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 정글 운영법
대부분 챔프 별 대응에 작성했습니다.
몰가가 뚜벅이라고 로밍 안가면 안됩니다. 로밍가면 킬 내기 좋은 챔이라 적극적으로 로밍 다녀야 합니다. 다만, 상대 챔이 제라스 같은 지박령이라면 푸쉬하고 가세요. 안그럼 cs 차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상대 집간 타이밍에 나도 집 가지 말고 피마나 여유 되면 일단 로밍을 가보세요.
초반 운영법
파밍이 생명입니다. cs 못먹으면 안됩니다. 와드 잘 하시고 갱만 조심하세요. 블쉴은 상황에 따라 2렙 해주시구요. 리신이나 잘반같이 2렙갱 올만한 애들은 2렙 주의, 아니라면 파밍에 힘을 쏟는 스킬 트리로 성장합니다.
중반 운영법
수습 안되게 터진라인은 버리고 좀 밀리는 라인은 가서 점멸궁으로 풀어줍니다.
용 시간도 이땐 미드가 챙겨주는게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정글만 하는분들 아니면 정글먹고 갱다니느라 정신 없어서 실수가 많더군요. 서폿하고 같이 챙겨주세요. 미드 타워는 가능한 빨리 부쉬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용 시야싸움도 유리해집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구도에선 몰가 Q를 얼마나 맞추느냐가 쉽게가느냐 어렵게가느냐 지느냐로 갈리게 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습니다. 대치 구도에서 Q 잘 쓰셔야 합니다. 미드 몰가가 잘컸다면 몰가로 스플릿을 하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봇이나 탑 타워 돌리러 가서 어그로 끌 때에 생존률이 여타 챔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다만 싸움이 날거같은 상황을 잘 읽어야 합니다. 텔도, 글궁도 없기 때문에 먼저 판단하고 출발해야 합니다. 이건 게임을 읽는 능력이 특히 미드에게 필요한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타 활용도가 많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이니시를 열여야 하는지, 아니면 우리 팀 챔프커버를 쳐줘야 하는지 판단이 중요합니다. 무무나 세주같은 정글이 들어가서 선 궁(3인 이상)을 날린다면 다 녹일 수 있습니다. 몰가 궁하고 상성이 굉장히 좋고 대미지도 잘 뽑히며 긴 시간 cc가 들어가 우리 원딜 또한 프리딜하기 좋은 그립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타워 다이브 들어오는거 5인궁 연계 들어가면 몰가 펜타도 나옵니다.
반면 내가 이니시를 걸어야 한다면(진입을 해야한다면) 비교적 잘 큰 내가 죽더라고 이길지 질지 판단하는게 중요합니다. 5인궁 넣고도 한타 지는 혹 전멸당하면 왜 던졌냐는 소리를 듣기 때문이죠.
챔피언별 대응법
난이도를 크게 세단계로 나누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미드 챔 위주, 만나본 챔만 적겠습니다.
하위권
니달리: 응?? 2~4렙 즈음에 창 맞아주면 좋다고 쿠거 변신해서 들어옵니다. qw 뒤로 살짝 빼면서 점화 평평평 하면 죽습니다.
라인전 w로 계속 푸쉬하고 쿠거 푸는 타이밍에 점멸 궁 콤포 넣으면 녹습니다. 로밍으로만 안키우면 됩니다.
나서스: 2번정도 봤습니다.
왜 미드로 오는지 이해가 안가는데 그냥 w로 라인푸쉬하고 cs 타워에 박으세요. 끝남니다.푸쉬하지 마세요. 무조건 당기고 타워 에서 파밍해야 합니다. 생각보다 스택 잘 쌓네요.
마스터 이: 미드 마이가 보통 ap챔 상대로 강력합니다. 힐도 있어 라인유지도 좋은편이구여. 궁 쓰고 쫒아오면서 평평치는거 겁나 아픕니다. 도망가면서 마이 알파 끝나는 순간 천천히 잘 보고 q 맞추면 무조건 살아갑니다. 궁 생성 직후에 마이가 알파로 들어오면 선 궁 쓰세요. 몰가 궁 스턴과 함께 qw점화 평평(몰가 평타는 언제나 q 맞추고 살짝 떨어져서 씁니다)으로 바로 죽습니다. 마이 미드면 w 3,4개에서 멈추고 q부터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라이즈: 몇번의 너프 이후(너프 전엔 중위권) 쉬워졌습니다. 라이즈가 속박날리면 블쉴로 씹어주고 w로 라인푸쉬하다 킬각 잡으면 됩니다. 상향되어 전과는 다른 템트리로 오지만 그래도 라이즈는 어렵지 않습니다.
벨코즈: 2,3번 만났습니다. 패시브를 궁으로 연계해 그거 다 처맞으면 드럽게 아픕니다. 벨코즈 Q짤은 무빙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계속 피하다 궁 뜨면 진입해서 궁부터 넣으시면 녹아납니다. 피가 얼마 안되서 스킬 한번 들어가면 쭉쭉 빠져서 잡기 쉽습니다.
애니: 애니가 무서운 이유는
입니다. 점멸 스턴으로 누킹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애니가 패시브 발동되면 그냥 거리 안주시면 됩니다. 점멸거리까지 생각해서 넉넉히 빠졌다가 패시브 빠지면 w로 파밍. 킬 내야겠다 싶으면 블쉴 걸고 진입해서 잡으면 됩니다.
이렐리아: 얘도 왜 미드를 오는건지... 두번 정도 봤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전 선존야 테크 타고 적당히 하면 쉽습니다. 이렐이 궁쓰면 존야로 씹으면 딜로스 개 심해집니다.
제드: 라인전만 놓고보면 장난감입니다. 다만 암살자 답게 우리편 원딜이나 서폿 등을 짤라대며 크면 답도 없습니다. 라인전엔 그림자+표장만 피하시면 됩니다. 제드e 슬로우가 블쉴로 씹히니 참고하세여. 제드가 궁쓰고 들어와도 몰가가 맞궁쓰면 몰가 궁 스턴이 무조건 들어갑니다. 제드궁은 무적판정 아닙니다. 이렐처럼 씹지 못합니다. 스턴이후 qw점화 평평하면 죽습니다. 갑자기 들어와서 피가 확 까여 표식으로 죽을거 같으면 존야로 씹으면 됩니다. 스플릿 하는거 못하게 막기만 하면 됩니다. 제드가 암살하고 스플릿 하면 라인전 이기고 게임 내주게 됩니다.
제라스: 제라스는
만 피하시면 엄청 쉽습니다. 언듯 몰가가 어려울거 같은데 거리 유지하시면서 비전파동을 cs에 쓰게하면 딜교 우위를, 옆으로 무빙하는 나한테 쓰면 cs를 못먹게 됩니다. 라인전에서 포지션이 중요합니다. cs에 겹처스면 다 처맞고 죽습니다. 똥신 빨리 올리고 파동 충전할때 무빙만 잘 하시면 됩니다. 마나 여유있고 맞게 되면 블쉴로 씹으면 되구요. 다만, 타워 밀기가 어렵고 잘하는 제라스는 타워에서 나오지를 않아 킬 내는게 어렵습니다. 타워 허그하고 파밍만 하는 제라스라면 라인 빠르게 푸쉬하고 로밍가서 다른라인 터트리시면 제라스가 뒤늦게 쫒아와서 궁 쓰다 q맞고 죽습니다.
제이스: 제이스는 제라스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스킬의 직진성입니다. 타겟형도 아니고 얘는 관동형도 아닙니다. 캐넌 쏘는건 보고 피하셔도 피해집니다. 가속 열고 쏘는건 대부분 거리가 멀기때문에 우리 cs로 숨거나...여튼 정면에서 탄환이 날아올 위치가 뻔하기 때문에 피하기 쉽습니다. 하나 신경쓸건 몰가가 선궁으로 슬로우를 걸면 제이스가 해머로 바꿔서
로 밀어 내려고 합니다. 밀려나면 궁 끊기고 스턴 안들어가니 망치로 바꾸는 화면을 잘 보고 블쉴로 스킬 씹으면 됩니다. 특징은 제라스처럼 라인클리어가 좋은넘이라 타워밀기가 힘듭니다.
직스: 직스 상대는 몰가가 w깔아서 파밍하면서 직스 Q만 무빙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몰가 Q처럼 굼뜬 스킬이라 신발 없어도 피하기 쉽습니다. 킬각에서 직스가
써서 날 밀쳐내든 지가 타고 도망가든 할겁니다. 판단 잘해서 블쉴이나 점멸로 대응하는게 중요합니다. 6렙에
나오면 챗으로 팀원들 주의시켜 주셔야 합니다.
탈론: 침묵이 사라지곤 엄청 쉬워졌습니다.
거리만 정확히 알고 안맞으시면 됩니다. 이거 하나만 주의하시고 라인푸쉬 하시면서 정글오면 궁 이전에, 아니면 궁 뜬 이후에 솔킬각 나옵니다. 탈론이
쓰고 도망가려고 하는데 몰가 궁에 드러납니다. 주의할 점은 몰가 궁 스턴 이후엔 안보이기 때문에 잘 따라가시면서 평타치다 사라지는 순간 QW를 정확히 날리셔야 합니다. 점화는 그 전에 미리 넣어두시구요. 그럼 알아서 죽습니다. 주의할 점은 얘도 암살자라 로밍으로 크려할때는 몰가가 계속 따라다녀야 합니다. 안그럼 딴대가서 큰 뒤 순삭내고 유유히 튑니다.
판테온: 라인전 강케 빵테입니다. 근데 몰가 블쉴로 스턴을 씹어서 빵테가 힘이 없습니다. 빵테가
를 쓰면 그거 보고(모션이 움찔 하면서 뜁니다) 블쉴 걸고 뒤로 빠지면서 q맞추시고 w평타 하면 딜교가 거의 일방적으로 일어납니다. 빵테가
날리는 정도밖에 할게 없거든요. 주의사항은 빵테 궁
이건 몰가 q로 안끊어집니다. 궁 쓸각을 가능한 주지 마세요. 때문에 라인은 계속 푸쉬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빵테가 정글로 들어가거나 타워 뒤에서 궁을 쓰려고 하는데 그때 계산하지 말고 스킬 다 쏟아부어서 대미지 넣으세요. 그럼 궁 타고 다른곳 가도 딸피라 가서 죽습니다.
중위권
그라가스 미드: 최근엔 본적 없습니다. 버프이후 정글로만 나오져. 문제는 술통과 배치기 2개의 cc기가 있기 떄문에 블쉴을 없애고 cc기를 넣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때문에
거리는 주시면 안됩니다. 그정도 거리면 몰가는 w 위주로 파밍해야 하고
는 cs위주로 터트리게 되기 때문에 무빙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정글로 갑자기 튀어나오면서 연계스킬로 블쉴이 깨지고 cc기 맞아 죽는경우가 발생되니 이건 와드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라인전은 어렵지 않은데 정글일 경우 블쉴로 씹고 생존이 힘드네요. 특히 궁이 나오면 거진 죽습니다. 그라가스 너프 ㄳ
럭스:
만 피하면 됩니다. 오히려 속박기인
보다 광휘를 안맞는게 더 중요합니다. 럭스가 욕심내면서 eq를 동시에 쓰면 선 블쉴쓰고 무빙하면서 마나를 더 소진하게 하셔야 합니다. 중반 이후엔 성배 패시브로 그조차 쉽지 않으니 라인전에서 득을 많이 봐둬야 합니다. 럭스도 궁 뜨면 팀원에게 주의시키고 미드에서도 와드를 잘 해서 로밍가는것 같으면 cs버리고 바로 따라가셔야 합니다. 안그럼 럭스가
로 크고 메자이까지 올려버리면 노답 되버립니다.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한번 기세를 잡는쪽이 우위를 점하게 되지만 일단 몰가가 유리한 편입니다. 서로 물몸이라 킬내기 좋죠. 정글차이 빼면 6:4정도로 몰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르블랑: ...개인적으론 얘 너무 어렵습니다. 라인전 이겨도 터무니 없는 패시브로 킬 놓치는 경우 많고 적당히만 크면 휘젓도 다닙니다. 르블랑도 몰가 어려워 합니다 ㅋㅋㅋ 그러나 대부분의 공략에서(언급했든 르블랑 공략에도)서로 어려워 해서 중간에 넣습니다. 기본적으로 cs에 겹쳐서 스면 안됩니다. cs파밍과 딜교를 한번에 하게 해주는...멍충한 짓입니다. 르블랑이
으로 초반에 계속 딜교를 할겁니다.
날리구여. 왜곡은 가능한 무빙으로 피하시고 인장은 블쉴로 씹어야 합니다. 늦었다 싶으면
라도 씹으세요. 사슬은 맞은 상황에서 블쉴 올려도 스턴 안들어옵니다. 르블랑이 왜곡을 취소해 돌아가는 타이밍에 몰가가 q를 던져 맞추면 딜교 압승가능합니다만 전 못하겠더군요 ㅋㅋ. 피나 템등이 유리한 상황이라면 물러서지 말고 붙어서 딜교를 해야 왜곡으로 도망 못갑니다. 몰가 궁은 르블랑 왜곡이 빠진 이후에 써야합니다. 안그럼 왜곡에
으로 멀리멀리 튀어 내 궁만 뺍니다. 저넘은 30초면 돌아와서 개손해 봅니다. 미드 몰가할때 르블랑 필밴합니다. 싫습니다 ㅡ ㅜ
중급으로 분류한 이유는 르블 카운터에 몰가도 보여서 그냥 여기에 넣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리산드라: 어느쪽이 가깝냐 하면 최하위에 가까운 리산드라 입니다. 다만 얘도 워낙 강력한 이니시를 걸기 때문에 중간으로 살짝 올렸습니다. 첫킬 싸움에서 지면 라인클리어가 몰가보다 좋아 계속 타워끼고 파밍해야하는 불상사도 있습니다. 몰가가 잘크기 시작하면 계속 몰아넣을수 있구요. 리산도 몰가도 존야를 빠르게 올리는 챔프라 상대 존야 확인 중요합니다. 리산하고 라인전 할때는 우리 cs 뒤에서면
짤 계속 맞습니다. 포지셔닝 잘 해야합니다. cs먹는다고 리산이
쓰면 붙어서 궁 쓰세요. 점멸 쓸거 예상하고 맞점멸로 궁데미지 다 넣고 스킬 부으면 킬 됩니다.
말자하: 말자는 분명 선킬, 2킬까지 내기 쉬운편입니다. 근디 이넘이 템이 어느정도 나오면 템이 밀리는데도 솔킬을 낼 힘이 있는 넘입니다. 유리하다고 너무 몰아붙이면 역관광 당하니 조심해야 합니다.
몰가하고 비슷한 스킬이니 깔면 피하시고
안맞도록, 얘가 갑자기 무턱대고 전진한다 싶으면 정글와서
깔려고 하는 확률이 높으니 먼저 살짝 앞으로 가면서 블쉴쓰고 뒤로 빠져야 합니다. 안그럼 침묵에
맞고 순삭 납니다.
베이가: 너프맞은 베이가 요즘은 안나옵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을 예전엔 예측해서 블쉴로 씹었는데 이젠 보고 쓰든 안쓰든 결정해도 됩니다. 다만
스택을 쌓지 못하도록 하드푸쉬해줘야 합니다. 스택 쌓이면 개아픕니다 ㄷㄷ
날아오는 이펙트가 확인되니 가능하면 지평선에서 아끼고 태초 날아올때 블쉴로 완충or 존야로 씹으시면 됩니다.
스웨인: 점화 콤보로 쿨마다 킬 가능합니다. 근데 정글차이로 1,2킬 스웨인이 먼저 먹으면 못잡습니다. 노답각이 되버립니다.
은 무빙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이거 블쉴 쓰게되면 피 많이 나갑니다. 잘은 모르겠은
연계로 스킬이 들어오는거 같습니다. 킬 주기 전이라면 점화 궁 qw에 존야로 킬이 되지만 킬을 재준 이후라면 킬 안납니다. 정글 왔을때만 풀콤보 넣으시고 아니면 사리세요.
아리: 아리가 몰가 상대를 해봤다면
쓰고 전진했다 빠집니다.
제자리서 구슬 던지면 피하기 쉬운편인데 전진하면서 오면 피하는게 은근 어렵습니다. 그냥 더 뒤에서 w위주 파밍+ 평타로 하세요 안맞습니다.
은 가능한 무빙으로 피하시고 아차 싶을때만 블쉴 쓰세요. 쿨 차이때문에 매번 못씁니다. 아리가 전진
하면 q 맞추기 어려워 딜교 손해볼 수 있습니다. 거리를 조금 더 여유를 두시고, 제자리에서 구슬던지면 하드푸쉬 하시면 됩니다. 선킬 먹은쪽이 라인 푸쉬 주도권 갖게 됩니다. 둘 다 파밍만 한다면 몰가가 미묘하게 우위 혹은 컨트롤 차이입니다. 가능한 죽지 않고 진행하면 한타에서도 몰가 힘이 더 좋습니다.
때문에 킬각 내기가 어렵습니다. 갱이나 로밍 왔을때 연기를 섞거나, 아리가 패기있게 앞으로 쓰면서 들어왔을때 킬각 잡으세요. 혹은 상대 정글이 오면 아리가 궁 진입합니다. 그때 킬 내고 살거나 죽거나....ㅎㅎ
아칼리: 고인이 된 아칼리입니다. 너프 이후엔 만나질 못했지만 아칼리 크면 그냥 죽어야 합니다 ㅋㅋ. 대신 아칼리가
로 숨어도 몰가 궁에 위치 다 드러납니다. 너프 전에도 같이크면 몰가가 킬 내기 좋았습니다. 로밍으로 못크게만 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애니비아: 얘가 상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단 하나. 솔킬 각 내기가 힘듭니다. 스킬 쏟아 부어서 패시브 빼면 몰가 스킬은 쿨이 많이 남아서 알 뽀갤 딜이 안나옵니다. 알 깨어나면 역관광 나옵니다. 카운터니 정글 부르세요.
에코도 그닥 어렵진 않지만 킬 내기도 애매합니다. 궁 판정 때문이죠.
이거 안맞으시면 파밍 무난하고 반반 준수하게 갈 수 있습니다.
사용해서 정글 + 스턴 + 킬각 보는 패턴밖에 없습니다. 블쉴로 씹어주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초반 플라스크로 오는 에코가 플라스크와 물약 전부 소진하는동안 마나 소진으로 비슷하게 엔꼬 납니다. 근접ap 특성상 cs 먹으려면 몰가 장판을 맞아야 해서 발생되는 상황입니다.
혹 정글와서 킬 먹으면 무난하게 유리해 지는거고, 못먹어도 한타에서 최상위권 아닌이상 그닥 잘쓰질 못하더군요.
에코 환영 잘 보면서 도망가는 동선만 잘 좇으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한타 구도에선 오리가 몰가보다 더 강력할 수 있기때문에 용싸움이나 정글싸움에서 우리팀이 몰리지 않게 몰가가 유도해야 합니다. 안그럼 오리 궁맞고 순삭으로 게임 터집니다.
이즈리얼:
최근엔 안보이지만 종종 보입니다. 룬그브 때문에 다 시보입니다. 이하 설명은 보통 이즈(ap든 ad든)저렙에서 절대 대놓고 딜교하지 마세요.
때문에 집니다. 이즈 비전이동 직전에 몰가 Q가 맞으면 이동한 위치에서 속박됩니다. w깔때 주의하세요. 라인전에서
는 무조건 피하셔야 합니다. cs에 숨으면서 미세요. 미드이즈는 99% 여눈을 가기때문에 여눈 살 타이밍에 귀환을 늦도록 만드세요. 계속 푸쉬하면서 타워 안쪽에서 귀환타려고 하면 마나 아끼지 말고 귀환 끊으세요. 다들 그렇지만 특히 미드 유저들은 눈앞에 cs가 있으면 대놓고 못갑니다. 여눈을 최대한 늦게 사도록 해서 무라마나 터지는 시점을 가능한 늦추세요. 6렙이후 이즈가
을 쓰는걸 보고 킬각 보세요. 안그럼 안죽습니다. 이즈궁도 광역궁이기에 팀원에게 주의 주셔야 합니다.
룬그브 이즈는 답 없습니다. 스킬딜이 노답이에여. 맞라인 하지 마세요
자이라: 미드에 잘 안나옵니다. 언듯 하이머랑 비슷할거 같지만
터진 녀석은 생각보다 금방 안죽고, 하이머 포탑보다 자주 나옵니다. 특히
의 경우 공속이 빨라서 킬을 내도 같이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역시 주의하셔야 하구여. 6렙 이후엔
에 블쉴 빼면 안됩니다. 무빙으로 피하세요. 블쉴 없는데
나오면 존야로 튕겨내 버리세요. 한타에선 우리 원딜이나 피 없는애 블쉴 걸어주고 존야로 씹으시구여.
질리언: 요즘 안보입니다. 리메이크 이후 서폿으로도 잘 안옵니다. 라인전은 어렵지 않은데 얘도 궁때문에 서로 궁만 빼고 킬 못냅니다. 우위는 몰가가 쥐고 있고, 정글싸움으로 흘러갑니다.
카사딘: 최상위권에서 너프로 중위권까지 내려온 카사딘입니다. 6렙 이전에 정글 불러서 2킬 내도록 해야합니다. 안그럼 힘들어요. 라인전 이겨도
쓰면서 종횡무진 게임을 휘젓고 다닙니다. 궁 이전에 카사딘을 2뎃 시키면 제대로 밀 수 있습니다. 나보다 잘하는듯 하면 선 영겁가야 합니다. 라인에서 킬각은 이즈 비전처럼
사용한 직후(2,3초 지나면 늦습니다)에 바로 나오면 들어가야 합니다. 아니면 같이 커서 한타에서 시야싸움으로 가는수밖에 없습니다. 스킬 설명 했듯이 부쉬에 숨어있는거 몰가 궁 활성화 되는걸로 암살당하지 않으면 됩니다.
카서스: 누가 상대하든 마찬가지일 겁니다. 라인전은 어렵지 않은데 개사기 궁으로 크면서 한타에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겁나 피곤합니다.
는 무빙으로 다 피해야 합니다. 맞아야 한다면 cs랑 같이 맞아서 데미지를 최소화 하는게 좋습니다.
세우면서 딜교 걸면 무조건 정글 온겁니다. 말자하와 비슷한 요령으로 대처하세요. 카서스도 라인전 자체는 어렵지 않기에 선존야 가는게 좋습니다. 킬 내고
으로 다이다이 방지해 줍니다. 카서스 상대로 킬 1,2개 내면 노딜이라 궁대미지로 킬 거진 못먹습니다. 딸피 하나정도? 그래봐야 격차가 이미 벌어져서 쉬워집니다.
피들스틱: 역시 최근엔 보이지 않습니다. 돼지메타 이후 미드에 몸 약한 애들이 많이 줄었죠. 피들은 사각에서 쓰는
콤보가 무서운거지 라인에선 무섭지 않습니다. 라인 푸쉬하다 빨대 꼽으면 q 날려서 끊도록 만들면 됩니다. 6렙 전엔 킬 내기 힘들고 궁과 점화 콤보로 잡으면 됩니다.
케넨: 한번 봤습니다. 사거리 차이때문에 겁나 사리면서 파밍해야 합니다. 무난하게 클 수 밖에 없습니다. 크고나서 찢어버리면 됩니다. 6렙 이전엔 그리고 궁 뜬 직후 즈음엔 조심해야 합니다. 피가 확 나갑니다.
무서운 애들
다이애나: 상향 전엔 그냥 하위권이었습니다.
다이애나도 라인전에서 1:1만 놓고보면 쉬운 축에 속합니다. 그런데, 로 계속 추노하면서 온동네 딸피를 끊어먹고 크면 도망도 못가고 그냥 계속 죽어야 합니다. 상대 정글개입이 심하지 않으면 무난하게 이길수 있지만 작정하고 다이애나 키우면 겜 터집니다. 지금은 라인전도 조심해야 합니다. 한순간 실수로 훅 갑니다.
모데카이저: 미드에서 2,3번 봤습니다. 궁 전에 정글 불러서 2,3킬 내야만 합니다. 안그럼 절대 혼자 못잡습니다. 체력깎아 스킬쓰고 내가 대미지 넣는데 피가 계속 찹니다. 안나오니 다행이라 생각해야 합니다. 내 마나만 까이고 집에 가야합니다.
브랜드: 얘도 1,2데스 먼저 해도 템 나오고 날 솔킬내는 무서운 놈입니다.
개 사기에
맞으면 원콤으로 죽어버립니다. 거리 유지하고 정글 부르세요. 3킬 이상 먹으면 그 뒤론 장난감 됩니다. 무난하게 크면 케리력에서 밀립니다. 무조건 압도해야 유리하게 흘러갑니다.
블라디미르: 저질입니다. 서로 솔킬 못냅니다. 근데 이시킨
쿨이 짧아서 몰가가 Q 맞춘 직후에 웅덩이로 들어가면 궁 쓰려해도 발동 안됩니다. 그 이전에 궁 발동되면 웅덩이 상태로 스턴이 됩니다. 운 좋게 먼저 킬을 먹어도 흡책 나오는 순간 라인을 벗어나질 않습니다. 다 잡아 실피된것도 30초 뒤에 피 반 차서 라인에서 쭉쭉 만피 채우고 있습니다. 몰가 피흡은 애교입니다. 같이크면 케리력 블라디 최상위권에 몰가 케리력? 그냥 이니시에이터일 뿐입니다. 몰가는 잘커야 케리 가능합니다. 맞라인 스게되면 2킬 먼저 먹어도 흡책있는 블라디
한방에 피 2할 넘게 빠집니다.
신드라: 요즘 안보이는 분입니다. 다행입니다. 장인일수록 신드라 상대가 버겁습니다. 블쉴 선마 추천합니다. 라인에서 안죽는게 최선이니까요. cc기도 많고 대미지도 워낙 누커라 블쉴 순간 까고 스턴에
맞으며 녹습니다. 1:1 같은실력이면 버겁습니다. 정글 불러서 먼저 킬 먹기 시작하면 굉장히 편해집니다. 이 언니도 뚜벅이에 생존기가 없거든요. 킬 주면 그냥 구슬아이스크림 계속 봅니다.
아트록스: 2번 봤는데, 한번은 쉽게 한번은 겁나 어렵게 했습니다. 마이와 비슷할거 같았지만 노코스트에
로 파밍경 푸쉬하고 사거리 때문에 나도 맞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로 오는걸 블쉴로 막아도 다시
들어오면 속수무책으로 처 맞더군요.
때문에 Q 맞추는건 더 어렵습니다.
카시오페아: 버프 전엔 장난감이었는데, 겁나 무섭습니다. 6렙 + 정글or 존야(선탬은 영겁입니다)까진 파밍만 해야합니다.
첫 귀환에 여눈 하나만 사와도 아이스크림 됩니다. 영겁 올리고 스택 몇개 쌓고 존야 올리면 솔킬 됩니다. 그 전엔 그냥 허락맞고 cs먹는다 생각하고 파밍만 해야합니다. 라인전이든 한타든 카시 무턱대고 쫒으면 궁맞고 역관광 당합니다. 돌아서는듯 모션 나오면 바로 블쉴을 올리든 뒷점멸을 타든 무빙으로 석화대신 슬로우만 맞든 해야합니다. 개 무서운 분입니다. 영겁에 존야 나오고 중반이후 한타구도 되면 존재감은 큰 차이 없습니다. 그때는 할만해 집니다. 라인전에서 어리바리하다 1,2킬 주면 겜 터진다고 보면 됩니다. 최소한 같이 커야합니다.
코그모: 초반에 정글 계속 불러서 쇼브 봐야합니다. 클수록 힘들어집니다. 원딜이 아닌 미드 코그모는 케리력 진짜 어마무시 합니다. 성장 못하게 말려야 합니다. 이동기 없다 = 정글 부르면 찢어 죽일 수 잇습니다.
마치며
모르가나 미드는 진입 장벽이 낮은편입니다. 챔 숙력도도 쉽게 시작해서 갈수록 어려워지는 느낌이구요.
다만 개 OP는 분명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잘 커서 케리하고 퍼팩하는 게임이 많은것도 사실이지만 리븐이나 야충처럼 터무니 없이 지는게임을 뒤집을 힘은 없습니다.
스킬이 빠지면 딜로스가 생기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래도 전 재미있어서 오래 해 왔고 쭉 할 계획입니다.
혹 질문같은거 있으면 리플로 달아주시구요,
인증 없다고 닥배드 줘도 그만입니다. 보고 도움이 되고 도움을 주실 분들이 있으면 그걸로 만족할 뿐입니다. 이번시즌 기록입니다. 티어가 낮은게 cs 갯수로 보이시죠?? 그래도 분당 6개 후반정도는 평균적으로 먹는것 같습니다. 개 크면 거진 8개까지 나오구여. 그래도 챔 특성상 cs 많이먹는건 쉽지 않네요...
위에건 지난시즌, 아래건 이번시즌 기록입니다.
지난시즌은 서폿도 2,3게임은 간거 같은데, 이번 시즌은 서폿 1,2번 가고 전부 미드만 섰습니다. 돼지메타 덕붙에 평균 킬이 줄어들었습니다. 데스도 줄고 승률은 올랐네요. 미드는 타워 밀거나 밀리는 순간부터 몰려와서 cs 먹기가 힘듭니다. 특히나 몰가같은 챔으론 ㅡ 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