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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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13
0
17
1/1
카르마 서포터는 후지지 않습니다.

- 마의날개(2015-05-17, 조회수: 2347)

사람은 다 자기한테 맞는 서폿이 있나 봅니다. 

전 카르마가 손에 잘맞더라구요. 

RQ로 인한 초반 강력한 딜교

실드 이속으로 인한 회피력.

원딜에게 붙는 탱커 발목잡는 W 스킬까지.

이제 곧 카르마가 스킬 재조정에 들어가면 어찌 될지 모르겠습니다. 

실드로 데미지를 줄수 없으니 말이죠...


여튼 일단 시즌4 이후 잠시 롤에 지쳐서 쉬다가

두달전부터 가끔 한두판씩 합니다.

브4에서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카르마를 20판 했네요. 



일단 브론즈가 브론즈인지라.... 유리멘탈 유저들이 많아서 몇번은 이길것도 졌고.

질것도 이긴것도 있습니다만. 일단 게임하면서 제가 밥값 못했던건 많지 않은듯 합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3
  • 마법 관통력 +0.87
    x2
  • 공격 속도 +1.7%
    x4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이동 속도 +1.5%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3.39
  • 마법 관통력
    +3.6
  • 공격 속도
    +6.8%
  • 방어
    +9
  • 주문력
    +10.9
  • 마법 저항력
    +5.3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2,498 IP
뭐 일단 제가 쓰는 룬입니다....

일단 이속왕룬은 주문력으로 교체 예정...

그러면 이속3% 빠지고 20주문력이 됩니다. 


룬은 어느정도 취향입니다만. 카르마의 경우는 평타도 간간히 섞어줘야 하니 쌍관룬도 나쁘지 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도 어느정도는 취향이고 자신에게 맞춰가는게 좋습니다만. 

전 일단 마공형 서포터는 일괄적으로 이 특성을 씁니다. (ex : 애니, 모르가나, 럭스, 니달리, 요릭 등)

특성은 딱히 어느게 최고 좋다가 없으니 맞춰서 찍어주세요.

기본적으로 탈진입니다. 

카르마의 한타시작 전후로 끝없이 이어지는 슬로우 러쉬는 한타가 시작될때 큰 도움이 됩니다.

내면의열정 & 서리여왕 & 탈진 & 굳은결의(W)를 동시에 맞으면 상대 탱커가 아군 원딜에게 다가가는게 많이 힘듭니다.

뭐 상황에 맞춰서 아군 원딜이 정화를 들어야 할 상황이면 힐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하지만 딜로 잡아보겠다고 점화를 들진 않아도 될법합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40%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30/180/230/28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과 주변 챔피언들에게 +50/100/150/20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15%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초반 교전시 3~4랩에서 실드쓰고 돌격 -> RQ -> W -> 평타 이정도 들어가면 상대 원딜 힐점멸 다 뺄수 있습니다.


물론 아군 원딜의 호응이 중요


들어가면서 물약하나 빨고들어갑시다. 

스킬 활용 팁

 내면의열정 5랩시 쿨타임 5초. 쿨감 40% 적용하면 3초입니다. 3초마다 슬로우를 뻥뻥 날려대죠...


사거리도 좋고 엠부담도 크지 않습니다만. 쿨이 쿨인지라. 엠이 빨리 마를수도 있습니다.


서포터입니다만. RQ의 딜량이 어마무시합니다. 435 (+0.9AP) 추가 장판딜이 350 (+0.6AP) 입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2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25/75/125/175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잠시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50/150/250/3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모든챔프중 1레벨 견제데미지로는 최고라고 볼수 있습니다.


다들 알겠지만 미니언에게 실드가 사용 가능하므로 한타 교전시


아군진형의 정중앙에 있는 미니언에게 RE를 쓰는것도 방법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빌드는 뭐... 유동적으로 가시는게 최고입니다....만. 일단 저정도만 적어두겠습니다...

제가 보편적으로 올리는 트리입니다. 카르마 견제가 딜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자주 시도하게 되고 

엠소모가 그만큼 많아지다보니 금지된우상을 조금 빨리 올립니다. 

라일라이를 굳이 쓸필요가 있냐. 리안드리가 낫지 않냐. 싶긴 한데. 취향껏 하시면 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RQ의 장판딜을 꼭 넣고 싶어하는 스타일이고 

후반 한타에서 RE의 실드 사용과 동시에 상대의 이속을 늦춘다는게 눈에 띄어서 애용합니다.

스킬이 바뀌면 RE슬로우는 불가능할거 같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아 그랩 싫죠. 그랩은 참 싫은겁니다.

정말 근접 서폿이 아닌이상 블리츠의 그랩은 모든 서폿이 싫어할겁니다.
쓰레쉬
이놈도 그랩은 그랩인데... 블리츠보다는 나은편. 쓰레쉬는 자기가 날아오기 때문에

원딜과 떨어질수 밖에 없고 그 상황에서 그냥 원딜에게 딜을 퍼부으면

자신과 상대 원딜의 목숨 교환은 가능합니다. (아군 호응이 중요.)
노틸러스
브론즈에서 노틸 서폿하는 사람이 없습니다만. 일단 이놈도 그랩류이니 적어둡니다.

뭣보다 일단 덩치가 커서 Q스킬을 다 몸으로 받을거 같아서 어떨런지 싶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근접 서폿은 상대하기 쉽습니다. W스킬이 있어서 일단 상대가 물고 늘어져도

벗어나기 어렵지 않습니다. 단. 6랩이후 궁으로 이어지는 콤보는 요주의
알리스타
사거리 950의 Q스킬을 적응 이용해줍시다.

박치기 분쇄거리 밖에서 딜교가 잘 된다면 알리스타엠이 몽땅 힐로 소모될수 있습니다.
소나
서로 Q딜교를 하면 카르마와 비등하지만 카르마에겐 RQ가 있습니다.

대충 엇비슷한 느낌의 서폿입니다만.

어째서인이 상대가 소나서폿이면 지는 경우는 많이 없었던듯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상대 원딜이 원거리 미니언을 방패삼아 CS를 먹습니다만 과감하게 원거리미니언에게 Q 던지면서 딜을 줍니다.


스플래쉬 데미지인지라 원딜이 상당히 아파합니다. 


단 6랩 이후 만트라 레벨이 오르면 RQ은 안됩니다. 원거리 미니언이 장판딜로 다죽어요...

 

초반 운영법

 스킬 콤보에서 나온 콤보가 3~4레벨에서 굉장히 강력합니다. 2랩 RQ 발사하고 평타를 치면서 


상대 원딜과 딜교를 하면 확정적으로 굳은결의까지 넣을수 있습니다. 


상대 원딜이 얻어맞고 후퇴해도 나쁠건 없습니다. 계속 그렇게 상대 원딜에게 딜을 퍼부어 줍시다. 


라인푸쉬가 강력한 카르마다보니 시야장악은 필수입니다. 


빠르게 800원 모아서 시야석 사오는게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로밍도 나쁘지 않습니다. 정글이 내려왔다 올라갈때 같이 따라가서 정글에게 실드만 걸어줘도 


정글의 갱킹력이 확연히 상승합니다. 정글 따라가서 굳은결의 한번 써주고 내려오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의 운영은 Q무한 포킹과 상황에 맞춰서 RE 광역실드 (스피드스크롤...??) 사용으로 한타 교전을 하면 됩니다.


상대 챔프가 뭉쳐있을때 서리여왕 -> q 콤보를 넣고 RE스타트를 하면 강제 뚜벅이 이니시도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원딜에게 오는 챔프 발목 잡아주거나, 앞에서 포킹으로 끊임없이 어그로를 끌어서 


상대를 강제 다이브 시키는 미끼 역할을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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