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천상계에서 노는사람은 아니지만
나름 이즈리얼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을 거듭한 결과를 여러분들에게
가르쳐 드리기 위해
공략을 쓰게 되었습니다.
티어인증도 못하는 허접나부랭이 꺼져!
라던가 니까짓게 뭘아냐..란 마인드를 가지
분들은 살포시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그냥..지금 시즌5땐 게임을안했고, 시즌3 4꺼만 올리겠습니다.
티어는 알아서 생각해주세요. 멘탈이 약해서 팀랭위주로 게임을 자주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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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2) | 2334 | 마나 | 375 (+50.0) | 1225 |
공격력 | 60 (+2.75) | 106.8 | 공격 속도 | 0.625 (+2.5%) | 0.891 |
5초당 체력회복 | 4 (+0.65) | 15.05 | 5초당 마나회복 | 8.5 (+1) | 25.5 |
방어력 | 24 (+4.7) | 103.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마법 저항력 +1.34x6
- 생명력 흡수 +1.5%x1
- 공격력 +2.25x2
- 공격력+13.05
- 방어+9
- 쿨감소-4.968%
- 마법 저항력+8.04
- 생명력 흡수+1.5%
룬 + 특성 + 아이템으로 쿨감40%가 핵심인 룬셋팅입니다.
만약 상대팀 서폿이 AP견제력이 떨어지는 서폿이라면
마저를 빼고 마나재생을 넣으셔도 됩니다.
아, 그리고 혹여 내가 CS를 잘 못먹는다 하시는분은 왕룬에 흡혈룬을 뺴시고 공격력 룬을 착용하시면 됩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제 마스터리는 항상 고정입니다.
만약 추가적인 라인 유지력을 원하신다면 을 하나빼고 을 찍어줍니다.
보통 원딜이라면 를 찍어 공속을 올리겠지만
이즈리얼이라는 챔프는 스킬딜 & 의 효과로 인해
보다는 에 좀더 비중을 높이는 쪽으로 가는 것입니다.
그리고 정신력과 비전 연마를 찍는데 그 이유는 이즈리얼의 모든 스킬()에는 AP계수가 붙어있습니다. 평타위주의 플레이가 아닌 스킬샷 위주의 플레이인 이즈리얼인 만큼 스킬딜의 향상은 라인력, 한타력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정말 어지간해선 , 을 들어줍니다.
만약! 상대 진영에 타겟팅 하드CC챔프가 둘이상(, 등)이 있다면
도 고려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은 봇 라인전의 2:2 싸움에서 정말 큰효율을 지니고있기 때문에 잘 바꾸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5.5/5.25/5/4.75/4.5초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구체에 적중된 적에게 스킬이나 기본 공격을 가하면 폭발하며 80/135/190/245/300(+1.0 추가AD) (+0.7/0.75/0.80/0.85/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로 구체를 폭발시키면 해당 스킬로 소모한 마나 + 60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1150)
재사용 대기시간: 26/23/20/17/14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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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비한 화살
(Mystic Shot)
- 마나 소모: 28/31/34/37/40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이즈리얼이 에너지 화살을 발사하여 35/55/75/95/115 (+1.1AD) (+0.4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명중 시 발생 효과 적용).
신비한 화살이 명중할 경우 이즈리얼의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1150
이즈리얼의 주요 딜링스킬인 입니다.
이즈리얼은 과 을 얼마나 잘쓰느냐에따라 숙련도가 나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 을 많이 명중할수록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게 되는건 당연하고 뻔한 소리이니
그 방법에 대한 팁을 드리겠습니다.
이 방법들을 사용하시려면 일단 스마트키는 거의 필수적입니다. 제가 스마트키에 익숙하다보니 그런것도 있지만 키보드Q + 마우스 우클릭보단 키보드Q를 한번 누르는게 더 빠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한가지더, 의 투사체 속도와 사정거리에 익숙해지시는 겁니다.
여기서 를 쓰면 얼마후 저기까지 날아간다. 이것의 감을 익히셔야 합니다. 그러려면 그만큼 이즈리얼을 많이 하셔야 겠지요.
팁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아마 여러 이즈리얼의 공략을 보신다면 이런 이야기들이 있을겁니다.
평타 한방에 죽는 미니언을 평타로 때리고 죽을 타이밍에 맞춰 를 쏴라!
그럼 미니언이 죽으면서 뒤로 날아가서 상대팀이 맞을것이다.
솔직히 이방법만큼 좋은 방법이 없습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두가지를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본인과 상대방사이에 미니언의 방해가 없는 자리를 이용하여 평타로 견제를합니다. 그러면 상대 원딜또한 맞평타로 견제를 하려하겠죠. 만약 평타를 맞고 미니언 뒤로 도망만 가려한다면 그냥 평타한방치고 다시 미니언을 챙기시면 됩니다. 맞평타로 견제하려는 상대방의 움직임이 보입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의 평타모션이 취해졌을때 를 날립니다. 이즈리얼이기에 가능한 반 모션켄슬 견제법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더, 상대방이 CS를 챙기기 위해 미니언을 때리는 타이밍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상대봇조합이 라인을 당기려한다! 라거나 라인푸쉬력이 좋지않다! 할 경우 포탑을 끼고 CS를 먹게됩니다.
이 경우만큼 이즈리얼이 견제가 쉬운타이밍이 없습니다. 포탑을 끼고 CS를 먹는 방법은 원딜러라면 인지하고 계실겁니다. 근접 포탑2대 평타한방, 원거리 포탑한방 평타한방, 적원딜이 미니언을 먹는 타이밍은 뻔합니다.
그때 평가 가능하면 평, 평타거리가 애매하다, 포탑에 한대맞을 거리이다 하면 로 견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숙지하고 계시다면 의 명중률 또한 높아질 것 입니다.
- 정수의 흐름
(Essence Flux)
- 마나 소모: 50/60/70/80/90
- 재사용 대기시간: 9초
- 이즈리얼이 에너지 파를 발사하여 에너지 파를 지나는 모든
- 적 챔피언에게 70/115/160/205/2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즈리얼이나 아군 챔피언이 이 에너지 파에 맞으면 5초간 공격 속도가 20/25/30/35/40%만큼 빨라집니다.
- 사정거리: 1000
제 공략에서 생각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입니다.
보통 이즈리얼이 선을 가게되면 그돈으로 를 간 원딜보다 딜링면에서 힘이든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제 공략을 보신뒤 정의 스킬을 재발견하시고, 한번 사용해 보신다면 딜로스가 정말 크게줄어드는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저는 특성(마스터리)에서 AP가 올라가는 특성()을 찍었습니다. 그것은 의 딜링에도 도움이되고 또 의 딜링에도 도움이 되기때문입니다. 이즈리얼이 을 가게되면 평타 대미지는 줄어들어도 대신 스킬을 여러번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은 깨알같은 견제력으로 가랑비에 옷젖듯이 상대 원딜의 체력을 좀먹어 들어갑니다. 미니언이 길을막고있어도 상관없이 견제가 가능한 은 타이밍의 딜로스구간을 매꿔줄 핵심 스킬입니다!
을 명중하는 방법또한 간단합니다. 상대 원딜이 미니언 막타칠떄, 맞 평타견제를 할떄, 신비한 화살과 비슷한 원리이지만 딜량이 조금 부족한 대신 부족한 평타딜을 보완해주고 높은 명중률을 자랑하는 견제 스킬입니다.
- 비전 이동
(Arcane Shift)
- 마나 소모: 90
- 재사용 대기시간: 19/17/15/13/11초
- 이즈리얼이 지정한 위치로 순간 이동하며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유도 화살을 발사하여 75/125/175/225/275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사정거리: 475
이즈리얼의 꽃!!
비전이동입니다. 은 어느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 스킬입니다.
비전이동의 설명에 앞서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함부러!!앞을 쓰지 말라는 것입니다.
패기 좋습니다. 하지만 이즈리얼의 플레이는 패기보단 신중이 앞섭니다. 한타에서 미드라이너의 역할이 누킹이라면 원딜의 역할은 꾸준한 딜링입니다. 그중에서도 한타에서 포지셔닝잡기편하고 멀리서도 딜링이 가능한, 생존력 갑의 원딜인 이즈리얼은 한타때 끝까지 살아남아서 딜을 넣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리고 한타때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선 비전이동을 잘써야 하는것은 당연한 말이겠지요.
머릿말이 길었습니다. 이즈리얼의 에 대한 설명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음..을 잘쓰기 위해선 상대 챔프의 스킬 판정들을 정말 잘 인지를 하셔야 하는것,
그리고 무조건 뒤로가는것이 아닌 사선으로 을 하여 상대방에게 딜을주면서 스킬을 피하는,
그런 생각들을 하시면서 플레이를 하신다면 조금더 생존률과 딜량이 늘어날 것입니다.
스킬 판정들을 잘 인지해야하는것에 대한 설명은..한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상대 정글이 입니다. 그런데 를 맞기 전이라면 모르겠지만 맞은후의 타이밍은 정말 중요합니다. 닿았다! 라는 생각에 을 썼는데 리신이 바로옆에까지 따라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리신이 를 맞추고 들어오는 을 보고 딜이 들어옴과 동시에 비전이동을 쓴다면 은 사용전위치에 있게됩니다. 은 도주가 가능하게 되구요. 이런말입니다.
- 정조준 일격
(Trueshot Barrage)
- 마나 소모: 100
-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 이즈리얼이 1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에너지 미사일 탄막을 발사하여 미사일에 맞는 각 유닛에게 350/500/650 (+1.0 추가AD)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닛에게 명중할 때마다 피해가 10/10/10%씩 감소하며 최대 30%까지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전지역
이즈리얼의 유틸성을 극대화 시켜주는 한가지 스킬인 입니다.
글로벌 궁. 정말 유용합니다. 하지만 사용방법을 조금더 익히신다면 더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첫째, 상대 버프스틸하기.
이것은 정글러와 서폿의 연계가 필요합니다.
정글러와 서폿이 와딩작업을 상대 블루, 레드쪽에 해달라고 부탁을 한뒤, 버프 타이밍때 으로
스틸하기가 훨씬 편해집니다. 입롤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한번 해보신다면 생각보다 수월하다는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둘쨰, 라인 유지 & 스플릿.
이것은 라인전이 끝나고 서로 대치를 하며 한타구도를 준비중일때 유용합니다.
제 룬특성을 사용하시면 쿨감은 최소30%, 최대40%까지 유지됩니다. 궁극의 쿨타임은 56초 or 48초인데 이것또한 의 패시브효과로 인해 30초정도마다 을 한번씩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은 5:5 대치상황일떄 굳이 누군가가 빠져서 스플릿을 하지 않아도 지속적으로 을 활용하여 라인을 밀어준다면 스플릿을 하는사람이 없어도 스플릿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셋째, 저격 & 지원사격.
을 활용한 저격은 계속 플레이를 해보셔야 명중률이 늘어나는 것이니 추가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원사격은 말그대로 봇이아닌 다른라인에서 싸움이 일어났을때 해주는 것인데, 말없이 쏘기보단 어느위치로 궁을 쏘겠다고 팀원에게 미리 이야기를하고 핑을 찍고 쏘게 된다면 조금더 명중률이 높아지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넷쨰, 버프챙기기.
아군의 미드라이너가 야스오, 카타리나같이 블루가 필요없는 챔프라면 정글러에게 양해를 구하고 블루버프를 챙기실 수 있습니다. 멀리가지 않더라도 궁하나로 블루를 챙기게 된다면 을 간 이즈리얼의 부족한 딜량을 충분히 매꿀 수 있습니다.
이즈리얼의 스킬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한가지 명심하실 것이 있다면 아이템의 고유지속효과-주문검()
이것이 있다는것을 항시 잊지마세요.
얼건을 가셨으니 100% 200% 활용하시라는 것입니다.
ㅇ ㅏ! 그리고 한가지 콤보라면 콤보랄수 있지만 가끔보면 추노를 하실때 + 을 쓰시는 분이 계시던데
+ 을 쓰세요. 딜 생각보다 잘나옵니다. 거기다 까지 있다면 딜이 주가되겠죠.
스킬 활용 팁
위에 다 적어놨습니다.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아이템은 고정적이지 않습니다.
유동적입니다. 명심하세요
원딜의 신발은 당연히 지!라는분들, 평타기반의 원딜이라면 저도 어느정도 수긍합니다. 하지만 은 그것이 아닙니다. 상대가 평타기반 챔프가 많고 아프다 할경우엔 을, 그외의 경우엔 대부분 를 가는게 답입니다. 상대팀에 강한AD도 없고 CC도 별로없다(이런경우는 거의 없지만)라면 를 가셔도 됩니다.
그리고 을 바꾸는 시점은 라인전이 끝났을때 입니다. 로 바꿔주세요.
도란검 시작하셨을땐 을 가기 전이니 보통 이즈리얼의 플레이와 동일합니다.
그 이후 플레이는 첫귀환타이밍을 잡는것에서 부터 달라집니다.
라인 주도권이 이즈리얼에게 있다면 첫 귀환타이밍을
+ + 물약등(1595+@) 타이밍으로 잡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라인 주도권이 있을 경우 귀환시 돈이 최소 + 가 되도록 해야 하며 만약 과 를 샀는데 돈이 남는다! 하신다면 을 가시기 바랍니다.
초반 을 간 이즈리얼은 여서 부족한 딜링을 탱킹으로 매꿔줄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차이가 큽니다 천쪼가리 하나가.
그리고 두번째 귀환때 + or 를 올리도록 합니다(만약 첫귀환에 를 사셨다면 ). 여기에선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탬을 올려야 합니다.(첫귀환에 샀던 경우) 라인전이 너무너무 힘들고 cs먹기도 힘들다 하시는분은 를, 지금도 이미 라인전은 할만하고 빠른 얼건으로 굳히기를 하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가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귀환때는 무조건 이 나와야합니다. 이 뜨는 타이밍은 보통 14~15분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타이밍은 상대방의 블루 or 레드가 3번째 젠되는 타이밍과 비슷하며 두번중 한번이라도 스틸하셨다면 라인전이 정말 편하실것입니다.
그리고 이 뜬시점에는 어지간해선 정말 라인전 지기가 어렵습니다. 을 소유한 라인푸쉬력, 딜링 어느하나도 부족하지 않고 추노도 가능하며 도주도 가능한, 라인전에서 최고의 상태입니다.
네번째 귀환에선 와 or 가 나올 타이밍입니다. 이쯤되면 라인전은 끝나있고 의 스텍은 최소 550~600은 될것입니다.
한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선는 정말 비효율적입니다! 의 기본효과인 8초마나 스텍증가는 깨알같은 스텍증가에 도움이 되고 스킬샷 위주의 라인전을 플레이하는 이즈리얼은 를 올릴 돈(1500)으로 +를 올리는게 라인전으로보나 스텍면으로 보나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스텍쌓는것에 익숙해지셔서 쿨을 낭비하지 않고 계속 돌리신다면 최소 20~21분에는 를 띄울수 있습니다.
저는 19분되기 직전에 띄운적이 많습니다. 21분을 넘긴적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이제 여기서 신발의 티어업글을 하고 를 먼저올릴것이냐 을 먼저 올릴것이냐 을 먼저 올릴것이냐는 선택의 기로에 빠집니다. 저같은 경우엔 이즈리얼은 굳이 를 먼저올릴 필요가 없다 생각하여 쿨감이 있는 을 먼저 올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를 올리는 편입니다.
위에까지가 기본적인 탬트리입니다.
그렇다면 상대방이 올AD일 경우 대신 을 가주세요.
그리고 신발은 당연히 이구요.
이 없어서 부족한 피흡은 이 대신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방어력을 올려도 고정대미지에 체력이 쭉쭉, 6랩구간때 핑와가 있어도 2:2가 정말 빡치는, 그리고 구르기로 모션켄슬이 가능하여 평Q견제도 수월하게 피해버리는 요년은 상대하기 짜증납니다. 그렇다고 어려운거지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얘는 선흡낫 트리를 타기때문에 이즈의 딜로스 구간에 얘평타딜도 생각보다 아프지 않습니다. 3타만 맞지마세요!
짧다면 짧지만 같이 평타견제는 가능한 사거리를 가진 그브한태는 평Q보단 최대한 Q로, 그리고 맞딜은 왠만하면 하지마세요. 패시브(방어10 마저10)는 물 마댐 복합딜인 이즈리얼에겐 최악의 상성입니다.
그브를 상대할땐 같이성장하는게 손해보게 하는 방법입니다. 한태페이지에선 그브보다 이즈리얼이 할게 많거든요.
평타->점프, 평타. 점프후 평타치는 부분에서 칼리스타는 맞추기 쉬운 표적입니다.
그리고 칼리스타에게 도망가실떄 비전이동타이밍은 칼리스타가 Q가 빠진시점입니다.
Q가 있을때 비전이동으로 도망가셨다가 평 점프, Q 점프에 추노당하기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앞에서 설명들인 스킬활용팁들을 인지하며 죽지않고, 죽이려고 패기부리지 않고, 같이 성장하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기죽지마세요 맞파밍만 하기엔 이즈리얼은 너무 좋은 견제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른 원딜에겐 없는 유틸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버프스틸과 지원사격등으로 추가이득을 챙기신다면 후반 팀파이트에서 빛을 발휘합니다.
그리고 라인전중이거나 라인전이 끝나고 소규모 교전이 있을때 을 도망가기위해서만이 아닌 상대 딜러진들을 녹일 각이나온다면 과감하게 들어가주세요. 브루저를 피하고 상대딜러에게 접근. + 평타 + 의 딜은 절대 무시하지 못합니다. 비전으로 파고들어 딜러진들을 녹이는 킬각을 잡는것도 연습하셔야 합니다.
앞에서 대부분 설명을 드려서 추가적으로 몇가지만 또 당부를 하겠습니다.
죽지마세요. 이즈는 죽으면 죽을수록 의 타이밍이 늦어집니다. 가 뜬 시점부터는 이즈리얼이 정말 강해지는데 그 시점이 늦어지게 되는것이니 그냥 단순히 죽는것보다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라인전이 끝났다면 으로 최대한 탑라인을 밀어주세요. 중반에는 바론보다는 용타이밍을 잡는것이 중요한데, 탑을 푸쉬하여 상대방이 탑을 막기위해 한명이 빠지게 된다면 용타이밍을 잡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을 쓰셨다면 길가면서 로 미니언이나 정글몹들을 명중하여 궁쿨을 최대한 빠르게 돌아오도록 하세요.
그리고 라인전이 끝난 시점부터는 을 하나 먹도록합니다.
4분안에 킬/어시를 하게되면 초기화가 되니 유지하기는 편합니다.
중반과는 반대입니다. 봇푸쉬를 통한 바론타이밍을 잡아주세요. 이하 설명은 동일합니다.
평소땐 를 끄고 팀파이트시에만 활성화시키는 것을 습관화 하도록 합시다.
무차별적인 난무로 인해 팀파이트에서 이 없는 상황은
최대한 피해주셔야 합니다.
어느정도 하다보면 이쯤되면 한타가 벌어지겠구나! 싶은 때가있습니다.
그때에는 이 항상 존재해야 합니다.
팀파이트가 시작되면 이즈리얼이 처음 해야하는 행동은 을 최대한 많이 맞출수있는 각도를 찾아 을 쓰는것입니다.
선궁을 쓰면(중요합니다. 선궁이에요) 한타가 끝나면 궁쿨이 다시 돌아오는 경우가 많으니 아끼지마세요.
만약 상대팀에, , 같은 애들이 옆구리에서 치고들어오려고 하는 움직임이 있을땐 그것을 주의하면서 하시고 만약 걔들이 없다면 을 써서라도 최대한 을 많이 명중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고 들어오는 앞라인부터 차근차근히 와 +평타를 섞어가며 죽이시면 됩니다.
이때 당연히 는 활성화 되어있어야 합니다.
끝까지 살아남으세요
그리고 아무리 상대방이 딸피라도 패기있게 들어가는 앞은 한번더 생각하고 쓰시기 바랍니다.
댓글에 상대법이 필요한 챔프를 적어주신다면 수정을 이용하여 대응법을 적어드리겠습니다.
첫 공략이라 주저리주저리 설명도길고 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것의 50%정도밖에 전달하지 못하는것 같아 아쉽습니다. 하지만 궁금점들을 적어주신다면 성의있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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