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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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쉬, 서리 궁수
Ashe, The Frost Archer
2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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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와 함께 새로운 애쉬를! ★휘몰아치는 폭풍서리화살★

- Cunik(2015-05-22, 조회수: 2823)

안녕하십니까? 쿠닉이라고 합니다.

 

전 굉장히 많은 게임을 해왔고 그 중 하나가 바로 이 '리그 오브 레전드' 바로 '롤'입니다.

 

실력이나 티어는 그렇게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게임에 관해 탐구하고 관찰하며 연구하는 것을

 

굉장히 좋아하고 이번 '애쉬'의 리메이크 소식을 듣고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의견을 듣고싶어서 글을 올려 봅니다.

 

아마 이상하고 특이하며 때론 저 못한 취급을 하실지도 모르지만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이고

 

다른 분들의 의견도 존중하는 편입니다.

 

서로 편하고 진지하게 의견을 나눠보면 좋겠습니다^^

 

 

 

 

우선 제 나름의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제가 생각하는 애쉬는 한마디로

 

요즘 유행하는 '카이팅'포기하며 한계에 임박하는 압도적인 '공격속도'와 '간적인 딜'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왜 이런 말도안되는 짓을 생각했나?!

 

이유는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선 이번 리메이크로 인해 애쉬는 상대에게 '서리'효과를 주며 치명타 확률에 기대지 않고 안정적인 딜의 양과 슬로우를 주며

 

Q로 인해 4초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공격속도, 그리고 더 많은 양의 슬로우를 주게 됩니다.

 

게다가 애쉬는 몇몇 챔피언들과 마찬가지로 이동관련 스킬이 없는 일명 '뚜벅이'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런 생각을 해 본 것이니

 

부디 아주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마시고

 

유쾌하고 특이한 생각으로 받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애쉬 관찰 일기 ]

 

2015-05-22

애쉬를 연구하고 직접 게임에 투입해본 결과...

 

용과 정글 몬스터, 포탑에 순간적으로 딜을 넣는것이 다른 챔피언에 비해 월등합니다.

 

좀 더 연구해보려 합니다.

 

 

2015-05-22

오타 수정. 치명타 데미지 수정. 그 외 자잘한 수정.

애쉬, 서리 궁수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9.72 (+99) 2292.72 마나 280 (+35) 875
공격력 59 (+2.96) 109.3 공격 속도 0.658 (+3.34%) 1.032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11.5 (+0.4) 18.3
방어력 26 (+4.6) 104.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5,316 IP

우선 룬 입니다.

 

유저분들이 20레벌부터 30랩까지 모두들 사용하시고

 

각자의 취향을 많이 타는 부분입니다.

 

우선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 애쉬는 가만히 서서 꾸준히 딜을 넣는 스타일입니다.

 

굳이 다른 룬이 필요없습니다.

 

조금이라도 더 견디기 위해 방어, 마법 저항력 룬을 장착하시고

 

딜을 위해 공격력을, 아니면 약간 아쉬우면 왕룬에 공속 룬을 장착해주시면 될 듯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다음은 바로 특성 입니다.
 
역시 공격속도, 딜에 중점을 두고있으므로 '분노'에 4레벨을 투자해주시고
 
애쉬는 평타는 리메이크된 패시브로 인해 100% 치명타가 적용되므로 '광란'에 1레벨 투자합니다.

다음은 스펠 입니다.

 

여기서 전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중에 어느것이 이 애쉬와 어울릴까 생각을 해 본 결과 제 선택은

 

입니다.

 

물론 '회복'도 좋습니다. 하지만 보호막의 양이 더 많고

 

카이팅을 거의 안하기에 힐을 제외시켰습니다.

 

하지만 아군의 서포터가 몸이 약하다면 회복도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상대가 CC기가 많다면 들면 좋습니다.

 

가령 상대 서포터가 나미나 레오나, 모르가나등의 챔피언이라면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애쉬는 이동 스킬이 없고 다가오는 상대에게서 좀 더 거리를 두고

 

좋은 위치를 잡기 위해서는 점멸이 필요합니다.

서리 화살 (Frost Shot)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 대상이 2초간 20~30% (1~18레벨에 적용)씩 둔화됩니다.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20% +치명타 확률의 75%)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궁사의 집중 (Ranger's Focus)
마나 소모: 30
기본 지속 효과: 기본 공격시 4초 동안 집중이 올라 최대 5번까지 중첩됩니다.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중첩을 사용해 궁사의 집중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집중 중첩은 4초 후 한 번에 하나씩 사라집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제 사격 (Volley)
마나 소모: 75/70/65/60/55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애쉬가 원뿔 형태로 7/8/9/10/11개의 화살을 발사하여 20/35/50/65/80 (+1.0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매 날리기 (Hawkshot)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60/50초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며 그 일대를 밝혀줍니다. 밝혀진 시야는 5초간 유지됩니다.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마법의 수정화살 (Enchanted Crystal Arrow)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커다란 화살을 일직선으로 발사하여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200/400/6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화살 발사 거리에 따라 해당 챔피언을 최대 3.5초까지 기절시킵니다.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간단합니다. 우리 아군의 챔피언이나 미니언 뒤에서 W를 사용해 전체적으로 스킬의 피해를 입혀 준 후

 

가차없이 평타를 해주시다가 적이 다가오거나 한명에게 집중적으로 공격을 할때 Q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많은 분들이 1레벨때 를 찍고 리쉬를 해주시거나 라인전을 합니다.

 

게다가 1레벨때 찍었던 를 먼저 마스터(선마)하시는 분들이 아마 대다수 이실겁니다.

 

전 이 방법에 대해 조금 다른 관점으로 봤습니다.

 

W가 리메이크 되면서 화살의 개수가 7 -> 9개가 된건 사실이지만

 

이젠 예전의 애쉬와 달리, 가까운 거리에서 W를 사용하면 할 수록

 

개손해 입니다.

 
이젠 한명이 W를 모두 맞을 수는 있으나 데미지는 1개의 화살을 맞은 걸로 적용됩니다.
 
말 그대로 나머지 화살들은 증발하는 겁니다.
 
"W선마해서 카이팅하면 4초마다 쏠 수 있는데, 그게 더 낫지!"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계실겁니다.
 
하지만 제가 W를 선마하지 않는 이유는
 
W는 1렙이나 5렙이나 마나 소모는 같고 AD계수비가 일정합니다. 기본 데미지만 상승하죠.
 
하지만! 는 다릅니다!
 
레벨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공격 속도와 AD계수비. 이건 놓칠 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Q선마라고 전 생각합니다.
 
다만 단점이 있다면 긴 쿨타임 입니다. 순간적인 화력을 내는 상황엔 더 없이 좋지만
 
끝난다면 당분간은 사용할 수 없죠. 평타에 다시 의존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타이밍에 맞게 Q를 사용한다면
 
누구든 애쉬앞에서 깊은 잠을 자야할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자, 드디어 아이템입니다.

 

주변의 지인들이 절 미친사람 취급하는 부분입니다.

 

우선 첫번째로 가는 아이템. 입니다.

 

아무리 버프를 먹은 곡궁이라도 첫 아이템으론 무리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애쉬의 Q를 맞은 유저분들은 아마 큰 충격일 것입니다.

 

장점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우선 가격이 B.F 대검보다 저렴합니다. 하지만 공속과 딜이 올라가죠.

 

하지만 아주 좋은건 아닙니다. 상대가 좀 성장해서 B.F 대검을 사온다면

 

먼저 싸우지 마십시요. 그리고 혼자 싸우지 마십시요.

 

을 먼저 가는 이유는

 

'공격 속도', '생명력 흡수', '고유 지속 효과' 때문입니다.

 

아마 루시안으로 '몰락한 왕의 검'를 사보신 분들은 아실 지 모르지만

 

평타에 체력 비례 데미지가 생각보다 엄청 아픕니다.

 

그런데 이 애쉬라는 여자는 루시안 보다 더 합니다.

루시안은 몰락한 왕의 검의 위력을 최대한으로 올리기 위해

 

패시브를 활용합니다. 즉, 스킬을 사용하고 평타로 공격하면 각각 상대 체력의 8%의 데미지를 줘서 16%의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하지만 애쉬는 어떨까요?

 

극.악.무.도. 합니다.

 

공속이 빨라진 상태에서나 W를 사용하면 5스텍은 금방이고

 

5스텍이 된 상태에서 Q를 사용하면 평타 한 번에

 

3회를 공격합니다. 4초동안 평타 한번에 전체 체력의 24%를 날려버립니다.

 

이건 말 그대로 벌집으로 만드는 겁니다. 서포터가 CC기 한번 걸어주면 그 상대는 90%는 죽습니다.

 

 

 

 

이후에 가는 아이템 빌드는 좀 더 빠르고, 좀 더 체력 흡수를 통해 버티기 위함입니다.

 

 

 

끝나줍니다.

 

미니언들에게 평타 2번에 Q가 5스텍이 됩니다. (박수)

 

게다가 를 사용하면 3회 공격이므로 평타 한번에 루난의 허리케인이 휘몰아칩니다.

 

여기서 잠깐!

 

아주 놀라운 사실은...

 

루난의 허리케인의 고유 지속 효과로 날아가는 탄환들은...

 

의 고유 지속 효과를 받습니다.

 

이론상 한번에 최대 7명에게 고통을 줍니다. 놀랍죠.

 

 

이거 안 사시면

 

한타때나 소유모 대전에 애 좀 먹습니다.

 

이 애쉬는 자리를 잡고 한번에 딜을 넣어야합니다! 그!런!데!

 

주면에 미니언들이 많네요?

 

같이 클럽에서 처럼 비비적거리면서 놀다가는 자리도 못잡고 죽습니다.

 

유닛을 통과한다는 것은 그렇게나 큰 효과를 가지고 있는겁니다.

 

 

 

을 제일 마지막에 가는가??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선 애쉬는 다른 챔프들과 달리 평타가 100% 치명타지만!

 

데미지는 110%입니다.

 

무한의 대검을 가는 순간. 다른 챔프들과는 다르다는것을 실감하실겁니다.

 

애쉬의 기본 공격 공식은

 

(총 공격력)×1.1+(총 공격력)×((치명타 확률)×(1+(치명타 피해 증가율)))

 

입니다. 다른 챔프들과 분명 다릅니다.

 

기본 공격력이 100이라고 가정하에 무한의 대검을 구입했을 시에 애쉬는

 

180 x 1.1 + 180 x {0.2x(1+0.5)) = 252

 

이상한 데미지 입니다.

 

다른 챔피언들과 달리 무한의 대검을 사도 딜이 안정적이지만 아주 강하진 않습니다.

 

굳이 치명타 아이템을 많이 가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 점 때문인 것입니다.

 

때문에 차라리 를 사세요. 끝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담배피는 아저씨는 겁나 무섭습니다.

딜은 겁나 아프면서 연막탁 덕에 카이팅을 포기한 애쉬는 고통받게 됩니다.

그레이브즈를 만나면 연막탄의 유무에 의해 승패가 갈릴겁니다.

연막탄만 잘 피해주시면 근접해서 이득을 보려는 그레이브즈를

슬로우와 폭딜로 압살 해주셔야 합니다.
블리츠크랭크
평지에 가만 서서 딜 넣고 있으면 이 노랑 뚱땡이가 손을 내밀어 악수를 청할겁니다.

악수하시면 끝장나는수가 있습니다.

미니언들 뒤에서 사려주시면서 성장해주세요.
티모
이 애쉬는 공속이 매우 빠릅니다.

그렇기에 이 요들정찰병을 만나서 실명이 걸린다면 일방적으로 두들겨 맞아야합니다.

심지어 버섯도 갈수록 아픕니다.

만약 상대방에 이 요들이 있다면 핑크와드나 장신구 업그레이드를 빨리 해주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사거리가 짧아 슬픈 썬글라스 누님입니다.

사거리가 짧아서 다가올때 먼저 딜을 넣고 시작할 수는 있지만

구르기와 선고는 언제가 무섭습니다.

중간중간에 견제를 해주면 쉽게 들어오지 않을것입니다.
코르키
타겟팅이 없어 슬픈 비행 콧수염입니다.

먼저 딜교를 하러 날아오면 벌집으로 만들어주세요.

하지만 스킬을 다 맞아주거나 멀리서 궁으로 견제를 당하면 아플겁니다.

적당히 거리는 유지해서 Q를 쓰세요.
시비르
부메랑입니다.

Q가 상당히 길고 아프지만 겁나 느려터졌습니다.

애쉬를 상대로 스킬을 하나 막아내도 괜찮습니다.

저흰 평타를 때릴거니까요.

어디까지나 제 예상입니다.

 

아마 게임하면 움직이지않고 딜만 넣는 애쉬는 좋은 사냥감입니다.

 

하지만 든든한 서포터와 함께 한다면 쉽게 잡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 공략에 나온대로 애쉬를 한다고 무작정 서서 공격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Q를 쓰지 않을때는 어느정도 카이팅을 할 것입니다.

 

다만 타이밍을 잡아 상대를 압살하는 것일 뿐입니다.

 

 

 

처음 쓰는 공략이라 부실한 점이 많습니다. 많은 의견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다들 잊지 마십시요.

 

스타크래프트 1에서

 

벌쳐를 컨트롤해도 잘하는거지만

 

시즈탱커를 좋은 위치에 가져다 놓고 시즈모드해도 강력하다는 것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에서 급하게 킬 따기보단 미니언을 먹는건 늘 중요합니다.

 

잘 챙겨 주시다가 상대 서포터나 딜러가 미니언 앞으로 노출되었을때

 

가볍게 W를 날려서 바로 싸우더라도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게 해주세요.

 

중요한건 미니언을 너무 급하게 먹거나 천천히 먹어서 Q스텍이 없어지면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애쉬는 다른 딜러에 비해 지속 딜이 제법 괜찮습니다.

 

게다가 패시브 덕에 2타째부턴 제법 아프죠.

 

견제도 하면 좋지만 미니언은 놓지치 맙시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 상대가 무한의 대검을 살 준비를하면 이미 애쉬는 몰왕이 나옵니다.

 

무한의 대검을 준비 못한 원딜이라면 적극적으로 견제, 싸움을 해주세요.

 

또한 상대 정글이 갱을 온다면 체력을 확인해주세요.

 

몰왕이 안 나왔다면 힘들지만 나왔다면 체력이 70%정도 남은 정글은 가볍게 잡습니다.

 

다 필요 없습니다.

 

포탑 밀어버리세요. 몰왕 - 루난 부터 애쉬는 그 누구보다 빨리 포탑을 작살냅니다.

 

후반 운영법

 한참 한타가 열릴 후반입니다. 애쉬는 이 때 할일이 굉장히 많아집니다.

 

를 사용해서 용과 바론을 꾸준히 체크해주세요. 사거리가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한타가 열릴때 자신이 그 자리에 없다면 가차없이 솔용을 시도해도 괜찮습니다.

 

애쉬는 제자리에서 딜만 넣어버리면 되기에 솔용은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솔용을 하라는건 아닙니다. 다만 혼자 빨리 먹을 수 있는것이니 한타를 참여 하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팀 파이트시 먼저 결정해야하는건 누굴 먼저 잡는냐가 중요합니다.

 

어느쪽이 먼저 이니시를 하든 애쉬는 탱커나 미니언 뒤에서 W와 평타를 통해 5스텍을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가 들어온다면 가차없이 Q로 녹이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건, 딜러보다 탱커를 녹이기 더 쉬우니 탱커를 잡으세요.

 

그러면 탱커가 먼저 쓰러진 진영이 저절로 밀리게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솔직히 현제 아직 연구중이고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정확한 챔피언별 대응법은 없지만 차차 연구해서 올려보겠습니다.

마치며

 중간중간에 오타가 있을 수 있고 부족하고 허술하며 이상한 공략이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리며 항상 다른분들의 의견을 듣고 반영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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