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50% (9표)
0% (0표)
50% (9표)
애쉬, 서리 궁수
Ashe, The Frost Archer
21
9
0
9/18
애쉬가 대회에서 오피라구요? (소름)

- 츤데레카카오(2015-10-30, 조회수: 104528)


대회나왓다 애쉬!

PBE서버 + 본서버 리메이크 애쉬 500판 이상 플레이

-> 경험에서 우러나온 현실적인 공략!

애쉬 리메이크 ->>  치명타애쉬 or 카이팅 애쉬

더이상 궁셔틀이 아닌 완벽한 캐리형 원딜러!

-5월 30일 엑셀 감사드립니다!

-5월 31일 카이팅 애쉬 관련 추가

-8월 4일 오랫만에 업데이트!

-9월 1일 닥배드 앞에 장사없다...

-10월 30일 업데이트 관련 수정

역시 우리 갓 인벤러들!
엑셀과 배드... 그 균형을 유지당했다!


실시간으로 계속 수정중

지적질해 주신다면 백번 천번이라도 수정하겠습니다!

들어오실때마다 더 완벽한 공략 보여드리려 노력하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애쉬를 연구하게된 계기를 말씀드릴까 합니다.

애쉬는 시즌2때부터 지속적으로 써왔지만 

시즌5이되면서 애쉬가 비주류원딜로 바뀌엇고, 

자연스레 애쉬의 픽률도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애매한 공격모션, 기본공격 투사체 속도

다른 원딜들보다 부족한 딜링과 생존력은 

그 우르곳도 나왔다는 무덤에까지 애쉬를 끌고갔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는 상당히 매력적이었습니다.

기본 공격 투사체의 속도 변화, q스킬의 완전 리메이크

패시브에 기본적으로 붙어있는 지옥의 슬로우

충분히 다시 애쉬를 사용하게 저를 유혹했습니다.

PBE 서버에 출시된 이후로부터 미친듯이 애쉬를 연구하기 시작해서,

리메이크된 애쉬에 대해서는 손까락에 꼽을정도로 잘 알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하지만 PBE에서 미리 애쉬를 써보신분들의 공략을 본 뒤,

어? 직접 써보니 저건 좀 아닌데...? 라는 생각이 들어 

이런식으로 직접 공략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꼭 제 공략이 애쉬의 모든것은 아니지만, 참고용으로 쓰시길 바랍니다.

추가로, 이 공략의 모든것은 스킬설명과 아이템에 있습니다.

일단끝까지 봐주시고나서, 평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애쉬, 서리 궁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280 (+35) 875
공격력 59 (+2.96) 109.3 공격 속도 0.658 (+3.34%) 1.032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6) 104.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756 IP
빨강에 공격력룬을  박아주고, 노랑에 방어, 나머지는 공속에 투자했습니다. 

w의 스킬계수가 1이고, q스킬또한 ad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 애쉬에 빨강룬에는 고정 공격력룬을 제외하고는 쓸만한 룬이 없어보입니다.

파랑룬은 상대방에 따라서 마저를 박는가 공속을 박는가로 바뀝니다.

왕룬에도 그렇고 공속을 중시하는 이유는, 애쉬의 q의 특성상

빠른 공속을 통해 스택을 채우고 평타를 여러번 때릴수록 패시브의 효과는 커지기 때문입니다. 

상대ap가 강력하거나 서폿이 부담스러운 ap챔프 (소나, 룰루 등) 일시에는

파랑에 고정마저를 박아주는걸 추천드립니다.

[룬특성 총정리]

표식

평타기반인 원딜에게 표식에는 고정ad를 줍시다.

인장

봇은 원딜끼리의 딜교환이나 견제, 싸움이 많이 일어납니다.

인장에는 고정방어를 꼭 들어줍시다.

들고 안들고의 체감이 진짜큽니다. 

체력룬x 방어룬끼세요. 

문양

공속룬 9개
단, 예외적으로 Sona(소나)Lulu(룰루)Nami(나미)등, 상대방의 서포터가 ap일시,

또는 상대ap챔프가 많고 암살ap챔프가 있다!

-> 고정 마법저항력 9개 or 성장 마법저항력

거리 조절 잘하고 스킬견제 잘피해다닐수 있다 싶으면 공속들어도 좋습니다.

정수

공속3개 or 공속2개 고정공격력1개


애쉬 공격모션이 별로다보니 공속은 있는대로 박아주세요.

cs를 못챙기시는 분들은 공격력 1개를 넣어주셔도 괜찮습니다.

단, 룬패치 이후로 공속룬이 원딜에게 가장 효율적인건 알아두세요.





룬특성에 대해서는 많은 지적이 필요합니다.

좋은 의견이 있으시다면 꼭 지적 부탁드립니다.

또한, 룬특성은 자기 취향이기 때문에

자기에게 편한 룬을 맞춰 쓰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별다를것 없는 원딜특성을 들어줍시다.

원딜이 달리 뭘들겠어요? 

여기서 유틸에 있는 이속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하자는 사람이 있는데,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하지만, 애쉬는 도주기 미아 챔프입니다.

과연 디펜스에 9를 투자하지 않고 생존할 수 있을까요? 


#추가

양날의 검에 대해서

양날의 검은 말그대로 내가 주는 데미지도 늘어나지만

상대로부터 입는 데미지도 늘어나는 특성입니다.

애쉬를 사용하면서

애쉬가 옛날에 비해서 존재감이 늘어난지라 상당히 어그로가 잘끌리는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양날의 검 특성은 제거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특성부분을 작성하면서 저는 평소에 특성에 대해서는 그렇게 상관안하는 편인지라,

위 지적해주신 분들처럼 혹시 다르게 쓰시는 분들이 있다면 

추가 정보나 지적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8/4 특성업데이트으으으으

걍 파괴전차파괴전차쓰던대로 쓰시거나

강건함강건함에 1포줘서 초반에 안정적인 스타트도 괜찮은듯.



특성도 별 다를것 없이, 힐 점멸입니다.

아까 공략 둘러보다가 누가 유체화 점멸을 쓰라는말을 듣고

유체화 점멸...?

봇라인전 털리고싶으시면 자유롭게 유체화를 가주셔도 되겟습니다.

궁없이 라인전 1대1에서 w 이외에 아무런 추가스킬도 없는 애쉬가

힐없이 다른 원딜을 이길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혹은 난 힐이 싫다, 힐같은건 안들어도 라인전 개바를수 있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탈진 점멸을 쓰세요. 난 안쓸꺼니까!


추가) 

유체화 점멸 쓰지마세요...


유체화를 든다고 상대딜러한테 원콤안나는것도 아니고,

티어대가 올라갈수록 힐의 존재감은 정말로 커집니다.

힐 하나로 낚시 or 2대2상황에서 생존+킬


두가지 이점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유체화는 

봇 2대2라인전에서 전혀 쓸모없는 스펠입니다.

라인전 지고싶으면 마음편하게 들어주세요.Ghost(유체화)Ghost(유체화)Ghost(유체화)적진으로 돌격!

또한 요즘 떡대 돼지메타에서 상대 탱커가

얼어붙은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란두인의 예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을 들면(아오 징그러)

유체화를 쓰나 마나 걍 물리면 죽습니다;;;;;

제발 힐을 들어주시고 한타시 생존을 하기 위해서 유체화를 든다는 분들은

차라리 정화를 들어주세요. 

cc하나 무효화시킬수 있는 무척이나 좋은 스펠입니다.


서리 화살 (Frost Shot)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 대상이 2초간 20~30% (1~18레벨에 적용)씩 둔화됩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15% +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3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7/8/9/10/11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매 날리기 (Hawkshot)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00/400/6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을 찍으실때,

1렙때 q를 찍는건 그리 좋은선택은 아니라 봅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서리 화살 효과를 적용하면 4초간 유지되는 집중 중첩이 다섯 개까지 쌓입니다. 스킬을 활성화하면 집중 중첩을 모두 소모하여 4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하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가 20%증가합니다.

중첩 5개 소모한 경우,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15/1.2/1.25/1.3/1.3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q는 보시다시피 공격력이 좀 받쳐준 다음에 강력한 스킬이거든요.


1렙때는 애쉬 콤보의 어머니, 평w평을 써주도록 합니다. 


2렙때 q를 찍은이후, q선마와 w선마중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지만, w의 스킬 데미지를 보시면 q선마를 하시게 될겁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0/8/6/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9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40/50/60/70/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그렇습니다. 약합니다.


하지만 e선마를 한 뒤 트롤소리듣긴 싫으니 q선마를 해줍시다.


추가) w의 쿨타임 감소를 위해 w를 찍어주신다는 분들을 위해서...


w스킬이 미니언을 맞출시에 q스택이 쌓입니다.


저는 이 효과를 이용해서 우리 서포터가 상대방을 묶을시에


빠르게 스택을 쌓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w를 더 맞추기 쉽게 하려고 범위를 줄이고 화살수를 늘린 모양인데,


미니언 하나당 여러발씩 맞게되면서 오히려 맞추기 힘들어졌습니다.


w보다 q선마 정말 추천드립니다.


 

스킬 콤보

1레벨 애쉬 콤보는 이전과 다를게 없습니다.


애쉬의 맛집 콤보, 평W평이죠. 


2레벨때 q를 찍은다음부터 말은 달라집니다.

Frost Shot(서리 화살)

애쉬의 평타견제가 매우 강력해졌기 때문에,


슬로우를 통해 우리 서포터가 상대 챔피언을 더 잘 물수있게 도와줍니다.


슬로우가 진행되고 있을때 우리 서포터와 애쉬의 패시브는


상대 챔피언이 도망가고 싶은 마음을 없게 만들어줍니다.


평w평과 w포킹 이외에 라인전에서 2대2 딜교환에서


우위를 가지지 못했던 애쉬인만큼, 이번 패치로 인해서 2-3렙때 서포터와의 협력으로


초반에 좀더 확실하게 킬을 가져올수 있게 되었습니다.


6렙이후, 콤보는w 스킬Volley(일제 사격)로부터 시작됩니다.


애쉬의 패시브는, w스킬에도 슬로우를 만들어줍니다.


즉, w를 쓰는순간부터 애쉬의 공격력 추가효과는 시작된다는 소리죠.


w를 먼저 쓰고 평타를 때리기 시작하면, 상대 챔피언에 슬로우가걸려 애쉬가 평타로 추노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w스킬을 통해 상대 챔피언에게서 도망치는것도 가능하겠죠.


스킬 활용 팁

 애쉬가 리메이크된 이후, 전 일단 패시브에 있는 치명타 효과에 대해서 많은 연구를 했습니다.

Frost Shot(서리 화살)둔화효과가 적용된이후 치명타가 100퍼센트 확률로 터진다는 소리를 듣고,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어? 애쉬 이거 너무 사기챔프 아닌가;;


하지만 역시 명치에 칼을꽂는 밸런스... 


바로 치명타데미지 자체를 110퍼로 완전히 낮춘것이죠. 그럼그렇지..


그래서 애쉬가 극후반 쓰레기다,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여러가지 아에템을 가본 뒤에 아, 역시 라이엇이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것에 대한 설명은 아이템 설명에서 계속하겠습니다.




추가) E스킬의 활용성에 대해서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50/425/6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e스킬입니다. 패치 이후로 광범위하게 시야를 밝힐수 있는 스킬이 아닌


맵 전체를 밝힐수 있는 스킬입니다.


요즘 3렙때 q가 아닌 e를 찍어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고티어에서 e스킬을 빠르게 사용해줄수록


팀 전체에 정말로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e스킬을 갱킹위치를 예측해서 사용하는것이 아닌, 상대방 정글에 날려줍시다.


어떤 정글몹이 없어졌냐에 따라서 정글의 갱킹루트가 달라지고,



운이 좋으면 상대 정글의 위치까지 파악할수 있어



우리 정글 + 라이너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막 날리지 말고 꼭, 신중하게 써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가장 중요한 애쉬의 아이템입니다.

일단 기본적인 원딜 아이템인 도란검 1포션으로 시작합니다.

그다음 첫 귀환에서부터 템트리의 차이는 나기 시작합니다.

우선 애쉬를 하면서 연구했던 템트리는 단 두가지입니다.

치명타애쉬와 카이팅애쉬입니다.

왜 치명타애쉬와 카이팅 애쉬로 나뉘느냐? 
그 이유는 다시금 애쉬의 패시브Frost Shot(서리 화살)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애쉬의 패시브 효과는 참으로 특이합니다. 

둔화된 적에게 110퍼센트의 치명타를 무조건 발동시킵니다.

패시브에서 주목할 부분은, 

이 치명타 데미지가 치명타 관련 아이템을 구매할수록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원딜간의 싸움에서 중요한것중 하나가 치명타입니다. 

거의 모든 원딜이 치명타 확률을 중요시하죠. 

하지만 이 리메이크된 애쉬는 그렇지 않습니다.

남들이 제발 치명타 터져라 제발...! 

이러고 있는동안 계속 치명타를 날려줍니다.

이런 중요한 차이를 이용한것이, 바로 치명타 애쉬입니다. 

주요 치명타 아이템들을 이전의 애쉬와 같이 올려주면서

애쉬의 치명타 데미지를 늘려주는 아이템트리입니다.

한줄로 정리하자면, 

다른 원딜들과의 후반 딜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템트리입니다.

추가) 치명타 데미지룬 껴도 치명타 데미지 올라감, 근데 쓰지마셈




다음 템트리는 카이팅 애쉬입니다. 

왜 이런 템트리를 연구했는가? 그것은 또다시 애쉬의 패시브Frost Shot(서리 화살)효과 때문입니다.

평타를 치면 칠수록 슬로우는 증가하는것, 이것은 탱커나 다른 근거리 딜러와의 접전에서

애쉬에게 거리를 줄수있는, 즉 카이팅을 쉽게 할수 있는 아주 큰 요소입니다.

리메이크 전부터 애쉬는 슬로우의 중첩을 통해서 카이팅을 하기위해 몰락한 왕의 검의 하위템인

빌지워터를 가기 일쑤였습니다. 이런 플레이는 리메이크 이후로 더욱더 완벽해졌습니다.

평타 + w + 빌지워터의 슬로우 효과로 상대 챔피언이 나를 거의 추적할수 없도록 만들어줍니다.

빌지워터 이후로는 루난의 허리케인을 장비해줍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을 사면 딜로스가 심하게 생기는 것이 아닌가? 그것은 q스킬Ranger's Focus(궁사의 집중)을 통해서

전혀 그렇지 않다는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정해진 지속시간 동안에만 사용할수 없는 q의 머신건 효과는 공속을 높여줄수록 증가하게됩니다.

또한, q스킬을 사용할시 애쉬의 단점이었던 

활시위를 당겨야지만 기본공격이 나가는 공격모션을 

거의 최소화시킵니다.

룬에 19%의 공속과 루난의 허리케인, 

몰락한 왕의 검은 애쉬의 기본 공격속도를 2.05 가량으로 만들어주고,

q스킬을 발동시 2.3이라는 어마어마한 공격속도로 

q의 머신건을 갈겨줄수 있습니다.

어? 그럼 루난의 허리케인이 아닌 다른 공속템을 가면 되는거 아닌가요? 

루난의 허리케인은 공속뿐만 아니라 카이팅을 위한 아이템입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의 효과인 원거리 평타 세방 모두에 

패시브 슬로우 효과와 q의 머신건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것은 1대 다수에서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였던 애쉬에게 

1대 다수에서도 큰 딜링을 가능하게해주는

애쉬의 꿀템 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무시무시한 공격속도를 통해 상대 여럿에게 지옥같은 슬로우를 뭍여주고, 

q스킬을 통해서 여럿의 적에게 피해를 입힐수 있는 루난의 허리케인

애쉬에게 있어서 거의 완벽한 삼위일체 아이템입니다.

애쉬의 문제였던 한타에서의 기여도가 

이 루난의 허리케인이라는 아이템 하나로 정리되는 것이죠.

애쉬의 필수템 = 칠흑의 양날도끼 -> 언제 뽑아야 하는가?

칠흑의 양날도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애쉬의 q스킬Ranger's Focus(궁사의 집중)과 시너지가 매우 잘맞는 아이템입니다.

q스킬Ranger's Focus(궁사의 집중)의 머신건 효과는 첫타부터 5발을 날리는 아주 치사한(?) 녀석이죠.

만약 5스택 후 q스킬을 키고 상대를 때린다?

=2타부터 방어력 25%를 까고 시작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선템으로 올린다?

현재 애쉬는 공속과 공격력이 적절히 밸런스하게 분배되어야

최상의 효율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애쉬에게 초, 중반 아이템으로 칠흑의 양날도끼는 

그렇게 좋은 아이템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칠흑의 양날도끼는 후반, 공격 아이템이 거의 다 갖추어졌을때 올리시면 좋습니다.

(방어력 감소 효과가 퍼센트 데미지이기 때문도 있습니다.


정리


[치명타 애쉬] (5월31일,수정)

패치 이전과 거의 동일하게 곡태틱 트리를 올려주자.


Pickaxe(곡괭이)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스태틱의 단검)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후 생략)

##8월 4일 수정

애쉬할때마다 썼던 곡태틱트리가 별로 좋지가않습니다..


원래는 애쉬의 패시브+스태틱만으로도 치명타가 쫙쫙터지면서


중반의 강력한모습을 보여줬었는데,


이제는 패시브 패치로 인해서 ad의 추가가 훨씬 중요해졌습니다.


q의 추가공속을 이점으로 무한의 대검을 먼저뽑아줍시다.


첫귀환때 bf대검을 살수 있다면 반드시 무한의 대검을 먼저올리고,

첫귀환때 곡괭이를 샀다면

1) 상대의 압박이 너무심해 집에갔을때 bf를 한번에 뽑을 자신이 없다
-> 천천히 하위템부터 스태틱을 올려준 뒤에 무한의 대검

2) 곡괭이를 산 뒤 라인전이 무난하거나 이긴다면
-> bf살돈이 모이면 빠르게 귀환하고 높은ad로 라인전 압도 -> 무한의 대검

무조건 무한의대검 먼저뽑아줍시다.


#그리고 이젠 애쉬한테 스태틱이 그닥 꿀템이 아닌듯...


스태틱보다 팬댄을 올려줍시다.

Pickaxe(곡괭이) -> B. F. Sword(B.F. 대검)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Phantom Dancer(유령 무희)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후 생략)


[카이팅 애쉬]

빌지워터 트리는 동일, 단 몰락을 이전과 달리 루난의 허리케인을 빠르게 올리고

중반에 몰락의 왕의 검을 완성시켜준다.

루난 + 블써는 칼리스타를 통해 증명된 트리이니 필로 올려준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후 생략)

카이팅 애쉬만 100판정도 써본 뒤...

원래는 반은 재미, 반은 호기심에 연구해본 트리인데 상상 이상으로 강력함.

특히 라인전에서 초반부터 강력함을 내뿜고

극후반에 앞라인 탱커부터 정리할수 있어짐.

돼지메타에서 높은 피흡과 몰락, 그리고 추가적인 공격력...

아마 지금 애쉬에게 이 트리가 가장 완벽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5월 31일 추가  

옛날 카이팅 애쉬를 할때의 이점을 살리면서

선빌지워터 -> 스태틱or무대 를 올리는 트리를 연구해봤습니다.

즉, 카이팅 애쉬와 치명타 애쉬를 더한 짬뽕애쉬라고 생각해주세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스태틱의 단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빌지워터는 풀템이 나온 뒤 맨 마지막에 몰락으로 업글시켜줍시다.

즉, 게임끝나기 직전이나 극후반까지 빌지워터만 사용하는거죠.



칠흑의 양날도끼에 대해서 추가 + 애쉬에게 공속템의 효율


리메이크 된 이후로 애쉬를 여러번 써보았는데


확실히 칠흑의 양날도끼를 먼저올리는건 효율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왜? 라고 여러번 써보며 연구했는데


리메이크 이후 애쉬에게 가장 중요한건 공속 이었습니다.


q스킬을 킨 이후 지정된 제한시간동안만 머신건을 쏠수 있는데,


공속을 올리면 올릴수록 q의 머신건스킬을 더 많이 사용할수 있다는 말이죠.


즉, q스킬을 킨 이후의 dpm증가가 공속에 크게 관여된다는 소리입니다.

빌지워터에 대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해적이 아닌 애쉬에게 좋습니다.

애쉬의 카이팅 능력을 두세배 가까이 늘려주는 꿀템입니다.

활용하는 타이밍만 잘 알아낸다면 봇에서 2대2싸움시

우리 서폿이 죽어도 2대1싸움에서 승리를 가져가는 모습이 보입니다.

진짜 이건 해보면 느끼는거라 직접 해봐야댐. 


10월 30일 추가

아이템 업데이트는 매우 오랫만인데

요즘 그냥 탐욕의검Avarice Blade(탐욕의 검) -> 무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스태틱(스태틱의 단검)이 답인듯.

괜히 고민하실 필요가 없어졌네요 껄껄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치명타 아이템 관련 정리 [중요!]


무한의 대검 -> 30%


유령 무희 -> 35%


무한의 대검 + 열정의검 -> 45%

무한의 대검을 장비하면 

나머지 치명타 아이템에 포함된 치명타 확률 x 1.5배

즉, 무한의 대검의 치명타 데미지 250% 효과가 적용된다는 소리!

=> 유령무희 + 스태틱 + 무한의 대검 = 75 x 1.5 = 112.5 (맞나?)

기본 치명타 데미지였던 110에 112.5를 더하면 222.5%의 치명타 데미지

애쉬가 치명타를 안가도 된다? = 개소리!


스태틱 유령무희에 대해서...

스태틱+유령무희 = 노딜이 절대 아님!

애쉬를 하면 할수록 공격속도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애쉬 q효과를 적용했을때의 공격모션때문이죠. 

공속이 빨라질수록 이 모션은 최소화됩니다.



애쉬 궁금증★

-> 최대 치명타 피해량은?

-> 애쉬의 최대 치명타 피해량은 260%!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왜 나한테서 홍시를찾아 임마;
말파이트
왜 나만물어 임마;
람머스
하앙 왜캐 요즘 많이보이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칼리스타
대회에서도 칼리스타를 카운터치던 애쉬!

개구리도 얼어붙으면 뛰지못하죠.
이즈리얼
딜교환에서 질수가없는듯.

니가 한대치고 빠질동안 난 3대칠꺼다
케넨
요즘 왜뜨는지 모르겠는데

비주류원딜은 애쉬로 부숴버립시다.
Master Yi(마스터 이)Rengar(렝가)LeBlanc(르블랑)Vi(바이)Olaf(올라프)Zed(제드)Fizz(피즈) 카운터가 너무많아..

-10월 30일 카운터픽 업데이트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제 공략은 여기까지입니다. 

앞으로도 애쉬를 계속 사용할것이고, 공략도 계속 추가되겠죠.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말씀드리자면, 

리메이크 이후 애쉬는 더이상 비주류 원딜이 아닌 완벽한 캐리형 원딜이 되었습니다.


배드 주시는분들! 닥베가 아닌 덧글로 왜 배드를 주셧는지

의견 한번씩 남겨주셨으면 좋겟습니다.

여러분이 지적해주실수록 더 완벽한 공략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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