 같이 딜교환해주세요 (NORMAL)
마치며
자크는 스킬 정확성과 젤리를 잘먹어주는 연습이 필요한 챔프입니다. 이 기본적인것만 잘되시면 전혀 나쁘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전혀 어렵지 않은 챔프이니 다들 쉽게 보고 따라하실수있습니다!
자크는 다시한번 말하지만 한타 기여도 최고 챔프입니다. 패시브와 젤리, 뛰어난 이니시를 이용하여 한타를 승리로 가져가면 되겠습니다!
댓글로 궁금한 점이나 추가적인 챔피언별 대응법을 써주신다면 추가로 업데이트 계속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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