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1명
61.3% (19표)
3.2% (1표)
35.5% (11표)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Tryndamere, The Barbarian King
21
9
0
19/31
◈ [방관트린] OP공략 ◈

- 바다의사치(2015-11-07, 조회수: 87757)




2012년 8월 20일 군입대 전 다이아5 달성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2014년 5월 23일 제대 후 다시 다이아  복귀.   현재 본계정 삭제 후 부캐양성중






★ 댓글로 질문을 달아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정성껏 답변드립니다 ^^





<스킨 리뷰>


★ 스킨은 취향입니다





★★☆☆☆

최후의 전사 트린다미어 : 520RP (한정판)


현재 한정판 으로 변한 스킨입니다. 
희소가치는 있으나 애초에 사용자가 거의 없었고 칼이 이쑤시개 느낌이 나서..
본연의 이미지를 좀 상실시키는 듯한 스킨.  








★★★★★

국왕 트린다미어 : 520RP


트린 유저라면 그냥 사세요.

975RP 였어도 저는 사고 말았을 스킨..

외형만 바뀌는데 딴거 다 필요없고  칼이 너무 예쁩니다.
좀더 두껍고 묵직해짐과 동시에 깔끔함으로 가성비 최고의 스킨





★★★☆☆

바이킹 트린다미어 : 750RP (한정판)

역시 외형만 바뀌는데 국왕에 비해서 별로라는 느낌이 듭니다.






★★★★☆ 

대장군 트린다미어 : 975RP (한정판)


한정판으로 희소가치가 있고 관우 컨셉으로 소소한 이펙트가 변경됩니다.






★★★★☆ 

술탄 트린다미어 : 975RP 


대부분의 트린 장인분들이 사용중인 스킨입니다.

독특한 평타모션특유의 걸음걸이로 975RP 의 가치를

제대로 소화하고 있는 가성비 좋은 스킨



다만 저는 국왕이 더 좋아서 별 4개! 





★★★☆☆

마검 트린다미어 : 1820RP


레전더리 스킨입니다.

다 좋지만 비싼 가격 때문에 개인적으로 비추천

나온지가 상당히 오래되서 생각보다 레전더리 가격에 비해 
이펙트가 2% 부족한 느낌입니다.

마검보다 국왕이 더 예뻐요.






★★☆☆☆

악몽의 트린다미어 : 750RP


국왕이랑 바이킹처럼 외형만 바뀝니다

트린의 컨셉과는 매우 잘맞는 스킨인데 검이 좀 짧은 느낌이 나서 뭔가 어색합니다.

역시 국왕이 최고!









기존의 트린다미어는 공격룬과 공속룬을 적절히 배치해 사용하고
몰락한 왕의 검 " 이 코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트린의 정석적인 템트리가 확고해졌습니다.


저도 항상 트린을 할 때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을 필수 선 코어템으로 사용했으며..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 빠진 트린은 스프빠진 라면 과 같다고 생각하며 플레이를 했지만 


방관트린을 개발하게 되면서 룬과 아이템 셋팅 모두 360` 전환 되었습니다.



기존의 트린다미어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을 통한 민첩함과 유틸성으로 화려하게 적을 제압 하는 트린이라면..

이 공략은 상남자의 딜을 뽐낼 수 있는 한방 한방이 미친딜 의 트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방관" 의 컨셉을 가지고 플레이 하는 트린은 시즌 2~3 때도 많았습니다만..
실제로 시즌4~5 에 들어서서 다이아 티어 구간에서 방관 컨셉의 트린유저는 저 말고는
거의 찾아보기가 힘들었고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도 "별로다" 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골수 트린유저로서 방관트린에 대한 연구를 누구보다 많이 해봤다 고 자부할 수 있고
현 메타에 걸맞는 우수한 방관트린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트린다미어 장인 중 한명인 "노인과파닭" 님 께서 극찬을 해주시며 현재 방관트린을 사용중에 계십니다.


파닭님께서 작성하신 방관트린 공략과 더불어 초보부터 고수까지 좋은 눈요기가 될 것입니다.
파닭님의 공략과는 조금 다르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전체적인 맥락은 같으므로 본인의 취향에 맞게 감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부터 방관트린의 창시자 의 핵꿀팁 OP 공략이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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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상추가 




이 영상들은 "파워은정" 님의 강의영상을 모티브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이렐리아 대전영상에서도 제가 설명을 해드리겠지만 
영상들은 전체적인 경기 관전보다는 하이라이트 부분만 을 편집해 설명해드릴 것입니다.

동영상을 보시면서 너무 지루할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해 길지 않게 촬영했습니다.


탑에오는 각 챔프 상대법은 이미 많은 트린 장인분들께서 작성해 놓으셨기 때문에
길고 긴 라인전을 다 시청하시는 것보다 우선은 먼저
방관트린이 정말 강력하다! 라는 걸 알려드리기 위함이 큽니다.

방관트린은 그브나 케틀처럼 아직 인지도가 없기 때문에 방관트린의 인지도
넓히기 위해 영상을 제작했고 사용자가 늘어나면 그에 따른 제대로된
라인전 영상을 다시 제작할 생각입니다.

 

처음 해보는 설명이라 보시는 분들이 마음에 안들어 하실 수도 있는데..

방관트린이 좋다는 점을 부각하는 것은 매 한가지 입니다.



영상은 계속해서 추가가 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 이렐리아



소개영상 + @





# 리븐

기억하세요 140 !



 

 



# 신지드

가시갑옷 따위..




# 알리스타


Spinning Slash(회전 베기) Flash(점멸)  대가리




# 가렌






추가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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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관트린을 직접 사용해보고 좋은 평가를 해주신 분들입니다.


방관트린은 직접 체험해봐야만 왜 방관트린 하는구나 알 수 있습니다.

















트린다미어, 야만전사 왕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5.64 (+108) 2531.64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4) 134 공격 속도 0.644 (+3.4%) 1.016
5초당 체력회복 8.51 (+0.9) 23.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 175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6
  • 치명타 피해 +0.56%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8.04
  • 치명타 피해
    +1.68%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0,755 IP



★ 완성판 룬



모든 챔피언 상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딜과 밸런스를 최고로 유지시켜주는 방관트린 완성판 룬입니다. 





[Mark]







방관트린에게 있어서 방관룬은 필수입니다. 


여러분도 알고 계시겠지만 트린의 주력딜은 치명타 입니다.



트린은 초반부터 치명타를 통한 높은 AD데미지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굳이 공격룬을 사용하는 것보다 방관으로 적의 방어를 깎아 데미지를 넣는 것이 


초반이나 후반이나 데미지가 훨씬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방관트린을 하신다면 다른 생각하지 마시고 빨강은 무조건 올방관 밖아주세요 !






[Seal]







어떤 상대든 방어룬 사용합니다.


체력룬이 효율이 좋다곤 하나 트린은 어디까지 근접 챔프 입니다.




라인전 상대가 AP라도 평타는 물리피해 기반 이고 미니언의 평타 역시 그러합니다.


트린은 초반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초반 쇼부를 보기 위해선 더더욱 방어력 룬을 사용해주세요.






[Glyph]







공수 밸런스를 동시에 갖춘 셋팅입니다.


마법저항력 + 8  //   치명타 피해증가 1.7 % (약 2%)  의 능력치를 가지게 됩니다.




의아해 하실 수 있는 부분은 치피룬인데요.. 


초반 솔킬에 더욱더 힘을 실어주는 룬 입니다. (절대 1% 라도 간과하지 마세요)



이 부분은 특성 부분에서 연성시리즈 때 자세하게 설명드립니다.  


(고정마저/성장마저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세요.  저는 고정마저 추천합니다)





만약, 라인전 상대와 정글이 AD라면 치명타 피해증가x9  추천드립니다. 


Teemo(티모) 같은 극단적인 케이스가 아니면 Ryze(라이즈)Rumble(럼블) 이런 녀석이 와도 마저룬 안밖고 치피룬 9개를 착용합니다.


지속적인 견제를 당하는 상황이 아닌 이상 순간적인 맞다이 시 필승을 내주는 룬이기 때문입니다.







[Quintessece] 







트린은 공격속도에 따른 치명타 기대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또한 공격속도가 보완이 되면 공격룬을 들지 않아도 cs 를 무리없이 챙길 수 있으며 


방관트린의 아이템 빌드 특성상 부족한 공속을 왕룬으로 매워주면 완벽한 밸런스 를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공격속도를 조금 포기하고 딜을 올리시겠다면 방관룬 섞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








Q )  방관룬은 스킬데미지 증가시키는 룬 아닌가요 ?



방관룬에는 그 어디에도 스킬데미지 증가  라는 옵션이 적혀있지 않습니다.

애초 스킬데미지 증가 룬이 따로 나왔으면 나왔지 절대로 방관은 스킬데미지 만을 위한 룬이 아닙니다.


말 그대로 방관룬은 상대의 방어력을 깎는 룬 입니다. 



자신의 방어력에 마우스를 대보시면 적에게 받는 피해를 % 로 감소시킵니다  라고 나옵니다.

즉, 상대방의 방어력을 깎는 것은 곧 피해량을 % 로 증가시키는 것 입니다.



Hiten Style(비천어검류)Wuju Style(우주류 검술) 처럼 고정피해는 상대방 방어력이 아무리 높아도 정해진 수치가 피해로 들어가기 때문에

체력이 보완되지 않으면 순간적으로 엄청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이 컨셉을 현실화 시킨 것이 방관트린이며 ,  상대방 방어력에 따른 방관의 위력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Q) 방관룬을 쓰느니 차라리 치명타 피해룬을 도배하는 것은 어떤가요?




안좋다고는 말 못하지만 방관룬이 훨씬 좋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방관은 본평타 / 치명타Spinning Slash(회전 베기)  까지 모두 적용되지만.. 


치명타 피해룬은 치명타가 터져야만 효율을 볼 수 있기 때문에 (고로 치명타만 해당)


사용한다면 파랑룬 에만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 디펜스 특성 개편

회복력 VS 신속 


기존의 마법의 갑옷 대신에 신속 이 새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회복력 을 올렸던 이유는 라인 유지력에 조금이라도 힘을 실어주기 위함이었는데요..

 신속 이 바로 찍을 수 있는 특성으로 변하면서 굉장히 좋은 특성으로 바뀌었습니다. 



회복력 보다는 신속 을 추천해드립니다.




불굴 vs 파괴전차



트린은 기본적으로 근접 챔프이기 때문에 cc기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적 조합에 cc기가 많다면 불굴 을 추천해드리고 그 경우가 아니라면 파괴전차 가 좋습니다.

트린은 기본 체력이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파괴전차 의 효율이 좋습니다. 







찍는 이유와 안찍는 이유를 설명 드리겠습니다.




장군


장군 특성의 경우  대마법사 와는 다르게 "추가" 공격력을 높혀줍니다.

효율이 워낙 안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Bloodlust(피의 갈망) 의 AD증가량 과 순수 AD가 높은 방관트린 빌드에 있어서 그리 나쁘지만은 않은 특성이긴 합니다.


때문에 투자해주신다면 "약점노출" 을 빼고 장군에 1 포인트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 연성 시리즈 


주문 연성무기 연성



이 연성 시리즈는 Riven(리븐)  같이 스킬과 평타를 고루고루 사용하는 챔프에게 

어울리는 특성이라고만 생각하는데..    대표적인 일반화의 오류가 되겠습니다.



제가 룬 셋팅에서 파랑 룬에 치명타 피해증가 룬을 추천 해드렸는데요..

치명타 피해룬을 3개 사용하면 치명타 피해량이 1.7% (약 2%) 가 증가합니다.



이 룬과 연성시리즈의 사기성을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트린이 상대방에 평타 3대를 쳤습니다. 

그렇다면  주문 연성 가 3번 적용되어 스킬 피해량이 3% 증가 합니다.

즉 , 평타 3대 이후 발동되는 Spinning Slash(회전 베기) 의 피해량이 3% 증가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시점에서의 주문 연성 의 효율은 대파괴 와 같게 됩니다.




반대로 트린이 상대방에게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맞췄습니다.

그렇다면 무기 연성 이 발동되어 다음번의 평타에 1% 의 추가피해 가 가해집니다.


이것은 양날의 검 에 1% 추가피해가 붙어 총 3% 의 추가피해를 입히고 1% 의 피해를 받는 것과 같아집니다.


이 시점에서의 양날의 검 효율은 피해량을 보자면  대파괴 와 같아 지게 됩니다.





여기에 룬셋팅의 치명타 피해가 같이 합쳐지게 되면 

초반에 몸이 약한 챔피언의 경우에는 트린이 시작아이템을 Long Sword(롱소드) Doran's Blade(도란의 검) 으로 할 경우  

 Spinning Slash(회전 베기) + 치명타   한번에  에 반피가 빠져나가는 마술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번 써보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기존 트린도 아닌 한방한방이 정말 중요한 방관트린에게 주문 연성무기 연성 은 정말 좋은 특성입니다.

내키지 않으신다면 도살자포식장군 에 적절히 투자해주세요.









 
  Spinning Slash(회전 베기)Flash(점멸) 대가리 

다들 아시죠?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사용하면서 스킬이 끝나기 전에 Flash(점멸) 을 사용하면 점멸을 사용한 곳에

회전베기 데미지가 들어가고 그 이후 바로 평타를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하기가 굉장히 힘들고 점멸 자체가 초반부터 후반까지 수많은 변수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Ghost(유체화) 의 부재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가 보완해주게 되기 때문에 트린에게 Flash(점멸) 은 탁월한 선택 !





Ignite(점화)Flash(점멸)  강력하게 추천해드립니다.





이 외의 스펠에 대해 설명 드립니다.
아래의 스펠들은 점화 대신에 들어주세요.



Heal(회복)   생존에 힘을 쓰고 싶다면 나쁘지 않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  저는 라인전 상대가 Shen(쉔) 일 경우에만 텔포를 듭니다.

         쉔이 텔포를 들면 2단 로밍이 가능해져 골치아프기 때문이죠.

         점화를 들고도 라인전의 이득을 못취했을 때는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텔포를 들어 2렙 스타트를 노립니다.



Cleanse(정화)  상대 챔피언들이 모두 초반에 트린을 엿먹일 수 있는 훌륭한 CC기를 가지고 있다면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Teemo(티모)Fiddlesticks(피들스틱)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Quinn(퀸)Rammus(람머스) 등이 있습니다.



barrier(방어막)   힐 보다 전체적인 효율이 떨어져서 잘 안쓰고 있습니다.



Exhaust(탈진)   점화를 대신하기에 가장 어울릴 수 있는 탈진 입니다.

              순간적인 딜이 강한  Riven(리븐) Akali(아칼리) 같은 챔피언 상대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더군다나 탈진에는 방어력 감소 까지 들어있기에 방관트린과 정말 잘 맞는 스펠입니다.


              취향에 맞게 들어주세요.




Ghost(유체화)   유체화 + 점멸 도 생각해볼 수 있는 스펠인데요. 

          중후반 학살을 도모하는 스펠이라 볼 수 있습니다.

          요우무와 더불어 상당한 시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매리트 있는 조합입니다.

          요우무 + 유체화 로 미친듯이 달려오는 트린을 연상해보세요.


격노 (Battle Fury)
트린다미어의 분노가 공격 명중 시 5만큼, 치명타 명중 시 10만큼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추가로 10만큼 상승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5% 만큼 증가합니다.
피의 갈망 (Bloodlus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피에 굶주려 5/10/15/20/25의 공격력을 얻으며 체력 1%를 잃을 때마다 0.15/0.25/0.35/0.45/0.55의 공격력을 추가로 얻습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조롱의 외침 (Mocking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4초 동안 주변에 있는 적 챔피언의 공격력을 20/35/50/65/80 낮추고, 등 돌리고 있는 적의 이동 속도 또한 30/37.5/45/52.5/60% 늦춥니다. (범위: 400)
회전 베기 (Spinning Slas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검을 들고 회전하며 적을 베어넘겨 75/105/135/165/195 (+0.8AP)(+1.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불사의 분노 (Undying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린다미어의 체력이 5초 동안 30/50/70 아래로 내려가지 않으며 즉시 50/75/100의 분노를 얻습니다. 이 스킬은 기절, 침묵, 제압 등 군중 제어 상태가 되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최근 6레벨 이전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통한 확실한 솔킬을 내기 위해 스킬트리를 좀 변경했습니다.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먼저 3개 주시고 그 이후에는 기존의 트린 처럼 Bloodlust(피의 갈망) Spinning Slash(회전 베기)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순으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Malphite(말파이트)Nasus(나서스)Teemo(티모) 처럼 트린의 치명타를 약화 시킬 수 있는 챔피언 상대로 딜교시 굉장히 좋습니다.

또한 몸이 약한 챔프나 확실한 솔킬을 내어볼 수 있는 챔프상대로 최고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Bloodlust(피의 갈망) 를 먼저 찍는 것이 유지력과 안전성 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먼저 찍는 것은 초반 라인전 솔킬을 위한 투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Spinning Slash(회전 베기) Flash(점멸) 를 사용하는 시점에서도 Bloodlust(피의 갈망) 보다 Spinning Slash(회전 베기) 를 먼저 찍는것이 더욱더 킬각을 손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방관룬을 사용하기 때문에 Spinning Slash(회전 베기) 의 딜 또한 매우 우수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시작 아이템

 



1 Long Sword(롱소드)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강력추천)



 Long Sword(롱소드) 는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의 하위템 입니다. 



빠르게 상위템을 바라볼 수 있는 효율적인 스타트가 되겠으며 


초반 라인전에 있어서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는 라인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되어 줍니다.


또한 룬셋팅에서 공격룬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cs를 먹는데도 탁월합니다.


AD량만 보자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보다 더 높은 AD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초반에 강력한 킬각을 내고자 할 때 좋은 선택이 됩니다.





2. Cloth Armor(천 갑옷)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상대방 챔프가 Pantheon(판테온)Quinn(퀸)Darius(다리우스) 처럼 지속적인 견제가 가능하고 데미지도 훌륭한 녀석들이 오게 되면


생존형으로 가기 위해 천갑옷을 선택합니다.     




무엇보다 이 스타트의 장점은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에 있는데 라인 유지력에 탁월하며 


수비적으로 가게 될 경우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3.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Doran's Blade(도란의 검) 은 정말 좋은 아이템 이지만 이 스타트의 경우 Health Potion(체력 물약) 를 하나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딜교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의 경우 순간적인 맞다이는 Long Sword(롱소드) 보다 좋습니다.


필자는 Riven(리븐) Akali(아칼리) 가 나오면 도란검 스타트를 하는데 1~2 렙 구간에서 큰 쇼부를 보기위해 선택합니다.



또는 라인전 견제가 그리 심하지 않은 챔피언의 경우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견제가 그리 심하지 않다면 빠르게 상위템을 올리도록 하는 Long Sword(롱소드) 를 더욱 추구하고 있습니다.






4.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도란 방패 스타트의 경우는 대표적으로  Shyvana(쉬바나) Teemo(티모) Ryze(라이즈) 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들은 AD피해보다 AP피해가 주력딜이기 때문에 Cloth Armor(천 갑옷) 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최대한 라인전에서의 성능을 고려하여 도트데미지나 체력회복 등을 생각했을 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가주게 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방관트린의 코어템 설명입니다.   반드시 정독해주세요!





저의 공략에서는 절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 녀석을 가지 않습니다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몰왕검은 트린에게 코어템으로 확정이 된 아이템이지만..




몰왕검의 가장 큰 단점은..    너무 낮은AD 를 가졌습니다.


방어구 관통이 빛을 발하게 되는 것은  높은 AD를 동반했을 경우 인데..


몰왕검은 낮은AD 로 인해 저는 몰락검을 버리게 되었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후에는 보통 시너지가 좋은  (스태틱의 단검)  을 올리게 되는데..

 

(스태틱의 단검) 에도 AD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방관트린에게 있어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은 낄 자리가 없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굳이 가는 경우에는 마지막 공템으로 사용합니다.





이를 매꾸는 것이 바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입니다 !

      

        

 

 

기존의 트린다미어가 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을 가는 것 처럼..


이 공략의 핵심은 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올리는 것입니다.


라인전이 힘들다 싶으시면 먼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올려주시고..


그렇지 않고 상대방을 압살할 수 있다 라고 생각하시면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이후에 바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가줍니다.





흡혈없이 상위템만 바라보신다면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을 아얘 안가고 Health Potion(체력 물약) 를 듬뿍 지니고 다니셔도 됩니다.


딜로스를 최소화 시키고 빠른 시간안에 최고의 딜을 뽑기 위함입니다. 



 
 



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을 버리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가나요.. 


 


 


제가 하나하나 다 따져드리면서 납득시켜 드리겠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은 확실히 트린에게 정말 좋은 아이템 입니다.


하지만 더더욱 좋은 것이 바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라고 저는 장담할 수 있습니다.






1. AD증가량


 

굳이 따지자면 요우무가 +5 가 높습니다.




2. 공격속도


몰왕검은 확정으로 40% 가 오르고 요우무는 액티브로 40%가 오릅니다.


수치상으로만 보면 공속 증가량이 똑같기 때문에 공속의 부족함은 잘 못느끼겠습니다.


사실 공격속도가 정말 중요해지는 타이밍은  미니언 파밍보다  적 챔프와의 교전 시 인데..


요우무가 애초에 쿨이 그리 길지 않은 아이템 이며 교전 시마다 액티브 쿨이 돌아와서


부족함 없이 사용하고 있는 꿀템 입니다.





3. 흡혈량


요우무에는 흡혈량이 없지만 흡혈량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만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됩니다.



★ 알고 계셨나요?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의 흡혈량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의 흡혈량  


둘이 똑같습니다.  그리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과도   2% 차이 밖에 나지 않습니다.


차라리 AD를 올려 흡혈되는 량 자체를 늘리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 생각하여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까지만 올리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올리는 것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보다 훨씬 좋습니다.




매판하면서 느끼는거지만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때문에 흡낫을 생략하고 요우무 부터 먼저가서 상대방을 압살하곤 하죠..





4.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의 체력비례 데미지



몰왕검의 장점 중 하나는 상대방의 체력에 비례해 데미지가 증가 하는 것인데요..


안타까운 것은 이 체력비례 데미지가 고정피해가 아니라 물리피해 라는 것입니다.


즉, 상대방 방어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몰왕검의 효율은 낮아지게 됩니다.


 


 

반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의 방어구 관통력 + 20 이라는 옵션은 가히 사기적 입니다.



방어구 관통력은 상대방의 방어력을 깎고 데미지를 들어가게 하는 것인데..

 

 


 


이는 곧, 상대방에게 주는 피해량이 %로 증가함 을 의미합니다.


오펜 특성에 치명상(Lethality ) 는 상대방에게 피해량이 3% 증가 옵션을 지니고 있는데..


방어구 관통력 + 20  은   치명상(Lethality ) 보다 더 많은 피해량 을 입힐 수 있으며 



이는 체력비례 데미지 보다 피해량 자체를 늘려 데미지를 주는 것이 훨씬더 딜이 잘 나오게 되고


룬 셋팅과 더불어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필수 코어템이 바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입니다 !



초반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는 상당한 딜 차이가 발생합니다.



 



5. 액티브 효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은 슬로우를 걸고 순간 내 이속을 증가시키며 일정량의 흡혈을 하게 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는 공이속 증가 를 시켜주는 액티브를 가졌습니다.





슬로우는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  만으로도 충분하며.. 



이속증가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 3초 동안 적용되며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는 6초 동안 적용 됩니다.



흡혈은 깨알같은 옵션이긴 하나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액티브를 흡혈하려고 사는 트린은 없다고 봅니다.






6. 가성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은 3200 원 으로서 자칫 어떻게 보면 딜로스가 생길 수 있는 아이템 입니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이후에  Recurve Bow(곡궁)+ 700 원 을 해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 나오는데...


 트린을 해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초반 라인전이 말렸다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이 나오기 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하지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는  2700 원 으로서 마을 복귀하면 하위템이 딱딱 나오는 정직한 아이템 이라 할 수 있습니다.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이후  Avarice Blade(탐욕의 검)   + 563 원 이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가 완성됩니다. 







7. 보너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에는 깨알같은 쿨감 10%  와 치명타 15% 가 붙어있습니다.  


치명타 15% 라면 트린의 분노가 100 기준으로 총 치명타 확률이 50% 가 됩니다.


50%라 함은 곧, 치명타가 터지거나 아니거나 라는 얘기고..


체감상 그 이상으로 치명타가 잘 터집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을 가서 총 치명타가 55% 인걸 감안했을 때 ..


꼴랑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하나 올리고 총 치명타가 50% 인걸 보면 굉장히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 패기



트린은 누가 뭐라해도 패기 입니다.


요우무 키고 미친듯이 달려오는 트린은 누구든지 간에 겁에 지립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를 채택하게 됬습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후에는 일반적인 경우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를 올려 부족한 공이속을 매워줍니다.


 

상황에 따라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대신에  Ninja Tabi(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초반 공속 아이템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만으로 충분합니다.  


 



사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에 익숙해지신 분들은 느린 공속 때문에 답답하고 별로 안좋다고 느끼실 수 있는데요..



저도 처음엔 그렇게 생각했으나..  잘못된 생각이었습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이 나온 상태에서 그 다음 템은 바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를 올려줍니다. 



★ 상대 라이너가 방템을 안둘렀는데도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를 올리면 안 좋지 않나요?




역시 이부분도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계신 부분입니다.


오히려 상대방 방어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더욱더 트루데미지에 가깝게 딜을 넣기 위하여 


더더욱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를 올려줍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강력한 일격 가 모두 합쳐지면 



32 의 수치방관   //  39% 의 퍼센트방관(먼저적용)  의 능력치를 가지게 됩니다.   


상대방 방어력에 따른 방관을 계산해봤습니다.







[상대방 방어력 ]    -    [남는 방어력]


   

      50          ----->    - 1. 5      

  

      80          ----->     16. 8


     100         ----->      29


     150         ----->      59.5


     200         ----->      90


     250         ----->     120.5


     300         ----->      151 





이것으로 보아 상대방 방어력이 낮으면 낮을수록 트루데미지에 가까운 데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핵꿀팁을 하나 더 알려드리자면..




제 공략대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강력한 일격 를 셋팅하시면
정확히  53  의 방어력 까지 무조건 트루데미지 입니다.    (기억해놓으시면 좋습니다)


즉, 53 이하의 방어력을 가진 상대로는 무조건 트루데미지가 들어가며 딜 장난 없습니다. 






린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이 4가지의 템을 갖추었다면 초중반 무쌍이 가능해 집니다.


 


 

저는 방관성 애자라서  Dr. Mundo(문도 박사)Malphite(말파이트) 같은 캐릭이 귀환 시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가 아닌 Chain Vest(쇠사슬 조끼)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 같은 방템을 두르고 오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보다도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를 먼저 올리는 경우도 있을 정도 입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의 데미지 동영상]





이 동영상에서 주목하실 점은 Yasuo(야스오) 에게 들어가는 딜량 입니다.


저는 이 당시 람머스와 쉔의 집중 cc기 연계로 탑라인을 쉔에게 패배한 채 라인전이 끝나고


CS를 꾸역꾸역 먹으며 백도어에 힘을쓰고 있다가 미드로 로밍을 가던 중 이었습니다.



순간 잘 큰 Yasuo(야스오)Graves(그레이브즈) 를 마주하게 되고 2 : 1 로 싸움을 하게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이 전부 입니다.


그런데 Yasuo(야스오) 에게 들어가는 순간적인 딜량은 보유한 아이템 가격대에 뽑을 수 있는 딜량을 훨씬 넘어섰습니다.




 Yasuo(야스오) 에게 들어가는 순간적인 딜량은 기존 트린으로 치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또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 나와야만 가능한 딜량입니다.



     현실성이 없어보이나요?   아닙니다.      직접 체험해보세요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트린은 빠른 공속과 유틸성을 바탕으로 적을 제압하는 반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트린은 한방한방이 미친 딜이어서 여러번 때릴 것을 한두방에 제압시키는 트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부족한 공속은 딜이 그 자리를 매꿔주며 상대방과 제대로 맞다이를 했을 경우..

               예상치 못한 딜을 넣어 상대방이 도망칠 여력도 없이 만드는 트린다미어의 혁신적인 아이템 트리 입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강력한 일격 의 방관을 보유한 상태에서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AD// 공격속도 // 치명타 인데 이를 완벽하게 매꿔주는 것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이 두 아이템 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의 경우 트린을 위해 나온 아이템 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엄청난 시너지 를 자랑합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이 롤 아이템 중 가장 비싸기 때문에 그에 따른 딜로스가 있는데 


이 딜로스를 버티기 위해 고안해낸 최적의 빌드를 소개하자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이후 가장 큰 딜로스를 지니고 있는 B. F. Sword(B.F. 대검) 를 올려주세요.  


그리고 나서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를 가시면 됩니다.   (정말 좋아요) 




아니면 반대로 Zeal(열정의 검) 를 올리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를 먼저 가셔도 됩니다. 




산을 넘고 산을 넘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가 모두 보유가 됬다면 


트린의 분노 100 기준으로 치명타 확률이 100% 가 완성되어 


때릴 때마다 확정 치명타가 터져 딜은 미친놈이고 공속도 빨라서 도저히 막을 수가 없게 됩니다.




(스태틱의 단검) 가지 마시고 꼭 Phantom Dancer(유령 무희) 가주세요


(스태틱의 단검)을 가게되면 총 치명타 확률이 90% 가 되어 10%의 공백 이 생깁니다.






만약 많이 흥한 상황이고 상대 조합에 탱커가 1명 밖에 없다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테크도 추천합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3개가 먼저 완성되면 100%의 치명타를 빠르게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거기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로 딜의 정점을 찍어주는 방식..








<마지막 아이템>



보통 마지막 아이템이 나오기 전에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많긴 합니다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 가 완성된 이후 남아있는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은 취향에 따라 다른 아이템으로 만드시면 되는데..


저는 암만 생각해도 트린으로 방템을 가는 것은 트린이라는 챔피언에 대한 예의가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탱커형식의 트린도 해보고 이것저것 다 해봤지만 역시 트린은 올공템 이 맞습니다.




때문에 저는 자주 사용하고 있는 것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와 (헤르메스의 시미터) 인데요..


이 두 아이템 까지 올려주시면 최소 기본 1000 데미지의 확정 치명타 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CC기가 많이 없는 경우라면 가장 무난한 것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이며..


CC기가 무섭다면 (헤르메스의 시미터) 로 갈아타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공템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굶주린 히드라 (근접)) 가 아닌 경우 흡혈량이 사라지는데


사실 흡혈에 그리 큰 의존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흡혈량의 부재는 (분노의 영약) 가 커버해줄 수 있으며 설사 흡혈량이 없다고 해도 


올공템의 트린은 상대를 너무 쉽게 잡기 때문에 신경쓰지 마세요.



상대가 포킹이 심한 조합이 아니라면 흡혈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 외 아이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파닭님이 마지막 공템으로 사용하고 계십니다.


         방관과 AD가 갖춰진 상태에서 몰락검이 나쁘진 않습니다. 


         다만 저는 한방! 을 좋아하기 때문에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헤르메스의 시미터) 를 더욱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 :  피바라기와 비슷한 부류인데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평타 캔슬이 가능해지고 미니언 정리에도 좋은데 크게 좋다는 느낌은 못받고 있습니다.


           히드라를 올리기 보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를 더욱 선호중 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   Spinning Slash(회전 베기) Flash(점멸)  + 치명타 기습콤보로 원딜 짜를 때 좋습니다.


           순간적으로 치명타 딜량이 1.5배 가량 뻥튀기 되기 때문에 방템을 안두른  


           원딜들은 위 콤보로 90% 이상 피가 달아납니다.




Cloak and Dagger(서풍) : 밸런스가 좋은 아이템 입니다.


          하지만, 서풍보다는 먼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헤르메스의 시미터) 를 생각해보시고  


          돈이 남으신다면 신발 팔고 가주세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다 더 추천하는 것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헤르메스의 시미터) 입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AP 천국이라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마방을 올려주고 쉴드도 쳐주지만 역시 보다 더 추천하는 것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헤르메스의 시미터) 가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리메이크된 다리우스는 전과 다르게 어려워 졌습니다.

사실 카운터 수준까진 아니지만 레넥톤과 마찬가지로 초반을 조심해야 합니다.
Q스킬을 안맞는다고 해도 5중첩이 쌓이면 AD가 순간적으로 뻥튀기 되기 때문에
치명타율이 보완되지 않은 초반 타이밍에선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서로 같은 파밍을 하다보면 일정템이 갖춰졌을 때 트린이 이기는 시점이 오게됩니다.



레넥톤

한 때 , 모든 AD근접챔프의 카운터라 불리우던 레넥톤 입니다.

트린 입장에선 초반에 굉장히 힘듭니다.
시작부터 라인 주도권이 레넥톤쪽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파고 들어서 스턴 이후 넣을 데미지 다 넣고 빠져버리면 딜교에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때문에 같이 크면서 일정템이 나오기 전 까지 사리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요우무와 라위가 나오면 겁먹지 말고 점화 걸고 잡으세요. 그 전까지는 고통..

티모를 AD화 시킨 후 기동성과 유틸성을 상향시킨 캐릭이라 보시면 됩니다.

트린이 퀸 상대로 엿볼 수 있는 기회는 "몸이 약하다" 라는 단점을 통해
순간적으로 파고들어 딜교환을 하는 것인데 이것 조차도 힘듭니다.

티모는 개인적으로 도주기가 부실해서 어렵지 않은 상대에 속하는데
퀸은 여러모로 트린을 카운터 치기에 최적화 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초반 블라디 입장에선 트린이 회전베기로 파고 들었을 때 취할 수 있는 것이
백무빙을 치는 것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웅덩이를 쓰면 피가 확빠져버리니
견제를 하려다 오히려 본인이 견제 당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일단 원거리 견제기 때문에 그렇게 쉽다고만은 못하지만 이것에 움츠려서
라인을 당기고 하는 것은 트린의 기본이 안된 것입니다.

분노가 모이면 회전베기로 과감하게 들어가서 딜교 해보시면 비교적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갱플랭크

1:1 라인전만을 봤을 때 정말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트린 상대로 현망한 갱플은 방템 먼저 두르는게 맞는데..
대부분 트포나 스태틱을 먼저가고 딱콩 선마를 하기 때문에 굉장히 잡기 쉽습니다.

갱을 당하거나 어이 없게 죽는 경우가 아니라면 쉬운 챔피언.
리븐

사실 리븐을 넣을까 말까 하다가 언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넣어봤습니다.

사람들이 대부분 리븐이 트린 카운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산 입니다.
개인적으로 1:1 라인전 구도를 놓고 봤을 때 리븐과의 승률은 80% 이상이라 자부합니다.

쉽다는 표현보다는 리븐이 "무리" 를 자주하기 때문에 솔킬이 자주 나옵니다.
리븐 자체가 굉장히 강력한 챔피언이라서 그걸 믿고 들이대는 경우가 많은데
트린에게는 AD를 상쇄시키는 W스킬이 있고 기동성 또한 리븐에게 뒤지지 않습니다.

Q스킬과 평캔을 모두 맞지 않는 이상 딜교환에서 손해를 보는 느낌또한 없으며
요우무가 나오면 정말 쉽게 킬을 낼 수 있는 상대에 속합니다.









방관트린 하세요!   두번 하세요!!



감 사 합 니 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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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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