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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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Ezreal, The Prodigal Explor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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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암살/포킹 AP 이즈리얼

- Bluewinter(2015-10-05, 조회수: 35452)

AP 이즈리얼의 장점은 이렇습니다.

1. 정신나간 폭딜
EWQ만 해도 2.5AP 입니다. 깡딜도 높은편이고요. 그런 딜이 눈깜짝할 사이 들어가죠. 쿨도 긴 편이 아닙니다.

또한 궁만 맞추어도 딜러진을 허겁지겁 도망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궁쿨은 풀쿨감시 48인데 Q를 감안하면 사실상 30초이내죠. 벽너머에서 R-EQW를 쏘면 물몸들은 무더기로 즉사합니다.

2. 우수한 포킹 (긴 사거리)
QW 모두 장거리 기술이고 R은 말할 것도 없죠. 니달리처럼 포킹을 하다가도 순식간에 파고들어 킬을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3. 이동기
이즈의 비전이동은 롤 내에서 손가락에 꼽히는 이동기죠. 보통 이동스킬은 딜이 보잘것없는데 이즈리얼은 그것도 아닙니다. 이를 통해 뒤에서 포킹하며 생존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4.캐리력
이즈가 비록 라인전이 약하다지만, 킬을 조금만 주워먹어 템이 조금만 앞서면 강력한 계수를 바탕으로 물몸 챔프를 쉽게 원콤 내버릴 수 있습니다. 르블랑처럼 말이죠. 상대가 대치하며 시간 끌려해도 궁 날리고 다이브해버리면 밀어버립니다. 킬을 먹지 못해도 후반 싸움으로 갈수록 강력해집니다.


 
다음은 단점입니다.

1. 초반의 약함
AD만큼 평타가 강력한 것도 아니고, 5렙 이전에는 스킬딜에 의존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평타의 비중이 큰 2렙까지나 궁이 나오는 6렙 이후 그 사이엔 라인에서 CS만 간간히 챙겨야 합니다. 이후에도 미니언에 Q, E가 방해받기 때문에 마음놓고 라인전을 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2. 수비적인 라인전
이즈리얼은 라인을 밀기가 너무 힘듭니다. 비슷한 특성의 코그모는 라인클리어라도 괜찮은데 말이죠. 그래서 라인 지박령이 되기 쉽고, 타워까지 밀려나면 상대방의 일방적인 견제에 고통받게 됩니다.

3. 물몸
이즈리얼이 몸이 약한건 다들 아실겁니다. AP의 경우 흡혈도 트포의 체력도 없기에 더더욱 심합니다. 생존기가 있긴 하지만 확정 cc가 있다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4. CC기 제로
미드에 서는 챔프들은 대체로 CC기를 갖죠. 하지만 이즈는 그 흔한 슬로우조차 없습니다. 즉 딜만 가능한 챔프라는 건데, 따라서 망하면 정말 답답해집니다.


이즈리얼, 방탕한 탐험가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2) 2334 마나 375 (+50.0) 1225
공격력 60 (+2.75) 106.8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8.5 (+1) 25.5
방어력 24 (+4.7) 103.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14.904%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989 IP
일반적으로 AD 룬을 가서 초반을 잡는다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극초반에 투자하는 게 아깝다고 느꼈습니다.

Q가 아닌 W를 선마하고, 따라서 저는 AP에 더 무게를 둡니다. 

특성과 도란검만으로도 초반 평타의 우세나 CS 먹기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유틸 특성이 바뀌면서 초반에 매우 좋아졌습니다. 

마나를 찍어줌으로써 극초반에 과장을 섞으면 q를 난사해도 될 만큼 마나가 풍족해집니다.
 미드라이너에겐 필수적인 점멸입니다. 비전과 함께 생존력을 확보해줍니다.
 라인전 상대가 만만할 때 / 지속딜러일 때 솔킬을 위해 듭니다. 갱호응에도 도움이 됩니다.
 폭딜 챔프/장거리 킬캐치 스킬을 상대로, 혹은 솔킬 따기 어려운 적을 상대로 듭니다. 21/9/0와 잘 맞습니다.
 역시 폭딜러들을 상대로 들수 있는 스펠.
 cc기가 그리 무섭다면야.. 그런데 이즈리얼은 워낙 몸이 약해 CC기에 걸릴만한 거리면 이미 딜만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끓어오르는 주문의 힘 (Rising Spell Force)
이즈리얼이 스킬을 적중시키면 공격 속도가 6초간 10% 증가합니다. (최대 5회 중첩)
신비한 화살 (Mystic Shot)
마나 소모: 28/31/34/37/40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이즈리얼이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 20/45/70/95/120 (+1.3 AD) (+0.15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명중 시 발생 효과 적용).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정수의 흐름 (Essence Flux)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이즈리얼이 구체를 발사해 처음으로 적중한 챔피언이나 목표물에 4초 동안 남아있게 합니다.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비전 이동 (Arcane Shif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이즈리얼이 지정한 위치로 순간 이동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 화살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5 AD)(+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75 / 마법 화살 사정거리 : 375)
정조준 일격 (Trueshot Barr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이즈리얼이 1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에너지 미사일 탄막을 발사하여 미사일에 맞는 각 유닛에게 350/550/750 (+1.0 추가AD)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로 포킹하다 킬각이 나올 경우 앞EWQ


벽 뒤에서나 시야 밖에서 R-EWQ



스킬 활용 팁

1렙 스킬은 인베를 대비해서 늦게 찍는 거 아실테고요. 인베 위험이 없다면 일찍 찍고 미니언 나오기 직전부터 Q로 살살 견제해줍니다. 상대 푸쉬력이 좋지 않다면 w를 찍어도 됩니다.


2렙에는 갱이나 솔킬각을 위해 E를 찍습니다. 어차피 주문력템을 사오지 않아 저렙 W는 마나소모 대비 효율이 나쁩니다.


3렙부터 W를 찍는데, Q보다 W를 선마하는 이유는 Q는 데미지 상승폭도 크지 않을뿐더러, 상대가 생각이 있다면 맞출 상황이 매우 적습니다. Q를 찍는다면 AP이즈는 언제까지고 라인전에서 딜교가 안될 수밖에 없습니다. 대부분의 AP 챔프의 스킬은 미니언을 관통하든지 타겟팅이든지 하니까요. 맞상대 하려면 역시 미니언을 관통하는 W가 답입니다.


궁의 데미지는 6렙 시점, 데스캡이 나온 시점 등에서 정신나간 딜을 보여줍니다. 템이 좀 나온 뒤엔 궁 첫타를 맞출 경우 상대를 바로 집에 보낼 수 있을 정도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0.4 계수에 물뎀으로 들어가는 Q를 누커의 스킬에 꿀리지 않는 0.9짜리 스킬로 바꿔주는 리치베인은 필수입니다. 다만 리치베인 단독으로는 주문력도 딜도 부족하니 광희의 검만 가두고 데스캡을 올려 주문력을 확보한 뒤 갑니다.
수 높은 이즈리얼에겐 데스캡도 필수템이죠.
3코어를 뽑는 시점에서 상당히 답답함이 느껴질 겁니다. 마나템을 너무 늦게 가는데, 이 때쯤이면 슬슬 상대가 마저템을 두를 시기죠. 상대가 마저템을 둘렀을 경우 블루와 룬의 쿨감을 믿고 한방딜에 집중합시다.
 상대가 마저템을 두르기 전이라면 3코어로 가도 됩니다. 일단 쿨감템이 뽑히면 상당히 편해집니다. 룬특과 합해 40%를 맞출 수 있죠.
 신발은 적당히 2-3코어 사이 가주면 됩니다. 쿨감은 모렐로/성배로 확보하므로 가지 마세요. 암살자에겐 한방딜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템 후보들

 딜과 함꼐 생존도 챙기는 존야입니다. 물렸을 때 존야 이후 E로 탈출을 노려보거나, 쿨 돌아온 QW로 동귀어진을 노려봅시다. AD 암살자가 상대이고 생존이 어렵다면 일찍부터 뽑을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템트리가 꼬여 골치가 아파지게 됩니다.
루덴의 메아리<br /> 라인전에선 쓸모가 없긴 하지만 120 주문력과 이속에 더해 누킹에 200을 넘는 데미지를 준다는 것은 매우 매력적인 요소입니다. 특히 궁에 붙을 경우 1500 가까이 데미지가 박혀 잘 큰 상태라면 궁 하나로 킬을 따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용 3스택을 먹을 경우 리치베인과 함께 이속이 괜찮아지기 때문에 신발을 파는 걸 고려할 수도 있죠.
대천사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br /> 마나가 풍족해지면 나쁠 거 없고 주문력도 높고.. 보호막도 주는 너무나 매력적인 아이템이지만 안그래도 심한 딜로스가 악화됩니다. 가뜩이나 4코어를 갖춰야 마관과 쿨감이 확보되는 이즈리얼 입장에선 갈 틈이 없네요. 만약 간다면 여눈으로 두었다가 3코어쯤으로 뽑으면 되겠네요
 이즈리얼이 생존기가 있긴 하지만 확정적으로 물 수 있는 챔프가 있을 때는 가지 않는 게 좋습니다. 뚜벅이들 상대로 흥했을 때 간다면 초극딜을 보여줄 수 있겠네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자주 보이지는 않지만 심각한 카운터 픽입니다. 초반 타겟팅 q 견제도 아프지만 6렙 이후론 그냥 점멸 쿨마다 회색 화면을 보기 십상입니다.

비전이 아무 쓸모가 없어져요. 이즈가 아주 잘커서 원콤이 가능하다면 모르지만, 그 전에 애니가 게임을 터트리고 체력템을 섞을 겁니다.

맞다이시 티버로 q를 막아버리는 것도 심각한 카운터이고.
야스오
바람장막과 E. 너무나 고통받습니다. 한타하는데 궁 막아버리면 암걸려요.
제드
선 존야를 가기엔 딜로스가 심해져서 정말 지옥입니다. 물몸 이즈는 스치기만 해도 피가 훅훅 깎이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사실 마냥 쉬운 건 아닌데 암살자 치고는 그나마 할만합니다. 접근기가 하나뿐이라 e로 빠지면 대처가 가능하거든요. 부쉬에서 궁 쓰고 달려오는 걸 잘 봅시다.
카타리나
카타가 워낙 라인전 약캐긴 한데. 이즈도 궁을 비전으로 피할 수 있어 할만합니다. 다만 푸쉬력이 밀리니 푸쉬하러 들어올 때마다 부지런히 견제를 해줍시다.
르블랑
이건 조금 숙련도가 필요한데, 왜곡을 피하면서 버티면 됩니다. 후반 가면 암살이나 한타나 다 우위를 점합니다.
암살자 상대로 취약하니 픽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밴을 활용하세요.

일반적인 챔피언들과 맞파밍만 해도 AP 이즈는 왕귀할 수 있습니다.

팀에 위치를 고정시키는 cc기가 있을 때 시너지가 엄청납니다.

예컨데 세주아니나 자르반의 궁, 아니면 엘리스의 고치 정도라도. 궁을 제대로 박아넣을 수 있게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에서는 일단 왕귀챔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파밍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W는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원활한 파밍을 위해 대응하는 무기일 뿐입니다. 다만 궁극기와 함께라면 솔킬도 노려볼만 합니다.

 

초반 운영법

 1-2렙에 강하게 나가줍니다. AD 특성에 도란검이라 여전히 AP 챔프들에 비해서는 평타가 강력합니다. 이후 W 3렙이 찍히는 5렙까지는 사리고, 5렙부터 마나 관리해가며 견제를 넣어줍니다.


궁극기가 나오면 깜짝킬을 노릴 수 있습니다. 갓 찍은 궁극기의 딜은 상상을 초월하죠. 기습적으로 궁 첫타를 맞추고 ewq(+점화)를 먹이면 원콤도 가능합니다.


 

중반 운영법

타 라인에 싸움이 나면 궁을 날려주는 정도로 대신하지만, 싸움이 길어질 눈치면 합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전과 긴 사거리 덕분에 조금 늦어도 개입할 수 있습니다.


별일이 없으면 그냥 궁쿨마다 라인에서 써서 라인전 우위와 라인 푸쉬를 한번에 합니다.


후반 운영법

풀숲에 렌즈 돌리고 숨어있다가 암살하기, 궁으로 딜러 쫓아내기, 포킹, 라인정리 등


한타시엔 딜러를 암살해도 좋고 앞라인부터 녹여도 됩니다. 우리 탱커가 딜러를 물면 궁으로 지원해줍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QW로 포킹하다가 킬각이 나오면 앞비전까지 써서 마무리 짓습니다. 벽뒤에서 궁을 쏘고 이니시하는 것도 유효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AP 이즈는 약점도 있지만 그만의 장점도 분명히 존재하고, 충분히 할만한 챔이니 AD 챔으로 왜 AP 를 가느냐는 식의 무식한 소리 좀 듣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미드라이너의 덕목인 AP딜, 누킹력, 후반 캐리력에서 AP가 파랑 이즈를 압도합니다.


또한, 이즈리얼을 보고 원딜로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으니 픽창에서 확실히 반복해서 말 해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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