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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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Zyra, Rise of the Thorns
12
9
9
0/0
자이라와 함께 바텀을 정복해보자

- sw9999(2015-05-17, 조회수: 3938)


반갑습니다 여러분

너무나도 강력하고
유틸성까지 뛰어나며
물몸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완성체?에 가까운 cc딜포터 

자이라입니다.

제 공략에서는 자이라로 모든 챔프를 상대로 우위를 잡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현티어는 플2벌레지만
이 챔프에 관해서라면 자신있고 이해도가 높다고 자부하는 편이라 여러 사람들에게 자이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싶어

이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제공략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그럼 본 공략으로 가보시죠~
자이라, 가시 덩굴의 복수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93) 2155 마나 418 (+25.0) 843
공격력 53.4 (+3.2) 107.8 공격 속도 0.681 (+2.11%) 0.925
5초당 체력회복 5.69 (+0.5) 14.19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75.0 5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5
  • 마법 관통력 +0.63
    x4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8.1
  • 체력
    +72
  • 주문력
    +5.95
  • 방어
    +12.78
총 가격 : 21,525 IP

오늘도 내일도 같은룬을 쓸수는 없는법

여러분들도 자이라 플레이를 하며
한번 물리거나 당겨지거나 하면 1~2랩구간에서 촉수로 변하는 자이라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쓰레쉬 블랭 개갞기..)
저도 많이 겪었구요.
이를 방지하기위해서
방어적인 룬도 들어 보았으나

자이라의 결정적인 특성인 공격적이고 강력한 견제에 힘이 빠지기도 하여 그저 cc셔틀이 되는 단점도 생기고
그다지 좋지 않은 결과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게 좋은 조합도 있습니다)

원래 사용했던룬은 표식(마관) 인장(방어) 문양(고정주문력) 정수(고정주문력)

or

                    표식(마관) 인장(방어) 문양(고정주문력) 정수(마법관통력)


이렇게 두가지로 시즌 3부터 이용하고 있었으나 

이라를 상대하는 사람들이 자이라의 치명적인 약점(물몸) 을 알게되어 굉장히 많은 수모를 겪으며

룬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저기서 표식을 마관을 들면 더 강하지 않는가?! 라고 생각 하실텐데

저희는 인장정수에 방어적인 룬으로 인하여 평타 견제를 하기 더 쉬워 졌습니다.

그리고 많은 자이라 유저분들은 알겠지만 새로 하시는 분들은 모를 수도 있는 팁이 있는데

자이라의 소환 식물은 본체인 자이라가 평타공격하는 대상은 우선 공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2랩 3랩 맞다이라 강력한 자이라는 꼭꼭꼭꼭 평타딜이 부족해서 지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는 불상사가 있으므로 효율도 좋고 맞다이도 좋고 견제도 좋은 쌍관 표식을 끼도록 합시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시즌 3부터 쭉 애용해오던 특성에서 조금씩 변형을 줘서 사용하는데

9/21 이 아닌 12/9/9 를 찍는 이유는 자이라는 1000000000000% 라인전과 소규모 국지전에 모든것을 거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골드 꿀수급과 쿨감에 이속까지 버릴만큼! 이 특성이 갖는 힘은 굉장합니다.


오펜스 12포인트는  처형인3포 를 찍은이상 위험한 게임위험한 게임도 찍는것이 좋지만 

디펜스 9포인트의파괴전차
유틸리티 9포인트의요리의 대가보다 좋지 않고

자이라는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패시브가 있고 룬을 나름대로 튼튼하게 들어도 물몸이라서 살아남기 힘든 점도 생각해보면 위험한 게임 위험한게임은 자이라와 맞지않습니다.
서포터에게 있어서 중요한점이 무엇입니까?

바로 원거리 딜러를 보호하는 것 입니다.

그에 있어서 탈진만한 스펠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서포터라는 점을 망각하지 않도록 합시다.

Ignite(점화)딜이부족하다면 견제가 부족한 것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솔랭에서는 효율을 갖기힘듭니다.
Heal(회복)원딜이 보호막을 들었을때 쓸만합니다. 하지만 그때도 탈진이 좋습니다.



사실 탈진은 원딜도 그렇지만 자이라 자신에게도 생존기가 되는 스펠이며 
공격적으로도 활용이되고 어마무시한 범용성을 갖기 때문에 어떤경우에도 탈진이 최고입니다.

가시 정원 (Garden of Thorns)
자이라가 주변에 30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13.5~9.25초(레벨에 따라)마다 생성합니다. 씨앗은 한 번에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은 씨앗은 죽습니다. 자이라가 수풀에 숨은 동안에는 씨앗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씨앗은 자이라의 다른 스킬로 사용되어 16~84(레벨에 따라)(+0.1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는 식물을 생성합니다.

자이라의 식물은 몬스터에게 60~100(레벨에 따라)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적인 가시 (Deadly Spines)
마나 소모: 55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가시가 지면을 뚫고 나와 해당 지역 안에 있는 적에게 60/100/140/180/22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맹렬한 성장: 치명적인 꽃을 씨앗에 시전하면 가시 발사 꽃이 자라나 24 (+5X레벨)(+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맹렬한 성장 (Rampant Growth)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60초 동안 유지되는 씨앗을 심습니다. 적 챔피언이 밟으면 씨앗은 죽습니다. 맹렬한 성장으로 생성된 씨앗은 작은 지역의 시야를 보여주며, 적 챔피언이 씨앗을 밟으면 2초간 해당 챔피언의 모습을 드러냅니다.

자이라는 매 18/16/14/12/10초당 씨앗 하나를 저장합니다. (최대 8개까지 심을 수 있습니다.)

자이라가 적을 처치하면 맹렬한 성장의 재충전 시간이 35% 감소하며, 챔피언 처치 관여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 처치 시 10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25)
휘감는 뿌리 (Grasping Roots)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전방으로 가시 덩굴을 발사하여 적에게 60/95/130/165/20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발을 묶습니다.

맹렬한 성장: 휘감는 뿌리가 씨앗에 닿으면, 덩굴 채찍손이 피어나 가까이 있는 적에게 24+(5x레벨) (+0.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 늦춥니다(해당 효과는 2번 중첩되지만, 식물 하나당 한 번씩 중첩됩니다).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1100)
올가미 덩굴 (Stranglethorn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자연의 분노를 모아 목표 위치에 뒤틀린 덩굴손을 소환합니다. 덩굴손을 뻗어나가며 적에게 180/265/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2초 후 덩굴손이 위로 수축하며 적들을 공중으로 띄웁니다.

가시 정원: 덩굴손이 소환된 위치에 있는 식물들은 격분하여 순식간에 총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견제시에는  평타Deadly Bloom(치명적인 꽃)q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


 딜링 콤보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r평타Deadly Bloom(치명적인 꽃)q OR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rDeadly Bloom(치명적인 꽃)q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평타 

OR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rDeadly Bloom(치명적인 꽃)q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평타 입니다. 평타 불가시 그냥 스킬만 넣습니다.


1번 2번콤보는 리안드리의 고통이 나왔을때 굉장한 딜이 추가됩니다.(속박 식물 공격시 슬로우)


그리고 자이라의 궁극기가 발동되었을때 그 위에있는 식물공격속도가 50% 상승하기때문에 궁위에 식물을 틔워 주시는게 중요합니다. 


궁극기 발동전이든 후든 식물만 소환해주면 공속증가가 적용됩니다.

스킬 활용 팁

 시야없는 곳에Deadly Bloom(치명적인 꽃)q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 혹은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로 시야 선확보후 안전하게 와딩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w에 깨알같이 밟은 적챔프 시야를 드러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Vayne(베인)궁쓰고 구르는 방향이나 Rengar(렝가)가 궁암살을 하러 올거같은부쉬 Twitch(트위치)은신을 미리 눈치챘을때 Khazix(카직스) 대놓고 쓰는 궁 Talon(탈론)궁극기 등에 무빙예측을 해서 깔아주면


낮은확률로 감지를 할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이걸 은신인채로 밟는건 좁은길목을 씨앗 2개 3개로 막아두거나 하지않는이상은 힘들기때문에 이건 조금뻘팁이네요.

나오기 힘든 플레이입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E스킬 선마를 했었는데 이제 깡딜이 낮아져서 맞다이가 약해진 점으로 인해 


그다지 좋지않습니다. 투사체도 빠른 편은 아니기에 맞추기도 쉽지않구요.


요즘에는 앞으로 들어오는 상대팀 서포터와 2대2시에  e선마를 했을때 역관광을 내기가 좋습니다.


속박시간이 0.75/1/1.25/1.5/1.75 순으로 늘고 쿨타임감소도 있기에 더 자주 속박을 걸고 오래 묶을수 있어서 


여전히 좋습니다만 견제를 이용해서 강한라인전을 가져가는 것을 위해 E선마는 이제 하지않습니다.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R스킬을 선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상대가 기동성이 좋고 이동스킬이 있는경우에는 qw로 멀리서 건들고 궁극기를 먼저 써놓은 후에 강제로 궁극기범위 밖으로 무빙을 하거나 에어본시에 내려오는 타이밍에 맞춰서 E스킬 속박을 사용해 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가는것을 선호 합니다. 
어떤 상대와 상대하느냐, 어떤 팀원들과 플레이 하는가에 따라

템트리를 그때그때 맞춤식으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위의 아이템트리는 무난한 게임에서 가기 좋은 빌드이고

핵심과 최종아이템은 극후반템이라 크게 신경쓰실필요 없습니다.


첫째. 공격적인 템트리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얼음 송곳니는 정말정말 꿀템인데요. 이는 라인전이 길어질수록 좋은 아이템이라고 볼수있습니다.

만약 이걸 사고 라인전이 끝났다면 망한거에요.

라인전이 진행중일때는 프리하게 견제가 가능한데 그게아니라 시야싸움이 치열해지고 한타쪽으로 기운다 싶을때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빠르게 신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를 이용해서 시야장악을 하는것이 좋기 떄문에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는 스킬50 번 적중시 본전임을 감안해서 

라인전을 좀더 길게 갈시에 or 매우 극초반에 킬을 먹었는데 시야장악 보다는 좀더 이득을 진득하게 보고싶은경우 뽑습니다. 

그리고 이경우에는  (서리 여왕의 지배)서리여왕의 지배도 꼭 가도록 합시다. 

쿨감과 깨알같은 라인클리어가 좋은 자이라가 
cs를 먹어도 견제시에 (서리 여왕의 지배)10원 패시브가 터지고 슬로우 발사체까지 생겨서 정말 좋습니다.

물론 웨이브를 먹는건 우리 팀원들의 성장치를 뺏으라는것이 아니라 라인 커버등을 할때에 굳이 라이너 대신 

자이라가 갈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텔포 운영으로부터 타워지킬때 우리팀은 텔이없다면 서포터가 가서 막는것이 손실이 적습니다.
잘큰 미드 원딜 탑라이너가 없다면 강제 이니시의 위험이 훨씬더 증가하니까요.

아무튼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를 갔다면
라인전을 강하게 가겠다는 의미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보다는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든채로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기괴한 가면을 뽑거나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군단의 방패를 뽑아주는 쪽이 좋습니다. 물론 Kage's Lucky Pick(얼음 송곳니)>(시야석)>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이후에 사는것이 무난합니다.

이후템트리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시야석)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서리 여왕의 지배)>(리안드리의 고통)>다음템은 적 아이템을 보고 마법저항력이 높다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그렇지않다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를 가줍니다.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아이템이 바로 나온다거나 중요한 뭔가가 없다싶을땐 가능하면 9랩에 바로 올려줍니다.

라인이득의 스노우볼을 가장 잘 굴리는 법은 시야를 장악에서 우위를 점하는것이고 그로 인해서 밴픽에서의 상성과
템트리를 유동적으로 가서 국지전에서의 우위를 점한후에 시야>버프컨트롤/타워에 체력타격주기/킬/스펠빼기 로 이어지는 이득들을 많이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바텀을 이기고 시야장악의 주도권이 있다면 먼저 움직이고도 손해가 크지않기 때문에 더욱더 시야장악을 적극적으로 하실수 있으니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뽑으셔도 좋고 적 정글이 Master Yi(마스터 이)Shaco(샤코)Pantheon(판테온)이거나 적 미드라이너가 Talon(탈론)Zed(제드)같은 암살자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무빙으로 스킬 하나 피하거나 탈진을 걸시 살아 갈 확률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자이라는 시야장악시 끊어먹기 좋은 캐릭이어서 상대가 생각이 있다면 집요하게 노릴겁니다.
이때! 생존하면서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Deadly Bloom(치명적인 꽃)등을 맞춰주면  

바텀라인전에도 굉장히 좋구요.



가면을 가는이유는  (리안드리의 고통)가 나왔을시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속박식물의 슬로우 효과로 리안드리의 효과 (이동방해효과시 현재 체력의 4퍼센트에 해당하는 마법피해를 2초간줍니다)로 한타시 진입하는 앞라인 탱커에게 원딜이 부족한 딜을 보조해주거나 
 포킹(?)을 할때 아주 강력한 딜이 들어갈수 있도록 해주려고 갑니다.



둘. 수비적인 템트리


(주문도둑의 검)(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에서 이어지는 Kindlegem(점화석)>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으로 이미 딜템을 많이 가지않아도 강력한 자이라에게 안정성을 더해주고 폭딜한번을 쏟아 내는 ap챔피언들 Lux(럭스)LeBlanc(르블랑)Annie(애니)Katarina(카타리나)Cho'Gath(초가스)Ahri(아리)Vladimir(블라디미르)Cassiopeia(카시오페아)Ziggs(직스)등등..으로부터 팀원들을 보호하고 국지전을 유리하게 만들어주며

상대 AP서포터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Annie(애니)같은챔프에게 꼭 가야할템입니다. 


이후 (주문도둑의 검)주문도둑검은 템창이 꽉찰때쯤 팔아주며 

(리안드리의 고통)핵심인 리안드리를 뽑아줍니다. 여기까지나오면 딜링은 서포터 평균딜량을 상회하는 딜이 뽑힙니다.

그리고 원딜이나 팀원중 보호가 필요한 캐리형 챔프가 있다면 (미카엘의 도가니)미카엘의 도가니를 가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후에는 상대가 마법저항력템이 많다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아니라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 딜링능력과 cc로 슬로우를 갖춰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Zyra(자이라)자이라는 생존해있을때 dps가 굉장히 높기때문에 

한타 페이즈로 넘어갔을때 자이라에게 포커싱이 굉장히 많이 쏠릴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딜템이 많이 잘 나왔다고 해서 너무 무리하시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단지 견제를 잘하면서 시야싸움을 하며 야금야금 이득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힐은 극혐입니다. 상대가 죽지않아요..
라인전을 말리게 해두고 로밍으로 게임을 터트립시다.
소나
역시나 힐은 싫은 존재입니다.
딜교후에 손해가 잘 나곤 하며
원딜에게 평타견제를 하기 힘들어집니다.
요즘은 안보여서 좋습니다.
노틸러스
으윽.. 강력한 cc기와 딜링과 기동성을갖춘
사기급(?) 서포터입니다만

1랩에 미친듯이 견제를 하며 라인을 미는 방법으로 주도권을 잡으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사형선고 맞고 싸워도 원딜포커싱하면 이깁니다.
만약 자이라가 죽어도 패시브 딜을 넣으며 우리편 원딜이 더블킬!을 내거나 적원딜을 잡거나 쓰레쉬를 잡아서 손해를 보지않습니다.
물론 사형선고맞기전에 견제를 잘해두면 그냥 역관광입니다만 쓰레쉬가 생각이있다면 굳이 들어오진 않겠죠.
아무튼 쉽습니다. 이속이 느리고 기동성이없어서 스킬맞추기가 쉽습니다.
브라움
그냥 프리딜하시면됩니다.
드레이븐
저는 적이 드레이븐일시에 자이라만한 픽이 없다고 봅니다.
드레이븐 특성상 앞라인부터 그냥 녹여버리는 무시무시한 딜이 있지만
도끼를 받지못하면 드레이븐유저들은 암이 걸립니다. 이점을 노리시고
초반라인전부터 우리원딜을 견제하거나 cs를 먹을때 견제를 잘해주시면됩니다.
단 피흡템이 나오면 힘들어집니다.
Graves(그레이브즈)  Buckshot(산탄 사격)산탄사격을 우리편 원딜러와 함께 맞지않도록 주의 합시다. 6레벨이후 딜교시에는 궁극기 딜과 탱키함을 주의 하셔야 하고 그외에는 쉬운편입니다.
Draven(드레이븐)도끼줍는곳에 속박식물을 써줬을때 드레이븐의 본능은 도끼를 받고 맞는쪽을 선택합니다. 도끼안돌리고있으면 호구임
Lucian(루시안)미니언과 함께 q를 맞지않도록 미니언과 일직선으로 서있지 않으셔야합니다. 그리고 억지로 이니시걸려고하다 
면상궁풀콤보 다맞습니다 이점 주의하세요
Miss Fortune(미스 포츈)쉽습니다 q튕기는것을 조심하시고 맞딜은 금물입니다. 견제로 이득을 봅시다
Vayne(베인)벽꿍각주시지 않으면 된다는것과 은화살 3타째에는 그냥 뒤로 좀 빠져주시기~
Corki(코르키)후반에 힘이 빠지는 원딜중 하나라서 무난하게 라인전 이겨주면 쉽습니다.인광탄(q)투사체도 느려져서 피하기 쉬워졌습니다.
Ezreal(이즈리얼) Mystic Shot(신비한 화살)신비한 화살(Q스킬)각을 주지 않으시면 쉽습니다. 미니언 뒤로 숨으세요. 물론 원딜뒤론..안되요
Tristana(트리스타나)1승감사..?Explosive Charge(폭발 화약)폭발화약(E스킬)을 맞았을때 평타를 한대맞을때 마다 25퍼센트 추가 대미지가 있고 최대 100% 추가딜이 생길수있으므로 평타를 맞지않도록 뒤로가주시고 광역 폭발딜이라 원딜과 떨어지며 우리 미니언들 피를 깍아줘서 cs손실유도를 하거나 아예 떨어져서 라인밀리는데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Kalista(칼리스타)짜증나는놈입니다만 흡혈템 나오기전에 실컷 견제하고 이득을 많이 챙겨주고 맞딜은 이기기 힘들지만 요놈을 포커싱한다면 쉽습니다.
Sivir(시비르)물몸이라 wRicochet(튕기는 부메랑)스킬 튕기는 부메랑을 맞지않도록 조심합시다.Boomerang Blade(부메랑 검)는 피하기 쉽습니다.
스펠실드를 피해서 딜하려면 qw를 서포터에게나 시비르와 조금떨어진곳에쓰고 평타로 시비르를 때려주면 식물이 시비르를 프리딜합니다.
Kog'Maw(코그모)w켠 코그모는 미친딜이 나옵니다. 견제만 잘해주면되고 후반에 고구마 보호조합에 포지셔닝을 잘한다면 
게임을 이기기 쉽지않습니다. 그렇지만 코그모도 초반에 w빠진 그타이밍을 이용하면 무난하게 이기실 수 있습니다.
Quinn(퀸)이거.. 하는사람이 잘없어서..딱히 상대를 안해봤습니다만 제가 퀸을 사용해보니 자이라를 노리고 치고 녹이고 빠지기 좋으니 속박을 잘 아껴서 암살각을 주시지 않아야합니다.
Twitch(트위치)프리견제
Varus(바루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q꿰뚫는 화살 스킬을 맞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E퍼붓는 화살 스킬 사거리안에 들어가면 E>Q콤보를 맞을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고 느릿느릿 바루스는 견제하기 좋은대상입니다. 하지만 평타사거리가 길기때문에 평타를 맞교환은 하기 힘듭니다.
Ashe(애쉬)제가 정말 좋아하고 즐겨하는 챔프입니다. Volley(일제 사격)W발리는 미니언뒤에서 피하고 궁각을 가까이에서 주시면 안됩니다. 만약 꽤 거리가 있어서 죽기전에 궁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스턴이 풀리면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역관광이 됩니다. 
Caitlyn(케이틀린)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q스킬은 피하기 쉬운편이고 사거리가 길다고 견제를 하러오면 그냥 qw를 써주시면됩니다.
Jinx(징크스)대포평타가 정말 짜증나는징크스 입니다. 너무 가까이 견제하러가서 Flame Chompers!(와작와작 뻥!)을 맞지않도록 해야하고

이놈한테는 패시브를 넣을수 없다고 보는게 맞습니다Get Excited!(신난다!)Get Excited!(신난다!)Get Excited!(신난다!)너무 사기입니다.. ㅜㅜ

후반캐리력이 좋기때문에 망하게 했다고 해도 역전을 조심해야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견제로 체력이득을 보는데 적 원딜"만" 보고 서포터를 신경쓰지않는다면 적의 갱킹에 큰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운영을하면 라인이 밀릴 수 밖에 없으므로 적당히 이득을 취했다면 원딜러에게 말해서 귀환 타이밍을 잘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글에서는 w나 qw로 시야를 확보해주며 골드수급과 포킹까지 삼위일체의 이득을 챙깁시다.

 

초반 운영법

 평타q를 잘맞추고 상대스킬을 잘피하시면됩니다.

 

중반 운영법

 시야장악을 잘해서 상대서포터의 로밍과 적 정글동선/ 미드의 로밍동선을 파악해줍시다.

 

후반 운영법

 자이라는 한타 챔피언입니다. 한타를 피하지마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가 뭉쳐있는 정글 협소한 지형을 이용할수 있을때는 속박과 궁극기를 이니시 에이팅 수단으로 사용하며

상대편에 잘큰 캐리들을 궁극기로 진입을 하지못하도록 해주거나 속박으로 원딜을 보호하는 등 한타시에 자이라가 할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숙련되시면 슈퍼 플레이를 하는 자신을 보실수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픽에 설명이 있습니다

자이라에게는 딱히 카운터가 없습니다.

 

마치며

 부족한점이 많은 공략이지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과 비난 모두 고맙게 수용하겠습니다.~~ 제가 빠뜨린 점이 많을테니 그런것은 댓글로 써주시면 참고해서 공략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사랑합니다 자이라 유저님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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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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