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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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2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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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덴 니달리

- 시논(2015-05-25, 조회수: 1561)

가볍게 따라해볼 수 있는 루달리
글 60% 입롤 40%로 제작된 공략이며, 글대로만 해도 人분을 할 수 있는 공략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마법 관통력 +2.0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3.86
  • 방어
    +9
  • 주문력
    +27.54
총 가격 : 9,528 IP
빨강 - 마관 고정
노랑 - 방어 고정
파랑 - 마저 or 상승주문력
르블랑, 빅토르 상대로는 마저 or 마저&고정마저
정수에 넣을 주문력을 상승주문력으로 조금이나마 보충
정수 - 마관 고정
손맛과 입맛 취향에 따라
마관&성체&마저&주문
마관&고방&쿨감&주문
등의 룬을 들어도 되지만 몸과 마음, ip가 준비가 되었다면 맨 위 룬을 쓰길 바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미니언을 편히 먹기위한 도살자, 니달리의 글라스 바디를 완화시켜줄 디펜스 9포 외엔 보통의 AP챔프와 다를바 없다.
점화 - 10판중 7판은 든다.
탈진 - 2/10
정화 - 1/10
Flash(점멸)점멸을 안 들 이유는 없지 않나요?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55/100/145/190 (+0.5 추가AD)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70/130/190/250 (+0.7 추가 AD)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근접 챔프 상대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Swipe(할퀴기 / 태고의 생명력) (e) - Q - W

원거리 챔프 상대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q) - E - W 

이후 R>Q>E>W 순으로 마스터


스킬 콤보

근접 챔프 상대

1LV - 쿠거(R)상태로 근거리 미니언과 영거리를 유지하며 E를 근접 챔프에게 긁는다.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지 않는 견제이므로 상대가 평타나 온힛스킬로 맞견제시 쿠거를 풀고 E(힐)을 쓴뒤 뒤로 천천히 빠지며 아군 미니언과 평타를 친다.

2LV -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Q)를 배운뒤에도 견제하는 것을 베이스로 E-Q 혹은 Q-R-E-Q의 짧은 딜교를 한다.


3LV - 본격적으로 킬각이 나오기 시작한다. 1,2렙에 딜교를 얼마나 잘했느냐에 따라 3렙에 킬을 따는가, 3렙갱을 당하는가 갈린다. 창(Q)을 맞췄다고 해서 바로 들어가지 말고 1 2 1을 생각하자. 1초동안 적 스펠과 내 스펠 그리고 피, 마나, 스킬 여부를 판단하고 2대의 평타를 친 뒤 1초 이내로 쿠거 스킬을 꽂아넣는다.


4LV - 3레벨에 킬각을 못냈다면 우선 정글러의 위치부터 파악한다. 만약 정글러의 위치가 파악이 안될경우 쿠거딜로 원콤이 가능할 때까지 파밍and창이다. 이 때부턴 상대 피가 쿠거와 점화로 원콤이 가능할경우 무조건 점멸 - 쿠거스킬을 꽂아넣는 것을 생활화한다.


원거리 챔프 상대

LV1 - 원거리 챔프들은 니달리의 창을 피하기위해 미니언 뒤로 숨어있기 때문에 창을 맞추기 힘들다. 상대가 무빙이 좋고 압박형 챔프라면 창으로 파밍을 해야하기 때문에 필요없는 마나소비는 자제한다.


LV2 - 행여나 1렙에 창질로 간을 봤을 때 잘 맞아준다면 W를 배운뒤 킬각을 노려본다. 이외엔 E를 찍고 파밍에 최대한 집중을 한다.


LV3 - 3렙부터는 최대한 공격적으로 적 미니언이 전체적으로 피가 없어보이면 과감히 R - W - E 로 미니언 제거와 동시에 상대 챔프의 피를 깍은뒤 각도를 잡는다.

상대의 도주경로와 창의 각도가 최대한 일치하도록 각을 잡은뒤 R - 평,Q - E,평 - W(챔프근처)를 사용한뒤 창이 맞았다면 점화 - 쿠거 스킬로 마무리 짓고 안맞았을 경우 쿠거로 빠르게 도망간다.


LV4 - 근접챔프와 거의 동일한 플레이로 게임에 임한다.


스킬 활용 팁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Prowl(수풀 배회)니달리의 생명선이라 불리는 창과 패시브

Q를 맞추는 짤막한 팁.

1.적군 시야 외에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2.미니언 제거와 동시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3.Pounce(급습 / 매복 덫)를 사용한 영거리사격

4.Bushwhack((매복 덫 / 급습)를 이동지점에 깔고 사각지대를 제거 후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5.창을 던질 타이밍에 평타로 간 본 뒤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1.2.3번은 창질 기본 베이스니 pass


4번은 상대가 체력이 별로 없거나 추노상태에서 애용하며, 창이 빗나가도 덫을 필연적으로 밟게되어 킬이 용이함.

5번은 상대의 집중력이 최고조일 때 시간차 공격으로 사격 각도 조절이 가능하고 잘 사용할 경우 창이 빗나갈 확률이 현저히 줄어든다.


또한 대부분 유저가 창만 던지려고 니달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패배로 가는 지름길. 패시브를 통한 W와 E의 사용 빈도에 따라 승리에 가까워질 수 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할 수만 있다면 루덴+마관신+데켑+보이드를 막힘없이 뽑아내는게 좋다. 하지만 그것은 입롤이며 보통 그정도 성장하면 적팀에서 서렌이 나오기 마련이다.

첫템
라인유지형 - Doran's Ring(도란의 반지)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AD대항형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빠른 루덴형 -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Health Potion(체력 물약)
이후 템트리
보통은 광휘의 검 트리를 탔으나 루덴의 메아리라는 찰진 아이템이 나온 뒤로는 무조건 선 루덴을 간다.

라인전이 힘든경우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을 먹고 배가 부를정도로 산다.
상대가 AD면 Cloth Armor(천 갑옷) AP면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같은 최소한의 방어구와 물약만 들고 라인에 복귀한다.
상대 라이너와 딜교, 파밍 심각할 경우 타워허깅도 힘들 수 있는데 그 땐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까지 올려주도록 한다.
루덴이 빠르면 7~9분 늦어도 10분대에는 꼭 나와야한다. 룬과의 효율, 큰지팡이의 딜로스를 잘 파악하고 있다면 10분대에는 루덴이 뜨도록 해보자.

루덴이 나온 뒤부터는 매우 수월해진다. 창을 1,2번만 맞춰도 왠만한 챔프는 다 킬이 나온다. 주의할 점은 창을 맞았다고 해서 무조건 들어가면 안된다는 것이고 창을 맞춘뒤 1 2 1만 잘 해줘도 쉽게 킬을 따낼 수 있다.

상대가 창을 잘 맞고 자신이 마나관리에 한 획을 그을 사람이면 마젠 템을 올리지 않아도 된다.
만약 창을 잘 피하고 마나관리가 힘들경우 최종아이템의 빈자리 두개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나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 정도가 좋다.

그 외 추천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경우 루덴을 올리면서 가긴 힘들다. 위험한 플레이를 자주 하거나 포지션잡기 힘든경우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전에 올리도록 한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올리게 되면 다음템은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려 딜로스를 최소화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루덴의 원거리 포킹과 상당히 먼 아이템. 치고 박는게 좋다면 올린다.
(리안드리의 고통)상대 챔프들이 체력바가 흡사 바코드고 마저가 낮은편이면 올리는 편이다. 마저가 250을 넘어가면 빛을 보기 힘들다.
(모렐로노미콘)VS힐러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들은 5~6번템으로 적당하다. 굳이 들어가야한다면 반드시 소지해야되는 방어구.
Lich Bane(리치베인)(쌍둥이 그림자)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등의 템들은 센스와 팀워크에 비례해서 출몰하기도 한다.
(상급 투명 감지 토템 (장신구))- 은신이 짧은 챔프, 기동력이 보통인경우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은신이 긴 챔프, 기동력이 좋아 강제이니시가 가능하여 이리저리 움직이며 자리잡아야 하는 경우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야스오
카시오페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야스오
제라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잠결에 사근사근 적은 공략입니다. 루달리 공략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바칩니다. 추가로 필요한 공략이 생각날 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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